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lienhao2007 블로그홈 | 로그인
공부밖에 모르는 사람
<< 3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 기타

나의카테고리 : 자체로 번역한 문장

[번역문장]소질교육의 목적、층차와 임무
2007년 12월 26일 09시 06분  조회:1972  추천:0  작성자: 리은호
    1.하나의 목적
    소질교육의 목적은 오직 한가지인데 사람들의 소질을 전면적으로 제고하는것이다. 이는 크게 말하면 국민의 소질을 전면적으로 제고하는것인데 바로 <결정>에서 지적한 "국민소질의 제고를 근본목적으로 하는것"이다. 작게 말하면 전체 학생의 소질을 전면적으로 제고하는것이다. 결정에는 이렇게 쓰여있다. 소질교유은 "학생들의 창신정신과 실천능력의 배양을 중점으로 하여 리상이 있고 도덕이 있으며 문화가 있고 규률을 지키는 덕지체미로가 전면발전한 사회주의사업의 건설자와 계승자를 배양하는것이다." 이는 소질교육목적의 심화와 구체화라고 말할수 있다. 반드시 지적해야 할것은 국민과 학생의 소질을 전면적으로 련계되며 심지어는 기본상에서 일치한것이다. 국민에는 학생이 포함되므로 국민의 소질을 제고하는것은 학생의 소질을 제고하는것이 포함되며 학생은 국민집체의 구성자이므로 학생의 소질을 제고하는것은 자연적으로 국민소질의 제고를 촉진하게 된다. 때문에 학생소질은 국민소질의 기초이고 전제이며 국민소질은 학생소질의 응집 루적과 승화라고 말할수 있다.
    2.두개층차
    소질교육은 두개 층차로 획분할수 있는데 그것은 사람으로 되는것과 인재로 되는것이다.
    (1) 학생을 배양하여 사람으로 되게 해야 한다.
    학생을 교육하여 사람으로 되게 하는것은 소질교육의 첫째가는 임무이다. 학생을 교육하여 다른 사람을 관심할줄 아는 사람으로 되게 해야 하며(이는 남을 돕는것을 락으로 여기고 인민을 위해 복무하는 시작점이다.); 곤난과 좌절을 이겨내고 용감하게 진취하는 사람으로 되게 해야 하며(이는 사회주의 건설의 수요이다.); 자기에게 엄격히 요구하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며 직무에 충성하고 규률과 법을 준수하는 사람으로 되게 해야 하며(이는 민족단결의 수요이고 사회안정의 수요이다.); 간고분투하고 근검절약하는 사람으로 되게 해야 하며(이는 우리 나라 인민의 전통미덕이다.); 정정당당한 중국심이 있는 사람으로 되게 해야 하며(애국을 영광으로 여기고 나라를 사랑하지 않는것을 수치로 여기는것인데 이는 중국사람으로서의 제일 기본적인 품질이다.)
    (2)학생을 인재로 배양해야 한다.
    소질교육을 실시하는것은 반드시 학생을 사람으로 되게 한 기초우에서 학생을 인재로 배양하는것이다. 이 층차에서 주의해야 할 문제는 다음과 같다.
    ●소위 학생을 인재로 배양한다는것은 인츰 그들을 이러저러한 전문인재로 배양한다는것이 아니라 인재로 되기 위한 넓고 두터운 기초를 닦는것을 말한다.중소학교의 과정설치, 활동안배, 교육질량평가, 학교행정관리 등 각 방면의 문제는 모두 이러한 각도로부터 고려해야 한다.
    ●학생을 인재로 배양하는것은 현실에 립각해야 할뿐만아니라 미래를 내다보아야 한다. 세계는 지식경제의 시대에 들어섰는데 그 기본특징은 "3화"로 귀납할수 있다. 즉 지식화, 전지구화, 네트워크화이다. "오고(다섯가지가 높은것)", 즉 높은 과학기술, 치렬한 경쟁, 높은 위험성, 높은 효률, 고도로 되는 창조이다. 그것은 인재에게 높은 소질을 요구한다. "높은 소질"은 하나의 동태적인 개념이으로서 그 내함과 외연은 모두 변화발전중에 있으며 수시로 사회의 발전과 시대의 진보에 따라 부단히 풍부해지며 부단히 충실해지며 부단이 완선된다. 우리는 학생이 인재로 되는것을 위하여 기초를 닦아줄때 반드시 이 점을 고려해야 하며 학생이 장래에 인재로 될수 있는 보편성을 고려해야 하며 인재로 될수 있는 가능성을 넓혀주어야 한다.
    ●인재로 되는것과 사람이 되는것은 밀접히 련계되여있다. 사람이 되는것은 인재로 되는 기초이며 반드시 먼저 사람이 되는것을 배워야만 어떤 인재로 되고 어떻게 인재로 될것인가를 론할수 있다. 사실이 보여주다싶이 사람이 될수 없는 사람은 인재로 될수 없으며 인재로 된다 해도 인민에게 나라에 민족에게 그 어떤 좋은점이 있을수 없다. 사람이 되는 것은 인재로 되는 중요한 한가지 내용 혹은 요구인데 어떤 층차 어떤 류형의 인재로 되던지 모두 먼저 사람이 되여야 한다. 사람이 되는것을  안다는것은 인재로 되는 한가지 기본소질이며 이로 인하여 사람이 되는것을 아는가는 인재를 고험하는 한가지 중요한 지표이다. 인재로 되는 것은 사람이 되는것을 아는 사람이 응당한 추구와 제고이다. 사람이 된다는것은 일반적으로 개인과 타인 집체 사회 국가등 방면의 관계를 처리하는것을 가리키는데 그 부족점은 인재의 층차와 류형을 나타낼수 없는것이다. 그러므로 매개 사람은 모두 응당 사람이 되는것을 배운 기초상에서 자기를 인재로 배양해야 한다.  사람이 되는것과 인재로 되는것은 서로 제약하고 서로 침투하는과정에 발전하는데 사람이 되는것을 배우면 인재로 되는데 리롭고 인재로 되면 사람이 되는것을 배우는데 리롭다. 그러므로 "사람이 되는 과정은 인재로 되는 과정이고 인재로 되는 과정은 또한 사람이 되는 과정"이라고 말할수 있다.  사람이 되는것은 끝이 없고 인재로 되는것도 끝이 없다. 사람이 되고 인재로 되며 또 사람이 되고 인재로 되며 이러한 순환왕복은 종신토록 끝이 없다.
    ●사람이 되는데는 고층차와 저층차의 구별이 없으며 어떤 사람에게나 다 공동한 요구가 있으며 이는 최저한의 표준이다. 서로 대비하여볼때 인재로 되는것은 고층차와 저층차의 구별이 있다. 이는 주관과 객관의 두개 방면의 요소에 의하여 결정되는것이다. 주관방면으로 말하면  매개인의 심신은 모두 부동한 특점이 있으며 일정한 구별도 있는데 이 현실을 승인해야만 구별되게 대할수 있다. 객관방면에서 첫째는 한 나라 한 사회는 부동한 층차 부동한 류형의 인재가 여러가지 공작임무를 담당하고 완성해야 한다. 둘째는 매개인이 처한 가정 교육과 환경의 조건이 일정하게 혹은 매우 크게 차이가 있으므로 동일한 규격의 인재를 배양할수 없다. 이 두가지 객관현실은 반드시 참답게 대해야 한다. 단순하게 주관방면으로 말하면 남송의 사상가 교육가 주희가 말한 몇마디에 매우 풍부한 현실적의의가 있는것이다. "작은 재주가 있으면 작은 인재로 되고 큰 재주가 있으면 큰 인재로 되며 버릴 사람이 없다." (<맹자집주·정성상> 지금 서방에서는 학생을 "적응되는 령역에서 발전시킨다"는 주장을 제기하였다. 이는 주희의 사상과 기본상에서 일치한것이다. 총적으로 말하면 학생의 인재로 배양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주객관 두개방면의 구별을 승인하여야만 학생을 자체의 특점에도 부함되고 사회의 수요에도 부합되는 인재로 배양할수 있다는것이다. 반대로 이런 구별을 중시하지 않고 "작은 재주가 있으면 작은 인재로 되고 큰 재주가 있으면 큰 인재로 되며 버릴 사람이 없다."는 태도와 방법을 취하지 않으면 인재로 되는 목적에 도달할수 없을뿐만아니라 도리여 학생을 해치게 되므로 국가와 민족에게 다 불리하다.
    3.네가지 임무
    소질교육은 "하나의 목적"으로부터 출발하여 소질교육의 분류에 따라 반드시 다음과 같은 네가지 임무를 담당하고 완성해야 한다.
    (1)소질교육의 첫번째 임무는 학생의 신체소질을 배양하고 제고하는것이다.
    신체소질은 소질구조의 물질기초이며 사람이 되고 인재로 되는 전제조건이다. 신체소질에는 주요하게 잠재력과 특점(힘, 인내성, 속도, 령민도, 유연성) 등 두개 방면이 포함되며 신체구조와 기능에서 체현되며 신체구조와 기능의 정황에 의해 결정된다. 소위 학생의 신체소질을 배양하고 제고한다는것은 신체건강을 유지하고 제고시키는것이며 생리적잠재력을 발휘하고 신체구조와 기능에서 반영되는 각종 특점을 배양하고 제고하는것이며 신체의 구조와 기능을 촉진하고 완선화하는것이다.
    (2)소질교육의 두번째 임무는 학생의 심리소질을 배양하고 제고하는것이다.
    심리소질은 소질구조의 중계증이고 사람이 되고 인재로 되는 심리기초 혹은 기제이다. 심리소질은 주요하게 참재력 특점과 품질 세개 방면이 포함되며 인식(인지), 지력요소와 의향(비인지), 비지력요소에 체현되는데 사람의 전부 심리활동의 정황에 의하여 결정된다. 소위 심리소질을 배양하고 제고한다는것은 심리건강을 유지하고 제고하며 심리잠재력을 발휘하고 각종 심리특점과 심리품질을 제고하며 인식 지력요소와 의향 및 비지력인소를 촉진하고 완선화하는것이다.
    (3)소질교육의 세번째 임무는 학새의 사회소질을 배양하고 제고하는것이다.
    사회소질은 소질구조의 조절층이고 학생이 사람으로 되는것과 인재로 되는것을 주도한다. 사회소질은 주요하게 잠재력과 품질 두개 방면이 포함되는데 주요하게 정치 사상 도덕 업무 및 심미와 로동기술에서 체현되며 정치 드의 발전정황에 의해 결정된다. 소위 사회소질을 배양하고 제고한다는것은 사회건강을 유지하고 촉진하는것이며 사회성잠재력을 발휘하여 정치 사상 도덕 심미와 로동기술등 여러방면의 품성을 배양하고 제고하며 그것들이 점차 완선화되도록 촉진하는것이다.
    (4)소질교육의 네번째 임무는 학생의 창신소질을 배양하고 제고하는것이다.
    창신소질은 생리소질 심리소질과 사회소질의 고도로 발전한 종합적인 체현이며 이 세가지 기본소질과 평행되는 위치에 있지 않는 다른 한가지 소질이다. 창신소질은 주요하게 잠재력과 품질 두개방면이 포함되며 창신의식 창신능력 창신인격과 창신방법에서 체현되며 창신의식 등 네가지 요소의 발전정황에 의하여 결정된다. 소위 창신소질을 배양하고 제고한다는것은 이 네가지 요소가 량호한 발전을 가져오게끔 하여 창신잠재력을 발휘하고 그것들이 점차 완선화되도록 촉진하는것이다.
2007년 12월 26일 14시 7분 처음으로 완성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7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