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 Exercise
http://www.zoglo.net/blog/shunzhe 블로그홈 | 로그인

※ 댓글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 방문자가 없습니다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 기타

나의카테고리 : ★바디빌딩 교과서★

족저 근막염
2010년 01월 17일 00시 54분  조회:760  추천:0  작성자: 박순철

스포츠 의학 수업에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관심있는분들 읽어 보세요

 

목차

1. 발의 해부학적 구조......................................................................................................... 1

2. 족저 근막염이란?............................................................................................................ 4

3. 족저 근막염의 발생 경위................................................................................................ 4

4. 족저 근막염의 증상......................................................................................................... 5

5. 족저 근막염 진단법......................................................................................................... 5

6. 족저 근막염 예방법......................................................................................................... 6

7. 족저 근막염 치료............................................................................................................. 6

8. 재활 운동......................................................................................................................... 7

9. 스포츠와 활동 복귀는 언제?............................................................................................ 7

10. 스포츠 경기에 복귀해서는 안 될 경우.......................................................................... 8

1. 발의 해부학적 구조

 

1.1 발의 뼈 (Bones)

한쪽 발은 26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어 양 발은 몸 전체의 뼈(206개)의 1/4을 차지합니다.

이 26개의 뼈들은 3부분(후족부, 중족부, 전족부)으로 정렬되어 있다. 7개의 덩어리 뼈로구성된 후족부, 5개의 길고 가는 뼈들로구성된 중족부 그리고 14개의 매우 작은 발가락 뼈들로구성된 전족부로 정렬되어 있다. 발에는 26개의 뼈 이외에 2개의 종자골이 제1 중족골 머리 부분의바로 밑에 있어 총 28개의 뼈가 있다고 볼 수 있지만 해부학적으로 26개로 본다. 2개의 종자골사이로 중요한 건(Tendon)이 통과하여 엄지발가락 뼈와 연결되어 있는데 흔하지는 않지만 제위치를 이탈했을 때 심한 통증과 엄지발가락 합병증으로 발전될 수 있어 또한 중요하다.

-1-

1.2 발의 근육과 건(Tendons)

발에는 19개의 근육과 건이 있는데 그중 18개는 발의 바닥에 있다. 또한 13개의 다리의 건들이 연장되어 발의 각각의 부분과 붙어 있다. 그러므로 총 32개의 근육과 건이 발에 연결되어 있다.

발의 근육 중에서 정확히 같은 근육은 없다. 각각은 제각기 고유의 기능이 있다. 근육과 건에는 차이가 있는데 근육은 중심 부분이며 신축적 조직체인 반면 건은 근육의 가늘어진 끝부분으로 근육을 뼈에 연결하는 부분이다. 발뒤꿈치 아래에 있는 아킬레스 건은 우리 몸 안에서 가장 크고 가장 힘이 센 건이다. 다리의 비복근의 끝이 가늘어져 아킬레스 건이 되어 발뒤꿈치의 뒷 부분에 부착되어 있다. 인간의 이동에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1.3 발의 인대(Ligaments)

발은 107개의 인대가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의 비슷한 크기의 다른 기관과 비교할 때 월등히 많다. 그 이유는 발은 그만큼 격렬한 긴장과 비틀림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대들은 발의 관절들을 결합시키는 강력한 띠모양이며 발을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온전하고 기능적으로 유지시켜 준다. 하나의 인대는 튼튼한 섬유조직의 띠로 된 강한 끈기있는 연골성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대들은 근육들 처럼 신축성이나 원상회복성이 없지만 어느정도의 신축과 신전에대한 저항력은 비록 적지만 가지고 있다. 인대들의 주된 기능은 관절들을 온전히 결합시켜 필요한 관절작동시충분한 관절 가동을 가능케 하지만 관절들이 지나치게 이완시킬 정도는 아니다.

1.4 발의 신경과 혈관(Nerves and Blood Vessels)

발의 신경들은 전기자극 처럼 센서의 기능으로 통증과 열 등을 감지할 뿐 아니라 근육을 비롯한 인체의 각 부분들의기능을 유발시키는 자극기의 역활도 한다.

혈관체계는 3종류의 혈관으로 구성된 바 영양분과 산소를 함유한 신선한 혈액을 심장에서 발까지 운반하는 동맥과 심장으로 다시 운반하는 정맥과, 동맥과 정맥으로부터 발의 전초부분(변경)및 표면부분 까지 퍼져있는 모세혈관으로 구성된다. 혈관체계는 매일 각각의 발을 통해 60-100리터의 혈액을 운반한다.이러한 혈액의 순환은 건강한 발에 매우 중요한 바 발의 정상 체온유지, 건강한 피부와 발톱 유지 및 발의 각 조직들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정상적인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1.5 발의 관절들(Joints)

발에는 많은 뼈들이 있는데 정확히 38개의 관절들이 있습니다. 발목은 발의 가장 크고 중요한 관절이다. 두개의 다리뼈들의 아래부분과 거골의 윗부분으로 되어 있다. 거골 윗부분의 오목한 부분은 다리뼈들의 아래부분의 소켓부분과 꼭 맞게 밀착되어 있다. 이 결과 발이 전방, 후방으로 필요한 대로 흔들릴 수 있게하는 매우 효율적인 경첩관절로 기능합니다. 관절의 내부에는 활액이라 불리는 윤활물질이 있는데 뼈들이 서로 닳거나 째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2-

1.6 발의 아치(Arches)

인간의 발은 아치를 갖고 있다. 즉 발의 내측 (몸 안쪽)에 긴 아치를 말한다. 발의 골격구조상에서이 긴 아치는 발뒤꿈치뼈의 앞에서 엄지 발가락 관절의 바로뒤 제일 중족골의 기저부분까지 뻗어 있다. 이 긴 아치에 있어서 정상적인 아치높이란 없습니다. 높은 아치, 중간 높이의 아치, 낮은 아치 혹은 평평한 아치이지만 구조적으로 정상적인 아치가 있을 수 있다.정상아치란 모양이 아니라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1.7 발의 기타 조직

1.7.1 땀샘

발에는 특히 발바닥에는 땀샘, 즉 송수관들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하나의 땀의 송수관은 약 5 mm의 길이로피부 속에 촘촘히둥글게 말려진 형태의 작은 관으로 피부 표면의 작은 털구멍(모공)에 이르고 있다. 양쪽 발에는 약 800 m정도의 송수관들이 있다. 한쪽 발에는 약 60,000개의 땀샘들이우리 몸에서 가장많다. 성인의 경우 하루 평균 양쪽 발에서 약 250 cc의 땀을 흘린다.

1.7.2 피부

피부는 외피와 진피로 구분되는 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외피는 끈임없이 새로운 세포로 탈피와 갱생을거듭하지만 진피는본래대로 유지된다. 발바닥의 피부 두께는 일반 피부의 약 10배 이상이다. 정상적인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1.7.3 발톱

발톱은 경화되어 두꺼워진 피부이다.

-3-

2. 족저 근막염이란?

2.1 족저 근막염이란?

족저 근막염(발바닥 건염)이란 발의 아치를 지지하는 발바닥의 섬유 조직인 족저 근막에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족저 근막염은 이 섬유 조직이 과부하되거나 너무 늘어난 경우에 유발됩니다. 이 것이 특히 근막이 발꿈치 뼈에 닿을 때 근막 섬유의 손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족저 근막염은 비만이나 임신한 여자에게서 흔한데 그 이유는 과도한 체중이 미세한 족저 근막에 과부하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족저 근막염은 당뇨 환자에게서도 흔한데 정확한 요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족저 근막염은 스포츠(배구, 육상, 테니스)와 다른 운동(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집안일(가구를 옮기거나 큰 물건을 옮기는 등)을 포함한 근막이 늘어난 경우에도 유발 될 수 있습니다. 닳아버리거나 잘 맞지 않는 신발의 경우에는 아치를 보조하고 발뒤꿈치의 쿠션과 발바닥의 유연성을 보조하는데 충분치 않아서 더욱 이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운동 선수의 경우 예를 들어 육상 선수의 경우 너무 빨리 뛰려고 한다거나 너무 긴 거리를 육상할 때 강한 훈련의 결과로 족저 근막염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요약해보면 발뒤꿈치와 ball 사이의 발바닥의 염증이라고 합니다.

3. 족저 근막염의 발생 경위

3.1

족저 근막염의 발생 경위는 뒷굽이 높은 신발을 오랜 동안 신었을 때: 발바닥의 힘줄과 같은 강한 근막조직이 짧아질 수 있다. 짧아진 근막이 신전 될 때 통증이 발생한다. 그 예로 아침 맨발 보행시 통증이 발생한다.

3.2

체중이 늘었을 때: 체중 증가로 발 뒷꿈치의 지방조직이 파괴될 수 있고 뒷꿈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3.3

걷기, 서있기, 계단오르기를 많이 했을 때: 달리기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운동거리, 강도의 변화시 발생할 수 있다. 운동하는 바닥, 지형의변화, 달아빠진 신발, 충분한 쿠션을 제공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다. 족궁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을 때 발생 가능성이 높다.

3.4

단단한 노면,부적당한 신발, 후족부내반, 경골내반, 전족부내반, 내반첨족 변형과 같은 구조적 결함을 돈반한 채 많이 달리는것이 원인이다.

-4-

4. 족저 근막염의 증상

4.1

족저 근막염의 증상은 갑작스럽게 올 수도 있고 점차적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온 경우에는 아침에 첫 발을 내딛자마자 강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첫 발의 통증은 활동하다 보면 없어지지만 늦은 오후나 저녁에 다시 재발됩니다. 증상이 점차적으로 온 경우라면 오래 지속된 발뒤꿈치의 통증이 걷거나 뛸 때 보폭을 짧게 만들며 체중을 발뒤꿈치가 아닌 발의 앞 쪽으로 실리게 할 것입니다.

4.2.1

걸을 때 뒤꿈치에 통증을 느낀다.

4.2.2

서있거나 휴식시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4.2.3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 기상시에 편평한 바닥을 딛을 때 통증을 느낀다. 이러한 통증은 족저 근막이 신전되면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는 보다 많이 걷게 되면 통증이 완화된다. 휴식 후에도 처음에는 통증을 느끼다가 보다 많이 걷게 되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

4.2.4

자는 동안에는 족저근막이 짧아지고 이완되기 때문에 통증이 없을 수도 있다.

5. 족저 근막염 진단법

5.1

아침에 첫 발을 내디뎠을 때 통증은 없는지, 최근에 운동을 강화하거나 운동법을 바꾸지는 않았는지 선수에게 물어본다.

5.2

선수의 증상과 과거력, 또한 신체 검진을 통해서 족저 근막염을 진단합니다.

5.3

발바닥의 압통과 발바닥 신전시 통증, 발뒤꿈치의 X-RAY, 발뒤꿈치의 MRI

-5-

6. 족저 근막염 예방법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운동 전에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하며 아치와 발뒤꿈치를 잘 보조할 수 있는 신발을 착용함으로써 족저 근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은 운동 전에 아킬레스 건이라고 불리는 발뒤꿈치의 인대를 늘려줌으로써 족저 근막염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발바닥을 얼음찜질로 마사지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명확하지는 않지만 당뇨환자라면 혈당을 잘 조절 하는 것이 족저 근막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족저 근막염 치료

-보통 6-8주에 해당하는 보존적 치료를 권한다. 아래는 보존적 치료과정이다.

1. 아픈발의 휴

2. 아스피린, Ibuprofen(C13H18O2)과 같은 항염증제

3. Ice-Pack, taping

4. 부신피질 호르몬, 항염증제로서 국소에 적용하기도 한다. (주사)

5. 아킬레스 건과 족저 근막을 운동 전에 늘려주세요.

6. 발뒤꿈치의 동통을 유발할 수 있는 운동 후에는 발바닥을 얼음 마사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7. 뛰거나 점프를 하는 등의 운동 대신에 수영이나 자전거를 타는 운동으로 일시적으로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8. 발뒤꿈치와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착용합니다.

9. 이환 된 발바닥을 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0.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전기 자극과 마사지의 물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11. 위에 모든 것이 효과가 없다면 수술이 고려될 수 있으나 이는 드문 경우이며 수술이 항상 성공적이지도 않습니다.

-6-

8. 재활 운동

8.1 스트레칭 운동

1) towel stretch

2) standing stretch

3) plantar fascia stretch

4) frozen can roll

5) sitting toe raise

6) tower pickup

8.2 근력강화 운동

1) resisted dorsiflexion

2) resisted plantar flexion

3) resisted inversion

4) resisted eversion

9. 스포츠와 활동 복귀는 언제?

-안전한 복귀를 위한 단계적 체크리스트-

1. 통증이 없는 발과 비교시 완전한 가동범위 확보

2. 통증이 없는 발과 비교시 완전한 근력획득

3. 통증이나 절뚝거림 없이 앞으로 가볍게 달릴 수 있다.

4. 통증이나 절뚝거림 없이 앞으로 힘차게 달릴 수 있다.

5. 45-degree cuts을 처음엔 최대속도의 절반속도(half speed)로 나중엔 전력(full speed) 질주를 할 수 있다.

6. 20야드(10야드=9.14m) 8자 달리기를 처음엔 최대속도의 절반속도(half speed)로 나중엔 전력(full speed)질주를 할 수 있다.

7. 90-degree cuts을 처음엔 최대속도의 절반속도(half speed)로 나중엔 전력(full speed) 질주를 할 수 있다.

8. 10야드(10야드=9.14m) 8자 달리기를 처음엔 최대속도의 절반속도(half speed)로 나중엔 전력(full speed)질주를 할 수 있다.

9. 두발에 통증 없이 점프 할 수 있고 족저근막염이 있는 발에 통증없이 점프 할 수 있다.

-7-

10.스포츠 경기에 복귀해서는 안 될 경우

-다음과 같을 경우에는 스포츠 경기에 복귀해서는 안된다.

1. 지속적으로 통증이 재발되는 경우

2. 관절이 불안정한 경우

3. 관절 가동범위(ROM) 상실된 경우

4. 근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경우

-8-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3 족저 근막염 2010-01-17 0 760
2 바디빌딩이란? 2009-10-02 0 838
1 -바디빌딩 역사- 2009-10-01 0 825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