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http://www.zoglo.net/blog/kokuryeo 블로그홈 | 로그인

카테고리

※ 댓글

  •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 3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 -> 력사/민속 -> 중국력사민속

나의카테고리 : 고구려

중국소수민족
2018년 01월 19일 12시 49분  조회:1987  추천:0  작성자: 고구려

1. 漢族(한족)

한족은 중국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민족이다.1990년 인구조사때 1,039,187명으로 전국인구 비중의 91.99%였다.한족인구의 총적인 추세는 성장하나 전국인구 비율은 감소 추세이다. 인구의 지역적 분포를 보면 한족은 황하유역으로부터 발원하였으며 이후 점차적으로 전국각지로 분포되었다.주요 거주지역은 황하주강 장강의 3대 유역 및 송요평원이다.장기적인 역사발전중 다른 소수민족들과 광범위한 정치, 경제, 문화교류를 진행하였으며 여러 가지 방면에서 소수민족보다 발전하였으며 중국에서 주도적 역할을한다. 중국의 5천년 역사를 보면 원조, 청조를 제외하고는 모두 한족이 집권하였다. 한족은 농후한 도덕관념이 있다. 서로돕고 단결하여 이웃끼리 화목하게지내는 것을 중시한다. 한족의 거주방식은 보통 3대가 한집 에서 사는데 선대는 후대를 사랑하고 후대는 선대를 존경한다. 한족의 집은 주로 기와집이며 도시에서는 보편적으로 철근콘크리터로 되었으며 대다수는 고층으로 변한다. 세계적으로 분포된 식당을 보면 한족은 풍부한 음식문화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한족의 음식은 신선하고 맛있으며 지역에 따라 맛이 틀린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요리로는 사천, 광동, 산동요리등이 있다. 한족의 혼인제도는 일부일처제이다. 한족의 결혼은 자유연애로 이전과 같이 부모가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한족 가정은 남자는 밭갈이를 하고 여자는 천을 짜는 소농경제에서 소위 말하는“남자주외, 여자주내”에서 남존여비사상이 존재하였다. 현재는 부녀의 사회직위가높아가고 경제적 으로 독립함에 따라 부부는 가정에서의 지위가 평등한 추세로 발전하였다. 

2. 壯族(쫭족) 

쫭족은 인구 15,489,630명으로 중국에서 한족 다음으로 많은 인구를 가진 민족이다.쫭족의 주거주지는 광서 쫭족자치구이며 92%의 쫭족이 살고 있다.장족은 고대에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였으며 노래를 즐겨부르는 풍습이 있다. 쫭족은 “마란”이라는 주택에거주하기 좋아한다.이런 마란은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어떤 지방에는 대나무로 한다.마란건축은 지면으로부터 상당히 높은 받침대가 있고 그위에 집을 짓는다.윗층은 사람이 살고 아랫층은 가축을 기르거나 물건을 저장하는 창고로 활용한다. 이런 집은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하며 또한 햇빛이 충분하다.쫭족의 소박하고 자연적인 신미는 먼저 그들의 예절에서 볼 수 있다.장족은 열정적이며 물건을 받을 때 매우 예절을 중시한다 쫭족은 전신에 금은 등의 장식을 하는 것이 아주 드물며 짙게 화장도 하지 않는다.  

3. 回族(회족) 

회족은 인구 8,612,001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영하 회족자치구와 감숙이나 분포지역은 전국각지이며 대분산 소집중된 성라기의 멋진 구조로 되었다. 회족은 소박하고, 너그럽고 단결력이 강한 민족이다.회족은 한족과 오랫동안 같이 살았기 때문에 회족의 복장은 한족과 비슷하다.“유향”이라는 회족의 전통 음식이 있는데 밀가루나 찹쌀가루를 사용하여 식용유로 튀겨서 만든다.명절이나 결혼식이 있을때 유향을 주고 받으며 서로의 인정을 나눈다.회족은 돼지를 기르지 않고 돼지고기도 먹지 않는다. 회족의 혼인관념은 한족과 비교하여 특별한 것은 없으나 독신을 반대한다.서북지역의 회족의 결혼연은 매우 풍성하고 민족적 특색이 있다.회족의 결혼연은 술과 담배로 초대하지 않고 즉석에서 밥먹고 헤어지며 매우 간단하다. 회족은 과부가 수절하는 것을 주장하지 않고 재가를 허용한다. 

4. 위글(Uighur)족 

인구 7,207,024명으로 주거주지는 신강위글족자치구이다.위글족은 열정적이고 미를 추구하며 선명한 민족 심미경향을 지니고 있다.위글족은 또한 “북을 들면 춤추고 싶고 기타를 치면 노래하고싶다” 이것은 위글족의 심미적인 예술적 기질을 잘 표현하고 있다.위글족은 주로 흙을사용하여 집을 지으며 지붕을 평평하게하여 지붕에 독특한 창문 혹은 지붕화원을 만든다.위글족은 평소 선명하고 우아한 옷차림을 즐긴다.위글족은 이슬람교를 신앙한다. 위글족은사람을대하고 선물을 받을때 예절에 주의하며 언어행실의 아름다움을 매우 중요시한다.가무는 위글족의 천성이다.남녀노소 모두 즐긴다.위글족은 장기적인 역사발전과정에서 열성적이고 명랑하고 활발한 민족기질을 형성하였다. 

5. 彛族(이족) 

이족은 인구6,578,524명으로 주거주지는 운남성과 사천성이다.각지의 이족은 모두 공통적인 노이문을 사용하는데 그 어법과 단어는 모두 일치한다.이족 동포는 정을 중요시한다.이족은 어릴 때부터 굳센의지를 교육받는다.이족 여자는 배우자를 선택할 때 신체가건강하고 성격이 용감한 남자를 선택한다.이족의 남녀복장은 주로 청색과 흑색이다.이족의 인간관계는 기본적으로 노예주와 노예사이의 그런 극단 대립의 관계이다.많은 사회현상은 선명하게 존과비 강과약 부와빈 등의 양극화의 현상이 뚜렸하다. 

6. 苗族(묘족) 

인구 7,383,622명으로 주로 귀주성과 호남성에 거주한다. 묘족은 그들이 입는 옷색깔에 따라홍묘,흑묘,백묘,청묘,화묘5류로 나눈다.묘족은 불절불굴의 영웅기개를 갖고 있으며 그들의 생활에잘 반영되어 나타난다.그것은 즉 영웅,우아,이상, 인내,굳셈을 그들의 심미관으로 삼는다. 묘족은 예술을 애호하며 시가를 좋아한다.묘족의 생활중 “요마랑”이라는 남녀가 자유연애하는 사교활동이 있다.묘족의 옷차림을 케쥬얼과 정장으로 크게 나눌 때 케쥬얼은주로 남, 녹,청등의 색깔의 옷이며 악세사리는 차가운 색깔로 한다. 정장은 우아하고화려하게 홍색,황색등으로 한다.묘족은 “弔脚樓”는 그들의 전통 거옥형태로 보통 3층으로 
1층에는 가축을 기르고 2층은 사람이 거주하며 3층은 창고이다.조각루 건축시 못을 사용하지 않으며 조형이 잘 되어 있다. 

7. 滿族(만족) 

인구 9,846,776명으로 료녕성과 흑룡강성에 주로 거주한다. 만족은 사냥을 즐기며 곰, 수달,사슴등을 사냥하며 물고기도 잡아가며 생활한다.현재에도 유행하는 치포는 만주족 고대의 치포에서 온 것이다.남자의 치포는 남색,회색,청색이며 여자의 것은 주로 백색이다.만주 
족은 머리장식에 상당히 신경을 쓴다.만주족의 식품은 다종다양하며 풍미가 독특하다. 만주족은 찰떡을 즐겨 먹으며 신채는 만주족이 가장 즐겨먹는 야채이다.만주족의 전통 정원은 그들의 민족특색이 깔려있는 건물과 장식이 있다. 만주족은 실내장식에 매우 신경을 쓴다.만족은 예절을중시하며 노인을 존경한다.만족은 개를 좋아하며 때리지도 죽이지도 않고 개고기도 먹지 않는다.만주족은 어린아이들을 교육시킬 때 밝고 소박하게 그리고 사냥하는 민족의 거친 풍격을 함께 갖추도록한다. 

8. 藏族(장족)  

장족은 인구 4,593,072명으로 주거주지는 서장 자치구와 사천성등지이다.장족은 서장고원의 개척자이며 중국의 통일적이고 하나의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는 민족이다.고원의 대자연의 색채와조화를 이룬 장족 특유의 용감하고 열성적인 감각을 키웠다. 장족은불교를 신앙하는 그들은 속칭“라마교”라 부른다.라마교의 건축은 독특한 점을 갖고 있다.즉 산을 따라 사묘를 지었으며 아래로부터 위로 종형으로 건축을 지었으며 중심 사찰은 중간에 제일 높게솟아아래로 굽어본다장족은 박대하고 웅위롭고 숭고한 미를 숭상한다. 숭고함은 그들의 정신적 영혼이며 심미의식의 특징이다장족의 가옥은 지붕위 문턱 창살에 청색으로 만든 불상과 경문각석이 놓여있다.장족의 복장 특색은 긴 소매 넓은 허리 큰 깃이다. 직선적이고 넓은 단은 색채대비가 강렬하다. 

9. 蒙古族(몽골족) 

인구 4,802,407명으로 주거주지는 내몽골과 료녕성이다.몽고족은 건장하며 거칠기로 이름났다 즉 그들의 생활 방식과 민족풍습에는 웅건한기세가 있고 문학양식은 금가철망식의 끈질김이 있다.고대 몽고족은 물과 풀을 따라 생활하는 유목민족이며 나무와 모전으로 둘러쌓인 몽고포 안에서생활하였다.이런 원형의 활동장막은 바람과 눈을 막고 움직이기 편리하여 유목생활에 특히 유용하였다몽고족은 색깔이 찬란한 몽고치포를 즐겨 입으며 여기에 황녹색의 비단띠를 두르기를 좋아한다그들의 음식은 주로 양고기와 버터를 먹고쌀가루를 부식으로 하며도시에서는 양식을 위주로 한다.그들은 몽고특유의 우유차와 술을 자주 마신다.몽고족은 백색을 민족심미의식의색조로 한다.흑색은 몽고족이 꺼리는 색깔이다.몽고족의 춤예술은웅위롭고 나는 동작을 하며 그자태는 유연하고우아하다. “나담축제那達幕”는 오락이라는 뜻인데 몽골족의 굉장한 명절이다.매년 한번씩 6월에서 9월 사이에 진행한다.여기에는 씨름, 활쏘기,말타기 등의 경기가 있다.    

10. 土家族(토가족,투쟈족) 

인구 5,725,049명으로 주거주지는 호남과 호북이다. 토가족은 그들의 독특한 언어가 있으나 문자는 없다. 토가족은 무술을 즐긴다. 이런 무술을 즐기는 정신과 강인한 정신은 그들의 민족역사에 깊숙히 뿌리 박고 있다. 토가족은 춤을 즐기며 형식이 다양하여 손춤, 발춤, 전무 등이 있다. 토가족은 자유연애를하며 청춘남녀 두사람만 좋으면 정수로 차를 함께 애정가요를 부르며 천천히 마신다. 

11. 布依族(부이족) 

인구 2,548,294명으로서 주요 분포지역은 귀주성 금남 포의 주자치주와 안순지구의 포이족자치현이다. 부이족은 불교와 기독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漢臧언어계에 속한다. 수려한 자연풍경과 풍부한 농산물로 오랫동안 비교적 안정적인 생활은 포의족을 미를 추구하는 너그롭고 선량한 민족으로 만들었다. 포의족의 가옥은 돌로 만들어졌으며 1층은 가축을 기르고 2층은 사람이 거주한다. 포이족은 염색기술이 뛰어나며 부녀자들은 치장을 하는데 신경을 쓴다. 포이족의 옷차림은 소박하고 청순하다. 포이족은 그 됨됨이가 성실하고 대범하다. 포이족은 술을 권할 때 예의를 중시하며 진문술,교제술, 격당술, 전전술, 천잔술, 송객술 등이 있다. 포의족은 공공복리를 위해 봉사하는 선량한 전통정신이 있다. 

13. 동족 ,뚱족

인구 2,508,624명으로 주거주지는 귀주성 묘족동족자치주, 옥평동족자치현 , 신황동족자치현, 광서 동족자치현등지이다. 종교는 불교와 기독교이다. 언어는 한장어계열이다. 동족은 집체관념을 매우 중요시하며 그들의 문화체육활동에서 잘 나타난다. 동족은 투우를 좋아하며 그들 특유의 놀이중의 하나는 “꽃포빼앗기”이다. 동족은 단결을 중요시하며 단결, 우애를 미로 여기며 집체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영광으로 여기며 이를 자기의 행동규범으로 한다. 동족은 여자를 존중하고 여신을 미의 화신으로 생각한다. 

14. 瑤族(요족) 

인구 2,137,033명으로 주요 분포지역은 광서 두안요족자치현,운남, 광동, 귀주 등이다. 그들은 윈시종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한장어계 묘요어족 등 한자통용이다. 요족은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는 산거민족이다. 요족마을은 인심이 후하고 예절밝고 공손하다. 청춘남녀의 사교활동은 비교적 자유이며 요족의 결혼의식은 특별하다. 묘족청년의 결혼은 풍부한 선물도 없고 여자는 남자에게 옷과 가구를 요구하지도 않는다. 요족은 사냥을 즐기며 집을 나설때는 사냥총을 들고 사냥개를 데리고 간다. 요족민은 인정미를 추구한다. 즉 친구정, 연인정, 부모정, 아들정 그리고 한집이 곤란을 당하면 백집이 도와주는 이웃사이의 정도 있다. 요족은 특히 노인을 공경한다. 요족은 자기것이 아니면 안 가진다는 관념은 요족지구에서 볼수 있는 고귀한 미풍양속이다. 

15. 白族(백족)  
인구 1,598,052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운남 대리백족자치주 호남, 쌍식등이다. 불교, 본주교, 기독교등을 신앙하며 언어는 한장언어계, 장면언어족이며 한자를 통용한다. 백족은 꽃나무를 좋아하며 이런 꽃나무에 대한 정취는 백족의 안정적인 심미 특징을 나타낸다. 백족은 윗사람을 존경하고 열정적으로 사람을 대한다. 백족은 유명한 대련 조각 예술이 있으며 또 음악과 춤을 즐긴다. 백족의 남자복장은 특별한 점이 없으나 여자복장은 아직 고대의 풍격을 유지하고 있다. 

16. 하니족 

인구 1,254,800명으로 주요 분포지역은 운남성 홍하하니이족자치주,강역,서쌍판나,원강 등지이다. 원시적인 종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한 장언어 계장면어족,이어지하니문등을 사용한다.하니족은청남색을 좋아하며 하니족 처녀는 자신 치장에 신경을 쓴다.하니족의 가무는 새와 밀접한관계 가있다. 15세에 이르러 한 동네 같은 또래들과 서로 머리핀을교환하는 것으로 청년기에 들어썼다는 것을 축하한다.하니족은 부자가 연명하며 모녀는 연명 못한다. 

17. 카자흐족 

인구 1,110,718명으로서 주요 분포지역은 신강 이리하사코자치주, 목대카자흐자치주등지이다.종교는 이슬람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알타이어계이며 하사코문자가 있다.하사코족은 유목민족이다. 초목에 따라 거주지를 옳긴다. 그들의 말타기, 양낚기, 처녀쫓기 등은 카자흐족 특유의 문화오락활동이다. 

18. 따이족, 태족 

인구 1,025,402명으로 주요 분포지역은 시쐉반나따이족자치주와 덕홍 따이족자치주이다. 종교는 불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한장언어계,장따이어지로통용대문이 있다.따이족은 시적인 민족이며 미를 사랑하고 미를 감상할줄 안다.그들은 대대로 물을 따라 살아왔다.따이족은 공작새를 좋아하며 공작새가 깃을 펴는 것을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한다.그들은 공작새의 춤을 본따서 다채로운 공작춤을 추기도 한다.따이족은 선량하고 예절이 있으며 친구 사귀기를 좋아한다.또한 감정이 풍부하고 세심한 극히 이상적인 민족이다. 대족의 건축은 단순하면서도 단조롭지 아니하고 색채는 화려하면서도 촌스럽지 않다.참나무로 만든집,절,탑은 대족 특유의 건축양식이다.  

19. 리족 , 려족

인구 1,112,498명으로서 주요 분포지역은 해남 리족묘족자치주이다. 종교는 원시종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한장어계, 이어지이며 이문이 있다. 리족은 선의 예술에 대하여 조예가있다.신체의 문신이라든지 선물의 장식은 그들의 지혜로운 재능을 담고 있다. 이족은체육활동을 좋아하며 군중적인 덩굴뚫기 등의 행사가 있다.이족은 자유연애결혼이며 쌍방이 서로 마음이 통할때 약혼을 한다. 

20. 리수족 

인구 574,589명으로서 주요 분포지역은 운남 노강리수족자치주이다. 종교는 원시신앙과 기독교를 신봉한다. 언어는 한장어계, 장면어족, 이어지이며 이수문이 있다. 이수족은 노래 잘 하고 춤을 잘 추어 가무의 왕국으로 불리운다. 그들은 사냥하기를 좋아한다. 결혼은 자유연애로 이루어지며 약탈혼인의 풍습도 있다. 

21. 써족 

인구 634,700으로 주요 분포지역은 복건의 영덕, 절강의 창주, 금화 등지이다. 종교는 불교와 기독교이며 언어는 한장어계,묘요어족이며 한문을 통용한다. 그들은 홍봉차, 무이차등의 특산차가 있다. 혼인풍속은 비교적 자유적이다. 그들의 결혼의식은 간단하고 극히 소박하다. 

22. 라후족 

인구 411,545로서 주요 거주지역은 운남 란창라후족자치주이다. 종교는 불교이며 언어는 한장어계 장면어족이어지이며 라후문을 쓴다. 라고민은 산거민족이며 범 잘 잡기로 이름났다. 라후족은 흑색을 좋아하며 복장은 주로 검은 천으로 만들며 꽃천으로 도안과 꽃변을 두른다.라고족의 혼인은 자유연애로 이루어지며 배우자 선택기준은 일, 생김새, 노래와 춤을 추는 정도로 판단 선택한다. 그들의 춤에는 공작춤, 범잡기춤, 풍수춤 등이 있다. 

23. 와족 

인구 351,980명으로 주거주지는 운남서맹,창원,란창등지이다.종교는 불교와 기독교를신봉한다.언어는 남아어계,맹고면어족이며 와문이있다.옷장식을 선명하게하고 부녀자는 치마를 주로 입는다.남자는 긴바지를 즐겨 입는다. 와족은 마음이 아름다우며 토지신을 숭상한다.남녀는 자유연애를 하며 그들의 가정은 온정하고 남녀평등이다. 

24. 水族(수족) 

인구 347,116명으로 귀주성 삼도수족자치현, 여파독산등지이다. 종교는 소수인이 기독교를 신봉하며 언어는 한장어계, 장동어족이며 한자를 통용한다. 수족지향은 동고왕국으로 불리운다. 동고는 수족의 제일 신성하고 아름다운 상징이다. 수족의 복장은 남, 백, 청 3색이 위주이며 홍색 황색등 화려한 색을 꺼린다. 혼인은 자유혼이다. 

25. 東鄕族 (동향족) 둥샹족

인구 373,669명으로서 주거주지는 감숙 동향자치현,강락현등이다.종교는 이슬람교를 신앙하며 알타이어, 몽고어족,동향어이며 한문통용이다.동향족의 복장은 회족,한족,만족의 특점을 본땄다.부녀자의 옷차림은 화려하고 빨간색과 수화를 좋아한다.동향족의 남자는 평범한 모자를 쓴다.그리고 짧은 머리에 수염을 기른다.동향족의 혼인은 부모가 결정하며결혼전 남녀는 얼굴을 마주할 수 없다.동향족의 문화는 풍부하고 다채롭다. 

26. 納西族(나시족) 

인구 277,750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운남 려강나시족자치현이며 종교는 카토릭과 라마교를 신봉한다. 언어는 한장어계 장면어족이며 나시문이 있다. 납서민족은 보수적이며 우아하고 소박하다. 나시족은 자유연애를 하며 그들이 거주하는 방은 나무로 되었으며 일반적으로 3층으로 되어있다. 나시족은 문화를 사랑하여 독서습작을 생활의 제1요소로 삼는다. 음악은 나시 전통문화의 산물이다. 나시족은 회화를 좋아하며 동파화는 나시족의 대표적인 회화유산이다. 

27. 土族(토족) 

인구 192,568명으로 주거주지는 청해토족자치현이다. 종교는 라마교이며 언어는 알타어계, 몽고어족이며 한문통용이다. 토족의 혼인풍속은 독특한점이 있다. 그들은 음악을 좋아하며 복장은 오색찬란하다. 

28. 키르키즈(Kirghiz)족 

인구 143,537명으로 주거주지역은 신강 키르키즈자치현이다. 종교는 이슬람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아타이어 이며 키르키즈문이 있다. 그들은 설산을 숭배하며 키르키즈족이 쓰고 있는 전모는 설산을 상징한다. 복장은 유목민족의 독특함이있고 장식품을 달고 다니기를 좋아한다. 그들의 체육활동은 주로 말을 타면서 하는 것이며 종류가 많고 상당히 재미가 있다. 그들은 문학창작을 애호하며 그중 민간시가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들의 민간예술도안이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주대상물은 고대악기, 산매, 파도, 구름 동물 등이다. 

29. 챵족 

인구 198,303명으로 사천 무한챵족자치현이 주거주지이다. 종교는 불교와 기독교이다. 언어는 한장어계 장면어족 이며 한문통용이다. 그들의 건축은 웅위롭고 풍부한 심미를 체현한다. 그들에게는 “跳沙朗, 跳莢甲, 跳皮鼓”등의 형식의 춤이있다. 

30. 다우르족 

인구 121,463명으로 주거주지는 내몽고, 흑용강, 신강등지이다. 종교는 샤마니즘, 다신교, 라마교이며 언어는 알타이어족, 다우르족어이며 한문통용이다. 그들은 유구한 사냥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곰방대를 잘 만든다.그들의 문학활동은 상당히 왕성하며 주로 민간노래형식이다. 

31. 경파족 ,징퍼족

인구 119,209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운남이다. 종교는 원시신앙과 기독교를 신앙한다 언어는 한장어계, 장면어, 경포어이며 경포문이 있다. 그들은 부지런하고 용감하며 노래와 춤도 즐긴다. 경포족은 하루가 지난 밥은 먹지않는 습관이 있으며 새밥을 먹기전에는 먼저 개에게 주는 풍습이있다. 단결은 경포족의 숭고한 사회미덕이며 거주집은 완전히 참나무로 만들었다. 

32. 무로족 

인구 160,648명으로서 주거주지는 귀주와 광서지역이다. 그들은 원시종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한장어계이며 한문통용이다. 그들은 중추절에 오리고기를 먹으면서 로인들로부터 비장하고 감동적인 전설을 듣는다. 그들은 자유연애이나 결혼시는 부모의 명에 따른다. 의반절은 그들의 성대한 명절이다. 집회를 가지고 제사를 지내는 것외에 악단을 초청하여 북을 두드리고 쟁이를 울리며 노래하고 춤춘다. 

33. 撤拉族(쌀라족) 

인구 87,546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청해와 감숙이다. 그들의 언어는 알타이어계이며 한문통용이다. 그들은 주로 농사를 지으며 원예에 능통하다. 혼례식에는 낙타극을 하는데 락타는 그들의 마스코트이다. 그들의 결혼식은 오후에 여자집에서 거행한다. 

34. 布朗族(부랑족) 

인구 82,398명으로서 운남을 주거주지로 한다. 종교는 소승불교이며 언어는 남아어계이며 그들의 문자는 없다. 민족풍속은 원시적이고 소박하며 보수적이다. 그들은 태양을 숭배하며 참나무쥐, 하마등을 신성시 여긴다. 청춘남녀는 결혼하기전에 성년제를 지내는데 치아를 검게 색칠한다. 그들은 일부일처제가 엄격하며 이름은 모자연명제와 부자연명제가 있다. 

35. 錫伯族(시버족) 쎄베족

인구 172,932명으로서 주로 신강,길림,료녕등지에서 산다.종교는 원시종교 샤머니즘이며 언어는 알타이어이며 한문통용이다.조상에 제사를 지내는 것을 중시하며 종교의식은 그리 강하지 않다.그들은 노래를 잘 부르고 춤도 잘 추며 사냥을 좋아한다. 

36. 거로족 

인구 438,192명으로서 주거지는 귀주, 광서지역이다.종교는 원시종교이며 언어는 한장어계이며 한문통용이다.그들의 복장은 남자는 짧은 치마,여자는 긴 치마를 입는다.결혼식은소박하고 그들 특유의 전통적인 풍격이 있다.기본적으로 중매,약혼, 결혼의 3단계를 거쳐 주로 음력섣달에 많이 한다.그들에게는 명절이 많으며 조상을 숭배한다. 

37. 毛南族(모난족) 모남족

인구 72,370명으로서 주로 광서지역에 거주한다.원시종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한장어계,동수어지 등이며 한문통용이다.그들의 수공예품이 우수하며 청춘남여의 귀중한 결혼선물이다. 

38. 塔吉克族(타지크족) 

인구 33,223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신강이다.종교는 이슬람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인도,유럽계이며 위글문 통용이다.그들은 반유목민 생활을 하며 산매를 숭배한다.그들의 음악은풍부한 선률과 화려하고 유창한 내용으로 되어있다.복장은 솜옷과 자켓이 위주이며 빨간색을 좋아한다. 결혼식은 겨울에 주로 진행하며 그 기간은 3일동안 지속된다.그들의 생활은소박하고 근면하다. 

39. 普米族(프미족) 

인구 29,721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운남이다. 종교는 라마교를 신봉한다. 언어는 한장어계이며 한문통용이다. 그들은 개를 좋아하여 때리지도 먹지도 아니한다. 그들의 집은 나무로 짓는다. 그들의 혼인, 연애는 상당히 자유스럽다. 

40. 怒族(노족) 

인구 27,190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운남이다. 종교는 샤머니즘, 천주교, 라마교등을 신앙한다. 언어는 한장어계, 장면어족이며 문자는 없다. 노족의 여자들은 주로 마로 만든 치마를 입는다. 노족의 혼인에는 아직 원시적인 면이 남아 있다. 일부일처제의 씨족외 혼인을 엄격히 지킨다. 

41. 阿昌族(아창족) 

인구 27,718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운남이다. 종교는 소승불교이며 언어는 한장어계, 아창어지이며 한문통용이다. 그들은 검은 것을 아름다움으로 간주하며 결혼한 남자는 검은 천으로 머리를 두른다. 처녀들의 복장은 검은색이며 노인들은 일년내내 검은 옷을 입는다. 그들은 또한 치아가 검은 것을 아름다움으로 여긴다. 그들은 자유연애를 추구한다. 무술을 즐기고 용맹하며 소박한 기질을 가지고 있다. 

42. 鄂溫克族(어원크족)  에빈키족

인구 26,379명으로서 주거주지는 내몽고 흑용강 등지이다. 종교는 샤머니즘이며 언어는 알타이어계이며 목구문에서는 몽고문을 농촌에서는 한문통용으로 하고 있다. 그들은 주로 목축업과 사냥에 종사하며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소수이다. 겨울철에 썰매는 주요한 교통수단이다. 그들은 유희를 좋아하며 엄격한 족외혼을 지킨다. 

43. 우즈베크족 

인구 14,763명으로서 우루무치, 카셔, 이닝등지가 주거주지이다. 언어는 알타이어계에 속하며 우즈베크문이 있다. 종교는 이슬람교를 신앙한다. 꽃모자를 쓰기를 좋아하며 부녀자는 머리수건을 두르며 원피스를 입는다. 그들의 가옥은 벽돌과 나무로 지었으며 정원에 나무화초를 심는다. 혼인은 자유연애이고 결혼은 본족내에서만 배우자를 정한다. 결혼식은 여자집에서 거행한다. 

44. 德昻族(더앙족) 

인구 15,461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운남 덕홍지역이다.종교는 소승불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남아어계이며 문자는 없다.그들은 소박하고 성실하며 로동을 중시한다.복장은 흑색의 옷을 많이 입으며 혼인은 자유혼이다. 

45. 京族(경족) 킨족

인구 18,749명으로 주거주지는 광서이다.종교는 소수인만 기독교를 믿는다.월남에서는경족이 주체민족이다.언어는 남아시아계이며 한문통용이다. 그들의 주업은 어업이며 밭농사도 조금 한다.그들은 자유연애를 한다 

46. 基諾族(지노족) 

인구 18,022명으로서 주요 분포지역은 운남지역이다.종교는 원시종교이며 언어는 한 장어계이다.이들은 귀구멍이 큰 것을 미로 간주하며 주건축자재는 대나무이다. 

47. 裕固族(유고족) 

인구 12,297명으로서 주거주지는 감숙이다.종교는 라마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알타이어계이며 한문통용이다.그들은 유목을 위주로 살아가며 복장은 주로 가축의 가죽으로 한다.남자는 원형의 평모자를 쓴다.혼인은 비교적 자유이다.결혼식은 2일간 노래속에서진행되는데 첫날은 신부집 둘째날은 신랑집에서 한다. 

48. 保安族(보안족) 

인구 12,297명으로서 주거주지는 감숙지역이다.종교는 이슬람교이며 언어는 알타이어계이며 한문통용이다.그들은 풍부한 공예품이 있다.평상시에도 허리에 칼을 차고다닌다. 보안족은 주로 구두로 전해오는 구두문화가 있으며 형식은 전통적인 이야기체이다.그들은 보통 금요일에 결혼식을 올리며 길거리에서 치른다.보안족의 남자는 평소 모자를 쓰며 새하얀  
옷에 청보쪼끼를 입는다.부녀자는 깃이 큰 옷에 큰 쪼끼를 입는다. 

49. 門巴族(먼바족) 

인구 7,475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서장이다.그들은 원시종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한족어계이며 장문통용이다.노래 잘 부르고 춤 잘추며 민간극이 풍부하다.수공업이 발달되어 생산품을장족지역까지 판매를한다.그들의 복장은 색채가 눈부시고 곡선이 아름답고 우아하다. 

50. 獨龍族(두룽족) 

인구 5,816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운남 공산두룽족자치현이다.원시적인 종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한장어계의 장면어족에 속하며 그들 고유의 독용문을 가지고있다.이민족의 풍습에는아직도 윈시적인 특점을 지니고 있다. 도갱화종의 원시적인 농업을 위주로 고기잡이,채집,사냥이 중요한 생산수단이다. 이민족의 혼인제도는 원시적인 혼인형태를 유지하고 있다.처자매 부부형제혼,족내혼,군혼 등도 있다. 

51. 鄂倫春族(오르첸족) 

인구 7,004명으로서 내몽고 흑룡강 등지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종교는샤머니즘이며 언어는 알타이어계이며 한문통용이다.그들은 임업과 수렵을 하며 부분적으로 농지를 경작한다그들의 생활은 노루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가옥은 원시적인 유동성풍막으로서 선인주로 불리운다.퓐? 극족의 화피조각은 이민족의 특색을 잘 나타내고 있다. 

52. 타타르족 

인구 5,064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신강의 우루무치, 이닝지역이다. 종교는 이슬람교를 신앙하며 언어는 알타이어계이며 탑탑아문자가 있다. 그러나 지금은 위글문을 많이 사용한다. 그들은 문화수준이 높고 노래와 춤에 능하다. 자유연애를 하며 복장은 깨끗하고 청결하며 화려하다. 탑탑아족의 이름은 본인명, 아버지명, 부락명등의 3개부분으로 나뉜다. 

53. 로씨야족

인구 13,500명으로 주거주지역은 신강의 이닝, 우루무치등지에 살고 있다. 종교는 동정교이며 언어는 인구어계이며 러시아문을 통용한다.그들은 성격이 거칠고 유모적이며 민족자존심이 아주 강하다. 노란색을 싫어하고 푸른색을 좋아한다. 이들은 쇠고기를 즐겨 먹는다. 러시아족 여성은 치마입기를 좋아하며 귀걸이, 목걸이, 십자가를 편애한다. 부활절과 성탄절은 그들의 전통명절이다. 

54. 珞巴族 (뤄바족) 

인구 2,312명으로서 주거주지는 서장지역이다. 종교는 원시신앙이며 한장어계이며 서장문자를 쓴다. 낙파족은 사냥을 위주로하는 농사도 짓는다. 힘과 용기는 이민족이 첫째로 갖추어야 할 소질이다. 복장으로서 남자는 산양가죽을 걸치기를 좋아하며 들소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기도 한다. 그들은 솔직하고 공정한 마음씨를 갖고 있다. 

55. 高山族(고산족) 

인구 2,877명으로 주거주지는 복건지역이다. 원시종교를 신앙하고 언어는 인도네시아어족에 속하며 그들 고유의 문자는 없다. 복장은 대체로 화려하다. 일반적으로 남성복에는 깃털모자, 뿔모자 또는 꽃모자가 하나 달려있고 여성복은 대부분 가디건식으로 되어있다. 이민족의 조각과 자수예술은 아주 유명하다. 사냥과 물고기잡이를 즐기는데 물고기를 잡을 때는 통나무배를 이용한다. 가옥형태는 배모양으로 많이 되어있다. 이민족은 노래 잘 부르고 춤 잘 추는 민족이다. 대표적인 악기는 풍금, 피리, 하모니카 등이다. 

56. 赫哲族 (허저족) 나나이족

인구 4,254명으로서 주거주지는 흑용강, 동강등이다.종교는 샤머니즘이다.그들은 어업, 사냥, 농업등에 종사하며 지금까지 원시사회의 씨족조직을 보존하고 있다.물고기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입고 소박한 생활을 한다. 혁철족의 문화생활은 풍부하고 다채롭다. 청춘남녀들은 연애시 음악으로 사랑을 주고받고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5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53 광고 중고책 사렵니다 2024-03-17 0 66
52 고구려,백제, 신라,가야, 발해 왕계표 2023-09-03 0 348
51 옷차림의 특색 2023-07-01 0 236
50 상경룡천부 2023-07-01 0 238
49 호태왕비 2023-07-01 0 247
48 화려한 고구려고분벽화 2023-07-01 0 179
47 동방의 피라미트ㅡ장군총 2023-07-01 0 175
46 동북아의 찬란한 문화의 중심지 환도산성 2023-07-01 0 199
45 고구러의 두번째 도읍 국내성 2023-07-01 0 198
44 白衣民族 朝鲜族 2023-02-24 0 227
43 朝鲜族 2023-02-15 0 329
42 발해국의 종말과 국가회복을 위한 발해유민들의 투쟁 2021-09-10 0 1124
41 《해동성국》을 군사적으로 담보한 발해군대 2021-09-10 0 1070
40 새롭게 정비강화된 정치제도 2021-09-10 0 814
39 건국초기 발해국의 주요정책들 2021-09-10 0 991
38 《해동성국》 발해의 건국 2021-09-10 0 958
37 7세기 당나라침략군을 몰아낸 세나라인민들의 투쟁 2021-09-10 0 974
36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의 국보國寶 2021-09-01 0 764
35 동이전東夷傳 고구려高句麗 사료史料 모음 2021-07-14 0 947
34 되는 집안과 안되는 집안. 2021-05-21 0 1242
‹처음  이전 1 2 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