오기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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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8    텔레비 화면 유감1, 2 ,3 댓글:  조회:7748  추천:0  2017-10-21
필자는 연변 텔레비(시, 현 텔레비를 포함)를 보면 이런 유감(遺憾)이 뒤 따른다. 유감 1 화면이 백성을 모셨으면... 가장 가까운 두 가지 례다.  올해 연변의 로인절에 주로령사업위원회에서 조직한 “2017년 연변‘가장 아름다운 년장자(最美长者)”표창이란 기사에서 화면이 주 1 급 지도자를 지낸 로간부들로 거의 주체였다.  지난 “2017 룡정 제 8 회 중국조선족농부절 축제”기사도 화면 주체가 문예연출이나 축제관중들이 아닌 현직 각급지도자와 주 1 급 지도자를 지낸 지도자들의 화면이였다.  스위스 화교가 중국기자와 오간 얘기이다.  “나는 해마다 중국신문과 스위시신문을 함께 주문한다. 어떤 날 중국신문 1 면은 거의 3/2 지면이 관리들의 기사였다. 스위스신문은 국왕이나 총리, 부장들의 활동소식은 거의 없다. 있다면 간단한 ‘성냥갑’소식이 아니면 어느 부장이 탈세를 했다, 국비를 랑비했다는 풍자기사이다”  “중국신문은 관리를 위촌하고 스위스신문은 민생을 다룬다.” 유감 2 우리 말을 안 하는 대표와 주인공들이다 금년 1월의 주 3회(당대표대회, 인대, 정협회의)와 지난10월 11일 ‘전주 민족문화사업회의’뉴스에서 출연한 민족복장을 입고도 우리 말을 안 하는 대표와 수상자들로 기분이 잡쳤다. 자기 민족의 말을 하지 않는 지도자. 대표들이 자기 민족을 사랑하면 얼마나 사랑하겠는가?! “이번에 한복을 3벌을 갖고 갑니다. 래일 환송회에서도 우리 말로 발언하겠습니다.” 어제(12일) 만난 19차 당대표 라철룡(도문시 석현진수남촌 당지부서기겸 촌민위원회주임)의 이 말에 민족애에 머리가 숙여진다.  “언어문자를 상실하면 민족정체성도 사라진다.” 북경민족출판사 우빈희선임사장의 말이다. 유감 3 조선족들이 일하는 화면에 한복을 입히는 것이다. 우리 민족은 필경 평상시에 입는 평복, 일할 때 입는 로동복, 조상(弔喪)떼 입는 상복, 명절 때 입는 례복이 분명하다. 그런데 인위적으로 조직하는 화면을 보면 조선족들이 한복을 입고 과일을 따고 가을울 하는 화면들이 많았다. 이런 화면을 보고 타민족들은 무엇이라고 말할지는 몰라도 우리 조선족들이 거의 모두가 (저것은 형식인데…)하며 뒤여론을 한다.  “중국송장예술사생협회” 정호표(鄭虎彪)부회장이 연길 “정호표풍경사생전” - 《고향정》 전시회 때 하던 말이다. “오랜 준비 끝에 그토록 그리고 싶었던 고향의 풍경을 마음껏 화폭에 담으면서 무한한 행복과 감동을 느꼈습니다.” “민족화를 그리려면 조선족들이 평상시에는 한복을 잘 입지 않기 때문에 늘 민족복장차림을 하는 장(쫭)족들을 찾아 서장으로 갑니다.” 오기활  
227    주정부의 초청을 받은 “북경변호사”강산혁 댓글:  조회:3436  추천:0  2017-10-18
주정부의 초청을 받은 “북경변호사”강산혁 북경 명태(銘泰)변호사사무소 강산혁변호사 지난 9월초순 필자는 연길성보호텔에서 북경 명태(銘泰)변호사사무소 강산혁변호사를 만났다. 강변호사의 이번 연길행차는 연변조선족자치주인민정부 북경사무처의 초청을 받고 “연변조선족자치주성립65주년기념 및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 회장단설립 10주년 축제”계렬행사에 참가하기 위해서였다. 주 정부에 올리는 마음의 선물 이번 초청에 감사한 산혁씨는 주 인민정부에 드릴 감사의 선물로 연변투자유치를 선정하고 여러모로 물색한 후 북경합력만성(合力万盛)회사와 연변 체육국의 합작에 가능성을 품고 제1 중매자로 지난 8월 31일에 량가에서 “상견례”까지 올렸다고 한다. “이들의 합작성공여부를 아직은 말하기가 좀 이르지만 아무튼 제가 연변주정부의 초청에 빈손으로 올수 없다는 마음으로 여러모로 노력을 했다는 성의를 인정받으면 만족입니다.” 산혁씨는 연변주정부의 초청에 감사의 말을 전달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 “이들의 ‘결혼’을 위하여 계속 노력할 것” 이라며 내심을 밝혔다. “전국 우수변호사” 1964년에 흑룡강성 계동현 농민의 아들로 출생한 산혁씨는 고중문을 나서자 중국인민해방군에 참군, 퇴역후 선후로 인민경찰, 공무원, 변호사를 지내면서1985년부터 중앙민족학원(대학)에서 재직간부반을 모집할 때 선후로 두 차례나 흑룡강성 장원으로 입학, 두 번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학업을 끝내고 북경호적까지 쟁취한 실정에서 귀성하여 흑룡강성 계서시의 제일 젊은 당원간부, 흑룡강성 사법분야에서 직함이 제일 높은 “후비간부”로 발탁되였다. 하자만 산혁씨는1997년에 남들이 그처럼 부러워하는 직업과 직무를 대담히 버리고 1998년에 상경하여 북경사조화(谢朝华)법률사무소에 적을 올렸다. 이하는 북경시 밍타이변호사사무소에서 제공한 강산혁변호사의 간력이다. 강산혁, 중국인민대학경제법전업연구생 학력, 고급변호사, 현임 북경시명태변호사 사무소 변호사, 당지부서기, 북경시 조양구제 13기 정협위윈, 조양구인민정부 법률고문, 전국변호사협회 서부강사단 성원, 청화대학 법학원 련합도사, 국가상무부 투자촉진국 외상고발(投訴)및 투자자문위원회 전문가, 수도법학법률 고급인재, 길림성 사평시인민정부 자문위원회 고문, 중국한국상회 법률고문, 흑룡강성기업회유권(維權)위원회 부주임, 북경자본시장 전문가복무단 성원… 현임(력임) 사회직무; 중국법학회 회원, 제 6ㅡ9기 중화전국변호사협회 외사위원회 위원 등 13개 부문의 위원, 대표, 주임, 리사. 획득한 영예: 전국우수변호사(2011ㅡ2014), 북경시사법국우수변호사당원, 등 15개 분야에서 선진공작자상을 획득. “법률세계” , “중국변호사” 등 국가급 잡지와 “론단”에 20여 편의 중량급 론문을 발표. 강산혁변호사는 국내는 물론 한국, 조선, 대만 등 나라와 지구의 민상(民商)법률봉사로 활약, 최근 년간 국내외대상(부분)의42가지 전형적인 안건을 맡고 원만히 처리하였다. 연변조선족자치주성립65주년 기념행사에 초청을 받고 2017년 7월 26일 인테넷“중국변호사”는 “소사대애”(小事大愛)란 제목의 3500여자(한자) 편폭으로 “전국우수변호사 강산혁”의 사적을 대서특필하였다. “소사대애”는 이렇게 쓰고 있다. 34년 당령, 26년 변호사 경력을 갖고 있는 강산혁씨가 당과 국가에 충성하고 백성과 사회에 고도로 책임지는 그의 직업리념은 “소사불소”(小事不小), “소중견대”(小中見大). “소사대애”(小事大愛)이다. “소사대애”는 강산혁변호사가 북경시 조양구 인민정부의 법률고문으로 10사회구역에 66870명 주민을 갖고있는 조양구 호가루가도를 도와 파가이주, 시용건설 등 공공사업에서 많은 업적을 쌓았고 28세대 빈곤호와 로당원 련계호를 맡고 사랑을 베풀며 많은 사람들로부터 “고태”로 불리는 청백리이다. 특히 한 외상이 “대회장에 당기를 걸지 말자”는 주장을 당장에서 반박하며 “오히려 아주 선명한 위치에 당기를 걸어야 한다”는 강변호사의 정치인생을 소개하였다. 연변조선족들의 법정위탁대리인을 맡고 1998년에 강산혁변호사는 국가민족사무위원회 신방국책임자로부터 “연변 조선족농민들이 신소를 왔는데 들어 보니 쉽지 않은 사건으로 강변호사가 와서 법률적으로 해석해 줄수 없겠는가?”는 문의전화를 받고 당장에서 찾아가 조선족농민들을 만나 보았다. 알아 본데 따르면 본 안건은 연변의 206명 농민들이 1996년 3월에 “중국사달(四达)회사(국가로동부관할회사) 연변분사”와 월로임을 700딸라로 로무수출계약을 맺고 매인당4만2000원의 수속비를 내고 출국수속을 끝냈는데도 3년간이나 출국도 못하고 수속비도 돌려 받지 못한 안건이였다. 하여 조선족농민들은 집체 또는 대표를 파견하는 방법으로 여러 지방정부와 법원에 다니며 계속되는 신소를 했는데 지방정부와 지방법원에서는 당년에 이와 류사한 로무수출관련 안건이 많고 게다가 본 안건은 국가로동부와 직접 관계되는 큰 안건이라며 감히 접수를 못하고 법적인 립안도 못한 실정이였다. 본 안건의 자초지종을 세밀히 조사하고 내용을 파악한 강변호사는 직접 연변에 와서 206명 농민을 대면하고 “법률적으로 완전히 해결할수있다”는 립장을 밝혔다. 이에 107명의 농민들은 당장에서 적극 호응해 나섰고 99명의 농민들은 “백성이 정부를 이길수 있을가?”며 주저한 데서 강변호사는107명의 법정위탁대리인을 맡고 장춘시 중급법원에 기소, 길림성고급법원의 최종 판결로 승소하여 “중국사달회사”로부터107명 농민들이 낸 수속비를 리자돈까지 결산하여 받았다. 이에 신심을 얻은 나머지 99명 농민들도 강변호사에게 위탁하여 북경시제2중급법원에 기소하여 승소한데서 99명 농민들도 모든 수속비외 리자돈을 결산받았다. 2008년 5월 14일 “북경석간”은 “206명 농민들의 망가진 출국 꿈이 공도로 처리 받다”는 제목으로 강산혁변호사의 사건소개를 대서특필하였다. 지난 2012년 12월 12일 강산혁변호사는 연변성보국제무역청사유한회사(이하 성보회사로 간칭) 정영채회장(외국인)과 조선족인 김성순총경리와의 재산권분규로 김성순총경리의 법정위탁대리인을 맡았다. 안건을 맡은 강변호사는 중국법률분야의 최고권위인물 10명을 모시고 안건을 분석하고 론증한 기초우에서 6년간의 법정변론을 거쳐 원고와 피고간의 계약의 법률적 근거와 계약의 진실성을 법적으로 확인하고 김성순(피고)의 성보백화부동산(3,953.40평방메터)의 부동산소유권, 김성순(원고)의 성보건축물 5층부터 15층까지의 부동산소유권의 정당성을 중화인민공화국 최고인민법원의 최종판결(2017년 5월)로 두개 안건 모두 김성순의 승소로 매듭지었다. “물론 변호사에게도 압력이 있고 모험도 있지만 참다운 직업정신과 법적판단의 수준과 능력을 고심히 키우면 능히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직업변호사는 심리상태가 좋아야 하고 신용으로 자신을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고객을 감동시키야 합니다.” 이는 26년간의 변호사경력에서 특별한 체득이 무엇인가는 필자의 물음에 주는 강산혁변호사의 회답이였다. 길림신문 2017.9.30.  
226    사람은 아는 것만큼 본다 댓글:  조회:4004  추천:0  2017-10-16
한 스승이 자신의 존재 가치를 궁금해 하는 제자에게 보석을 주면서 값을 알아보라고 하였다. 제자는 먼저 야채가게에 가서 주인에게 이 보석을 드리면 나에게 무엇을 주겠는가고 물으니 배추 두 포기를 주겠다고, 다음은 대강간을 찾아 가서 같은 물음을 했더니 꽤 많은 돈을 주겠다고, 다시 보석상을 찾아 가니 보석상이 보석을 유심히 보더니 “이 보석은 돈으로 계산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가치가 있습니다”고 했다. 제자가 돌아와서 스승에게 들은 대로 말했더니 스승의 말이 “사람은 아는 것만큼 본단다. 자신을 하찮은 배추 두 포기에 팔수도 있고 더 많은 돈을 받고 팔아 수도 있다. 사람은 자기에 따라서 돈으로 계산할수 없을 만큼 고귀한 존재로 만들수 있다. 안다는 것은 지식과 지혜를 말한다. 지식은 책으로 얻고 지혜는 경험으로 얻는다. 고금중외의 세인들은 독서로 눈을 뜨고 지혜로 자기를 갈며 닦았다. 당나라 시인 두보는 “남자는 다섯 수례의 책을 읽어야 삶의 정도를 찾는다.” “책은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깨우치라”며 “독서3도(讀書3到)”를 후세에 유물로 남겼다. 고려후기의 문신, 조선초의 성리학자 길재(吉再)는 10대부터 책속에 묻혀 독서삼매(讀書三昧)로 불리며”책 속에 크게는 하늘, 땅, 나라, 작게는 날짐승, 길벌레들의 일, 사람이 행해야 할 례절, 도리, 아주 먼 옛적 일, 그리고 4계절이 변하는 리치, 바람이 불고 비가 오는… 등 세상의 모든 일과 조화가 다 들어 있다”고 했다. 2008년에 580억 딸라의 재산으로 세계 최고 부자, “가치투자의 귀재”로 불린 위렌 버핏(미국)은 “현명함이 어디서 오는가?”는 질문에 “책에서 온다”며 “나의 독서량이 일반인들의 5배가 될 것이다”고, 미국 월가에서 가장 존경 받는 영국투자인 존 템플턴은 사람들게 “자신을 ‘살아있는 도서관’으로 만들라”고 주문했다. 똑 같은 물건도 예술인이 만나면 예술품이 되고 청소부가 만나면 쓰레기가 된다. 로마에 가면 돌멩이만 보인다고 한다. 그러나 모르고 보면 그냥 돌멩이지만 알고 보면 단순한 돌멩이가 아닌 력사로 보인단다.   오기활  
225    책임과 신념 댓글:  조회:3719  추천:0  2017-10-16
이런 미담이 있다. 영국의 왕자가 사냥을 나갔다가 길을 잃고 헤매다가 한 목동을 만나 길안내를 부탁했다. “미안합니다. 저는 남의 양을 거두는 목동입니다. 그러니 양들을 놔두고 길을 안내할 수는 없습니다.” 왕자는 목동이가 받는 월보수가 얼만가를 묻고 그 돈의 3배를 줄테니 길을 안내해 달라고 했다. “참 미안합니다. 저는 이미 이 양들을 보기로 약속 했으니  돈을 많이 준다고 이 자리를 떠나면 도리가 아닙니다.” 화가 난 왕자는 목동에게 총을 겨누며 명령했다. “내 말을 안 들으면 죽이겠다” “할수 없습니다. 죽을지언정 약속은 지키겠으니 말로 안내하지요.” “저 산 넘어 계곡을 따라서 서쪽으로 좀 가면 길이 나올 것입니다. 그 길을 따라 내려 가면 됩니다.”   후에 왕자가 왕으로 되였다. 왕은 책임을 굳게 지키던 그 목동을 재상에 임명했다. 왕청현교통경찰대대 도시중대 최광일이 바로 책임과 신념을 확고히 지킨 사람이다. 그는 근 30년간 맡은 일터를 지키며 만 수차의 교통사고를 처리했지만 한차례의 오차가 없었다. 뇨독증말기라는 죽음 앞에서 최광일은 “이런 이상 죽어도 일터에서 죽겠다.”며 일터로 나갔고 남편의 치료비를 벌려고 출국한 안해의 빈자리를 메우며 새벽에 일어나 딸의 밥상을 마련하고 뒤늦게 퇴근하여 가무를 책임적인 주부였다. 책임과 신념은 믿음을 낳고 그 믿음이 기적을 낳는다. 금전의 유혹과 생명의 위험 앞에서 확고한 책임과 신념을 지킨 목동을 재상이란 기 적을 낳았고 최광일은 전 국민의 애대를 받는 “가장 사랑하는 경찰”과  19차 당대표 기적을 낳았다. 오기활
224    개산툰“어곡전”의 유공자들(오기활) 댓글:  조회:3793  추천:0  2017-10-16
지난 9월 5일, 룡정시 개산툰진 광소촌 하천평마을에서 펼쳐졌던 중국 룡정 제8기 조선족 어곡전 농부절 “풍수제” 때 전임 룡정시당위 서기이며 “중국 단군문학상”리사회 회장인 신봉철은 “‘못 말리는 어곡전’은 중국 조선족의 문화브랜드다” “어곡전의 탄생부터 어곡전의 부흥은 우리 민족 이민사의 축도이며 민족정신, 민족진보, 민족부흥의 생동한 귀감이다”“우리는 어곡전의 부흥, 농부절이 탄생, 어곡미의 상품화…를 위해 특별한 공헌을 한 최학출, 오정묵, 한화석을 절대 잊을수 없다”며 이들의 로고에 허리 굽혀 경의를 보냈다. 이날 “못 말리는 어곡전”의 저자 한화석(80)선생이 “어곡전 만세!”를 높이 웨치자 9월 풍수제의 하늘은 참가자들의 힘찬 박수소리로 울려 퍼졌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망각이란 잊어버리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비록 과거의 일을 머리에 간직은 했으나 되살리지 못한다면 역시 망각에 속한다. “최학출, 오정묵, 한화석을 잊을수 없다.” “‘못 말리는 어곡전’만세!” 이는 어곡전과 어곡미에 슴배인 유공자들을 망각하면 안 된다는 선언서라 하겠다. 1976년에 어곡미가 중남해에 공급되였고 2009년에 어곡전 ‘농부절’과 ‘풍수제’가 성급무형문화재로 등재 되였으며 2011년에 장춘시 위만황궁박물원에 어곡전 전시관이 개관되였다. 우리가 어곡전을 기억하고 어곡전의 유공자들을 기억함은 우리 민족의 농경 문화 학문과 력사를 기억하기 위함이다. 이에 필자는 어곡전에 이어지는 발자취에 따라 기억해야 할 다섯 분들을 력사순으로 기록한다. 물론 다섯분들 외 김승룡, 박룡호…등 인물들이 많고도 많다. 최학출 ; 1941 년에 “어족전”과 “어곡미”를 산출한 산모이다. 최학출농민은 선진적인 육모기술과 새로운 농법으로 벼생산량과 미질을 제고시켜 하천평의 입쌀을 위만주국 강덕“황제”의 수라상에까지 올라가게 한 우리 민족의 자랑스러운 농부이다. 서규철: 1982년에 연변농업과학연구소 벼재배연구실 서규철주임이 주인대상무위원회에서 제일 처음으로 “어곡전기념비”를 세울 것을 제안한 유공자이다. 2006년에 연변주문화국에서 “어곡전비”를 세울 것을 정식으로 비준했다. 심정호: 1995년에 개산툰 농민작가 심정호씨가 개산툰의 “백락”으로 구전으로만 전해지던 어곡전의 전설을 정리하여 처음으로 어곡전을 문자로 세상(연변일보)에 알린 유공자이다. 1999년에 심정호씨는 사비로 최초의 “어곡전 기념비”를 세우기도 했다. 오정묵: 2001년부터 룡정시 용남강덕중의진료소 오정묵원장이 어곡전의 새 주인으로 되였다. 오정묵씨는 2006년 8월 15일에 8만원을 투자해 “어곡전”돌비석을 세우고 계속하여 어곡전의 부흥, 농부절의 탄생, 어곡미의 상품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600 만원이상을 투자하였고 유지인사와 해당부문과 손잡고 어곡전 농경문화를 창출, 발전시켜 2009 년에 어곡전 “농부절”을 성급문화재로 등재시켰다. 한화석; 2013년에 오정묵씨의 부탁을 받고 송정현, 정두길, 심정호의 뒤를 이어 어곡전의 발자취를 수집, 정리하여 “못 말리는 어곡전”을 출간한 유공자이다. “못 말리는 어곡전은 우리 중국 조선족의 농경문화브랜드이다” 기억도 의무이다. 1985년 5월 8일 독일 대통령 리하르트 폰 바이체커는 2차 세계대전 패전 40주년 기 념식에서 “기억은 사람들의 의무이다. 의무는 책임을 회피할수 없다.” "...과거에 대해 눈을 감는 사람은 현재도 보지 못하게 된다."고 하였다. 우리가 오늘 어곡전과 어곡전에 슴배여있는 인물들을 기억함은 력사를 기억하고 력사 인물들을 기리는것으로 더욱 힘찬 도약을 하기 위함이다.  길림신문
223    9.3명절에 만난 향기 나는 사람들 댓글:  조회:3481  추천:0  2017-09-19
올9.3명절에 만난 향기 나는 사람들이다. 2일, 필자는 선배분들을 모시고 일광산 꽃바다에서 온 낮을 즐기고 저녁에는 택시로 도문 “봉황랭면관”을 찾았다.  우리가 한창 식관에서 서성거리는데 밖에서 울리는 자동차 경적소리에 밖에 나가니 글세 우리를 태웠던 한족택시기사가 “손님이 안경을 두고 내렸습니다!”며 안경을들고 있었다. 그때까지 필자는 값진 수정안경을 잊어 버린 것도 몰란는데 말이다.  한족기사가 얼마나 감사했던지.. 3일 날 아침이다.  일찍 일어나 보니 사진가방이 보이지 않았다. (혹시 엊저녁에 식관에 두고 오지 않았을가?) 이런 생각으로 급히 식관을 찾아 가니 문이 잠겨 있었다. 초조한 마음으로 선 자리에서 근 두 시간을 기다리니 9시가 넘어서 종업원들이 출근하였다. 급히 가방을 추문했더니 수금대 밑에 보관했던 가방이라며 내 보였다. 바로 필자의 가방이였다. 가방안 사진기며 노래방기계며 채방책이 그대로 들어 있었다. 얼마나 기뻤던지… 저녁에는  9.3명절 인사로 부인과 함께 셋째 누님집에 갔다. 그런데 “호사다마”(好事多魔)라 할가?  밤 9시경에 부인의 핸드폰이 울렸다. 외조카가 보내 온 전화였다. 외조카에 따르면 외삼촌이 핸드폰을 잃어 버렸다며 지금 바로 외삼촌의 핸드폰에 전화를 걸란다. 그래서 핸드폰을 찾으니 과연 없었다. 초저녁에 누님네 복도에서 핸드폰을 사용했는데 말이다. 하여 부인이 외조카의 말대로 남편핸드폰에 전화를 하니 웬 한족분이 받으면서 빨리 와서 핸드폰을 찾아 가란다. (곰곰히 생각해 보니 초저녁에 밖에서 누님을 기다리며 핸드폰을 보다가 그만 돌걸상 위에 놓고 집에 들어갔다)  한족분이 오라는 장소는 바로 누님네와 한 마당이였다. 40대 한족분이 하는 말이 집으로 오는 걸음에 돌걸상에서 핸드폰을 주었다며 생각한 끝에 핸드폰임자의 “펑유쵄”에   주인이 핸드폰을 잃어버린 정보를 올리면 찾아 갈 것이라며 주은 핸드폰에 정보를 올렸다는 것이다. 너무나 다행으로 감사한 나머지 어떻게 감사를 표할지 궁리가 않났다. 며칠 후에 알고 보니 핸드폰을 주어 임자를 돌려 준 한족분이 도문시 6중의 교원(周씨)이였다. 필자로 말하면 이번 9.3명절이 “호사다마”가 아닌 “호사다다”(好事多多)였다. 꽃은 아름다움은 향기가 있고 사람의 아름다움은 마음으로 풍겨나는 사랑과 배려의 향기에 있다. 향기 나는 사람의 주위에는 향기를 좆는 인(人)나비와 인벌들이 몰려든다. 꽃 향기는 백리를 가고 술 향기는 천리를 가며 사람 향기는 만 리를 간고 한다. 세상은 향기 나는 사람들로 살맛이 난다. 오기활
222    “가장 아름다운 년장자” 표창 유감 1,2,3… 댓글:  조회:3465  추천:0  2017-08-26
주로령사업위원회에서 조직, 지난5월 15일에 시작된 “2017년 연변‘가장 아름다운 년장자(最美长者)”표창활동이 8월 15일에 막을 내렸다. 이번 활동은 “전 주 로인들의 사회, 경제 발전에 참여하는 적극성을 불러일으키고 로인군체들이 사회에 참여, 봉사, 공헌하는 량호한 형상을 선전,  많은 로인들이 적극적인 인생관, 가치관을 수립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다”고 주로령사업사업위원회가 밝혔다.  참 좋은 시도고 참 좋은 활동이라 하겠다.    그런데 이 활동의 진행과 결과에 유감(遺憾)이 있다 유감 1 표창을 명단에 주임, 회장, 주석이 많고 민(촌민, 주민)이 적었다. 표창 받은 주임, 회장, 주석이 “10대 가장 아름다운 로인”에 7명, “가장 아름다운 로인” 44명에 39명으로 총수의 72%나 차지했다. 유감 2  주1급 간부가 너무 많다. “가장아름다운 로인” 44명중 주장(부주장), 주인대주임을 지낸 주급 최고 관리가 4명으로 근 10%를 차지했다. 그래서 표창이 ‘정치 떡’을 나눠 먹는 기분이다.  주장, 주인대주임을 지낸 분들은 응당 전주의 “가장 아름다운 로인”으로 되여야 할 신분인데 말이다. 이에 필자는 이한 주급선임지도자들의 피선은 필경 본인들이 모르는 일로 해당 조직일꾼들의 “례의적인“ 처사로 본다. 이에 비춰 중국공산당 제 19차 대표대회 길림성 대표( 37명)중 조선족대표가 5명, 연변대표3명(라철룡, 림송숙, 최광일)도 농촌, 사회구역, 도시교통중대에서 동이 땀을 흘리는 최 1선 당지부서기라는 것에 박수를 보낸다. 유감 3 표창인물들의 사적을 공시 안 했다. 모든 표창은 선진성, 대표성, 군중성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번4개월간 진행된 활동은 “가장아름다운 로인”들의 사적을 전 사회에 공시하지 않아서 서운하다. 몇 년 전에 진행한 “감동중국 조선족인물” 선발 때처럼 사전에 사적을 사회에 공시하고 대중적적인 “10대 가장 아름다운 로인”을 추천 해야 하는데 말이다. 필자의 생각으로 “로인세계” 신문에라도 특간형식으로 공시해야 하는데.   유감 4  “가장아름다운 로인” 44 명 명단에 유일무이하게 농민으로 밝혀 있는 도문시 석현진 달라자촌 김철송의 유감이다. “70여 년을 살아오면서 남을 좀 돌보면서 살아 왔다는 것으로 사회적으로 나의 인생가치를 인정받고 일생에서 처음 받는 표창이라 내가 돈을 팔면서도 표창대회에 꼭 참가 하려고 했는데 표장대회에 참가하라는 통지가 없어서 유감스러웠습니다. 표창대회에 “10대 가장 사랑스러운 로인”들만 참가했다면 모르겠는데 텔레비를 보니깐 같은 44명 중에서 로주장, 로 인대대표들이 4명이나 참가 했던데 말입니다.” 그의 유감이 옳다. 정치는 백성을 님으로 모셔야 하는데 말이다. 이밖에 이번 활동에서 도문시 석현진 로인협회 최병권회장이 향양촌 김철송농민을 “가장 아름다운 년장자”로 추천하기 위하여 직접 나서서 주, 시의 해당부문을 찾아 다니며 노력 한 것이 아주 돋보였다. 오기활
221    가짜와 진짜, 그리고 그에 숨은 이야기들 댓글:  조회:4236  추천:0  2017-08-24
한국과 일본 야구장에서 40여 년간 지휘봉을 잡았던 김성근 야구감독이 사람들의 오해와 비난으로 12번이나 해임 당했었다. 하여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왜 적극적인 해명을 하지 않는가?”고 물으니 그는  “가짜는 단거리경주고 진짜는 마라톤경주다”며  “결백증감독”이라는 후론을 들으면서도 자신만의 깨끗한 인간관계를 유지하였다.  필자의 체험도 “가짜는 단거리경주였고 진짜는 마라톤 경주”였다.  2009년 9월 18일 도문시보이라공장 김룡식 공장장이 시 해당부분을 찾아 다니며 신소를 해도 결과가 없으니 “여론감독의 힘으로 범죄자를 처분하여 사회기강을 바로잡아 주시요”라며 “길림신문” 편집부를 찾았다. 김룡식에 따르면 도문시동서화확세척용품유한회사(한국독자기업)손경희회장이 시정부의 해당 관원들을 사촉하여 2002년6월 25일에 허무한 수단으로 도문시보이라공장 변전소 방산소유증을 챙기고 무작정 정전을 시키는 수단으로 보일러공장의 정상적인 생산에 막대한 손실을 조성하였다. 이에 필자는 즉시 세밀한 조사에 착수하고 제때에 시정부, 시법원, 시검찰원 등 부문의 책임자들에게 조사실황을 회보하면서 몇 년간을 드팀없이 가짜를 바로 잡기에 노력하다가 나중에 당중앙의 군중로선교육 및 부패척결 시책으로 장장 7년만인 2015년에 끝내 결론을 보았다. 연변성보국제상무청사유한회사와 김성순간의 재산소유권문제 역시 단거리경주와 마라톤경주였다.  연변성보국제무역청사유한회사(이하 성보회사로 간칭)는 2011년 8월 12일에 성보백화 상인대회를 소집, 정영채회장이 “오늘 여러분에게 섭섭한 말을 전합니다.   오늘까지 우리 성보를 키워준 김성순총경리가 심양성보백화점 경영때문에 연길성보를 떠나고 이제부터 나의 맏아들 정유석이 연길성보총경리를 맡게 됩니다》라고 선포하고 나서 김성순총경리의 로고와 성적을 긍정하며 향후 사업에서 더 잘할 것을 부탁했다. 정영채는 초창기부터 김성순을 파트너로 함께 일하며 김성순을 총경리로 위임하고 18년간 동거하면서 결혼식까지 올렸다. 정영채는 자기의 자서전(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에서 “연변의 모든 것을 준다고 해도 김성순과 바꾸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러던 정영채가 2011년 9월 23 일에  “김성순을 형무소에 처넣겠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써서 “당과 정부, 그리고 연변인민에게” 살포하고 “80세 외국인 주주(股东)의 웨침”이란 글과 김성순을 파직하는 “공고문”을 언론사에 보냈고 김성순과 체결한 계약서와 위임서를 부인하고 김성순명으로 수속했던 성보 백화부동산(3,953.40평방메터) 의 소유권을 찾으려고 법에 기소하였다.   이에 김성순도 정영채와 체결한 계약서대로 성보회사 5층부터 15층까지의 부동산소유권을 찾을 것을 법에 기소하였다. 이렇게 성보회사의 회장과 총경리 서로가 2012년 8월 29일부터 법적인 피고와 원고로 시작한 법정조사와 법정변론이 지난 5월 26일 “중화인민 공화국최고인민 법원 민사 재정서(2017년 1263호)가 내리기까지 6년간의 “마라톤경주”결과 두 개 안건 모두가 김성순의 승소로 마감했다. 이렇게 단거리경주로 시작된 마라톤경주결과 패자인 손경희는 회사를 페하고 종적을 감추었고 정영채는 실패의 고배를 마셔야 했고 승자인 김룡식은 “진상을 파헤쳐 정의를 수호했 습니다”는 금기를 “길림신문”사에 증정, 지금은 제2창업에 한창이며 김성순은 새로운 꿈을 향해 활개치고 있다. 진실은 바른 마음과 바른 행위로 표현되는 삶 자체이고 언제나 진실이라는 데서 태여난 몸뚱이를 그대로 어떤 치장도 설득도 하지 않는다. 가짜는 물욕, 정치욕으로 자기치부를 드러낸 마음의 표현(욕심)이다. 이런 동화가 있다  남을 조금도 도울 줄 모르는 어떤 구두쇠가 지갑을 잃어버렸다. 구두쇠는 지갑을 찾고저 여러 사람들과 물어 보아도 모두가 모른다며 외면하니 "남의 지갑을 줏고도 돌려 주지 않으면 죄로 됩니다. 돌려주는 사람에게 후한 보답을 하겠습니다" 는 글을 살포하였다.  며칠 후 가난한 사람이 구두쇠의 지갑을 주었다며 돌려 주면서 약속대로 보답을 요구했더니 구두쇠가 얼굴을 붉히면서 이렇게 호통쳤다   “내 지갑에 돈이 분명 5천냥이 있었는데 지금은 3천냥 밖에 없으니 2천냥을 내라” 이에 가난한 사람이 너무 억울해 재판관을 찾았더니 재판관은 심문 먼저 지갑 주인에게 당신의 지갑에 돈이 얼마 있었는가를 물으니 5천냥이라고, 지갑을 주은 사람에게  당신이 지갑의 돈을 세어 보았는가고 물으니 3천냥이 있더라고 대답을 했다. 그러자 재판관은 구두쇠에게 “이 자갑은 당신의 것이 아니다. 이 지갑에는 돈이 3천냥 밖에 없으니 지갑임자가 따로 있을 것이다. 그러니 이 지갑은 다른 지갑 주인이 나타날 때까지 주은 사람이 보관하고 당신은 누군가 5천냥이 든 지갑을 주울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였다.  구두쇠가 욕심으로 빚어낸 결과라 하겠다. 오기활   
220    가짜는 단거리 경주 진짜는 마라톤 경주 댓글:  조회:3567  추천:0  2017-08-24
한국과 일본 야구장에서 40여년간 지휘봉을 잡았던 김성근 야구감독이 사람들의 오해와 비난으로 12번이나 해임당했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왜 해명을 하지 않는가?”고 물으니 그는 “가짜는 단거리 경주고 진짜는 마라톤 경주”라며 ‘결백증감독’이라는 후론을 들으면서도 자신만의 깨끗한 인간관계를 유지하였다. ‘가짜는 단거리 경주고 진짜는 마라톤 경주’의 일례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09년 9월 18일, 도문시보이라공장 김룡식 공장장이 도문시 해당 부분을 찾아다니며 신소를 해도 결과가 없으니《길림신문》편집부를 찾아 여론감독의 힘으로 범죄협의자를 처분하여 사회기강을 바로 세울 것을 부탁했다. 도문시동서화학세척용품유한회사(외국독자기업) 손경희 회장이 정부의 극소수 관원들을 사촉하여 2002년 6월 25일에 허무한 수단으로 도문시보이라공장 변전소 방산소유증을 챙기고 무작정 정전을 초래하는 수단으로 보이라공장의 정상 생산에 막대한 손실을 빚어낸 사건이다. 이 사건은 필자의 세밀한 조사, 그 후에 있은 당중앙의 군중로선 교육 등 관련 정책 실행으로 장장 7년 만인  2015년에 끝내 공정한 결론을 보았다. 연변성보국제상무청사유한회사(이하 성보회사로 략칭) 회장 정영채와 총경리 김성순 사이의 재산소유권문제도 그렇다. 정영채는 초창기부터 김성순을 파트너로 삼고 함께 일하며 김성순을 총경리로 위임하고 18년간 동거하면서 결혼식까지 올렸다. 그러던 정영채가 2011년 9월 23일에 김성순과 체결한 계약서와 위임서를 부인하고 김성순 이름으로 수속했던 성보회사 부동산(3,953.40평방메터)의 소유권을 찾겠다고 법에 기소하였다. 이에 김성순도 정영채와 체결한 계약서 대로 성보회사 5층부터 15층까지의 부동산소유권을 찾을 것을 법에 기소하였다. 이렇게 성보회사의 회장과 총경리 서로가 2012년 8월 29일부터 법적인 피고와 원고로 시작한 법정조사와 법정변론이 지난 5월 26일, 가 내리기까지 6년간의 ‘마라톤 경주’ 결과 기소사건이 김성순의 승소로 마감했다. 진실은 바른 마음과 바른 행위로 표현되는 삶 자체이고 가짜는 물욕, 정치욕으로 자기 치부를 드러낸 마음의 표현이다. 욕심으로 빚어낸 결과는 어디까지나 참혹하고 치명적인 것이다. 길림신문 2017-8-24
219    만약 괴테의 자식이라면? 댓글:  조회:3484  추천:0  2017-08-21
로인들의 최후의 욕망이 누군가와 함께 있으려는 “집단욕”(集團慾)으로 집단욕은 인간들의 식욕, 성욕 버금으로 가는 3대 본능이다. 고독은 로인을 점진살인하는 독약이라 한다. 81세인 대문호 괴테(독일)가 어느 날 멀어지는 가족을 주위에 끌고저 식품창고와 식기찬장의 모든 열쇠를 자기의 베개 속에 숨겨 두고 관리하면서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좀 더 늘이고저 때마다 빵까지 저울에 달아서 나눠 줬다니 고독을 풀려는 대문호의 “발악”적인 수완에 측은 하기로 눈물이 날 지경이다. .나치 강제수용소에 수용되였던 정신의학자 프랑클(오스트라리아)의 관찰에 의하면 가족. 친지와 격리 수용된 로인들이 격리후 며칠 안에 죽는 실례가 많았다. 그리고 부부중 일방이 먼저 죽으면 다른 일방도 며칠 사이에 따라 죽는 현상까지 있었다.  필자의 주변에도 일방이 죽으니 며칠 안에 다른 일방이 따라 죽은 로부부가 셋이다. 딸집에서 지내던 필자의 사촌형수(83)도 딸의 출국으로 양로원에 가자 4일 만에 쓰려지더니 십 수일만에 사망되였다. 고독으로 우울증을 초래하고 우울증은 치매병에 걸리게 하기에 “치매장수”는 건강장수가 아닌 “숨 쉬는 시체”니 말이다 우리 민족은 로인들의 집단욕을 만족시키는 조(祖), 부(父), 자(子) 3세동당(三世同黨)의 전통거주문화가 있다. 그제 날의 초가삼간은 비록 면적이 작았지만 왼쪽 큰방은 조상들의 방, 오른쪽 작은 부모들의 방으로 3세 세대간의 생활격리에 편리를 주었다. 그런데 현실은 자식들의 출국(내지 진출)외에도 현대 가옥의 구조가3세동당이 불가능 하거나 3세동당에 불편하다. 그렇다면 오늘 당신이 괴테의 자삭이라면 어떻게 부모들의 집단욕을 만족시킬것인가? 필자의 생각이다.  외지에 있을 경우 평상시에 부모한테 전화를 자주하고 대명절엔 부모들과 한집에서 즐기거나 효도려행을 조직하겠다. 다음 부모들과 한 고장에서 살 경우 별처동거(別處同居)로 부모들과 한 지붕의 아래 웃층으로 집을 잡고 수시로 나들면서 부모들과 가깝게 지내겠다. 우리 민족마냥 3세동당의 전통이 있는 네덜란드에서 근래에 별세대(別世帶)처럼 동거를 할수 있는 가옥개조가 류행이라고 하니 진정 돋보인다. 오기활
218    종환씨가 엮어가는 인생 마무리 댓글:  조회:3133  추천:0  2017-08-18
일전에 3년 넘어 ‘잠복’했다던 리종환씨를 만났다.‘군중문화연구원’리종환은 60대 중반으로서 연변군중문화무대에서 손꼽히는 연구원이며 노래지휘가이다. 왜 ‘잠복’했는가를 캤더니 난치병으로 한국 나들이를 하면서 치료에만 수십만원의 거금을 팔았다고 한다. 그런데 오늘 마주한 리종환씨가 심신이 그렇게도 밝고도 씩씩할 줄이야! “이번 앓음으로 인생이란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라는 것을 절감했습니다. 나에게는 하늘나라로 가지고 갈 아무것도 없더군요. 그래서 모든 재간을 살아계시는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남기는데 쓰려고 작심했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종환씨는 이 세상에 남길 ‘유산’으로 두가지를 선정했다 한다. 하나는 도문시부련회와 손잡고 부인(박미옥)이 창립한 ‘도문녀성문화중심’(무도학원)에 노래공부를 증설해 많은 녀성들의 질적 삶에 도움을 주고 녀성들의 자부심, 자긍심, 응집력을 키우기 위해 ‘도문녀성문화중심회가’를 창작하여 선물하는 것이다. 다음은 집단력과 선동력이 막강한 대합창의 붐을 일으켜 군중문화무대에 ‘다섯가지’ 종자를 파종하는 것이다. 이 다섯가지는 첫째 흘러간 노래 으로 우리 민족의 뿌리 깊은 정신을 심어주고 둘째는 연변의 노래로 조선족들의 고향애와 고향정을 키우며 셋째는 항일가곡 으로 우리 민족의 항일혁명정신을 기리며 넷째는 노래 으로 국민들이 조국 강산을 노래하고 조국을 지키는 애국정신을 고양하고 다섯째는 로 무산대중의 공산주의신념을 굳게 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설명하는 리종환씨는 왕청에서 대합창 를 지휘할 때 파격적으로 몸을 돌려 관중을 마중하고 의 탄생지인 프랑스어로 높이 불러 전 회장을 우뢰와 같은 박수로 절정에 이르게 했다고 부언했다.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나 달려간다.”는 리종환씨의 하루의 일과는 예전보다도 더 바쁘고 더 즐겁다 한다. 그는 지금의 활동반경이 장춘까지 넓혀졌다고 한다. 이글거리는 일출도 좋지만 노을진 석양도 가관이다. ‘무심’으로 살기에 죽음이 두렵지 않고 죽지 않으려니 분투하게 되고 모든 것을 남기려니 인생에 여한이 없다는 리종환씨가 엮어가는 인생마무리가 아름답고 멋지다. 길림신문  8월 17일 
217    요즘 한족들도 찾는 막걸리, 그 뒤의 이야기 댓글:  조회:3874  추천:0  2017-08-18
근년의 술상에 막걸리가 인기다. 막걸리가 우리 민족들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한족들의 술상에도 많이 오르고 있다. 막걸리를 전문 경영하는 한족상인들이 늘어나는가 하면 이곳저곳에서 ‘막걸리협회’가 고고성을 울리니 말이다. 막걸리에 몸에 좋은 아미노산이 10여종이나 있고 풍부한 유산균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밝혀지면서 2009년부터 한국에서 막걸리 열풍이 일어 일본사람들까지 막걸리를 마시려고 한국을 찾는다 한다. 지난해부터 필자의 안해도 막걸리를 빚더니 올해는 제법 연길의 리은희씨를 ‘고문’으로 모셨다니 필자도 막걸리공부를 시작했다. 조선조 때 몰락한 왕손의 후예로 강화도에서 가난하게 살던 철종(이원범)이 아무런 준비 없이 왕위에 올라 제25대 왕으로 입궁했다. 왕궁의 그 많은 미주가 입에 당기지 않아 강화에서 마시던 막걸리 생각이 간절하다고 했더니 중전이 친정어머니에게 막걸리를 구해서 왕궁에 보내달라고 부탁할 정도로 부부인(府夫人)들이 당황해했다. 마침 찬간에서 일하던 계집종이 자기 남편이 즐겨 마시는 이문안막걸리가 장안에서 제일 좋다는 소문을 들었다고 했다. 그래서 이문안막걸리를 구해다가 수라상에 올렸더니 철종이 그렇게 좋아했다. 하여 이문안막걸리 집에서 진봉(進封)할 막걸리를 만들게 하고 무감(武監)이 날라오도록 했다. 이에 철종이 이문안막걸리 장수에게 1년에 1천석씩 받는 선혜청 고지기 벼슬까지 주었다고 한다. 또 례로 조선조 중엽에 막걸리를 특별히 좋아하는 판서가 있었는데 어느 날 아들들이 “그보다 좋은 약주와 소주가 많은데 하필이면 막걸리만 찾아 마십니까?”는 물음에 아버지는 아들더러 소 쓸개 세개를 가져오라고 했다. 쓸개마다에 소주, 약주, 막걸리를 각각 넣었다. 그리고 며칠후 아들들을 불러놓고 쓸개의 술을 꺼낸후 쓸개마다 번져보니 소주를 넣었던 쓸개는 구멍이 났고 약주를 넣었던 쓸개는 상해져 있고 막걸리를 넣었던 쓸개는 오히려 살이 두터워졌다. 사실 여부는 알 수 없지만 막걸리가 체질과 건강에 좋은 음식임이 확실했다. 이렇게 막걸리는 예로부터 서민과 빈민이 다 마시는 대중 술임이 확실하다. 막걸리는 이명도 많다. 걸쭉하고 탁하다고 탁주(濁酒), 빛갈이 뽀얗다고 백주(白酒), 술기운이 약하다 하여 박주(薄酒), 인목대비(仁穆大妃)의 어머니 로씨가 유배지 제주도에서 막걸리 팔아 연명했다고 모주(母酒), 집집마다 빚는다고 가주(家酒), 농부들의 세참음식이라고 농주(農酒), 온 나라 사람들이 다 마시는 대표적 술이라고 국주(國酒)… 등이다. 또한 막걸리는 면역력을 높이고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내장 활동을 도와 변비예방에 좋다 한다. 막걸리를 적당하게 마시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로페물을 배출하기에 피부미용에도 좋다 한다. 막걸리에 함유된 유산균은 요그르트의 100배라 한다. 우리의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우리의 전통음식 막걸리가 지구촌에 기여할 대표음식의 하나로 부상했으면 하는 욕심도 부려본다. 길림신문 2017-8-17
216    때로는 모르는 게 약이다 댓글:  조회:3904  추천:1  2017-08-16
베스트쎌러 작가 소소(素素)는 자기가 아는 사람들 중 제일 행복하게 사는 남녀 두 분을 이렇게 곁들었다. 성 검찰원에서 사업하는 지인 A 가 중앙공무원 시험에 합격 되여 중앙기관에 간다니 누군가 악의적인 헛소문을 퍼뜨린 데서 심사가 늦어졌다. A는  “몸가짐이 반듯하면 그림자가 삐뚤다고 걱정하지 않는다”며 량심에 꺼리는 일이 없기에 그 따위 헛소문에 걱정을 안 했다. 어느 날 모 친구한테서 전화가 왔는데 헛소문을 퍼뜨린 사람이 밝혀졌다고 알려주려니 A는 “안다고 뭘 어떻게 하겠어? 때로는 알 필요가 없는 일도 있다”며 단호히 거절했다. 친구B는 전업주부다. 그녀는 안정적인 가정과 남편의 사랑으로 행복하게 살았다. 그러던 어느 하루 친한 이웃이 찾아와서 주변 사람들이 그녀의 남편에게 다른 녀가 있다는 소문을 알려니 그녀는 “나는 너무 많이 알고 싶지 않아, 때로는 너무 알아서 상처를 입기도 하니까. 나는 내 가정을 소중하게 여기고 남편을 사랑해. 이것만으로 나는 충분해”라며 원치 않기에 말을 못했다. 때로는 다 아는 것보다 잘 모르는 게 오히려 나 자신을 보호하게 된다. 하늘이 인간에게 하사한 제일 좋은 선물이 “래일의 일을 오늘에 모르게 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모르는 게 약이다”는 속담이 있는지... “모르는 게 약이다”는 “무지가 축복이다” 는 말과 상통된다.. “아는 게 힘이다”는 “아는 것이 재산이고 힘이고 정보다”는 뜻이지만 때로는 반면에 알게 되면 그에 따른 고민과 걱정으로 괜한 병을 만들수 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라고 한다. 그래서 불치병 환자에게는 모르는 것을 “약”으로 병명을 알려주지 않는다. 도문시 석현진 수남촌 흥진툰의 “노다지 농사군 ”으로 불리는 황만성은 복원할 때 받은 장례금까지 합하여 종자돈 2000원으로 치부한 농민이다.  황만성의 인생스토리는 “인생은 락천적이고 간단하며 쉽게 살아야 한다. 나에게는 원대한 꿈도 없이 사는 날까지 일 하고 사는 날까지 기뻐하며 즐겨하는 것이다.”라고 한다.   어느 영화감독의 말이다. “너무 똑똑한 녀자와 살면 사는 게 피곤하다”. 만약 이 감독이 “녀자”를 모든 “사람”으로 바꾸었다면 아마도 명언으로 구전 될 것이다. 오기활
215    4불 3거(四不三拒) 댓글:  조회:3171  추천:0  2017-08-16
관리자의 제1생명은 청렴이다. 모종 의미에서 인류의 발전사는 권리, 권력의 쟁탈, 부패와 반부패의 투쟁사다. 송나라 려본중은 “벼슬살이 방법은 첫째는 청렴, 둘째는 신중, 셋째는 근면이다”고 하였다. 조선조 때 관리가 지켜야 할 “4불3거(四不三拒)”가 있었다.   “4불”의 첫째는 관리가 부업을 해서는 안 된다이다. 영조 때 김수팽(호조 서리)이 동생(헤정 서리)의 처가 염색업을 벌린다는 것을 발견하자 동생을 매로 치며 “우리 형제가 국록을 먹으면서 이렇게 영업을 하면 가난한 백성들이 무엇으로 생업을 삼으란 말이냐?”며 염색항아리를 모조리 번져 버렸다. 둘째는 “재임중에 땅을 사서는 안 된다이다. 풍기군 군수 윤석보는 부인이 고향에서 생활난으로 시집올 때 입고 온 비단옷을 팔아 채소밭 한 뙈기를 샀다는 소식을 듣고 즉시 사표를 내고 고향에 돌아가 땅을 물리고 대명(待命)을 하였다.  셋째는 집을 늘리지 않는 것이다. 평안감사 김유는 장마비에 집처마가 무너져 아들이 수리하면서 처마를 몇 치 더 달아낸 것을 아버지가 알자 더 늘인 처마를 당장 잘라내게 했다.  넷째는 재임중 그 고을의 명물을 먹지 않는 것이다. 합천군수 조오는 고을의 명물인 은어를 입에 대지 않았다. “3거”의 첫째는 상급과 세도가의 부당한 요구를 거절하는 것이다. 중종 때 청송부사 정봉은 영의정 성희안이 청송의 명물인 꿀과 잣을 보내 달라니 “잣나무는 높은 산에 있고 꿀은 민가의 벌통에 있으니 부사인 제가 어떻게 얻을 수 있겠습니까”는 답을 보내자 성희안이 잘못을 사과했다. 둘째는 청을 들어준 다음 답례를 거절하는 것이다.  사육신 박팽년이 어느 친구를 관직에 추천했다고 그 친구가 답례로 땅을 주니 “그 땅을 찾아 가던지 아니면 관직을 내놓든지 택일하라”고 하였다. 둘째는 재임중 경조애사(慶弔哀事) 때 일체 부조를 받지 않는 것이다.. 원종 때 우의정 김수항이 열살 짜리 아들이 죽으니 충청병사 박진한이 무명천을 한 필을 부조하자 김수항이 “이는 아첨 행위가 아니면 대신의 청렴을 시험해 보려는 행위다”며 법에 얽어 넣었다. 모택동이 창도한 “양위중용(洋为中用)” “고위금용(古为今용)” 문예로선에 비춰 수백년전 조선조의 “4불3거”가 오늘에 관리들의 부패방지 거울로 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기활  
214    '박태하'호에 건의한다 댓글:  조회:3881  추천:0  2017-07-31
《심생즉 종종법생,. 심멸즉 종종법멸》(心生則 種種法生,.心滅則 種種法滅)이란 경언이 있다. 즉 마음이 생겨나면 갖가지 사건들이 생겨나고 마음이 사라지면 모든 사실들이 사라진다는 말이다.   어느 독일학자의 말이다.   “배가 불러서 병이나 죽는 사람이 많지 배가 고파서 병이 나거나 죽은 사람이 적다.”   사람의 참마음(本心)은 무심이다. 무심은 부동심(不動心)이며 평상심(平常心)이며 여여심(如如心)이다.   그렇다고 무심이 소극적인 마음이 아니다. 어떤 일이건 찌꺼기를 마음에 남기지 않고 흠이 없이 만사를 처리하는 큰 마음이며 끝없는 마음이다.   어느 한 바둑선수가 시합에 나가게 되니 마음이 하도 긴장하기에 바둑을 잘 두는 선배를 찾아 승리의 비결을 물었더니 “시합한다는 생각을 말고 구경하는 마음으로 시합을 하라”고 했다.   구경꾼의 마음(무심)으로 보아야 바둑 자리가 잘 보인다는 것이다. 아니면 시합한다는 마음이면 긴장과 초조로 바둑과 내가 합일할 수가 없단다. 바둑과 바둑을 두는 내가 둘로 분렬되면 주객이 대립된다는 것이다.   대상과 하나가 되여야 마음에 갈등과 대립이 사라진다. 특히 정신집중을 필요로 하는 공부나 체육운동은 무심입신(無心入神)의 경지에 이르러야 제대로 기량을 발휘할 수 있다.   일본 바둑계를 천하통일한 세계적인 바둑기사 조치훈 기성(棋聖)에게 바둑을 잘 두는 비결을 물으니 “무심”이라고 했다. 승부에 집착하거나 시간에 얽매여 조급한 마음을 내면 오히려 승리를 놓친다는 것이다.   즉하무심(卽下無心)이란 말이 있다.   어떤 일이건 그것이 끝난 즉시 무심해 버리라는 말이다.   병은 마음으로 온다. 무심하지 못한 유심 때문에 병이 생기고 일이 낭패로 끝난다. 무정을 유지 못한 유정(有情) 때문에 정서가 불안하고 걱정한다.   그래서 필자는 “박태하”호가 지난 2년간의 열렬한 박수와 환성에 비춰 오늘에 궁지와 압력으로 말과 마음이 필요 없는 곳을 향해 가지 않는가를 걱정하게 된다.   무심은 지혜로운 삶의 자세로서 무심이면 모든 것이 제자리에 서게 된다.   별도로 한국 국가대표 피겨수케이팅선수 김연아의 어록을 추천한다.   ㅡ훈련을 하다보면 근육이 터져버릴듯한 순간, 숨이 턱까지 차오르는 순간, 주저 앉아 버리고 싶은 순간…에 가슴속에서 “이 정도면 됐어”, “다음에 하자”, “충분해”…는 속삭임이 들려온다.   이런 유혹으로 문뜩 포기해버리고 싶었지만 이때 포기하면 안한것과 다를바 없다.   온도를 열심히 99도까지 올려 놓고 마지막 1도를 넘기지 못하면 물이 끓지 않는다. 물을 끓이는 마지막 1도, 포기하고 싶은 바로 그 1분을 참아내는 것이다.   이순간을 넘어야 다음 문이 열리고 내가 원하는 세상으로 갈수 있다.   ㅡ 그저 꿈꾸는 것만으로 행복할 수가 없다. 그래서 나는 그 꿈을 이루고 싶었다. 승부욕이 강한 나는 1등을 하는것을 나의 꿈을 이루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나의 경쟁대상이 바로“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껏 먹고 실컷 자며 친구들과 자유로운 시간을 보내며 놀고 싶은 나, 아무 간섭도 안 받는 나, 하루라도 연습을 좀 안 했으면 하는 나, 내가 극복하고 이겨내야 할 대상은 다른 누가 아니라 내 안에 존재하는 무수한“나”였던 것이다.   이런 나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래 즐겁게 하자, 피할수 없으면 즐기라고 하지 않았던가. 길림신문 2017-7-29
213    신독(慎独)은 자신을 보호하는 마음의 보초 댓글:  조회:3999  추천:1  2017-07-27
습근평동지는 제18기 제5차 중앙정치국 집단학습시 한 연설에서 “우리 나라의 부패척결 및 청렴창도 관련 력사를 연구하고 우리 나라 고대의 렴정문화를 료해하며 력사의 지혜를 살려 부패척결 및 청렴창도건설을 추진하자.”고 호소했다. 우리 나라 고대 렴정문화의 대표적인 일례를 들어보자. 춘추시대 로나라의 재상 공의휴(公議休)는 법도를 준수하고 원칙에 따라 일을 하며 뢰물을 안 받고 목적이 있는 인간관계를 만들지 않은데서 모든 관리들이 그를 존중하며 그의 품행을 본받았고 백성들로부터‘하늘이 보낸 천사’로 불리웠다. 공의휴가 생선을 특별히 좋아 하였다. 그는 기분이 상할 때 밥상에 생선이 오르면 활짝 핀 웃음으로 불쾌했던 마음을 풀군 했다. 어느날 지나가던 길손이 북방에서 잡은 물고기라며 물고기 한마리를 그에게 드리려고 했다. 공의휴는 한사코 거절하였다. “생선을 하도 좋아 한다기에 드리려는데 어찌하여 안받으십니까?”,“내가 생선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대의 호의를 안받아들입니다. 나는 재상으로 지금의 록봉으로 얼마든지 생선을 사 먹을 수 있습니다.” 공의휴는 그토록 좋아하는 생선이였지만 스스로 마음을 자제하며 원칙에 위배되는 일을 하지 않았다. 나쁜 일을 하는가 안하는가는 그 사람 신독(慎独)의 여하에 달렸다. 신독이란 남이 알지 못하는 자신의 마음속에서 인욕(人欲), 물욕(物欲)에 빠지지 않는 사람의 수양과 실천덕목을 말한다. 남송 때 주희(朱熹)는 신독의 독(獨) 을 자기 혼자만이 아는 곳, 또는 여러 사람과 함께 있더라도 남들이 모르는 자신의 마음으로 선과 악을 가르는 신중한 처리라고 하였다. 이에 류소기동지도 “사람은 혼자 일하거나 누구의 감독도 안받을 때 각종 나쁜 일을 할 가능성이 많다.”고 하였다. 옛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현명하다.”고 했다. 관리들의 제1생명은 청렴이다. 당중앙은 당정간부들이‘부자로 되려면 관리를 하지 말라’고 하였다. 관리들이 먹이를 목적으로 사는 참새신세가 되면 ‘불감부(不敢腐)’의 덫에 맞고 ‘불능부(不能腐)’의 초롱에 갇히게 된다. 신독은 사람들의 잡념과 욕망를 없애고 호의로 화의 초래를 막는 예지의 처세로 관리들이 자기를 보호하는 마음의 제1보초병이다.  길림신문 2017-7-26
212    추천하고 싶은 “김호림 주도” 댓글:  조회:4014  추천:0  2017-07-13
필자는 애주가다. 필자의 글 “술 만세 만만세!”, “50년의 주사와 나만의 주도”, “나는 띠띠지죠(滴滴計較)다”가 필자가 애주가임을 대변한다. “담배는 페를 상하고(烟傷肺) 술은 간을 상하며(酒傷肝) 무주는 마음을 상해 적량이 유익하다(無酒伤心 适量有益) ”. 이는 필자가 늘 하는 술상 미사려구다. 술의 관건은 “적량”이다. 음주자에 따라 술이 좋다, 나쁘다가 구분된다. “적량”이란 당신의 해주능력에 따른 몸피해가 없을 정도의 주량을 말한다. 술상에서의 문제는 “술은 뜻으로 마신다”, “권하는 멋에 마신다”는 선제로 마이는 “강권 술”, “억질 술”,  “대장부 술”이다. “익”이 아닌 “해”를 주는 “강권 술”, “억질 술”, “대장부 술”로 하여 “연변에 가면 술이 겁나다”, “모모와 마시면 흙이 된다”며 만날 사람도 감히 찾지 못(않)하고 청하는 술상을 꺼리게 된다. 그래서 술상에서 “와 줘서 감사하다”는 인사까지 오간다. “술상이 겁나다”는 이런 “공포”속에서 그래도 늦게나마 “김홍림 주도”를 배우게 된 것이  필자로는 다행이다.  필자는 월전에 서로간 전화로만 알던 김호림(중국 국제방송국 기자)선생이 연길서 마련한 술상에 초대되였다. 김선생이 첫잔술을 부어 올리며 하는 말이다. “처음 만나니 정말 반갑습니다. 이 잔은 내가 축배술로 올리고 다음 잔부터는 저마다 부으며 권하지 말고 자기의 요구대로 기분 좋게 알아서 마십시다” 한마디로 뷔페술을 하자는 것이다. 하여 저마다 자기의 소원과 주량에 따라 흰술, 맥주, 작은 잔, 큰잔. 조금씩, 굽을 내는 등 허물이 없고 부담이 없는 “자유 술”을 마시며 이야기와 웃음으로 술상을 꽃피웠다. 그 후부터 필자도 몇번이나 “김호림 주도”로 술상을 진행하니 모두가 강권도 부담도 없는 “좋은 술상”이라며 매우 좋아 했다.  그로부터 필자는“김호림주도”를 “적량유익”의 버팀목이라고 칭했다 호림씨는 북경친구들이 자기의 술법을 “김호림주도”라고 작명했다며 작명 배경을 재밋게 들려주었다. 오기활
211    90대 고령이 읊는 '구멍난 양말' 례찬 댓글:  조회:3960  추천:1  2017-06-26
“아마도 박선생이 지구촌의 ‘해당화대통령’으로 불릴 것 갔습니다. 지금부터 품위 있게 ‘대통령걸음’을 련습하세요… 허 허 허” 지난 5월 7일 아침 식사 때 조선족의 “리시진” (김수철. 93세, 연변농학원 교수, 식물박사)이  40년하제자(박영호, 54)에게 술을 권하며 하는 유모아이다. 훈춘시 농업방송학교부교장 박영호(정교수급 농업기술추광연구원)는 연변농학원을 졸업하자 바람으로 훈춘국영농장에 터를 잡고30여 년간을 한눈 팔지 않고 열심히 원예사업에  충성하면서 20여 종의 우수한 과수품종을 육종, 그가 육종한 사과, 복숭아, 해당화는 관상성이 좋은데서 시장전망이  밝고 특히 그가 육종한 “훈춘해당화”과일은 아주 훌륭한 건강식품으로 독일이나 이딸리아의 해당화(과일)를 초과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2003년에 김수철교수는 박영호더러 “경신해당화에 신경을 쓰라”는 건의, 그에 따라 박영호는 “경신해당화”(훈춘해당화)육종사업을 시작, 10여 년간의 알찬육종성과로 그의 육종과업이 국가계획과 성급 과학연구항목으로 선정 되였다. 계속하여 김교수는 박영호를 “미츄린”에 비하며(당자는 ‘원예애호자’로 자칭)박영호가 신고 있는 “구멍난 양발”을 절찬한다. ㅡ 어제 점심식사 때 보니 박선생의 양말에 큰 구멍이 났더군요. 이는 그만큼 박선생이 많이 걸었음을 증명합니다. 박영호는 신은 양말이 구멍이 난 것을 모를 수도 있고 아니면 알면서도 시간이 없어서 바꿔 신지 못할 수도 있지요. 만약 몰랐다면 박선생이 일상생활에서 데면함을 말하고 만약 알고도 바꿔 신지 못했다면 박선생의 사업이 그만큼이나 분망함을 설명합니다. 박선생의 구멍이 난 양말에서 부인의 넉넉한 심성을 볼수 있습니다. 사시장철 산을 찾고 흙과 싸우는 남편을 부인이 탓하면서 바가지를 긁었다면 박선생의 업적을 운운도 못하지요. ㅡ 박선생이 돈이 없어 양말을 못 삿을가요? 지금은 10원이면 양말 네 컬을 사는데 어제 점심에 박선생이 우리를 대접한 돈(326원)이면 아마도 130여 컬레의 양말을 살수 있지요…허 허 허 ㅡ사람이 명성을 날리면 “관리”로 등용될수 있습니다. 만약에 관리로 된다면 일반적으로 자기의 삶이 아닌 남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자리에서 제자에 대한 바람은 머리를 숙이고 골똘히 생각을 하면서 자기의 삶을 살았으면 합니다. ‘해당화대통령’자리가 박선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말에 “과부 사정은 과부가 안다”는 속담이 있듯이 “미츄린”의 사정을 “리시진”이 불 보듯 하였다. 김교수가 읊는 “구멍양말” 례찬이 “리시진”과 “미츄린”이 한 동전잎의 량면임을 말해준다. 해빛은 하나의 초점에 모아질 때만 불꽃을 피운다. 일로매진(一路邁進)이란  한 가지 뜻을 세우면 온힘을 다해 그 길을 걸어가야 함을 말하는 사자성어다. 또 정신일도 하사불성(精神一到何事不成)란 한 가지 일에 매달려 온 정성을 쓰면 이루어지지 않는 일이 없다는 경구다. 김수철교수와 박영호연구원은 “일로매진”정신과  “구멍난양말”로 오늘에 “리시진”과 “미츄린” 이란 별칭을 얻었다. 김교수님의 이번 훈춘행은 김교수가 경신진 옥천동에 있는 “산자해당”(山楂海棠)을 촬영함과 동시에 박영호의 “훈춘해당화”육종기지를 고찰하기 위함이였다.    / 오기활
210    자제해야 할 ‘치마바람 교육열’ 댓글:  조회:4735  추천:0  2017-06-07
세상은 바보나 천치만 있어도 망하고 천재만 있어도 망한다고 한다. 그래서 세상은 보통 수준의 두뇌들이 있기에 유지되는 법이다. 하루에 난 손가락도 길고 짧듯이 사람의 두뇌도 좋은 머리, 처진 머리, 나쁜 머리가 있다.   그런데도 극성맞은 어머니들의 망자성룡(望子成龍)욕심이 오히려 자녀를 해치는 문제로 나선다.   일전에 30대 젊은 녀성이 4살짜리 딸애를 춤, 피아노, 영어 등 4곳의 학원에 보내느라고 지쳐서 죽겠다는 넉두리에 청자도 지쳤다.   현대 어머니들은 아이들이 놀면서 배우고 터득하게 끔 시간을 마련해야 함을 잘 모르는 것 같다는 생각이다.   독일은 150년전에 세계에서 제일 먼저 유치원을 꾸린 나라이다. 독일에서 첫 유치원을 꾸린 사람으로 프뢰벨은 “어린이들을 수자와 글자가 아닌 자연속에서 뛰놀게 하라”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독일에 숲속 유치원이 700곳이나 된다 한다. 숲속 유치원에는 그럴듯한 건물도 없고 컴퓨터, 장난감, 글자판도 없이 아이들이 그저 4계절을 숲에서 뛰놀며 자연을 장난감으로 자연과 생활체험 한다.   이에 대비하면 이 곳의 많은 극성맞은 어머니들이 자기의 자녀를 천재로 착각하거나 또는 ‘남들이 하는데…’라며 ‘치마바람 교육’의 붐을 이루며 어린 자녀들의 허리를 부러지게 하고 있다. 무엇이든 욕심이 과하면 탈이 나기 마련인데 말이다.   공자는 “배우려고 분발하지 않으면 계발해 주지 않는다. 알면서도 말을 못하는 경우가 아니면 말을 일러주지 않는다. 한 모서리를 가르쳐 주면 나머지 세 모서리를 알아챌 만큼 반응하지 않으면 더는 가르치지 않는다” 고 일찍 우리를 가르쳤는데 말이다.   같은 나무도 용도가 기둥감, 서까래감, 대들보감이 다르듯이 사람도 공부를 잘 할 사람, 일을 잘 할 사람, 돈을 잘 벌 사람감이 있다. 그래서 가방끈이 짧은 사람이 가방끈이 긴 사람을 고용하고 ‘무식쟁이 부자’도 많고 ‘지식분자 가난뱅이’도 흔한 것이다.   부모는 자식의 특성을 제때에 잘 발견하고 자식에게 맞는 가르침을 하고 성공하게 하는 것이 부모의 책임이고 능력이다.   자식을 행복하게 키우려면 부모들이 자기의 자녀가 몸이나 힘으로 잘 살 팔자인지 아니면 머리로 잘 살 팔자인지를 옳게 판단하고 부모들의 바람과 욕심으로 무작정 자녀를 강요하지 말고 자녀가 좋아하는 일을 잘 하도록 인도해야 한다.   근년에 세계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40개 나라를 대상하여 교육학력 평가를 한 결과 부동(不動)의 1위가 핀란드였다. 핀란드에는 학원이 없다. 학생들이 학교수업이 끝나고 스포츠, 음악, 미술을 배우기 위해 공공시설을 찾기는 해도 학업점수를 높이려고 사교육을 받는 학생은 거의 없다고 한다.   요즘의 세계교육은 글자만 가르치는 두뇌교육보다 자연체험과 자립심. 협동심을 가르치는 인성교육을 더 중요시 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유럽의 유아교육가들은 친구나 선생님들과 함께 하루 4시간 가량 숲속에서 신나게 놀면서 자란 개구쟁이들의 상상력, 친화력, 집중력, 창의력이 콘크리트건물속에 갇혀 공부한 유치원생들보다 훨씬 높다고 한다.   “지금 우리 사회의 교육열은 한밤중에 동네 개들이 짖는 모습과 흡사하다. 밤중에 어느 친구네 집에 가면 집 지키기 개가 사람이 왔다고 짖는다. 그 따라 앞집 개가 짖으니 옆집개가 따라 짖고 무작정 뒤집개도 따라 짖는다. 이렇게 나중에는 온 동네집 개들이 모두 짖어댄다. 처음 짖은 개는 손님이 왔다고 짖는데 동네개들은 남이 짖으니 따라 짖는다. 남 따라 무턱 대고 자녀를 학원에 보내는 사회는 영문도 모르고 한밤중에 짖어대는 동네집 개들의 모습을 똑 닮았다."한국 생태마을 선두주자로 해내외에 다니며 행복강의를 하는 황창연의 말이다. 길림신문 2017-6-7
209    상주더러 노래방까지 접대하라니… 댓글:  조회:4255  추천:0  2017-06-01
상주더러 노래방까지 접대 하라니… 지난 5월 23일, 한국서 수 년 만에 왔다는 60대 친구부부가 술상에서 하던 말이다. “시대가 발전한다고 하더니 오랜만에 와보니 시대가 많이 변한 것 갔습니다. 이번에 선후하여 조카 결혼잔치와 이상 처남 장례식을 지냈는데 지금은 결혼식에 손님들게 ‘노래방접대’가 거의 법으로 되였다니 리해가 않되였는데 상가집에서도 조객들을 ‘노래방접대’를 하니 정말 어처구니 없습니다.” 이들부부간의 오가는 말에 필자는 믿어지지 않아서 “상주가 왜 ‘노래방접대’를 했는가?”며 상주의 무지함을 꼬집으니 이렇게 대변햇다. “별수가 없었답니다. 조객들이 노래방에 가겠다며 돈을 달라는데 그렇다고 시비를  하겠습니까? 별수없이3천원을 팔았지요” 하객인지 조객인지를 분간 못하는 인간들이 너무나도 몽매하고 가련하였다. 친구나 동료가 상을 당하면 만사를 제쳐놓고 달려가서 도와주고 위로해주는 것이 조객(弔客)의 례이다. 조상을 갈 때 옷차림도 검정색으로 정중하게 입는데 조상을 가서 노래방접대를 하라니 말이 되는가? 필자는 무지한 조객들의 깨우침에 단 얼마라도 보탬이 될가 하여 필자가 보고 들은 사례를 곁들어 본다. 책에서 읽은 글이다. 한국의 관혼상제 지침서라 불리는 책ㅡ “禮”(1986년 藝書苑출판)중 “조객의 례절”에 따르면 “부의(賻儀)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상호부조의 미풍으로 무리가 안 되는 범위에서 성의만 나타내면 된다”,“조상객에 대한 음식대접은 필요없으며 섭섭할 경우에 간단한 차나 음료수 대접으로 대신하면 된다. 밤샘을 하는 조객이나 장사를 도와주는 분들을 위해서 약간의 음식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필자가 한국의 부조문화를 인터뷰를 한 한국 안성시 중리동 김종학씨의 말이다.  “부조돈은 가치있게 내야 한다. 결혼식은 친척들이 모여서 치르고 생일은 능력이 있으면 손님을 청하고 능력이 없으면 친척끼리 쇠면 된다. 초상집은 빈손으로 가서 일을 해주면 된다” “어느 환갑에 가보니 기생들까지 청했는데 차라리 그 부조돈이면 가난한 이웃들을 돕겠다.” 필자가 목격한 일이다. 작년 7월 “지부생활” 잡지사 주필을 지낸 고정경락선생의 장례 때 그의 기하 처남이 조객들에게 술을 부어 올리고 하는 말이다. “형님의 사망했다는 급보를 듣고 불시에 한국서 왔습니다. 오랜만에 여러분들을 만나니 정말 반갑슴니다. 이 술자리가 상례집 술자리가 아니면 여러분들과 술잔을 부딪치며 건배를 권하겠는데…미안합니다… 량해 하세요…”라며 슬픔으로 뒤 말을 겨우 마무리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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