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12312388 블로그홈 | 로그인
해바라기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 좋은글

나의카테고리 : 펌글

베이킹 소다를 활용한 환경을 지키는 살림법
2011년 11월 15일 20시 21분  조회:931  추천:1  작성자: 해바라기

베이킹 소다를 활용한 환경을 지키는 살림법
부산동래생협 식품안전위원회에서는 매주 식품안전학습회를 진행하면서 알게 된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다양한 살림의 지혜를 각 마을모임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집에서 쓰는 세제는 대부분 석유 화학물질인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는 합성세제로 자주 손에 닿으면 피부에도 좋지 않고 하수구로 흘러 들어가면 지구 환경에도 좋지 않다.
소다는 바다나 땅속의 광상(鑛床), 그리고 생물의 몸속에 존재하는 약알칼리성을 띤 온화한 천연 미네랄 물질이다. 정식 화학명칭은 ‘탄산수소나트륨’, 영어로는 ‘베이킹소다’, 일본어로는 ‘중조’라 한다.
베이킹소다는 살림에 다양한 효능으로 활용될 수 있고, 물에 흘려보내도 pH(수소이온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게다가 땅속에서 분해되면 비료가 되는 신기한 성질을 갖고 있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생활 속 지혜가 널리 퍼져 인체에도 자연에도 해가 없는 안전한 세제로 자리 잡기를,
오염된 환경으로 인해 상처 입은 자연이 본래 모습으로 돌아와 우리를 지켜주기를 희망해본다.
 
소다의 미세한 입자는 물품 표면에 상처를 입히기 전에 오염 부분만을 녹여서
제거하는 부드러운 연마 작용을 한다. 그래서 플라스틱이나 깨지기 쉬운 찻잔
표면에 흠집 하나 없이 때를 벗겨낸다.
심한 오염이나 기름때는 지방산이라는 산성 물질로 되어 있어 약알칼리성인
소다에 의해서 중화되고, 중화되면 수용성으로 성질이 변해 물걸레로 쉽게 닦을 수 있다.
소다와 비누를 함께 사용하면 온천욕도 즐길 수 있고, 청소 때 가장 신경 쓰이
는 비누 찌꺼기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데, 이는 소다가 물에 녹으면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금속 이온을 흡착해 물을 보다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연수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소다를 집 안에 두면 발 냄새, 썩는 냄새, 담배 냄새, 몸에서 나는 악취도 탈취
할 수 있다. 대부분 악취는 산성 성질을 갖고 있어 약알칼리성인 소다가 그 냄새를 없앤다.
소다는 산과 중화할 때 이산화탄소 기포를 내는데, 이 기포가 발생할 때 나는 초음파로 배수구나 세탁기 등 손이 잘 미치지 못하는 곳의 찌든 때를 불리는 데 이용하면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 (발포. 팽창의 기능) 소다는 한 번 쓰고 버리.
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재활용할 수 있어서 다른 세제를 사용할 때보다 훨씬 경제적이다. 예를 들어 소다수로 목욕을 했다면 남은 물로 목욕 용품과 욕조 청소를 하면 되고, 소다로 과일을 씻었다면 남은 물로 싱크대 마개와 배수구를 청소하면 된다
 
용액으로 만들 때 - 물 1리터에 소다 4스푼을 섞는다.
젤로 만들 때 - 소다와 물을 3:1 비율로 맞추고 반죽한다.
스펀지를 이용할 때 - 물에 젖은 스펀지에 소다를 뿌려 사용한다.
가루를 직접 쓸 때 - 소다를 직접 뿌려 젖은 스펀지로 닦아준다.
 
채소/과일   채소나 과일에 골고루 뿌려 문지른 후 물로 씻어 주거나 소다 용액을 야채나 딸기, 포도 같은 과일에 뿌려 헹구듯이 씻어 준 뒤 물로 한번만 헹궈준다. 과일 껍질과 채소의 먼지, 찌꺼기, 왁스 등을 말끔히 제거해준다.
전자레인지와 냉장고   소다 용액을 젖은 스펀지에 묻혀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선반 및 벽에 낀 때를 닦아준다. 찌든 때는 소다 자체를 젖은 스펀지에 묻혀 닦은 후 다시 한 번 물로 세척하면 말끔해진다
눌어붙거나 탄 냄비   소다 가루를 물에 풀고 15분 끓인 후 설거지 하듯이 닦아준다. 잘 지워지지 않는묵은 때는 그릇을 물로 적신 후 소다 가루를 표면에 직접 뿌려서 하룻밤 정도 놓아두었다가 닦아준다.
싱크대, 레인지 후두   싱크대뿐 아니라 스테인리스 제품은 소다로 청소하면 아주 깨끗해진다. 소다 가루를 싱크대에 뿌리고 물을 조금 적신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 아크릴 수세미 등으로 닦는다.
유리잔   젖은 스펀지에 소다 가루를 직접 뿌린 후 닦아 준다.
플라스틱 용기   김치통이나 반찬통에 배어 있는 냄새는 소다 용액으로 세척한 후 물로 헹궈주면 없앨 수 있다. 냄새가 심한 경우 용액에 하룻밤 담가두면 냄새가 제거된다.
쓰레기통   쓰레기통 악취는 소다 가루만 뿌려주면 간단히 해결된다. 쌓인 쓰레기 층층에 구석구석 뿌려준다. 정기적으로 쓰레기통을 소다 용액으로 세척하면 더욱 좋다.
싱크대 배수관   일주일에 한 번씩 소다 2스푼을 싱크대에 뿌려주고 따뜻한 물을 틀어 배수관을 통해 흘려보낸다. 식초를 함께 뿌리면 더 효과가 좋다
도마   주방 세제에 소다 가루를 약간만 섞어 세척하면 도마에 배어 있는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다.
세안   세면대에 물을 받고 소다 가루를 한 스푼 정도 풀어 세안하면 스크럽 효과는 물론 모공의 때까지 세정하는 효과가 있다.
소다 양치법   양치질을 할 때마다 소다를 치약에 뿌려 사용하거나 소다 용액을 만들어서 입안을 헹궈 주면 아주 훌륭한 구강 청정제 역할을 한다.
바닥/창문   소다 용액을 젖은 스펀지나 천에 묻혀서 바닥에 난 발자국이나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 등을 닦아 주면 말끔해진다.
재떨이   소다 가루를 재떨이에 뿌려두면 담배를 끌 때도 좋으며, 찌든 냄새를 줄여준다.
카펫   소다 가루를 카펫에 골고루 뿌려 둔 후 15분 뒤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면 나쁜 냄새까지 제거된다.
벽이나 가구에 생긴 자국(크레용)을 지울 때   소다를 묻힌 젖은 스펀지로 살살 문질러주고 깨끗한 천으로 닦아준다
세탁보조제   일반 세탁세제에 소다 가루 ½컵을 넣어 같이 사용하면 탁월한 세탁 효과를 볼 수 있다.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1 ]

1   작성자 : 파란마음
날자:2011-11-16 19:09:58
사실 자연을 생각한다면서 매일 사용하는 비누, 샴푸, 세제때문에 양심에 걸렸었는데
이런 좋은 제품이 있었네요.
용기 내어 도전해보겠습니다.
Total : 2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