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미국에 숙취음료 팔아서 석 달 만에 30억 벌었어요”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12월12일 22시35분    조회:163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과음하고 난 다음 날 아침이면 어김없이 후회한다. ‘어제 술을 조금만 마실 걸….’ 머리는 아프고 속은 쓰리고 출근을 해야 하는데 몸은 천근만근이다. 해장이 절실한 순간이다.  
  

미국 숙취해소음료 스타트업 82LABS 이시선 대표 인터뷰
해장으로 물·이온음료 마시는 미국인 겨냥해 음료로 만들어
"내가 하고 싶은 일보다 잘할 수 있는 일 찾아야"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숙취를 해소하는 나름의 비법이 한 가지쯤 있다. 꿀물을 마시거나 헛개나무를 달인 물로 속을 달래기도 한다. 얼큰한 콩나물국이나 북엇국도 빼놓을 수 없다. 
  
세계 국가마다 나름의 해장 음식은 있다. 폴란드에선 우유로 쓰린 속을 달래고 그리스에선 버터를 활용한다. 이탈리아에선 토마토나 올리브오일로 숙취를 해소하지만 한국만큼 ‘해장 문화’가 발달한 국가도 없다. ‘해장국’이라는 명칭의 음식이 있고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약국에는 다양한 ‘숙취해소제’가 즐비하다. 
  
햄버거나 피자로 해장한다고 소문난 미국에서 숙취해소 음료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교포 청년이 있다. 스타트업 82 LABS 이시선(27) 대표다. 우연히 방문한 한국에서 접한 숙취해소 음료에 매력을 느껴 테슬라모터스를 그만두고 지난 7월 미국에서 숙취해소음료 회사를 창업했다. 창업 3개월 만에 매출은 30억원을 찍었다. 40만 병이 넘게 팔렸다.  

  
질의 :숙취해소음료를 만들었다. 공과대학을 나온 것으로 아는데. 
응답 :“정확히 내가 개발한 것은 아니다. 한국에서 숙취해소음료를 마셔보고 흥미가 생겼고 관련 문서를 찾아봤다. 헛개나무가 숙취에 좋다는 내용이 담긴 중국의 고문서를 봤다. 한국에서도 헛개나무 얘기가 많았다. 최근 자료 중에서 2011년 미국 UCLA에서 숙취 관련 연구 논문을 쓴 의사가 있었다. 헛개나무 추출물이 숙취 해소 효능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메일을 보냈고 다음 달 바로 비행기를 타고 LA로 가서 얘기를 나눴고 제품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질의 :서양에는 해장이라는 개념이 딱히 없다. 미국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확신했나.
응답 :“술을 마시면 다음 날 숙취가 있다는 사실은 한국인뿐 아니라 전 세계 모두가 안다. 미국을 선택한 이유는 술 시장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미국에서 소진된 물과 커피를 합한 것보다 술이 더 많이 팔렸다. 숙취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고 숙취 해소를 원하는 수요가 많다는 의미다.”
  
질의 :미국에선 해장을 어떻게 하나.
응답 :“해장이라는 개념은 따로 없고 기본적으로 물이나 이온음료를 즐겨 마신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면 이뇨를 촉진해 몸속에 남아 있는 숙취 유발요인(아세트알데하이드)이 배출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다. 여러 인종이 섞여 있다 보니 ‘옥수수가 숙취 해소에좋다' 처럼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이야기는 많은데 한국처럼 시장이 딱 형성된 것은 아니다.”
  
질의 :캔디‧젤리‧환 등 다양한 형태의 숙취해소제가 있는데 음료를 선택한 이유는.
응답 :“환‧파우더‧음료 형태로 샘플을 만들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나눠줬다. 환이나 파우더는 약이라는 인식이 있어 섭취하는데 조심스러워하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 음료는 이온음료를 마시듯 거부감 없이 편안하게 마시는 모습을 보고 음료로 결정했다.”
  
질의 :미국에서 페이스북, 우버를 거쳐 테슬라에서 근무했다. 창업을 위해 퇴사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응답 :“테슬라에선 1년 반 동안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했다. 제품 개발부터 연구·추진까지 해당 상품에 대한 모든 것을 맡았다. 재미있었지만 창업이 조금 더 재미있게 느껴졌다.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그렇게 어렵지도 않았다. 오히려 회사 동료들이 투자도 하고 용기도 북돋워 줬다. 내 첫 투자자가 당시 팀장이었다. 만약 창업이 성공적이지 않다면 돌아가면 된다.”
  
질의 :퇴사한 회사에 다시 돌아간다는 건가. 그런 경우가 많나.
응답 :“내가 일하던 실리콘밸리에서 창업은 훌륭한 경력이 된다. 더 좋은 회사로 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되거나 같은 회사로 돌아갔을 때 내 가치(연봉이나 직위)를 높일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테슬라도 마찬가지다. 혹시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돌아오라고 했다.”  
  
질의 :회사에 다니면서 창업 준비를 했다.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응답 :“요즘은 창업이 어렵지 않다. 이전에는 내가 어떤 제품을 만들려면 그 제품을 생산할 설비와 공장이 있어야 하고 자본금도 많아야 한다. 지금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된다. 공장이 없어도 좋은 설비와 인력을 갖춘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업체가 많아서 내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준다. 자본금 조달도 ‘엔젤리스트’처럼 투자자와 연결해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면 된다. 꼭 창업해야겠다는 생각은 아니었지만, 그간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소액으로 샘플을 만들고 주변 사람 반응을 살폈다. 숙취해소음료는 유독 반응이 뜨거웠다.”
  
질의 :한국에선 많은 청년이 꿈이나 적성과 상관없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 우려가 크다. 
응답 :“자란 환경이 다르니 단정해서 말하긴 어렵지만 내가 뭘 하고 싶은지가 아니라 뭘 잘할 수 있는지 고민했으면 좋겠다. 하고 싶은 마음, 즉 열정은 있다가도 없어지고 열정의 대상이 바뀌기도 한다. 일단 내가 관심 있는 분야와 가장 가까운 환경에 머물면서 그 분야에 몸담은 사람들을 살펴보는 거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일을 알게 되고,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되고, 기회가 열린다."


[출처: 중앙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82
  • 1. ‘한국술집 안씨막걸리’를 열기까지 리승환(이하 리):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안상현(이하 안): 경리단길에서 한국술을 전문으로 하는 가게 두 곳, ‘한국술집 안씨막걸리’와 ‘한국술집 21세기 서울’을 운영하고 있어요. 리: 어쩌다가 이런 일을? 안: 학생 때 운동에 관심이 컸어요...
  • 2017-05-17
  • 넷마블, 코스피 상장 시총 13兆… 49세 방준혁 의장, 10大 부자에 초등생 때 신문배달, 사업 실패 두번… 도전 정신이 만든 대박   올해 기업공개(IPO) 시장의 최대어로 꼽혔던 게임업체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가 12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上場)했다. 넷마블은 이날 공모 가격보다 3.2% 오른...
  • 2017-05-13
  • 채인택의 혁신을 일군 아시아의 기업인(3) 손 마사요시 소프트뱅크 회장  한국계 일본인 기업가인 손 마사요시(60)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은 일본을 대표하는 IT기업인으로 고속인터넷, 전자상거래, 통신, 파이낸스, 기술 기업인 소프트뱅크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다. 이제는 일본을 넘어선 글로벌 IT 기업인으...
  • 2017-05-10
  • 나이 33세, 연매출 184억‥'백'없이 성공한 한국 젊은 부자 61명 네이버 JOB&에 실린 한국의 젊은 부자 61인 금수저 NO, 학벌도 백도 없이 성공 평균 나이 33세, 평균 매출 181억의 비결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한 빌딩. 60평(198㎡)쯤 되는 공간에 빨강, 주황 등 화려한 색깔의 원단을 담은 선반이 천장에 닿을 정...
  • 2017-05-08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명품기업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포브스 선정 아시아 200대 유망기업에 선정됐을 정도로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는 중견 제약회사다. 지난 3월24일 강덕영 회장의 명품경영이 빛을 발하고 있는 서울 논현동 한국유나이티드 제약 본사를 찾았다. ▎책읽기를 즐기는 강덕영 대표는 영업맨...
  • 2017-05-06
  •   일본 규슈(九州)의 나가사키(長崎)현 미나미시마바라(南島原)에 위치한 진가와(陣川) 공장의 모습.360년 11대에 걸쳐 수제 소면을 생산하는 곳이다.[사진 현대백화점] 일본 규슈(九州)의 나가사키(長崎) 현 미나미시마바라(南島原) 시엔 두 가지 명물이 있다. 앞바다에서 관광객을 반기는 야생 돌고래, 그리고 400년...
  • 2017-04-28
  • “남은 인생을 설탕물이나 팔고 살 건가요? 아니면 세상을 바꿀 기회를 가지렵니까?” 애플을 창업한 스티브 잡스가 1983년 존 스컬리 펩시 사장을 최고경영자(CEO)로 스카우트하면서 던진 말이었다. 스컬리가 누군가. 눈을 가리고 콜라를 마시던 사람이 안대를 벗으며 “어! 펩시잖아”라고 외치는 블...
  • 2017-04-28
  • 재외동포 신문의 효시로 꼽히는 공립신보. 창간 이듬해인 1906년 4월 14일 도산 안창호 공립협회 총회장의 활동과 연설 내용을 보도한 지면이다.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1577년 조선시대 조보(朝報)로 추정되는 문서가 최근 발견돼 화제를 모았다. 현존 최고(最古)의 신문인 독일의 라...
  • 2017-04-25
  • 사람들은 부와 명예를 추구한다. 하지만 축적한 부와 명성으로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게 살고 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진솔하게 말할 수 있는 이는 많지 않다. 4000억대 자산가 김승호(53) 회장의 삶은 ‘부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에 대한 하나의 답이 될 수 있다. 김승호 짐킴홀딩스 회장 "평범한 일을...
  • 2017-04-23
  • [해외 브랜드 유통 전문기업 코리아테크 이동열]  일본 얼굴 마사지기 들여와 대박···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 제품 발굴해 함께 세계로 나갈 것”   서울 성수동 코리아테크 본사에서 만난 이동열 대표는 종로에서 장사를 시작해 900억원 매출을 일궈낸 유통업계 신화다. 평...
  • 2017-04-09
  • ▲ 윤태경 진1926 대표 ▲ 진1926 양갈비 "고기집 틈새시장, 양갈비로 뚫다" 윤태경 진1926 대표 인터뷰   지난 2015년 고기 외식 창업시장에 강력하게 떠오른 아이템은 양고기다. 양꼬치의 대중화에 이어 등장했다. 그 비결은 양념을 바르지 않고 숙성된 생고기를 참숯으로 굽는 방식으로 요리하면서 한국인의 입맛 ...
  • 2017-04-05
  •   자체 브랜드화로 피혁업계에서 성공신화를 만들다    장인정신으로 주문 제작의 아아템에 나선 임광철 사장     자사 브랜드 오픈식 날 귀빈들이 제품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흑룡강신문=칭다오) 김명숙 기자=피혁업계에서 20년동안 꾸준히 한 우...
  • 2017-02-26
  • ‘초신선 돼지고기’ 파는 김재연 정육각 대표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스타트업 시장을 중심으로 최근 기존 산업과 IT기술을 접목해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창업에 대한 투자가 왕성하다. 레드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으로 새로운 가치시장을 만드는 퍼플오션(Purple Ocean) 전략의 대표적 스타 기업은 미국의 온라인...
  • 2017-02-25
  • 의식주 가운데 식을 가장 중요시하는 중국인들…한식은 인기높은 음식 문화 아주경제 김태근 기자 =지난해 ‘혀끝의 중국’이라는 음식 프로가 중국에서 최고의 시청률로 인기를 누렸다. 다양한 음식문화의 천국인 중국에서 전통요리를 소개하는 프로가 인기를 누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인...
  • 2017-02-18
  • 3000원짜리 마스크팩, 중국 여성 지갑 열다  [도전 2017, CEO가 말하다] 권오섭 엘앤피코스메틱 대표 마스크팩만 팔아 매출 4000억원 그중 70% 중국 등 중화권서 마스크팩 제조업체 엘앤피코스메틱 권오섭 대표가 지난 11일 서울 강서구 등촌동 사무실에서 마스크팩을 들고 있다. 권 대표는 “중국에 이어 유럽,...
  • 2017-02-02
  • - 심양성보백화 김성순회장   "목표 하나만 보면 그걸 쫓아 분투하고 노력하고, 자신의 생각을 강력하게 밀어붙이면 된다고 생각했죠. 또 그렇게 하면 되는 시대였구요" 심양성보백화 김성순 회장은 이렇게 자신의 창업담을 소개한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제동이 걸리더라구요. 시대변화, 정책변화, 시...
  • 2017-01-05
  • 재능있는 사람은 팔방미인으로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면서 주변 사람들을 부럽게 한다. 죽 전문 프랜차이즈인 ‘죽이야기’ 임영서 대표(47)도 그 중 한 명이다. 임영서 대표는 국내 400개, 해외 37개의 점포를 가진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장으로, 배우이자 강연가, 작가, 심지어 농부로 팔색조 생활을 성공적으로...
  • 2016-12-28
  • 알리페이 수석디자이너 김상훈씨   디자인 전공 않고 디자이너의 길로… 中서 일하다 헤드헌터 통해 채용돼  검은색 고정관념 깬 디자인 호평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에서 활약 중인 유일한 한국인 디자이너 김상훈 씨. 김상훈 씨 제공    하루 3억 명 이상의 고객이 몰리는...
  • 2016-12-20
  • 세계 각국 월드옥타 회원과  해외진출 기업 맞춤형 연결  수출 경험 없던 동방화학  상담 통해 110만달러 독일 수출  지방 중소기업 발굴도 적극 나서 플라스틱 착색제 마스터배치를 제조하는 동방화학이 첫 수출에 성공한 것은 2014년이었다.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회장 박기출·사...
  • 2016-12-14
  • 우린 스무 살 젊은 브랜드…44살 나이키 잡을 자신 있다 언더아머(Under Armour) 최고경영자인 케빈 플랭크가 자사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포즈를 취했다. 로고는 ‘언더아머’의 각 단어 첫 글자인 ‘U’와 ‘A’가 겹쳐져 있는 모양이다. 그는 미식축구 선수 경험을 살려 스포...
  • 2016-12-11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