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속히 확인! 우리 아이 의무교육 학과정에 이런 중대변화 발생
조글로미디어(ZOGLO) 2022년4월22일 22시06분    조회:222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최근 교육부는 의무교육과정방안과 어문 등 16개 과정기준(2022년판)을 인쇄발부했다.

21일, 교육부는 기자회견을 소집해 의무교육 과정방안과 과정기준 수정상황을 소개했다.

과정방안 어떤 주요변화 발생했는가?

양성목표 보완


의무교육의 본질 및 학과정 정위와 결부해 리상이 있고 능력이 있으며 담당이 있어야 한다는 3개 방면으로부터 출발해 의무교육단계 시대적 신인 양성의 구체적 요구를 명확히 했다.

과정설치 최적화

소학교 원 품덕과 생활, 품덕과 사회, 초중 원 사상품덕을 ‘도덕과 법치’로 통합하고 9년 일체화 설계를 진행했다.

예술수업 설치를 개혁했는바 1~7학년은 음악, 미술을 주선으로 하고 무용, 연극, 영상 등 내용을 융합시키며 8~9학년은 항목별로 선택하여 개설한다.

과학, 종합실천활동 개설 시작학년을 1학년으로 앞당긴다.

로동, 정보과학기술 수업 점유시간은 종합실천활동수업과 독립시킨다.

실시요구 세부화해

과정기준편제와 교재편찬 기본요구를 증가했다.

성급 교육행정부문과 학교 학과목 실시직책, 제도규범, 및 교수 개혁방향과 평가개혁중점을 명확히 하고 양성, 교수연구에 대해 구체적인 요구를 제기했다.

실시기제를 건전히 하고 검측과 감독요구를 강화했다.

수정후 의무교육과정은 어떻게 학습단계 련결을 강화할 것인가?

‘유치원과 소학교의 맞물림’을 중시함에 있어서 건강, 언어, 사회, 과학, 예술 령역에서의 학생의 발전수준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하고 소학교 1~2학년 과정을 합리하게 설계하며 활동화, 게임화, 생활화를 중시하는 학습설계를 진행한다. 소학교에서 초중으로의 승학으로 인한 학생의 인지, 감정, 사회성 등 방면의 발전변화에 따라 과정 심도, 범위의 변화를 파악하고 학습목표의 련속성과 단계성을 체현해야 한다. 고중단계 학생특점과 확과특점을 료해하고 학생들의 진일보 학습을 위해 잘 준비한다.
 
 
 

(편집: 장민영)


(教育)义务教育教学内容与方式将迎来重要变化

新华社北京4月21日电(记者胡浩)记者21日从教育部了解到,已实施多年的义务教育课程方案和课程标准修订完成,将于2022年秋季学期开始执行。新修订的义务教育课程方案和语文等16个课程标准(2022年版)对教与学的内容、方式等进行改革,注重对实际问题的有效回应,强调加强学段衔接。

教育部教材局局长田慧生在教育部举行的新闻发布会上介绍,现行义务教育课程方案和课程标准已分别实施了20年和10年以上,存在一些与新形势新要求不相适应的地方,如学段纵向有机衔接不够,课程实施要求不够明确等。

他介绍,新修订的课程方案整合小学原品德与生活、品德与社会和初中原思想品德为“道德与法治”,进行九年一体化设计;改革艺术课程设置,一至七年级以音乐、美术为主线,融入舞蹈、戏剧、影视等内容,八至九年级分项选择开设;科学、综合实践活动开设起始年级提前至一年级;劳动、信息科技及其所占课时从综合实践活动课程中独立出来。

在课程标准方面,修订完善过程中优化了课程内容结构,研制了学业质量标准,增强了指导性和学段衔接。新课标细化了评价与考试命题建议,注重实现教、学、考的一致性,增加了教学、评价案例,不仅明确了“为什么教”“教什么”“教到什么程度”,而且强化了“怎么教”的具体指导。注重“幼小衔接”,合理设计小学一至二年级课程,注重活动化、游戏化、生活化的学习设计。(完)
 

教育部印发《义务教育课程方案和课程标准(2022年版)》——让核心素养落地为知识运用赋能

近日,教育部印发《义务教育课程方案和课程标准(2022年版)》。4月21日,教育部举行新闻发布会,介绍新修订的义务教育课程方案和语文等16门学科的课程标准。现行义务教育课程方案和课程标准分别制订颁布于2001年和2011年。此次修订进行了系统性设计,在课程内容结构、学业质量标准等方面都有较大变化。

 

 

课程建设:以核心素养为导向

 

 

“此次修订,全面落实培养担当民族复兴大任时代新人的要求,结合义务教育性质及课程定位,将党的教育方针具体细化为本课程应着力培养的学生核心素养,体现正确价值观、必备品格和关键能力的培养要求。”教育部教材局局长田慧生在新闻发布会上说。

 

 

如何培养能够担当民族复兴大任的时代新人?从2011年我国实现了义务教育全面普及,教育需求从“有学上”转向“上好学”,这个问题就提上了日程。时下,人们生活、学习、工作方式不断改变,不同价值观念相互碰撞,儿童青少年成长环境深刻变化,也对人才培养提出了新挑战。

 

 

“义务教育深化教育教学改革和‘双减’工作要求强化课堂及学校教育主阵地作用,落实这些要求必须修改完善义务教育课程方案和课程标准,对教与学的内容、方式进行改革。”田慧生说。

 

 

现行义务教育课程方案和课程标准已分别实施了20年和10年以上,根据课程改革自身规律性要求,也有必要进行进一步的修订完善。比如学段纵向有机衔接不够,课程标准缺乏对“学到什么程度”的具体规定,教师把握教学的深度与广度缺少科学依据,课程实施要求不够明确等,都与新形势新要求不相适应。“必须有针对性地解决这些问题。”田慧生说。

 

 

“‘让核心素养落地’,是本次课程标准修订的工作重点。核心素养导向,既是课程标准研制工作的主线,也是课程标准文本的主旋律。”北京师范大学教育学院教授郭华说,“课程目标的素养导向,有利于转变那种将知识、技能的获得等同于学生发展的目标取向,引领教学实践及教学评价从核心素养视角来促进和观察学生的全面发展。”

 

 

“素养与知识不同,是知识、技能、态度的超越和统整,是人在真实情景中做出某种行为的能力或素质。当前世界范围内的核心素养热潮实质上是教育质量的升级运动,国民的核心素养决定一个国家的核心竞争力与国际地位。课程建设以核心素养为导向,是推进我国社会现代化和人的现代化的需要,也是贯彻党的教育方针、落实立德树人根本任务的具体体现。”国家督学、北京开放大学校长、北京师范大学基础教育质量协同创新中心首席专家褚宏启说。

 

 

课程内容:回到知识学习为人服务的初心

 

 

那么,核心素养培养又如何落实在日常的课程教学中?

 

 

“课程内容是课程标准修订最为实质的问题。课程内容不变,核心素养理念很难落地。”华东师范大学课程资源与教师发展中心主任吴刚平说。

 

 

此次修订,课程结构基于这一目标做了较大调整。比如:整合小学原品德与生活、品德与社会和初中原思想品德为“道德与法治”,进行九年一体化设计;改革艺术课程设置,一至七年级以音乐、美术为主线,融入舞蹈、戏剧、影视等内容,八至九年级分项选择开设;科学、综合实践活动开设起始年级提前至一年级;将劳动、信息科技及其所占课时从综合实践活动课程中独立出来。

 

 

除了课程结构外,更重要的是,课程内容被赋予了新的内涵。

 

 

比如地理课程标准,修订前主要是以区域地理学的领域(地球与地图、世界地理、中国地理、乡土地理)平铺设计安排课程内容,学科逻辑很强,但学生学习立场考虑不够。修订后则体现学生学习立场,建构出学科活动与学科知识融为一体的地理学习内容体系:以认识宇宙环境、地球环境与人类社会关系这条核心线索为主干,将运用地理工具和参与地理实践这两条支撑线索贯穿其中,形成学科知识与学科活动融为一体的课程内容体系。

 

 

吴刚平说:“本次课程修订超越学科内容观和教学内容观,彰显课程内容观。在课程内容理解上,以学习为中心,不仅包括教什么、学什么的内容问题,还包括怎么教、怎么学的过程方式问题,以及为什么教、为什么学的目的价值问题,甚至还有教得怎么样、学得怎么样的结果水平问题。这种复合型的课程内容观,突出习得知识的学习方式和运用知识的能力和价值,打破死记硬背、题海战术等知识技能训练魔咒,克服高分低能、价值观缺失等乱象。学生可以在主题活动中,通过完成学习任务获得知识和解决问题,亲历实践、探究、体验、反思、合作、交流等深度学习过程,逐步发展核心素养。”

 

 

“课程内容结构化,有利于克服教学中知识点的逐点解析、技能的单项训练等弊端,引导教师主动变革教学实践,从关注知识技能的‘点状传输’自觉变革为关注学生对知识技能的主动学习和思考,关注教学的关联性、整体性,关注学生在主动活动中所形成的知识、技能、过程、方法、态度、品格、境界的综合效应,关注学生核心素养的养成。”郭华说。

 

 

基础教育各学科各行其是,形不成育人合力的问题此前并没有被充分重视,这次修订增加了跨学科主题学习活动。国家督学、北京市中关村三小原校长刘可钦说:“学校要特别注重结合这次课程标准修订中增加的跨学科主题学习活动,突破学科边界,鼓励教师开展跨学科教研,设计出主题鲜明、问题真实的跨学科学习活动。”

 

 

学业质量标准:从查验知识点到提升解决问题的能力

 

 

实施新课程方案和新课程标准,以后怎么考试,怎么评价?

 

 

教育部教材局一级巡视员申继亮举例说:“比如晚清政府签订的《马关条约》,以往历史考试通常考什么时间、什么事情、什么内容等。素养立意的考试命题会怎么考呢?比如《马关条约》签署以后,清政府被迫允许外国人在中国投资办厂。改革开放以后,中国也允许外国人来投资办厂,这两者有什么不同?这不仅仅考学生历史知识掌握情况,更主要的是考查学生唯物史观、时空观念、史料实证、历史解释、家国情怀等方面素养的综合表现。”

 

 

以素养为导向,考试和作业是课程改革中不可忽视的关键领域。

 

 

“长期以来,人们习惯将作业作为课堂教学知识与技能巩固的手段。作业过程,实际上是从有教师指导的课堂教学,过渡到没有教师指导的学生自主学习的过程,对学生的学习兴趣、自主学习能力、自我复原力、自控力、专注力、时间管理等素养提出了一系列要求。因此,作业是培养学生相关核心素养发展的重要手段,而不能仅仅窄化为知识技能的巩固。”上海市教委教研室副主任王月芬说。

 

 

作业具有培养学生核心素养、评价诊断学生核心素养发展水平的双重功能。因此,教师如何设计与实施体现核心素养导向的作业,不仅是义务教育课程标准颁布后的难点所在,而且是落实“双减”政策的关键所在。

 

 

王月芬说:“如何设计体现核心素养的作业?单元作业整体设计与实施,是目前可操作且有效的实施路径。以单元为单位整体设计作业,有助于避免以课时为单位的零散、孤立、割裂等问题,更加有助于知识的结构化,问题解决的综合化。”

 

 

“事实上,此次修订,各课程标准都强调以核心素养为主轴,构建大任务、大观念或大主题等以问题解决为目标的课程内容结构单位和教学单元组织形态,以此作为学习内容聚合机制和学习动机激发机制,有效归纳、整合学科知识点或主题活动内容,在学习内容安排层面落实减负、增效、提质。”吴刚平说。(记者 李玉兰)

 

 

【来源:光明日报】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704
  • 연길시교육국이 내놓은 ‘2022년 연길시 중소학교, 유치원 시급 학과 명교원 평의선정 방안’ 문건 요구에 비추어 연길시 시급 학과 명교원 평의사업소조는 공평공정의 원칙하에 전 시의 신청교원을 대상으로 사덕건설, 학과 교수와 연구능력, 사업실적 등 면의 심사, 평가를 진행함과 동시에 학과 교연원과 기층학교의 의...
  • 2022-12-21
  • 연변대학 조한문학원 김철준 교수 연구팀이 신청한 연구과제가 2022년도 국가 사회과학기금 중대 대상에 선정되였다. 13일, 연변대학은 공식사이트를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이는 연변대학이 4년 만에 재차 쟁취한 우리 나라 철학사회과학 연구령역의 최고급별 대상이라고 소개했다.김철준 교수 연구팀은 이번에 ‘...
  • 2022-12-21
  • 교육부 등 5개 부문이 근자에 발표한 ‘직업학교 운영조건 표준도달 프로젝트 실시방안’에서 직업학교 기초시설 건설 강화 방침이 제기됐다.방안은 각지에서 지역내 직업교육자원을 통괄하고 지역 경제, 사회 발전 수요에 결부하여 통합, 집단화 운영, 운영 정비 등 형식을 취하며 직업학교 분포를 최적화하고 학생모집 규...
  • 2022-12-21
  • 몇년 전 만 해도 사람들은 디지털기술이 어떻게 14억 인구대국의 교육사업의 비약발전을 추동할지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오늘날 그물처럼 촘촘한 네트워크가 번화한 도시로부터 깊숙한 산골까지 중국교육의 드넓은 전망을 엮어냈다.습근평 총서기는 시종 정보화 발전에 깊은 중시를 돌리면서 “우리는 교육정보화를 통해 ...
  • 2022-12-21
  • 18차 당대회 이래 습근평 총서기는 가정교육을 중시할 데 관한 일련의 중요론술을 발표하고 가정을 중시하고 가정교육을 중시하며 가정기풍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적으로 가정교육 실천 사업을 대대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화룡시는 심층적인 연구와 실속 있는 조치, 과학적인 실천으로 가정교육에 관한 우...
  • 2022-12-21
  • [본사소식 김인춘 특약기자] 11월 25일, 애심인사 최학준이 기부한 방역물자를 전달받은 료양시조선족학교(료양시제9중학교 소학부)는 특별한 기부식을 가졌다.     이날 김선화 서기는 사생들이 모인 자리에서 기업인,&n...
  • 2022-11-28
  • 최근 흑룡강성에 살고 있는 한 엄마가 ‘역방향 육아(反向式育儿)’ 영상을 공유해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이 엄마가 찍은 동영상 속에서 0℃의 날씨에 세살배기 딸이 기어이 얇은 공주치마를 입고 문을 나서면서 “애니메이션 속 공주는 바로 추ㅁ운 곳에 있어요."라고 당당히 ‘도리’를 따졌다. 아이...
  • 2022-11-25
  • 인터넷학습공간 응용보급활동 우수지역 및 우수학교 명단! 연변주 한곳 포함 교육부는 최근 통지를 인쇄발부하여 40개 구역과 196개 학교를 2021년도 인터넷학습공간 응용보급활동 우수지역 및 우수학교로 확정했다. 우수지역(길림성 부분) 장춘신구 연변주 왕청현 우수학교-중소학교(길림성 부분) 왕청현 천교령진제1소학...
  • 2022-11-20
  • 일전, 교육부 판공청은 를 발부했다. 당중앙, 국무원의 새 시대 로령사업을 강화할 데 관한 배치요구에 근거하고 중앙편제위원회의 비준을 거쳐 교육부 당조는 국가개방대학에 국가로인대학 간판을 추가하여 걸기로 결정했다. 래원: 인민넷-조문판(편집: 임영화)
  • 2022-11-18
  • 최근 한 네티즌이 연변12345·백성열선 플랫폼을 통해 "안도현명월유치원에서 하학할때 많은 학부모들이 교문앞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에 대해 관련 부문에서 적극 해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 2022-11-18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