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성공하는 외식업의 비밀: ‘한국술집’ 안상현 대표 인터뷰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5월17일 09시04분    조회:293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1. ‘한국술집 안씨막걸리’를 열기까지

리승환(이하 리):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안상현(이하 안): 경리단길에서 한국술을 전문으로 하는 가게 두 곳, ‘한국술집 안씨막걸리’와 ‘한국술집 21세기 서울’을 운영하고 있어요.

리: 어쩌다가 이런 일을?

안: 학생 때 운동에 관심이 컸어요.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 정치를 했죠. 그렇게 정치를 하다가 백수가 됐는데, 명분도 있고 실리도 있는 일을 찾다가… 술집을 하게 됐죠. 한국술 전문점.

리: 뭔가 시작부터 사이즈가 큰데… 대체 졸업하고 정치하기 전까진 뭘 한 겁니까…

안: 졸업 시즌에 두 군데에 합격했어요. 하나는 희망제작소, 하나는 BCG… 성격이 좀 다른 조직들이긴 한데, 그때가 마침 광우병 촛불시위가 한창이던 2008년 여름이라 기업보단 비영리단체에서 일하는 게 사회초년생으로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겠다 싶었어요. 그래서 BCG 정식 입사를 1년 미뤄도 되겠냐고 문의했고 회사에서 받아들여 줬습니다.

희망제작소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비영리 씽크탱크 개념으로 만든 단체였는데, 저는 ‘사회적 기업팀’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사회적 기업 개념이 거의 없을 때 입법 과정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완주군 등 지역 소기업 컨설팅도 해주고, 은행권 펀드 조성해서 그라민 뱅크가 했던 것처럼 저소득층 대상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리: 그런 많은 일을 하고 왜 나왔죠?

안: 비영리단체는 인재육성 시스템이 부족해요. 그야말로 각자 알아서 성장해야 했어요. 그런데 살아남아도 문제인 거예요. 박원순 같은 명망가나 뜨지, 젊은 사람들에게는 기회가 적었어요.급여 수준 또한 절반도 안 됐고요. 차라리 기업은 일 잘하면 어느 정도까지는 위로 올라갈 수 있잖아요. 제 자신이 브랜드가 될 만큼 확 클 때까지는 기업 영역에서 일해야겠다 싶어서 처음에 BCG에 얘기했던 대로 1년 만에 돌아갔습니다.

리: 나름 최고의 컨설팅 펌에 가니까 어떻던가요?

안: 국내 최대 기업의 전략 수립, 방송사 구조조정, 제약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규모 결정 등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안들을 깊숙이 들여다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엄청난 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비영리 단체의 시각으로 국가 재정 사용되는 일을 하다가, 산업계를 대변해서 국가재정을 움직이는 일을 하니 때때로 괴리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저 개인적으로는 일주일에 100시간씩 일하느라 몸이 고달픈데 장기적인 전망이 안 보여서 엄청 비참했던 시기입니다.

리: 아니, 그래도 월급 잔뜩 나오는데 비참할 것까지야…

안: 저는 천성이 한량이에요. 게다가 아직 젊으니까 어떻게든 한 번 삶을 바꿀 도전을 해보고 싶었죠. 그러다가 티몬에서 전략기획실장 제의가 왔어요.

리: 갑자기 티몬?

안: 제가 대학 때 잠시 이스라엘에 교환학생으로 갔다가 현지 VC에서 인턴을 한 적이 있어요. 이 일을 계기로 초등학교 동창이었던 패스트트랙아시아 박지웅 대표로부터 연락이 왔죠. 티몬에 합류할 생각 없냐고. 그때가 티몬이 창업한 지 6개월 됐을 때였는데, 제가 BCG 정리하고 나가는 6개월 사이에만 직원이 100명에서 500명으로 늘었어요. 회사는 고속성장하고 평균 연령 27세고 엄청 재밌게 일했죠. 드디어 인생에 로켓이 달렸다 싶었어요.

 

2. 정치도 해봤다

리: 그런데 그 좋은 회사 왜 그만두고 정치를 한 겁니까?

안: 제가 BCG 다닐 때 기업인 출신의 정치인인 이계안 의원에게 찾아가서 조언을 구한 적이 있어요. 정치는 명분을 쌓고 세를 늘리는 게 중요하니, 한 살이라도 일찍 시작하는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마침 민주당 쪽에서 청년비례대표를 뽑는다고 하길래 출마했습니다.

리: 아니, 스톡옵션 다 포기하고?

안: 그렇죠. 그 때 아마 제가 창업 멤버 제외하면 스톡옵션이 꽤 많은 축이었을 텐데…

리: 정말 바보 같은 짓이었군요.

안: 저는 대의명분을 중시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보상이 아쉽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당신이 그런 말 할 상황이 아니잖(…)


크으으 갓일침

리: 뭐 어쨌든 낙선했습니다. 이후 뭘 했나요?

안: 민주당 부대변인 타이틀을 달았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냥 여의도 정치 한량이었죠. 2년 동안 신나게 술만 마시면서 문전걸식 주유천하 했습니다. 제가 사실 대학 때부터 운동에 관심은 컸지만 막상 정치를 해보니 또 전혀 다른 것이더라고요. 운동은 옳은 것을 주장하는 행위이지만 정치는 타협을 끌어내는 조정 행위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리: 갑자기 뭔 이야기가 이렇게… 어차피 아무말 대잔치이니 묻겠습니다. 정치가 뭔가요?

안: 정치는 공동체의 의사결정을 연속적으로 내리는 행위입니다. 이 행위 능력을 위임받기 위해서는 권력이 필요한데, 권력이란 건 ‘사람들이 권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있어요. 그러니까 권력을 잡고자 하는 정치인들은 최대한 많은 사람이 착각으로라도 해당 정치인에게 권력이 있다고 믿게 만들어야 해요. 그러니 정치하는 사람들 다수가 자신에게 권력이 있는 척 거짓말을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정치인들에겐 권력이 없어요. 허깨비들입니다.

리: 그 바닥에서 느낀 점이 있다면?

안: 제대로 된 정치인이 되려면 첫째, 확실한 자기 콘텐츠가 있어야 해요. 둘째로 사람들이 거짓말하는 걸 꿰뚫어 볼 수 있는 인사이트가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비즈니스에도 적용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3. ‘안씨막걸리’, 그 눈물의 성장기

리: 그러다가 갑자기 술집 사장이 된 이유는?

안: 맨날 술 먹고 여자 만나고 노니까 1차원적으론 행복한 시간이긴 했어요. 그런데 제가 나름 이 나라의 젊은이로서 좀 더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고 해야 하는데… 730일 연속으로 술 마시다가 우연히 고급 한국술을 알게 됐어요.

리: 바로 기회가 왔다 느낀 건가요?

안: 이런 고급 한국술이 있는데 왜 크래프트 비어만 뜨나? 사람들은 왜 그것만 마시나? 그럼 나는 크래프트 막걸리를 팔아보자. 이러고 보니 존나 명분도 있고… 사람들이 크래프트 비어를 좋아하는 게, 뭔가 힙하다는 느낌이 있어서 그런 거잖아요. 나라면 한국술을 힙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마침 더부스 김희윤 대표님도 친했는데, 그분은 개업 3개월 만에 월 매출 3천을 찍더라고요. 그러면 나도 그 정도는 되겠지, 라고 단순하게 생각해서 가게를 냈죠.

리: 그래서 3개월 만에 3천 찍었습니까?

안: 아니오. 저는 3천을 찍기까지 18개월이 걸렸습니다. 죽을 뻔했어요… 멋모르고 자영업 뛰어든 게 매우 잘못된 선택임을 깨달았죠. 진짜 죽을 뻔 했습니다….

리: 사업기획은 잘할 것 같은데…

안: 자영업은 던전입니다. 진짜 어려운 거예요. 주변 친구들이나 부모형제 모두 그만 포기하라고 말렸어요. 그래도 버티면서 1년차에는 가게 2층 단칸방에서 먹고 자고, 2년 차에는 가게 바로 뒷건물 보증금 300만 원에 월세 30만 원짜리 지하방에 살면서 근성으로 버텨서 겨우 살아  남았습니다.

그렇게 만든 그의 ‘안씨막걸리’. 유명 TV프로그램에도 출연했다.

리: 그런데 대체 왜 안 망한 거죠?

안: 시작하기 전 페이스북에 투자자를 모은다는 글을 썼어요. 나 이런 사람인데, 대한민국 최고의 한국술집을 차리려 한다. 그러니까 투자할 사람 모여라. 그래도 BCG 컨설턴트와 티몬 전략기획실장을 하다가 정치 한다며 나름 자기가 가진 걸 내려놓은 걸 인정해준 사람들 100여 명이 2억 5천만 원을 투자해줬어요. 동시에 이 친구들이 안씨막걸리의 초기 단골이 된 거죠. 그래서 최소한의 매출은 나올 수 있었습니다.

리: 첫 달부터 흑자였나요?

안: 네. 처음부터 제가 월급을 안 가져가서라도 무조건 흑자 경영을 했어요. 어차피 잘 아끼면 월 BEP 정도는 넘길 수 있거든요. 월 1,000만 원 정도의 매출이 나왔는데 식재료 등 원가 300, 월세 100, 잡비 100, 직원 인건비 300… 그러면 제 월급 중에서 150 가져가고도 투자자들에게 50 정도는 남겨줄 수 있어요. 진짜 작은 돈이긴 하지만, 절대로 망하지는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죠.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리: 뭐, 근데 150 벌겠다고 이 고생하는 것도 좀… 사실상 투자자들이 먹여 살려준 거잖아요?

안: 맞습니다. 제 초기 가설이 틀렸기 때문에 그 고생을 한 것입니다. 저는 크래프트 맥주처럼 크래프트 막걸리도 술만 좋고 분위기만 힙하면 될 줄 알았어요. 하지만 한국 사람들의 기존 인식 때문에 한국술엔 엄청난 디스어드밴티지가 있었어요. 막걸리는 무조건 싸야 하고 파전과 함께 먹어야 한다는 이미지를 넘어설 필요가 있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술이 좋고 분위기가 세련될 뿐만 아니라 음식도 좋아야 했습니다.

리: 그래서 어떻게 했습니까?

안: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했습니다. 외식업계 선배들을 쫓아다니며 조언을 많이 구했고, 수업도 많이 들었어요. 특히 황교익 선생님 수업을 많이 들었는데, 그 수업에서 코넬 대학과 구글 출신이라는 특이한 경력을 지닌 요리사를 만났어요. 그 친구를 영입한 후로 각종 시그니처 메뉴가 탄생했어요. 금귤 오리구이, 직접 갈아 만든 손두부 등등.

리: 그 결과는 어떻던가요?

안: 놀랍게도 매출이 갑자기 2배로 올랐어요. 제 월급도 150에서 200으로 올랐습니다.

‘한국술집 21세기 서울’에서 파는 육회. 츄릅 ….

리: ……

안: 그런데 1년도 안 되어서 주방장이 나간다고 하더라고요. 이때가 한국술집 사업에서 2차 위기였습니다. 이번에는 더 좋은 주방장을 뽑지 않으면 망하는 상황이었고, 그래서 과감하게 연봉 5천만원과 소개비 100만 원에 주방장을 찾는다는 공고를 냈어요.

리: 아니, 연봉 5천이 뭐 그리 세다고…

안: 당시 업계에서는 거의 센세이션이었어요. 2년이 지난 아직도 저희 같은 규모의 가게에서 연봉 5천은 파격적인 수준입니다. 주방장을 소개해주는 사람에게 현금 100만 원을 준다는 것도외식업계에선 전례가 없었던 일이고요. 상당히 스타트업스러운 접근이죠.

최근 10년 사이 요리 프로그램이 뜨면서 사람들이 요리사를 달리 보고 있지만 업계의 처우는 아직 충분히 나아지지 않았어요. 물론 요리사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자영업자의 경영 상황이 지속적으로 더 나빠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인 만큼 구조적으로 자영업자의 수가 줄어들어야 하긴 합니다.

그렇게 김봉수 셰프를 영입했다. 출처: 셰프뉴스

리: 그래서 김봉수 셰프 합류 후 성과는 좀 있었나요?

안: 네. 이번에도 또 매출이 두 배로 올랐어요.

4. 사업의 핵심은 무엇일까?

리: 결국 핵심이 맛이라는 이야기처럼 들립니다.

안: 그건 사후적 해석에 따른 오류입니다. 사실 저희 투자자들조차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긴 한데, 한국술집이 잘되는 이유는 모든 게 다 갖춰져 있기 때문이에요. 가게 정체성, 세련된 홍보, 인테리어, 음악, 술의 특수성, 종업원의 전문성… 이 모든 게 다 갖춰져 있는 상황에서 음식만 별로여서 장사가 안 된 거죠. 음식이 정상화되니까 이제 장사가 정상화 된 거라고 보는 게 맞아요. 자영업자는 슈퍼맨이어야 해요. 전부 다 잘해야 돈 벌 수 있어요.

리: 음식 하나는 끝내줘서 잘 되는 맛집들도 있잖아요.

안: 다른 건 잘 못 하는데 음식이 맛있어서 잘 되는 건 박리다매 로우엔드 시장에서나 가능한 이야기에요. 국밥이나 김밥 같은 거 말이에요. 고급 레스토랑은 그렇지 않아요. 맛있는데도 홍보가 안 되거나 현금 흐름 안 좋아서 망하는 곳 많아요.

한국의 평범한 자영업자의 모습이다.

리: 로우엔드 시장으로도 돈 벌 수 있지 않나요?

안: 돈 벌 수도 있죠. 하지만 그쪽은 레스토랑 개념이라기보다는 대량 식품 생산업에 가까워요. 일단 조선족 아줌마를 저연봉으로 착취하면서 사장이 직접 일해야 겨우 500~1,000 남기는데,성장이란 측면에서 보면 회사 다니는 것보다 오히려 더 단순반복적이죠. 안씨막걸리가 계속 성장한 중요 이유 중 하나가 제가 직접 가게에서 일 안 하고 다른 데 나가서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리: 공부를 넘어 연구?

안: 접객을 예로 설명해 볼게요. 접객이라는 게 환대의 전문가가 된다는 거예요. 사람들이 뭘 원하는지 하나하나 꿰뚫어야 해요. 사람들이 물을 찾기 전에 물이 도착해 있어야 하고, 휴지를 찾기 전 휴지가 비치되어 있어야 해요. 그러려면 계속해서 사람을 관찰하며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야죠. 그리고 이런 건 프로토콜로 되는 게 아니에요. 우리 직원들이 나처럼 생각할 수 있게 사고능력 자체를 키워줘야 합니다.

리: 관찰 외에 또 필요한 게 있다면?

안: 제 경우는 모든 술을 직접 마셔보며 스스로를 체크해요. 반병 마셨을 때, 한 병 마셨을 때, 두 병 마셨을 때. 그때마다 취기가 어떤지, 화장실은 언제 가고 싶은지, 언제 안주를 더 시킬지 고민하죠. 이 정도는 기본이고, 이 자리에서 조명의 조도는 어때야 할지, 어떤 음악이 좋을지까지 계속 생각해요. 어찌 보면 셀프 생체실험이죠.

리: 테이블이 여럿이라 일반화하기 힘들 것 같은데…

안: 변수가 많죠. 여러 테이블 다 생각하며 하나하나 맞추는 걸 배워야 해요. 또 술자리에 다 같이 오는 게 아니잖아요? 늦게 오는 사람이 있어요. 그러면 술과 안주를 더 시켜야 하는데 누구는 설명 듣는 걸 좋아하고 누구는 싫어해요. 이런 것까지 다 생각하지 않으면 안 돼요. 그런 디테일 하나하나가 고객 경험으로 이어지니까.

리: 사업도, 장사도 가장 기본은 원가 절감이란 말을 많이 하는데…

안: 기본적으로는 그렇죠. 저도 애초에 월세 싼 가게 찾느라 노력 많이 했고요. 인테리어도 젊은 설치미술 작가에게 실비 정도만 주는 걸로 하고, 대신 지분을 줬어요. 올해는 다행히도 배당을 50%까지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충분히 그 몫 이상으로 돌려드릴 수 있게 되어 다행이죠.

리: 그런 것 치고는 인테리어 등은 과잉투자란 생각도 듭니다.

안: 원가 절감은 기본사항이긴 하죠. 하지만 제로 투 원』이란 책에도 나오듯이 프리미엄 시장으로 갈수록 경쟁하지 말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서 초과 수익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우리 수저 한 벌에 10만 원짜리에요. 그릇도 다 주문제작이고. 그릇 2개 이상 깨면 손님에게 그릇값 달라고 해요. 손님은 왕이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거고, 그러면 또 가게는 그만큼 권리를 주장해야죠.

안씨막걸리 2층 인테리어. 시골 할머니집을 경리단길 스타일로 해석했다. 참고로 스피커는 뱅앤올룹슨이다(…)

리: 아무리 그래도 수저 10만 원이 의미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안: 손님이 몰라도 우리 직원들은 알아요. 우리가 얼마나 높은 스탠다드를 가지고 있는지. 유리병에 담아 나오니까 잘 모르겠지만, 우리 가게 물은 다 삼다수 사서 써요. 손님에게 드러내지 않는 부분에서도 이렇게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으니, 항상 어떤 기준에 맞춰 일해야 하는지 아는 거죠.

리: 직원을 뽑는 기준이 있다면?

안: 뭐라도 자기가 하고 싶은 게 있어야죠. 그래서 평생 한국술, 한국 음식에 자기 인생을 걸 생각이 있는 친구들만 뽑아요. 어차피 한국 외식업계에 이런 분들이 많지 않고, 이런 분들을 필요로 하는 곳도 적어서 저랑 궁합이 잘 맞죠. 또 손님들 입장에서도 대체 불가능한 외식 경험을 원한다면 자연히 우리를 찾게 되겠죠. 특히 외국인 친구들을 데려와서 한국의 문화를 자랑하기에 우리 가게만 한 곳은 없습니다.

리: 다른 곳보다 술값이 좀 비싼 듯한데, 장사가 잘되는 게 신기합니다.

안: 전 전혀 비싸다고 생각 안 해요. 우리는 한국술을 21세기 서울의 정서 속에서 마실 수 있게 만든 최초이자 유일한 가게에요. 다른 데 가면 21세기가 아니라 조선 시대 월매네 주막 느낌이잖아요. 우리는 와인바, 위스키 바보다 더 세련된 가게에요. 외국 나가면 한국 화장품이 전통적이라 잘 팔리는 게 아니잖아요. 현대 한국의 분위기를 만든 유일한 가게가 한국술집이에요.

리: 그래도 같은 술이 더 비싸다는 것에 반감을 느끼는 분은 없습니까?

안: 타겟이 달라서 그런 분은 오지 않아요. 워낙 뒷골목에 위치해 있어서 길 가던 사람이 무작위로 들어오는 가게도 아니고요. 무엇보다 전 우리가 비싼 게 아니고 다른 전통주 가게가 너무 싸게 판다고 봐요. 저희는 저희가 사오는 가격의 딱 3배에 팔아요. 다른 곳은 2배고요. 우리 가게 중간 가격이 막걸리가 2만 7천 원, 청주가 4만 4천 원, 소주가 6만 원이에요. 그런데 사케나 와인은 좀 먹을 만하면 바로 7~8만 원 하잖아요.

리: 어, 그렇네?

안: 외국 나가면 참이슬이 10달러가 넘듯, 사케나 와인 다 엄청 프리미엄 붙은 가격이에요. 그렇게 보면 한국술 가격 책정은 사대주의 수준이라고 봐요. 우리 평균 객단가가 3만 원 정도예요. 비싸 봐야 5만 원 수준? 그런데 이 동네 이자카야는 보통 객단가가 5만 원을 훌쩍 넘어요. 둘이 사케 좀 먹다 보면 인당 10만 원도 금방이에요. 우리가 전통적인 개념에서의 막걸리집에 대비해서 비싼 거지, 고급 식당이나 술집 상대로 보면 터무니없을 정도로 싼 거예요.

다음부터 참이슬 마실 때 외국에서 10달러 넘는 술을 마시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술맛 난다

5. 결론: 외식업 하지 마라 (…)

리: 본격적으로 외식업을 준비하려는 자영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안: 솔직히 웬만하면 하지 말라고 하고 싶어요. 애초에 외식업은 뭘 해도 수익률이 높기 어려워서 자기 인건비 버는 장사를 넘어서기 힘들어요. 주기적으로 유행하는 과일 주스나 카스텔라 같은 아이템으로 치고 빠져서 돈을 버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그건 외식업이라기보다 투기에 가까운 거고, 투기는 자신의 내적 역량이 아니라 외부 변수에 따라 결정되는 거니까요.

명심하세요

리: 그래도 외식업이 하고 싶다면 먼저 뭘 해야…

안: 기존 외식업체에 취직해서 일을 해보세요. 자신이 일하는 매장을 성공시켜보세요. 거기서 정말 모든 걸 잘하게 된 다음에도 외식업이 하고 싶으면 해야죠. 하지만 현실 깨달으면 아마 안 할 거라고 봐요. 보통 사장이 이상해서 일 못 하겠다고 하는데, 정말 미친 사장 아니면 일 열심히 하는 직원에겐 여러 기회와 권한을 줍니다. 그런 환경에서 월급까지 받으면서 일하는 것만큼 좋은 훈련장이 또 어디 있을까요?

리: 프랜차이즈는 어떻게 보세요?

안: 통계적으로 그나마 망할 확률은 낮겠죠. 그런데 프랜차이즈는 어차피 자신을 학대하며 일하는 회사원에 가깝기 때문에, 그럴 바에는 좀 더 안정적인 직장에 그냥 다니는 게 낫다고 봅니다.프랜차이즈 식당을 하는 것과 자신만의 식당을 창조하는 것은 업의 본질이 다릅니다.

리:그런데 본인이 하는 한국술집이 잘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안: 이제 우리가 4년 차인데 아직까지는 제 개인의 역량과 헌신 때문이었습니다. 올해부터는 회사 조직의 역량과 헌신 때문에 굴러갈 수 있도록 바꾸는 게 목표예요.

리: 성공의 상징 2호점도 냈는데, 어떤가요?

안: 2호점은 일주일에 금토 이틀밖에 열지 않아서 적자에요. 애초에 무조건 매출을 올리기보다, 장기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고급 식당을 만들고 3,4,5호점을 가기 위한 연구실 성격으로 만들었거든요. 어차피 저희는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줄 서 있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당장 돈 때문에 시달릴 일은 없어요.

경리단길에 자리한 1호점과 2호점 약도

리: 아니, 그 투자자들은 뭘 보고(…)

안: 전 큰일 하는데 이런 뜻있는 투자자 정도는 있는 게 당연하다고 봐요. 아자르 서비스하는 하이퍼커넥트 만든 안상일 대표도 빚이 4억이었는데, 장병규 대표가 대가 없이 지원해줬잖아요.제가 만들려는 건 국내 1위가 아니라 세계 1위 한국술 전문 기업이에요. 100년 뒤에는 조니 워커 위스키와 수정방도 인수하는 게 꿈입니다. 투자자들이 작년에 추가로 30억 지원하겠다고 하는 걸, 제가 3억만 받겠다고 했고요.

리: 그래도 주겠다고 하면 일단 받는 게(…)

안: 물론 저도 국내 크래프트 맥주 시장이 지난 5년 동안 성장한 수준을 보면 약이 오르죠. 더 빨리 성장하고 싶어요. 하지만 아직 한국술 시장은 태동기일 뿐입니다. 지금 제가 혼자서 자금력으로 밀어붙이는 것보단 내실을 다지면서 때가 오기를 기다리는 게 나을 거라고 생각해요. 어차피 사람이 똑똑하고 신의 있게 일하면 자본은 언제든 쉽게 끌어올 수 있습니다.

리: 말이 존나 많았는데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안: BCG와 티몬이라는 좋은 직장들을 다녔지만 그때는 피고용인이었고 비즈니스맨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단순한 외식 사업가를 넘어 장인의 자세랄까… 예술품을 만드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서 한국술로 대체 불가능한 산업을 하나 만들어 내면 대선 후보로도 손색이 없겠죠? 4년 전에 제가 한국술집을 할 때 모두가 “안상현 이제 망했구나”라고 말했지만, 저는 끈질기게 살아남았습니다. 앞으로 우리를 지켜봐 주십시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82
  •    웨이하이 ‘형아네’레스토랑 이춘희 사장    자신의 레스토랑에서 이쁜 모습으로 행복해하는 이춘희 사장       (흑룡강신문=웨이하이)김명숙 기자=웨이하이에 레스토랑을 20년동안 해온 조선족 여성이 있어 화제다. 그녀가 바로 부드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이춘희 사장이...
  • 2017-12-04
  • ▲사진설명: 이번 “오문팔법”특강행사에 참가한 봉래시 및 주변지역 중의사들과 함께.   조선족 신의(神医), 한족 중의사(中医师)들 매료시키다 연길시 행림종합진료부전태영 원장의 중의학 연찬과 실천의 행적 더듬어   11월 13일, 산둥성 동북부 해변에 자리잡은 펑라이시(蓬...
  • 2017-11-20
  • 국내에서도 많은 이가 즐겨 먹는 미국의 식품회사 ‘켈로그’ 제품인 콘플레이크 시리얼(cereals). 그러나 이 켈로그 시리얼은 애초 인간의 성욕(性欲)을 억제하기 위한 ‘단순한 식품’으로 고안됐다. 이 시리얼을 발명한 사람은 미국 미시간주의 내과의사였던 존 하비 켈로그(Kellogg·1852~1...
  • 2017-11-06
  •   직계 3대 72년을 이어온 노포 ‘순흥옥’의 대표메뉴 꼬리찜에는 꼬리 세 토막(굵은 것, 중간, 끝부분)과 감자 한 덩이를 넣고 데친 파를 듬뿍 올려준다. 전국에서 유일한 스타일이다. ‘꼬리찜정식’이라는 이름으로 국물에 소면·공깃밥을 함께 내준다. 어두육미(魚頭肉尾)라 했던가. ...
  • 2017-11-03
  •   고객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있는 지순복 총대리 “저는 집에서 아이를 키우면서 여가시간을 리용하여 밥벌이하는 그런 평범한 조선족 가정주부입니다.” 그녀는 늘 자기 자신을 이렇게 소개하지만 가식 하나 없이 맑고 깨끗한 얼굴표정과 산전수전을 두루 겪은 듯한 사려 깊은 눈길은 결코 평범한 녀성이 ...
  • 2017-11-01
  •     (흑룡강신문=하얼빈)라춘봉 서울특파원=한국인들이 양꼬치란 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낮을 때 일찍 한국의 주요 대학가와 상권을 중심으로 양꼬치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을 입점시키며 양꼬치문화의 한국 내 전파에 크게 기여를 한 중국동포가 있다. ‘경성양꼬치’를 운영하고 있는 ㈜천지 김욱...
  • 2017-10-26
  • 존 폴 디조리아. [사진 출처: CNBC뉴스] 가난했던 환경을 극복하고 억만장자가 된 남성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미국 매체 CNBC는 지난 11일(현지시간) 한때 노숙자로 살았지만 현재 사업으로 큰 성공을 거둬 미국의 다른 억만장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존 폴 디조리아(79)의 사연을 보도했다.  존 폴 디조...
  • 2017-09-14
  • '배틀그라운드'로 세계 PC게임 석권한 장병규 블루홀 의장 "국산 게임도 세계 시장서 통해요" 12일 경기도 판교 스마일게이트 캠퍼스에서 장병규 블루홀 의장이 인터뷰 도중 활짝 웃고 있다. 블루홀이 올해 3월 출시한 게임 '배틀그라운드'는 현재 세계적으로 1000만 카피가 팔렸다. 장 의장은 "국산 게임...
  • 2017-09-13
  • 25세 홍콩 청년, 심천에서 맞춤양복 사업으로 대박 천시원(陳熙文)이 선전(深圳, 심천)시 가게에서 일을 하는 모습   [인민망 한국어판 8월 25일] 1993년 홍콩에서 태어난 천시원(陳熙文)은 13살 때 유학길에 올랐고 20살 때 다시 홍콩으로 돌아왔다. 그 후 그는 홍콩 중심가에 위치한 한 고급 맞춤양복점을 다니다 그...
  • 2017-08-28
  • 보유지분 전량 사모펀드에 매각 건강 악화로 경영 일선 물러나 두 아들도 조만간 회사 떠날 듯 김준일(65) 락앤락 회장이 회사 지분 전량을 사모펀드에 매각하고 경영에서 손을 뗀다.  김 회장은 1978년 회사를 설립한 이래 락앤락을 세계적인 생활주방용품 회사로 키웠으나 건강 악화와 회사의 발전을 이유로 경영 일...
  • 2017-08-25
  • 마화텅, 마윈, 왕젠린, 류창둥(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중국 최고의 부자지만 ‘가진 게 하나도 없다’는 노래를 불러 화제가 된 완다그룹 왕젠린 회장. 그는 지난해 중국 부자연구소 후룬이 선정한 중국 최고 부자 리스트 1위에 올랐다. |후룬 지난 20일 왕젠린(王健林·63) 완다(萬達)그룹 회장이...
  • 2017-07-24
  • 하루 평균 115개 생기고 66개 문 닫아 연 매출 3억원…평균 4년8개월 버티고 사라져 국내 가장 오래된 브랜드는 '크리스피크림'   프랜차이즈 창업이 봇물을 이뤄,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가 22만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루 평균 115개 점포가 문을 열고 66개는 폐점한다. 이들은 연...
  • 2017-07-13
  • 최근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 갑을 관계 해결에 속도를 내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가 12일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운영 현황을 처음 공개했다. 201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선 하루 평균 프랜차이즈 가맹점 115개가 새로 생기고 66개가 문을 닫고 있다. 신규 가맹점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업종은 편의점, 한식, 치킨, ...
  • 2017-07-13
  • [네이버제공 =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스 광고수익 70% 언론사 배분…수익 모델 'PLUS' 도입 추진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네이버가 뉴스 본문 내 광고 수익을 언론사에 일정 부분 배분해주고 연 100억원 규모의 구독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독자의 반응을 뉴스 배열에 반영하는 등 서비스 운영 방...
  • 2017-07-06
  • [뉴스데스크]◀ 앵커 ▶ 유럽연합이 광고비 낸 특정 제품을 더 많이 노출시켜서 공정 경쟁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구글에 3조 원의 과징금을 물렸습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이 비슷한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김세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스마트폰에서 네이버로 자전거를 검색해봤습니다.  '파워 링크'가 가...
  • 2017-07-06
  • 스마트폰 · SNS · AI스피커 · 가정용 CCTV · 가격비교사이트 [ 송형석 기자 ]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가 1999년에 쓴 《빌게이츠@생각의 속도》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그가 18년 전 이 책에서 예견한 미래 기술들이 지금 대부분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미국...
  • 2017-07-06
  • 아시아 최고 부자, 90세인 내년 은퇴  청쿵그룹 수석자문으로 남아 큰아들 경영승계 도울 계획, 둘째는 독립… 분쟁의 싹 없애    1950년 플라스틱 조화로 사업 첫발, 문화대혁명기 부동산 투자로 떼돈… 19년째 홍콩 제1부자 자리 유지 내년 은퇴를 선언한 홍콩 사업가 리카싱 청쿵그룹 회장(...
  • 2017-06-22
  • 유기농 식품업체 인수, 주가 상승 자산 95조원… 빌 게이츠 맹추격     제프 베조스(53·사진) 아마존 최고경영자(CEO)가 유기농 식품업체 '홀푸드'를 인수하면서 빌 게이츠(61)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의 세계 갑부 1위 자리가 위태로워졌다. 19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 16일(현지...
  • 2017-06-20
  •   유봉식 전 회장. 미 시사주간 타임은 95년 MK택시를‘세계최고의 서비스기업’으로 선정했다. [중앙포토] ‘일본 택시업계의 풍운아’로 불렸던 유봉식(일본명 아오키 사다오) 전 MK그룹 회장이 지난 8일 8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폐렴으로 입원 중 숨을 거뒀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경남...
  • 2017-06-14
  • [히라이 CEO "5년 구조조정 완료… 올 영업이익 5조원" 선언]  - 非엔지니어 출신의 CEO "전자제품 끝났다"고 다들 말할때 과감한 혁신으로 名家 재건 - 테크놀로지·콘텐츠 모두 갖췄다 이미지 센서 반도체·게임 호조, 고전하던 TV·스마트폰 흑자로 VR·로봇&mi...
  • 2017-05-25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