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외국인들이 먼저 엄지 척한 한국 제품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12월20일 09시25분    조회:203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역직구가 대세입니다. 외국에서 잘 팔리는 우리나라 제품을 거꾸로 사오는 건데요. 외국에서 먼저 인정받은 우리나라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아마존에서 5년째 1위 와인 에어레이터

'빈토리오'는 와인 에어레이터를 아마존에서만 30만개 가까이 팔며 관련 분야 판매순위 1위에 올라 있다. 에어레이터는 와인에 순간적으로 공기를 주입해(에어레이팅) 와인의 떫은 맛을 없애고 풍미를 살려주는 장치다. 항아리처럼 크고 둥근 디캔터로 에어레이팅을 하려면 30분~3시간 정도 시간이 필요한데, 빈토리오 에어레이터는 순식간에 이어레이팅을 한다. "와인병에 에어레이터를 꽂아서 따르는 순간 3단계로 공기를 주입시켜킵니다. 에어레이팅 하느라 기다릴 필요가 없죠."

 
와인 에어레이터 원리 설명(왼쪽)과 민병은 대표 /빈토리오 제공
와인 에어레이터 원리 설명(왼쪽)과 민병은 대표 /빈토리오 제공
충분히 에이레이션이 된 결과 와인을 따를 때 보글보글 공기방울이 생긴다. 간편함에 매료된 외국인이 많으면서 5년 째 아마존 와인 에어레이터 부분 1위에 올라 있다.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일본 등에서 많이 팔린다. 5년 간 판매량은 30만개, 매출액은 60억원에 육박한다. 올해 예상매출은 22억원이다. 첫해 8억원에서 4년만에 3배 가까이로 커졌다.

제품을 개발한 민병은 대표는 삼성중공업 출신이다. 회사 들어가 얼마 안돼, 내가 생각했던 일은 아니란 고민을 하다가 창업했다. 인터넷을 뒤져 제품을 개발하고, 처음부터 타깃을 아마존으로 삼았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상품이 경쟁하는 곳은 어디일까 생각하니 바로 아마존이 떠올랐습니다. 아마존을 보는 것만으로 시장조사가 되는 겁니다. 인기있는 제품에 달린 불만을 해결할 수 있다면? 바로 흥행이 보장됩니다. 시장 규모도 생각했습니다. 작년 우리나라 전체 전자상거래 규모가 110조원인데요. 아마존 한 회사 매출이 그 2배가 넘습니다. 좁은 국내 시장에서 물고 물리느니, 바로 아마존에 진출해 여기서 1등 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국내 성공은 바로 따라 옵니다."

아마존에서 성공하니 국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온다. "연말이 되면서 온라인몰(https://bit.ly/2q99Fv2)에서 선물용으로 많이 찾아 주십니다. 일이 좋습니다. 저 같은 사람이 모여 사회를 바꾼다고 믿습니다. 억지로 욕심 부리지 않으면서 좋아하는 일을 계속 하고 싶습니다. 저를 찾아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된 가치를 드리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피움랩스 스마트 디퓨저(왼쪽)와 김재연 대표 /피움랩스 제공
피움랩스 스마트 디퓨저(왼쪽)와 김재연 대표 /피움랩스 제공
◇글로벌 향수 업체 독점 제휴 거절한 스마트 디퓨저

피움랩스는 ‘스마트 디퓨저’ 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본체 역할을 하는 디바이스에 향기 캡슐 3개를 끼워 작동시킨다. 프린트에 잉크 끼우는 것과 비슷하다. 아침, 오후, 저녁 각각 원하는 시간에 그에 맞는 향을 내도록 설정하면, 휴대폰 알람처럼 자동으로 향을 낸다. 평균적인 사용량을 고려해 한 달 한 번 캡슐 1세트(아침, 오후, 저녁 각 한 개)를 배송하는 것을 기본 모델로 잡았다. 구독비는 월 30달러. 디바이스 구입 비용은 130달러다.

피움랩스 김재연 대표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나와 학부(일리노이공대), 석사(조지아공대), 박사(코넬대)를 모두 미국에서 마쳤다. 전공은 컴퓨터공학. 직장생활을 하다가 향이 좋아 스마트 디퓨저를 개발했고 특허를 낸 뒤 창업까지 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다.

-왜 미국이죠?
"미국 시장이 독보적으로 큽니다. 워낙 향을 좋아하는 나라거든요. 테스트베드 삼기에 좋습니다. 공기 중 전파 물질에 대한 각종 규제가 국내보다 덜하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유명 글로벌 향수 업체들로부터 독점 제휴 제안이 오고 있지만 자체 브랜드로 승부하기 위해 제안을 거절하고 있다.

-앞으로 공략 포인트는요?
"글로벌 호텔 체인, 공유오피스가 주요 대상 입니다. 에어비앤비, 우버, 타다 같은 공중이용 서비스도 접촉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이 우리 서비스를 접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글로벌 향 기업이 되겠습니다."

 
레이지소사이어티 김정환 대표(왼쪽)와 제품 이미지 /레이지소사이어티 제공
레이지소사이어티 김정환 대표(왼쪽)와 제품 이미지 /레이지소사이어티 제공
◇매년 26억개 프랑스 BIC이 인정한 '반값' 면도기 배송 아이디어

레이지 소사이어티는 면도기 등 남성용품을 정기배송하는 스타트업이다. "괜찮은 물건을, 괜찮은 가격으로, 때가 되면 자동으로 리필하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남성들이 가장 귀찮아하면서 부담스러워 하는 게 면도날이다. 굳이 내가 쓰는 면도기에 맞는 면도날을 검색까지 해가며, 돈 주고 사서 정기적으로 교체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다른 면도날보다 싸게 배송까지 해주면 호응이 있을 거라 판단했습니다."

김정환 대표는 아이디어만 갖고 프랑스 ‘BIC’을 찾아갔다. "미국에서 대학을 나왔는데요. 미국에서 BIC 면도기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일회용 라이터나 볼펜 회사로 알려져 있는데, 알고 보면 세계 3대 면도기 회사입니다. 연간 26억개를 팝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선 볼펜보다 면도기로 유명하죠. 그만큼 품질이 보증됐다는 뜻입니다."

설득 끝에 국내 공급권을 가져오는 데 성공했다. 글로벌 기업이 동양 청년의 호기를 인정한 것이다. 올해 초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해 런칭 10달 만에 첫 달의 15배로 매출이 커졌다. 사이트에 들어온 소비자 중 실제 구매한 사람의 비율을 나타내는 구매전환율은 11%로, 이커머스 평균의 5배에 이른다. 아내가 남편을 위해, 여자친구가 남자친구를 위해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경쟁사 대비 최대 절반 수준으로 낮은 가격이 최고 비결이다. 첫 달 100원만 내면 체험할 수 있는 패키지(https://bit.ly/36dXlcu)가 큰 인기다.

-앞으로 비전이 뭔가요.
"미국에 달러쉐이브 클럽이 있습니다. 미국의 면도기 배송 서비스 회사인데요. 회사 가치가 급성장하면서 유니레버에 10억달러에 매각됐습니다. 편리와 가격을 모두 잡은 배송 서비스에 모두가 공감하면서 높은 평가를 받은 거죠. 미국은 달러쉐이브 클럽이 나온 뒤로 면도날 가격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우리도 그런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면도날 뿐 아니라 다양한 남성 제품에서 가격과 편리 모두 좋은 가치를 드리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유니드컴즈 임직원들 /유니드컴즈 제공
유니드컴즈 임직원들 /유니드컴즈 제공
◇아시아에서 10개 뿐인 페이스북의 파트너 기업

유니드컴즈는 기업들의 타깃광고를 도와주는 스타트업이다. 기업이 광고를 할 때는 실제 물건을 살만한 사람이 광고를 보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야 클릭당 실질 광고비용을 낮추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유니드컴즈가 그 서비스를 한다.

시스템이 호응을 얻으면서 미국 페이스북이 파트너 기업으로 선정했다. 아시아에는 10곳 뿐이다. 기업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을 연동시켜, 기업이 원하는 고객에게 맞춤형 페이스북 광고를 내보내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전형신 대표는 디자인 영상을 전공했고, 공동 창업자는 철학과를 나왔다. 가장 친했던 두 ‘베프’는 대학 졸업과 함께 창업에 도전했다. "자연스러웠어요.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동업을 얘기했고, 그냥 시작했어요." 공동 창업자가 졸업한 연세대 창업센터에서 시작했다. 다양한 시도 끝에 타깃 광고 서비스를 안착시켰다.

-사업하는 분들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요.
"사업 접을 때마다 무척 고통스러웠습니다. 무작정 도전하는 것도 좋지만, 반드시 아이템을 검증받고 도전해야 합니다. 내가 제공하려는 게 필수재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진짜 원하는 것인지 검증받는 거죠. 얼마든지 대체될 수 있는 아이템이라면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 걸 찾아야 합니다."

 

소셜네크워크에 올라온 콤부차 즐기는 사람 /부루구루 제공
◇레이디 가가, 미란다 커가 즐기는 음료 만드는 카이스트 졸업생

식음료 스타트업 부루구루. brewing(양조)을 잘하는 guru(도사)란 뜻이다. 주력품목은 콤부차. 콤부로 만든 차가 아니다. 콤부차(kombucha) 그 자체로 하나의 단어다. 녹차나 홍차를 우려낸 뒤 유기농 사탕수수와 몸에 좋은 유익균(유산균 같은 프로바이오틱스)을 넣어 발효시킨 음료다.

장 건강에 좋아 소화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 증강과 각종 해독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다. 미란다 커, 아만다 사이프리드, 레이디 가가 등 헐리우드 연예인들이 몸매 관리를 위해 마시면서 전세계로 유행이 확산되고 있다. "맛은 탄산과 청량감이 특징인데요. 칼로리가 콜라의 절반 정도라 햄버거나 치킨 먹을 때 콜라 대신 즐기면 좋습니다."

아직까지 대중적이진 않다. 제조기업도 몇 되지 않는다. 부루구루(http://bit.ly/2QJgyhB)가 그중 하나다. 콤부차는 맥주 만드는 것과 제조공정이 비슷하다. 수제 맥주 만들던 콤부차 기술자가 많다. 박상재 대표도 마찬가지다. 카이스트 MBA 다닐 때 우연히 맥주 공장 견학간 걸 계기로 맥주 만들기에 푹 빠졌다가, 기숙사에서 몰래 맥주 만들다 쫓겨날 뻔한 적도 있다. 결국 학교 졸업하면서 바로 서울 성수동에 술집을 겸한 수제맥주 회사를 차렸습니다. 인기 예능 ‘수요미식회’에도 소개되면서 크게 히트를 쳤고, 뒤이어 만든 게 콤부차 음료다.

-앞으로 회사 비전을 알려 주세요.
"모든 사람이 콤부차를 알고, 1년에 한두캔 정도는 즐기는 음료가 되면 좋겠습니다. 브루잉(양조)은 콤
부차 뿐 아니라 커피, 차, 맥주 등 거의 모든 음료에 적용됩니다. 이 모든 음료를 만드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그때 그때 트렌드를 반영해서 발빠르게 제품을 낼 계획입니다. 숙취해소, 비타민첨가, 스포츠드링크 같은 기능성 음료도 좋습니다. 트렌디하면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회사란 평가를 듣고 싶습니다. 스타트업 보다는 21세기형 제조업으로 불리고 싶습니다."


조선일보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출처=luckincoffee 공식 홈페이지]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스타벅스의 적(敵)은 스타벅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스타벅스에 견줄만한 경쟁자가 없고 독보적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 내에서는 이런 말이 통하지 않는다. 강력한 라이벌, 루이싱커피(瑞幸, Luckin)가 등장하면서부터다. 창업...
  • 2019-05-02
  • [출처 셔터스톡]   마윈[출처 바이두백과] 2017년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열린 글로벌 서밋(Global Summit)에서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은 “8년 후에는 집값이 파값과 같은 값어치밖에 되지 않을 것(房价如葱)”이라고 말했다. 물론 정말로 파값과 같아지는 것이 아니라 이전까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
  • 2019-04-21
  • 가스레인지 대신 전기레인지 구입 인덕션 비율 하이라이트 넘어서 에어프라이어도 전자레인지 추월 "불 없는 전열기구 주방가전 석권" [ 윤진우 기자 ] 전기레인지가 주방가전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았다. 전기레인지는 가스레인지 대비 4배 가량 비싸지만 "안전하고 편리하다" "조리시간이 단축된다" "디자인과 내구성이 우...
  • 2019-04-19
  • 지난해보다 7계단 상승, 밀레니얼 세대에겐 '탑10' 브랜드로 꼽혀 [서울경제] 삼성전자가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12위를 차지했다. 미국에 본사를 두지 않은 외국 브랜드 가운데서는 1위다.  11일 미국의 유력 여론조사업체인 ‘모닝 컨설트’가 최근 발표한 ‘미국에서...
  • 2019-04-11
  • 면세점, 판매액 30%가량 중국 여행업자·보따리상에게 지급 서울의 한 면세점 앞 중국인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국내 면세업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2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정작 실속은 중국이 챙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면세업계 큰 손인...
  • 2019-04-11
  • 지난 8일 북한, 평양 대성백화점 대대적 공개 中 글로벌타임스 "대북 수출 기회 늘어날 수 도" 유엔 대북 제재 수위 높아···교역 확대 쉽지 않아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개업을 앞둔 평양 대성백화점을 현지 시찰했다고 조선중앙TV가 지난 8일 보도했다. 사진은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끝낸 대성백화점...
  • 2019-04-09
  • 우리 커피 한잔 할까?단맛, 쓴맛, 신맛… 마음대로 골라 마셔봐   커피 사러 갔는데 출입구 안쪽에 서 있던 직원이 문을 열어준다. 주문대 앞에선 바리스타가 먼저 말을 건넨다. "고객님, 여섯 나라 원두가 준비돼 있습니다. 단맛과 신맛, 쓴맛 중에 어떤 걸 좋아하시나요?" 주문을 마치고 포장하려니 "원하는 ...
  • 2019-04-09
  • 브루킹스-FT 타이거 ‘동시에 나타나는 경기둔화’ 진단 세계 경제 성장 모멘텀 잃어…2019년 반등 가능성 낮아 美ㆍ中 무역협상 장기화, 하반기 경제 불확실성마저 높이고 있어 WTO, IMF 등 국제 기구가 잇따라 세계 경제에 대한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브루킹스연구소와 파이...
  • 2019-04-08
  • 싱글침대[신세계백화점 제공]/연합뉴스 [서울경제] 수면부족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늘어나면서 ‘꿀잠’에 목마른 소비자들을 겨냥한 숙면 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3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2014년 3%에 불과했던 침대 매출 신장률은 지난해 14.7%까지 뛰었다.  특히 최근에는 숙면에 방해를 받지 ...
  • 2019-04-03
  • [머니투데이 박진영 기자, 김태현 기자, 조성훈 기자] [편집자주] 중국 보따리상 '따이궁'은 연간 20조원을 바라보는 한국 면세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최대 고객이다. 하지만 따이궁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면세시장이 극복해야할 과제로 꼽힌다. 수십만명으로 추정되는 따이궁 대해부를 통해 한국 면세시장의 현주소...
  • 2019-04-03
  • 소니·삼성전자·샤프 등 잇따라 중국 공장 철수 (지디넷코리아=유효정 중국 전문기자)한 때 글로벌 전자업체들한테는 주요 '생산기지'로 여겨졌던 중국이 최근 2년만에 '외산의 무덤'으로 변하고 있다. 소니·삼성전자·샤프 등이 중국 공장을 잇따라 폐쇄하고 있다. 중국 내 인건...
  • 2019-04-01
  • 대한항공 주주총회 결과·의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7일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연임에 실패하며 대한항공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사진은 조 회장이 지난 2016년 12월 6일 ‘박근혜정부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하는 모습. 뉴시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
  • 2019-03-28
  • 오비맥주[연합뉴스 자료 이미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오비맥주는 다음 달 4일부터 '카스',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5.3% 인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표 제품인 '카스' 병맥주 500㎖의 출고가는 1천147원에서 1천203.22원으로...
  • 2019-03-26
  • 반도체 뿐 아니라 전기차배터리·AI 등 해외기지 메카로 육성 첨단도시로 변모한 시안 글로벌 대기업 2000곳·중기 4000곳 37개 대학·3000여개 연구기관 있어 산학연 인프라 이미 조성 2012년 깃발 꽂은 삼성전자 中 투자 중 역대 최대 규모 반도체 슈퍼사이클 둔화에도 지속 투자 입장 유지 삼성S...
  • 2019-03-25
  • 앞다퉈 배송 로봇 개발하고 회원제 무료 배송으로 유혹 밀키트 업체는 수익성 고전 지난 2월 미국의 배달 스타트업 ‘포스트메이츠’가 18억5000만달러(약 2조원) 규모의 기업 공개(IPO)를 신청했다. 포스트메이츠는 식당이나 상점의 음식, 식료품 배달에 집중하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업체다. IPO에 성공하면...
  • 2019-03-24
  • 텐센트 등 민영 기업 총수 5인, 中 개혁개방 40년 3大 어려움 논하다 [인민망 한국어판 11월 9일] 지난 1일 오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민영기업 좌담회를 열었다. 같은날 오후 중국 중앙방송(CCTV) 재경 채널의 ‘대화’ 프로그램에는 다섯 명의 민영 기업 총수들이 출연했다. 이들이 운영하는 기업의...
  • 2018-11-12
  • 10월 1~7일, 작년보다 30% 늘어   서울 명동 부근 롯데백화점은 이달 초 중국 국경절 연휴(10월 1~7일)를 겨냥한 마케팅을 펼쳤다. 중국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로 돈을 내면 15%를 상품권으로 돌려주고, 5만원 넘게 결제하면 5000원을 깎아줬다.  제한됐던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이 올해 재개되면서 '...
  • 2018-10-11
  • 달라진 브라 광고 “편안해도 당신은 아름다워요.” 배우 이하늬가 등장하는 속옷 브랜드 비너스의 올해 가을 광고 캠페인이다. 기존 볼륨감 있는 바디 라인을 강조하던 광고와는 사뭇 결이 다르다. 딱 붙는 드레스 대신 중성적인 느낌을 주는 블랙 재킷을 입고 등장한 모델은 브라의 기능에 대한 딱딱한 설...
  • 2018-10-07
  • 상반기 88만건… 작년 총량 넘어 "중국 IT·가전, 품질까지 좋아져" 온라인 쇼핑몰 G마켓은 추석 명절 연휴를 겨냥해 해외 직구(직접 구매) 카테고리에 '대륙의 실수 스마트워치편' 코너를 따로 만들었다. 한국 직구 소비자를 위해 중국 전자업체 샤오미·레노보를 비롯해 현지 중소기업 제...
  • 2018-09-26
  • 中자본의 화장품 브랜드 '비브라스·OMM, 명동 매장 한산 韓서 인기 얻어야 中서 잘 팔려 화장품은 한국콜마·코스맥스 韓 제조사임을 강조 비브라스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 모습.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한국인이신가요. 중국인이신가요." 지난달 27일 국내 쇼핑 중심지 명동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연 중...
  • 2018-09-05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