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스타벅스를 떨게 한 중국의 '루이싱커피'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5월2일 10시10분    조회:157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출처=luckincoffee 공식 홈페이지]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스타벅스의 적(敵)은 스타벅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스타벅스에 견줄만한 경쟁자가 없고 독보적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 내에서는 이런 말이 통하지 않는다. 강력한 라이벌, 루이싱커피(瑞幸, Luckin)가 등장하면서부터다. 창업 반년 만에 중국 내 매장 500개를 돌파하면서 중국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에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스타트업)'으로 성장했다.

루이싱커피는 중국 차량호출사이트 선저우요우처(神州) 최고운영책임자(COO) 출신 첸즈야(治) 대표가 2017년 10월 창립한 회사다. 지난해 1월 본격적으로 문을 열고 창업 1년 만에 중국 28개 지역에 2300여 개 매장에 문을 열었다. 현재까지 누적 방문 고객 수는 1680만 명에 달한다.

루이싱커피의 별명은 '파괴자'다. 단 4개월 만에 영국 출신 '코스타(Costa)'를 누르고 중국 내 업계 2위로 올라선 것. 남은 건 업계 1위 '스타벅스'다. 매장 수는 스타벅스(3500여 개)에 비해 아직 적은 수준이지만 스타벅스가 중국에 진출한지 20년이나 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성장세는 루이싱커피가 우위에 있는 셈이다. 참고로 스타벅스는 중국 진출 12년 만에 매장 수 1000개를 돌파했다.

“환경을 100% 활용하라”


중국은 길거리 노숙자조차 QR코드로 구걸을 한다. 그만큼 중국은 간편결제 시스템 왕국이다. 오히려 현금을 거부하는 상점이 대다수다. 루이싱커피는 이런 결제 환경을 100% 활용했다. 주문부터 결제, 수령까지 모두 스마트폰 앱(App)으로 이뤄진다. 신용카드나 현금을 꺼낼 필요도 스타벅스처럼 긴 줄을 서지 않아도 된다. 또 커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앱을 통해 분 단위로 알려주기 때문에 고객들은 매장 근처 어디에서나 주문이 가능하다. 

모든 시스템이 모바일 앱을 통해 이뤄진다는 점을 이용해 '30분 내 배달 서비스'를 도입했다.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다. 기본 배달료는 6위안(약 1000원)인데, 35위안 (약 6000원)이상 주문하거나 배달에 걸리는 시간이 30분을 초과하면 배달료는 면제된다. '직원이 커피를 타는 것보다 루이싱커피 배달이 더 빠르다'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다.

이는 스타벅스조차 변화시켰다. '커피를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들이 찾는 문화 공간'이라며 콧대를 높이던 스타벅스가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타벅스가 배달 서비스를 도입한 것은 중국이 전 세계 최초였다. 그도 그럴 것이 스타벅스는 중국 내 커피시장 점유율 56%에 달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해왔다. 하지만 루이싱커피의 등장 이후 1% 매출 증가에 그치는 등 쇼크 수준의 실적이 이어지자 방어에 나선 것이다. 

"업계 1위를 잡아라"
[출처=luckincoffee 공식 홈페이지]

루이싱커피의 경쟁자는 처음부터 스타벅스였다. '스타벅스보다 좋은 원두를 쓰되 저렴한 가격'이 루이싱커피의 기준이었다. 실제로 스타벅스와 루이싱커피의 가격을 비교하면 아메리카노는 각각 27위안(약 4600원), 21위안(약 3600원)이며, 라테는 각각 30위안(약 5200원), 24위안(약 4100원) 수준이다. 하지만 루이싱커피는 상급 아라비카산 커피 원두를 사용해 스타벅스보다 원재료인 원두는 30%가량 비싸다.

고객의 편의성을 중요시 여기는 루이싱커피는 커피 메뉴를 단순화했다. 커피 사이즈는 단 하나, 그리고 아메리카노, 라테, 카푸치노 3가지 메뉴를 제외한 모든 음료 가격도 27위안(약 4600원)으로 통일했다. 크기와 가격이 각양각색인 스타벅스와 차별화를 둔 것이다.

대신 매장의 종류는 고객의 성향과 상황에 따라 이용이 가능하도록 ▲엘리트(Elite) ▲릴랙스(Relax) ▲픽업(Pickup) ▲키친(Kitchen)으로 나눠 운영한다. 엘리트는 루이싱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일반적인 매장이고, 릴랙스는 쇼파와 테이블 등을 편하게 만든 곳이다. 픽업은 테이크아웃 전용의 바(Bar)형태의 매장이다. 키친은 케이크 등 간단한 사이드메뉴를 함께 판매하는 곳이다.

현재까지 루이싱커피는 한 번도 영업이익을 올린 적이 없다. 올해 1분기 매출은 4억7800만 위안(약 828억원)에 달하지만 5억5200만 위안(약 956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그럼에도 지난해 7월부터 올해 4월까지 투자사로부터 유치한 자금은 총 5억5000만 달러(약 6400억원)다. 이 중에는 스타벅스 투자사로 유명한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이 운영하는 사모펀드도 포함돼 있다. 투자업계가 루이싱커피의 성장성을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루이싱커피는 업계 1위로 올라서기 위해 올해까지 1100개 이상의 매장을 추가로 개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에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하고 나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다. 이를 통해 1억 달러(약 1100억원)를 조달할 계획이다. 현재 루이싱커피의 기업가치는 약 30억달러(약 3조5000억원)로 평가받고 있다. 

아시아경제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서울신문] QR페이 방식의 카카오페이로 카페에서 결제하는 모습.“드디어 찾았다. QR페이 되는 식당!” 서울시가 QR페이를 기반으로 한 ‘제로페이’를 준비 중이다. QR코드를 기반으로 한 앱투앱 결제는 수수료가 없어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QR페이...
  • 2018-09-01
  • 건강 의료 콘텐츠 플랫폼 기업 코메디닷컴(대표 이성주·사진 왼쪽)은 27일 블록체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위힐드(대표 김태남·오른쪽)와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유래 의료 데이터(PGHD) 플랫폼 개발과 암호화폐 공개(ICO)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위힐드는 LG전자 출신으로 국내 최대 암호...
  • 2018-08-29
  • 한국중기중앙회 中 옌지서 정책토론회    “北 인력 활용땐 中企 구인난 해소… 북한도 고임금 일자리 생겨 윈윈”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남북 경협을 비롯한 동북아 경제협력 활성화는 한국 중소기업들에 큰 기회”라며 “한국 중소기업이 북한 인력을 쓸 수 ...
  • 2018-08-29
  •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남성 화장품 시장 "나도 K-팝 스타처럼…" 화장 연령 낮아지고 표현 더 섬세해져  화장하는 남자가 어색하다고? 그럼 이 남자들은 어떤가. 워너원 강다니엘(위)과 방탄소년단 뷔./각 소속사 프랑스 명품 샤넬이 다음 달 1일 남성 전용 색조 화장품을 출시한다. 샤넬이 남성 향수와 기초...
  • 2018-08-27
  • 중국 베이징의 한 고급 아파트 앞에서 좌판을 깐 노점상. [EPA 연합뉴스] 주택가격ㆍ임대료 급등…소득 대부분 대출금에 증시급락, 위안화 하락, 미중 무역전쟁 등 악재 중 내수부양 전략 힘 받기 어려울듯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베이징에서 회계사로 일하는 천쓰치(30ㆍ여)는 한달 수입이 9577위안(약 157...
  • 2018-08-24
  • 중국의 혁신 속도가 무섭다. 정부는 대중창업(大衆創業)과 만중혁신(萬衆創新)을 주창하며 혁신을 이끌고,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로 대표되는 기업은 통신 및 에너지, 엔터테인먼트 등 전 산업에 걸쳐 4차 산업혁명 역량을 뽐내고 있다. 가장 격렬한 분야가 소비 유통 시장이다. ‘모바일 혁명’은 편의점...
  • 2018-08-14
  • 알리바바와 손잡고 가을부터  토종업체 추격에 파격 서비스  베이징서 내년 전역으로 확대 세계 최대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가 토종업체 급부상 등으로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국 커피시장 수성을 위해 알리바바그룹 산하 온라인 음식 배달업체와 손잡고 음료 및 스낵 배달서비스에 뛰어든다. 미·중 무역전쟁...
  • 2018-07-31
  • [인민망 한국어판 7월 25일] 중국 최대 차량 공유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일본 도쿄에서 소프트뱅크와 합자회사(디디모빌리티재팬, Didi Mobility Japan)를 설립한다고 지난 19일 발표했다. 디디모빌리티재팬은 일본 현지인과 외국인 관광객에 모바일 콜택시, 스마트 교통 해결방안 등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디디추...
  • 2018-07-26
  • 정보유출 등 잇단 악재에 '이용자 수·성장률 둔화' 우려 증폭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기자 = 페이스북에 최악의 하루였다. 가짜 뉴스 파문과 개인 정보 유출 스캔들이 이용자 수 증가 둔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25일(현지시간) 장 마감 직후 발표된 2분기(4∼6월) 실적을 통해 확인되면서 시간외 거...
  • 2018-07-26
  • 북한 남성. [중앙포토] 최근 북한 남성 사이에서 '샘물장사' 열풍이 일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북한에서 종잣돈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샘물장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매체는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서 "요즘 도시에서 출근 문...
  • 2018-07-16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의주화장품공장을 방문해 고품질 화장품을 대량 생산해 주민들에게 공급하라고 지시했지만, 비싼 가격 탓에 ‘짝퉁’ 화장품이 주민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4일 보도했다.  신의주화장품공장에서 생산하는 화장품 브랜드 ‘봄향기’는 한...
  • 2018-07-05
  • 中 관영매체 보도…전문가 "北개방시 주목받을 것"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접경 신의주 화장품공장을 방문한 후 북한 화장품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3일 보도했다.   또한 북한 개방시 화장품산업이 중국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내...
  • 2018-07-04
  • 중국 정부, 연말까지 30개 도시서 부동산 투기 합동 단속 중국의 아파트 건설 현장(EPA=연합뉴스)   지난 28일 블룸버그와 로이터 통신은 중국 정부가 하반기부터 부동산 투기를 적극 단속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주택도시농촌건설부(주택부)는 내달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전국 30개 도시에서 무허가 중...
  • 2018-07-02
  • 1일 발생한 '노밀 사태' 기내식 업체 교체하다가 발생 당초 중국 하이난그룹과 30년 계약 올 3월 제조공장 불난 뒤 단기계약 '급선회'지난 1일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항공기 51편이 잇따라 지연 운항했다. 항공기에 기내식을 싣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날 오후 2시 30분 출발하는 런던 행 비행기로 휴가를 떠...
  • 2018-07-02
  • - 인건비 부담없애 고임금 대안으로 떠오르는 무인매장 - 투잡하려는 직장인 자영업자 무인매장 창업 선호 - 커피부터 간식,화장품,육류,의류,문구 무인매장등 다양 [이데일리 류성 산업전문기자] 서울 강남에서 5평 남짓한 테이크아웃 커피숍을 경영하던 김모씨는 지난해 10월 결국 사업을 접었다. 장사가 안되서가 아니다...
  • 2018-07-02
  • '2018 중소기업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서 전문가 주장 사전 의향조사서 中企협동조합 3곳중2곳 "참여 의향" 22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중기중앙회) © News1 (제주=뉴스1) 곽선미 기자 = 중소기업들의 남...
  • 2018-06-24
  • “낮은 인건비·우수한 노동력 매력적” 개혁개방 앞두고 비즈니스 참관 몰려  北최대 상품전 참가기업 70%가 중국 삼성물산·KT·롯데도 대북 TF 꾸려 “중국 기업들은 지금 북한과의 사업 기회를 붙잡아야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과 활발한 교역활동을 펼...
  • 2018-06-23
  • 신세계·롯데 조 단위 투자…SK도 전열 재정비 (지디넷코리아=안희정 기자)"한국형 아마존이 되겠다."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시장 1위 정복을 위한 실탄 확보 경쟁에 본격 나섰다. 유통시장 '쩐의 전쟁'에 시동을 건 것은 오프라인 유통기업인 신세계와 롯데였다. 두 회사는 올해 초 이커머스 투자 본...
  • 2018-06-20
  • 소비자원 5월 다소비 가공식품 판매가격 분석 결과 서울시내 대형 마트[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콜라와 즉석밥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가격이 1년 새 최대 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5월 다소비 가공식품 3...
  • 2018-06-11
  • 연평균 증가율 1990년대 12.0%→2000년대 2.8%→2010년대 1.7%로 급락 1인 가구 증가에 저성장·최저임금 인상 겹쳐…"급격한 퇴출 막아야" (세종=연합뉴스) 정책팀 = 560만 자영업자들에게 드리운 그늘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2000년대 들어 급격하게 둔화하기 시작한 자영업자의 수익 증가율이 지난해...
  • 2018-06-10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