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콜라, 안 마시고 발라요'…유통가 '파격 협업'으로 매출 '쑤욱'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5월14일 09시55분    조회:1434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분야 전혀 다른 업종과 협업 … 호기심 자극·마케팅 극대화
롯데제과·해피바스 소납고 비다케어 제품 선보여 '인기'
던킨도너츠는 미니언즈 제품 한정판으로 구매 유도
아티스트와도 협업 … 수려한, 질스튜어트뉴욕 등 판매량 '껑충'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박미주 기자] 직장인 이미소씨는 부채표 활명수가 그려진 게스 청바지를 입고, 파우치 안에는 코카콜라 립스틱을 챙겨 넣었다. 츄파춥스 디자인의 휠라 신발을 신고 집을 나선 그는 친구들과 미니언즈 캐릭터를 입은 던킨도너츠와 포켓몬 스파클링을 마셨다.

유통업계에 협업(컬래버레이션) 열풍이 거세다. 동종업계는 물론이고 전혀 분야가 다른 업종과의 합종연횡도 과감히 이뤄진다. 검증받은 제품 인지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데다 브랜드 간 협업 자체가 화제가 되면서 마케팅 효과도 크기 때문이다. 이같은 현상은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의기투합해 나오는 제품마다 소위 '대박'을 치면서 전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이들 제품 대부분이 한정판으로 출시돼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점도 매출로 이어지는 요인이다.


◆어벤져스가 만났다…업종을 뛰어넘은 맞손= 롯데제과는 최근 바디케어 브랜드 해피바스와 손잡고 빙과 대표 제품인 죠스바, 스크류바, 수박바(죠크박)의 콘셉트를 활용한 바디케어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죠크박의 인기는 남다르다. 지난해부터 '트랜스포머'급 변신을 자랑했다. 컵, 치어팩 등을 새로운 포장 형태로 선보이거나 껌, 캔디, 젤리, 의류 등으로 나왔다. 출시하자마자 인기상품 반열에 올랐다.

롯데제과의 협업은 30년이 넘은 장수브랜드 이미지에 신선함을 부여, 젊은 세대에 맞게 톡톡튀고 감성적인 이미지로 바꾸겠다는 브랜드 전략의 일환이다. 기존 소비자층을 더욱 공고히하고 새로운 소비자 층을 유입시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회사 관계자는 "해피바스도 인지도 높은 죠크박의 브랜드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도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상호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패션브랜드 게스는 업계 최초로 제약업계와 협업프로젝트를 만들었다. 1897년에 발매돼 올해로 121주년을 맞은 동화제약의 소화제 까스 활명수와 손잡고 이색 협업제품을 내놓은 것. 유니클로와 에잇세컨즈 역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글로벌 패션브랜드나 디자이너와 손을 잡았다. 휠라 역시 다양한 협업을 선보이는 대표적 브랜드다. 펩시, 메로나 등 식음료 업체와 손잡고 독특한 옷, 신발을 내놨던 휠라는 츄파춥스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해 큰 성공을 거뒀다.


◆한정판에 지갑 여는 소비자들= 협업 제품은 단 한 번, 한정 수량만 판매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곧 매출로 이어진다. 지난 4월 초 등장한 포켓몬 스파클링은 최근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키덜트(Kid+Adult)족을 사로잡기 위한 제품.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포켓몬 스파클링은 출시 한달만에 40만캔가량 팔려나갔다"며 "이는 판매계획인 24만캔(1만상자, 상자당 24캔기준) 대비 약 60%이상 웃도는 성과"라고 설명했다.


던킨도너츠의 미니언즈 캐릭터 제품도 출시 일주일만에 5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판촉물 프로모션을 통해 선보인 '미니언즈 펀치에어볼'은 조기 품절됐다. 더페이스샵과 코카콜라의 컬래버레이션은 '화제성'으로 대박을 낸 대표적인 사례다. 두 회사의 협업 제품은 출시 50여 일 만에 판매수량 30만개를 돌파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귀여운 용기와 선명한 발색력으로 인증샷이 이어지면서 해외에서도 출시 문의가 쇄도해 추가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휠라와 츄파춥스의 협업컬렉션은 완판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클래식킥스B, 드리프터 슬라이드가 전제품 완판됐고 크롭 티셔츠, 반팔 그래픽 티셔츠 등 일부 제품도 완판됐다. 후드티셔츠 등은 현재 80% 이상 판매됐다. 애경산업은 지난해 추석 배달의 민족과 '넌 내게 목욕감을 줬어', '이거 다 거품이야', '다 때가 있다' 등 언어유희를 담은 명절 선물세트를 출시하며 생산물량 1만5000개가 모두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설에도 선물세트를 추가로 생산했고 추석 대비 70% 이상 더 판매되는 기록을 냈다.

질스튜어트뉴욕과 안젤리카힉스의 협업 제품
아티스트와 협업도 성공적이다. LG생활건강의 '수려한'이 한국화가 이동연과 협업해 지난 3월 내놓은 '효비담 수분샘 크림 대용량 물꽃 에디션'은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142%, 지난달 출시된 '진생 에센스 대용량 핑크 에디션'은 173% 매출이 각각 늘었다. LF의 '질스튜어트뉴욕'가 팝아트 일러스트레이터 '안젤리카힉스'와 지난달 초 협업해 출시한 제품은 '나이스크림' 등 재치 있는 문구 등으로 2~3주 만에 제품 판매율이 50% 이상을 기록하며 재주문에 들어가기도 했다. 유니클로가 'JW 앤더슨'과 협업해 지난달 선보인 제품은 출시 당일 온라인 스토어에서 2시간 만에 대표 상품 '포켓터블파카'를 비롯해 4개 상품이 매진되고 5개 상품은 전체 수량의 80% 이상이 판매됐다.

이랜드월드의 '스파오'도 '포켓몬', '핑크팬더', '심슨', '빨강머리앤', '어드벤처타임', '위 베어 베어스', '빙그레', '서울우유', '네이버페이X케이뱅크' 등 컬래버레이션으로 재미를 봤다. 지난해 나온 포켓몬 협업 상품은 출시 3시간 만에 1만장이 완판되며 하루 매출 3억원, 연매출 100억원을 기록했다. 스파오 짱구 파자마는 4차 재주문까지 들어갔으며 출시 6개월 만에 15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스파오 관계자는 "협업 상품의 반응이 좋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채널에서 상품과 디자인 선호도를 조사하고 반영해 '세일러문' 협업 상품도 곧 선보인다"며 "'위 베어 베어스' 협업 상품도 올 가을·겨울 시즌 재출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스파오와 네이버페이X케이뱅크 협업 제품

◆충성도 높은 고객 신규 유입= 경기불황에도 불구, 이 같은 성과로 이어지는 것은 화제성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이한 제품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SNS를 통해 퍼져나가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것. 구매자들의 간접 광고 효과를 노린 셈이다. 송명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명예교수는 "호감을 갖는 브랜드가 다른 어딘가에 표시돼 나오면 소비자들에게 더 호감을 살 수 있다"며 "어떤 것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상적"이라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깎아먹는 부작용을 낳을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업계는 '노이즈 마케팅'이여도 주목을 받기 때문에 협업 열풍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안승호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협업은 다른 분야의 이미지를 옮겨 와 전달하고 싶은 의도가 있는 것"이라며 "예전에는 고급 브랜드와 손잡았다면 최근엔 대중성 있고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추세로 개성을 찾는 트렌드 협업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짚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
  • "직원들에게 먼저 인사해라" 겸손과 배려의 리더십 강조 직원들을 날마다 기쁘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지난달 별세한 고(故)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해답을 '인사(人事)'에서 찾았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에 등장하는 그 인사가 아니다. 매일 직원을 승진시...
  • 2018-07-03
  • 가방부터 구두까지 투명 제품 봇물 유명인들 PVC 소재 패션으로 눈길… 가죽보다 반짝이는 광택 효과도   최근 들어 패션계에서 투명 바람이 불고 있다. 가방부터 의류, 모자, 신발까지 투명 소재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름이 되면 비치 백(beach bag)이나 레인코트 같은 용도로 등장하긴 했지만 올해는...
  • 2018-06-19
  • [패션 라이프가 바뀐다. ⑤] 선 주문 판매 방식 크라우드 펀딩 특별함과 가성비 찾는 똑똑한 소비자들에게 인기   파인애플 가죽으로 만든 마리스 파인애플의 가방은 펀딩가가 14만원에 달한다. 원단 가격이 일반 가죽보다 4배 비싸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이 가방을 어떻게 제작하게 됐는지, 왜 이 가격에 팔아...
  • 2018-06-19
  • 치킨. 이름만 들어도 먹고 싶은, 대표적인 국민 야식이다. 시원한 맥주와 찰떡궁합 자랑하는 덕에 ‘치맥(치킨과 맥주를 줄여 부르는 말)’이라는 신조어를 낳은데 이어, 2017년엔 치킨 감별사를 뽑는 ‘치믈리에 대회’까지 열렸다.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
  • 2018-05-18
  • 분야 전혀 다른 업종과 협업 … 호기심 자극·마케팅 극대화 롯데제과·해피바스 소납고 비다케어 제품 선보여 '인기' 던킨도너츠는 미니언즈 제품 한정판으로 구매 유도 아티스트와도 협업 … 수려한, 질스튜어트뉴욕 등 판매량 '껑충'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박미주 기자] 직...
  • 2018-05-14
  • 지난 연구에서 미남·미녀는 다른 이들과 비교해 ‘수입이 높고 안정적인 생활을 한다’는 결과가 나와 많은 이들의 지지를 받았지만, 최근 새로운 연구에서 이와 상반된 결과가 드러나 일부에게 작은 희망을 안겼다. 직장 등 사회생활에서 외형적인 매력이 크게 도움 된다는 건 다수가 인정하고 실제 사례...
  • 2018-04-30
  • 도처에서 성공 창업을 외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성공 신화에 대한 얘기는 연일 미디어에서 흘러 넘치고 대박 사업 아이템들도 여기저기서 소개하기 바쁘다. 사업에 대한 장밋빛 환상을 심어주는 얘기들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라고 권한다. 심지어 실패를 빨리 해 보라고 권한다. 하더라도 ...
  • 2018-03-23
  •  [이희용의 글로벌시대]  '윤식당2'에서 윤여정(왼쪽)과 정유미(오른쪽)이 요리에 열중하고 있다. tvN 화면 캡처.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새해 들어 금요일 밤마다 TV에서는 낯익은 탤런트들이 스페인 카나리아제도의 아름다운 섬마을 가라치코에서 작은 한식당을 꾸려가며 겪는 일상을 ...
  • 2018-03-06
  • [마신 김민철의 소상공인 성공 방정식] 대기줄의 마지막 손님에게는 팔지 마라 줄 서서 기다리게 해야 판매에 효과적 … 줄 설 수밖에 없는 서비스 제공은 기본 홍콩 침사추이의 한 라멘집에는 홀 안쪽에 테이블이 3개 비어있는데도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중국의 먹거리는 못 먹는 순간은 지옥이지만 적...
  • 2017-12-03
  •   배정빈, 장상걸 두 형제가 료리하는 모습 /한동현 기자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숨은 맛집 주인들   (흑룡강신문=하얼빈) 정명자 기자 = 미식과 료리에 대한 호기심과 사랑을 키워주는 배정빈(39세), 장상걸(35세)(고종사촌 형제), 자신의 료리를 통해서 미식을 창조하는 문화적...
  • 2017-12-01
  • [한겨레] 천정부지 임대료에 점포 공유형 틈새창업 저녁 술집, 낮엔 덮밥집 등 시간 쪼개 공유 창업자와 점포주 연결해 주는 업체도 성황 “패자부활 없는 자영업에 새 모델로 정착”  임대료가 급상승 하는 서울 마포구 홍대 앞 상점가의 모습. 한겨레 자료사진이영수(27)씨는 지난달 30일 초등학생 시...
  • 2017-11-09
  • [머니투데이 권성희 금융부장] [[줄리아 투자노트]] “당신의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당신의 가치가 되며 가치가 당신의 운명이 된다.”(마하트마 간디) 작은 행동을 반복하면 습관이 되고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느냐가 당신의 가치를 결정해 운명을 만들어 간다는 얘기다. 우리가 지금 사는 모습은 우리가 매일...
  • 2017-11-04
  • 無人카페, 독특한 매력에 인기 인건비 절약돼 음료 가격 저렴   직장인 양한솔(35)씨는 얼마 전 친구와 함께 강원도 양양의 '코게러지'에 갔다. 주인도, 종업원도 없는 무인(無人) 카페. 양씨는 결제 단말기에 직접 신용카드를 긁어 2000원을 지불한 뒤 카페에 놓인 가정용 원두커피 기계로 커피를 내려 마셨...
  • 2017-10-19
  • 간판이 뭐가 중요해?" 요즘처럼 이 말이 와닿은 적도 없을듯하다. 최근 인기를 얻는 식당이나 카페 등 식음 매장을 보면 간판이 없는 곳이 많으니 말이다. 과거엔 파는 상품이나 인테리어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기던 간판을 아예 달지 않거나, 달더라도 아주 작게 만들어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숨겨 놓는 곳이 점점 더 늘고 있...
  • 2017-10-18
  • 9일(현지시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시카고대 리처드 세일러 교수. [EPA=연합뉴스] 올해 노벨 경제학상은 행동경제학 권위자인 리처드 세일러(72) 미국 시카고대 교수에게 돌아갔다. 세일러 교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넛지』(2008년)의 공동 저자며, 『승자의 저주』(1992년)도 집필했다.  스웨덴 왕...
  • 2017-10-10
  • 추석 연휴 동안 어디론가 떠나지 못하고 서울에만 머문다고 아쉬워할 필요 없다. 해외나 지방 휴가지로 떠나는 이들이 부럽지 않을 만큼 프랑스·일본·이탈리안·한식 등 다양한 맛집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긴 연휴에 웬만한 식당은 다 쉴 것 같지만 소문난 맛집 중 의외로 문을 여는 곳이 꽤 많다...
  • 2017-10-09
  • 혼자 둘러보다 구입 등 결정, 자유롭게 쇼핑하길 원해 백화점도 對面 서비스 줄여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화장품 가게에서 손님이 ‘혼자 볼게요’라는 문구가 적힌 바구니를 들고 쇼핑 중이다. 이 바구니를 들면, 고객이 요청하기 전에 매장 직원이 먼저 다가가지 않는다. /이재승 인턴기자 20일 오후 서...
  • 2017-08-21
  •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 축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무인결제 시스템이 도입된 쌀국수 전문점. [중앙포토] 대기업그룹의 계열사인 경남 소재 A사는 지난 17일 오후 예정에 없던 긴급 임원회의를 열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총인건비 관리’를 주제로 세 시간 넘게 회의가 진행됐지만 뾰족한 수...
  • 2017-07-20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