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http://www.zoglo.net/blog/kokuryeo 블로그홈 | 로그인

카테고리

※ 댓글

  •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 3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 -> 력사/민속 -> 세계력사민속

나의카테고리 : 고구려

세계국명의 유래
2018년 01월 19일 12시 25분  조회:1685  추천:0  작성자: 고구려
Afghanistan아프가니스탄 :산스크리트어(梵語) 우파가나스탄(Upa-gana-stan)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은 '동맹 부족들의 땅'이라는 뜻. 
 
Albania알바니아 :알베르Arber 족에서 유래. 이 부족은 나중에 알바노이Albanoi로 불렸다. 
 
Algeria알제리 :알제리인들은 al Jazairiyah로 표기하는데, 수도 알제Algiers에서 유래되었거나, 아랍어로 섬을 뜻하는 Al-Jazair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알제 만(灣)에 여러 섬들이 있다. 
 
Andorra안도라 :해당 지역에 있는 계곡의 이름인데, 바스크어에서 변용된 것으로 보인다. 
 
Angola 앙골라:고대의 군주 은골라(Ngola)에서 유래. 
 
Antigua and Barbuda :이 지역을 발견한 콜럼버스는 기적을 많이 행한 세빌랴의 성인 이름을 따서 Santa Maria la Antigua라는 이름을 큰 섬에 붙였다. 그리고 바르부다는 스페인어에서 '수염이 있는'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이며, 이끼가 많이 자라는 나무들 때문인 듯 하다. 
 
Armenia 아르메니아:해당 지역의 고대 도시 우르메니우히니Urmeniuhi-ni에서 유래되었거나, 아라비아 북부 지역에서 이주하여 해당 지역의 토착민들을 정복한 사람들을 가리키는 아루마니Aruma-ni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Argentina 아르헨티나:라틴어에서 은을 뜻하는 argentum에서 유래. 유럽인들은 해당 지역을 은이 많은 곳으로 오인했다. 요즘 위기에 처한 아르헨티나의 이름은 지금의 상황과는 달리 부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1816년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했다. 스페인 원정대가 처음 이곳에 왔을 때 그 강을 따라서 내륙으로 가면 은이 많은 산지가 있다고 생각하여 그 강을 라플라타 (La Plata)라고 이름 지었고 강 하구에 건설한 도시와 일대 식민지에도 같은 이름을 붙였다. Plata는 스페인어로 "은, 은화"를 뜻하는 말이다. 이 도시가 지금의 Buenos Aires이며 바로 아르헨티나의 수도이다. 아르헨티나가 독립할 때에는 스페인에 대한 적대감으로 인해 스페인어인 La Plata를 쓰지 않고 라틴어로 은을 뜻하는 argentum에서 따 온 Argentina를 국명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Argentine은 영어식 국명이다. 수도인 Buenos Aires는 스페인어로 "좋은 공기"란 뜻이니다. 
 
Australia :라틴어로 australis, 즉 남쪽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 
 
Austria 오스트리아 오지리:'동쪽 지역'이라는 뜻. 오스트리아는 철자가 많이 달라져서 지금의 이름은 그 뜻을 짐작하기가 어렵다. Austr-라는 철자는 "남쪽"을 의미할지도 모른다는 추측을 들게도 한다. 하지만 독일어 이름을 보면 어떤 뜻인지를 알 수 있다. 독어로 오스트리아는 Osterreich라고 하는데 그 뜻은 "동쪽의 왕국"이다. 오스트리아는 독일의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나라의 이름이 옆에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붙여졌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이상하기도 하다. 나라 이름만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오스트리아에서는 독일과는 발음만 조금 다른 독어가 모국어로 사용되며 2차 세계대전 때는 독일에 합병되었던 아픈 기억도 있다.오스트리아의 수도인 비엔나 Vienna (독어 Wien)의 이름을 딴 "비엔나 커피"는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정작 빈에서는 비엔나 커피라는 이름이 없다는 것이다. 
 
Azerbaijan 아제르바이쟌:'불에 의해 보호받는다' 또는 '불이 지켜준다는 의미이거나, '불의 땅'을 뜻하는 페르시아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조로아스터교 신전 의 불을 뜻하거나, 기름 찌꺼기가 타는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Bahamas :스페인어로 바하 마르baha-mar 즉 '얕은 물'에서 유래. 
 
Bahrain 바레인:'두 바다'를 뜻하는데, 바닷물과 민물이 나란히 있음을 가리킨다. 
 
Bangladesh. 방글라데시:'방글라어를 말하는 사람들의 땅' 
 
Barbados :스페인어로 '수염이 있는'을 뜻하는데, 이끼가 무성하게 자라는 나무들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Belarus :'벨라야 루스'Belaya Rus 즉 백러시아에서 유래되었다. 하얗다는 것은 자유를 가리키는 것으로 간주되며, 그것은 타타르, 몽골로부터의 독립을 뜻하는 것을 해석된다. 
 
Belgium. 벨기에, 벨지끄:켈트족의 일파인 벨게(Belgae) 족에서 유래. 
 
Belize. :마야어로 '탁한 물'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 
 
Benin :고대 나이지리아의 왕국 베닌에서 유래. 
 
Bhutan 부탄:고지(高地)를 뜻한다. 
 
Bolivia 볼리비아:볼리비아를 해방시킨 시몬 볼리바르Simon Bolivar의 이름에서 유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보스니아는 보스나Bosna 강에서 유래, 헤르체고비나는 헝가리어에서 군주, 지도자를 뜻하는 헤르첵herceg에서 유래. 
 
Botswana 보츠와나:해당 지역에서 다수를 점하는 유력한 종족 츠와나Tswana에서 유래. 
 
Brazil. 브라질:'브라질 소방목'(brazilwood: 빨간 물감을 채취하는 나무)이 자라는 땅을 뜻한다. 
 
Brunei 브루나이 :말레이어에서 '이 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는 정도의 의미를 지닌 감탄사 바루나Barunah가 바루나이Barunai로 바뀌어 결국 브루나이가 된것으로 보인다. 이와 비슷한 의미의 산스크리트로 바루나Varuna가 있다. 
 
Bulgaria 불가리아,벌가리아 :해당 지역으로 오래 전에 들어 온 투르크 계통의 불가족(Bulgars)에서 유래. 
 
Burkina Faso :해당 지역 말로 '침범할 수 없는 사람들의 땅'을 뜻한다. 
 
Burundi :해당 지역에서 그 지역을 가리키는 말, 룬디Rundi에서 유래. 
 
Cambodia 캄보디아:해당 지역 말로 kambu-ja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말은 전설적인 인물 '캄부Kambu의 자손'을 뜻한다. 
 
Cameroon 카메룬:포르투갈어로 Rio de Camaroes 즉 '참새우가 많은 강'에서 유래. 
 
Canada 캐나다:이로코이 인디언 말로 마을을 뜻하는 카나다kanada에서 유래. 
 
Central African Republic :라틴어의 aprica는 '햇볕이 잘 드는', 희랍어의 aphrike는 '추위가 없는'을 뜻한다. 이 말과 의미가 비슷한 고대 카르타고어에서 유래되었다 는 설도 있다. 
 
Chad. :챠드 호수에서 유래. 
 
Chile.칠레 :해당 지역 인디언 말로 '땅이 끝나는 곳'을 뜻하는 칠리chili에서 유래. 
 
China 중국:중국 역사상 최초의 통일 제국 진(秦)의 중국어 발음에서 유래. 중국은 물론 세계의 중심에 자리한 나라라는 뜻. 중국은 기원전 3세기 진(秦)나라 때에 와서 최초로 통일 왕조를 이루었다. 그래서 이 "진 Chin"이라는 나라 이름에서 China라는 나라 이름이 나온 것이다. China라는 이름은 한자로 지나(支那)라고도 하는데 역시 비슷한 발음임을 알 수 있다. 베트남과 캄보디아 앞에 있는 바다를 동지나해라고 하는데 영어로는 East China Sea이다. 중국과 관련된 단어를 만들 때 Chinese란 의미로 쓰는 sino-가 있다. 예를 들어 중국학은 Sinology라고 하고 "중국-한국간의"라는 단어를 쓰려면 Sino-Korean이라고 한다. 이것은 중국의 라틴어 이름인 Sina에서 나온 것으로 China와 그 유래를 같이 한다. 진, China, 支那, 그리고 Sina는 발음이 비슷한 것처럼 모두 같은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시황이 정치를 잘 했다라고는 할 수 없지만 최초로 통일했다는 것은 이처럼 큰 의의를 지니는 것 같다. 
 
 
Columbia. 콜룸비아:크리스토퍼 콜럼버스Christopher Columbus에서 유래. 
 
Comoros :아랍어에서 달을 뜻하는 카마르 또는 쿠무르(kamar/kumr)에서 유래. 
 
Congo :콩고 강이 흐르는 지역에 기반을 둔 콩고 왕국에서 유래. 
 
Costa Rica. 코스타리카:스페인어로 풍요로운 해안(rich coast)을 뜻한다. 
 
Cyprus 싸이프러스 키프로스:라틴어로 구리를 가리키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Czech Republic :체코 부족을 중부 유럽으로 이끌고 온 전설적인 지도자 체코에서 유래. 
 
Cote d'Ivoire :상아ivory 무역을 하던 유럽인들이 붙인 이름. 
 
Denmark 단마르크, 덴마크:데인Danes족에서 유래. 
 
 
Ethiopia. :희랍어로 태양에 그을린 얼굴을 뜻하는 말. 
 
France :프랑크족의 나라'라는 뜻. 유럽의 역사가 깊은 국가들은 그 이름이 민족의 이름에서 유래한 경우가 많다. 프랑스라는 이 이름은 프랑크(Frank)족의 이름에서 나온 것이며 프랑크족의 나라란 뜻이다. 프랑크족은 서게르만 계통 민족의 하나로 라인 강 중하류 동쪽 기슭에 거주 하던 여러 부족으로 이루어진 있었다. 그들은 여러 다른 게르만 부족들을 통합하여 피레네 산맥에서 엘베 강에 이르는 서유럽 대부분을 포함하는 나라를 이루었는데 그 이름을 프랑크 왕국이라 하였다. 이 강대한 왕국은 갈리아 지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고대 로마에서는 지금의 프랑스 지방을 갈리아 (Gallia)라고 불렀고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기는 이 지방에서 있었던 전쟁에 관한 것이다. 또한 이 지방을 가리키는 다른 이름인 골 (Gaul)은 Gallia에서 나와서 조금 변형된 단어이다. 
 
 
Gambia. :잠비아 강에서 유래. 
 
Honduras :스페인어의 Hondo에서 유래되었는데, 이것은 다시 라틴어의 fundus 즉 깊다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그 연안의 수심이 무척 깊은 것을 뜻하는 듯 하다. 
 
Iceland :설명이 필요 없다. 얼음 + 땅. 
 
India :고대 페르시아어에서 인더스 지역(오늘날 인도 북서부)을 뜻하는 Hindu, 그리고 산스크리트에서 인더스 강을 뜻하는 Sindhu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Iran :아리아인들Aryans의 땅을 뜻한다. 
 
Iraq :고대 도시 오라크Orak에서 유래. 
 
Ireland :고대의 전설적인 여왕이자 신, 에이레Eire 또는 에이루Eiru에서 유래. 
 
Japan :'해돋는 나라'라는 뜻.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은 우리나라와 함께 일본도 기록되어 있다. 또한 걸리버 여행기에서도 일본은 신비한 나라로 등장하고 있다. 그런데 이 기록들에 등장하는 일본의 이름은 "지팡구 Zipangu"로 되어 있다. 이는 당시 중국에서 日本이라는 한자를 읽었던 발음 "지푼"이 바뀌어서 생겨난 이름이다. 고려의 이름이 중국식 발음으로 전해진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일본이라는 이름은 한자에서 알 수 있듯이 해의 근본이 되는 곳, 해가 떠 오르는 곳을 말한다. 큰 영어사전을 찾아보면 일본을 뜻하는 단어로 Japan말고도 Nippon이 있습니다. 이것은 일본어 발음 그대로 영어 철자로 바꾼 단어이다. 일본은 자국어를 영어식으로 표기를 잘 하는 경향이 있다. 알고 보면 일본, Japan, Nippon은 같은 한자를 한, 중, 일 세 나라에서 각자의 발음대로 읽은 것이다. 
 
 
Kenya :해당 지역에 있는 케냐 산에서 유래. 해당 지역 말로는 케레냐가KereNyaga라고 하는데, 백색의 산을 뜻한다. 
 
Korea :고려'에서 유래. 우리나라의 정식 영어 명칭은 The Republic of Korea이다. Korea로 불리게 된 것은 잘 알려진 대로 고려시대에 "고려"라는 이름이 서역에 까지 알려졌기 때문이다. 과거 삼국시대와 신라시대에는 무역의 대상이 동아시아에 그쳤지만 고려 시대에 와서는 외국과의 교류의 폭이 넓어져서 아시아뿐만 아니라 서역 지방, 즉 중국의 동쪽에 있는 서아시아 지방에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이 때 외국에 고려의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하여 지금에 서양에서 우리나라를 Korea라고 부르고 있다. 사실 이러한 것은 어디까지나 추정일 뿐 확실한 유래가 밝혀져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유명한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에는 카울리(Cauly)라는 이름으로 지칭되고 있는데, 고려(高麗)의 현대 중국어 발음이 까올리(Gao-li)인 것을 생각하면 고려의 이름이 전해진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Kuwait :아랍어로 요새, 성을 뜻하는 Kout에서 유래. 
 
Kyrgyzstan :키르키즈 유목 부족의 땅. 
 
Laos :태국 지역에서 이주해 온 라오Lao 족을 뜻한다. 
 
Latvia :해당 지역을 흐르는 라타Lata 강 또는 레타Leta 강에서 유래. 
 
Lesotho :해당 지역에서 다수를 점하는 유력 부족 소토Sotho족에서 유래. 
 
Liberia :자유를 뜻하는 라틴어 리베르liber에서 유래. 
 
Libya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베르베르 부족을 가리키는 이집트어. 
 
Lithuania :유래에 대해서 이설이 분분한데, 해당 지역을 흐르는 리타바Lietava 강에서 유래된 듯 하다. 
 
Mali :해당 지역의 고대 왕국 말리에서 유래. 말리는 해당 지역 언어로 하마를 뜻함. 
 
Mexico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아즈텍 족의 전쟁의 신 맥시트리Mexitli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나후아틀 족 소속 7개 부족들 가운데 중앙 고원 지대에 거주하던 부족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등이 있다. 
 
Mongolia :해당 지역의 몽골 종족에서 유래. 
 
Morocco :아랍어 표현 마그레브 엘 아크사Maghreb-el-Aksa, 즉 일몰 또는 극서(極西)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 
 
Mozambique :포르투갈 식민지 이주자인 Mouzinho de Alburquerque에서 유래. 
 
Namibia :해당 지역의 나미브 사막에서 유래. 나미브는 해당 지역 언어로 '아무 것도 없는 지역'을 뜻한다. 
 
Nepal :티베트어로 양모 시장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 
 
Netherlands :'낮은 땅'을 뜻한다. 
 
New Zealand :네덜란드의 지도 제작자가 부여한 이름인데, '새로운 바다 땅'(new sea land)라는 뜻이다. 해당 지역의 마오리족들은 아오테아로아 Aotearoa라 부르는데, 이 말은 '긴 흰구름의 땅'이라는 뜻이다. 
 
Nicaragua :니카라오 Nicarao라는 통치자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니카라오는 현지 언어로 '물 가까운 곳'을 뜻하기도 한다. 
 
Philippines :스페인 국왕 필립2세에서 유래. 
 
Poland :평원, 대지를 뜻하는 폴란드어의 Pole에서 유래. 
 
Portugal :해당 지역의 로마인들의 정착지인 포르투스 칼레Portus Cale에서 유래. 
 
Romania :문자 그대로 '로마인들의 땅'. 
 
Russia :유래를 둘러싸고 다양한 이설이 있는데, 루스라 불리던 고대 왕국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해당 지역을 통치했던 스웨덴 바이킹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히브리어의 로쉬Rosh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등이 있다. 
 
Rwanda :해당 지역 고유 언어로 그 지역을 가리키는 말 루안다Ruanda에서 유래. 
 
Samoa :기원은 불분명한데, 네덜란드 탐험가들이 부여한 이름이다. 
 
San Marino :로마의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기독교 박해를 피하여 해당 지역 산악으로 피신한 기독교도 석공들을 마리노스라 불렀다. 바로 마리노스 에서 유래. 
 
Saudi Arabia :해당 지역을 통치하는 가문인 사우드Sa'ud 가문에서 유래. 
 
Senegal :해당 지역을 흐르는 세네갈 강에서 유래. 
 
Sierra Leone :해당 지역을 탐험한 포르투갈 사람들이 부여한 이름으로, 사자 산(lion mountains)을 뜻한다. 
 
Sri Lanka :산스크리트로 '찬란하게 빛나는 땅'을 뜻한다. 
 
Suriname :수린Surine 부족에서 유래. 
 
Swaziland :스와지 사람들(swazis)의 땅 
 
Syria :고대 페니키아의 도시 국가 시리아 또는 티리아(Syria/Tyria)에서 유래. 
 
Togo :해당 지역의 오래 된 작은 마을 이름 토고Togo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 
 
Tonga :해당 지역에서 태양신을 뜻하는 말 탕가로아Tangaloa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 
 
Turkey :'투르크인들의 땅'을 뜻한다. 
 
Turkmenistan :해당 지역에 사는 투르크 인에서 유래. 
 
Uganda :부간다에서 변화된 말로, 부간다는 해당 지역에서 가장 유력한 종족 이름. 
 
Ukraine :변경 지역을 뜻함. 
 
United Arab Emirates :해당 지역의 7개 부족 수장들이 모여서 이룬 연합 왕국을 뜻함. 
 
United Kingdom united+kingdom. :잉글랜드, 웨일스,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로 구성된 연합 왕국. 정식 이름은 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United States of America. :united+states. 여러 주들이 연방을 이룬 나라. 미주 대륙의 발견자로 알려져 있는 아메리고 베스푸치(Amerigo Vespucci)의 라틴어 식 이름 Americus에서 유래. 
 
Uruguay :해당 지역 고유 언어로 '새들의 강'. 
 
Uzbekistan :우즈벡이라는 부족명을 지닌 몽골계 부족에서 유래. 
 
Vanuatu :'언제나 있는 땅'이라는 뜻. 요컨대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와 같은 뜻. 
 
Vatican City :유래가 불분명하다. 아마도 고대 에트루리아인들의 마을 이름에서 유래된 듯 하다. 여하튼 바티칸 언덕에서 시작되었다. 
 
Venezuela :콜럼버스가 붙인 이름으로, '작은 베네치아'를 뜻한다. 
 
Vietnam :'남부 베트족 사람들'을 뜻한다. 
 
Yemen :고대 히브리어로 오른편 또는 남쪽을 뜻하는 야민yamin에서 유래. 결국 예맨은 아라비아 반도의 남쪽 지역을 뜻하게 된다. 다른 설로는, 예맨이 아랍어로 '번영과 축복의 땅'을 뜻하는 알 유민Al-Yumn에서 유래되었다고도 한다. 
 
Yugoslavia :'남부 슬라브인들의 땅'이라는 뜻. 
 
Zambia :해당 지역을 흐르는 잠베지Zambezi 강에서 유래. 
 
Zimbabwe :해당 지역 언어로 돌로 만든 집을 뜻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5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33 고구려어 2021-03-29 0 3179
32 창부타령(倡夫打令) 총 모음 2019-04-30 0 2571
31 '위안부'(慰安婦)와 조선민족 남자 2019-04-29 1 2973
30 미심쩍은 조선 태조 이성계 혈통 - 이성계 가 정말 고려국민 인가 2019-04-15 0 4068
29 가짜 역경 주역을 말한다 2019-01-04 0 2709
28 종묘제례악의 변질과 전통음악의 타락 - ⑤ 2018-11-25 0 2465
27 종묘제례악의 변질과 전통음악의 타락 - ⑤ 2018-11-25 0 2047
26 종묘제례악의 변질과 전통음악의 타락 - ④ 2018-11-25 0 2396
25 종묘제례악의 변질과 전통음악의 타락 - ③ 2018-11-25 0 2162
24 종묘제례악의 변질과 전통음악의 타락 - ② 2018-11-25 0 2143
23 종묘제례악의 변질과 전통음악의 타락 - ① 2018-11-25 1 2197
22 서양인들이 우리민족에 대한 긍정적평가 2018-10-01 0 2280
21 역사드라마 목록 "사극史劇으로 역사를 배워요~ " 2018-09-25 0 2963
20 고구려년표 2018-05-01 1 2706
19 일본어의 기본패턴 (하) 2018-02-01 0 3405
18 일본어의 기본패턴 (상) 2018-02-01 0 3103
17 전통악기 2018-01-30 0 3084
16 한국어 남북간 국가명표기 차이 2018-01-28 0 3419
15 한국의 전통색상90색 2018-01-26 1 2011
14 조선족력사년표 (상) 2018-01-20 0 2167
‹처음  이전 1 2 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