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포츠머스대의 화산학자 카먼 솔라나 교수는 "분출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는 지금으로선 예상하기 힘들다"며 "화산 활동이 순식간에 증가해 대규모 폭발로 이어질 수도 있고, 아니면 사라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진단도 있다.
파일 교수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1963년보다 조금 더 큰 폭발이 일어나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대피 구역은 화산에서 10~12km로 확대돼야 한다. 대피가 전체 섬으로 확대될 필요는 없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아궁 화산의 정상이 폭발한다면 그 여파로는 화산재 비산과 용암류(lavaflows), 발리 섬의 주 수입원인 관광업의 타격 등이 있다.
로더리 교수는 "공기 중에 떨어지는 화산재는 호흡 기관에 위험 요소이며, 농작물을 죽인다. 또 지붕을 무너뜨리고, 비가 오게 되면 대단히 파괴적인 이류(泥流, 격렬하게 이동하는 진흙의 흐름)로 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화산재는 독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항공기에는 심각한 위험 요인이다. 모든 항공기들은 발리 국제공항에 착륙하기 때문이다. 활주로에서 쌓인 재로 인해 이착륙하는 항공기들이 제어되지 못하고 미끄러질 수 있다.
영국 크랜필드대의 가이 그래튼 초빙 교수는 "가장 큰 위험은 엔진이다"며 "이것이 엔진의 터빈 날개를 굳게 해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잠재적으로 멈추 세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맨체스터대의 마이크 버튼 교수는 대형 폭발로 화산의 경사면을 따라 "열석 사태(hotrockavalanches)"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 화산 주변 지역이 우기에 접어들면 "진흙과 재가 뒤섞인 뒤 흘러 일대의 토지를 황폐화시키고 인프라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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