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순화
http://www.zoglo.net/blog/jiangshunhua 블로그홈 | 로그인
<< 3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포럼

나의카테고리 : 칼럼/단상/수필

녀성의 심미적 교양에 관하여
2014년 04월 15일 16시 30분  조회:5150  추천:12  작성자: 강순화
             
                        녀성의 심미적 교양에 관하여

 
               
   미(美)를 론한다면 자연히 녀성과 갈라 놓을수 없다. 그것은 녀성 특유의 미에 대한 집착과 미에 대한 추구 및 미의 가장 직접적인 체현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미를 싫어하는 녀성이 세상 어디에 있겠는가? 중국고대 미녀의 화신이였던 서시, 중국고전명작《홍루몽》속의 림대옥, 조선의 춘향과 같은 미녀들도 그 미모에 금상첨화로 자신을 더욱 황홀하고 아름답게 가꾸기에 애썼으니 천생적으로 못생긴 녀자라 할지라도 그들만의 미에 대한 추구는 여전한 것이다.
 
   현시대의 녀성들도 모두 나름대로 자신을 보다 아름답게 가꾸기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고급화장품이라던가 남다른 머리 스타일, 각양각색의 복장으로 자신을 단장하고 자신을 더욱 아름답게 보이려 한다. 그들은 자연미를 즐길 뿐 아니라 또한 사회적 미와 예술적 미도 사랑한다. 아름다움을 모방하기 즐기며 또 아름다움의 추구에 따라 자신의 가정생활과 인생을 안배하려 노력한다.
 
   一. 현대 녀성의 심미 심리 특점
 
  심미(审美)란 사람들이 미적 사물에 대한 감지(感知)、 판단、 분석과 감별, 흠상을 말한다. 심미과정은 곧 심미객체의 미가 심미주체의 감각기관에 작용하여 서로 교류하고 융합되는 심리체험 과정이다.
   미감(美感)은 사람들의 행위를 조절할 수 있고 이런 행위는 사람들로 하여금 부단히 더욱 높고 더욱 아름다운 경지에로 발전하게끔 추진한다.
   녀성의 심미는 표면적인 것, 외재적인 미를 중시하고 정감상의 수요와 만족을 중요시 하며 미의 조화로운 통일을 중요시한다. 또한 녀성의 심미는 민감하고 섬세하고 풍부하고 독특하며 강렬한 감염력을 갖고있다. 
 
   그렇다면 녀성의 심미심리 특점은 무엇인가?
   첫째는 민감한 심미직각(直覺)이다.
   녀성은 비교적 높은 심미 감상력이 있으며 미적 사물에 대하여 대단히 민감하다. 녀성은 선천적으로 감각기관에 우세가 있다고 한다. 촉각、 후각、 청각、 시각 등 방면에서 남성보다 우월하며 미의 외재 형식 감수가 빠르고 좋다고 한다. 
   녀성은 심미령역에서 왕왕 그들의 령민한 직각우세를 충분히 발휘한다. 허다한 녀성들은 이 우세에 의하여 아주 손쉽게 자신과 주위 환경의 미를 꾸며내며 또 각종 사물 중에서 자각적으로 미를 발견한다. 녀성의 지혜는 직감의 지혜이다. 녀성은 경상적으로 예민한 자기들의 직감에 의해 정확한 판단을 내리군 한다. 
 
   둘째 특점은 세심한 심미 정감이 있는 것이다.
   정감(情感)이란 사람들이 객관세계에 대한 일종 특수한 반영형식이다. 심미정감은 생리적으로 즐거운 기초상에서 정신적인 즐거움을 얻는 것을 말한다.
   녀성들은 민감한 신경과 세심한 심리소질이 있으며 격정적이고 충동적이며 자신의 풍부한 내심감수를 쉽게 표달한다. 하여 왕왕 TV와 영화를 보면서 저도몰래 눈물을 흘릴 수 있으며 남의 이야기에도 쉽게 감동되고 흥분한다. 또 자기가 보고 느낀것을 항상 친구들께 이야기하고 나누기 싶어 한다.
 
   셋째 특점은 풍부한 심미상상이 있는 것이다.
   심미의 매력은 풍부하고 아름다운 상상에 있으며 심미의 즐거움도 바로 자유자재로운 상상에 있다. 례하면 높고 험준한 산봉을 바라보면 우리는 즉시 그것의 위엄과 숭고함을 느끼게 되고 졸졸 흐르는 냇물을 보면 유쾌하고 상큼한 생기를 감수할 수 있으며 창공에 검은 구름이 지지 누를 때 우리는 일종의 위압감에 자기도 모르게 불안해 나고, 멀리 흘러가는 강물을 보면 력사의 흐름과 세월의 무정함에 상심하게도 되는 것이다.
 
   넷째 특점은 독특한 심미 깨달음이다.
   감수한 기초 상에서 사물의 의미 혹은 작품의 의의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심미 깨달음 혹은 심미리해라고 한다.
   녀성은 생리, 심리 및 사회문화의 각종 영향과 제한을 받아 력사, 민족, 사회, 인생 및 자아사색 등 방면에서 필연적으로 그 독특성이 나타나게 되며 녀성적인 사물관찰 방식을 갖게 된다. 녀성들은 민감한 관찰력, 온정된 주의력, 섬세한 심미정감이 있기에 심미창조나 심미흠상에서나를 물론하고 모두 세절을 발견하는 재능을 갖고 있다. 이로부터 독특한 감수와 깨달음을 얻게 된다. 
 
   二. 현대 녀성들의 량호한 심미관념의 수립
 
   인간의 미감과 감상능력은 지식, 경력과 밀접한 련관성이 있다.
   만약 한 사람이 감상능력과 필요한 지식경력이 결핍하다면 그가 보는 사물이 아무리 아름다울지라도 그 사물에 대해 심각한 체험을 느낄 수 없다. 하여 그 누구든 무엇을 관찰하던《아는것 만큼 보인다》고 하지 않는가?
 
   미감은 또 도덕감, 리지감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진(眞), 선(善), 미(美) 3자는 통일된 고상한 도덕 정조이다. 열심히 진리를 탐구하는 열정은 사람으로 하여금 비렬한 것과 저급적인 취미에서 벗어나게 하며 미감수평을 제고하게 한다. 
 
   미는 또한 그 범위가 광범한 것이다. 근근이 예술미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인물 미, 생활 미 또한 과학적인 미도 중요시해야 하며 인격미, 정신미, 도덕미, 지혜미의 고도로 되는 조합을 이루어야 더욱 높은 미적경계에 도달할 수 있다. 
   례하면 자연경물의 아름다움은 사람들로 하여금 넓은 마음과 깨끗한 정신을 갖게 하고 흉금이 활달하고 생기발랄하게 하며 음악의 아름다움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이 분발되고 랑만적인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하는 것이다.
 
   총적으로 이런 미감은 사람의 정신생활을 풍부하고 다채롭게 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삶의 참 의의를 깨닳고 적극적으로 분발향상하게 한다. 
   녀성들의 량호한 심미심리는 혼인과 가정의 행복에 유조하며 가족들의 화목에 유조하고 심리건강에 유익할 뿐 아니라 다음 세대의 건강한 성장에도 유조하여 우리들의 생활을 더욱더 원만하게 할 수 있다.
  
   三. 녀성의 미적 관념의 변화와 발전
 
   녀성의 심미심리도 시대의 흐름과 사회문화 발전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중국의 봉건사회에서 녀성들은《三綱五常》의 쇠사슬에 속박되여 남자의 부속물로 얽매여 살아야 했다. 녀성은 자기의 매력, 기지와 자아가치를 완전히 그의 운명을 좌우지하는 남자에게 기탁하였다. 봉건례교《三從四德》에는 녀자는 일생에 세 남자를 따라야 하는데 어려서는 아버지를, 결혼 후에는 남편을, 늙으면 아들을 따라야 한다고 했다. 
             (綱: 提罔的 總繩,  事物的 關鍵部分,  三綱: 君爲臣綱, 父爲子綱, 夫爲妻綱, 
              五常: 仁, 義, 禮, 智, 信,    三從: 從夫, 從父, 從子, 四德: 婦德, 婦言, 婦容, 婦功)
 
      신해 혁명이후부터 녀성의 자아가치의식과 사회의식은 각성하기 시작하였고 사회적 지위는 점차 상승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전례없는 “문화대혁명” 그 시대에서 심미는 완전히 수정주의 자본주의 범주에 속하였다. 누구도 감히 녀성의 특징적인 미에 대해 언급조차도 할수 없었다. 그 시기의 심미관념은 단일의 회색과 남색속에 혼돈되었고 당시 젊은 녀성들에게 제일 인기 있는 패션은 군복이였고 제일 리상적인 대상도 군인이였다.
 
   개혁개방후 녀성의 심미관념에는 천변만화의 태세가 나타났다. 녀성들은 점차 독특한 시각으로 자신의 내심세계를 전시하기 시작하였으며 자립, 자강, 자존의 인격을 강조하였고 미적 수양에서도 전통과 습관에만 얽매우지 않고 용감히 탐색, 창조하며 개성과 기질을 돌출히 하였다. 하여 자아를 찾고 자아를 단장하는 것이 녀성시대에 나타나는 아름다운 풍경으로 되었다. 
        녀성들의 복장이 그 변화의 대표적 측면이라 할 수 있다. 여름 패션엔 잔등을 드러내 놓는 것도 성차지 않아 이젠 배꼽까지 드러내 놓고 다닌다. 옛날 같으면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이런 복장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四. 정확한 녀성미 관념
 
   인간의 미는 내적미와 외적미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외적미란 인체미와 수식미를 말하며 내적미란 풍도기질 미와 정신심령미를 말한다. 생리미는 인체의 자연미를 말하며 수식미란 의복의 양식, 머리 모양, 장식도구 등의 미이다.
   생리미와 수식미를 적당히 추구하는 것은 녀성심리의 수요이다. 우리는 화장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부족점을 미봉하면서 용모의 매력을 높여 자아심리의 만족감을 얻게 된다. 화장하는 것은 녀성으로 하여금 유쾌한 정서를 보존하고 자신심을 증강하는데 유조하며 사람간의 교제에도 유리하다. 녀성이 아름답게 꾸미고 출근하면 남성들도 기뻐하고 직장의 환경도 아름다워진다고 하지 않는가?!
 
   지금은 아무리 나이 들어도 집밖에 나올 때는 화장하지 않는 녀성이 거의 없다. 이것은 녀성들의 미의식이 진보된 표현이다. 녀성이라면 적당히 화장술도 공부하여 자신의 나이와 신분에 알맞은 화장을 하여 자신의 품위를 높여야 한다. 화장도 일개 녀성의 심미수준을 보여주는 한 측면이라 할 수 있다.
 
   허나 외적미의 중요한 점은 자연스러운데 있다. 이쁘고 젊은 녀자가 너무 울긋불긋 요란하게 장식을 하였을 때 오히려 그것은 그의 미에 손상을 주게 된다. 그리고 나이와 어울리지 않는 화장과 장식도 삼가할 바이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부자연스러움을 던져 주기 때문이다. 
 
   녀성이라면 꽃처럼 아름다운 면도 있고 잎처럼 소박한 면도 있고 줄기처럼 강인한 면도 있고 뿌리처럼 드팀없는 일면도 있어야 할 것이다. 녀성이 일정한 나이에 이르면 그에 따르는 적당한 얼굴 주름도, 흩날리는 은빛 머리결도, 느긋하고 품위있는 걸음걸이도 모두 그녀의 성숙미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풍도기질미는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언행거지에서 나타난다. 정신심령미는 인체미의 핵심으로써 정신미가 사람의 행위, 언어 방면에서 체현될 때 풍도의 미로 표현된다. 녀성의 풍도기질미는 녀성의 경력, 수양, 성격, 정감세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정신심령 미는 의지, 리상, 도덕, 정조, 지혜, 재능을 주요표현으로 한다. 용모의 아름다움이 정신미와 결합되지 않았을 때 그 매력은 잠시적이고 표면적인 것이다.
 
   값비싼 시체 옷에 멋을 한껏 부린 예쁘장한 녀자라 할지라도 쌍스러운 욕을 입에 담거나 또 휴지를 아무데나 버리는 등 문명치 못한 행위를 할때 그에 대한 사람들의 미적 인상은 삽시에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고대의 희랍의 한 철학가는 이런 정채로운 말을 남겼다. 《신체의 미가 만약 총명 재질과 결합되지 못했다면 그것은 모종 동물적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녀성의 매력근원은 내적정신세계에 있다. 충실한 내심세계를 갖춘 녀성이 아주 자연스럽게 내뿜는 풍도와 매력은, 예쁜 용모는 있어도 내심이 텅빈 녀성과는 비할 수도 없으며 기질은 모방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다년간에 거쳐 지어는 수십년을 거쳐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그의 기질과 수양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내뿜는 분위기와 향기도 각기 다른 것이다.
 
   五. 녀성의 미적 관념의 그릇된 구역
 
   첫째, 외적미만 중시하고 내적미를 홀시하는 것이다. 
   젊은 녀성들이 자신의 젊음과 아름다움을 나타내기 위해 여기저기를 적당히 드러내고 자기의 성적매력을 나타내는 것도 현시대 자기표현의 합리적인 형식이라고 본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눈길을 끌기 위해 맹목적으로 시체를 따르는 것은 제창할 바 못 된다.
 
   두번째는, 맹목적인 모방이다. 
   인류가 미의 감수나 체험 면에서 공성은 있지만 그가 속한 계급이나 민족습관, 문화교육, 개인심리 특점 등 부동한 인소에 따라 미에 대한 평가는 다른 것이다. 때문에 자기 민족습관과 개인의 개성특점을 고려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모방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낸다. 
 
   六. 현대 녀성의 량호한 심미심리의 배양
 
   심미활동은 인류의 특유한 정신수요이다. 미적 감수는 또한 옅은 데로부터 깊은 데로 ,부동한 수평과 다 층차로의 심리결구이다. 심미능력의 배양과 제고는 예민한 감지력, 풍부한 상상력, 투철한 리해력을 배양할 것을 수요 한다.
 
   1. 중년 녀성은 사유능력이 일정한 정도로 발전되여 있고 경험이 풍부하고 리해력과 판단력 수준이 비교적 높으며 강한 동정심이 있고 의지 또한 강하다. 그들의 심미수평은 성숙되고 온정되여 나이는 비록 인생의 가을에 접어들었지만 얼굴에는 봄빛이 무르녹아 있는 것이다.
 
   로년녀성은 경력이 깊고 경험이 풍부하고 사유가 넓으며 심미심리가 이미 정해 져 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그냥 낡은 사진을 보고 있으면서 과거만 회고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새로운 시도를 해보며 심미의 시대적 감각을 따라잡아야 한다.
 
   2. 민감한 감지력을 배양해야 한다.
   맑스는 말하기를 “비음악적인 귀에는 아무리 좋은 음악이라도 의의가 없다.”고 하였다. 녀성들은 자신의 감지력을 배양하기 위해 기본적인 형식미의 지식을 주동적으로 배워야 한다. 다방면의 심미활동을 주동적으로 진행하여 미적 감수력도 부단히 제고하며 자신들의 심미수준을 높여 간다면 더욱 유쾌하고 즐거운 삶을 영위해 나갈수 있을 것이다.
 
   3. 투철한 리해력을 배양해야 한다.
   심미리해의 배양은 자연, 사회와 예술과의 대량적인 감성 접촉을 요구하며 일정한 문화지식, 력사지식, 지리지식, 사회학지식, 예술지식 등을 갖출 것을 요구한다. 즉 부단한 노력으로 시대정신에 뒤떨어 지지 않는 배움과 리해를 말하는 것이다.
 
   七. 중국조선족 녀성들의 미의식
 
   중국조선족 녀성들의 미의식은 그 모체로 되는 조선민족 전통의 혈연적인 관계 속에서, 그리고 중국 소수민족의 하나로서 중국적인 미의식 영향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자체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조선고대 문화의 구체적 형태의 하나로서 심미의 기본취향은《덕(德)》을 미적 가치판단의 주요한 척도로 하는 것이었다.《녀성미》는 바로《덕미》로서《성미(性美)》는 《덕미》에 의해 대체되고 훼멸되었던 것이다.
 
   녀자는 굴종과 순종의 품덕으로 연약하고 가냘픈 미를 끌어내고 자기를 억제하고 달게 희생하는 정신으로부터 함축적인 미를 나타냈다. 우리민족 녀성들의 정신세계와 미적추구는 상술한 전통적 민족기질의 영향과 불가분리의 관계 속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개 소수민족으로서 모체의 미의식 전통의 관성과 중국문화의 전면적인 영향 속에서 자체의 독특한 미의식을 정비하는 노력과 탐구가 수요되는 것이다. 
   현시대는《부덕(婦德)》의 미적추구를 과감히 버리고 녀성의 독립적, 자주적 인격을 추구하면서 건강하고 활달한 성격미를 강조하고 있다.
 
   즉 녀성미의 규범을 타파하고 용감히 남성세계에 도전을 하면서 주견이 있고 용감하며 형상이 씩씩하고 단조로운, 남성미에 가까운 것을 미적 리상으로 추구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조선민족녀성의 전통적인 미적추구의 심각한 변파이면서도 다른 한 극단적인 페단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였다. 
 
   중국의 개혁개방의 대환경은 조선족녀성들에게 미의식 각성의 사회문화적 환경을 마련해주었다. 오늘의 시대적 풍모를 체현하는 녀성형상은 과거의 소박하고 단순하고 씩씩하던 모습이 아니라 품위도 있고 외형적인 미적 매력을 갖춘 체현자들이다. 오늘의 조선족녀성들은 그들이 추구하는 새로운 미적 리상의 실현을 위해 부단히 분투노력하고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이 조선족녀성들의 미적추구가 새롭게 진전을 보이고 있는 동시에 적지 않은 폐단도 동반되고 있다. 이를테면 물질적 향락과 관련된 지나친 사치와 성적매력을 편면적으로 강조하면서 성의 문란과 사회도덕 질서의 파괴를 가져오는 것, 외국의 미적 표준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 등등이다.
   우리는 반드시 미적교양과 심미수양의 제고를 강화하여 조선족녀성들의 미의식이 시대적, 민족적 특색이 결합된 발전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연변대학 제5차녀성학학술회 론문집에서 발취, 수정)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2 ]

2   작성자 : 강순화
날자:2014-04-16 17:00:21
구름송이님:
틀린 철자들을 찾아 고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장에서 이미 수개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작성자 : 구름송이
날자:2014-04-16 09:17:10
깨닫고 ,흩날리다 '훼멸 ,페단,
Total : 54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54 황혼기 로인들에게 새 삶을 마련해주는 사람 2023-05-31 0 533
53 서울 오빠네 이야기 2022-06-02 0 1133
52 한 남한녀성의 삶을 들어본다 2022-05-01 0 1174
51 운(運)에 관하여 2022-04-15 3 1133
50 로씨아 극동도시 울라지보스또크 2022-03-27 3 2200
49 스트레스에 관하여 2022-03-14 3 866
48 三,八 国 际 妇 女 节 2022-03-02 6 946
47 류달영선생님의 인생노트 2022-03-01 2 1568
46 볼수록 좋은 글 2022-02-23 4 837
45 지혜롭게 살아가는 법 2022-02-23 2 761
44 개똥쑥과 노벨상 2022-02-15 3 943
43 김문희선생님 생일축사 2022-02-14 4 832
42 청춘부활의 샘물터 2022-02-14 5 1771
41 그때, 그 시절의 잊지못할 추억 2018-09-20 16 3242
40 로 년 례 찬 2017-04-05 10 3107
39 100년 시인 윤동주를 그리며 2017-02-25 20 3415
38 홍콩、심천 려행기 2016-09-06 5 5078
37 모아산의 생태환경을 보호할데 관하여 2015-10-22 24 4456
36 녀성의 심미적 교양에 관하여 2014-04-15 12 5150
35 세상에서 보기드믄 웨딩드레스 2014-01-13 47 6086
‹처음  이전 1 2 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