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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명상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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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구경 차 례 ◈
2007년 08월 06일 17시 49분  조회:3157  추천:0  작성자: 명 상

◈ 법구경  차 례 ◈ 



 
  1. 인생이란 무엇인가?  무상품(無常品)
무상품이란 욕심의 어둡고 어지러움을 깨우고,영화로운 목숨은 보전하기 어려우며, 
오직 이 도 (道) 만이 참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2.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가-교학품(敎學品)

교학품이란, 사람을 행(行)으로 인도하고
어리석고 어두움을 깨뜨려 도의 밝음을 보게 하는 것이다. 



3. 남의 말이 믿기지 않을때-다문품(多聞品)

다문품이란, 학문을 권하고 학문을 쌓아
성인(聖人)이 되어 스스로 바른 깨달음을 이룬다는 것이다. 



4.지혜에 대한 믿음이 흔들릴때-독신품(篤信品)

독신품이란 도를 세우는 뿌리요 열매다.
인(因)을 바로 보면 행하여 되돌아 보지 않는다. 



5.오계를 범하는 잘못을 저질렀을때-계신품(戒愼品)

계신품이란 착한 길을 가르쳐 주고 삿되고 그름을 억제하여
뒷날에 뉘우침이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6.늘 잊지 말아야 할 글-유념품(惟念品)

유념품이란 기미(機微)를 지키는 처음으로서,
안반(安般)을 생각하면
반드시 도기(道紀)를 안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7.노여움이 생길때-자인품(慈仁品)

자인품이란, 이른바 대인(大人)과 성인(聖人)의 밟고 지나간
덕이 한량없이 넓음을 말한 것이다. 



8.욕이나 남에 대해 나쁜말을 자주했을 때-언어품(言語品)

언어품이란 입을 단속해
말할 때에는 도리에 맞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9.진실과 거짓의 분별이 되지 않을 때-쌍요품(雙要品)

쌍요품이란 둘씩 둘씩 서로 밝히고,
선과 악의 대(對)가 있으며, 이치를 들되 짝이 아니다. 



10.게을러 졌다고 느낄때-방일품(放逸品)

방일품이란 계율을 끌어와 정(情)을 경계하고,
삿됨을 막고 잃음으로 단속하여,
도로써 어질기를 권하는 것이다. 


11.마음이 어지러울때-심의품(心意品)

심의품이란 뜻의 정신이 공(空)하여
형상이 없지만 끝없이 모든 것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12.마음의 향기를 가지고 싶을때-화향품(華香品)

화향품이란 학문으로써 행하되
꽃으로 말미암아 열매를 보고
거짓을 진실로 돌리는 것을 밝힌 것이다. 


13.마음에 근심이 가득할때-우암품(愚暗品)

우암품이란 어두움을 열어 주기 위하여
일부러 그 모습을 펴서 밝음을 엿보게 하려는 것이다. 


14.지혜가 필요할때-명철품(明哲品)

명철품이란 지혜로운 행자(行者)를 들어,
사람복을 닦고 도에 나아가게 하며,
법을 밝은 거울로 삼는다는 것이다. 


15.지혜로운 사람이 되고 싶을때-나한품(羅漢品)

나한품이란 진인(眞人)의 성질이
욕심을 벗어나 집착이 없고
마음이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16. 술천품(述千品)

술천품이란, 공부하는 사람이 경을 읽되
많이 외워 뜻을 밝히지 못하는 것은
조금 외워도 밝게 아는 것만 못하다는 것을 보인 것이다. 


17.자신도 모르게 잘못을 저질렀을때-악행품(惡行品)

악행품이란, 악한 사람을 보고 절실히 느낀 바 있어,
조금이라도 죄의 갚음이 있을 때에는
그것을 행하지 않으면 근심이 없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18.공격적인 본능이 생길때-도장품(刀杖品)

도장품이란, 자비(慈悲)를 익히게 하여
칼이나 몽둥이로 중생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을 말한 것이다. 


19.몸이 피곤하거나 힘들때-노모품(老耗品)

노모품이란, 사람에게 부지런히 힘쓰지를 가르치되
목숨과 더불어 다투지 않으면 늙어서 후회하여도
소용이 없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20.건강이 나빠졌을 때-애신품(愛身品)

애신품이란, 배우기를 권하는 까닭이
마침내 자기를 이익하게 하며 죄를 없애고
복을 일으킴을 말한 것이다. 


21.세상사가 덧없다고 느껴질때-세속품(世俗品)

세속품이란, 세상의 헛개비 같고 꿈 같음을 설명하여
그 겉치레를 버리고
도의 행을 닦기를 힘쓰라는 것을 말한 것이다. 


22.부처님이 어떤분인지 알고 싶을때-술불품(述佛品)

술불품이란, 부처님의 싱그러운 덕이
일체를 이롭게 하고 구제하며
세상의 밝은 법칙이 된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23.편안한 삶을 살고 싶을때-안녕품(安寧品)

안녕품이란, 편안하고 위태함의 차이를 밝힌 것이니,
악을 버리면 즐겁고 유쾌하여
타락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24.누군가를 사랑하면서 괴로울때-호희품(好喜品)

호희품이란, 사람의 많은 기쁨을 금하여
능히 탐욕을 내지 않으면
근심과 걱정이 없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25.분하고 억울하거나 화가 날때-분노품(忿怒品)

분노품이란, 성내고 해치려는 사람을 보더라도
너그러이 용서하고 사랑으로 대하면,
하늘이 복을 주고 사람이 사랑한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26.거짓과 참이 구별되지 않을때-진구품(塵垢品)

진구품이란, 맑고 흐림을 분별하여
깨끗한 것을 배워야 하고
더러움을 행하지 말라는 것을 말한 것이다. 


27.어떤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인가-봉지품(奉持品)

봉지품이란 도의(道義)의 해설로,
법은 덕행을 귀히 여기고
사치스러운 것을 탐하지 않음을 말한 것이다. 


28.해탈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도행품(道行品)

도행품이란 매우 요긴한 해탈의 길을 말한 것으로서,
이것이 아주 묘하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29.소유욕이 자꾸 생길때-광연품(廣衍品)

광연품이란, 대개 선과 악은 작은 것이 쌓이어 큰 것이 되며,
깨달음은 장구(章句)에 걸맞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30.나쁜일을 저질렀을때-지옥품(地獄品)

지옥품은 지옥의 일을 말한 것이니, 악을 행하면
죄를 받고 죄는 사람을 끌고 다니면서
가만히 두지 않음을 말한 것이다. 


31.스스로 오만한 마음이 생길때-상유품(象喩品)

상유품이란, 사람으로 하여금 몸을 바르게 하여
선을 행하면 선을 얻어 복의 갚음이
유쾌하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32.사랑하는 마음으로 괴로울때-애욕품(愛欲品)

애욕품이란, 세상 사람은 천한 음행과 은애(恩愛) 때문에
재앙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33.욕심이 자꾸만 생길때-이양품(利養品)

이양품이란, 제 몸을 가다듬어 탐욕을 막고,
이익을 보면 의(義)을 생각하여,
더러운 삶을 살지 않음을 말한 것이다. 


34.스님들에 대한 글-사문품(沙門品)

사문품은, 바른 법으로 가르치면,
그 제자가 그것을 받들어 행하며 도를 얻으면
알음이 깨끗하게 됨을 말한 것이다. 


35.훌륭한 사람이 되고 싶을때-범지품(梵志品)

범지품은, 말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이치를 배워 더러움이 없어야,
도사(道士)라고 일컬을 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36.스스로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싶을때-니원품(泥洹品)

니원품은 큰 도의 돌아간 곳을 설명하여
마음이 깨끗하고 번뇌가 사라지면
생사의 두려움을 건넌다는 것을 말한다. 


37.삶과 죽음에 대해 고민스러울때-생사품(生死品)

생사품이란, 사람의 영혼과 망신(亡神)은
그 행을 따라 바뀌어 난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38.윗사람과 마찰이 생길때-도리품(道利品)

도리품은, 임금과 아버지와 스승은 몸소 선한 도를 보이어
아랫사람을 바른 길로 이끌어 간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39.길흉에 대해 알고 싶을때-길상품(吉祥品)

길상품이란, 자기의 학술을 닦아 악을 버리고
선으로 나아가면 마침내 좋은 복이 많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오늘도 행복하소서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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