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하브루타?플립러닝?학습 효율이 쑥! 설명하는 공부법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4월1일 07시43분    조회:72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암기 효과가 가장 높은 학습법

설명하는 공부법은 언젠가부터 우등생들의 대표 공부법으로 입소문이 난 공부법인데요. 자신이 아는 것을 혼잣말로든, 다른 사람들 앞에서 든 중얼중얼 말로 설명하며 공부하는 방법이랍니다.이처럼 설명을 하면서 공부를 하면 조직화, 정교화가 일어나 장기 기억 속에 훨씬 오래동안 남게 되고, 그것을 기억해낼 수 있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설명과 함께 학습하는 방법이 공부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공부법은 미국의 행동과학연구기관 NTL에서도 인정한 바 있는데요.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한 다음 24시간 후에 내용을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 측정한 결과, ‘듣기’ 나 ‘시청각 수업 듣기’ 등 강의 중심의 수동적 학습은 5~30%를 기억했지만, ‘집단토의’나 ‘말로 설명하기’ 등 학생 중심의 참여 수업은 50~90%를 기억했다고 해요.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단연 ‘말로 설명하기’로 학습한 내용의 무려 90%를 기억했답니다.

 

‘메타인지’가 높아지는 공부법

‘메타인지’란 ,자신이 얼마나 아는지에 대한 인지를 뜻하는 데요. 메타인지는 학습 효과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답니다. 다시 말해 메타인지가 높을수록 공부를 잘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네덜란드의 마르셀 베에만 교수가 발표한 바로는 IQ,즉 지적 능력은 성적의 25%만을 결정짓지만 메타인지는 성적의 40%를 결정짓는다고 해요.

 

즉 성적을 더 크게 좌우하는 요소는 IQ보다 메타인지라는 이야긴데요. 자신이 모르는 내용은 당연히 다른 사람에게도 설명할 수가 없겠죠?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서는 당연히 설명이 막히기 때문인데요. 이런 이유로 배운 내용을 설명하다 보면 자신이 어디까지 이해하고 있는지, 어디부터 모르는지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답니다. 즉 메타읹가 상승하는 것인데요. 설명하는 공부법에 익숙해지면 잘 모르는 부분을 정확히 짚어서 다시 학습하게 되고, 이에 따라 모르고 넘어가는 부분이 점점 줄어들어 완전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일상에서 적용하는 설명하는 공부법

설명하는 공부법은 일상속에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데요. 평소 예,복습과 시험대비 총정리, 모르는 문제 풀기 등에 두루 활용할 수 있답니다.

 

1.      배운 것들 다 말해보기

오늘 배운 내용을 얼마나 이해 했는지, 수업이 끝난 후 되도록 빨리 설명해보게 지도해보세요. 집에 돌아온 아이에게 오늘 배운 것들을 생각나는 대로 다 말해 보게 하고, 부모님은 그 내용을 들으며 확실하지 않거나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에 대해 질문하는 건데요, 그 다음 아이가 직접 교과서를 펼쳐 잊어버렸거나 설명하다가 막힌 부분을 확인하는 거예요. 이 방법은 메타인지를 올려주는 공부법으로, 교과서를 다시 확인하면서 몰랐던 부분을 제대로 익힐 수 있고,오늘 배운 내용을 제대로 복습하면서 암기 효율이 높아진답니다.

 

2.     화이트보드에 쓰면서 설명하기

이 방법은 복습한 것으 확인하는 좋은 방법인데요, 아이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화이트 보드를 마련해 주고 한쪽에는 교과서 흐름에 따라 큰 제목과 작은 제목을 미리 써 두세요. 그 다음 책을 덮고 선생님처럼 수업하면서 중요한 단어를 써보게 하는건데요. 학습 내용에 중요한 그림이나 표가 있다면 이것도 자세히 그리며 설명하게 해주세요. 중간에 막히는 부분에서는 교과서를 펼치거나 요점 정리 노트를 읽어보고 충분히 이해한 다음 다시 강의할 수 있게 해주세요. 단원 평가 전날에 활용해보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거얘요.

 

3.     아는 만큼만 설명하기

아이가 어려운 수학 문제를 가르쳐 달라고 하면 바로 알려주지 말고, 아는 만큼만 설명해 보게 해보세요. 지문과 문제를 소리 내어 읽어 보라고 해도 좋은데요. 문제를 대충 읽고 모르겠다고 하는 아이의 경우, 부모에게 설명하려고 찬찬히 읽어보고 아는 데까지 설명하면서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저절로 문제가 풀리기도 한답니다. 문제를 풀지 못하더라도 개념을 아는 데까지 확실하게 설명하면서 이미 알고 있는 부분이 강화될 수 있어요.

 

4.     트리플 암기법 활용하기

중요한 내용을 암기할 때는 설명하는 공부법을 활용해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요. 읽고 말하고 쓰는 활동을 함께 하면 효과적으로 외울 수 있답니다. 먼저 교과서나 교재를 한 페이지 정도 집중해 읽어본 다음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치며 정독하는 건데요. 그 다음 책을 보지 말고 설명하듯 말한 후 공책에 교재를 보지 않고 내용을 전부 써보는 방법으로 진해해보세요. 기억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앞 단계부터 반복하면 된답니다. 설명하기, 쓰기 활동이 일종의 테스트가 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으로 완벽하게 암기 할 수 있어요.

 

5.    이미 알고 있거나 연관된 것과 엮어 설명하기

 

아예 모르는 분야를 이해하거나 암기하려면 그만큼 힘이 들기 마련인데요, 이해한다는 것은 새로운 내용과 기존에 알고 있는 지식을 연결해 완전히 ‘내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이랍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새 지식 사이에 고리를 만들어 연결하면 이해가 빠르고 암기도 잘 할 수 있겠죠? 이러한 원리를 설명하는 공부법에 접목해 활용해 볼 수 있는데요, 수학 개념이나 과학 원리를 실생활과 연결해 설명해 보는 방법인데요. 마인드맵을 그리며 설명하는 활동도 좋은 데요. 종이 가운데 오늘 배운 큰 주재를 쓴 다음 5~6개의 가지를 그려  소분류를 하고, 소분류를 중심으로 생각나는 것을 자유롭게 그리면서 설명해 보는 거예요. 이 방법은 사회 등 과목의 단원 정리 활동으로 적당한 방법이랍니다.

설명하는 공부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설명하는 공부법1. 하브루타

유대인의 공부법인 하브루타는 두 명씩 작을 지어 서로 가르치면서 공부하는 공부법이데요. 유대인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학습법으로, 이들은 도서관에서도 왁자지껄하게 이야기하면서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생각을 다듬고 깊이 공부한답니다. 여러 명이 아닌 2명씩 짝을 지어 공부하는 이유는 바로  ‘말하기’를 중시하기 때문인데요. 말하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해 설명하고 설득하면서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답니다.

 

설명하는 공부법2.플립러닝

플립러닝은 ‘거꾸로 학습’, ‘역전 학습’ 등으로 불리는데요. 전통적인 수업과 달리 ‘수업은 집에서, 과제는 학교에서’ 하게 되는 새로운 교육방식을 말한답니다. 플립러닝 또한 학생이 참여하는 수업인데요. 먼제 전통적인 의미의 수업, 즉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강의를 짧은 동영상으로 만들어 수업 시간 전에 보면서 기본 개념을 습듣해요. 그리고 수업 시간에는 이를 바탕으로 토론하고 활동하며 더욱 깊이 배우는 방식인데요. 이러한 방식은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나누는 과정에서 보고 듣는 강의를 뛰어넘는 큰 학습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 본 내용은 조글로 사이트 www.zoglo.net [홈페이지]-[교육채널] 및 애플리케이션 APP 에서 다시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소년아동프로 "열려라!꿈나무 세상"은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해요 !!

파일 [ 5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704
  • 11월 8일, 길림대학과 연길시정부 ‘기초교육분야 협력학교 운영’ 협약식이 길림대학에서 개최되였는데 량측은 기초교육분야에서의 전면적인 협력을 가동했다.길림대학 당위 상무위원, 부교장 조국경, 연길시 당위 부서기, 시장 오현철이 량측을 대표해 협력학교 운영 협의서에 서명했다. 협의서에 따르면 량측은 ‘우세보...
  • 2022-11-10
  • 교육부는 2018년부터 중소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국경연활동을 지속적으로 규범화하고 4년 련속 심사를 통과한 경연목록을 발표했으며 학령전 교육단계의 각종 경연과 의무교육단계의 학과류 경연을 페지하고 경연수를 대폭 줄였으며 경연과 학생모집, 시험, 양성간의 리익사슬을 기본적으로 차단함으로써 경연의 혼란상태...
  • 2022-11-10
  • 지난해 대비 488명 늘어5일, 6일 이틀간 치뤄진 2022년  성인 대학입시 전국 통일 시험이 순조롭게 끝난 가운데 우리 주에서는 총 6933명의 수험생이 성인 대학입시 시험에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8일, 주교육국에 알아본 데 따르면 올해 우리 주 성인 대학입시 총지원자수는 7971명, 그중 전문대학에서 본과대학으로...
  • 2022-11-10
  • 11月8日,吉林大学与延吉市政府“基础教育领域合作办学”签约仪式在吉林大学举行,双方开启基础教育领域全面合作。   吉林大学党委常委、副校长赵国庆,延吉市委副书记、市长吴贤哲代表双方签署了合作办学协议书。根据协议,双方本着“优势互补、资源共享、权责清晰”的原则友好合作,在延吉市第...
  • 2022-11-10
  • 사범교육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교원자격시험 열기도 지속적으로 달아오르고 있다.교육부가 최신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교원자격시험 신청 인수는 연인수로 1144만 2000명에 달했다. 주요 원인은 무엇일가?국가 차원에서 교육을 중시함과 동시에 교원대오 건설에 박차를 가함으로 인해 교원직업 선호도...
  • 2022-10-12
  •    [본사소식 윤청 기자] 일전 우리 성은 국가표준어보급사업을 진일보 추진하기 위해 국가언어문자사업위원회의 지시정신에 따라 ‘표준어를 보급하고 20차 당대회를 기쁘게 맞이하자’ 주제로 료녕성 제25회...
  • 2022-09-21
  •   특등 장학금을 수상한 심가욱(오른쪽)학생. 9월 16일, 건교 76주년을 맞은 룡정시 룡정중학에서는 제8기 경산장학금 발급의식을 진행하였다. 룡정중학은 1946년 9월 16일에 은진, 영신, 동흥, 대성, 광명, 명신 등 6개 민족중학교를 합병하여 건교하였는데 오늘까지 76년의 년륜을 새겨왔다. 룡정중학은 건교이래 수...
  • 2022-09-20
  • 지난 9월 14일 오상시조선족중학교에서는 새학기 개학식과 함께 천사교육장려기금 발급식을 가졌다.     리강문 교장   이번 학기 고중부에서 처음으로 새롭게 주류사회 학생 50명을 모집하게 되면서 이번 개학식은 학교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였다.   개학식에서는 우선 지난 1년간 학교 각 분야...
  • 2022-09-15
  •   연길시실험중학교 현경환 교원 “학생시절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제는 심신이 건강해야만 모든 일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체육은 현대인들에게 빠져서는 안될 필수과목이죠.” 12일, 연길시실험중학교 현경환(48세) 교원이 이같이 말문을 뗐다. 1999년 연변대학 체육학원을 졸업한 그...
  • 2022-09-15
  •   룡정시룡정중학교 김미화 교원 룡정시룡정중학교 김미화(48세) 교원은 솔선수범하는 것을 준칙으로, 인재양성 사업에 충실히 림하는 것을 책임으로, 달갑게 기여하는 정신을 근본으로 여기며 26년간 인재양성 사업을 위해 열심히 분투해왔다. “학문이 높으면 스승이 되고 덕행이 높으면 모범이 된다.” ...
  • 2022-09-15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11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