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균선
http://www.zoglo.net/blog/cuijunshan 블로그홈 | 로그인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 지식/동향

나의카테고리 : 칼럼/단상/수필/기행

제 10장 사무문체. 제 1절 계획과 종결( 총화) . 제 2 절 알림 글
2012년 06월 15일 22시 09분  조회:9354  추천:0  작성자: 최균선
                                           10 장 사무문체

                                           제1 절 계획과 종결(총화)
 
   사무문서란 기관, 기업, 사업체의 일상 공무활동 가운데서 형성되고 사용되는 일종 실용성, 사무성이 강한 모종 관용 문체로서 정보 전달, 정황 교류, 계획제정, 경험종결, 정황 조사, 규범적 행위의 한 가지 글이다. 사무문서에는 계획, 종결, 조사보고, 속보, 회의기록, 장정, 규칙, 제도 등이 있다.

1. 계획서의 함의
계획서란 앞으로 하려는 일의 내용, 규모, 절차, 조치, 및 기한 등을 미리 짜서 글로 쓴 것을 말한다. 계획서는 일정한 시기의 목표, 결책 을 실현하기 위해 총체적, 단계적인 임무 및 실시 방법, 보취와 제시 를 밝히는 실용문체이다. 흔히 보는 규획, 요강, 요점, 방안, 사업 안배, 예상, 타산 등이 모두 계획류에 속한다.
ㄱ) 성질상에 따라 사업계획, 생산계획 교수계획, 과학 연구계획, 산품판매 계획, 학업계획 등이 있다.
ㄷ) 시간성에 따라 일 계획, 월 계획, 분기 계획, 년도 계획, 장원한 계획 등이 있다.
ㄹ) 범위로 나누면 국가 계획, 지구 계획, 부문 계획, 단위 계획, 개인 계획 등이 있다.
ㅁ) 그 효력으로 나누면 지령성 계획, 지도성 계획이 있다.
ㅂ) 형식에 따라 조목식과 도표식, 양자를 결합한 계획서 등이 있다.

2. 계획서 작성 요령
계획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고정 격식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몇 가지를 갖추어야 한다.
첫부분: 계획의 총제목; 총제목에서는 계획을 세우는 단위 혹은 개인의 명칭, 계획의 유형, 기한을 밝혀야 한다. “만리회사2009년도 사업계획”이라면 완정식 제목이다. 간략한 제목도 있다. 예: “2009년 학생회사업계획” 등이다.
총제목은 계획문의 첫행의 중간 부분에 쓴다.
둘째 부분: 계획의 구체 내용을 쓴다. 이 부분을 계획의 본문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다음 같은 절차가 수요된다.
ㄱ) 간단한 서언을 달아 계획을 세우는 총적 원칙, 목적, 의거 그리고 상급의 총적 요구와 본단위 혹은 개인의 정황 혹은 문제를 간단히 서술한다.
ㄴ) 앞으로 도달해야 할 분투 목표, 사업과 생산지표, 요구 등 내용을 구체적으로 쓴다.
ㄷ) 계획에 제기된 임무를 완수하기 위한 사업 조치, 방법, 절차, 구체적 분공, 완수 기한 등이 밝혀져야 한다.
셋째 부분: 맺음
계획 제정자와 계획 제정 날자를 쓴 계획서 마지막행 오른 쪽에 치우쳐 쓴다.

학업 계획서의 구성요소별 작성법
  학업계획서는 지원자가 왜 해당 학교와 학과에 지원했으며, 지원 자가 합격한다면 무슨 공부를 어떻게 하고, 졸업 후 미래에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적는 글이다.

※ 학업계획서 결구 모식
1)  현 상황에 대한 객관적 기술
자신에 대한 기본 정황을 소개한다.
  예문:
저는 이름을 ×××이라 합니다. 고향이 ×××성이지만 ××× 대학 에서 4년간 한국어를 공부하는 기간 한국문화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청도에서 대학 생활을 하면서 한국에서 오신 선생님들의 가르침도 종종 받으면서 한국 유학을 꿈꾸 었으며 여러 한국어 교수님들의 영향을 받아 장차 한중번역사업에 생력군으로 성장할 꿈을 이루려고 한국 유학을 결심하였습니다.
저는 성격이 개방적이고 활달한 편이라 동료들과 함께 토론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데 자질이 있다고 생각합 니다. 이런 저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게 교수님들과 선배님의 조언을 얻어 전공분야의 일인자가 되고 싶습니다.
2) 지원 동기
  지원 동기를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자신이 지원하고자하는 학과의 학풍이나, 제반시설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지원동기는 해당 학교, 학과의 학풍이나 제반시설과 연관성을 가져야 하며 자신이 어떠한 이유로, 무슨 준비를 해왔기 때문에 해당 대학과 학과에 지원하게 됐다는 형식으로 작성해야한다.
 
예문:
  저는 xx대학교 특수 교육학과에 입학하여 소아 특수 교육에 관해 체계적인 공부를 해보고 싶습니다.xx대학교는 우리 나라 대학 중에서 특수교육이 가장 세분화되어있으며 소아 특수교육이 특화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또한 외국과의 다양한 협력체제를 통해 해외 교환학생의 기회가 폭넓게 열려 있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은 어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학문 영역을 초월하는 통합 적인 시각이 필요합니다. 소아 특수교육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대학생활 중 학업계획
예문:
 xx대학 특수교육학과에 입학하게 된다면 앞으로 제가 해야 할 일들과 하고 싶은 일들을 기술하겠습니다. 특수교육은 보편적인 사람 들이 받는 교육으로는 교육받을 수 없는 특수계층 즉 장애인의 교육권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일반인들과 장애인들은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특수교육을 올바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장애인과 일반인의 간극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교 입학 후 현재까지 정보처리과에서 부지런히 정진한 결과로, 실제적이며 통합적인 정보를 분석·처리하여 많은 노하우와 실용적인 지식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통신학에 관한 많은 이론공부와 실습으로 밤을 지새우는 적이 많았습니다. 그 결실로 정보처리기능사 2급·정보기기운용기능사 2급 등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1. 졸업 후의 희망진로
예문:
저는 ××××대학 한국어학과에서 한국어 전문가라는 제 꿈을 이룰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리 하여 졸업 후 중국에 돌아갈 때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의 우호와 경제, 문화협력에 힘껏 이바지 하고 싶 습니다.

5 결론
 예문:
저의 학습계획서에 미흡한 점이 많겠지만 잘 보아주시고 많이 인도 하여 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기글
ㅡ석사 진학시 희망 연구 분야 및 연구계획ㅡ
저는 이름을 ×××이라 합니다. 고향이 ×××성이지만 ××× 대학 에서 4년간 한국어를 공부하는 기간 한국문화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청도에서 대학 생활을 하면서 한국에서 오신 선생님들의 가르침도 종종 받으면서 한국 유학을 꿈꾸었으며 여러 한국어 교수 님들의 영향을 받아 장차 한중번역사업에 생력군으로 성장할 꿈을 이루려고 한국 유학을 결심하였습니다.
×××대학에서 한국어과를 졸업하고 부전공으로 영어도 이수하 였습니다. 대학 생활 기간에 한국의 언어 문화에 대해 일정한 지식을 쌓았고 한중번역에 대한 지식도 어느 이정하게 장악하였습니다.
저는 장래에 한중, 중한언어문자 번역분야에 전문가가 되고 싶습 니다. 이를 위해서는 중국과 밀접한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 에서 한국어지식을 철저하게 장악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어 교육 에서 명망이 높은 ×××대학교 대학원 한국언어학과에서 한국어를 전공하려고 합니다. 
우선 제가 최종적으로 연구 하고자 하는 분야가      분야인 만큼 단일 개념이 아닌 전체적인 개념을 보는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이러한 마인드를 갖기 위하여, 먼저 언어관을 넘은 기초위 에서 다음과 같은 학업계획을 세웠습니다.
  첫째, ×××대학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대한 배경지식의 습득을 철저하게 할 것이며, 항상     분야까지의 응용을 위하여 연관성을 염두에 두고 연구 할 것입니다.
  둘째, 앞으로 이용할 기기에 대한 철저한 원리의 분석과, 이용 방법에 대한 습득을 할 것입니다.
  셋째, 제가 전공하려는 한국어를 잘 장악하기 위해 전문지식을 연마 할 것이며, 항상 충실한 공부를 할 것입니다.
  넷째, 풍부하고 다양한 의미와 능란한 언어구사에 도달 하기위하여 한국언어는 물로 역사, 문화지식은 장악하기 위한 공부를 꾸준히 할 것입니다.
  다섯째, 연구생 공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세미나에 참석함으로써 한국어에 대한 연구 성과와 새로운 지식정보에 귀를 기울여 한발 앞서 나아가는 한국어 어학자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여섯째, 이 모든 것을 충실히 해내기 위해서는 건강관리가 중요 하므로, 항상 운동 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 지원동기 및 장래계획
  제가 가장 최종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싶은 분야는           ×××입니다. 저는 한국문화생활 특히는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지대 하였던지라, 전문가로 되려는 이상을 가지고 한국어지식에 다방면으로 접근할 작정입니다.
  사실 전공분야에만 매달리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문화이건, 언어학 이건, 한중,중한 번역지식이건 한국언어문화를 깊이 있게 터득한다면 앞으로 사회에 나가 운용하는 것이 저의 최고의 목표입니다.
  - 성격의 장단점
  저로 말하면 또 다른 장점으로는 한번 계획한 것은 정해진 시간 안에 끝내며, 그 결과를 얻어내기까지 집요하게 파고 드는 끈덕진 열성자입니다. 특히 시간을 놓치면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는 인생관으 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한번 손에 잡으면 놓기가 어려울 만큼 어떤 결과에 대한 집착을 가지고 결론을 보고야 마는 성미입니다.
그러네 이 학습계획은 어디까지나 서면상의 계획으로서 문제는 계획 을 하나 하나 달성하기 위한 실천적 행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저는 제한된 시간내에 학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배우고 또 배우고 열심히 또 열심히 뛸 것 입니다
저는 ××××대학 한국어학과에서 한국어 전문가라는 제 꿈을 이룰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리 하여 졸업 후 중국에 돌아갈 때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의 우호와 경제, 문화협력에 힘껏 이바지 하고 싶습니다.
저의 학습계획서에 미흡한 점이 많겠지만 잘 보아주시고 많이 인도 하여 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월 ××일

                                학업계획 작성자 ×××

학업계획서 작성시 목표가 너무 높아도 안되고 너무 보수적이어도 안되며 추상적이여서도 안 된다. 계획은 반드시 여지를 남기고 작성 하되 맹목적 열정에 매달려 추상적인 것이 아닌 구체적이고 명확한 것이어야 한다.                
3. 사업종결서 (총화)
 1) 종결(총화)의 함의:   
종결이란 어떤 사업이나 활동에 참가한 후 그것을 다시 돌이켜 보면서 그 목적과 임무, 과정과 그 결과 및 방식과 방법 등 여러 방면에 대하여 체계적이고도 전면적으로 정리 분석하면서 주요한 성적과 경험, 그리고 결점과 존재하는 문제, 교훈 등을 종합하여 쓰는 글을 말한다.
  종결의 목적에 의한 종결문안에는 사업종결, 경험종결이 있다. 전자 는 상급에 보고할 목적, 금후 사업을 지도할 목적을 가지고 한 단체의 사업정황, 사업성과와 결점 및 사업 가운데서의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중심으로 종결을 한다.
2) 종결의 일반 격식
  첫째 부분: 제목, 여기에는 종결하는 단체 혹은 개인의 명칭, 종결의 기본 성질, 종결 시간 등이 밝혀져야 한다.
  둘째 부분: ㄱ) 정황을 교대한다. 여기에는 종결 내용의 시간, 지점, 배경과 종결에 관한 기타 여건들을 똑똑하게 교대한다. 필요할 때에는 종결 대상의 성공과 실패, 그 원인에 대하여 간단히 밝혀주어 독자들 에게 먼저 문제의 윤곽을 가지게 할 수 있다.
  ㄴ) 사업 과정과 사업 방법 교대: 사업을 어떻게 진행 하였는가에 대하여 서술한다. 개괄하면 다음과 같다.
  처음에는 어떠하였고 후에는 어떻게 되었으며 지금 어떠한가? 상급 에서는 어떻게 하였고 직원들은 어떻게 하였는가? 어떤 문제가 발생 하였고 후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ㄷ) 주요 성과와 경험, 교훈 교대: 여기에는 지난 사업의 성과와 결함, 이로부터의 성공한 경험과 실패한 교훈이 명철하고 조리있게 밝혀져야 한다. 수요에 따라 분단을 나누어 쓸 수도 있고 소제목을 다는 형식으로 쓸 수 있다.
ㄹ) 존재한 문제와 금후 방향을 교대: 총화의 목적은 그것이 우리 들의 사업과 생활 실천에서 하나의 거울로 되어 우리의 전진을 촉진 하려는 데 있는 만큼 사업 가운데 존재한 부족점을 찾고 금후의 조치 와 방향을 지적하여야 한다.
셋째 부분에서는 종결을 짓은 날자, 단위 혹은 개인의 명칭을 쓴다.
종결문은 반드시 실사구시하고 중점을 선명하게 해야 하며 실무성의 특색이 있어야 하고 분석을 중시해야 한다.
 
예문:        사회복지실습종결보고서,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
목차
실습종결보고서
1. 실습지 소개
2. 실습기간 및 시간
3. 실습목표
1) 실습생의 목표
2) 실습지의 목표
4. 실습내용 소개
1) 실습일지
2) 참관, 또는 견학내용
5. 실습목표 달성정도
6. 실습지 슈퍼바이저와 슈퍼비전 내용소개
7. 실습소감
1) 힘들었던 점
2) 배운 점
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9. 꼭 하고 싶은 이야기

본문내용
7. 실습소감
1) 힘들었던 점
  실습을 하며 힘들었던 것은 일정이 새벽까지 이어질 때가 많았기에 처음에는 많이 힘들었다. 원래의 생활리듬과 달랐고, 야근을 하면서 실습일지를 써야하는데 일정이 늦게 끝나는 날에는 실습일지를 쓰기 보다는 내일의 일정을 위해 자는 것을 택했기에 기록과 내일을 위한 숙면 사이에서 갈등이 많았다.
2) 배운 점
  제기 되었던 질문과 배운 점을 하나씩 모두 열거하기에는 힘들지만 궁금한 것이 있을 때 특히, 기관방문을 가서 선생님들께 많은 질문을 했었다. 또한 실습을 통해 배운 점은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타인을 배려하는 선생님들의 모습 속에서 배려하는 것을 조금이나마 익힐 수 있었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 사회사업가가 되기 위한 철학, 기술 등을 배울 수 있었던 유익한 실습이었다.
8.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무엇보다 초지일관으로 실습에 임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실습의 과정을 충실히 수행하여 실습 결과물을 작성한다면 배운 지식과 경험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키워 갈 수 있을거라 생각 한다. 그리고 항시 긍정적인 마음과 열심히 임한다면 포레스트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9.  꼭 하고 싶은 이야기
  포레스트에서 실습을 하며 슈퍼바이저 선생님의 인품, 가르침 그리고 실습내용을 통해 포레스트로 실습을 선택한 것에 대단히 만족을 하였다. 물론, 개인적인 부족함으로 열심히 하지 못할 때도 많았지만 실습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사회사업의 기술을 익혀 가며 사회사업 분야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어서 귀한 시간이었다.

예문2:

2010년도 사회복지 하계실습 종합사회복지관 실습총평가서

본문내용

1. 성명 :
2. 실습기관 :종합사회복지관
3. 실습지도자 :
4. 실습기관에서 맡아서 했던 일(책임):
  막막하고 내가 과연 잘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두려움을 가지고 실습을 시작했다. 늦게 시작한 공부라서 실습을 따라가는 것이 힘들 거라고 생각하고 남보다 조금 더 노력을 해야겠다는 자세로 임했다. 회차마다 실습일지를 쓰는데 매번 조금 더 나은 실습일지를 쓰기위해 노력했고 과제들은 좀 더 잘할려고 오랜시간 고민하고 관련자료들을 찾았다. 교육시간에는 능동적,비판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을 했다.
나의 실습 목표는 기관 사업의 전반적인 것들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조직사업에 대한 이해였다. 전반적인 것들을 살펴본다는 목표는 기관 특성상 적합했다. 기관에서는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을 실습생에게 교육하였고 특별히 실무적인 교육에 역점을 두었다.
5. 행정적인 측면에서 배운점 :
  책임의 평가: 꼭 필요한 부분을 교육 받을 수 있었다. 교육의 자료는 충분히 공급이 되었고 실습지도 선생님의 교육에 대한 사전 지식도 충분히 있었다. 질문을 했을 때 명쾌하게 답변해 주셨다.
배운 점: (1)기관 사명 및 운영기준에 대한 이해
(2)기관구조 파악
(3)실무수행태도 및 사회인으로 기능하는 능력
(4)기관 문서 및 기록 활동과 유지
(5)복지서비스전달체계의 지식
(6)의사소통체계 및 전달체계
예문 3: 회사 개인년도 종결서
 분망하게 보낸 지난 일년 간의 사업을 돌이켜 볼진대 회사의 상사 와 동사자들의 지지와 방조하에 자기에 대해 높은 표준으로 엄격히 요 구하면서 회사의 요구에 좇아 자신의 맡은 바 사업임무를 비교적 원만 하게 완성하였다고 생각한다. 이 1년 동안의 학습과 사업을 통해 사업 모식상 새로운 돌파를 가져 왔으며 사업 방식에도 매우 비교적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 1년 동안의 사업 정황을 다음 같이 총화짓는다.
사무실의 일상 사업을 놓고 말한다면 사무실은 나에게 완전히 새로 운 사업 영역이다. 사무실 책임자로서 나는 아주 똑똑하게 인식하였다. 사무실은 회장의 직접적인 지도아래에 있는 종합관리 기구로서 상사를 받들고 아래 각 부서의 사업일군들을 이끌어 나가고 내외와 소통하고 좌우와 협조하면서 사면팔방과 연계를 짓는 요충지 역할을 발휘하여 각항 사업을 제정하고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직책을 감당하였다.
사무실 사업은 천실만실 얽혀있어 복잡다단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를테면 문건을 작성하고 연구 자료를 제공하며 수량적으로 결책에 유 익한 자료와 수치를 제공해야 하고 손님을 마중하고 배웅하는 전용차 의 관리 등 사소한 일까지 빈틈없이 관리하는 등등이다.
복잡하고 번 쇄한 대량의 사무성 사업에 임하여 책임적으로 일하는 사업 의식을 부단히 높임으로써 사업 절주를 다그치여 사업 효율을 높이였다. 그리고 감정으로 일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냉철한 심리상태 로 사무를 처리하기에 유의하여 전반을 골고루 돌보면서 정확하고, 적 합도를 조절하면서 될수록 구멍이 생기거나 차실이 빚어지지 않도록 애썼기에 지금까지 일마다에서 잘 낙실되고 있다.
1. 관계를 윤활하게 하면서 회사의 문서들을 처리하였다.
회사는 세우진지 오래되지 않았으므로 각항 업무를 거의 모두 처음 부터 시작하지 않을 수 없었기에 유관 수속과 증건들을 처리하여야 했 다. 나는 ××부문에서 여러해를 사업하였기에 각 부문에 익숙하고 인 간관계가 잘 융합되고 있는 우세를 리용하여 회사를 위하여 적극적으 로 각종 증건들의 수속절차를 밟았다.
나는 지칠줄 모르는 열정으로 근근히 한달 기간을 걸려 ×××증서를 타내였으며 항목설정에 필수적인 생산권, 판매권, 수출권 등 증건들을 무난하게 수속하였다. 하여 종합부문으로서 발휘해야 할 역할을 충분 히 놀았다고 자긍할 수 있다.
2. 제때에 ××××에 대한 정황을 요해하여 지도부의 결책에 확실한 의거를 제공하였다. ×××××기업으로서 토지거래는 중요한 사업중의 사업이다. 회사의 건물기지를 사들이는데서 인간관계 처리가 잘 되지 않으면 예상할 수 없는 시끄러운  문제들이 수시로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사업도 별 말썽이 없이 쌍방이 만족스러워 하게 잘 처리해왔다.
3. 회사의 호소에 적극 향응하여 시장 조사 심입하여 부동산 산업의 치렬한 경쟁 속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출로를 개척하기에 전력을 다 하였다. 이를테면 부동산의 발전 정황 및 본 도시 주택들의 임대가격, 시장수요, 발전 추세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조사하였다.
4. 회사의 문자 사업을 착실하게 하였다. 종합성적인 문건초고와 보고문 등 작성에서 일호차착이 없도록 노력하였으며 사무실 회의기요 를 책임지고 깔끔하게 정리하여 회의의 유관 결의에 책임지였다. 겸하 여 회사의 유관문건을 접수하고 발송하고 분류하여 등기하고 인쇄하 는 등 사업을 감독하였다.
5. 회사의 인사, 노임 지불 등 재무관리 사업을 잘 틀어쥐었다.
회사의 노동, 인사, 노임 관리와 직원들의 출근감독 사업을 조직하 여 엄격하게 관리하였다. 그리고 직원 채용 등 사업에서 노동합동, 양 로보험, 실업보험, 의료보험 등 문제에서 회사의 규범대로 처리하여 회사원들이 후사를 걱정하지 않게 함으로써 사업열정을 높였다.
 
 
                               제 2 절 알림 글
 
일상 실용문에는 크게 서신류 알리(启事)는 고시류, 증거서류가 있다

1. 알림(启事)
알리는 글을 계사라고도 하는데 계(启)는 알림, 진술을 뜻하고 사 (事)는 사정을 뜻한다. 알림글에는 주요하게 계사(알림), 해보, 성명, 등이 속한다.
그러나《광고》와《계사》는 실제상 문체가 서로 다르다.《광고》 는 사회에 널리 알리는 일종 수단이지만《계사》는 사회에 어떤 사정 을 설명하거나 혹은 도움을 받자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알림은 신문, 방송 등 매체에 낼 수도 있고 공공 장소에 붙일 수도 있다.
알림글은 내용이 단일해야 한다. 가장 좋기는 한 가지 일을 알리는 것으로서 내용이 비교적 많은 경우에는 조리가 정연하게 작은 번호를 달거나 조목식으로 쓰면 좋다. 알림글의 격식은 다음과 같다.
첫줄 중간에 큰 글씨로 알림, 성명》, 물건찾는 광고, 사람찾는 광고 등 제목을 쓴다. 역사적으로 갈라진지 오랜 사람을 찾는 경우에는 제목을 직접 누가 누구를 찾는다고 써도 된다. 그 다음 알림의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쓰고 줄을 바꾸어《특히 이에 알린다. 》라고 쓴다.
마지막에 성명을 낸 사람의 단위의 명칭(혹은 개인의 이름) 을 쓰고 줄을 바꾸어 날자를 밝힌다. 사람을 찾거나 잃은 물건을 찾을 경우 에는 알림의 내용을 다 쓴 다음 사례의 말을 간단히 한다.

2. 해보
1) 해보의 개념:
해보는 광대한 대중에게 연극, 영화, 체육경기 혹은 기관 단위에서 거행하는 보고회, 전람회, 학술 강좌, 대형 문예 오락 활동을 보도 혹은 소개하기 위해 붙이는 글이다. 해보에는 형식과 유형이 많은데 주요하게는 연극 해보, 영화 해보, 보고회 해보, 활동 해보 등이 있다.
2) 해보의 격식
ㄱ) 제목: 제목을 다는데 주요하게 세가지가 있다. 첫째, 첫줄 가운데 사람들의 눈에 확 띄우도록《해보》 두 글자를 큼직하게 쓰고 다음 그 아래줄에 활동 내용 즉 “축구소식”, “무도회 소식”, “영화 광고”,“문학강좌”,“서예 전람회”등 내용을 쓴다. 활동 내용 앞에 거행 단위를 쓰거나 제목앞에 명목, 의의, 등의 수식어를 붙일수 있다.

예문:                 심리지식강좌

동학들의 심리 지식을 풍부히 해주고 마음속에서 모대기는 청춘의 곤혹을 풀어주기 위하여 우리는 ×××대학 심리계의 한국 객좌교수 김성일 교수를 모셔다가 청춘기의 심리지식 강좌를 조직하였다. 동학들의 여러 가지 질문들을 교수께서 즉석에서 대답해주실 것이니 많은 동학들의 참석을 희망한다.

시간:            10월 22일 오후 4:00
                             
                     지점: 청도학원대례당
                             
                                              청도학원학생회
                                 
                                                   2009년 8월 10일

3. 건의서
건의서란 개인 혹은 단체가 모개인 혹은 단체에 향하여 의견 혹은 희망을 표명하려 할 때 다른 개인 혹은 단체에 제출하는 글이다. 건의문은 보통 먼저 자기가 누구라는 것을 소개한 다음 건의 하려는 문제가 무엇이며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설명하는 것으로서 대방이 능히 자기의 건의를 접수할 수 있도록 간곡한 어조로 써야 한다.
칭호는 정확하게 부르고 경어체를 써야 한다. 결말에 경의나 자기 문장을 읽어준 데 대하여 감사를 표시해야 한다.
 
【예문】    ▶     카페지기님께 드리는 건의서
 
카페지기님이 누구신지 저는 잘 모릅니다. 다만 이 부산진 장애인 자립 생활센터 Daum 카페는 장애인이 주인공이라는 전제 아래 몇가지 토로하고 싶습니다.
첫째, 카페는 인터넷을 통한 의사소통이 유일한 장애인이 주인공 이므로 장래 중요한 자리매김을 할 장애인이 많이 찾아와서 놀아야 좋을 것이고 그리되면 고마운 일일 것입니다. 비록 눈팅을 하더라도 달리 생각할 것은 없을 것입 니다.
둘째, 첫째 사항이 활성화되려면 소장님께 건의를 드려서 장애인 동료들이 집단적으로 몰려있는 아파트에 전단지를 뿌리던지, 이벤트를 하던지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야 할 것입니다.
셋째, 특정인의 글이 도배(죄송)되어 오래간만에 쓴 자기 글이 밀려 내려 가버리는 슬픈(?)사태를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넷째, 카페 접속자는 게시판 글을 보러 접속합니다. 접속자가 게시판 글을 보기에 불편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중략)
이 카페는 글을 써도 댓글도 별로 없고 활성화되어 있지 못한 듯하여 자발적인 참여가 잘 안되고 있답니다. 참고하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시간을 황금같이 여기는 을지문득 올림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82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40 제2 절 모방해 쓰기 2012-06-15 0 9566
39 제 3 절 느낌 쓰기 2012-06-15 0 9990
38 제 8 장 일반 실용문. 제 1 절 일기 2012-06-15 0 7801
37 제 2 절 편지 2012-06-15 0 10113
36 제 3 절 독후감 2012-06-15 0 9948
35 제 9 장 독자중심의 글. 제 1 절 설명문 2012-06-15 0 8310
34 제 2 절 수기 2012-06-15 0 8574
33 제 3절 기행문 2012-06-15 0 9246
32 제 10장 사무문체. 제 1절 계획과 종결( 총화) . 제 2 절 알림 글 2012-06-15 0 9354
31 제 3 절 여행안내서 2012-06-15 0 9303
30 부록 1. 상용 의성 의태어 2. 상용관용어 3. 보기글 2012-06-15 0 14468
29 세상시비 2012-06-15 4 8629
28 질투병 2012-06-15 0 7758
27 두편의 기사문소감 2012-06-14 1 8998
26 다시 떠오른 민족의 별들 2012-06-12 0 8442
25 동년의 그 언덕에 세운 기념비 2012-06-07 2 8570
24 동시의 예술매력 2012-06-03 1 8826
23 진언시조 (4) 2012-05-24 0 8274
22 중편소설 웃음을 잃은 리유 2012-05-14 0 10996
21 (교육에세이) 교원, 선생, 스승 2012-04-18 8 8906
‹처음  이전 35 36 37 38 39 40 41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