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종로 좌판에서 시작해 900억원 매출 신화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4월9일 08시49분    조회:232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해외 브랜드 유통 전문기업 코리아테크 이동열] 

일본 얼굴 마사지기 들여와 대박···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 제품 발굴해 함께 세계로 나갈 것”

 

서울 성수동 코리아테크 본사에서 만난 이동열 대표는 종로에서 장사를 시작해 900억원 매출을 일궈낸 유통업계 신화다.



평소 미용기기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TV 홈쇼핑에서 은색의 페이스 롤러(얼굴 마사지·리프팅 기기)로 얼굴을 문지르고 있는 모델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영애 마사지기’로 더욱 잘 알려진 이 상품은 전세계 시장에서 무려 500만 개가 팔려나간 ‘리파 캐럿(Refa Carat)’이다. 백금으로 제작된 이 얼굴 마사지기는 일본의 미용·헬스케어 전문기업 MTG사가 개발했다.
 
2014년 TV 홈쇼핑을 통해 국내에 처음 소개됐을 당시 단 70분 만에 4900개가 판매되며 15억원의 매출을 올렸을 정도로 미용업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지금도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날개 돋친 듯이 팔리고 있으며, 수입 물량이 딸려 오는 8월까지 홈쇼핑 방송은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처럼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국내에 페이스 롤러 열풍을 몰고 온 주인공은 바로 이동열(46) 코리아테크 대표다. 제품을 고르는 탁월한 선구안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는 이 대표는 국내에 들여오는 제품마다 대박을 내는 히트상품 제조기다. 2003년 코리아테크를 설립한 뒤 전세계 곳곳을 누비며 국내에선 볼 수 없는 독특한 아이디어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내러티브 판매 방식으로 출시 제품마다 히트
코리아테크의 대표적인 히트 상품 리파 캐럿. 백금으로 코팅된 2개의 롤러가 혈액 순환을 도와 피부 탄력 개선과 부기 완화에 효과적이다.

코리아테크의 대표적인 히트 상품 리파 캐럿. 백금으로 코팅된 2개의 롤러가 혈액 순환을 도와 피부 탄력 개선과 부기 완화에 효과적이다.

현재 코리아테크에서는 10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다. 베스트셀러 제품 리파 캐럿을 비롯해 배에 붙이고만 있어도 복근을 만들어주는 ‘식스패드(Sixpad)’, 중국 전통 미용 방법인 괄사를 본 따 만든 ‘까사 업(Casa Up), 얼굴 운동 기구 ‘파오(Pao)’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매출은 900억원, 올해는 130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2020년까지 2500억원이 목표다.
 
지난 3월 27일 서울 성수동 코리아테크 본사에서 만난 이 대표는 “코리아테크는 세일즈 기술에서 남들보다 앞서가는 회사”라며 “회사명을 지을 때도 우리만의 판매 노하우와 기술을 담고 싶었다”고 말했다. “제품을 팔기 위해선 무엇보다 내러티브(설명)가 필요한데요. 오프라인에서는 소비자들과 직접 대면해 시연을 해보이는 것이고, 홈쇼핑에서는 모델을 앉혀놓고 즉각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리아테크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고 구매욕을 극대화시키는 판매 기술 분야에선 정말 타고난 회사라고 자부할 수 있어요.”
 
이 대표는 유통망 선택에서도 독특한 전략을 펼친다. 그는 홈쇼핑보다 백화점이나 할인마트 같은 오프라인 매장에 먼저 제품을 내놓는다. 대부분의 미용제품들이 단기간에 매출을 올리기 쉬운 홈쇼핑에 먼저 론칭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행보다. 이에 대해 그는 “홈쇼핑은 폭 넓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알리기는 편하지만 매출 기복이 심하고, 매출이 급감했을 때 재고 부담도 크다”면서 “제품의 안정된 브랜딩을 위해선 오프라인이 기반이 된 상태에서 리스크가 큰 홈쇼핑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대표는 해외에서 아무리 큰 인기를 끈 제품이라 하더라도 국내에서 다시 한번 검증을 거친 뒤 그 근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어필하고 있다. 소비자들과의 신뢰가 쌓여야만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그 일환으로 현재 연세대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안면 운동 기구 파오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파오는 세계 최초로 얼굴 운동을 할 수 있는 제품이에요. 입에 물고 30초만 흔들어주면 표정을 관리하는 5개 근육에 영향을 줍니다. 이를 통해 얼굴이 팽팽하게 펴지고 팔자 주름이 완화되죠. 사실 우리도 처음에는 의문을 가졌어요. 정말로 그렇게 되는지 확신이 서지 않았거든요. 3년 전 연세대 재활의학팀에게 얼굴 근육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지원해주고 실제로 체크해 봤더니 정말로 근육이 만들어지더군요. 그걸 논문으로 만들어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 저널에 등재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선 입지전적인 인물
이 대표는 유통업계에선 이미 명성이 자자한 입지전적 인물이다. 가난한 집안 형편 때문에 고교 시절부터 가장 노릇을 해야만 했던 이 대표는 막노동판을 전전하며 돈을 모았다. 20대 중반이던 1998년부터 서울 종로3가 시장통에서 장사를 시작한 그는 남다른 전략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전국의 3일장·5일장을 쫓아다니며 그만의 전매특허인 내러티브 판매 방식과 눈으로 직접 확인이 가능한 시연을 선보였다.
 
“한 1년 동안은 좌판을 벌여놓고 물건을 파는 장사꾼들 옆에서 어깨너머로 장사 기술을 배웠어요. 당시 세운상가 좌판에서 가장 유행했던 상품이 양면 유리창 청소기였는데요. 두 개의 걸레에 자석을 붙여서 유리창 한쪽만 닦아도 양쪽이 닦일 수 있게 한 아이디어 상품이었죠. 근데 다들 입으로만 물건을 팔고 있더라고요. 직접 유리창을 갖다놓고 시범을 보이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어 실행에 옮겼는데 그게 대박이 난 겁니다.”
 
독특한 판매 전략 덕분에 이 대표는 이웃 상인들이 한 개를 팔 동안 100개를 팔아치웠다. 그러자 본사의 대우도 눈에 띄게 달라졌다. 결국 국내 독점 판매권을 따냈고 2002년에는 홈쇼핑에도 진출해 떼돈을 벌었다. 불과 4년 만에 연매출이 3800만원에서 20억원대로 껑충 뛰어올랐다. 그는 “돈을 좀 벌고 나니 브랜드도 있고 품질도 좋은 제품을 팔고 싶어졌다”며 “그때부터 일본·미국·영국 등 전세계 백화점을 돌며 제품을 찾아다녔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홈쇼핑에서만 1000만 개 이상이 팔려나간 영국의 유명 세제, 국내에 탄산수 바람을 일으킨 독일의 탄산수 제조기 등이 그가 발굴해낸 제품들이다.
 
최근 이 대표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들을 육성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그는 “제품력은 있는데 유통망을 뚫기 어려운 중소업체들과 협력하는 것이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될성부른 떡잎에 계속 물을 주고 가꿔서 든든한 재목으로 성장시키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말했다. 실제로 코리아테크는 최근 한 중소기업과 손잡고 요실금 치료기기를 개발해 시장에 내놓았다.
 
“우리가 직접 찾아낸 국내 제품들의 브랜딩을 강화하고 이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얼마 전 중국 베이징에 코리아테크 법인을 설립했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코리아테크가 앞으로 100년이 지나도 자랑스러운 모습으로 남을 수 있는 기업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중앙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82
  • 입력 : 2016.06.06 10:09 ▲ 마리사 메이어 야후 CEO / 일러스트 =최지웅 연구원 ‘슈퍼 모델 외모에 컴퓨터 달인(supergeek with the supermodel look)’이 야후 CEO(최고경영자)에 발탁됐을 때 그에 대한 언론의 관심은 대단했다. 구글 등장 이후 줄곧 쇠락의 길을 걸었던 야후에 다시금 서광이 비치는가...
  • 2016-06-06
  • ['클린 잇 제로'로 딥클렌징 1위, 바닐라코 김창수 사장]  中서 6년만에 매장 220개 목표  "사장은 한국 본사에 머물면서 통역 붙여  사업하겠다는 발상으론 중국에서 절대로 성공 못해"   '4.3초의 사나이.' 최근 중국 상하이에서 만난 김창수(55) 바닐라코 사장에게 붙은 별명이다....
  • 2016-05-30
  • 인보길 기자, 방우영을 기록하다… 米壽의 마지막 인터뷰 "신문을 사랑한 영원한 언론인, 어버이날 떠나다" 어버이 날에 떠난 '조선일보 어버이' 방우영 어버이 날에 어버이를 잃었다. 5월8일 조선일보 방우영 고문 별세!   꼭 한달 전 4월 8일 어머니를 잃은 아픔에 시름시름 앓던 심장이 터져버린 듯...
  • 2016-05-10
  • 이은상, 게임회사 中에 매각해 1200억 벌어 '대박' '드래곤네스트’ 게임을 개발한 아이덴티티게임즈는 2010년 당시 중국 2위 게임 유통 업체였던 샨다에 매각됐다. 매각 금액은 1200억원. 그때까지 게임 업계에서 가장 큰 금액이었다. 아이덴티티게임즈의 창업자였던 이은상(44) 대표는 단번에 게임업계의...
  • 2016-05-09
  •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28일(현지 시각) '한국의 50대 부자'를 발표하면서 "자수성가형 부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50대 부자 중 자수성가형이 40%를 차지했다. 10년 전(18%)에 비하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다. 포브스는 이상혁〈사진〉 옐로모바일 대표(재산 10억5000만달러·34위)와...
  • 2016-04-30
  • 한때 업계 1위를 굳건히 지키며 시대를 풍미했던 브랜드 중에는 변화를 따라잡지 못해 주저앉는 사례가 있다. 최근 기업들에 반면교사의 모델이 되는 대부분 실패담들은 스마트폰이 광풍이 불었을 때쯤인 2010년을 전후로 들리기 시작했다.  각각 도토리왕국, 게임왕국, 필름왕국, 휴대폰왕국이라 불렸던 싸이월드, 닌...
  • 2016-04-29
  •   회사 구내식당을 이용하는 런정페이 회장./웨이보 캡처 중국 스마트폰업체 화웨이의 런정페이(任正非·72) 회장이 회사 구내식당에서 줄을 서서 밥을 받아먹는 사진이 중국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다. 지난 24일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는 재산이 1조원이 넘는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주가 구내식당에서 배식 순서...
  • 2016-04-26
  •   (原标题:辞职“卖瓜子”4个月销售收入5000万)   提及微商,很多人都会面露不屑和厌恶,迅速脑补朋友圈刷屏卖东西的场景。有人说:坚决不做微商。还有人说,让我删除你的唯一理由就是天天刷屏卖货。   “青姑娘”却辞去公务员,做起了忙碌的“微商”。     1986年9月出生的...
  • 2016-04-26
  • (서울=뉴스1) 이준규 기자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많은 사람들은 이 격언을 믿고 열심히 도전을 계속해 나간다. 그러나 노력만이 성공으로 가는 유일한 길은 아니다. 사소한 실수로부터 대박을 이끌어 낸 발명 사례를 살펴보자.
  • 2016-04-23
  • 이민자 출신 창업자 찾아 ‘아메리칸 드림'에 투자한 것  2010년 짐 고츠(Jim Goetz·50) 세콰이어캐피털 파트너는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를 접하고 충격을 받았다. 2009년 6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시작한 왓츠앱(WhatsApp)이다. 고츠는 초기 투자했던 모바일 광고업체 애드몹(AdMob)을 2006년 구글...
  • 2016-04-22
  •               이레원음식유한회사 마케팅 팀장 최미연 2016년 3월 26일  독서회 후기 디자인 하면 모두 보이는 것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책을 보면서 디자인이란 결국은 숨겨진 생각과 문화가 표현되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됩니다. 내가 남을 생각하는 마음과 생각이 다른 사람...
  • 2016-04-11
  • 부(富)의 흐름을 보고 있노라면 만가지 생각이 머리를 스칩니다. 무엇이 이들을 거부로 만들었을까요. 또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까지 말입니다.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2016년 여성 억만장자 순위에 올라있는 거부들을 통해 여성의 경제활동과 돈의 이면을 들여다봤습니다. 김현예 기자 hykim@joongang.co....
  • 2016-04-07
  •   병아리 10마리로 축산업에 뛰어든 김홍국 하림 회장이 대기업의 총수가 됐다. 나폴레옹을 존경하는 인물로 꼽은 그는 불가능해 보이는 도전에 망설임 없이 뛰어든다. 김 회장은 “흙수저라며 포기하지 말고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젊은이들이 많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진 지미연 기자] ‘대기업....
  • 2016-04-06
  •    “짝퉁은 이제 그만, 제대로 된 AS 선 보일 것…친구가 되는 것이 우선” (주)여우미는 지난 1일 ‘대륙의 실수’로 불리는 중국 샤오미(小米)와 생태계 제품에 대한 국내 총판 계약을 맺었다. 생태계 제품이란 샤오미가 직접 생산하는 휴대폰, 태블릿, 라우터, TV, 미박스를...
  • 2016-03-29
  • 일회성 이벤트 벗어나 불황 속에서도 세전이익대비 사회공헌 지출 늘어 기업 내부 인적·물적 자원 활용한 자체 봉사활동 비율이 외부협찬 보다 많아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일회성 이벤트 중심에서 벗어나 성숙 단계로 발전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펴낸 '2015 주요기업·주요기업재단 사...
  • 2016-03-24
  • [헤럴드경제] 카카오가 국내 인터넷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대기업 반열에 오를 전망이다. 2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 기업집단의 총 자산은 이달 기준 5조원을 넘어 공정거래위원회의 ‘대기업 집단’ 지정 요건을 충족하게 됐다. 공정위는 매년 4월 사업연도 자산 총액이 5조원을 넘은 기업 집단을 ...
  • 2016-03-22
  •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한현정 기자]   백종원이 자신을 ‘요리 가이드’라고 칭하며 부담감을 토로했다.   백종원은 22일 오전 영등포 타임 스퀘어에서 진행된 tvN ‘집밥 백선생2’ 제작보고회에서 “요리 음식 프로그램에 나오는 것을 해명하고 싶었다”며 “외식업...
  • 2016-03-22
  • ◆ 온라인 파워셀러 / ③ 김덕현 가발나라 대표 ◆ `지드래곤 미역머리` 가발로 대박 아랍에미리트·뉴질랜드서도 주문 쇄도해 연매출 50억원 올려  김덕현 가발나라 대표가 서울 홍대 가발나라 오프라인 매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호영 기자] 2004년, 갓 제대한 스물다섯 복학생의 꿈은 관세사였다. 제...
  • 2016-03-22
‹처음  이전 3 4 5 6 7 8 9 10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