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커피, 제3의 물결 - 커피전문점의 고급화 전쟁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4월9일 09시55분    조회:1810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우리 커피 한잔 할까?단맛, 쓴맛, 신맛… 마음대로 골라 마셔봐
 

커피 사러 갔는데 출입구 안쪽에 서 있던 직원이 문을 열어준다. 주문대 앞에선 바리스타가 먼저 말을 건넨다. "고객님, 여섯 나라 원두가 준비돼 있습니다. 단맛과 신맛, 쓴맛 중에 어떤 걸 좋아하시나요?" 주문을 마치고 포장하려니 "원하는 이미지와 문구 있으면 인쇄해서 붙여드릴게요" 하는 말이 따라온다.
 

투썸플레이스의 에스프레소 특화 매장 'TSP737'에서 판매하고 있는 에스프레소 마티니.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가 최근 서울 논현동에 있는 이디야커피랩에서 시작한 '원두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모습이다. 이디야커피뿐 아니다. 커피 전문점들이 앞다퉈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아닌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를 높이는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서비스와 메뉴를 내놓으며 고객을 유혹하고 있는 것이다. '다방 커피'에서 시작된 한국 커피 시장이 균질한 커피를 내놓는 '브랜드 카페 시대'를 거쳐, '프리미엄화'가 특징인 이른바 '커피 3.0 시대'로 진화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프리미엄 전략 쏟아내는 커피 전문점

'커피계의 애플'이라는 블루보틀커피가 올 상반기 서울 성수동과 삼청동에 잇따라 매장을 연다. 블루보틀은 2002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브랜드로 손님이 주문하면 그제야 커피콩을 저울에 달고 갈아서 핸드 드립 방식으로 한 잔씩 커피를 내리며 인기가 치솟았다. '빠르고 저렴하게' 대신 '느리지만 최고의 맛'이란 전략으로 커피 마니아들을 공략한 것이다.
 
커피업계, 가성비 대신 가심비 전략으로
기존 커피 전문점 업계는 블루보틀의 한국 진출을 경계하면서도 준비는 돼 있다는 입장이다. 엔제리너스는 최근 롯데백화점 본점에 프리미엄 스페셜티 매장을 오픈했다. 미국 스페셜티커피협회(SCA)가 인정한 세계 상위 7%의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 3종이 대표 메뉴다. 투썸플레이스는 서울 신논현역점에 소비자가 원두의 로스팅, 추출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더해 서울 한남동에는 에스프레소 특화 매장 'TSP737'을 열었다. 통상 커피 전문점에서 한 종뿐인 에스프레소를 주인공으로 16가지 음료를 만들어 판매한다. SPC그룹의 커피앳웍스는 서울 동부이촌점에서 일대일 개인 맞춤형 원두 로스팅 서비스인 '커스텀 로스팅 서비스'를 시작했다. '국민 커피' 소리를 듣는 맥심 등을 판매하는 동서식품도 지난해 서울 한남동에 선별한 원두로 만든 커피를 경험할 수 있는 지하 4층, 지상 4층짜리 '맥심 플랜트'를 열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프리미엄 커피가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우리도 결코 커피 맛에 뒤지지 않는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맥심 플랜트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성비 믿다간 생존 어렵다"

커피 전문점들의 '프리미엄 진격'은 가성비만을 믿었다가는 생존이 어렵다는 절박감 때문이란 분석도 있다. 지난해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이 판매한 원두커피는 2억3550만잔에 이른다. 편의점 업계에선 올해 편의점 커피 판매량을 3억잔으로 예상한다. 이에 더해 가정과 사무실에는 커피 전문점들의 또 다른 경쟁자인 고급 커피 머신이 자리를 꿰차고 있다. 실제 지난해 롯데백화점의 에스프레소 머신 브랜드의 매출은 전년 대비 6.7% 상승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블루보틀커피코리아·스타벅스
(왼쪽)블루보틀은 생두를 소량 단위로 직접 로스팅해 커피를 만든다. (오른쪽)스타벅스의 프리미엄 매장인 '리저브 바'에서 바리스타가 고객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블루보틀커피코리아·스타벅스
커피 전문점 가성비 전략의 대표 격인 리필 서비스는 자취를 감추고 있다. 할리스커피는 지난 1일부터 전 매장의 음료 리필 서비스를 중단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중 리필 서비스가 되는 곳은 이제 탐앤탐스 정도만이 남았다. 앞서 파스쿠찌와 커피빈도 리필 서비스를 중단했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까지 커피에 본격 진출하는 등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임대료 부담까지 압박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며 "가성비로는 승부가 어렵고 아예 고급화로 가는 게 낫다고 판단한 업체가 많다"고 말했다.

조선비즈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서울신문] QR페이 방식의 카카오페이로 카페에서 결제하는 모습.“드디어 찾았다. QR페이 되는 식당!” 서울시가 QR페이를 기반으로 한 ‘제로페이’를 준비 중이다. QR코드를 기반으로 한 앱투앱 결제는 수수료가 없어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QR페이...
  • 2018-09-01
  • 건강 의료 콘텐츠 플랫폼 기업 코메디닷컴(대표 이성주·사진 왼쪽)은 27일 블록체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위힐드(대표 김태남·오른쪽)와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유래 의료 데이터(PGHD) 플랫폼 개발과 암호화폐 공개(ICO)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위힐드는 LG전자 출신으로 국내 최대 암호...
  • 2018-08-29
  • 한국중기중앙회 中 옌지서 정책토론회    “北 인력 활용땐 中企 구인난 해소… 북한도 고임금 일자리 생겨 윈윈”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남북 경협을 비롯한 동북아 경제협력 활성화는 한국 중소기업들에 큰 기회”라며 “한국 중소기업이 북한 인력을 쓸 수 ...
  • 2018-08-29
  •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남성 화장품 시장 "나도 K-팝 스타처럼…" 화장 연령 낮아지고 표현 더 섬세해져  화장하는 남자가 어색하다고? 그럼 이 남자들은 어떤가. 워너원 강다니엘(위)과 방탄소년단 뷔./각 소속사 프랑스 명품 샤넬이 다음 달 1일 남성 전용 색조 화장품을 출시한다. 샤넬이 남성 향수와 기초...
  • 2018-08-27
  • 중국 베이징의 한 고급 아파트 앞에서 좌판을 깐 노점상. [EPA 연합뉴스] 주택가격ㆍ임대료 급등…소득 대부분 대출금에 증시급락, 위안화 하락, 미중 무역전쟁 등 악재 중 내수부양 전략 힘 받기 어려울듯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베이징에서 회계사로 일하는 천쓰치(30ㆍ여)는 한달 수입이 9577위안(약 157...
  • 2018-08-24
  • 중국의 혁신 속도가 무섭다. 정부는 대중창업(大衆創業)과 만중혁신(萬衆創新)을 주창하며 혁신을 이끌고,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로 대표되는 기업은 통신 및 에너지, 엔터테인먼트 등 전 산업에 걸쳐 4차 산업혁명 역량을 뽐내고 있다. 가장 격렬한 분야가 소비 유통 시장이다. ‘모바일 혁명’은 편의점...
  • 2018-08-14
  • 알리바바와 손잡고 가을부터  토종업체 추격에 파격 서비스  베이징서 내년 전역으로 확대 세계 최대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가 토종업체 급부상 등으로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국 커피시장 수성을 위해 알리바바그룹 산하 온라인 음식 배달업체와 손잡고 음료 및 스낵 배달서비스에 뛰어든다. 미·중 무역전쟁...
  • 2018-07-31
  • [인민망 한국어판 7월 25일] 중국 최대 차량 공유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일본 도쿄에서 소프트뱅크와 합자회사(디디모빌리티재팬, Didi Mobility Japan)를 설립한다고 지난 19일 발표했다. 디디모빌리티재팬은 일본 현지인과 외국인 관광객에 모바일 콜택시, 스마트 교통 해결방안 등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디디추...
  • 2018-07-26
  • 정보유출 등 잇단 악재에 '이용자 수·성장률 둔화' 우려 증폭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기자 = 페이스북에 최악의 하루였다. 가짜 뉴스 파문과 개인 정보 유출 스캔들이 이용자 수 증가 둔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25일(현지시간) 장 마감 직후 발표된 2분기(4∼6월) 실적을 통해 확인되면서 시간외 거...
  • 2018-07-26
  • 북한 남성. [중앙포토] 최근 북한 남성 사이에서 '샘물장사' 열풍이 일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북한에서 종잣돈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샘물장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매체는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서 "요즘 도시에서 출근 문...
  • 2018-07-16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의주화장품공장을 방문해 고품질 화장품을 대량 생산해 주민들에게 공급하라고 지시했지만, 비싼 가격 탓에 ‘짝퉁’ 화장품이 주민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4일 보도했다.  신의주화장품공장에서 생산하는 화장품 브랜드 ‘봄향기’는 한...
  • 2018-07-05
  • 中 관영매체 보도…전문가 "北개방시 주목받을 것"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접경 신의주 화장품공장을 방문한 후 북한 화장품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3일 보도했다.   또한 북한 개방시 화장품산업이 중국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내...
  • 2018-07-04
  • 중국 정부, 연말까지 30개 도시서 부동산 투기 합동 단속 중국의 아파트 건설 현장(EPA=연합뉴스)   지난 28일 블룸버그와 로이터 통신은 중국 정부가 하반기부터 부동산 투기를 적극 단속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주택도시농촌건설부(주택부)는 내달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전국 30개 도시에서 무허가 중...
  • 2018-07-02
  • 1일 발생한 '노밀 사태' 기내식 업체 교체하다가 발생 당초 중국 하이난그룹과 30년 계약 올 3월 제조공장 불난 뒤 단기계약 '급선회'지난 1일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항공기 51편이 잇따라 지연 운항했다. 항공기에 기내식을 싣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날 오후 2시 30분 출발하는 런던 행 비행기로 휴가를 떠...
  • 2018-07-02
  • - 인건비 부담없애 고임금 대안으로 떠오르는 무인매장 - 투잡하려는 직장인 자영업자 무인매장 창업 선호 - 커피부터 간식,화장품,육류,의류,문구 무인매장등 다양 [이데일리 류성 산업전문기자] 서울 강남에서 5평 남짓한 테이크아웃 커피숍을 경영하던 김모씨는 지난해 10월 결국 사업을 접었다. 장사가 안되서가 아니다...
  • 2018-07-02
  • '2018 중소기업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서 전문가 주장 사전 의향조사서 中企협동조합 3곳중2곳 "참여 의향" 22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중기중앙회) © News1 (제주=뉴스1) 곽선미 기자 = 중소기업들의 남...
  • 2018-06-24
  • “낮은 인건비·우수한 노동력 매력적” 개혁개방 앞두고 비즈니스 참관 몰려  北최대 상품전 참가기업 70%가 중국 삼성물산·KT·롯데도 대북 TF 꾸려 “중국 기업들은 지금 북한과의 사업 기회를 붙잡아야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과 활발한 교역활동을 펼...
  • 2018-06-23
  • 신세계·롯데 조 단위 투자…SK도 전열 재정비 (지디넷코리아=안희정 기자)"한국형 아마존이 되겠다."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시장 1위 정복을 위한 실탄 확보 경쟁에 본격 나섰다. 유통시장 '쩐의 전쟁'에 시동을 건 것은 오프라인 유통기업인 신세계와 롯데였다. 두 회사는 올해 초 이커머스 투자 본...
  • 2018-06-20
  • 소비자원 5월 다소비 가공식품 판매가격 분석 결과 서울시내 대형 마트[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콜라와 즉석밥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가격이 1년 새 최대 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5월 다소비 가공식품 3...
  • 2018-06-11
  • 연평균 증가율 1990년대 12.0%→2000년대 2.8%→2010년대 1.7%로 급락 1인 가구 증가에 저성장·최저임금 인상 겹쳐…"급격한 퇴출 막아야" (세종=연합뉴스) 정책팀 = 560만 자영업자들에게 드리운 그늘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2000년대 들어 급격하게 둔화하기 시작한 자영업자의 수익 증가율이 지난해...
  • 2018-06-10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