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10대 그들만의 소비 ①] 10대, 돈쓰러 ‘여기’ 간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5월28일 09시55분    조회:173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10대 이용객 급증…5년새 5662%↑
-10대 주요소비층으로 부상… 마트보다 편의점 선호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1. 중학생인 박세희(14ㆍ인천 주안동) 군은 참새가 방앗간을 찾듯 하루에 두 세 번은 꼭 편의점에 들른다. 음료수와 초콜릿 등 군것질은 물론 삼각김밥, 도시락도 산다. 마트나 식당을 찾는 것보다 편의점은 접근성이 좋기 때문이다. 결제도 현금 대신 모바일 교통카드로 결제한다. 박 군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에는 우리가 원하는 물품들이 다 있다”며 “결제방식도 현금이나 체크카드, 교통카드 등 다양해 이용하기 편하다”고 했다.

#2. 고등학생인 이정미(18ㆍ서울 목동) 양은 요즈음 온라인 쇼핑몰에 빠졌다. 화장품과 휴대전화 케이스, 스니커즈 등 필요한 물품이 있으면 화장품 가게나 백화점, 지하상가 보다는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다. 휴대전화로 온라인 쇼핑몰 앱에 필요한 물품을 장바구니에 담아두면 부모가 결제를 해준다. 이 양은 “시간을 쪼개쓰는 고등학생이 일일이 오프라인 매장을 찾기 힘들다”며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면 2~3일이면 원하는 제품을 받을 수 있어 좋다”고 했다.

새로운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10대들이 서울시내 한 편의점을 찾아 삼각김밥 등으로 간단한 식사를 하고 있다.
10대가 새로운 주력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가운데 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통 채널 역시 진화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쇼핑몰 11번가의 올 1~4월 10대 결제거래금액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41.0% 급증했다. 5년전인 2013년 같은기간과 비교해서 5662% 폭증했다. 이들은 페이스ㆍ아이ㆍ립메이크업 등 주로 화장품을 구매했으며 휴대전화 케이스와 운동화ㆍ스니커즈를 산 것으로 조사됐다.

소셜커머스의 10대 방문객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소셜커머스업체인 위메프의 지난해 10대 방문자수(중복)는 14억7827만7170명으로, 전년(9억7755만7128명)보다 51.2% 증가했다. 4년전인 2013년과 비교해보면 1741% 급증한 수치다.


쿠폰 방식의 물품 매입 경향도 짙다. 모바일 커머스 티몬에서 최근 1년간(2017년 5월1일~2018년 4월30일)의 연령별 구매건수를 분석한 결과, 10대 소비자 구매건수의 73%가 E쿠폰 상품군에서 발생했다. 패션과 뷰티 상품 E쿠폰군의 비중이 12%로 가장 높았으며 식품과 생활군이 4%로 그 뒤를 이었다. 김상희 티몬 O2O사업 본부장은 “화장품은 물론 피자, 치킨 등 10대들이 좋아하는 프랜차이즈 배달음식을 특가에 즐길 수 있는 E쿠폰을 다양하게 판매하다보니, 10대들이 티몬에서 해당 E쿠폰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 딸 둘을 두고 있는 김성희(47ㆍ서울 화곡동) 씨는 “아이들이 백화점이나 아웃렛에 가서 옷을 사기 보다는 자신이 즐겨찾는 쇼핑몰에서 옷을 사는데 아이들이 온라인 쇼핑몰에 원하는 옷을 장바구니에 담아두면 결제만 해주면 된다”며 “최근에는 꼭 갖고 싶은게 있으면 해외직구도 한다”고 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올해 소비트렌드 중 하나로 어린이와 청소년 등 10대 소비자의 영향력 확대를 꼽았다. 맞벌이 부부가 늘고 소가족화하면서 소비 결정에서 아이들의 발언권이 커졌다는 것이다. 

10대들의 오프라인 매장 이용도 마트보다 편의점을 선호했다. 김형진(15ㆍ서울 성수동) 군은 “하교후 학원에 같이 갈 다른반 친구들을 학교 앞 편의점에서 만난다”며 “여기서 삼각김밥이나 도시락으로 저녁식사를 하고 학원에 간다”고 했다. 10대들에겐 편의점은 만남의 장소이자 간단한 식사까지 할 수 있는 식당이 되고 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편의점을 찾는 10대들이 늘고 있다”며 “접근성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깔끔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소량 제품군 확보로 10대들의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했다.

헤럴드경제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요즘은 택시를 타든, 편의점을 가든, 식당에 가든 은행카드 한장이나 핸드폰 위챗 결제면 모든 것이 해결되기에 현금이 없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거의 90% 이상은 위챗이나 알리 페이 결제를 하고 있어요…”   지난 21일, 연변대학 맞은켠 모 대형상가 커피숍에서 핸드폰 위챗으로 결제하...
  • 2017-11-02
  • 중국 당국의 제재로 문을 닫은 롯데마트 © News1 롯데 中 최대사업 마트 매각 관련 "모든 가능성 열어둬" 제과·칠성음료 공장 정상가동… "韓기업, 관계개선돼도 이전보다 보수적"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롯데그룹이 중국 사업을 놓고 '진퇴양난'의 애매한 상황에 놓였다.  특히 ...
  • 2017-11-01
  • 28일, 중국신문에 따르면 중국 맥도날드는 최근 회사명을 '중국맥도날드'에서 '금공문'(金拱门 금색아치문)으로 변경했다.   점포의 상호는 그대로 두고 회사명만 '금공문'으로 변경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지난 8월 중국 국유기업인 중신그룹(52%)은 미국 사모펀드 칼라일그룹...
  • 2017-10-30
  •   '온라인 유통공룡' 아마존의 최고경영자 제프 베조스가 세계 최고 부자 자리를 오랫동안 지켜온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주를 제치고 세계 최고 갑부에 올라섰습니다.    미국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하는 ‘블룸버그 억만장자 지표’에 따르면, 현지시각 오늘(28일) 기준으로 세계...
  • 2017-10-29
  • 삼성전자 영업이익 사상 최대 (PG)[제작 최자윤] 영업이익 14.5조원, 매출액 62조원…한 분기만에 신기록 경신 올해 영업이익 55조원 전망…총수 부재 장기화에 '위기론' 여전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삼성전자가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수퍼 호황과 스마트폰 신제품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지난...
  • 2017-10-13
  • 1일 나트륨 권장량보다 많아… 상위 25개중 23개가 PB 라면   나트륨 함유량이 높아 가장 짠 라면은 GS편의점에서 판매하는 PB(자체 브랜드) 제품 '공화춘삼선짬뽕컵라면(제조사 팔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회 보건복지위 성일종 의원(자유한국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은 자료에...
  • 2017-10-11
  • 이유진 서울시립대 외래교수·박진애 종로구청 팀장 등 유명브랜드 간판연구 서울 인사동의 영문 간판(왼쪽)과 한글 간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유명브랜드의 한글 간판에 대한 선호도가 영문 간판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8일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등에 따르면 이...
  • 2017-10-08
  • 이마트가 중국 시장 철수를 추진중인 가운데 최근 상하이의 매장 5곳을 태국 CP그룹에 매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는 또, 시산 소재의 나머지 1개 매장도 연내 정리할 방침으로, 지난 1997년 중국 진출 이후 20년만에 완전 철수를 앞두게 됐다.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이마트 매장. [연합뉴스]   ...
  • 2017-09-25
  •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 포털 다음의 창업자인 이재웅씨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네이버 이해진 전 이사회 의장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데 대해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10일 포털 업계에 따르면 이씨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글에서 "맨몸으로 정부 도움 하나도 없이 한국과 일본 최고의 인터...
  • 2017-09-11
  • ■작은 서점의 진화 뚜렷한 개성과 전문성을 소비하는 공간으로서 서점의 가치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사진은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북파크. /송은석기자 [서울경제] 디지털 세상이 오면서 만지고 체험하는 아날로그 세계가 벼랑 끝에 몰렸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동네서점들이 비디오가게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는...
  • 2017-09-09
  • [동아일보] 편의점-대형마트-백화점 ‘계산대 혁명’ 어디까지 왔나 지난해 12월 김영혁 코리아세븐 기획부문 상무는 미국 ‘아마존 고’ 소식에 깜짝 놀랐다. 아마존이 계산대가 없는 무인 점포를 만들었다는 내용이었다. “우리도 준비합시다.” 코리아세븐은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 2017-08-26
  • “아이돌 후배 되려 유학” 당당히 밝혀… 직장 그만두고 팬사이트 관리 연예인 상품 팔아 수익 챙기기도… 한류 새풍속… ‘사드’ 중재자 역할도   한국 생활 2년째인 중국인 치안(가명·24·여) 씨는 직장은 물론이고 흔한 어학당도 다니지 않는다. 상하이(上海...
  • 2017-08-25
  •   카드나 모바일결제와 같은 이동결제수단이 오늘날 우리들의 소비패턴을 완전히 바꿔버렸다. 우리는 현재 의식주 모든 소비가 모바일 하나로 결제가능한 이른바 '현금없는 사회'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현금없는 사회, 과연 편리하기만 할까?  비현금결제의 사회적 문제점...
  • 2017-08-15
  •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중 페이스북은 지인과 소통용으로, 인스타그램은 자기를 표현하기 위해 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 한국디지털정책학회가 최근 발간한 '디지털융복합연구'에 신현희·김경란 박사가 기고한 'SNS의 형태적 진화에 따른 이용동기 및 사용행태 차...
  • 2017-08-13
  • [앵커] 경기상황을 보려면 상가들의 움직임도 중요합니다. 소위 권리금을 보면 그 상권이 얼마나 좋은지 짐작할수 있다고 하죠. 한때 10억을 웃돌던 남대문시장 권리금이 이제 거의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임대료만 내면 되는데, 점포 5곳 중 1곳은 비어 있습니다.  박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남대문시장에서 24년 ...
  • 2017-08-13
  • 43년 전 처음 등장한 이후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변화해 온 편의점이 또 한 번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도쿄 마치다 시에 새로 문을 연 편의점입니다. 매장 내 배치가 기존 편의점과 다른데요. 냉동식품을 진열한 냉동고를 두 배로 늘리고 계산대를 넓혔습니다. 또 매장에서 조리할 수 있는 반찬도 늘렸습니다. 노인과 일...
  • 2017-08-03
  • 비중 7년 만에 두배…모바일 간편 결제로 '엄지족' 온라인의 60%  오프라인 강자 백화점은 내리막 온라인 쇼핑[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스마트폰 등을 통한 모바일쇼핑이 폭풍 성장하며 국내 소매판매 20%가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소매판매액에...
  • 2017-07-21
  • 통계청 '프랜차이즈 통계' 보니 치킨 커피 빵집 등 연간 영업이익 2000만원대 편의점은 출점 경쟁 속 영업이익 1860만원으로 '꼴등'   통계청이 전국의 편의점과 치킨·피자집, 커피전문점, 빵집 등 18만여곳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경영실태를 조사한 결과, 치킨집은 1년에 평균 2360만원, 커...
  • 2017-07-20
  • - 1인 미디어는 지금 '괴식(怪食)'중 5~6인 분량 음식 빨리 먹기 경쟁… 채널 구독자 늘리려 앞다퉈 도전 시청자 관심 단숨에 끌지만 "자극·가학적이다" 비판 듣기도   "제한 시간은 12분입니다. 시~작!"   지난 8일 오후 서울 서교동 한 중국집. 종업원이 초시계를 누르자 한 남성이 허겁...
  • 2017-07-13
  • 뉴스1 자료사진(특정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국세청 4월 생활밀접업종…청년 창업 몰리며 3만9800명 달해 피부관리업도 18.7% 증가 (세종=뉴스1) 이훈철 기자 = 청년 창업인구가 몰리면서 전국의 커피전문점이 지난 1년새 2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국세청이 발표한 4월 말 기준 40개 생활밀접업종 현...
  • 2017-07-11
‹처음  이전 3 4 5 6 7 8 9 10 11 12 1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