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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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밤 개구리 울음소리
2018년 11월 28일 12시 52분  조회:706  추천:0  작성자: 리문호
겨울 밤 개구리 울음소리
 
             리문호
 
엄동설한 료동벌 광야의 밤
고요한 방엔
개구리가 개울 개울
울고있다
 
적막을 가득 채운
이 벽에서 저 벽에 메아리 치는
애절한 음조
봄을 기다리는
앙상한 눈빛이 네온빛을 뿌린다
 
아, 봄은 지금 어디서 누구와
요사하게 애교를 떨고 있는 것일까
기다림에 메마른 하아얀 혼백의 정적은
환상속을 헤메고 있는데…
 
금방 올것 같으면서 오지 않는 봄
가까이 있을것 같으면서 멀기만 한 봄
봄을 기다리는 방안엔 깊어지는
개울 개울 개구리의 울음소리 ….
 
2018,11,27, 화원신촌에서
 
창작 후기:
이 시에서 개구리는 서정적 주인공의 마음의 상관물입니다 제목에서 겨울과 개구리 울음 소리가 반차를 이루어 시적 미를 더해줍니다. 봄은 계절일수도, 사랑하는 사람일수도, 리상이나 목표일수도 있어 독자의 심미에 따라 감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상징적, 은유적, 회화적, 요소의 시입니다, 시인이 이 시를 쓸때는 고의적으로 이런 수법을 넣으려 하지 않았지만 시정에 녹아 쓰다보니 이렇게 되엿습니다
이런 형상사유는 시인의 몸에 배여야만 생기는 현상입니다 형상사유란 이 단어는 18세기 말엽 로씨야의 천재적 문학평론가 벨린스끼에 의하여 처음으로 제기된 단어입니다 또는 예술사유라고도 하지요, 형상사유란 시인의 사유의 주체에서 떠오르는 관념을 구상(具象)화 한것입니다 즉 구체적 모양이나 생김으로 볼수 있게 만든 그림이지요, 서구의 리론에서 심상과 표상의 효과이지요
이에 반해 시의 대국 중국에서는 벌써 천년전에 시창작에서 의상(意象)과 의경(意境)이란 단어가 등장했지요 세계 시문학리론에서 광범하게 사용되고 있는 중국 특색의 신선한 리론입니다, 의상은 역시 마음의 관념을 그림으로 구상화하는 것입니다, 형상사유와 비슷하지요, 의상은 시창작에서 구사의 핵심이며 시 창작과정의 주요 원소로 시창작에서 형상사유의 시종에 융합되지요, 의상에는 비유식 의상, 상징적 의상, 통감성 의상(오관의 감각적 의상), 교체적 의상, 겹영식(叠映)의상(두 그림이나 몇개의 그림을 겹치는) , 시공적 의상, 복사식 의상 등 여러가지 창작 방법이 있지요, 이런 의상을 시인은 동태적 의상, 즉 움직이는 의상으로 만들면 더 생동한 시가 되지요, 미적인 의상은 시인의 생활에서 독특한 감수, 발견과 령감 표현으로  이루는 서구의 잠재의식이나  초현실주의 와는 다른 창작 방법이지요,  이 의상에 비해 의경은 더 광법하고 심도 있는 리론을 포괄하고 있지요, 의상은 정(情)과 경(景)이 서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시적 현상이라면 의경은 정(情), 리(理), 형(形), 신(神), 의 작용으로 사람으로 하여금 련상과 상상의 최고 예술 경계에 이르게 하지요, 시창작에서 의상은 단일한 현상이라면 의경은 광범한 범주의 경계이지요, 이른바 서구의 이미지 창작리론도  중국 의경의 창작 리론에 일부분 밖에 되지 않지요,
여기서 집고 넘어 갈것은 상직적 의상은 서구의 상징주의 창작 방법과 다른 개념입니다, 서구의 상징주의 창작법은은 기존을 해체하며 파괴하여 암시만 주어야 한다는 창작 리론이지요, 그래서 시는 리해할수 없는 난해시로 되지요, 우리가 말하는 상징적 의상 창조란 심도와 광범한 암시성을 가진 의상으로 독자의 련상과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서구의 반리성적인 허무주의 반론리적인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시창작에서 은유라는 말을 많이 씁니다 은유는 내가 쓰려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비겨서 표현하는 비유법이지요, 상상은 종래로 보지 못했거나 경험하지 못한 것을 생각한다는 말이지요, 련상은 하나의 사물이나 관념이  다른 사물이나 관념을 불러 일으키는 창작 방법이지요
이상 오도되지 않을까 하는 주저심으로 시 창작에 대하여 간단한 견해를 말했어요,
우리 료녕의 시를 쓰려는 초학자에게 도움이 될런지 참고하여 주세요
리문호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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