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fangsheng 블로그홈 | 로그인
방산옥 성칼럼
<< 3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성과 삶

《삶과 짝》제1부
2018년 09월 27일 15시 39분  조회:3585  추천:0  작성자: 방산옥

제1부 생식기초지식

생식기초지식은이책의내용을해독함에기초의기초로됩니다. 기초를 똑똑히 알고 책을 보셔야 뒤의 내용을 해독할수 있습니다.

제1장 남성생식

과학적통계는없지만림상경험에서추측하여보면남성생식계통은단순자체의질병으로오는것도있지만전립선염으로인한합병증이 70%이상은 되는상 싶습니다. 때문에 전립선염의 근치가 없이는 남성생식계통감염의 근치는 론할수 없습니다. 생식계통의 질병은 남성생육과 성기능장애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리해의 편리를 위하여 우선 남성과학, 남성생식의학, 남성성의학이란 무엇인가부터 설명드리렵니다.

 

           제1절 남성과(男性科)학이란

한국서울대학교의학과비뇨기과학리희영(李熙永) 교수님께서는 자신의 저서《남성과학》에서 《남성과학》이란 무엇인가를 이렇게 지적하셨습니다.

《남성과학은남성의성기능과생식기능을다루는의과학이며인간의수명의연장과경제,문화의발달로더욱필요해지는의학분과이다》라고.

남성과학의가장주요한내용은남성의생식의학과성의학입니다. 남성생식의학이란 주요로 남성불임연구이며 남성성의학은 주요로 성기능연구입니다.

                                                                 제2절 남성생식의학이란

남성생식의학에서의가장주요한내용은남성불임증입니다.

남성불임이란?

1년이상 임신시키려고 노력하였으나 임신 못시킨 경우를 남성불임이라고 합니다.

국내외통계에의하면결혼부부의 10~15%에서 불임문제가 제기되고있으며 그중에는 남자측 책임이 상당히 있을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남성원인이 불임증중에서 점하는 비률은 중국에서의 보고에 따르면 30~40%라고 하며 한국에서는 30~50%라고도 합니다. 이런 비례의 계산도 남성학의 발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녀성측의 원인은 40%가량입니다. 그중 남녀량측의 원인은20~35%라고 합니다. 원인불명은 10%가량인것으로 보도되고있습니다.

남성학의발전과함께남자측불임환자수가현저히늘어나고있지만원인불명은점점감소되고있는추세입니다.

남성불임의원인은?

우선불임의분류를위하여아래와같은 3개 방면으로 수태에 필요한 구조와 조건을 종합하여봅시다.

(1) 남성생식기의 구조를 아래와 같은 4개 방면으로 보게 됩니다.

① 고환 ② 부고환, 정관 ③ 전립선 및 정낭선 ④ 음경, 뇨도, 부뇨도선

(2) 수태에 필요한 남자측의 조건과 원인분류를 요약하여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시상하부의 지배로 뇌하수체호르몬이 생산 분비되여야 합니다.

②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선자극 호르몬이 고환에서의 정자형성작용과 남성호르몬분비작용을 자극해야 합니다.

③ 정자가 부고환까지 수송, 통과되여야 합니다. 부고환은 정자가 생리적성숙을 할수 있는 장소이며 길이 4m 나 되는 닭창자와도 같은 꼬불꼬불한 기관입니다.

④ 정자가 정관을 통해서 림시창고역할을 하는 정관말단팽대부에 수송, 저축되여서 사정을 기다려야 합니다.

⑤ 사정할 때 정자는 주로 정낭과 전립선에서 나오는 정액에 침습되면서 활력을 얻어야 합니다.

⑥ 정자가 녀성자궁경관을 통과해야 합니다.

⑦ 정자가 자궁을 통하여 수정장소인 수란관까지 올라갈수 있어야 합니다.

⑧ 정자가 수정하기 위하여 란자속을 뚫고 들어가야 합니다.

이상 8가지 남성수태조건을 다시 더 요약한다면 아래와 같은 4가지 기능입니다.

     ① 조정기능(造精机能) ② 수정기능(输精机能) ③ 활정기능(活精机能) ④ 사정기능(射精机能)

     이상 4가지 조건이 다 완전하게 구비되여야만 수태시킬수 있습니다. 만약 이들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원인이라도 있다면 남성불임증의 원인으로 됩니다.

아래에남성불임증의병인별분류를보기로합시다.

남성불임증의원인은여러가지방법으로분류할수있습니다.

첫째분류법: 원인인자의 출처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1) 고환전성 (시상하무—뇌하수체—고환축의이상)

(2) 고환성 (정자형성장애)

(3) 고환후성 (정로의 페쇄)

(4) 특발성

둘째분류법: 정액검사치에 의한 분류입니다.

(1) 무정액증 (2) 무정자증 (3) 무력정자증 (4) 사멸정자증 (5) 감정자증 (6) 정상정자 (7) 특발성

셋째분류법: 생식기관들의 기능적 과정에 따라서한 분류법

(1) 정자형성장애 (造精障碍)

(2) 정자수송장애 (输精障碍)

(3) 정액성분이상 (活精障碍)

(4) 사정장애 (射精障碍)

(5) 특발성원인이상

이상의분류법들중많이는셋째분류법을씁니다.

                                                                  제3절 남성성의학이란

남성성의학의주요내용은남성성기능연구입니다.

남성성의학은남성학의핵심이며기초로서생물학, 성심리학과 성림상의학 등 내용을 포괄하며 의학과학의 주요한 분지이기도 합니다. 기타 의학과학과 허다한 자연과학, 사회과학과 광범한 교차와 련계가 있습니다.

성에대한개념자체도매우불확실한령역입니다. 비록 인간의 지식수준이 제고되였고 각종 문화들이 발굴, 발전되고 있지만 성문제가 개인건강에 주는 영향은 이미 사람들이 알고있는 인식에 비해 더 깊고 광범한 의의가 있다는 점에 대하여서는 여전히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인류의 성개념에 대하여 말함에 있어서 매우 큰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은 성은 단순한 인간의 특성을 자칭하는것이 아니라 복잡한 특성을 기본으로 한 개념이기때문입니다. 아래에 성이란 개념에 대하여 적어보기로 하겠습니다.

비록시대의변천과함께성의개념은계속바뀌고는있지만여전히많은연구과제들을남기고있습니다. 례를 들어 성생활이라고 하면 곧 성교행위에만 련결시켜 생각하는 경향들이 있는데 성생활임은 틀림이 없으나 이것만이 성생활의 전부는 아니며 극히 적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한국의 한 전문가는 이렇게도 말씀하셨습니다. 《완전한 부부에게는 하루 24시간이 다 성생활입니다.》라고.

성이란무엇이며성건강이란무엇인가를알아보기로합시다.

서울대학교리시백교수님께서는《성교육리론과실제》라는귀중한성교육교과서를세상에내놓으셨습니다. 이 책에서는 성의 복합성을 세가지 면으로부터 개념적으로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가. 생물학적 개념

생물학적개념에는남녀또는각성별개체의생물학적특성을론의할수있는주제들이포함됩니다. 남녀의 생식기구조, 성적 반응과 발달, 생리현상, 임신과 출산, 신체변화 등입니다.

나. 사회문화적 개념

남녀성의사회적인간관계, 역할, 정체성, 순결, 그리고 성적행위는 사회, 문화적 환경과 특성차원에서 다르게 론의될수 있습니다. 성에 관한 태도와 행위는 사회, 문화적 환경에 따라 상당한 개념적 차이를 보입니다. 혼전의 성, 성에 대한 남녀의 책임, 성희롱, 동성애 등에 대한 인식은 사회, 문화적 가치관에 따라 달리 론의될수 있습니다. 또 성에 대하여 비도덕적, 비윤리적으로 비판하거나 아니면 정반대로 수용될수 있는 개념의 차이는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다. 심리적개념

성은인간심리발달과정에서리해하여야합니다. 이성에 대한 관심과 애정반응을 심리발달기준에 따라 해석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심리발달과 성적성숙과의 관계는 대단히 중요하며 심리적인 특성이 성적행동을 리해하는데 기본적인 요인이 됩니다. 성적태도 또는 행위가 왜 또는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리해는 심리적개념차원에서 론의됩니다.

나는성을이렇게적고싶습니다.

성이란흥미롭기도하고또한신비롭기도합니다.

성을알면삶이아름답습니다.

성에대한쑥스러움과무지로많은사람들이사랑을잃고가정을깨치고사업을  망쳐먹었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완벽한 성은 우리들에게 사랑과 성공 그리고 장수의 에너지를 사심없이 남겨줍니다. 사랑때문에 웃고 사랑때문에 우는 이 세상에서 만약 성이 없다면 삶도 없습니다.

性이란마음(心)과 살아있는 물체(生) 즉인체를동시에말하는바정체적인인간그자체와그정체의마음과령혼을뜻하는것으로서 성행동이나성쾌락만을의미하는것이아닙니다. 또 다른 한 의미에서 성이란 사랑과 미움이 함께 살아가는 인간세상살이기도 합니다. 또한 누구나 아는것만큼 누릴수 있는 신비로운 무한한 예술세계이기도 합니다. 세상의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는 성의 세계는 마음먹고 가꾸기나름입니다. 가꾸면 가꿀수록 남성은 명기로 녀성은 명도로 서로를 뽐내여 보석보다 더 빛나고 귀중하게 련마됩니다. 그속에서 인간은 나뿐만아닌 가족, 친구, 련인, 나아가서 배우자를 진정으로 사랑할수 있고 진정으로 사랑을 받을수 있어 파고들어갈수록 더 사랑과 아름다움, 위대성을 느끼게 되고 또 모든 사람들은 이런 사랑속에서  행복에 푹 빠지게 될것입니다. 성이란 바로 이렇게 당신을 행복해지게 하고 성공할수 있게 하는 위대한 힘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비록이렇게정의는하나여전히성이란무엇인가에대해제대로정의되지못한듯싶습니다. 이렇게 복잡다양한 인류의 성은 일생동안 수차의 변화과정을 걸쳐 완미해집니다.

주요변화과정을말씀드린다면사람은일생에성에의하여네번변화, 탄생합니다. 즉 제1회 탄생은 어머니 배속으로부터 인간으로서의 출생이며 제2회 탄생은 사춘기를 지나 남자는 사정을 하게 되고 녀자는 월경을 하게 되여 생식이 가능하게 되였을 때이며 제3회 탄생은 결혼하여 부부라는 사회단위를 구성했을 때이고 제4회 탄생은 자녀를 낳아서 어린이의 부모가 되였을 때입니다.

결혼하여부부가되면일상생활을행복하게지내야하는데침실생활도 24시간의 부부성생활의 일부로서 귀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이 취지에 맞도록 성에 관한 지식을 배워야 함은 당연한 일입니다.

부부성생활에는정신적애정과육체적애정이표리일체로되여야하며성감도오감의하나라성감대의자극이나다른성기교만으로는반응하지않을때가있어권태를느끼기도합니다. 무엇보다도 정신적자극이 중요하며 정신적애정이 없는 성교는 자위행위라 하여도 다를것이 없습니다.

때문에성에대한정확한태도와옳바른지식이없이는성본래의아름다운사랑, 련애, 결혼 등을 할수 없으며 알면 행복하여지고 모르면 불행하게 됩니다.

때문에성의학은생리나해부교육뿐만아니라남성은녀성을, 녀성은 남성을 알아야 하는 교육, 성품, 개성의 교육이며 감정, 정서의 교육이고 인생의 교육인것입니다. 풍부한 인생과 행복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하여서라도 정신적사랑만 있어도 안되고 육체적사랑만 있어서도 안되는바 반드시 두가지 사랑이 결부되여야 함을 설명하여 줍니다. 성은 격심한 생존경쟁에서 얻은 과로를 깨끗이 달래줍니다. 성에 관련된 신비롭고 건전하고 흥미로운 자극은 무미건조한 우리의 일상생활에 활력소와 박력을 부어넣어주며 인생에 꽃을 피워주고 행복하고 희망에 가득 차도록 인도하여줄것입니다.

비록성이이와같이아름답고행복을안겨주며사업의성공을부축하여주는위대한힘을가졌다하지만그것은반드시건강한성을기초로하여야합니다.

때문에계속하여성건강을론의하여봅시다.

성건강이란성욕을갖고있는사람들의신체상, 감정상, 지식상, 사회방면의 전체적 표현으로서 적극적으로 인격교류와 애정을 증진시키는것입니다.

이를위하여서는반드시정확한성지식과정상적인성쾌감이있어야합니다. 이는 건강의 기초입니다. 이 두기초개념지간에는 호상 분리될수 없는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건강이 이루어지게 하려면 아래와 같은 성건강의 세가지 기본요소를 수요합니다.

1. 사회도덕과 개인도덕 준칙에 근거하여 충분히 성행위와 생식행위를 통제할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2. 성반응과 성관계에 손해를 주는 그 어떤 공포감, 부끄러움, 죄악감과 허위적 신앙 등 심리요소들은 제거되고 억제되여야 합니다.

3. 기질성 문란, 각종 질병, 성행위를 방애하는 요소, 생식공능의 결핍 등이 없어야 합니다.

때문에성건강의개념은인류성문제의일종적극적인탐구로서성위생보건의목적으로단순생육과성전파성질병자문혹은치료와만관계되는협소한문제가아닙니다. 또한 생활의 질을 제고하고 인류 전체적 건강과 이미 잃어버린 젊음, 아름다움을 되돌려오며 계속 보존하며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와 가정의 행복한 조화를 증진시키는 내용 등이 포함됩니다.

성건강의목적은첫째생육, 둘째 성쾌감입니다. 단순 생육만 있고 쾌감이 없는 행위는 건강하지 못한 표현입니다. 쾌감만 있고 생육을 하지 못하는것은 불육증입니다. 

성이란사적인것이기는하지만비밀스러운것은아닙니다. 성에 대한 모든것이 우리 자신에 대한것이므로 성에 대한 지식의 갈망은 곧 자기 스스로를 알려고 하는것과 마찬가지라는것입니다. 문명의 발달과 함께 인간의 본능이 억압되기 시작하면서 성에 대한 표현도 여러가지 변형된 모습으로 급기시되여왔습니다.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성에 대한 태도나 관점, 행동들은 시대적인 그리고 사회 문화적인 맥락속에 한정되여 학습되고있습니다. 이는 오늘날 고도의 사회, 경제적 발전과 다양한 외국의 문물이 들어오면서 우리의 의식구조와 생활이 시시각각으로 변함에 따라 건강의 요구도가 높아졌고 성에 대한 개방이 급속히 이루어지고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요즈음의 청소년들은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빠른 발달을 보인 반면 정신적발달은 이에 미치지 못하기떄문에 자아정체감확립이 이루어지는 청소년기에 자신의 수준에 맞는 옳바른 성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의 전통습관과 물밀듯이 쏟아져들어오는 외국의 성풍속 사이에서 혼란을 겪게 되였으며, 로년기 성추구도 50대에 금욕되던 60-70년대와는 판이하게 제2성고봉기 45-55세를 되찾게 될뿐만아니라 제3고봉을 만들고있는 시대에 진입된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때문에성지식갈망은그어느년대와는달리박절하여졌습니다.

성과성건강을선전하고과학상에서성건강을위한연구를더욱심도있게전개하여사람마다성건강으로부터전신건강미를되돌려올수있게하며사람마다성건강의소유자로되게하는것은모든인류의책임이기도하지만그보다도당연히성의학전문가들의신성한의무

    4절 남성생식기관의 구조

    남성이건강장수를위하여서는우선남성생식기계통에는어떤장기들이포함되여있는가부터알아야합니다.

    남성생식기관은남성으로서의외형적인모습과생식을위한정자형성과정그리고호르몬분비에의한남성의역할들을담당하게되는데각기관별로기능이다양합니다.

    남성생식기관은두개로이루어진고환, 정자의 배출관으로 부고환, 정관, 사정관이 있으며 외부생식기로는 음낭, 음경, 3개의 부속생식선—전립선, 정낭선, 구뇨도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림1-1-4(1). 남성생식기관그림1-1-4(1). 남성생식기관

그림1-1-4(2). 남성생식기관단면도그림1-1-4(2). 남성생식기관단면도

                 

 

    고환은남성들이각별히관심하는장기입니다. 왜서? 좀더 똑똑히 알려드릴가요? 고환은 960개의 정세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개 정세관의 길이만 하여도 평균 50cm 즉 반메터이상이며 그 속에서 정자들이 가득 형성됩니다. 이후 정자는 부고환으로 옮겨 들어가게 되는데 꼬여있는 이 관의 총길이는 6m정도입니다. 부고환은 다시 정관과 련결되고 전립선의 본체에 이르기전에 정관의 팽대부에서 확장됩니다.

    두개의전립선부위에각기한개씩위치한정낭들은정관팽대부의전립선끝으로흘러들어가고팽대부와정낭으로부터분비된내용물들은사정관을지나서전립선의본체에이르게되며내뇨도에흘러들어갑니다.

    전립선관역시전립선으로부터사정관으로이어지고그곳에서전립선뇨도로흘러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뇨도는고환에서외부와최종적으로련결되는고리입니다. 뇨도는 뇨도를 따라 대부분 분포한 많은 수의 미세한 뇨도선과 뇨도의 근원에 린접하게 위치한 량측 구뇨도선으로 부터 유래한 점액을 공급합니다.

    생식기주요기관의좀더상세한각장기들의해부학적구조를살펴보기로합시다.

    1) 우선 남성뿐만아니라 녀성들까지도 관심을 모우고 있는 고환:

    고환의두가지주요한기능은정자의생산과테스토스테론(남성주요호르몬)의 합성분비입니다. 고환은 한쌍으로 각각의 크기는 보통 4×3×2.5cm의 타원형입니다. 고환의 성숙은 사춘기를 지나면서 정상으로 성장하여 22세까지는 성숙이 완성됩니다. 고환의 감퇴는 나이가 많아지면서 나타나게 되지만 70세이후까지도 고환 자체의 기능은 유지됩니다.

    고환의기본구조는결헙조직인고환막이여러개의소엽으로나누고이들을실질과간질로나눕니다. 고환의 실질은 곡정세관으로 정자의 형성과 완성을 담당하고 곡정세관의 사이에 있는 간질은 테스토스테론을 분비하는 간질세포가 존재합니다. 고환막은 3층의 막으로 구성되는데 고환초막은 고환이 하강할때 따라 내려온 복막이 음낭 안에서 분리되어 생깁니다. 백막은 섬유결합조직 치밀층으로 상당수의 평활근 세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막은 고환의 뒤쪽에서는 매우 두터워져서 고환중격을 형성하고 방사형의 고환격막(고환사이막)을 이룹니다. 가장 속층에는 맥관막이 존재하며 결합조직입니다.

    고환은정상적인정자형성과정과고환의기능을유지하기위해서는정상적인체온보다 3~4℃ 낮아야 합니다. 이것은 복강 내에서 내려와 음낭에 위치하면서 다른 혈액들과 절연적인 역할을 하고 고환에 분포하는 혈관들에 의해 저항온으로 온도를 유지하게 하여 항상 고환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유지할수 있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복강 내에서 음낭으로 내려오지 못하면 고환은 퇴화되고 이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런한 잠복고환은 출생 남아의 약 1~3%에서 일어납니다.

    고환의정상크기는민족에따라차이가있게보고되고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남성은 15~30ml 정도로 평균은 약 19ml 입니다. 그에 비해 서양 남성의 고환크기는 평균이 약 15~25ml로 동양인에 비해 큽니다. 고환의 크기는 성생식기능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2) 부고환:

부고환은고환의후외측부의굴곡형관으로정자는이곳을통과하면서성숙되고운동성을획득하고완전한수정능력을가집니다. 부고환은 두부, 체부, 미부로 이루어져 한개의 매우 꼬불꼬불한 부고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직경은 약 4mm이고 굴곡된 상태의 길이는 약 5cm이나 일직선으로 펼치면 약 5~6m나 됩니다. 부고환에는 부고환수가 발견됩니다.

부고환의겉은장막으로덮여있으며고환에서이어지는고환망이부고환안에서합쳐져부고환관을형성하는데가중층원주상피세포로기저세포와미세융모세포로구성되어있으나미세융모의크기는두부쪽의부동모가 8μm정도로더길고미부에서는 40μm정도로짧아집니다. 부고환은 정자의 수송을 하고 정자의 이동조절역할도 하고 정자가 고환에서 부고환미부까지는 12일(3~21일) 걸려서 통과합니다. 정자는 여기서 3개월가량 정체하면서 더 성숙되고 건강해집니다. 성적인 흥분상태에서 부고환관벽의 평활근이 수축하며 이 수축으로 다음 관인 정관으로 정자가 이동합니다.

부고환을통과하면서정자는형태학적인특성, 화학적 성분, 운동성, 수정능력, 대사, 투과력, 항원성, 표면막 등에 변화를 일으킵니다. 이 과정동안 정자는 성숙과정을 거쳐 운동성을 획득하고 수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부고환은 통과한 정자가 일시적으로 머무를수 있는 저장소의 역할을 합니다. 부고환에서는 2×108개의정자가보존되며그중반은미부에존재합니다. 또는 고환에서는 1일 약 40ml의 분비액을 부고환에 배출하는데 이 분비액과 오래전에 생성된 정자를 융해,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3) 정관

만곡형의부고환관은미부에서직선화된정관으로정관정삭내에서서혜관을통과한후골반강의측벽을따라후복막강에이르고방광과수뇨관사이를지나전립선후면에서확대되는데이곳을팽대부즉정관팽대부라합니다. 고환에서 나온 정자가 일단 이곳에서 머뭅니다. 팽대부는 굴곡이 있고 방추형의 확장된 관으로 용적이 2ml이고 길이가 2cm정도입니다. 정자는 일단 여기에 모여서 저장되여서 사정을 기다립니다. 고환에서부터 고환망, 고환수출관, 부고환, 정관 등을 거쳐 림시로 이곳에서 저장되며 약 6m의 거리가 되는 긴 길이를 약 20여일 동안 이동하여 사정을 기다립니다.

정관팽대의점막상피는정관보다더높고점막주름이함몰되어팽대맹낭을이루기도합니다. 정관은 직경이 0.5~1mm로 좁은데 비해 점막과 점막하조직으로 내피되어 있습니다. 잘 발달된 두꺼운 3층의 평활근으로 내세포층, 중간돌림층, 바깥세포층으로 구성되고 연동운동을 하며 음낭내에서 쉽게 촉진됩니다. 따라서 정관의 기능은 정자를 수송하는데 있는데 방관쪽을 향하는 강한 수축운동으로 부고환에서 수송된 정자를 정관팽대부까지 밀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4) 정낭

정관의미부에위치하고팽대부말단에개구한맹낭게실로서전립선의상후측에위치합니다. 정낭의 벽은 외막, 근육층, 점막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점막은 일차, 이차, 삼차 주름으로 분지되어 상피는 가중층원주상피이고 점액세포, 기저세포로 구성되며 점막의 높이는 분비주기, 남성호르몬에 따라 변화합니다. 길이는 약 6cm, 방추형의 약 4ml의 용적, 무게는 약 2g이 됩니다.

정관의팽대부와합쳐져서사정관을형성합니다. 사정관은 전립선을 비스듬히 전하방으로 관통한 후 정구를 지나 전립선뇨도의 뇨도능에 개구합니다. 정낭은 많은 량의 프로스타글란딘, 피브리노겐, 다른 영양물질과 포도당을 풍부하게 포함한 점액물질을 분비하는 분비상피세포를 지니고 있는 꼬불꼬불한 소강의 관으로 구성됩니다. 정낭분비물은 정액량의 50~60%를 차지하며 과당이 풍부한데 이것은 정자운동의 1차적 에네지원이 됩니다. 사정동안 정관이 정자를 비우게 된 후 각 정낭은 짧은 시간동안 사정관으로 내용물을 비우게 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1) 정자의 이동에 보다높은 수용성을 만들기 위해 녀성의 경부점액과 작용하고 (2) 사정정자가 정자를 향하여 이동하기 위해 자궁과 수란관에서 반대의 역연동수축을 일으키는 가능한 원인(소량의 정자가 5분이내에 수란관의 입구에 도달합니다.)에 의한 두가지 방법으로 수정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점막은 가중층 원추세포와 점막하조직으로 되어 있으며 정낭벽은 얇은 근육층과 결체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낭의 혈류와 림파관분포는 전립선과 같으며 교감신경총의 신경지배를 받습니다.

5) 구뇨도선

구뇨도선은뇨도의막부분뒤쪽결합조직에뭍여있는콩알크기의한쌍복합관포상조직으로투명한점액성의용액을분비합니다. 이 용액은 윤활제의 역할을 하는데 성적흥분 상태동안 적은 량이 사정전에 음경의 끝에 분비되는데 이러한 사정전 용액은 가끔은 적은 수의 정자를 포함합니다. 분비물에는 갈락토스, 갈락토사민, 사이알락산, 메칠펜토스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6) 음경

음경은비뇨기관의출구이고또생식기관의배출기관으로소변과정액을내보냅니다. 그리고 성생활의 교접기관으로 리용됩니다. 조직학적으로 음경은 발기조직으로 한쌍의 음경해면체가 있고 아래에 한개의 뇨도해면체 등 3개의 원통형조직이 있습니다. 음경해면체는 음경사이막이 구분되고 두개의 음경해면체사이의 아래에 뇨도해면체가 있습니다. 이것은 뇨도의 음경부분을 둘러싸는 간충직이 분화되었고 끝부분은 크게 팽대되어 음경귀두로 됩니다. 음경귀두는 음경원위부에 환상의 함몰이 되어 생깁니다.

세개의발기조직기둥을둘러싸는피하조직에는지방은없고평활근육세포가많아서일반피하조직과는다릅니다. 음경의 끝에는 주름을 만들어 포피가 됩니다. 귀두와 포피 안쪽표면에는 음경포피선들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음경해면체의발기조직은두터운백색막으로싸여있는데이막은두층의아교섬유막으로바깥쪽은세로섬유층을만들고안쪽은환상섬유층을이룹니다. 해면조직을 이루는 해면소주는 섬유막과 련결된 구조로써 아교섬유, 탄력섬유, 편평근육섬유 등으로 이루어져있고 음경을 기둥과 같이 탄탄하게 하면서 해면체의 내부구조가 됩니다. 뇨도해면체의 백색막은 음경해면체에서보다 훨씬 얇지만 탄력섬유와 평활근육섬유를 많이 포함하며 잔기둥들도 뇨도해면체의 것이 더 얇으며 탄력성이 더욱 높습니다.

7) 음낭

음낭은가운데서결체조직으로느슨한벽인음낭솔기를형성하여각각의고환과부고환등을감싸고있습니다. 피부아래는 음낭근육이 있고 그 안으로는 3개의 근막이 있는데 이들은 고환이 내려올 때 따라 내려오기 때문에 복벽의 각각의 해당근막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들 근막의 안으로는 초막이 있어 고환을 감싸고 있습니다.

음낭피부에는많은주름살이있어신축성이큽니다. 주름살은 음낭근육에 의해 이완 및 신축을 하여 열의 발산을 조절하여 음낭내 온도가 일정하여 체온보다 낮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음낭에 분포하는 동맥은 대퇴골동맥, 내장골동맥, 하복부동맥이 있으며 정맥은 각 동맥과 짝을 지어 분포합니다. 림파류출은 음경의 림파와 같아 표재 서혜림파절과 하서혜림파절로 배

 

                     제5절 남성호르몬의 합성과 조절

    호르몬은남성생식에있어서매우중요한조절인자입니다. 특히 남성호르몬이라는 일군의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남성호르몬은 고환의 라이디히세포에서 합성,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입니다. 남성호르몬의 분비는 뇌하수체에서 확분비되는 호르몬들에 의해 조절됩니다. 즉 뇌하수체 호르몬인 황체화호르몬(LH) 및 난포자극호르몬(FSH)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한편 뇌하수체호르몬의 분비는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생식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GnRH)에 의해 조절됩니다. 만일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과다하게 되면 음성되먹임이 작동하여 생식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 및 뇌하수체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남성호르몬의 분비도 저하됩니다. 그러므로 남성호르몬의 농도는 시상하부-뇌하수체-고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들의 상호길항작용에 의하여 정교하게 조절됩니다. 아래에 남성생식을 관장하는 시상하부-뇌하수체-고환 축의 호르몬조절기전을 그림으로 살펴보기로 합시다.

 

 

                         6절남성호르몬의기능

    남성호르몬의기능은대체적으로 4개 방면으로 제기됩니다.

    첫째기능: 남성호르몬의 생리적기능

    남성호르몬은남성을특징짓는조직과기관의발생및성장에관계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호르몬의 주요호르몬이고 많은 조직들은 테스토스테론에 직접적으로 반응하지만 어떤 조직에서는 또 다른 남성호르몬인 52-DHT 또는 E2에특이적으로반응하기도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은초기태아발생에서작용한후뇌하수체의생식선자극호르몬의분비에의하여생식선이활성화되는사춘기까지는그활동이미미하게유지됩니다. 이후에 사춘기를 맞이하여 증가한 남성호르몬은 정자형성과정을 활성화시키고 여러2차성적증상들을 유도하게 됩니다.

    둘째기능: 정자형성

정자형성과정에는남성호르몬이필수적이지만어떻게고환에서정자를만드는지주세포에작동하는가는아직그기전이똑똑하지않는바아마지주세포에우선작용하여남성생식세포의발생과분화를간접적으로조절하는것으로보입니다.

셋째기능: 동화작용

남성호르몬은생식기관뿐만아니라다른조직에도작용을하는데그중대표적인조직이골격근오로서남성과녀성간에골격차이를유발합니다. 또한 남성의 후두근과 후두연골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성장하게 되어 남성의 목소리를 저음으로 만듭니다.

넷째기능: 성장에 따른 남성생식기능의 형성 및 유지

남성생식기능의형성및유지는혈중테스토스테론의농도와밀접한관계가있습니다.

태아발생과정에테스토스테론의합성은남성생식기관이형성되는임신3개월정도부터 급격히 상승하여 성인의 절반수준까지 올라갑니다.

생후 1년쯤되면 감소됩니다.

유년기에는계속낮은수준의농도를유지합니다.

사춘기로부터는증가되여 17세부터는 성인수준의 농도를 유지하기 시작합니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첫 신호는 음낭피부가 붉어지고 주름지고 고환이 커지는 것입니다. 음모의 성장은 음경주변에서 먼저 시작됩니다. 사춘기는 평균적으로 11~12세에 시작되지만 9살에 일찍 시작되거나 또는 13~14살에 늦게 시작되기도 합니다. 고환성장이 시작하여 일년쯤 지나면 음경이 커지고 전립선, 정낭, 부고환은 몇년에 걸쳐서 커집니다. 코수염과 턱수염이 나고 이마에서는 털이 빠져서 머리카락이 나는 경계선이 더 우로 갑니다. 몸통과 팔다리에도 털이 나며 음모가 더 우쪽까지 납니다. 후두가 커지고 성대가 두꺼워져서 목소리가 저음이 됩니다. 사춘기후기에는 키가 급신장해서 해마다 8cm이상 성장하고 가슴과 어깨의 근육등의 특정근육이 성장하여 남성체형을 갖추게 되고 적혈구용적률이 증가하고 성욕과 성적 충동이 발달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성숙과정은 약 4년 걸쳐서 일어나고 사춘기가 끝나면 성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성인기는 16~18세 사이를 말하는데 혈중 테스토스테론의 농도는 300~1000ng/dl로써 성인의 수치에 이르고 혈중 뇌하수체호르몬의 수치는 5~20IU/ml에 이르며 정자생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이시기에는 20대중후반에 최고에 달하는 털의 성장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형태적인 변화는 끝납니다.

로년기에는년령증가에따라혈중의남성호르몬수치는점차적으로감소하고 50세~80세 사이에 정자생산력도 30%정도 감소합니다.

 

7 전립선이란?

사람들은심장, 페, 위, 신장... 하면 잘 알고계시지만 전립선에 대하여서는 근간에 너무도 많은 광고들이 전립선을 자신들의 의료의 상업화로 제기하기에 알고는 있어도 그것이 소변과는 관계가 있으나 남성과는 큰 관계가 없는것처럼 여기거나 또 맹목적으로 성과 련계시키기도 하여 비뇨기증상모두를 전립선때문인듯한 혼란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서 고환마냥 남성을 상징하는 주요장기이기도 합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 있어서 가장 큰 웅성(雄性)조직선입니다.

전립선은섭호선이라고도불리우고있는데남성들의방광밑에놓여있고뒤에는직장이있습니다. 겉모양은 밥알처럼 생겼는데 밑부분은 우로 향하였고 뾰족한 부분은 아래로 향하였습니다. 좌우폭은 4cm정도이고 상하폭과 전후폭은 각기 3cm정도의 크기이며 무게는 약 15~24g가량 됩니다.

전립선은전통적인 1912년Lowsley의분류법에의거하여 5개의 구역 즉 전엽, 후엽, 중엽, 우측 및 좌측엽으로 분류하며 현대분류법은 전립선의 선조직을 뇨도에 대한 위치, 병리학적 병변, 발생학적으로 구분하여 중심대(중엽), 말초대(후엽, 량측엽), 이행대, 전방섬유근성기질(전엽), 전립선괄약근대의 다섯개대로 분류합니다. 양성 전립선비대증은 중엽이나 측엽의 뇨도주위선에서 발생하며 전립선암은 후엽에서 호발합니다.

현미경으로전립선을분류하면전립선액을분비하는선(腺) 조직이 있고 선조직 사이사이에는 간질조직으로 근(筋)조직, 섬유조직 그리고 결합조직이 있습니다. 선조직과 간질조직의 비률은 1:2 입니다. 전립선비대증인 경우는 1:5입니다.

전립선내에는소변의배출통로인 2.5cm길이의 전립선뇨도가 중간부위를 관통해지나가며 정액의 배출통로인 좌우 량측의 사정관도 각각 전립선을 후상망으로부터 전하망으로 관통하여 전립선뇨도로 개구하게 됩니다.

전립선뇨도는전체뇨도중첫째부분이며외뇨도활약근에서끝납니다. 배뇨하다가 소변을 갑자기 멈출수 있는것은 이 외뇨도활약근의 수의적수축에 의하며 이 부분의 뇨도를 막양부뇨도라 합니다. 막양부뇨도 다음은 구부뇨도라 부르며 길게 몸밖으로 돌출되여있고 움직일수 있는 부분의 뇨도를 음경뇨도라 합니다. 신체내부에 위치한 부위와 신체외부에 돌출되여있는 뇨도의 길이는 거의 같습니다.

전립선의생리적작용은아래와같습니다.

1) 전립선은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내는 생식기관입니다. 전립선에서 만들어지는 정액은 전체 정액을 3ml로 기준할때 약 0.5ml를 차지하며 사정시 초반에 나오는 정액을 형성합니다. 전립선에서는 많은 단백질을 합성, 분비하여 정액의 기능을 합니다.

2) 지속적으로 만들어진 분비액은 전립선내에 저장되며 생산량은 사정빈도와 전립선내 분비액의 충만상태에 따라 다양합니다. 전립선의 발육은 고환과 매우 밀접한 련계가 있습니다. 중국의 유명한 성의학전문가 오계평(吴阶平)은 21명의 10~26세 되는 고환절제를 한 남성환관의 검사에서 전립선이 완전히 없어졌음을 발견하였습니다. 3명의 전립선은 아주 작아 1.5~2.0cm였습니다. 또 2명은 콩알만 하였습니다.

그렇다면전립선은또어떤작용이있을런지전신에는어떤영향이있을런지계속연구과제가남아있습니다.

3) 전립선액의 주요작용은 사정시에 정자를 외부로 이동할수도 있도록 운반자의 역할을 할뿐만아니라 이차적으로 정자에 영양분을 공급하며 정자의 운동성을 증가시키고 정자가 감염받지 않도록 보호역할도 합니다.

전립선내에는조그마한분비선들이아주많이있으며이곳에서생산된분비물은사정시전립선도관을통해전립선뇨도로배출되며정낭의분비물은사정시전립선을후상망으로부터전하망으로사각으로관통하는사정관을통해전립선뇨도에배설되며정자는고환에서생산되여부고환관과정관을거쳐정관의말단팽대부에저장되여있다가사정시에정낭의분비물과함께사정관을통해배출됩니다.

이상과같이전립선의분비물은전립선에서만들어져전립선도관을통해전립선뇨도로보내지고사정시에사정관을통해전립선뇨도로배출된정자와정낭의분비액과함께뇨도밖으로배출되는데이것이사정액입니다. 이로부터 알수 있는바 전립선이나 정낭은 외분비선에 속합니다. 그러나 고환, 뇌하수체, 부신등 내분비선들에서 생산된 분비물들은 외분비선과 달리 체외로 배설되지 않고 혈액을 통해 신체 각 부위에 전달됩니다.

 

제2장 녀성생식

제1절 녀성생식기기관의 구조

    녀성건강을위하여서는우선녀성의생식기부터알아야합니다.

    녀성생식기는외부생식기와내부생식기두개부분으로나눕니다.

    1. 외부생식기

    외부생식기관은치골련합의밑면으로부터회음지간에서보게됩니다.

   

그림1-2-1(1) 녀성외부생식기구조그림1-2-1(1) 녀성외부생식기구조

 

    주요하게는음부(阴阜), 대음순, 소음순, 음핵(阴蒂), 전정(前庭), 전정구(前庭球), 음도외구(阴道外口), 처녀막, 음도, 회음부로 구성되였습니다.

    음부: 음부는 치골련합(耻骨联合)의 전방에 위치했고 지방조직의 결구이며 음모가 자라는 곳입니다.

    대음순: 해부학상에 남성의 음낭과 상응한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녀의 대음순의 길이는 7~8cm, 넓이는 2~3cm, 두께는 1~1.5cm입니다. 소녀와 미혼녀성의 대음순은 서로 밀접하게 붙어있는듯 하나 경산부(经产妇)는 서로 떨어져 있습니다. 음모는 없습니다.

    소음순: 대음순을 벌리고 보아야 볼수 있습니다. 좌우 두 음순은 서로 덫어주고 있습니다. 크기는 사람마다 다른바 매우 큰 개체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음모는 없고 발기공능조직을 함유하고 있는바 많은 신경말초가 분포되여 매우 민감합니다.

    음핵: 작으나 좀 길게 생긴 발기공능의 작은 체적의 부위로서 남성의 음경과 같습니다. 음핵은 음핵두부, 음핵체부와 두개의 음핵각(阴蒂脚)으로 구성되였습니다. 음핵체부는 두개 해면체를 포괄하였으며 그들의 벽중에는 평활근섬유가 있습니다. 길고 비좁은 음핵각은 좌우 두 坐耻支로부터이어져발생되였는바발기시그길이는 2cm를 초과하지 않았습니다. 매우 풍부한 말초신경들이 분포되여 녀성동감구(动感区)의 주요기관입니다.

    전정: 좌우 소음순이 포위하고 있는 타원형구역입니다. 뇨도구, 음도구와 좌우 전정대선(前庭大腺、巴氏腺)의 출구입니다.

    전정대선: 아주 작은 직경이 0.5~1.0cm의 선체로서 전정하부에 위치한 음도구의 좌우량측에 위치했습니다. 출구의 길이는 1.5~2cm, 전정의 량측에 개구되여 있고 바로 음도구량측변연밖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점액성분비물을 분비하여 음도구, 외음부를 윤활시킵니다. 성감으로 외음부가 축축해 나는감, 소변이 나온듯한 감 바로 전정대선의 분비입니다.

    뇨도구: 전정의 중앙에 위치하였고 치골중하부1.0~1.5cm 되는 곳으로 음도구보다는 좀 높은 위치입니다. 배뇨시 뇨도구의 직경은 4~5mm이고 뇨도하부의 2/3는 음도의 전벽을 통하는데 음도벽과 아주 긴밀히 련계되였습니다. 음도하1/3은 환장근육으로 뇨도를 에워싸고 있습니다.

    전정구: 전정점막하에 한쌍의 정액집합체로 길이는 3.0~4.0cm, 넓이는 1.0~2.0cm, 두께는 0.5~1.0cm입니다. 전정구의 하단부는 음도구의 중부에 위피해 있고 앞부분은 우로 향하여 음핵까지 연장되였습니다. 전정구는 남성음경의 해면체와 상응합니다.

    음도구와처녀막: 음도구는 전정후반부에 위치하였는데 형상과 대소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음도구는 처녀막으로 거의 봉페되였는데 부과검사시에 미혼녀라면 주의하여 검사해야 하며 처녀임을 검사할때에는 심중해야 합니다. 처녀막의 형상과 견고정도는 모두 매우 큰 차이가 있는바 제1차 성교에서 대부분파렬되게 됩니다. 비교적 견인한 처녀막 혹은 구멍이 없는 처녀막은 수술절개를 받아야 합니다.

    음도: 근육점막으로 구성된 관도입니다. 외음부의 상부, 자궁경하부, 방광뒤, 직장앞에 위치했습니다. 자궁의 배설관도로서 월경의 배설관이며 녀성의 성교기관이며 분만시 산도이기도 합니다.

    음도에는많은풍부한혈관이분포되여있지만특수한신경말초들은없습니다.

    회음: 尿生殖膈, 盆膈의근육및근막으로구성되였으며그중간에는뇨도, 음도와 직장이 경과하게 됩니다.

2. 내부생식기        

그림1-2-1(2) 녀성내부생식기그림1-2-1(2) 녀성내부생식기

 

내부생식기는자궁나팔관과란소로구성되였습니다.

자궁: 근육으로 구성되였는데 외면을 복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자궁강내면은 자궁내막으로 덮여있습니다.

임신기가아닐때자궁은골반강안에방광과직장사이에위치하여그의하단은음도에연장되였습니다. 자궁뒤면은 자궁웃부분만 복막으로 덮여있고 그의 하단은 직접 방광후벽과 련계되였으며 그 사이는 한층의 명확한 결체조직이 있습니다.

자궁의형상은위부분은넓고하단부는협착되였고대소부동한상하두부분으로나누어져상부는삼각형을이루었는데자궁체라고부르며하부는원주형혹은릉형으로되였는데이를궁경이라합니다. 앞면은 평평하고 뒤면은 좀 도출되였고 나팔관은 자궁각부 즉자궁웃면과 측면의 교제처에서 시작됩니다.

두나팔관내측지간의우로도출된자궁부분을자궁저부라합니다. 자궁의 좌우측 각부로부터 골반저부에 이르는 부분을 자궁측면이라 하며 복막이 둘러싸지 않고 阔韧带로부착되여있습니다.

자궁경은자궁협부와자궁경내구이하부분의자궁을말합니다. 자궁의 앞부분, 자궁경의, 웃경계는 복막이 방광으로 이행하는 곳입니다. 자궁경은 음도와 부착되여 음도상부와 음도 두 부분으로 나뉘였습니다. 자궁경의 음도부분은 음도에 연장되였고 하단부는 자궁경외구입니다.

자궁경은결체조직으로구성되였습니다. 평활근섬유는 혹시 있으며 많은 혈관과 탄성조직이 있습니다. 궁경의 胶原性조직과자궁체의근육조직사이에는계선이명확하지만또점차전변하여 10mm좌우 연장되기도 합니다.

궁경의음도부분의점막은직접음도부분의점막과련계되였으며량자는모두복합층림상상피로구성되였고때론자궁관의선체는점막면까지연장됩니다. 만약 선체의 출구가 막힌다면 정체낭종(潴留囊肿)을 형성합니다.

정상상태에서음도부의림상상피와자궁경관의주상상피지간에는궁경외구처에서매우명확한분계선을형성하나감염, 손상시에는 복층림상상피는 궁경관의 하단부1/3, 심지어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자궁체는세층조직으로조성되였는데浆膜. 근층과 점막층입니다. 浆膜는자궁외면의복막으로조성되였는데자궁체와긴밀히련접되였습니다.

-자궁근층은 평활근으로 조성되였습니다.

자궁체의점막층은자궁면에위치하였는데이를자궁내막이라합니다. 한층의 얇은 연한 붉은 색의 绒样의막입니다. 많은 미소한 구멍들이 있는데 이는 자궁선체의 개구부입니다. 정상상태에서 자궁내막의 두께는 0.5~3.5mm지간입니다. 내막표면상피는 한층의 높은 기둥형으로 많은 섬모들이 서로 긴밀히 배렬된 세포로 구성되였습니다. 관형의 자궁선체는 표층상피에 매몰되여 구성되였습니다. 희박한 염기성 액체를 분비하여 자궁강의 습도를 유지합니다. 자궁내막의 혈관은 월경과 임신의 일부 현상해석에 매우 중요합니다. 동맥혈은 자궁과 란소동맥으로부터 자궁에 공급됩니다. 자궁내막의 동맥은 환형 혹은 라선형의 동맥으로 자궁기저동맥을 형성하며 이는 자궁내막중간에 대부분 및 표면의 1/3부분을 공급합니다.

이런혈관들은호르몬에매우민감합니다. 특별히 혈관수축공능에 민감하기에 월경기출혈에 참여합니다.

자궁내막의기저부에위치한동맥들은짧고직경이아주작으며호르몬의영향을받지않기에월경과관련이없습니다. 자궁 대부분은 탄성이 아주 강한 섬유조직으로 근육단을 형성하였습니다.

자궁인대: 자궁량측은 阔韧带, 圆韧带, 子宫底韧带와연장되여직장자궁陷凹(后穹窿部)를 측면계선을 구성하였으며자궁을 협조하여 골반강안에서 자궁의 정상위치를 유지하도록 협조하는 작용을 합니다.

자궁의위치: 앞으로 굽은 위치입니다. 자궁의 일부분은 움직이는 기관입니다. 궁경은 고정되였으나 전후로는 자유로 활동할수 있습니다. 자궁을 지배하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은 모두 운동신경과 약간의 감각신경이 있습니다. 떄문에 자궁근육수축과 혈관수출을 강화시키고 부교감신경은 자궁근육과 혈관수축을 강화시키고 부교감신경은 자궁근육과 혈관수축을 이완시킵니다. 하지만 감각신경은 아주 적음으로 자궁자체의 감각은 잘 표현되지 못합니다.

나팔관: 좌우나팔관은 자궁의 량측각부로부터 연장되여 좌우란소에까지 이릅니다. 그 길이는 8~14cm입니다. 란자를 자궁에 수송하는 관도입니다. 자궁으로부터 관도는 간질, 협착부,壶腹와漏斗로나뉩니다. 간질부분은 자궁의 근육부분에 위치하고 간질길이는 0.8~2cm, 직경은 2~3mm이고 壶腹部는직경이가장큰부분으로 5~8mm입니다. 漏斗는伞型端으로나팔관의远端개구부입니다. 간질부외에는 모두 복막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란소에 접근되였거나 또 란소에 도달하였습니다. 수란관을 조성한 근육층은 절주있게 경상적으로 수축하는데 월경주기에 따라 변동이 있습니다. 운동이 가장 심할때는 란자를 수송할때입니다.

란소: 마치 살구씨같은 형상입니다. 주요공능은 란자산생과 배출 및 호르몬분비입니다.

생식기간에란소의크기는 2.5~5.0cm, 넓이는 1.5~3.0cm, 두께는 0.6~1.5cm이며 페경되면 현저히 감소되여 직경 0.5cm좌우입니다.

란소의횡단면을보면피층과髓质로구성되였는데피층에는란포가위치해있습니다.

린근기관으로는하복부에는뇨도, 수뇨관, 골반부는 결장(을상결장의 하부), 직장 및 홍문이 있습니다.

제2절 녀성호르몬의합성과조절

녀성의복잡한생리현상은녀성호르몬과아주밀접한관계가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호르몬들이 있으며 그 조절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를 간단히 알아보기로 합시다.

1. 란소호르몬

란소에서분비하는성호르몬에는주요하게자성호르몬, 孕激素와웅성호르몬이있습니다.

자성호르몬은성기관, 제2성적증상 및 란소주기성 발육과 공능을 유지하게 합니다.

孕激素는자궁내막의분비반응과수정란의착상에꼭필요한호르몬입니다.

웅성호르몬은성욕을증가시키며란포생장과란자성숙조절에참가합니다.

호르몬은반드시상응한조직에서산생된생물작용에따라야하는바受体를통과하여야만작용을발휘할수있습니다. 受体로는일종단백질, 한개 독특한 전일성적이며 각종 호르몬과 결합할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런 능력을 갖고 있지 않은 受体조직과세포는모두이런호르몬의작용을발휘할수없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이런 작용을 발휘할수 있는 조직과 세포는 이 호르몬에 호응하는 조직과 세포라고 부릅니다. 호르몬이 이런 조직에 산생하는 작용과 강도는 조직가운데 존재하는 상응한 受体들과受体가소모된후세포의재생능력과관계합니다.

2. 란소내 국부에만 작용하는 호르몬

란포생장과정에서많은란소내에있는非甾体물질은란소내의조절에참여합니다. 례하면 란포생장, 甾体호르몬의산생, 란자의 생산과 배란 등입니다.

3. 추체促性腺激素

추체는전엽과후엽두부분으로나누는데추체전엽에위치한선세포들은많은류형이있는바호르몬분비도부동합니다. 그중에는 녀성생식을 관리하는 促性腺激素는促卵泡激素(FSH)와 황체산생호르몬(LH)를 말합니다. 이위에 生乳激素(PRL)가 있는데 생육조절에도 일정한 영향이 있습니다.

4. 泌乳素(PRL)

추체내의전문세포에서분비합니다. 그 분비량은 수면과관계되는데 수면한시간에 신속히 증가한후 수면전반과정에서는 계속 그 분비는 비교적 높은 량을 유지하며 3, 4시에는 점심시간에 비해 한배나 높지만 깨여나면 하강하기 시작합니다.

분비량은월경주기와는관계되지않으나농도가 20ng/ml 초과하면 월경실조가 생깁니다.

5. 下丘脑호르몬

1) 下丘脑의해부관계

제3뇌실의 하측벽 및 저부에 위치하였습니다. 제3뇌실은 丘脑하부중간에위치되여있습니다. 제3뇌실후상방에는 隐窝가있는데여기에松果体를보존하고있으며下丘脑중부는궁형신경핵과정중隆突 및垂体下陷의漏斗部가있습니다. 각종 류형의 신경내분비세포와 신경섬유의 집입니다.

하구뇌의세포와일반신경세포는달라일종전환기작용을합니다. 이런 세포와 기타 신경세포는 모두가 자극을 전달하거나 억제할수 있을뿐만아니라 그와 다르다면 혈액순환으로 전달된 내분비신호를 접수할뿐 기타의 신경세포들과 같은 신경반응은 산생하지 않으며 호르몬의 신경자극신호를 내분비호르몬을 산생하는 신호로 바꾸어 주는바 이를 下丘脑신경내분비조절이라고합니다.

2) 下丘脑小细胞系에서분비하는생육조절호르몬

① 促性腺激素가분비하는호르몬(GnRH)은 배란과 임신을 조절합니다.

②생장호르몬방출을 억제하는 호르몬 혹은 생장억제소라고 합니다.

3) 下丘脑大细胞系내분비호르몬

增压素와催产素 두가지호르몬을분비합니다.

이두호르몬은직접생식공능조절에참여하지않으나생식조절을하는기타의세포와세포의신경섬유들의분비세포와관계가밀접합니다.

4) 下丘脑신경내분비세포공능조절

下丘脑의신경내분비세포는신경递质의조절과기타물질의영향을받아성轴를조절하게됩니다.

대량의연구가증명하듯이이런신경递质들은肽能神经元활동을조절하고호르몬및억제호르몬의합성과방출을개변시켜腺垂体促激素의분비를조절하고생식기능에영향을주게됩니다.

①  성행위에영향줍니다.

② 성호르몬인 5-羟色胺(LH-RH)을 억제로부터 방출시켜 LH 및 FLSH의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5) 전립선소(PG)

생식방면에아주중요한작용을하고있으나그기제가아직연구되지못하였습니다. 다만 甾体호르몬산생, 배란, 황체융화, 월경의 형성과 모두 관계가 있다는 점은 이미 명확합니다.

6) 란소호르몬의 정부反馈작용

란소에서분비되는호르몬은도로추체전엽혹은丘脑下部에영향주어그의내분비호르몬을산생혹은방출하며이런작용을란소의反馈작용이라합니다. 이로 인해 산생되는 억제작용을 负反馈라하며산생된흥분성이촉진작용을일으키게되면이를正反馈라합니다.

  자격소(雌激素)

자격소의대소조제량은모두丘脑下部의 LRH를 억제하는 작용으로 垂体의促性腺激素의분비량을감소시키게됩니다.

체내소유의자연자격소중에서雌二醇의작용은가장강합니다. 雌二醇의反馈작용은负反馈억제작용에만국한되는것이아니라또흥분성의정반反馈작용이있습니다. 이런 작용하에 배란이 있게 되고 배란후 자격소의 분비는 다시 제2차고봉에 도달됩니다.

②孕激素

孕酮의작용과결부하여배란을촉진하며자격소의정反馈작용을억제합니다.

③雄激素

중추신경내분비조직에영향을주게되는데부동한酶系统작용으로부동한작용이아타나게됩니다.

雄激素는또双氧睾丸酮 등대사물질로전환되여추체의내분비산생에反馈性억제작용을하게됩니다.

④란소억제소

란소의상급분비기관의反馈조절작용은성호르몬외에도또억제소가있습니다. 그 주요작용은 란소중 란포총수의 방출과 관계하는가 하면 란자성숙을 억제합니다.

3장골반구조

1 골반관절과인대

골반의 웃부분의 골반골은 치골련합과 련계되여 있습니다. 치골련합은 섬유연골과 상치골과 하치골인대 및 하치골인대치골궁장인대로 구성되였습니다. 치골련합은 녀성중에서 일정한 이동성이 있습니다. 이런 이동성은 임신기에 증가하며 특히 경산부중에서 이동성이 더 많습니다. 骶骨와 髋骨지간의 관절도 역시 일정한 정도의 이동성이 있습니다. 임신상반기부터 임신최후3개월사이에 더욱 느슨하게 되나 분만하면 즉시 소실됩니다. 산후 3~5개월이면 완전히 소실됩니다.

 

 

제2절 골반의분계선

    髂耻线은골반을가짜골반과진짜골반으로나누는바분계선상부는가짜골반이라하며계선아래부분을진짜골반이라합니다.

    가짜골반의뒤부분은요추이고그량측은髂窝입니다. 앞면이 분계는 전복벽하부입니다.

    아래그림1-3-2(1). 가짜골반을 참고하십시오.

 

 

    진짜골반은분계선아래부분을말하는데웃면은骶岬와骶骨의翼部분계선및치골의웃면, 그의 하면 분계선은 골반출구, 골반은 마치 절단난 꾸부러진 원형의 물통과 같습니다. 뒤면이 가장 높은바 앞길이와 뒤길이는 각기 5cm/10cm로 1:2비례입니다.

     진짜골반벽은부분적으로골질부분적으로인대로련계됩니다. 앞은 骶骨의전면이고량측은좌골내면과저골—좌골切迹 및인대로구성되였고앞면은闭孔, 耻骨와좌골下支입니다. 骶骨도골반강을구성하는후벽입니다.

    녀성耻骨는독특한외형을갖고있는바량측치골의降支는 90~100도의 각도로 련합되여 한개 원형의 치골근을 형성하였습니다.

    신경, 혈관의 분포:

1. 자궁과 골반혈관분포는 아래의 그림1-3-2(2)를 참고하십시오

 

 

2. 자궁을 지배하는 신경은 교감신경계통이 위주이며 일부분은 뇌척추와 부교감신경계통 제2.3.4.저골신경섬유로 조성되여 자궁과 궁경량측에 분포되였습니다. 교감신경계통은 복부로 부터 골반에 진입하여 자궁 음도총을 형성하였습니다.일부는 혈관과 함께자궁내막에도 분포되였습니다.

골반내장신경지배는림상에서많이사용되는데골반통증은이신경을절단시킴으로써영원히통증으로부터해방받게됩니다. 제11, 제12흉추신경은 감각신경섬유이며 자궁수축으로 인한 동통을 중수신경계통에 전합니다. 산도하부의 신경은 복보구신경과 음부신경을 경과합니다. 자궁의 운동신경은 흉추제7과 제8에서 지배하게 되며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은 두층으로 나누어지는데 분만시 미골신경마취에 리용됩니다.

 

제3절 골반강의주요장기

    내부생식기뒤로는직장, 앞으로는 방광, 호상 위치를 보면 골반의 뒤벽으로는 직장, 중간부위는 내부생식기, 앞부위에는 방광입니다.

   골반과외부와의관계:

    직장은홍문을통해외부에대변을배출하나직장으로부터련계된乙状结肠, 升结肠, 横结肠, 소장, 위장, 식도, 구강으로 련결되며 골반에서는 출구만 있을뿐 골반강과는 통하지 않습니다.

    방광은수뇨관, 신장과 련계되여 골반강과는 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녀성의 뇨도는 4cm좌우로 아주 짧은 길이인데다 질과 함께 소음순내측전방에 위치하고 있는데 질과의 거리는 1~2cm좌우도 되나마나한 가까운 거리여서 비뇨기계통의 질환은 뇨도를 통해 질—자궁—내부생식기에, 질내에서의 감염은 또 뇨도를 통하여 비뇨기계통에 쉽게 교차감염으로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남성에 비해 생식기염증도 비뇨계통염증도 많은 편입니다.

    생식계통은직장과방광사이에있는장기이며활동성이강하고신경은지둔합니다. 생식계통은 질을 통하여 골반과 외음부를 련계하여 주는데 질은 쉽게 씻어낼수도 없고 깊숙한 동굴이라 병원체의 번식에 대단히 좋은 부위입니다. 그런데다 음경까지 용납해야 하고 정액까지 쏟아 부으니 남성이 생식기, 뇨도, 전립선에 병이 있다면 이는 생명종자로서의 기초 샘물이 아니라 오물인 셈입니다. 이런 성상대의 오물까지 《생리적 피해》를 입게 되니 질이나 자궁은 깨끗한 날이 별로 없습니다. 또 이보다도 더한 피해가 있습니다. 그것은 남성이 아니라 녀성자신의 생식계통구조상의 특점입니다.

    녀성음도는궁경과통하였고궁경은자궁강으로부터나팔관과통하여있습니다. 나팔관말단은 伞端이라하는데伞端의말단은손같이생겼으나손과다른점이라면손가락말단은골반과통하여있습니다. 즉 음도—궁경—자궁강—수란관—골반강은 련속된 관도로서 입구는 음도, 출구는 수란관말단으로 골반강과 통하였다는 함의입니다.

    그림으로표시한다면아래그림1-3-3(1)과같습니다.

 

 

    아래에골반의구조를보기로합시다. 아래의 그림1-3-3(2)를 참고합시다.

 

 

  골반의조성:

    骶骨, 尾骨와좌우두개髋骨 4개골로 조성되였습니다. 매개 髋骨는또髂骨, 좌골과 耻骨融合로조성되였습니다. 두개 髋骨藉骶髂연골과骶骨가련접되였고또耻骨联合처에서상호접합하였습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84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84 《삶과 짝》제4부 2018-09-27 0 2594
183 《삶과 짝》제3부 2018-09-27 0 2442
182 《삶과 짝》제2부 2018-09-27 0 3196
181 《삶과 짝》제1부 2018-09-27 0 3585
180 《삶과 짝》 2018-09-27 0 1281
179 항암영양방법 4가지 원칙 2016-12-19 0 4445
178 항균소람용을 방지하려면 2016-12-19 0 2918
177 한차례 성생활에서의 남성의 체력소모는 2016-12-19 0 3270
176 쾌속성애의 밀방 2016-12-19 2 3098
175 칸디다감염 2016-12-19 0 2321
174 출산후 멀어진 아내 2016-12-19 0 2271
173 총명한 녀인은 영원히 애인이 되지 않습니다 2016-12-19 0 2816
172 정자는 무엇을 두려워할가요 2016-12-19 0 2411
171 자연의학이 피부과령역에서의 응용 2016-12-19 1 2347
170 자연의학의 촉진과 발전 2016-12-19 0 2085
169 자연식품의 함유성분과 몸의 효과 2016-12-19 0 2049
168 일본인의 매일 건강식단 2016-12-19 0 2132
167 인체는 몇가지 화학물질들이 있을가요 2016-12-19 0 2007
166 인생의 제3계단 로년기는 창신기입니다. 2016-12-19 0 2037
165 인공수정성공률 높일수 없을가요 2016-12-19 0 2223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