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10대 그들만의 소비 ①] 10대, 돈쓰러 ‘여기’ 간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5월28일 09시55분    조회:171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10대 이용객 급증…5년새 5662%↑
-10대 주요소비층으로 부상… 마트보다 편의점 선호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1. 중학생인 박세희(14ㆍ인천 주안동) 군은 참새가 방앗간을 찾듯 하루에 두 세 번은 꼭 편의점에 들른다. 음료수와 초콜릿 등 군것질은 물론 삼각김밥, 도시락도 산다. 마트나 식당을 찾는 것보다 편의점은 접근성이 좋기 때문이다. 결제도 현금 대신 모바일 교통카드로 결제한다. 박 군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에는 우리가 원하는 물품들이 다 있다”며 “결제방식도 현금이나 체크카드, 교통카드 등 다양해 이용하기 편하다”고 했다.

#2. 고등학생인 이정미(18ㆍ서울 목동) 양은 요즈음 온라인 쇼핑몰에 빠졌다. 화장품과 휴대전화 케이스, 스니커즈 등 필요한 물품이 있으면 화장품 가게나 백화점, 지하상가 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다. 휴대전화로 온라인 쇼핑몰 앱에 필요한 물품을 장바구니에 담아두면 부모가 결제를 해준다. 이 양은 “시간을 쪼개쓰는 고등학생이 일일이 오프라인 매장을 찾기 힘들다”며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면 2~3일이면 원하는 제품을 받을 수 있어 좋다”고 했다.

새로운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10대들이 서울시내 한 편의점을 찾아 삼각김밥 등으로 간단한 식사를 하고 있다.
10대가 새로운 주력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가운데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통 채널 역시 진화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 11번가의 올 1~4월 10대 결제거래금액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41.0% 급증했다. 5년전인 2013년 같은기간과 비교해서 5662% 폭증했다. 이들은 페이스ㆍ아이ㆍ립메이크업 등 주로 화장품을 구매했으며 휴대전화 케이스와 운동화ㆍ스니커즈를 산 것으로 조사됐다.

소셜커머스의 10대 방문객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소셜커머스업체인 위메프의 지난해 10대 방문자수(중복)는 14억7827만7170명으로, 전년(9억7755만7128명)보다 51.2% 증가했다. 4년전인 2013년과 비교해보면 1741% 급증한 수치다.


쿠폰 방식의 물품 매입 경향도 짙다. 모바일 커머스 티몬에서 최근 1년간(2017년 5월1일~2018년 4월30일)의 연령별 구매건수를 분석한 결과, 10대 소비자 구매건수의 73%가 E쿠폰 상품군에서 발생했다. 패션과 뷰티 상품 E쿠폰군의 비중이 12%로 가장 높았으며 식품과 생활군이 4%로 그 뒤를 이었다. 김상희 티몬 O2O사업 본부장은 “화장품은 물론 피자, 치킨 등 10대들이 좋아하는 프랜차이즈 배달음식을 특가에 즐길 수 있는 E쿠폰을 다양하게 판매하다보니, 10대들이 티몬에서 해당 E쿠폰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 딸 둘을 두고 있는 김성희(47ㆍ서울 화곡동) 씨는 “아이들이 백화점이나 아웃렛에 가서 옷을 사기 보다는 자신이 즐겨찾는 쇼핑몰에서 옷을 사는데 아이들이 온라인 쇼핑몰에 원하는 옷을 장바구니에 담아두면 결제만 해주면 된다”며 “최근에는 꼭 갖고 싶은게 있으면 해외직구도 한다”고 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올해 소비트렌드 중 하나로 어린이와 청소년 등 10대 소비자의 영향력 확대를 꼽았다. 맞벌이 부부가 늘고 소가족화하면서 소비 결정에서 아이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이다. 

10대들의 오프라인 매장 이용도 마트보다 편의점을 선호했다. 김형진(15ㆍ서울 성수동) 군은 “하교후 학원에 같이 갈 다른반 친구들을 학교 앞 편의점에서 만난다”며 “여기서 삼각김밥이나 도시락으로 저녁식사를 하고 학원에 간다”고 했다. 10대들에겐 편의점은 만남의 장소이자 간단한 식사까지 할 수 있는 식당이 되고 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을 찾는 10대들이 늘고 있다”며 “접근성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깔끔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소량 제품군 확보로 10대들의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헤럴드경제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2024년 '청룡의 해' 가장 핫한 설선물은? 연길 영빈교와 삼꽃거리 교차로에 위치해 있는 봉산농장직거래마트 지금부터 설선물 준비로 드바쁘다. 해마다 주문량이 늘어 올해에는 넉넉히 준비했다는 봉산이네 부부~ 이쁜 보자기에 정성을 담은   연변황소고기선물세트   해마다 이맘때면 봉산이네 가게에서...
  • 2024-01-03
  • 조선족전통미식의 100억원 시대 열어간다 중국조선족민속식품산업단지 정초식 및 MOU 체결   5년내 연변전통미식의 100억원시대 열어가려는 야심찬 꿈을 가진 연변천우미래생태발전유한회사 (리사장 전규상) 에서는 9월 22일 연길하이데크산업단지(延吉高新技开发区) (인민로5100호)에서 중국조선족민속식품산업단지 ...
  • 2023-09-22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 전 세계 양극화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우선 각국 사망자와 감염자의 상당수가 유색인종, 저소득층, 고령자, 외국인 노동자 등 취약 계층이다. 이들은 실직, 주거난 등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타격도 다른 계층에 비해 심하게 받...
  • 2020-05-08
  • GS25·CU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이마트보다 영업이익 많아 GS25[촬영 이충원]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1인 가구와 온라인 쇼핑 증가 등 사회 변화에 따라 대형마트 부진이 계속되고 편의점의 성장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지난해 편의점회사들이 대형 마트보다 돈을 더 잘 번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 2020-02-16
  • [앵커] 한국 영화의 새 역사를 쓴 영화 '기생충'은 한류 확산뿐 아니라 앞으로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흥행수익만 1,900억 원에 달하는데, BTS와 함께 한류 쌍끌이 효과가 됩니다. 특히 문화 수출과 소비 등 생산유발효과도 훨씬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아영 기자가...
  • 2020-02-10
  • 中정부, 춘제 9일까지 연장따라 / 국내기업 현지공장들 가동중단 / 車업계 전선공급 안돼 생산 중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면서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기업들은 우한 폐렴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부품 수급 상황을 점검하는 데 총력을 ...
  • 2020-02-03
  • 손에 칩 심어 자동결제하는 나라 교회헌금, 구걸까지 모바일로 노년층·빈곤층 경제활동에 제약 “ATM 찾아 64㎞…수백만명 고통” 시민단체 “사기·해킹 위협도 불안” 미국 주요 도시는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 쇼핑객을 위해 모바일로 구세군 자선냄비 기부에 참여할 수...
  • 2020-01-02
  •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중국 최대 여성 속옷 브랜드이자 중국 속옷업계 최초 홍콩증시 상장 기업인 코스모레이디(Cosmo Lady, 都市麗人)가 중국 경제성장 둔화 직격탄을 맞았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코스모레이디가 홍콩증권거래소 공시시스템을 통해 올해 9억8000만위안 이상의 최대규모...
  • 2019-12-24
  • “올해 대부분 기업인 어렵다 느껴 중국경제 거대한 구조조정 직면” 미·중 무역전쟁 따른 상황 표현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는 21일 상하이에서 열린 저장상인 연말 행사에 참석해 ’어제 하루 동안에만 돈 꿔달란 전화를 다섯 통이나 받았다“고 말해 곤경에 처한 중국 민영 기업의 상황을 대변...
  • 2019-12-24
  • 경영복귀 미뤄지자 공개 불만 한진 “기업가치 제고가 유훈”■ 경제와이드 모닝벨 [앵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동생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에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조 회장이 선친의 유훈과 달리 가족 간 협의 없이 그룹을 경영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비난했습니다. 한진가 남매간 경영권 분...
  • 2019-12-24
  • 역직구가 대세입니다. 외국에서 잘 팔리는 우리나라 제품을 거꾸로 사오는 건데요. 외국에서 먼저 인정받은 우리나라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아마존에서 5년째 1위 와인 에어레이터 '빈토리오'는 와인 에어레이터를 아마존에서만 30만개 가까이 팔며 관련 분야 판매순위 1위에 올라 있다. 에어레이터는 ...
  • 2019-12-20
  • [3년간 지켰던 중국시장 1위, J뷰티에 밀려 2위로] - 올 1월~ 10월 통계보니 라네즈·후 선택하던 중국인들, 나스·SK-Ⅱ로 돌아선 분위기 日, 사드 갈등 틈새 파고들어 - 2년만에 100억달러 시장 된 중국 日 시세이도 중국 매출 1년만에 30%넘게 폭풍 성장   요즘 중국에선 일본 화장품 브랜드 'SK-...
  • 2019-12-13
  • 2001년 1호점 이후 고속 성장 문창기 회장의 "같이 살자" 원칙 이디야커피는 20일 3000호점인 대전 서구 배재대점을 열었다. 이디야커피 제공 이디야커피가 20일 국내 커피전문점 최초로 3000호점을 냈다. 2001년 중앙대 1호점을 연 이후 18년 만이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사진)은 이날 대전 서구 배재대점에서 3000호점...
  • 2019-11-21
  • 올해도 새 기록이 쏟아졌다. 11월 11일 0시,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솽스이(雙十一·쌍11)’가 시작된 지 1시간 3분 59초 만에 판매액이 1000억 위안(약 16조5000억 원)을 넘어섰다. 지난해엔 거래액 1000억 위안 돌파에 1시간 47분 26초, 2017년엔 9시간 4초가 걸렸다. 중국...
  • 2019-11-11
  • -‘대중백화점’으로 국내 1위 지켰으나 -유통 트렌드 급변으로 변화 필요성  -조직 운영 효율화…매장도 프리미엄으로롯데백화점 본점 [롯데쇼핑 제공] [헤럴드경제=박로명 기자] 롯데백화점은 2000년대까지만 해도 ‘대중백화점’으로 통했다. 현대·신세계가 고급백화점을 내세우며...
  • 2019-11-11
  • 1·2인 가구 증가·쇼핑 편의 반영…"도정 날짜 가까울수록 밥맛 좋아"  대형마트 쌀 판매[연합뉴스 자료]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광주지역 소비자들의 절반가량은 10㎏ 단위로 포장된 쌀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지역 롯데마트 4개 점의 올해 들어 10월 말까지 쌀 포장별 매출 구...
  • 2019-11-11
  • 롯데·신세계면세점 29일 안면인식 결제 서비스 개시 롤러스케이트 타는 화장품 매장 등 체험 마케팅 강화    알리페이의 안면인식 결제서비스를 도입한 롯데면세점./롯데면세점 면세업계가 큰 손인 중국 관광객(유커)의 쇼핑 편의를 위해 안면인식 결제 서비스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29일 유통업계...
  • 2019-10-29
  • 삼성 브랜드가치 600억달러 돌파…세계 6위·아시아 선두 작년보다 2% 증가하며 순위 유지…현대차 36위·기아차 78위 애플·구글은 7년 연속 1·2위…우버·링크트인 순위권 진입 '2019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인터브랜드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 2019-10-17
  • 최근 전자제품 구매 큰폭 늘어 무선 이어폰은 무려 7배 급증 건강기능식품·의류 강세 여전 2030이 직구 10건중 7건 소비 男직구족 늘며 女와 격차 좁혀 ◆ 해외직구 30억달러 시대 ◆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둔 지난해 11월 인천 중구 운서동 인천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서 관계자들이 대형 TV ...
  • 2019-10-12
  • 25일 오전 11시 인천 중구 선린동의 차이나타운. 붉은색과 금색으로 화려하게 장식된 입구와 달리 길거리와 가게 내부는 인적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점심 시간이 가까운 때였지만 대부분 업소에는 손님보다 종업원이 더 많았다. 골목 곳곳에는 ‘임대 문의’, ‘상가 매매’가 쓰여진 종이가 펄럭거렸...
  • 2019-09-30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