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섭
http://www.zoglo.net/blog/jinzhengxie 블로그홈 | 로그인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나의카테고리 : 살며생각하며

한조각 추억을 고향하늘에 날리며
2013년 09월 17일 09시 15분  조회:1686  추천:0  작성자: 김정섭
한 조각 추억을 고향하늘에 날리며
 

 

 

 

 

   
 
▲ 류연산 문학비 앞에선 필자
 

 

다년간 조선어문교원사업에 종사해오면서 글짓기서클 학생들과 더불어 김창걸, 리욱, 김학철, 정판룡, 등 우리민족의 유명한 작가, 시인들의 문학비답사를 많이 해보았다. 그러나 문학비 제막식에 참가해보기는 난생 처음이었다. 그것도 고향 서성진 진달래민속촌 서쪽산언덕에 친구이며 고향선배인 류연산의 “혈연의 강들” 문학비 제막식 현장에 선 나의 마음은 몹시 격동되고 설레였다. 류연산의 “혈연의 강들” 문학비앞에 주체측에서 생화를 증정하고 유명지인들의 축사와 류연산 아들의 답사를 들으면서 나의 마음은 어느덧 40여년전 고향에서의 한 조각 머언 먼 기억을 더듬어 가고 있었다.

지난세기 70년대 서성중학교시절 서성에는 내가 존중하고 숭배하는 3명지성인이 있었다. 한분은 우리들에게 조선어문을 가르치면서 사람의 도리를 가르쳐주신 최철운 선생님이고 다른 한분은 신문에 “약혼은 상품매매가 아니다”라는 글을 발표하며 문학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량고범선생님, 그리고 나에게 독서에 힘을 실어준 선배인 류연산이었다.

당시 북대1대 류연산의 뒤 집에 살고있은 최림군은 나와 한학급에 다니는 무람없는 딱친구였다. 우리는 가끔 토봉에 올라 서성 저멀리 평강벌을 내려다보면서 이런저런 신변의 이야기를 주고받기도 하였다. 그러던 어느날 생산대 탈곡장에서 돼지 오중개를 불어서 뽈을 차다가 대방 허씨성을 가진애와 말다툼이 생겼다. 티격태격하다가 싸움이 붙었다. 그 일로 나는 집에서 쫒겨났다. 나는 홀로 토봉에 올라갔다.

이윽고 최림군이 찾아와서 함께 북대1대 최림군의 집으로 갔다. 최림군의 집에서 저녁을 얻어먹고 있는데 최림군은 앞집 연산이네 집으로 놀러가자고 했다. 이야기를 잘하는 연산이한테 가서 놀자고 하여 선뜻 따라나섰다. 그렇게 자정이 넘도록 연산의 이야기를 듣다가 아쉽게 돌아왔다. 연산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최림군은 얌전하고 침착하고 어른스럽게 놀았다.

그런 인연으로 그후부터 최림군은 연산이 한테서 빌린 소설책이라면서 나한테 건너주었다. 이렇게 나는 무작정 독서에 차츰차츰 깊이 빠져들게 되였다. 나는 처음으로 “청춘의 노래”, “붉은 바위”,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였는가?”, “림꺽정” 등 이런 도서들과 접하게 되였고 정신없이 책속에 깊이 빠져들었다. 당시에는 이런 도서들을 공개적으로 볼수없었으므로 가만가만 남들의 눈을 피해가면서 읽어야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아도 류연산선배한테 너무너무 감사했다. 말썽꾸러기였고 구레벗은 말처럼 날뛰던 나에게 독서에 다소나마 흥취를 가지게 하여 정말 고마웠다.

어느날 학급반장인 최림군으로부터 오후에 연산선배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시간을 가진다고 전달을 받고 일찍이 교실에 도착하여 자리잡고 기다리고 있는데 연산선배가 교단에 올랐다. 한주일동안 매일 오후 시간마다 조용한 분위기속에서 설레이는 마음으로 중국4대명작중 “수호전”과 “삼국연의”의 이야기를 경청 하였다. 연산선배는 때론 빠르고 때론 느리게 절도있고 형상적으로 이야기를 펼치여 우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우리들은 그렇게 경양강에서 범을 때려잡은 무송, 맨손으로 버드나무를 뿌리채 뽑아버린 로지심, 효심이 강한 리규 등 량산박의 108명의 영웅인물들의 이야기속에 빠져들었고 도원의 결의---류비, 관운장, 장비의 이야기와 조조, 주희 , 적벽에서 싸움, 제갈량의 지혜를 알게 되었다.

당시 형세하에서 이런 이야기모임을 가지고 이야기를 선뜻히 해준 연산선배가 대단하였다. 그때 그는 벌써 많은 문학작품을 접했고 문학재능을 소유하고 있었던 것이다. 연산선배 이야기 경청모임을 통하여 우리들은 많은 것을 배웠다. 그후에 직접 수호전, 삼국연의를 열독하면서 나는 다시 한번 연산선배의 뛰어난 기억력과 구술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그처럼 복잡한 이야기 줄거리와 세절, 다양한 인물의 특징을 완벽하게 기억하고 이야기를 펼치기는 정말 쉽지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비록 작가, 시인이 되지 못하고 일개 조선어문교원으로 평범한 삶을 살아오면서 몇십년 세월이 흘렸지만 서성중학교시절 연산 선배에 대한 기억은 영원히 생생히 나의 머리속에 남아있다.

오늘 고향선배 류연산선생의 문학비 “혈연의 강들” 제막식에 참가하여 고향서성 진달래민속촌의 서산 언덕에 올라서서 60리 평강벌을 바라보면서 한쪼각의 추억을 더듬어보노라니 서성인으로서 무한한 자랑을 느끼게 되며 다재다능한 작가이고 학자인 그의 문학정신과 고향애가 길이길이 남아 우리민족 후대들에게 귀감으로 전해지길바라면서 고인의 명복을 빌고 빈다.





[교원수기]고향땅에 세워진 문학비


편집/기자: [ 김태국 ] 원고래원: [ 길림신문 ] 발표시간: [ 2013-10-02 15:40:49 ] 클릭: [ ]
 

다년간 중학교에서 조선어문교원사업을 하면서 글짓기써클조 학생들을 이끌고 윤동주, 김창걸, 리욱, 김학철, 정판룡 등 우리 민족의 유명한 작가, 시인, 평론가들의 문학비답사활동을 수차 조직했고 이런 활동들을 학생들의 문학활동의 중요한 일환으로 배치했다.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찬란한 우리 민족의 문화를 알게 하고 연변이 낳은 문학인들의 문학 정신과 업적을 소개하기 위한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문학비 제막식에 참가해보기는 난생 처음이였다. 그것도 고향인 화룡시 서성진 진달래민속촌 서산언덕에서. 지난 8월 24일, 친구이며 선배인 류연산의 《혈연의 강들》 문학비 제막식 현장에 선 나의 마음은 몹시 격동되고 설레였다. 문학비에 생화를 올리고 유명지인들의 축사와 가족의 답사를 들으면서 나는 저도 몰래 40여년전의 먼-먼 기억을 더듬어가고있었다.

진달래촌 서산에 경립된 류연산문학비 혈연의 강들.
지난세기 70년대 서성중학교시절, 서성에는 내가 존중하고 숭배하는 3명 지성인이 있었는데 우리들에게 조선어문을 가르치면서 사람의 도리를 가르쳐주신 최철운선생님과 연변일보에 《약혼은 상품매매가 아니다》라는 글을 발표하여 문학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량고범선생님, 그리고 나에게 독서를 알게 하고 독서하도록 이끌어준 선배인 류연산이였다.
당시 북대1대 류연산의 뒤집에 살고있던 최림군은 나와 한학급에 다니는 무랍없는 딱친구였다. 학급 반장인 최림군이 공부도 못하고 싸움질에만 이골이 튼 나와 어떻게 가깝게 놀았던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우리는 가끔 토봉에 올라 저 멀리 평강벌을 내려다보면서 신변의 이야기와 리상에 대해 담하군 했다.
그러던 어느날, 생산대 탈곡장에서 돼지 오줌개로 만든 뽈을 차다가 허씨성을 가진 애와 말다툼이 생겼고 티격태격 말싸움끝에 손부림까지 벌어졌다. 그 일로 집에서 쫒겨난 나는 홀로 토봉에 올라갔다. 홀로 토봉에 앉아 어떻게 집에 들어갈가 고민하는데 최림군이 찾아왔다. 그는 내 사정을 듣고 자기 집으로 가자고 끌었다.
죄짓고 집에서 쫓겨난 놈이라 친구의 집에 가서도 부자연스럽기는 마찬가지였다. 저녁을 먹는둥마는둥 숟가락을 내려놓자 최림군이 어색한 분위기를 바꾸려고 그러는지 연산이네 집으로 놀러 가자고 했다. 학교에서 이야기군으로 소문높은 연산이한테 놀러 간다니 귀가 솔깃해났다.
그날 저녁 우리는 자정이 넘어서야 집으로 돌아왔다. 성품이 어진 류연산은 소문과 같이 입을 열면 청산류수였다. 고담준론을 시작하면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몰랐다. 류연산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인지 최림군은 얌전하고 침착하고 어른스럽게 놀았는데 나는 그때 처음으로 학교에서 8리나 떨어진 북대에서 도보로 다니는 그애가 부럽기만 하였다. 이렇게 훌륭한 친구와 앞뒤집에서 산다는게 얼마나 행복한가고.
그것을 인연으로 최림군을 통해 류연산의 책을 빌려보게 되였다. 학교에서 말썽이란 말썽은 다 일으키고 싸움판이란 싸움판엔 다 참가하던 내가 독서에 빠져든것은 바로 그때부터였다. 나는 처음으로 《청춘의 노래》, 《붉은 바위》,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였는가?》,《림꺽정》 등 책을 읽었고 정신없이 책속에 깊이 빠져들었다. 당시에는 이런 책들을 공개적으로 볼수 없었으므로 나는 남들의 눈을 피해가면서 읽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날 저녁 류연산을 만난것이 나의 일생의 전환점이 된것 같다. 말썽꾸러기였고 굴레벗은 말이였던 내가 먼 후날 조선어문교원으로 살아가게  될줄은 누가 꿈엔들 생각했으랴.
어느날 학급 반장인 최림군으로부터 오후학습이 끝난후 류연산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배치했다는 말을 듣고 나는 일찌감치 교실로 나갔다. (이야기 들으러 오는 학생이 많아 늦게 나가면 앉을 자리가 없었다.) 그로부터 일주일동안 우리는 시간 가는줄 모르고 류연산선배의 이야기를 듣게 되였다. 류연산선배는 《수호전》과 《삼국연의》를 때론 빠르게 때론 느리게 절주를 잡아가면서 구수하게 이야기를 펼쳐갔는데 우리들의 마음을 사로잡은것은 더 말치 않겠다. 우리는 그렇게 경양강에서 범을 때려잡은 무송, 버드나무를 뿌리채 뽑은 로지심, 효심이 강한 리규 등 량산박의 108명 영웅인물들의 이야기속에 빠져들었고 도원결의 3형제인 류비, 관운장, 장비의 이야기와 조조, 허저, 그리고 적벽에서의 싸움, 제갈량의 지혜를 알게 되였다.
당시 우리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준 연산선배의 독서량은 대단했고 연박한 지식은 선생님들을 초과할 정도였다. 그때 그는 벌써 많은 문학작품을 섭렵했고 일정한 문학재능을 발산하고있었다. 썩 후에 《수호전》, 《삼국연의》를 읽으면서 나는 다시 한번 연산선배의 뛰여난 기억력과 구술력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그처럼 복잡한 이야기 줄거리와 세부, 다양한 인물의 특징을 완벽하게 기억하고 이야기를 펼치기는 정말 쉽지 않았을것이다.
비록 작가 시인이 되지 못하고 일개 조선어문교원으로 보통삶을 영위해 가면서 몇십년 세월이 흘렸지만 서성중학교시절 연산선배에 대한 기억은 항상 나의 머리속에서 지워지지 않았다.

멀리로 60 평강벌과 류연산선배의 고향마을, 조개산, 토봉이 한눈에 안겨온다.
고향땅에 세워진 《혈연의 강들》 문학비, 나는 마지막 사람으로 문학비가 세워진 서산을 내려왔다. 멀리 60리 평강벌과 류연산선배의 고향마을이 바라보인다. 돌아보니 연변작가협회와 고마운 지인들에 의해 고향땅에 세워진 류연산선배의 문학비가 푸르른 가을하늘에 비껴 한결 돋보인다.
나는 친구와 후배들에게 무한한 사랑을 준 다재다능한 작가이고 학자인 류연산의 문학업적과 문학정신이 그의 애틋한 고향애와 더불어 길이길이 전해질것을 기원했다.
/김정섭특약기자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2 한조각 추억을 고향하늘에 날리며 2013-09-17 0 1686
1 서울대방장 려관에서 당한 봉변 2012-04-20 0 1519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