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clz0110 블로그홈 | 로그인
바다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려행기

뻬루려행기
2014년 08월 27일 19시 21분  조회:1671  추천:6  작성자: 바다
뻬루려행기
                                                 차룡수
    2013년도 다가는 지난 11월 20일 우리 부부는 작은 딸의 요청으로 지구 남반도 남아메리카주의 뻬루 려행을 떠났다.
    뻬루는 우리 중국에서 사는 조선족들에게는 비교적 생소한곳이다. 유구한 인류발전사에서 남아메리카주를 신비한 곳이라고하면 뻬루는 그중 가장 신비한 곳이다, 그 유혹으로 우리는 더욱 큰 흥취를 갖고 길을 떠났다.
    이곳 연길시는 며칠전부터 온 큰 눈에 온 세계가 이미 은백색 바다로 변하였다. 령하 20도를 치닫는 호된 추위를 헤치면서 우리를 실은 자가용차는 공항으로 향하였다.
연길시에서  뻬루로 가려면 북쪽으로 유럽을 거쳐 갈수 있지만 우리는 남쪽으로 한국을 거쳐 다시 태평양을 가로질러 미국에 들렀다가 가기로 하였다. 이렇게 가면 원형 지구를 절반 에돌게된다. 뻬루, 그곳은 우리 나라와 13시간이나 있어 우리의 낮은 그곳의 밤, 우리의 한 밤은 그곳의 한낮이다. 점심 12시 우리가 탑승한 한국행 비행기는 눈 바다를 가로 질러 흰구름을 뚫고 하늘로 날아 올랐다.
    아세아 지구의 여러개 나라는 가보았지만 지구의 한 끝으로 가는 길이여서 그런지 가슴은 저도 모르게 들먹이였다. 뻬루의 풍부한 유람자원은 점점 더 많은 지구인들의 눈길을 모으고 유람객들의 발길을 끌고있다 한다. 세계적으로 해발고도가 가장 높은 디디카카담수호, 류량이 가장 크고 가장 넓은 아마죤강, 가장 웅위롭고 가장 긴 안디스산맥 모두 뻬루를 경과한다. 한때 남아메리카를 제패하던 잉 까제국의 600만 인구중 뻬루인과 에꽈또르인이 대부분이라 한다.
    뻬루에는 또 세계적으로 가장 오래된 기원 3세기전 천문대유적도 있다. 보존이 아주 잘된 13개의 석탑이 300메터 길이로 이어져 있는데 천문학자들의 관찰에 의하면 이 천문대에서 부동한 날자에 태양이 부동한 위치에서 솟아오르고 지는것을 볼수 있다한다. 이는 고대 천문학연구에 큰 기여를 하고있다.
    뻬루에는 이외에도 세인의 주목을 끌고있는 2000년전 사막에 새겨놓은 거대한 나스카지도, 세계 100대문명 기적인 쿠스커성, 싸카사라만성, 창창고성, 또 근년에 숱한 유람객들의 발길을 끌고있는 마츄픽츄 고성도 있다.
    오후 두시가 좀 지나 비행기는 한국 인천공항에 도착하였다. 열번도 더 다녀간 한국이여서 그런지 큰 흥취가 없었다. 공항에서 나도 안가고 일곱시간정도 기다려 미국 로스안젤레스로 향하는 비행기에 올랐다. 이미 한 밤중이건만 잠기라곤 조금도 없어 열한시간 줄곧 부대끼며 저녁 여덟시쯤 되여 미국 령해에 들어섰다.
    비행기에서 내려다보이는 미국 땅은 어떤 사람들의 눈에는 극락세계였지만 나의 눈에는 거무칙칙한 다 뚜져먹은 황페한 광산의 한 모퉁이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젊은 시적엔 상상도 못할 일이다. 중국인민 해방군이였던, 수십년간의 중공 당원인 내가 부부동반으로 미제국주의 국가에 들어선다는것은. 1971년도 부대에 있을때의 일이다. 대련근처의 바다가에서 우리 말로 씌여진 대한민국 상표가 찍혀져있는 비닐약병을 주은적 있다. 멀고 먼 남쪽나라 우리 민족의 고향땅에서 만들어진 그 약병은 그렇게도 우리 한민족 친구들의 눈길을 끌었다. 우리는 이 손에서 저 손으로 서로 서로 돌려보면서 놓기 아쉬워했다. 나는 그 보물을 2년동안 고이고이 모시다가 그만 잃어버렸다. 어떻게도 아쉽던지. 그때 생각에는 한국땅은 그렇게 아득한 직접 내발로 딛는다는것은 상상도 못할 다른 세상이였다. 그런데 지금은 떳떳이 이 공포의 땅으로 알던 미제국주의 나라로 들어서고있다. 실로 세상은 변했다.
로스안젤레스공항에 들어서니 딸의 안배로 마중 나온 사람이 있었다. 한국에서 떠날 때 이미 밤중이였는데 여기로 오니 또 새로운 밤이 시작되였다. 미국땅에서의 일주일 유람은 눈 깜짝할새에 지나가고 11월 25일 뻬루 리마시로 향하는 비행기에 올랐다. 아홉시간 날아 이곳 11시에 공항에 도착하였다. 비행기 출구를 나서는 순간 더운 공기가 콱 안겨왔다. 지금 여기는 한여름, 기온은 령상 25도였다. 리마시공항에는 뻬루 국기가 나붓기고있었다. 좌로부터 홍, 백, 홍 세개 장방형이 수직으로 있고 백색장방형 그 중앙에는 뻬루 국휘도안이 새겨져있는데 자유, 민주, 평화, 행복, 승리, 영예, 렬사에 대한 추억, 삼림, 농업, 희유동물, 광산자원 등 여러가지 뜻을 상징한다고한다.
    공항출구로 나와서 잠간 기다리노라니 딸 혜영이가 땀벌창이 되여 달려왔다. 처음 혼자서 자가용차로 공항으로 오노라니 길이 익숙하지 못하여 조금 늦었다고 한다. 우리 혜영이는 어려서부터 다른 녀자애들과 성격이 좀 다르다. 웬간한 일은 대수로와 하지 않는다. 공부에도 큰 신경을 쓰지 않는다. 고중 입학 시험 칠 때도 아버지 친구들이 마작치기하는 방에 들어와서는 창문턱에 털석 들어 누워 중얼중얼 과문을 외운다. 공부하다가 피곤하니 맥주깡통을 들고 아버지칸에 들어와 건배를 하자고 지껄이기도 한다. 그리고 이 애의 어릴때의 념원도 좀 유다르다. 다른 애들처럼 그 무슨 공무원이요, 교수요, 아나운서요 하는것이 아니라 커서 아버지 어머니를 모시고 세계유람하는것이라 한다. 기특하기만 하다. 이번에 아마 그 념원을 실현하느라 숱한 돈을 팔면서 우리를 지구의 한 끝으로 모셔온것 같다.
    자가용차의 창문으로 바깥을 내다보니 리마시의 풍경은 그닥지않았다. 내가 돌아 본 서울, 방콕, 홍콩, 북경, 상해보다 훨씬 못해 보였다. 10층이상 건물은 눈에 띄우지도 않았다. 딸애의 해석에 의하면 이곳은 지진다발성지구여서 고층건물을 제한한다고한다.
    딸애의 집에 가 보니 셋이 사는 집으로는 너무나 큰 160평방되는 집인데 위생실만도 네개나 달려있었다.
    이튿날부터 우리의 려행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였다. 딸은 우리를 안내하기 위하여 회사에 청가를 내였단다.
1. 리마시
    리마시는 뻬루의 수도인데 850만 인구로서 전국 인구의 28.4%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곳의 기후는 세계적으로 특수하다. 가장 추운 겨울이 7, 8월인데 최저 기온이 극상 령상 16도이다. 가장 더운 여름이 2월인데 평균 기온이 23도이다. 이곳 사람들은 아마 덥고 추운 감각을 모를것이다. 또 이상한것은 이곳에는 일년 가도 비가 얼마 안 내려 이곳을 “비없는 성”이라 한다. 한여름 날씨건만 너무 더운 감이 없었다. 길가의 가로수들은 거의 모두 꽃나무인데 그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은 꽃에 감정이 무딘 나건만 수시로 발걸음을 멈추고 록상기를 부지런히 돌리게 하였다. 자그마한 공원도 여러개 지났는데 저마다 독특한 특색이 있었다. 이 리마시는 일찍 1535년에 스페인 모험가 부랑시스커가 이곳에 총독부를 건설하면서 크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한 때 스페인 침략자들의 대 본영이 되였으며 그후 1821년 뻬루의 독립과 함께 이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으로 되였다.
1)로성시구역
    리마 로성은 우리의 주숙지에서 자동차로 40분가량 가면 도착한다. 그닥 높지 않은 고대 인디안식 건물과 스페인식 건물들이 아담하게 들어앉은 해변가의 아름답고 깨끗한 구역이다. 전하는데 의하면 1535년 스페인 식민주의자 피싸러가 차고있던 검으로 이곳에 바둑판형의 건축 기초도를 그리고 그 선에 따라 시공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후 18세기 70년대에 해적 방지를 위하여 이곳에 외성을 건설하면서 그 형태가 변하기 시작하였다. 그후 1970년대에 그 외성을 허물면서 지금 리마시의 형태가 이루어졌다. 이 로성 구역에는 지금도 외교부, 교회당, 수도원 등 호화로운 건물들이 줄쳐 있어 유엔으로부터 인류문화유산칭호를 수여받았다. 1960년대 이전에 인구가 200만 안 될 때 이 구역에는 정부, 상업은행 등 사회 주요시설 청사들이 허다하여 나라와 성시구역 권력의 주요 상징으로 되였다.     그후 농촌 인구가 대량 밀려들어오면서 성시 복무업이 제한을 받아 점차 새 구역으로 확장되였다. 그러나 아직도 려관, 려행사, 음식업체, 약방, 신문사와 일부 국가관리기구들이 밀집하여 그 번화로운 자색을 잃지않아 유람객들의 발길을 끌고있다. 때때로 민간 연예인들이 연출하는 장면에 맞띄우게 된다. 그 정채로움에 나는 저도모르게 박수갈채를 보냈다. 그런데 그만 잘못 걸릴 줄이야. 따라 다니면서 돈을 내라한다. 방법이 없어 궁한 호주머니를 턴다. 안해의 핀잔을 받으면서…그래도 기분은 깨지지 않는다.
2) 중심광장
    우리 일행이 중심광장에 도착 하였을 때는 점심 12시, 때마침 총독부 근위대의 교환의식이 한창이였다. 총독부 마당에서는 군악단의 멋진 연주가 있었다. 우리는 려행자들의 틈새에 끼여서 열심히 샤타를 누른다. 총독부 건물은 완전히 스페인식이다. 큼직한 마당이 두개인데 하나는 지금 군악단이 표현하고있는 이곳인데 군대들의 전문용이고 다른 한 마당에는 각종 화초식물로 아롱지다.
    중심광장의 네변은 총통부, 리마시정부, 교회당과 상가들로 둘러졌다. 이 건물들은 지금까지 유구한 력사시기를 거치면서 이 나라의 정치생활의 살아있는 견증물로 서있다. 리마시의 창시자 피싸러는 1541년에 이 총독부에서 피살되였다. 이전에 이 광장은 투우장, 종교재판소, 사형장, 시체소각장으로 쓰이였다. 지금은 이 자리에 청동으로 아름다운 분수장을 만들어 놓았다. 1821년 이 자리에서 뻬루의 독립이 선포되였다.
    총독부 측면에 있는 천주교 대교회당은 1625년에 세워진 전형적인 구라파식 건물이다. 우리의 발길은 저도 모르게 교회당입구로 빠져들어간다. 천주교는 이 나라 대부분 사람들이 신앙하고있는데 이 나라의 국교로 지정 되여있다. 내가 알기에는 16세기후 이 천주교는 구라파에서 신용이 쇠약해지면서 아세아와 아메리카주에 퍼지기 시작하였다. 교회당 실내의 그 호화로움과 장엄함은 우리더러 저도모르게 이 세상 구세주의 거상앞에서 머리수그리게 한다. 안해는 제법 엄숙하게 성모 마리아 앞에서 기도를 드린다. 신자도 아닌 그가 도대체 무슨 내용으로 기도 드리는지 궁금하여 물었더니 그저 자식들이 잘되게 해달라고 빌었다한다. 내가 제법 아는체 하면서 알려주었다. 하느님과 그의 식구들은 “나를 무엇무엇 해주십사”하는 리기주의 자들을 좋아 안한다고, 빌겠으면 꼭 “하느님 아버지께 수요된다면…해주십시오.”하고 빌어야 한다고.
    듣는 말에 의하면 이 교회당에는 피싸러총통의 유해가 안치 되여있다고한다. 이 외에도 리마시에는 1735년에 세운 외교부 건물,1551년에 세운 아메리카주 첫대학 성마커대학도 있다. 리마시와 린접한 카야어항구는 전국 출입국 화물의 80%를 먹고 토한다한다.
3)화인거리(당인거리)
    리마시에 온 중국놈치고 아마 화인구역에 가보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을것이다. 우리도 자칭 중국놈인지라 자연히 그곳으로 발길을 옮기게 되였다. 자가용차를 타고 거의 40분 달려 리마시 변두리 같은 곳에 도착하니 화인구역이 한눈에 들어왔다. 간판들에는 거의 다 중국글이 새겨져 있었다. 어쩌다 내가 아는 글을 보니 성수가 났다. 그도그럴것이 이곳에서 우리는 완전한 문맹이였다. 서점에 가면 아라비아수자밖에 아는것이 없고 길에서는 마구 귀머거리이다.
    전하는데 의하면 19세기 중엽부터 중국 사람들이 이곳에 오기 시작하였다. 10여만명이 실려와서 처음에는 철도건설장에서 일하였다. 그후 점차적으로 농업에 종사하다가 일부는 이파루라와지역에 발을 부치였다. 그들은 주로 상업에 종사하고있는데 음식업, 상점과 기타 도매업을 하고있다. 이외에도 공예품 등 인문 특색이 있는 업종들을 벌려 점차 이곳사람들의 환영을 받는 이 화인구역을 형성하였다. 사방 수백메터밖에 안되는 이 거리는 제법 번성하다. 오가는 사람들중에는 우리와 비슷한 놈들이 많았다. 가게마다에서 중국말이 통하였다. “명월루술집” “중국량유피발공사” “경덕진도자기” “소주비단” 모두가 중국글로 씌여져 있었는데 진짜 우리나라 한쪽 귀퉁이 같았다. 이외에도 이곳 화인들은 단합하여 그럴듯한 건물도 세워 유람객들의 발길을 잡고있다. 거리 중간쯤에 “중화통혜총국”이라고 새겨진 간판이 버젓이 걸려있다. 듣는말에 의하면 이곳의 “깡패조직”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들은 리마시정부와 관계가 대단이 좋아 우리 중국인들을 위하여 많은 좋은 일들을 하고있다 한다. 이곳 정부에서는 이 구역 건설을 아주 중시하고있다. 1997년에는 리마시 시장이 직접 출마하여 다른 민족의 잡화점들을 몽땅 밀어내고 1999년부터 시작하여 본격적으로 순 중화민족의 민족특색이 있는 지역으로 건설하여 유람객들의 발길도 끌고 구역 경제 문화발전도 크게 추진하고있다. 나는 돌고돌다 중국의 썩두부 한병 샀다. 아마 중국의 이런 냄새에 물들었는지 그렇게도 구미를 당기였다. 나는 이 거리를 떠나면서 저쪽에는 꼬리빵즈거리를 앉히지 못할가 엉뚱한 궁리를 하였다. 세계어디에나 중국거리는 거의 다 있다는데…이곳의 한국인 실력도 대단하다한다. 유감스럽게도 이 민족은 중국인들처럼 응집력이 없이 제각기 너펄대고있다. 그래서 아마 전쟁이 결속된지 60년도 넘어 전패국인 독밀마저 통일되고 왜놈들마저 똘똘뭉쳐 다시 아세아 제패를 꿈꾸고있는데 소위 전승국이라고 하는 우리 한반도는 저들끼리 물고 뜯고 지랄발광하는지 모르겠다.
4)특수한 유람구
    세계적으로도 아마 뻬루정부처럼 솔직한 정부는 없을것이다. 그들은 려행사들에서 빈민구유람을 조직하는것을 허용하고있다. 리마시교구의 빈민구는 한번 가볼만 하다. 리마시의 현대구역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거의 원시적인 집거지이다. 갈대 혹은 기타 풀로 엮어 지은 집. 어디에서 주어왔는지 모를 철판, 비닐, 나무조각으로 조합한 올망졸망한 집들이 여기저기에 널려있다. 이런 집들에는 근로자, 실업자, 반 실업자 및 파산된 농민들이 살고있다. 택시기사들도 살고있는데 그들은 정부의 정책을 리용하여 토지를 개인소유로 만들기위해 이곳에 주숙하고있다한다. 여기에서는 어떠한 형식의 집이든지 황무지에 지어놓고 3년을 지내면 그곳을 개인의 소유로 한다고한다. 죽어도 묻힐땅조차 찾기힘든 우리 중국사람들을 실어다가 이런 땅에 정착시켰으면 좋겠다. 살아있을 때에나 땅의 주인이 돼 보게~
    리마시의 인구는 1940년대의 50만으로부터 지금의 850만으로 고속증가하고있으나 20%의 주택에는 물이 없고 10%의 주택에는 전기조차 없다고 한다. 이외에도 치안, 위생 등 허다한 문제들이 존재하고있다. 이곳 려행사들에서는 유람객들에게 안전을 위하여 개별적으로 빈민구역을 가지 말것을 권고하고있다.
딸애도 빈민구를 지날때만은 자가용의 유리창을 꼭 닫고 긴장하게 빠른속도로 지나치고있었다. 내려서 좀 돌아보자는 나의 건의를 무시한채…
2. 리마시의 고대성곽과 인디안인들의 제사장소
1)싼페리페 성곽(궁전)
    사위놈의 휴식일을 잡아 우리 부부간에 사위, 딸, 외손녀 동반으로 시교에 있는 옛궁전으로 구경을 떠났다. 사위놈의 차 솜씨는 괜찮은 편이여서 꽤나 먼 거리에 있는 성곽에 한시간 되나마나하여 도착하였다. 웅위로운 고대풍이 확확 풍기는 고성앞에 잠간 멈추어섰다. 아주 자그마한 민족인 스페인인이 남반도의 이 머나먼 땅에 건설한 고전형적인 16세기 중엽의 구라파성곽건축 풍격을 갖춘 기적적인 건물앞에서 저도모르게 우리 민족의 자비감을 느끼게 된다. 그토록 자칭 자랑스러운 민족이 수천년간 제땅도 지키지 못하고 옆집사람들의 기시만 받아오며 살아오는 가증한 이 신세…
    이 성곽은 스페인 식민주의자들이 아메리카에서 건축한 가장 크고 가장 견고한 성쇄이며 스페인 왕실건축으로 가장 완정하고 의의있는 방어공사이라칠수 있다. 일당백의 자세로 카야아대안에 수백년동안 우뚝서있다. 전하는데 의하면 1747년 전례없던 대 지진과 해조는 뻬루항구를 평지로 만들었다. 스페인 식민자들은 통치를 가강하기 위해 이 페허우에 특대자연재해도 막아내고 영국 해적들의 빈번하고 창궐한 침범을 막아내기 위하여 이 땅에 더욱 크고 더욱 견고한 방어공사를 수축하기 시작하였다.
    1747년 8월 1일 당시 총통의 직접 참여하에 이 땅에서 굉장한 개토의식이 성황리에 개최되였다. 당시 서방의 가장 출중한 건축사, 수학가와 시공전문인들이 참여하였다. 20여명의 기술일군과 400명의 장일군들로 일을 시작하여 전후 29년의 시간을 들여 500만립방메터의 돌을 써가며 이 방대한 성곽을 이 땅우에 세웠다. 돌은 대부분 빠나마와 스페인에서 실어왔는데 올때는 돌을 실어오고 갈때는 이 땅에서 략탈한 숱한 재물을 실어갔다. 나의 눈에는 다시 저도 모르게 북반부 우리 땅의 다른 화폭이 수치스럽게 떠오른다. 2천여년동안 대대손손 전문수레길까지 내면서 자체로 자기 땅에서 난 피륙과 약재 등 특산과 마소, 노예, 심지어 숱한 미녀들까지 대국으로 실어가는 그 광채로운 모습이…빼앗지는 못할 망정 거저…
    성곽우에 올라서서 보노라니 우선먼저 눈앞에 띄우는것이 가도가도 끊없는 태평양의 거룩한 얼굴이다. 박식한것처럼 외손녀와 지껄인다. 이쪽으로 가고가고 또 가면 네가 태여난 우리의 고향이라고. 비행기를 타면 20여시간 배로가면 한달정도…
    카야아 항구도 한눈에 안겨온다. 한때는 영국해적들이 물밀듯이 쓸어오던 저 바다. 바로 이 성루가 그 사나운 바다와 그 흉악한 해적들을 맞아 이곳에 자랑스럽게 솟아있다. 성곽을 둘러보니 부등변 5각형으로 되여있었다. 매개 변마다 보루가 보기좋게 솟아있었다. 보루에는 전문약창고들이 있어 화약 등 물자들을 보관하는데 썼다고한다. 두 보루에는 따로 보탑이 있었는데 들림다리로 나들게 되여있었다. 아마도 큰 놈들이 나들던 보탑같다. 탑과 탑사이에는 흙으로 통로를 내였는데 전반성곽의 교통도로인듯 싶다. 한 보탑에는 다른 포두로 향하는 길이 세갈래나 있었다. 다른 한 포루에는 사달, 복도, 포두, 숙소, 단독간방 등 설비가 아주 구전하였다. 바로 이 감방에 당년에 숱한 뻬루, 아르헨띠나 반정부투사들이 갇겨있었다한다. 전반 성곽의 외벽은 돌로 쌓이여 있었고 내벽은 벽돌, 돌, 석판, 자갈 등 부동한 건축재료로 쌓여져 있었다. 수백년간의 세월의 흐름과 태풍의 시달림, 외적의 침범을 이겨내고 지금도 보란듯이 서서 그 웅위로운 위풍을 떨치고있다.
    성곽의 전반면적은 7만평방메터, 성곽의 총길이는 1580메터, 높이는 5.88메터, 두께는 12~14메터에 달하여 외적의 폭격을 얼마든지 막아낼수 있었다한다. 성곽력사에서 한세기동안이나 한번도 점령당한적 없어 그야말로 성벽 건축사의 새별호칭에 부끄러움이 없다. 이 성곽에는 188건의 청동포, 124문의 철포를 배치하였다. 그 포소리의 위력만도 대단하여 수차례나 해적들을 보기좋게 막아내여 18세기말부터는 해적들이 이곳에 얼씬도 못하였다고한다. 1821년 7월 28일 뻬루는 독립을 선포하였는데 스페인 침략자들은 성곽의 우세를 믿고 이곳에서 2달동안 버티였다고한다. 그후 이 성곽은 림시정부소재지로 있다가 그후 국회와 의원의 소재지로 되였다. 지금은 뻬루륙군군사박물관으로 쓰이고있다. 성안의 한마당에는 군대의 창시자이며 1868년 이 성루의 보위자인 브장시스거 피뤄네기시싸이만티 상교의 기념비가 세워져있었다. 박물관내에도 수십개의 각 시기 이 땅을 지켜 싸운 영웅들의 동상이 모셔져있었다. 군대의 각 력사시기 즉 창건, 성장사, 군대전통 등이 상세히 소개되여있고 년대별로 사용하던 여러가지 무기장비들이 배렬돼여 있었다. 박물관의 해설원은 스페인언어가 청산류수이고 연기 기능도 상당하였다. 나와 안해는 멍하니 꼭두각시놀음만 구경하고있는데 여섯살나이의 손녀가 옆에서 제법 류창한 한어로 우리에게 해설원의 말을 번역해 주고있었다. 말이 나온바에 말이지 이 놈은 금방 여섯돐 생일이 지났는데 좋은 환경의 덕분에 영어, 스페인어를 아주 류창하게 하고 한어도 제법 잘하고 조선말도 적지않게 알고있다. 이 수준의 외국어를 국내에서 배우자면 아마 6~10여년은 잘 걸릴것이다. 학교에서는 영어, 놀이터에서는 스페인어, 집에서는 한어, 우리 늙은이들과는 때때로 조선말. 이 나라, 이 가정 환경이 배양한 장래의 훌륭한 외교관감이다.
2)파차카아의 유적지
    이 유적지는 리마시 남쪽 20공리 되는곳에 있는데 전문안내원인 딸이 소문을 못들었는지 내가 여러번 가자고 하였지만 먼곳의 유람지만 중시하다가 코앞의 유적지 방문은 자꾸 뒤로 미루기만하였다. 방법이 없어 내가 아는 이 유적지의 내용을 사위놈과 지껄이면서 가자고 떼질써서 끝내 사위가 차를 몰고 떠난다. 바다가를 따라 리마시 시교를 금방 빠져 큰 모래산구역을 지나니 금방 도착하였다.
    도착하여 보니 입구에 유적지 정황을 소개한 내용이 있고 페쇄된 성터의 모습이 한눈에 안겨왔다. 기원전 200년부터 건설하기 시작하여 15세기에 이르러 고도에 도달하여 제법 해변가의 이땅 수호신으로 우뚝 솟아났다.
    그후 1537년 이 땅에 기여든 스페인침략자들에게 여지없이 파괴되였다. 그러나 지금도 돌로된 기초, 토벽들, 담벽과 흙으로 다져진 성벽, 거센 풍랑을 이겨내고 이 땅을 지켜선 력사의 견증자로 꿋꿋이 서있었다. 허물어진 옛집터 자리에서도 웅위로움과 장엄함이 엿보여 이 뻬루 중부해안의 유적지에 찬사를 아낄수 없다.
    성벽에는 위는 좁고 아래는 넓은 이구역에서만 볼수 있는 특별한 사다리형 창문이 보인다. 가장 높은 곳에 올라보니 태양궁이라하는 6층높이의 건물이 바다를 마주하고 산정에 솟아있었다. 그뒤에는 관상대가 세워져 있었는데 태양출몰시간을 따라 농력을 계산하였다고 한다. 고대 잉까인들의 문화발전수준을 보여주는 훌륭한 견증물이다. 태양묘 아래에는 월량궁이 건축되여있었다. 그 옛날 이 부근의 미녀들을 이곳에 집중시켜 어려서부터 여러가지 기예를 베워주었다한다. 아홉살전후 가장 예쁜자를 골라서 왕비로 하고 나머지는 궁녀 혹은 궁실의 교원으로 써먹었다한다. 월량궁의 복도는 숨박곡질하는 미궁같다. 궁내에는 또 옛날 미녀들이 썼다는 목욕탕도 보이였다. 산정을 에돌며 바다쪽을 바라보니 그 옛날 전설로 아롱진 두개의 바위섬이 안겨온다. 원래 건설할때는 토착민들의 토지신묘, 그후엔 잉까왕국의 성쇄, 스페인침략자들에게 여지없이 파괴된 그토록 아름다왔던 유적지를 돌아보고 자꾸자꾸 뒤돌아보며 귀로에 오른다.
3)고대인들의 제사장소 와까
    딸의 집에서 상업구역으로 가는데 번마다 지나치는 곳이 있는데 이곳 사람들의 말로 와까라고 한다. 바로 미라부리스(주지안나라고도함)구역에 있는 또 다른 특색이 있는 유람구이다. 소개에 의하면 기원 5세기에 세워진 토지묘라고 한다. 진흙으로 다져 만든 토벽돌로 쌓은 거대한 금자탑식 묘이다. 이곳에 토벽들을 다져 만드는 옛인들의 모형도 보이고있다. 멀리서 보면 자그마한 금자탑식 산봉오리 같은데 가까이 가보니 한장한장의 토벽돌로 올리쌓은 굉장한 작품이였다. 그 벽돌에는 아직도 옛 창조인들의 손가락자리가 력력히 보인다. 전반 토지묘는 행정구역과 례의 중심 두곳으로 갈라져있었다. 행정구역은 이 묘의 북쪽에 있는데 옛날 이 지방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이였다고 한다. 주위는 담장으로 쌓았는데 꽤나 큰 정원과 경사면이다. 행정관리장은 여러가지 물품, 보관소로 쓰이였다고한다. 이곳에 1984년7월부터 유적지 박물관과 진렬실을 세워 유람업 운영을 시작하였다. 다른 한곳은 주체건축물인데 금자탑식 모형을 이루고있다. 숱한 계단으로 구성되였는데 아마 계단마다에서 제사지낼수 있게 한것 같다. 제일 높은데 올라가니 이곳에서 출토된 미이라가 원형 그대로 굴안에 보존되여있었다. 어린애 시체같은데 무엇에 쓰이는가 해설원한테 물어보니 얼버무리며 딱히 찍어 대답못한다. 아마 옛날사람들이 신에게 드리는 제사희생품이 겠지 하면서 내려오니 자그마한 토지묘 박물관으로 안내하였다. 박물관은 규모가 작지만 이곳에서 출토된 도자기, 방직품, 석기, 목기둥이 구전하게 배렬되여있었다.
리마시의 다른곳에서도 우리는 이 와까보다 작은 규모의 토지묘를 두개 더 보았는제 그 건축년대와 건축목적이 모두 비슷하다.
3.박물관
    이곳사람들은 자기들의 력사를 자랑할수 있는 력사적 증거를 아주 중시하는것 같다. 거의 거리마다 가는곳마다 크고 작은 박물관을 맞띄울수 있다.
1)    국가박물관
    사위의 휴식날을 찾아 우리는 리마시의 성버르타구에 있는 국가박물관을 찾았다. 9층건물인데 그 조형과 결구가 아주 특색있었다. 바깥에 줄쳐있는 사람들을 보고 박물관 참관자들인줄 알았는데 은행에서 로임을 찾는 사람들이라한다. 이른 아침이여서 인지 박물관에는 참관자들이 거의 없었다. 우리 일행 4명을 위하여 전문해설원이 따라나선다. 소개에 의하면 이 박물관청사는 1976년에 건축하여 처음에는 어업부 사무청사로 쓰이다가 후에 은행청사로 되였다한다. 1988년 3월 14일 국가박물관건립에 관한 뻬루공화국의 법령에 따라 1990년 2월 19일부터 국가박물관에서 쓰기로 되여 그때부터 이 나라의 가장 중요한 문화장소로 되였다한다.
지하실부터 4층까지는 전람장으로 쓰이고 4층부터 9층까지는 사무실, 도서실, 저장실 및 안전계통으로 쓰이고있다고한다.
    전람부분은 주로 모형, 지도, 도편, 사진 출토실물 및 그에 따른 문자설명이였다. 주로 스페인 침략자들이 오기전의 이 나라 문명사 즉 인문, 농업과 기타 경제발전사였다.
전람청은 (1)도자기시대이전시기, (2)형성시대, (3)지구발전 정황 (4)지구종합자료 (5)후기왕국 (6)잉까제국 등으로 나뉘였다.
    이곳 사람들은 우리 중국처럼 보수적이 아니였다. 박물관내에서 마음대로 록상하고 사진 찍을수 있었다. 저도모르게 몇년전 어느 한 유적지에서 사진 찍으려다가 무참하게 저지당하던 일이 생각났다. 그곳에서 묘실내의 정경따위를 록상하다가는 아마 몇년 콩밥을 먹어야 할것이다. 지난해에는 지방 박물관에서 사진기를 꺼냈다가 무안당한적도 있다. 그것은 아마 그곳에서는 이곳 사람들처럼 모든 력사를 이 세상에 공개하여 인류공동의 문화재산으로 하는것이 아니라 모 시대의 력사를 자기들의 목적에 따라 새로이 장식하거나 혹은 공개됨을 꺼리기 때문일것이다.
    1층에서 우리는 시비왕묘에서 발굴된 대량의 문물들을 돌아볼수있었다.
    1987년부터 이 문물들은 리마에커성시버지구에서 시비왕묘와 아홉개의 한장묘에서 발굴된것들이 있다. 이 문물들에서 우리들은 잉까시대 즉 12세기전의 뻬루 사회, 경제, 문화 및 풍속습관들을 충분히 료해할수 있었다. 전하는데 의하면 이 묘지들에는 아직도 대량의 문물들이 발굴을 기다다리고있다한다. 뻬루 정부에서는 이 유적지에 대하여 아주 큰 긍지감을 느낀다한다.
    이 박물관에서는 또 국내외의 각종 회화작품, 교육, 문화 및 기타 내용으로한 전람도 조직하였는데 그중에는 중국5000년문명사도 포함된다.
2)황금박물관
    이곳의 황금박물관은 리마시중심에 위치하여 아무때나 찾아가볼수있다. 황금박물관과 세계병기박물관을 총칭하여 황금박물관이라 일컫는다. 리마시의 수르크라하는 지역에 있는데 1966년에 창립된것이였다. 전람품들은 주로 농학가이며 금융가, 외교가인 미지르무시카, 쟈제가족에서 수장한것이였다. 전람관은 주로 두개 부분으로 나뉘였다. 첫부분은 16세기이래의 세계 각국의 병장기들이였다. 그중에는 아메리카 독립전쟁중에서의 영웅이쓰던 보검, 나프롱이 쓰던 병기, 중국고대의 칼, 검, 및 다른 나라들의 군복, 갑옷, 마구 등이 있었다. 여러가지 물품들은 각기 그 공예의 뛰여남과 조형의 아름다움을 자랑하고있었다.
    두번째부분에는 기원전 5세기부터 기원 5세기까지의 뻬루에서 출토된 각종 금, 은, 제품과 복장, 조각품, 도자기 등 외에도 미이라가 배렬되여 있었다. 이는 뻬루 력사상 “머치가,치무”와 “나스카 문화”및 고대 토착민들의 생활습관 풍속습관들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있으며 그 예술가치도 세계적 의의가 있는 문물들이라한다.
    이 박물관은 이미 정부에서 제정한 국가문물단위이다. 그중 일부 진렬품들은 북아메리카, 구라파, 일본과 남아메리카 지역들에서도 진렬되고있다.
    우리의 눈길을 따로 끄는것은 모택동이 증송한 보검, 리붕총리의 “찬란한 문화유산 수장가의 로동결정”이라는 제사와 문물복제품 한건, 또 정협 주석 리서환이 쓴 “뻬루문화의 보석, 잉까문명의 교오”라고 쓴 액자와 고화페 한권도 진렬되여있었다. 다른 중국사람들은 자랑으로 생각할는지 몰라도 나는 저도 모르게 수치감을 느꼈다. 아무리 박물관에 주는 선물이라하여도 어쩌면 이 민족이 가장 꺼리는 불우호의 상징, 도전의 뜻인 검을 증정하며 그 큰 중국땅에 걸음마다 진짜 문물들인데 아무리 린색한들 어쩌면 수치스럽게 나라의 선물로 복제품을 주는지? 진짜를 주면 우리나라의 빛이 더 날것 같은데…
    이외에도 뻬루에는 고물박물관, 수석박물관, 개인문물박물관 등 허다한 박물관이 있는데 몇곳을 다니고 나니 나같은 력사문맹도 눈을 좀 뜨게 되였다.
4. 마츄픽츄와 쿠스커
1)마츄픽츄
    이곳 려행을 떠나기전에 내가 알고있는 뻬루에 관한 지식은 기껏하여 쿠스커라고하는 잉까의 옛수도가 뻬루에 있다는것과 마츄픽츄라고 하는 상상하기도 힘든 순 돌로 쌓아 올린 옛 성시가 있다는것 뿐이였다.
    1월 5일 나와 안해는 리마에서 쿠스커행 비행기에 올랐다. 자그마한 비행기에 앉아 쿠스커에 도착하여보니 공항은 똑 마치 큰 뻐스대합실 같았다. 활주로는 비행기, 자동차,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딸이 배치한 안내원이 마중나와있었다. 대만에서 살다가 이곳에 이적해 왔다고 하는 50대 초반의 로처녀였다. 인물은 아주 수수하였지만 말할때마다 해쭉해쭉 웃는것이 퍽 인상적이였다. 그가 갖고온 자가용에 앉아 마츄픽츄를 향해 황페한 산지를 달리고 달려 다섯시간만에 유람자들의 전문용 판점에 도착하였다.
    꽤나 큰 규모의 판점이 였는데 뷔페식이였다. 술두냥을 청하여 마이고 질쩍질쩍 오는 비를 가르며 다시 출발하였다. 다시 한시간정도 달려 소형렬차 정거장에 도착하였다. 동화집에서나 보던 40여명씩 타는 자그마한 렬차였는데 손님들의 수량에 따라 서너바구니씩 달고 뛰였다. 퍽 깨끗하고 안전하여보였다. 렬차는 울울창창한 고산준령의 야산을 뚫고 표호하는 강반을 따라 두시간 정도 달렸다. 산세가 어찌도 높고 험준한지 렬차의 천장에 난 유리창으로도 산봉우리의 경치를 포식할수 있어 부지런히 록상기를 돌렸다. 안해도 사진기의 샤타를 누르기에 여념이 없었다.
저녁이 어슬어슬 찾아올무렵 우리는 마츄픽츄 산밑의 호텔에 안내되였다.
안내원과 함께 저녁을 먹기시작하였다. 발밑에선 강이 제노라 자랑하며 표호한다.제 딴엔 시노라 중얼 댄다.
쏟아져 내리느냐
무너져 흐르느냐
왔노라 타래질
가느라 룡트림
막을소냐 너 감히
이산 저산 뒤로주춤
바위 돌 멱따친다
산산조각 되게스리
고산성 마츄픽츄
수호신 따로있나
허구한날 너를 지켜
우루반바타하 감도누나
    아아한 산봉우리는 하늘을 뚫고 올리솟아 그 끝이 보이지 않았다. 달이 산중턱에 걸려 산뒤로 숨어드는 장면이 눈에 띄워 환성을 지르며 밥 먹을 겨를도 없이 샤타를 누르기 시작하였다. 실로 인생 64에 처음으로 보는 절승경개였다.
맥이 진해 떨어졌나
쉬다가자 내려왔냐
아이참 부끄러워
날 좀 숨겨다오
수줍은 그 얼굴
산중턱에 걸렸구나
    우리가 든 호텔방은 우루반바타강옆의 별장식 호텔방이 였는데 하늘에서 쏟아져 내려오는 듯 거의 폭포에 가까운 강물의 요란한 소리에 텔레비죤소리도, 곁의 사람의 소리도 들리지 않을정도였다. 창문을 열고 그 자연의 소리를 음미하며 아아득한 산을 바라보는 나의 심정은 똑 마치 그 출렁이는 물결 같았다. 대자연이 낳은 미묘한 황홀한 이 정경 유독 이곳에서만 만끽할수 있을것이다.
    이튿날 다시 뻐스에 올라 마츄픽츄 정상으로 달렸다. 한시간정도 달려 고성에 도착하였다. 소개에 의하면 이 성은 고잉까제국의 고성 페허인데 지금 뻬루의 가장 유명한 유람성지의 하나로서 련합국에서 비준한 인류문화유산이라한다. 잉까언어로 마츄픽츄란 “오랜산봉우리”란 뜻인데 고잉까수도 쿠스커성의 서북쪽 112공리 되는 고원에 위치하여있다. 해발 6264메터인 산봉에 자리잡고 우루반바하 산곡을 내려다보고있다.
    성쇄의 입구에서 바라보니 대개 200여개의 돌 건축물이 질서정연하게 자리잡고있었는데 거의 다 주거용집들로 보이였다. 그외의 일부는 묘, 창고용이였다하였다. 입구에서 당지 인디안인들이 옛사람들의 시늉을 하면서 흙을 다루고있었다. 제전을 쌓을 때 이렇게 이런 흙을 쓴다고하였다. 일하는척 하고있었다. 성터의 면적은 13평방공리이고 고성터의 600메터 절벽아래서는 우주반바타강이 타래쳐 흐르고있었다. 이 지방의 령물인 퉈양(驼羊)이 제전에서 여유럽게 풀을 뜯고있었다. 우리는 안내원의 뒤를 따라 성으로 오르기 시작하였다. 소개에 의하면 1911년 6월 예루대학의 해레무, 빈거하무교수가 이곳을 발견하였다한다. 당시 전반 성쇄는 몽땅 식물에 감춰져 있었는데 그후 예루대학에서 발굴하기 시작하였다한다. 절벽에 세워진 이 보루의 외부는 돌담으로 에워져있고 내부는 여러갈래의 작은 길로 교차되여 있는데 그 가운데 있노라면 똑마치 미궁에 들어선 감을 준다. 성쇄의 정문으로부터 한갈래의 계단이 산을 에워쌓고 올라 전성을 꿰지르고있다. 건축가들은 교묘한 건축술로 흙을 쓰지 않고 건축과 자연환경을 하나로 융합시켰다. 전성은 몽땅 암석결구인데 그야말로 잉까제국의 건축예술의 절정이다. 돌계단을 따라 올라 가다가 보노라면 어떤 돌은 지어 30여개의 변으로 이루어졌는데 반들반들 닦아진 돌들의 크기는 서로 달랐지만 어떻게 잘 쌓았는지 개미도 나들수 없을 정도였다.

    전하는데 의하면 인디안인들은 청동이거나 돌로 건축용돌을 자르고 모래로 이렇게 닦아낸다고 하였다. 어떤 건축들은 원자리에서 그곳에 돌들을 잘 조각하여 다양한 모형을 이루었고 바위를 뚫고 끌어들인 음료수와 배수구들은 그 정교함에 하늘나라 사람들의 조화가 아닐가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문득 인디안인들의 전설이 생각난다. 한 마을에 전쟁이 끝난후 아주 용감한 총각 한사람만 남았다. 그는 사람으로 변할수 있는 독수리의 딸과 결혼하기 위하여 독수리왕을 찾아 청혼한다. 독수리왕은 딸과 결혼하겠으면 자기의 세가지 요구를 완수해야 한다고하였다. 완수 못하면 죽인단다. 그중 한가지가 아아한 산봉의 바위돌로 궁전을 지어야 한다는것이다. 총각이 수심에 잠겨 막연해 있을 때 지렁이 한마리가 나와서 총각을 도와준다하더니 숱한 지렁이들이 나왔다. 갈고 뚫고 하면서 이어놓아 해지기전에 궁전을 지었다한다. 혹시 이 세계기적의 궁전을 만든후 전해내려온 우화가 아닌지 모르겠다.
    산중턱에 올라가니 숫처녀들만 관리하였다는 태양신묘가 눈앞에 나타났다. 전하는데 의하면 태양신을 숭배하는 인디안민족은 태양신에게 성의를 표하기위하여 왕족의 가문에서 가장 훌륭한 처녀들을 수백명, 지어 수천명까지 물색하여 한평생 정조를 지키며 태양신만 모시게 하였다한다. 만약 외도하기만하면 본인이 처형당하는것은 물론 그 가족까지도 처참한 처형을 면할수 없었다한다. 이곳의 태양묘는 성중간에 가장 좋은 위치에 정중하게 지어져있었다. 귀족들이 살던 집은 아주 세밀하게 잘 쌓아져있고 담벽에 장방형, 삼각형 창문도 나있다.
    산등성이 가장 높은곳에 오르니 태양력계산기도 교묘하게 장치되여있었다. 이 민족의 고도로 발달한 문화수준을 엿볼수있었다. 이 페허의 성벽에는 때때로 아직 알수없는 부호와 표기들이 있었는데 그 뜻은 후세사람들의 풀이를 기다리고있다. 성쇄의 궁전과 평대는 그야말로 웅위롭고 장관이다. 성에는 여러가지 작업소, 보루 등이 알아볼수 있을 정도로 쌓아져있었다.
    현대인들에게 숱한 수수께끼를 남긴 이 성쇄는 500여년전에 건설된것이라고 추정한다. 일부 학자들은 또 수천년전 잉까시초의 왕궁이라고도 주장하고있다. 왕궁 아래서부터 질서 정연하게 산아래까지 쌓아진 다락밭들은 왕궁시민들의 식량을 해결하는 밭이라고 한다.
    안내원을 따라 반나절 돌고 산아래로 내려오면서 자꾸자꾸 머리를 돌려 그 아름다운 한폭의 실화를 머리속에 새기노라하였다. 귀로에서 중국의 신화사 기자라고 자칭하는 사람도 만났는데 이 절승경지에서 고향친구라고 생각하니 기분이 좋아 대만인, 북경인, 길림꼬리빵즈인들로 사진 한장 남겼다.
2)    쿠스커
    이튿날 마츄픽츄를 떠나 우리는 귀로에 올랐다. 일생에 다시 이런 절승경개에 와 볼수 없다고 생각하니 어쩐지 서운하였다. 다시 렬차를 타고 대만 안내원이 안배한 자가용차를 타고 다섯시간정도 달려 저녁때가 되여서야 쿠스커려관에 도착하였다. 려관은 아주 수수하지만 쿠스커성 중심광장 근처에 있어 우리부부가 단독으로 활동하기 편리하였다. 쿠스커는 원래 뻬루남부의 저명한 고성이며 옛 잉까민족의 수도이다. 유명한 고적지였다. 쿠스커란 옛언어로 “세계의 중심”이라는 뜻이다. 안디스산 고원분지에 위치하여 해발 3410메터에 달한다. 뻬루사람들은 이곳을 “안디스산맥 왕관의 명주”라고 한다. 해발고도가 높아 웬만한 사람들은 고원반응으로 한참 고생해야 한다. 나의 심장이 남보다 부실하다 념려되여 딸이 퍽 근심하면서 약까지 달아보냈다. 그런데 고원반응은 나보다 안해가 더 심하였다. 그런대로 우리는 아침을 대강 에때우고 거리에 나섰다.
    려관으로부터 중심거리로 가는 길 량켠에는 백색2층건물이 줄쳐있었다. 이는 옛 인디안인들의 건물이였는데 돌로 쌓아진 그 기초가 수백년전에 쌓은 그대로여서 이 지방의 옛 풍격을 그대로 살려주고있었다.

    옛날 그때 인디안인들이 이 가원을 꾸리느라 숱한 고생을 하였는데 그들이 숭배하는 태양신을 감동시켰다한다. 하여 태양신은 그들에게 금도끼를 선사하였다. 기원 1200년전후에 국왕 만거 카바거는 아버지 태양신의 지시에 따라 디디카카호로부터 이곳에 옮겨와 웅위롭고 화려한 쿠스커성을 건설하였다. 아울러 이곳을 중심으로 강대한 잉까제국(태양의 자손)을 건립하고 잉까문화의 요람으로 남미주대륙의 최고봉 궁전을 건설하였다. 그후 1533년 스페인침략자들이 기여들어 무수한 재물, 문물들을 략탈하고 이 아름다운 성시를 여지없이 파괴하였다. 또 빈번한 전쟁과 여러차례의 지진이 이 성을 구타하였지만 아직도 잉까문화의 상징인 가도, 궁전, 묘소 등이 남아있었다.
    우리는 열심히 샤타를 누르며 쿠스커성의 중심거리에 들어섰다. 눈앞에 잉까의 흔적은 거의 사라지고 사면에 구라파식의 건물들이 나타났다. 그 중간에 2만평방도 넘어보일 광장이 보기좋게 위치하여있었다. 이 시내중심이 바로 무장부대광장이라고한다. 광장중앙에는 어느시대의 영웅인물인지 인디안인의 조각상이 우뚝 솟아있었다.

    그 주위에는 또 스페인식의 복도형거리가 펼쳐져있고 또 네개의 교회당이 우아하게 세워져있었다. 돌로깐 좁은 길이 사방으로 펼쳐져있고 길 량켠에는 잉까인들의 토벽돌집도 드문드문 보란듯이 늘어서있다. 광장 동북쪽엔 다섯칸대청의 금자탑형 태양묘가 세워져있다. 그외에 또 달신, 별신, 태양녀신, 뱀신 등 이 민족이 숭상하는 여러 신들의 걸작이 보인다. 서남쪽의 자그마한 광장은 전쟁터에서 돌아오는 군대들 개선식 장소라한다. 두 광장부근에 또 고물박물관도 있어 고대 잉까제국시대의 도자기, 방직품, 금은기물들과 여러가지 조각품들을 진렬하여 놓았다. 우리의 발걸음은 자연히 가장 굉장한 교회의 대문으로 빨려들어갔다. 성모마리아의 거상앞에서 열심히 기도를 드리는 안해를 보노라니 뭔가 측은한 생각이 난다. 같이 살아 37년동안 언제 한번 자기를 위한적 없이 항상 나의 어머니, 동생,  또 자기 자식들에게만 정성을 부어온 인생이다. 멋이란 피워못보고 향수란 누려못보며 어느새 60을 넘었다. 오늘도 꼭 또 누군가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할것이다.
    이 쿠스커성에서 3리가량 떨어진곳의 300여메터 높이되는 언덕에 세계적으로도 소문이 높은 태양제를 지내는 곳이 있는데 “싸가와만”이라하는 원형식의 고대건물이다. 이 보루를 기점으로 인디안인들은 2~3천키로메터 되는 길을 닦았는데 그때로부터 이 땅의 가장 중요한 교통간선이라한다. 그 보루에서 동쪽으로 가면 또 다른 칸커라는 유적지가 있는데 고증한데 의하면 이 종교제사중심에는 신묘와 무예경기장의 흔적도 있다한다. 유적지에는 거대한 돌로된 제단도 찾아볼수 있다한다. 이외에도 이 성에는 1692년도에 건립한 오랜 대학건물들이 있다한다. 또 볼만한 온천, 폭포도 있다하지만 우리는 스케줄의 제한으로 일일이 볼새없이 귀로에 올랐다.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도시를 떠나오노라니 가장 어릴때의 가장 자랑스럽던 그 기분이다.
    내 인생의 가장 어릴때의 기억인데 옆집마당의 아름드리 버드나무에 서너메터 기여올라 격동을 금할수 없어 나무우에서 오줌을 내리 쏜적있다. 오늘 이 멋진 성시를 돌아보고 가노라니 형용하기 어려운 자호감에 그 잘하는 노래를 저도모르게 흥얼흥얼하게 된다. 포뚀를 한다는 안해의 조소도 무시한채…
5. 파라카스
    파라카스 또한 뻬루의 유명한 유람지여서 국내외의 유람객들이 거의 다 찾는 명승지이다. 사위의 휴식날을 기다려 딸네식구까지 다섯이 자가용으로 려행길에 올랐다. 이 유람구는 리마시 남쪽으로 247공리되는 이카성 경내에 있는 곳인데 총면적은 33만헥타르에 달한다한다.

    우리는 이 구역에서 사람들의 발길을 가장 끄는 새의 섬으로 가기로 하였다. 이 새섬은 남도, 북도, 중도 등 여섯개의 바위섬으로 이루어졌다고한다. 그중 북도는 가장 큰데 그 면적이 64헥타르에 달한다. 손녀가 멀미가 심하여 사위하고 바다가에서 놀기로하고 우리부부와 딸이 유람선에 올랐다. 우리가 탄 유람선은 질풍같이 달려 한시간 거의 되여 이 멋진곳에 도착하였다. 유람선은 한 반시간쯤 달려 멈춰섰는데 안내원의 손길을 따라 바라보니 우아~ 앞의 섬의 측면에 거대한 그림이 그려져있었다. 사람의 힘으로는 불가능하게…그모양은 똑마치 옛사람들의 불달때 쓰는 초대와도 같고 선인장과도 비슷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이 도안을 옛사람들의 도항용 도안이라하고 또 어떤 학자들은 외성인의 걸작이라고한다. 도대체 무슨 용도로 어느 년대에 그려진건지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한다. 나는 나의 “연박”한 지식으로 내 나름대로 결론을 내렸다. 수천년전 하늘인들이 이 지구상의 미개인들을 개화하기 위해 이곳에서 사업하면서 자기들의 고향—별 나라에 보내는 표식일거라고…
    유람선은 거의 한시간 달려 “새의 섬”에 도착하였다. 때때로 유람객들의 환성이 터진다. 와~ 아~ 와~ 아~ 담이 큰 물범들이 유람선주위에서 뛰여오른다. 섬의 아래측에 숱한 물범들이 보기좋게 늘어져서 볕쬐임을 한다. 새무리가 날아옐때면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진짜 동물들의 극락세계이다. 안내원의 소개에 의하면 이곳에는 물범, 펭귄새, 물새, 거북, 물개가 숱해있는데 그중 물범이 가장 많다고한다. 멸종에 가까운 해양동물과 바다새들도 이곳에서 서식하고있다고한다. 섬위를 바라보니 수백만마리의 검고 흰 새들이 뒤덮여있는데 장대기도 박을 자리가 있을 같지 않다.
    안내원은 펭귄새를 가리키면서 이곳에서만 찾을수 있는 희귀한 품종이라 하였다.
    한때는 이 섬에 새똥이 어떻게 많은지 이 지방의 주요 경제 개발 항목이였다고한다. 소개에 의하면 이 명승지는 구성된지 이미 5000여년이나 된다고한다. 산에도, 들에도, 바다에도 도처에 명승지인 이 땅의 아름다움에 절찬을 보내면서 우리는 귀로에 오른다.
6. 나스카지도
    나스카지도는  전세계에 알려진지 오래다. 나도 남아메리카에 관한 서적들에서 두루 보고 대개 알고있었다.
    사위놈의 휴식일을 잡아 손녀까지 데리고 우리 다섯이 유람길에 올랐다. 사위놈이 운전하는 자동차에 앉으니 딸이 모는 차에 앉기보다 퍽 안전한감을 느꼇다. 여섯살난  손녀와 희희닥거리는 사이 차는 시속 120공리로 질주하고있었다. 하루종일 달려 오후 세시쯤하여 나스카시와 련결한 도시에 도착하였다. 려관방에 행장을 풀고 사위는 우리를 싣고 사막지대로 달렸다. 한참 잘 달려 도착한곳은 사면이 모래산으로 에워쌓인 유람지였는데 모래섬 한가운데 꽤나 큰 아주 깨끗한 호수가 있고 호수주변은 이곳 특유의 나무들로 에워쌓여 있었는데 상가들도 즐비하게 늘어서있었다. 차를 대기하기 바쁘게 손녀놈이 사막산으로 올리 뛰였다. 재미있다고 환성을 올리며 올리 뛰는 손녀의 뒤를 어린애의 수호신인 로로(姥姥)가 뒤따른다. 쫓거니 쫓기거니 하는 모습이 퍽 재미있어 보여 나도 뒤따랐다. 사위와 딸도 잇따라왔다. 500여메터 올리 기고나니 숨이 턱에와 닷는다. 평시에 여기저기 아프다하던 안해는 손녀를 뒤떨군채 앞장서 올라가고있었다. 그 모습을 바라보면서 나는 속으로 “저 년이 평시에 엄살을 부렸구나”하는 심술궂은 생각이 떠올랐다.
    사막의 봉우리에 오르는 려행용차가 이 곳에 마련되여 있어 사위가 그것을 타자 하였지만 우리 일행은 만장일치로 거절하고 사막에만 있는 특유의 정취를 만끽하고 귀로에 올랐다.
    이튿날 우리는 나스카지구를 향하여 계속 질주하였다. 또 반나절 달리니 우리앞에는 일망무제한 자갈들이 섞인 흑사막이 펼쳐졌다. 나스카지구에 도착하니 공로중간에 망루를 설치하고 유람객들을 끌었다. 우리는 망루우에 올라 사방을 바라보았다. 근처에 있는 비행장 활주로의 표식같은 지도는 보였지만 먼곳의것을 볼수가 없었다. 전면적으로 잘 보려면 비행기를 타고 날아올라서 굽어보아야 한다한다.
    나스카려행사에 들려 안내원을 데리고 나스카공항(내가 평생 보아온중 가장 작은 공항)에 도착하였다.
    비행기는 세계적으로도 가장 작은 규모인 4인용, 6인용 등 차례로 있었는데 우리는 4인용을 선택하였다. 사위와 로로, 손녀가 투항했기때문이다. 사위의 말에 의하면 이 비행기의 사고률이 아주 빈번하다한다. 손녀는 멀미가 심해서 투항했다. 안해의 거동을 보니 한시간타는데 사람당 80딸라라고 하니 딸의 돈을 남기려는 속산인것싶다.
    앞자리에 기사와 해설원, 뒤자리에는 나와 딸 4인용비행기는 한참만에 하늘에 날아올랐다. 심하게 요동치며 기우뚱거리며 나는 비행기는 우리를 뒤흔들어 놔서 잠간새에 딸은 게우닥질하기 시작하였다. 딸은 토하던 말던 흥취가 고도에 오른 나는 딸의 손에서 록상기를 받아쥐고 록상기렌즈로 지면을 쓸기 시작하였다.

    비행장 표식처럼 수공리 뻗은 화살표 또 벌, 새, 원숭이, 독수리 등 여러가지 짐승들도 비행기 밑에서 언뜻거리며 지나친다. 나스카지도 이 거대한 우리 인류의 풀지못할 수수께끼는 일찍 1939년에 미국인 보뤄 커커스가 이 지역에서 인디안인들의 수리관개계통들을 연구하다가 발견한것이다. 이 거대한 지도는 뻬루수도 리마에서 남쪽으로 300공리 떨어져있는데 지도의 면적이 250평방공리에 달한다고 한다. 건조한 사질땅표면에 수십센치메터 깊이로 새겨져 있는데 그 크기는 수십메터여서 8공리까지 이루는데 거대한 실선들로 련결되여 있다. 이 그림의 제작자와 제작목적에 대한 분석은 저마끔 다르다. 어떤 학자들은 이 지방 나스카문화를 창조한 인디안인들의 작품이라는 설이다. 그들의 분석에는 이 그림이 고대 인디안인들의 특수한 천문일력 혹은 수리관개계통이거나 도로라고 보고있다. 어떤 학자들은 인디안인들의 특수한 제사 행사장소라고도 보고있다. 어떤 학자들은 고대외성인들의 우주비행선 착륙표시라고 보고있다. 나는 후자의 관점에 동감하였다. 그것은 이 그림이 탄생한 세대는 바로 세계적으로 공자, 석가모니 잇따라 예수 등 명인들이 나타나 인류를 개화하기 시작하던 년대이기때문이다. 나의 어리석은 분석에는 이 명인들은 외계별의 지성인류가 미개한 지구의 인류를 개조하기 위해 내려보낸 특수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 기원전 3~5세기의 그림과 이곳 나스카 문화—여러가지 도자기에 새겨진 도안들을 보면 옛 인다인안들의 걸작이라보는 관점이 잠시 우세를 점하고있다.
    한시간동안 소형비행기에 들치우다가 기우뚱거리며 착륙하는 우리를 향해 지상의 대표단—사위, 로로, 외손녀가 환성을 지르며 손질하고있었다.
    멀미에 딸의 창백한 얼굴을 바라보노라니 어쩐지 안쓰러운 생각이 든다. 이 철모르는 애비를 기분좋게 하느라고 이 고통을 함께 겪어야 하는 일이. 사위말을 빌면 생명의 위험도 무릎쓰고…
돌아오는 길에 우리는 이 나스카문화연구에 일생을 바친 독일 녀 과학자 마리아 리체의 박물관을 참관하였다.
    1932년 그는 이곳을 찾아와 인디안문화연구사업에 종사하였다. 매일 같이 나스카지도의 먼지와 자갈을 쓸어내면서 구체적인 연구를 하였다. 필생의 연구끝에 끝내 “뻬루의 나스카 버파의 비밀”이라는 책을 펼쳐냈다. 1998년에 사망되였는데 뻬루정부에서는 그 공적을 시인하여 “국장”의 규모로 장례를 치뤄주었다.
    박물관마당에는 존경스러운 녀과학자의 유체가 모셔져있었다. 나는 저도모르게 일생을 과학사업에 헌신한 거인 앞에 머리를 숙였다.
    박물관내에는 거인이 고찰할때 쓰던 자동차, 거인이 발굴한 미이라 및 여러가지 도자기와 도면들이 진렬되여있었다.
    거인의 노력으로 이 나스카지도, 이 나스카문화는 세인들에게 알려져 1994년 12월 4일 련합국에서는 이곳을 인류문화유산으로 규정하였다.
7. 아마죤지구
    12월 4일 이른아침 그렇게도 가고싶던 아마죤지구 려행을 떠났다. 어려서부터 남미주에 관해 알고있는것은 세계에서 제일 큰 강이 이 땅에 있다는것뿐이다. 그리고 우리의 기억에는 이 지역은 공포의 지역이다. 이름 모를 짐승, 미개한 인종…
    아침 일찍 일어나 우리 부부간과 딸, 여섯살난 외손녀 넷이서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출발하였다.     딸과 외손녀는 이미 한번 유람갔다왔지만 외손녀의 견식을 넓히는데 좋다고 하면서 또 데리고 떠났다.
    아침일찍떠나 비행기편으로 아마죤 지구의 “이지퉈스”로 향하였다. 아마죤지구는 극히 드문 몇개 성, 진 외에 도처에 흩어진 1200개의 부락들로 이루어졌는데 뻬루수도 리마로부터 이 지역까지 아직 륙상 직통공로가 없다. 비행기편으로 “이지퉈스”에 도착하니 아침 여덟시좌우가 되였다. 이지퉈스시는 20만 인구가 되는 120여년의 력사가 있는 자그마한 시이다. 일찍 본세기 초에 세계적으로 고무생산 열조가 한창일때 이곳은 이미 본지방 지주들과 세계 방탕한 상인들의 유흥지로 소문 높았다한다. 시내 여기저기에 볼수있는 벽화까지 조각한 구라파식 건축물들은 아직도 당년의 자태를 뽐내고있었다. 고무생산열조가 지나간후 이곳 정부에서는 지속적인 경제진흥을 위하여 1960년대부터 이곳에 특수정책을 부여하였다.
    이곳 공항은 이 나라의 리마시이외의 유일한 국제공항이라한다. 나라에서 400여종 상품에 대한 면세정책을 하달하여 대량의 구라파, 북미주, 브라질 등지의 상품들이 이곳으로 밀려들고있다한다. 자유항과 마찬가지인 이 정책은 이곳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크게 추진하고있다한다. 안내원은 30세 남짓한 멋진 인디안-구라파 혼혈인이였다. 접대실방에서 간단히 커피 한잔씩 들고 려행용배에 올랐다.
    강은 강뚝도 따로 없고 그럴듯한 항구도 없다. 우리는 강안에 고정시킨 낡은 배를 거쳐 거기에 서로 동여서 이어놓은 나무다리를 지나 자그마한 8인용 려행선에 올랐다. 이곳 사람들은 강물이 부를 때 집이 떠내려가는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무로 자그마한 집을 짓고 강에 박은 나무기둥에 고정하고 살림집을 꾸려 놓고 살고있었다. 유람선 주위에서 수십채의 이런 집들이 늘어 앉아있었다.
안내원의 스페인언어 해설을 딸이 우리 말로 번역해주고 외손녀가 때때로 삐치면서 한어로 번역해주었다.
    소개에 따르면 이 강은 뻬루에서 발원하여 브라질을 경유하여 바다에 흘러드는데 총 길이는 6400공리에 달한다. 그중 680공리가 뻬루를 경유한다. 세계적으로 가장 넓고 물량이 가장 많다고한다. 이곳의 강폭 넓이는 3공리에 달하는데 강 량안이 아칠하게 바라보였다. 가장 넓은 곳은 80공리에 달한다고 한다. 초당 강물류량은 30만립방메터에 달하고 가장 깊은 수심은 240메터에 달한다한다. 이 강의 서안은 이지퉈스시이고 동안은 망망한 원시림이다. 인디안인들에게는 이 강에 대한 아름다운 전설이 있다. 이 강은 원래 달신의 한방울의 눈물이라 한다. 황홀한 경치에 매혹되여 시에는 문외한이건만 한마디 읊조린다.
전설
그 옛날 달님의 눈물 한방울
오늘
이 땅의 정기 업었느냐
장하다
그 기세 한몸에 700만 공리
  이 대륙 땅 거의 절반 걷어 안고
아츨하다
 그 넓이 수천메터 지어 20공리
어허
저 출구에선 80공리라
분노할땐
수백공리 이 땅 집어 삼키며
놀랍구나
매초에 30만 립방메터
내뿜누나
망망한 저 바다 향해
어쩌면
혼탁한 그 배설물
이 땅의 피비린내냐
너 달님의 저주이냐
    옛날 이곳의 부녀들은 남편들의 학대에 반항하여 수령의 안해 퉈인사의 인솔하에 남편들을 리탈하여 이곳으로 피란왔다고한다. 이 튀인사의 이름으로 지명을 지어 불렀는데 그후 전하고 전해져 지금의 아마죤이라 부르고 강은 아마죤강이라 부른다고하였다.
이곳 백성들은 보통 어업과 종식업을 위주로하고있다한다. 농사는 주로 바나나, 망과, 목과 등 열대과일을 위주로 하고 벼농사도 한다고 한다. 그런데 벼농사 방식은 아주 특이하다한다. 따로 논도 없이 강물이 줄어들때 강변의 진탕에 벼씨를 뿌린다한다. 벼가 여물기를 기다려 거두어 들이기만 하면 된단다.
    배에 앚아 주숙지로 가는 동안 때때로 물범들이 머리를 내밀어 우리 일행의 환성을 자아냈다. 실로 세계 어느곳에서도 볼수없는 삼라만상이 눈앞에 나타난다.
    세시간정도 달려 아마죤강반 원시림속의 초대소에 도착하였다. 정연한 침구에 깨끗한 화장실 목욕실도 구전하고 앞마당에는 제법 수영장도 갖추어져있었다. 사람들을 졸졸 따라다니는 거의 닭만큼 큰 앵무새 몇마리가 배회하고있었다. 멋을 모르고 손을 내밀었다가 하마트면 손가락에 상처를 남길번하였다.
    오후 두시부터 우리의 아마죤지역탐구가 시작되였다.
    안내원을 바싹따라 여섯살내기 외손녀가 선봉, 그뒤에 딸, 안해, 나 순서로 원시살림을 꿰뚫기 시작하였다.
    아아한 고목들은 어찌나 높은지 벌렁 누워야 그 끝을 볼 정도였다. 이 지역에서 가장 크다고하는 나무는 나의 아름으로 20개도 넘었다. 우리는 환호성을 올리면서 네사람이 가지런히 서서 팔을 벌리고 섰는데 그 한쪽 넓이를 채 막지 못하였다. 멋진 사진 한장 남기고 계속 길을 재촉하였다.
    오전내내 온 비에 진득진득한 흙창길을 걸어야 했건만 외손녀를 비롯한 우리 일행은 지치는줄 몰랐다. 앞장서가던 안내원이 손에든 장도로 나무근처의 땅을 파기 시작하였다. 우리는 의아한 눈길로 지켜 보았다. 한창만에 거의 팔뚝만한 나무뿌리를 파들고 식용으로 먹는 나무감자라고하였다. 이 식물에도 인디안인들에게는 아픔을 준 전설이 전해내려오고있다하였다. 아주 오랜 옛날 사람들이 동물과 식물의 말을 알아듣던 시기였다. 서로 아주 화목한 마을에 눈같이 흰 피부에 아릿다운 소녀가 찾아왔다. 사람들은 그가 고기나 과일을 먹는것을 보지 못하였다. 그후 마을 사람들은 사냥물을 잡지 못하여 쫄쫄 굶주리게 되였다. 이때부터 소녀는 마을 사람들에게 매일 가루전을 만들어 대접하였다. 그런데 이상한것은 처녀의 얼굴이 날에 날마다 초췌해지더니 끝내 사경에 처하게 되였다. 그가 죽은 후 사람들은 그가 자던 자리에서 톱날형잎이 있는 식물이 자라는것을 보았다. 사람들은 식물의 흰 뿌리가 달려 있는 관목을 발견했는데 처녀애의 신체와 똑같았다. 그후부터 이곳 사람들은 이 나무뿌리를 갈아서 음식을 만들어 먹기 시작하여 생명을 위협하는 기아를 피면할수 있었다한다. 꼬박 3시간 이상 진창길을 밟으며 삶림을 지나쳤지만 우리의 꼬마선봉은 다리를 겨우겨우 옮기면서도 바쁘다는 소리 한마디 없었다.
    안내원이 어린애의 행동에 감격하여 목마를 태우고 한창 걸었다. 나이보다 퍽 묵직한 어린애를 태우고 산속을 성큼성큼 걸어가는 모습을 보느라니 그 우람진 체대, 훌륭한 체력에 감탄하지 않을수 없었다. 아주 평범하게 먹는 사람인데 이곳의 풍토가 좋아서 일가? 일로에 우리는 안내원의 덕분에 숱한 약초 약나무 식용식물 등 식물에 관한 지식을 배웠다.
    주숙지에 도착하여 수영장에서 손녀와 함께 실컷 물장구를 쳤다. 산속을 헤메고다녀 그런지 저녁밥은 그렇게도 맛있었다. 화란돼지라고 하면서 연변에서도 그 종류가 류행된적 있었다. 다섯근좌우씩 밖에 안자라는 돼지인데 그 고기구이에 흰술 석냥, 맥주 한병이 시원스레 넘어간다.
이튿날 우리는 또 다른 세상 구경을 떠났다. 이곳 토배기 인디안인들의 생활습성을 료해하러 간다고 하였다.
    가는 도중에 뱀도 보고 또 어제 못본 식물도 보다가 안내원의 손길을 따라 나무꼭두를 바라보니 주먹만큼한 원숭이들이 숨박골질하고있었다. 호텔의 개 두마리가 어제와 마찬가지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우리를 동반하였다. 두시간반 정도 삼림을 가르고 지나니 자그마한 몽고포같은 풀로 엮은 집이 나타났다. 70대의 훤칠한 령감이 풀로 앞만 가리우고 우리를 맞이하였다. 초막에 들러    보니 사면은 휑한채 그대로고 비만 가리우는 집이였다. 올망졸망한 1세부터 10세까지 어린애가 7명이나 있었다.
한창 포유기의 부녀 둘이 있었는데 앞가슴은 가리우지도 않고 절렁절렁 흔들어 대며 무어라고 지껄이고있었다.
    이곳 풍습에 의하면 남자들이 돈 꽤나 번 다음 장가를 가야 하기에 부부간 남녀 차이가 10여년 지어 30여년은 보통이라 한다. 오늘 촌에 중요한 제사 행사가 있어 우리를 접대하는 사람들은 이 몇명뿐이라 한다. 해설원은 로인의 어깨를 정겹게 치면서 날고기를 생식한 덕분인지 이곳사람들은 그리 늙어 보이지 않고 체격도 아주 좋다고한다. 이곳 민속습관을 간단히 소개한후 그 로인이 퉁소같은 악기를 불기 시작하였다. 그 소리에 맞추어 녀인들과 아이들이 돌아치며 춤을 추기 시작하였다. 반라체로 춤을 춰대는 그들 일행은 퍽 인상적이였다. 한 녀인이 앞가슴을 흔들어 대면서 나의 손을 잡아끌었다. 안해와 딸, 외손녀앞이지만 반 라체의 젊은 녀자와 춤을 추지 않을수 없었다. 어쩐지 또 바라기도 하였다. 딸은 그 장면을 록상기에 잡아넣기도 하였다. 한창 놀아댄후 그들의 상품—자체로 만든 수공예품인 나무씨로 엮은 목걸이, 손목걸이, 실로 수놓은 각종 모양의 놀이감들을 바줄에 줄줄이 달아 놓고 서로 자기 물건을 사라고 한다. 몇개를 골라쥔후 그 로인의 입활표현이 있었는데 화살이 그가 부는 대로 딱딱 들어가 맞았다. 내가 맞히자고 여러번 시도 했지만 말을 들어주지 않았다.
 
    돌아오는 길에 우리는 술공장에 들리였다. 사탕수수의 당분을 기계로 짜서 자연발효시켜 만든 술이였는데 기관지에도 좋고 소화에도 좋은 비교적 소문 높은 이 지방 토배기 술이라 한다. 한잔 마셔보았더니 도수는 높지 않은데 대뜸 울기가 올랐다. 안내원의 낯을 보아서 두병사들고 귀로에 올랐다.
이튿날 유람제목은 내가 가장 즐기는 낚시질이였다. 손가락만큼 굵은 3메터좌우의 나무가지에 두메터 좌우의 낚시줄을 매여놓은 아주 초라한 장비였다. 닭의 껍질을 미끼로 한다고하였다. 우리는 다시 배를 타고 물이 조용히 흐르는 맞은켠 대안에 도착하여 낚시질을 시작하였다. 먼저 배사공이 한마리 잡아냈다. 두어냥정도의 이름모를 고기였다. 이따라 나도 한마리, 한창 놀아치던 외손녀가 낚시대를 나꾸어 채더니 한마리 걸어 냈다. 아빠 엄마와 바다낚시질 할때  항상 관군이라한다. 반나절 잡았는데 겨우 10마리 밖에 잡지 못하였다. 저녁에는 손수잡은 물고기에 백주한잔 들이켠다. 저녁 행사로 밤짐승 구경간다고하였다. 무시무시한 삼림을 한창 꿰지르고있는데 안내원이 소리쳤다. 다가가 보니 거의 쥐굴만한 구멍이 있었는데 나무가지로 살살 뚜지고있었다. 한참만에 애기 주먹만큼이나 거의 큰 거미가 뚜지는 나무를 잡고 따라나왔다. 와~ 아마죤의 독거미, 옛말에 듣던 이 굉장한 거미가 우리의 눈앞에 나타났다. 우리 일행은 저도모르게 뒷걸음쳤다. 우리의 안욕을 포식시키고 안내원은 아주 조심스레 거미를 굴에 밀어넣었다. 한길에 안내원의 이곳의 매하나의 동물, 일초일목을 그렇게도 귀중하게 아끼는 모습이 엿보였다.
    7일간의 마아죤지구 려행은 손녀의 온몸에 모기 상처투성이를 만들어 놓았는데 놈은 긁어서 피까지 흘릴 정도였건만 괴롭다는 소리 한마디 없었다. 이곳 모기는 웬일인지 한번 물면 그 독이 10여일 지어 한달도 더간다고 하였다. 우리 어른들도 숱한 상채기를 달고 그러나 기꺼운 심정으로 귀로에 올랐다.
    나의 심정은 똑마치 10여세 때 연길시에서 가장 높아 보이던 화학공장 굴뚝에 올랐다 내려온 심정이였다. 속으로는 중국조선족가운데서 아마죤지구 구경한 사람은 아마 우리밖에 없을것이다고 뇌까리면서…
8. 나의 놀음질—낚시질
    리마에 와서 가장 즐거운것은 흥취만 있으면 매일이라도 낚시질을 할수 있다는것이다. 태평양 바다가는 딸집에서 걸어서 10분거리다. 아침 다섯시쯤 일어나서 낚시대를 들고 바다가를 가노라면 보는 사람마다. “올랴 올랴”하고 상냥하게 인사를 한다. 나는 중국놈이답시고 “你好,你好”하면서 지나친다. 이곳에서는 줄낚시거나 바다낚시로 고기를 낚는데 마침 사위에게 바다낚시 두틀이 있었다. 미끼로는 조개거나 돌드레 같은 바다벌레로 한다. 고기가 물린 같아 열심히 끌어 당기노라면 바다밑에 돌이 너무 많아 고기가 달아나지 않으면 낚시와 연돌이 끊어져버린다. 매일 한두마리, 매일 한두번씩 낚시와 연돌을 끊어먹었다. 낚시 한틀의 낚시선이 어느새 거덜이 났다. 손낚시대로 하면 좋을것 같았지만 사흘째 시내를 싸다녀도 파는곳이 없었다. 생각다못하여 바다낚시대에 직접 손낚시처럼 줄을 달고 시도해보았다. 기술개혁은 과연 효과를 보았다. 처음엔 5~6마리 최고로 열입곱마리, 기분좋은 날이 더 많았다. 하루는 낚시를 넣자마자 고기가 와 닥닥치더니 낚시를 끌고 돌틈에 들어갔다. 상통을 보니 큰놈같았는데 어찌도 아짜아짜한지 손바닥에 땀이 날정도였다. 이럴때면 저도모르게 우리 친구들중 낚시명장인 농업국 박정길 친구가 생각난다. 그 놈이라면 무슨 수단이 있을텐데…
    속수무책으로 낚시대만 잡아 흔드는데 또 와닥닥하더니 고기가 돌틈에서 튕겨나왔다. 내가 배운 낚시기술을 몽땅 동원하여 얼리고 닥치고 하면서 겨우 변두리까지 끌고 와보니 이걸 어쩐담. 한놈은 거의 두근되고 다른 한놈도 그 절반정도는 될것 같았다. 잡아채자니 낚시줄이 끊어질것 같고 잡아끌자니 돌에 걸릴것 같고 반시간정도 씨닥거려 끌어 올리고보니 진짜 기분이 좋았다. 우리 친구 최송산 같으면 이런 고기 잡는다는것이 어림도 없지. 혼자 중얼기리며 집으로 향하였다. 고기를 꿰매여 남들이 보게 흔들어 대면서. 이곳 바다에서는 내가 알기에는 이 만큼한 고기를 낚을 사람이 없다. 최저한도 내가 볼 때…그것도 두마리씩이나.
    돌아오는 길에 “你好,你好”소리는 어느때보다 우렁차다.
    그럭저럭 리마에 있는 동안 아마 4~50번은 바다에 나간것 같다. 누구도 먹지 않아 말리워 보았는데 너무 딱딱하여 씹기 힘들었다. 딸은 바다낚시도 4번배치 하였는데 아주 흥이 났다. 처음에는 낚시줄을 늘어뜨리고 당기는 감각이 있어 잡아챘는데 아무것도 없었다. 볼라니 사공은 련속 게를 잡아낸다. 옳지 이거구나. 천천히 잡아 끌어보니 게가 대롱대롱 달려올랐다. 잠간새에 한구럭이 찬다. 그런데 이곳 게는 어쩐지 우리지방것만 맛이 못하다. 한번은 바다낚시를 나갔는데 손녀까지 협력하여 한뼘씩하는 고기를 60여마리 잡았다. 처리할 방법이 없어 딸의 직장 직공식당에 가져갔더니 그렇게 좋아하더란다.
    낚시질 하면서 낚시 친구 두명을 사귀였는데 손짓, 발짓하면서 열심히 낚시 기교를 배워준다. 우리 사람들은 친구들끼리도 낚시질 밀방을 감추는데 말이다. 또 미끼가 없으면 자기들의것을 덜어준다. 내가 친한 또 한사람은 길을 청소하는 아줌마인데 전형적인 인도사람처럼 해반주그레 하게 생기고 큼직한 엉덩이를 갖춘 풍만한 녀자였다. 번마다 고기잡은 정황을 친히 검사한다. 큰것을 잡았거나 많이 잡아올때는 엄지손가락을 내들고 치하한다. 저런 녀자들과 친하면 이곳말도 빨리 배우겠는데 또 제좋은 생각을 한다.
    이곳 사람들이 인도사람같다는 말이 나왔으니 말이지. 일부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 인간은 원래 한 종족이라 한다.
    하늘나라 사람들이 한무리의 노예를 이끌고 아프리카에 와서 금을 캤는데 후에 이 노예들이 아프리카에서 인도로 인도에서 중동 중국 다시 시베리아 유럽을 거쳐 북미주, 남미주로 옮겨왔다한다. 아마 그때 인도인 후예들이 이곳으로 많이 왔겠지~ 나름대로의 생각이다.
9. 안해의 고질병
    일이 있으나 없으나 시내 상가를 돌아치는것이 (아마 세간살이의 수요겠지. )안해 리금자의 만성병이다.
    이 외딴곳에 와서 근 40년 같이 살아온 녀편네를 잃어버릴가봐 나도 꼭꼭 따라나선다.
그런데 진짜 따라다니는 보람이 있었다.
    잉까시장(전통시장)에는 알록달록한 공예품이 숱해 진렬되여있다. 진짜 한폭의 말그대로 꽃바다를 이루고있다.
    이곳 사람들의 문화수준, 예술수준을 반영하는 로천박물관이다. 상인들은 손님들을 아주 상냥하게 대해준다. 알아들으나 못들으나 지기 상품을 열심히 소개한다. 이것저것 만져보며 향수하고있는 안해를 바라보니 자기에게 적합한것은 외면한다. 손군들의것 딸것, 사위것, 시동생부부 지어 시누이…
    다 만져보자면 최저 한시간 걸쳐야 한다. 나는 나대로 아무데나 걸터앉아 흥취있는 곳을 골라 부지런히 록상기를 돌린다. 또 우리네 주숙지에서 자가용을 타고 공항쪽으로 한시간가량 가노라면 “민까”라고하는 가장 큰 농상품시장이 있다. 이곳에서 이곳의 물고기종류, 채소과일 종류들을 료해할수 있다. 아마 사방 1평방킬로메터는 될것 같은 이 시장에는 진짜 없는것 외에는 다있다. 나의 가장 큰 흥취는 북반부에서 보지 못하던 고기, 보지못하던 채소, 과일을 구경하는것이다. 안해의 지시에 따라 한구럭 사들고 귀로에 오른다. 또 한 시장은 중국시장이라 하는데 우리 중국놈들이 즐겨먹는 채소, 과일, 여러가지 향료들이 있어 이곳은 우리가 가장 자주 발길을 옮기는 곳이다. 우리가 이곳을 올때 부부간이 뻐스로 온다고하니 그곳에 있는 중국친구들이 놀란다. 말도 모르면서 어떻게 뻐스를 타는가하고. 아마 손짓 발짓 손마선질의 능수인 나의 로친네 특장을 모르기때문일것이다.
    백화나 옷가게를 지날때면 나는 아예 들어도 가지 않고 문밖에서 보초를 선다. 그도 그럴것이 딸과 녀편네는 가게의 모든 옷을 다 만져보기전에는 떠날념을 하지 않으니깐. 심지어 모델이 입은 옷까지도 뒤적거려보고야 시름 놓는다. 세상에 인생에 옷을 몇벌 입는다고 저렇게 열심히…
    뻬루의 고적지와 경관들을 거의 다 돌아보고 딸은 손녀동반으로 우리를 이끌고 린접국 브라질로 향한다. 브라질에서의 유쾌한 일주일은 눈깜짝할새 끝났다. 리마로 돌아온후 두루 성탄절이요, 원단이요 쇠노라니 시간가는줄 몰랐다. 이곳 어린이들은 유치원에서부터 천주교의 영향을 받아 그 신앙정도가 아주 두터웠다. 외손녀는 성탄절날 선물을 보낸 사람은 꼭 성탄할아버지라고 믿고있다. 성탄절이 되기전에는 성탄소나무에 달린 뢰물함에 절대 손대지 말라고 “아바이”에게 심심 당부한다.
천주교 교육은 어린이들은 선량하고 침착하게 인도하는데는 아주 좋은 작용을 하는것 같았다.
두루두루 남미주에서의 근 백날이 지나 다시 고향을 향하여 나래친다.
    잘 있어라. 남미주 뻬루야~나는 간다~
    2014년 2월 27일 우리는 귀로에 올랐다.
뻬루에서 아침 밥
미국에서 점심이라
한국에서 술잔 들고
중국에서 안주드니
둥근 뽈 반바퀴
하루사이 굴리누나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3 ]

3   작성자 : 동원
날자:2014-09-23 11:51:51
잘 감상했습니다
2   작성자 : 허창렬
날자:2014-08-30 15:17:04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1   작성자 : 독자
날자:2014-08-29 15:09:14
사진 몇장 넣으면 금상첨화겠어요~
Total : 2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2 사회주의 등대 꾸바의 이모 저모 2017-05-13 0 1467
1 뻬루려행기 2014-08-27 6 1671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