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기활
http://www.zoglo.net/blog/wujihuo 블로그홈 | 로그인
<< 3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 친목

나의카테고리 : 칼럼/단상/수필

앞줄에 앉은 사람들로 이어지는 그때 그 이야기
2015년 02월 03일 10시 28분  조회:8351  추천:5  작성자: 오기활



60년대 농촌청년 참군기념사진을 보며

확실히 언제부터인지는 모르나 아무튼 내가 본 집체사진은 지금이나 옛날이나 앞줄에 앉은 사람들의 대개가 친척이나 사회에서 존중을 받는 대표적 인물들이다.
어느 날 필자는 사진을 정리하다가 1969년 12월에 <<제국주의 수정주의를 철저히 매장하자>>(徹底埋葬帝修)는 글을 새긴 집체사진에 눈길을 멈췄다.
 이 집체사진은 당년에 도문시 홍광공사 수남대대 7대(달라자마을)청년 김영화의 참군을 기념하며 찍은 것이다. 그때만도 누가 참군하면 온 마을의 경사로 동네가 들썽했으니깐 말이다.

총 32명에 그중 마을의 로농대표 4명(가족포함), 마을청년 16명, 지식청년(집체호)12인데, 앞줄에9명(주인공, 가족포함)의 대표적인물이 앉았다.
오늘 필자는 앞줄에 앉은 사람들의 이야기로 <<제국주의 수정주의를 철저히 매장>>년대를 반추한다.(앞줄에 앉은 9명중 이미 6 명이 하늘나라 사람으로 되였음)

이야기는 왼쪽 첫 사람을 1번으로 9번까지 이어진다.

1,  <<대비판 첨병>> 장련귀(蔣連貴,)

지난세기 60년대 나라에서는 도시의 초중이상 졸업생을 조직하여 농촌에 보냈다. <<문화혁명전>>에는 이들을 <<하향청년>>이라 부르며 광활한 농촌에 가서 단련한다고 했고  <<문화혁몀>> 때는 <<지식청년>>이라는 부르며 농촌에 내려 가서 재교육을 받는다고 하였다.
1969년 4월 우리 마을에는 도문가도에서 조, 한족으로 조직한 <<집체호>>가 입적하였다.

장련귀(한족)는 그때 온 청년으로 말이 지식청년이지 기실은 소학생 3학년정도였다. 납자쌍둥이의 형으로  태여난 련귀는 키가 작고 체질이 약질(弱質)이며 자기의 코물마저 건사할줄을 모르는 <<매재기>>였다. 그는 집에서 놀다가 때로는 도문농장에서 양을 몰았다고 한다.

그런데 장련귀는 생산대 대비판회의 때마다 늘 선참으로 발언을 했는데 그는 발언할 때마다 <<우리 지식청년들은…>>을 반복하면서 상당한 지식청년의 신분으로 대접을 받으며 기치가 선명한<<대비판 첨병>>이란 별호를 가졌다.

문맹을 자랑으로, 대신 지식분자를 <<구린내나는 아홉째>>로 비판하고 로동개조를 시킨 <<문화혁명>>이  사진속에 그대로 담겨있다. 이 사진의 최금순(중간줄 오른쪽 네번째)은 대학을 졸업하고 농촌서 재교육을 받았고 반문맹인 장련귀는 <<대비판 첨병(尖兵)>> 으로 우쭐거렸다. 언비(言秘)에 걸린 최금순이 <<정치불문>>으로 사람들에게 무시(無視) 당하던 그 모습이 정말 측은했다.

2, <<정신병자>> -한성훈(韓成勳)

한성훈(韓成勳)은 고중을 졸업하고 철도중학교에서 한어교직에 있다가 <<정신병>>이 라는 의심을 받고 실업을 당하고 집에서 놀았다고 한다. 그의 별호는 <<한선생>>, <<정신병자>>였다.

<<문화혁명>>때는 <<혁명>>을 멀리 하고 책에만 매달려 있는 사람을 <<정신병자>>라고 의심했다.수남마을에도 중문, 조문공부에 미쳐있는 열혈청년을 <<정신병자>>로 취급한 실레가 있다.한성훈은 실로 공부에 미친 <<싸쓰개>>(정신병환자)였다.

그는 글씨를 잘 쓰고 그림도 잘 그리고 수영도 잘했는데 그의 위병은 그가 농촌에 와서 의학을 배우고 자체로 자기 몸에 침을 놓으면서 완치하였다.
그는 라지오를 가지고 다니며 밤 늦게까지, 새벽 일찍부터 영어, 서반아어, 세계어, 로어… 등 외국어 공부를 견지하였다. 그는 기억력이 좋고 언변이 좋아 <<수호전>>,<<홍루몽>>을 하도 생동하게 이야기 하기에 웃동네 사람들까지 들으려 왔다. 특히 그의 속기법과 한어발음은 사람들을 놀래울 정도였다. 그가 중국공산당 9차대표대회보고를 방송을 한어로 듣고 기록하고 기록한 문장을 한자성조(聲調)까지 달면서 기록하여 대회에서 전달하는 것을 목격한 사람들은 그때 저마다 혀를 차며 엄지를 내 흔들었다.
로동자 모집때 그는 도문벽돌공장공인으로, 다시 도문제재공장 중학교교원으로, 개혁개방이 초기에 길림성대외무역국에서 한성훈을 제 1호로 초빙해갔다.

2007년 필자가 한성훈이 <<길림신문>>에서 꾸리는 <<동북저녈>>의 편집으로 초빙되였다는 소문을 듣고 일부러 장춘에 가서 한성훈을 찾아 뵈였다. 필자는 지금도 한성훈의 의학필기장과 독서필기장을 수장품으로 보관하고 있다.

지식분자를 <<정신병자>>로 몰던 <<문화혁명>>을 생각하면 진정 소름이 끼친다.

3, <<주괄 아즈바이>>(猪官叔叔) – 오기활(吳基活)

오늘 따라 필자는 처음으로 용기르 내서 <<나는 달라자 공신이다>>를 말하고 싶다.
1963년에 필자는 도문중학(그때는 연길현4중) 제 16기 졸업식에서 졸업생 대표로 <<새농촌건설의 주인공>>이 되겠다는 발언을 했고 뢰봉학습모범으로 학교에서 입단을 하고 회향(回鄕)하였다.

 필자는 청년사업을 힘있게 틀어쥐여 달아자의 첫 단지부를 건립하고 단지부서기와 정치대장을 맡았다. <<농업에서 대채를 따라배우는>>운동가운데서 전 도문시에서 제일 먼저 집체우사를 돌로 지어 전시에서 보급했고 모택동저작학습반을 잘 꾸린데서 1964년 <<왕청현우수보도원>>으로 표창을 받았다.

그후 <<문화혁명>>때 백부가 억울한 모자를 쓰고 망나니들에게 타살되자 정치상에서 권리를 박탈하고5년간 생산대집체양돈장의 사양원을 맡았다. 그때 달라자양돈장을 성, 주, 시 전형이였고 필자는 주, 시 모태동저작학습선진분자로 대회에서 강용(大會講用)을 했다. 그때 필자의 별명은 오대장, 오서기, 오호장(집체호정치호장)이 라고 부르지 않고 <<주골아즈바이>>로 불렀다.
 글의 9번 (쇄지-김영철)에서 당년의 배경이 보충된다.

4, 농촌의<<수재>>- 최성욱(崔成旭)

최성욱의 별명은 농촌의 <<수재>>먼저 <<코대>>(코가 큰 사람을 가르킴)였다.
사람들은 한사람의 체구나 이목구비에 비춰 그의 별명을 곧 잘 짓는데 그때 달라자에는 <<최코대>>, <<리코>>, <<주코대>>가 있었기에 그저 <<코때>>라면 서로간 엇갈렸다.. 최성욱은 코큰 아버지(최석준)를 계승하여 어렸을 때부터 <<코대>>라 불렸다.
소학교문화수준인 최성욱은 글씨를 잘 쓰고 그림을 잘 그렸고 독서를 즐기기로 조선문으로 번역된 세계명작을 거의 다 읽었다고 한다. 그때 동네서는 최성욱이 그린 화토를 빌려 가지고 다니며 화토놀이를 하였다

최성욱은 퉁소, 해금 등 악기를 잘 다뤘고 목수, 미장일도 능했다.  그래서 동네서 그의 별명을 <코때>>보다도  농촌의 <<수재>>라 하였다.
최성욱은 달라자의 첫 공청단원이며 민병패장, 생산대장을 지냈다. 사회주의교육운동때인 1964년에 그의 그림작품 <<계급투쟁을 잊지 말자>>가 수남대대 계급투쟁교양도편교재로 추천되여 타동네서 빌려다가 전시 하기도 했다.

필자보다 9년 년상인 최석준은 19살에 결혼하였으나 자식이 없어 양자를 길렀는데 그의 아들이름을 필자가. 글 문(文), 밝을 철(哲)로 <<최문철>>이라고 지었다. 최성욱은 60이 넘은 나이에 돈벌이로 한국에 가서 페암으로 진단받고 집에 돌아와 타계하였다.

5, <<피똥싸개>>- 김철국(金哲國)

나의 아버지친구인 김철국의 별명은 <<피똥싸개>>에 <<감철국>>까지 둘이다.
<<피똥싸개>>는 그가 혈변(血便)을 본다는 질병에서, <<감철국>>은 지난 세기 50년대 문맹 퇴지 야학반에 다닐 때 김철국이 자기의 성 <<김>>이라고 쓴다는것이 <<감>>으로 쓴후부터 불려진 이름이다.

로빈농성분에 체격까지 우럭진 김철국은50년대부터 생산대 대장과 빈하중농대표로 활약하였다. 그는 기억력이 좋아 상급회의에 참가하고 돌아와서 기록도 없이 회의 정신을 빠짐없이 전달한데서 사람들이 탄복하였다.
1958년 대약진 때 상급에서는 마을을 단위로 <<네가지 기발 뽑기>>경쟁을 벌렸는데 붉은색기는 공산주의사회를, 노란색기는 사회주의사회를, 흰색기는 자본주의를, 검은색기는 암흑한 봉건사회를 상징하였다. 그때는 <<사회주의 멀다더니 공산주의 눈앞이다>>며 5년이면 영국을 릉가하고 10년이면 미국을 따라 잡는 천만군의 기세로 <<약진, 약진, 대약진!>>을 부를 때다.

그때 우리 마을의 큰길 옆에 자동차바퀴쇠가마를 높이 달아맨 종(鐘)대에 검은색기발이 펄럭거렸는데 김철국대장은 <<한 대대에서 공산주의면 어떻고 봉건사회면 어떻냐…>>면서 아무런 부끄러움도 없었다.
그는 실사구시한 사람이였다.

지난세기 60년대에 빈하중농대표인 김철국은 정치대장을 하는 필자에게 몇번이나  이런 말을 하였다.
<<오대장,신문이라고 하여 다 믿을것이 못되오, 신문이 도삽(거짓)입데…>>
사실은 이러했다.

1952년 조선전쟁이 폭발한후 조선의 모 밀수군이(성이 남씨로 기억됨) 밀수건으로 달라자에 있는 사돈(오세준)을 찾아 왔다. 그 때 조선전쟁때라 고도로 긴장된 대대의 간부들은 그를 <<조선특무>>(남로당)라 의심하고 다시 오면 붙잡기로 하였다.(그때 필자의 사촌형(오기품)이 그 밀수군의 심부럼으로 밀수폼을 운반해 줬다고 했다) 하루는 김철국이 배앓이병 도져서 길옆 널판자변소에 앉아 있는데 그 밀수군이 또 나타나자급히 바지춤을 올리고 나서 그자를 체포했다.

그런데 그후 신문에는 수남대대 민병련장인 송림마을의 안창렬이 달라자의 오세준세 집에있는 꿰짝속에 이틀간이 나 숨어서 그자를 기다렸다가 뛰쳐나와 직접 붙잡은 것으로 보도되였다는 것이다. 김철국의 얘기를 오랫동안 간직했던 필자는 이 글을 쓰려고 지난해 11월에 연변일보사 자료실에 가서 당년의 신문을 찾아 봤더니1952년 6월 19일자 <<동북조선인민보>>에 지승원의 그림으로 <<안창렬이 오세준네 꿰짝에 숨어서…>>는 련환화가 련속 3기로 발표되였다.
사진속에 한족솜옷을 입고 신끈도 없는 기운 왕바신(솜신)을 신고  등장한 김철국의 신분은 참군하는 아들의 아버지신분이다.

6 <<대 자란>>- 김영화(金英和)

김영화는 이 사진에 참군하는 주인공이다.
김철국의 큰 아들인 영화는 도문중학교(초중)를 졸업하고 회향하여 농사일을 하다가 참군, 퇴대후 농촌에서 추천받고 중등전업학교에 입학, 졸업후 도문시건설국계통에서  사업하다가 정년퇴직하였다.

퇴직후 영화는 한국에가서 용역으로 일했고 한국모 부문에서 조직한 응모작품에 입선되여 상금을 타기도 했다.
영화는 말수가 적고 글씨를 잘 쓰고 장기에 흥취가 있었다.
영화가 <<대자란>>(대어른)이란 별명을 얻게 되기까지는 이런 이야기가 있다.

  그가 한번은 동네친척집에서 차린 <<약혼택>>잔치에 갔다가 심부름꾼으로 술을 사려 도문에 갔다가 영화구경을 하고 친구 집에서 밤을 자고 이틑날에 왔다. 술을 고대히 기다리던 동네 사람들이 너무나도 기가찬 나머지 <<그래도 그눔이 대자란이다>>며 자기를 달랬다. 

7, <<마우재>>  - 주성문(朱成文)

주성문은 60년대 중반에 외지에서 이사 온 사람이다.  그의 별명은 <주코때>>, <<마우재>> 둘이다. 얼굴모양이 쏘련사람 같다고 하여 <<마우재>>라 불렀다.
주성문의 얘기는 세가지로 이어진다.
<<깍쟁이 주코때>>
주성문은 언제나 남 먼저 남성들(그때는 자란들이라고 불렀다)의 개추렴을 발동하고는 자기는 번번히 빠지였다. 지금 생각하면 돈 때문이겠는데 술상에서 그를 <<깍쟁이 주코때>>라며 술안주에 올렸다.
김철국에게 당했다.
그 년대는 술이 귀하기로 <<배급이면 과부도 통장을 들고 다니며 술을 산다>>는 년대였다.

어느 하루 길닦이를 하는데 주성문이 손님이 와서 아침에 술을 마였다며 술냄새를 피웠다. 그에서 술냄새에 함께 일하던 남자들이 <<어디서 술냄새가 난다>>며 서로간  올라오는 술충을 달랬다.  이에 주성문은 자기가 술을 마였다면서 <<혼자 마여서 미안하다>>고 하였다.
그런데 곁군들이 술생각을 잊어버리자 하면 그가  또 <<혼자서 마여서 미안하다>>를 몇번이나 반복하였다. 이에 처음에는 미안해 한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자랑한다>>로, <<술군들을 골려 준다>>로 풀이를 하더니 나중에는 김철국(이 글의 5번)이 삽을 팽개치고 <<네게 혼자서 채웠(먹었)으면 채웠지  무순놈의 자랑이냐?!>>며 대판 싸움을 벌렸다.

장세날에 춤판을.
주성문은80로모가 사망되여 후사를 치른 날에 동네분들 앞에서 <<로모의 사망은 액상(厄喪)이 아닌 호상이다>>며 술상이 끝난후 먼저 나서 노래를 부르며 오락판을 벌렸다.
그때까지 모든 사망을 슬픔으로만 여겨온 필자는 주성문한테 호상(好喪)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고 호상이면 오락판을 벌려도 별문제인 풍속을 처음 알게 되였다.
필자는 주성문을 떠 올리면 술이 긴장하던 년대가 떠오른다.

8, <<따거즈>> - 최장국(崔長國)

최장국은 체격이 웅장한것으로 <<따거즈>>(키큰사람)란 별명을 가졌다.
 항미원조 때 중국인민지원군에 참군, 퇴대후 영예군인으로 조직된 왕청현 석현진 <<봉오동농장>>에 배치 되였다. 그후 남양(지금의 향양)에 이사를 왔다가 또 아래 마을인  달라자에 이사를 왔다.
최장국은 성질이 콸콸하였다. 한번은 그가 돼지새끼를 팔려고 도문시장에 갔다가 팔리지 않아서 그대로 수레에 싣고 집으로 돌아 오는 길에서  술독이 퍼졌던지 안산다리우에서 산 돼지새끼를 몽땅 북강물에 처넣었다.

또한 최장국은 필자에게 특별한 인상을 남긴 사람이기도 하다.
필자가 수남소학교에 다닐 때인 1953년 음력 정월 초, 어느 날 오후에 내가 휴식시간에 합작사(공소사)에 가보니 바로 필자의 아버지(오호준)와 최장국이 마른 명태를 사놓고 술을 마시고 있었다 그 때 아버지는 필자에게 한대에 3전짜리 싸리연필 몇대를 사주었다. 그런데 아버지와의 이번 만남이 최후의 만남으로 될 줄이야!

그날 아버지는 쌀을 찧으려고 수남정미소를 갔는데 최장국이를 만나 술을 마이고 갈라졌는데 후에 아버지는 수남우물의 내리막 길에서 쌀마대를 싫은 소수레에서 떨어져 수레바퀴에 깔려 과다출혈로 이틑 날에 사망되였다. 그 후로부터 필자는 최장국이를 보면 어린 나이에도 그가 술을 함께 마이고 술동무를 끝까지 책임지지 않았다는 생각으로 약간의 불만이 있었다.

그런데 웬 일인가?!
지난 70년대 김철국(5호인물)의 생일에 다른 술상에서 일부러 필자를 찾아 와 술을 마이던 최장국이 <<오대장은 모르오, 내가 오대장의 아버지와(오호준) 제일 친한 사람이요…>>하며 옛이랴기를 하던 중 불시에 찰떡이 목에 메여 사망될 줄이야!
아버지와의 인연으로 맺어진 최장국의 사망은 나에게 영원히 잊혀지지 않는다. 그래서 지난 해 11월 23일에 필자는61년 만에 처음으로 최장국의 아들 최정록을 찾아가서 아버지의 죽음을 이야기로 나누었다.(당시에 최정록이 외지에 있었다)

9. <<쇄지>>  -  김영철(金英哲)-

필자보다 한살 우인 김영철의 애명은 <<쇄지>(송아지)다. 이 애명은 그의 부모들이 영철이 우로 여러 자식을 몽땅 잃고 쌍스럽게 이름을 짛으면 좋다는 말에 <<쇄지>(송아지)>라고 불렀다고 한다.
집에서 귀하게만 자란 그는 자존심이 많고 사람들의 말로 하면 성질이 <<에지뿐>>(바르지 않다는 뜻) <<쇄지>>로 헐치않는 뿔이 난 <<쇄지>>였다.
그가<<에짓뿌>> 기로 소학교3학년 때 소선대 입대의식이 끝날 무렵 <<김일성이 김해 김씨다. 김일성장군이 우리 모다바이다!>>고  높이 웨친데서 사생들을 어리둥절하게 하였다.

초중을 졸업한 영철이는 상대적으로 같은 또래들보다 일을 할 줄 몰라 생산대에서 평공을 하면 같은 또래에 비해 공수를 적게 받았다. 그래서 그는 <<에씨- 에씨>>하며 두덜대며 눈물코물을 흘렸다. 한 때는 농촌이 안착되지 않아 조선에 갈 궁리를 하였다.
필자는 영철이와 특별히 절친한 관계였다. 그가 농촌에 안착하지 않을 때 단지부서기인 필자는 자존심을 죽여가면서 그를 찾아 담화를 하면서 끝내 그의 입단소개인이 되여 그를 입단시켰다.

<<문화혁명>>때 필자는 달라자를 대채로 건설하겠다는 일념을 품고 대장사업을 하며 <<마구 지휘하는>> 대대간부들과 맞선대서 <<당의 말을 안 듣는 반혁명>>이란 모자를 썼다. 그리고 <<문화혁명>>초기에는 혁명조직(그때는 자발적을로 조직하는 반란파조직을 혁명조직이라 불렀음)에도 참가하지 않다가 썩 후에 김영철이 조직한 <<혁명을 틀어쥐고 생산을 촉진하는 전투대>> (抓革命促生産戰斗隊)에 참가하였다.
그런데 별 일이였다. 필자는 남보다 뒤늦게 혁명조직에 들었는데도 간부선거 때면   번마다 필자가 영철이의 상급으로 선거되였다. 아마도 이것이 <<쇄지>>의 자존심을 상하게 헸는가 본다.

<<쇄지>>는 승강심이 강하기로 호랑이 엉덩이마냥 누구도 그를 다치면 안되였다 .실례로 생산대 오송준과 최태욱이 그의 아버지(김종섭)의 력사문제 조사로 (당년에는 외조<外調>라고 했다)라자구에 다녀 왔다는 것을 알고 9년이나 년상인 오송준을 두들겨 패기까지 하였다.

알고보니 영철이는 필자를 자기가 승급하는 라이벌로 생각하였다. 한번은 그와 함께 술을 마이고깔래기(재낄래기) 놀음을 하는데 그가 필자한테 깔리자 일찍부터 맘속에  준비하고 있던 말인지는 몰라도 <<나는 너와는 한치의 땅도 다툰다(寸土必爭)>>면서 달려 들었다.그때부터 필자는 (네가 나와 죽기내기로 경쟁하는구나!)를 알게 되였다.

그후 <<문화혁명>>이 군중조직간에 대련합을 할 때 필자와 반대조직의 우두머리인 최동우(崔東宇)가 홍광공사련합회 체1책임자로, 필자가 수남대대 제1책임자로 선거되였다. 지금 생각하면 영철이는 혁명조직을 창건한 조직자로 필자의 자리가 응당 자기가 차지할 자리라고 생각한것같다. 그래서 대련합후에 영철이는4명으로 된 비법적인 조직인 <<자발군중전정소조>>를 건립하고 (필자는 그가 서춘권(徐春權) 등 딴 심보를 품은 필자의 정적(政敵)들에게 리용되였다고 생각된다) 서춘권, 김영철 등 <<자발군중전정소조>>에서는 필자의 백부(오광준)에게 <<조선특무>>라는 억울한 모자를 씌우고 다른 마을 사람들을 동원하여 투쟁대회를 조직하였는데 목적이 있게 당일 저녁에 백부를 타살하였다.(이틑날 홍광공사 해당책임자들이 회보를 받고 즉시 와서 시체를 검사하고 타살로 인정, <자발군중전정소조>를 비법적인 조직으로 선포하고  해산시켰음)

백부가 사망된후 백부문제가 정형(定性)되지 못한 정황에서 필자는 회의에 참가할 권정치적권리까지 박탈당하고 생산대 양돈장에서열심히 일했다. 그후 영철이는 수함소학교에서 빈하중농대표로 서기나 교원(당년에 貧敎라고 불렀다)을 파견할 때 빈교로 추천되여 인생을 바꾸었다. 그때 백부문제가 아니라면 빈교(貧敎)는 긍정코 필자의 몫이였다.

영철이는 필자의 백부를 때려 죽인 것으로 량심의 가책을 받은 것 같다. 례하면 그후 필자가 연변농학원을 졸업하고 홍광공사수의소 소장을 지낼 때 전국적으로 <<문화혁명>>때 비판, 투쟁을 받은 사람들의 억울한 모자를 벗겨주는 평판(平判)대회에서 필자가 수해자가족의 대표로 발언하였는데 그후 영철이와 단 둘이서 술을 마시는 장소에서 영철이가 눈물을 흘리면서 <<너는 정말 대단하다, 만약 내가 네 처지였다면 가만히 잊지 않았을 것이다>>며 울면서 반성하였다.

그후 영철이는 수남소학교교원, 도문시 병원의 회계를 하다가 간암에 걸려 50대 나이에 사망되였다.
필자는 지금도 그의 사망을 팔자 백부사망과 련계시키며 그가 스트례스를 받은 것으로 암에 걸렸다고 생각한다.
<<문화혁명>>을 반추하면 그때 비판,투쟁을 받은 피해자나 가해자나 모두 <<문화혁명>>의 피해자라고 필자는 말한다.

지금 필자의 앞에 놓인 <<수정주의 제국주의를 철저히 매장하자>>는 실로 지나온 시대의 축소판으로 등장한 인물들이 당년에 손색없는 시대의 배우들이다.
반우파운동, 대약진운동, 사회주의교양운동, <<문화혁명운동>>을 두루 겪은 필자는 <<제국주의와 수정주의를 철저히 매장하자>>던 력사의 한페지를 번지는 이 순간 력사를 잃는 것은 오늘에 대한 배반이며 력사를 기록하는 것은 지나온 그릇된 력사를반복하지 않기 위함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필자는 이글을 빌어 영철친구를 비롯해 저세상에 계시는 6명의 친인들에게 먹고 쓰고 살기에 걱정없는 오늘의 행복한 생활을 자랑을 하며 억울하고 쓰라린 마음을 가까스로 진정하며 그들의 명복을 빈다.

오기활 (2015 1 25일 도문서)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462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362 옛 이야속의 인생조언 2021-01-27 0 2016
361 21세기의' 리시진' 김추철 전(련재 30) 2021-01-26 0 1443
360 옛 이야기 속의 인생조언 2021-01-18 0 1918
359 “나는 오늘 또 놀랐습니다.” 2021-01-13 0 2672
358 21세기의 "리시진" 김수철 전 (련재 29) 2021-01-11 0 1646
357 "21세기의 '리시진' 김수철 전"(련재 28) 2021-01-01 0 1653
356 "21 세기의 '리수진' 김수철 전"(련재 27) 2020-12-30 0 1599
355 옛 이야기속의 인생조언 2020-12-21 0 1782
354 [수기 62]잊을 수 없는 할아버지의 사랑 2020-12-10 0 1546
353 "21세기 '리시진' 김수철 전"(련재26) 2020-12-08 0 1510
352 옛이야기속의 인생 조언 2020-12-02 0 1598
351 당신은 친절한 기자인가? 2020-12-01 0 2206
350 (수기) 잊을수 없는 조선보따리장사이야기 2020-11-27 0 1498
349 "21세기 '리시진'김수철전"련재(25) 2020-11-25 0 1531
348 옛이야기속의 삶의 조언 2020-11-15 0 1582
347 기자정신만세! 2020-11-07 0 1588
346 "21세기의 '리시진'김수철전"(련재 24) 2020-11-01 0 1490
345 100세 리남조 “아직도 몇 십년은 문제없다”고 2020-10-17 0 1702
344 "21세기의 '리시진'김수철 전"(련재 23) 2020-10-15 0 1827
343 "21세기의 '리시진'김수철전"(련재 22) 2020-10-01 0 1867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1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