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외국인들이 먼저 엄지 척한 한국 제품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12월20일 09시25분    조회:203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역직구가 대세입니다. 외국에서 잘 팔리는 우리나라 제품을 거꾸로 사오는 건데요. 외국에서 먼저 인정받은 우리나라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아마존에서 5년째 1위 와인 에어레이터

'빈토리오'는 와인 에어레이터를 아마존에서만 30만개 가까이 팔며 관련 분야 판매순위 1위에 올라 있다. 에어레이터는 와인에 순간적으로 공기를 주입해(에어레이팅) 와인의 떫은 맛을 없애고 풍미를 살려주는 장치다. 항아리처럼 크고 둥근 디캔터로 에어레이팅을 하려면 30분~3시간 정도 시간이 필요한데, 빈토리오 에어레이터는 순식간에 이어레이팅을 한다. "와인병에 에어레이터를 꽂아서 따르는 순간 3단계로 공기를 주입시켜킵니다. 에어레이팅 하느라 기다릴 필요가 없죠."

 
와인 에어레이터 원리 설명(왼쪽)과 민병은 대표 /빈토리오 제공
와인 에어레이터 원리 설명(왼쪽)과 민병은 대표 /빈토리오 제공
충분히 에이레이션이 된 결과 와인을 따를 때 보글보글 공기방울이 생긴다. 간편함에 매료된 외국인이 많으면서 5년 째 아마존 와인 에어레이터 부분 1위에 올라 있다.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일본 등에서 많이 팔린다. 5년 간 판매량은 30만개, 매출액은 60억원에 육박한다. 올해 예상매출은 22억원이다. 첫해 8억원에서 4년만에 3배 가까이로 커졌다.

제품을 개발한 민병은 대표는 삼성중공업 출신이다. 회사 들어가 얼마 안돼, 내가 생각했던 일은 아니란 고민을 하다가 창업했다. 인터넷을 뒤져 제품을 개발하고, 처음부터 타깃을 아마존으로 삼았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상품이 경쟁하는 곳은 어디일까 생각하니 바로 아마존이 떠올랐습니다. 아마존을 보는 것만으로 시장조사가 되는 겁니다. 인기있는 제품에 달린 불만을 해결할 수 있다면? 바로 흥행이 보장됩니다. 시장 규모도 생각했습니다. 작년 우리나라 전체 전자상거래 규모가 110조원인데요. 아마존 한 회사 매출이 그 2배가 넘습니다. 좁은 국내 시장에서 물고 물리느니, 바로 아마존에 진출해 여기서 1등 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국내 성공은 바로 따라 옵니다."

아마존에서 성공하니 국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온다. "연말이 되면서 온라인몰(https://bit.ly/2q99Fv2)에서 선물용으로 많이 찾아 주십니다. 일이 좋습니다. 저 같은 사람이 모여 사회를 바꾼다고 믿습니다. 억지로 욕심 부리지 않으면서 좋아하는 일을 계속 하고 싶습니다. 저를 찾아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된 가치를 드리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피움랩스 스마트 디퓨저(왼쪽)와 김재연 대표 /피움랩스 제공
피움랩스 스마트 디퓨저(왼쪽)와 김재연 대표 /피움랩스 제공
◇글로벌 향수 업체 독점 제휴 거절한 스마트 디퓨저

피움랩스는 ‘스마트 디퓨저’ 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본체 역할을 하는 디바이스에 향기 캡슐 3개를 끼워 작동시킨다. 프린트에 잉크 끼우는 것과 비슷하다. 아침, 오후, 저녁 각각 원하는 시간에 그에 맞는 향을 내도록 설정하면, 휴대폰 알람처럼 자동으로 향을 낸다. 평균적인 사용량을 고려해 한 달 한 번 캡슐 1세트(아침, 오후, 저녁 각 한 개)를 배송하는 것을 기본 모델로 잡았다. 구독비는 월 30달러. 디바이스 구입 비용은 130달러다.

피움랩스 김재연 대표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나와 학부(일리노이공대), 석사(조지아공대), 박사(코넬대)를 모두 미국에서 마쳤다. 전공은 컴퓨터공학. 직장생활을 하다가 향이 좋아 스마트 디퓨저를 개발했고 특허를 낸 뒤 창업까지 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다.

-왜 미국이죠?
"미국 시장이 독보적으로 큽니다. 워낙 향을 좋아하는 나라거든요. 테스트베드 삼기에 좋습니다. 공기 중 전파 물질에 대한 각종 규제가 국내보다 덜하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유명 글로벌 향수 업체들로부터 독점 제휴 제안이 오고 있지만 자체 브랜드로 승부하기 위해 제안을 거절하고 있다.

-앞으로 공략 포인트는요?
"글로벌 호텔 체인, 공유오피스가 주요 대상 입니다. 에어비앤비, 우버, 타다 같은 공중이용 서비스도 접촉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이 우리 서비스를 접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글로벌 향 기업이 되겠습니다."

 
레이지소사이어티 김정환 대표(왼쪽)와 제품 이미지 /레이지소사이어티 제공
레이지소사이어티 김정환 대표(왼쪽)와 제품 이미지 /레이지소사이어티 제공
◇매년 26억개 프랑스 BIC이 인정한 '반값' 면도기 배송 아이디어

레이지 소사이어티는 면도기 등 남성용품을 정기배송하는 스타트업이다. "괜찮은 물건을, 괜찮은 가격으로, 때가 되면 자동으로 리필하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남성들이 가장 귀찮아하면서 부담스러워 하는 게 면도날이다. 굳이 내가 쓰는 면도기에 맞는 면도날을 검색까지 해가며, 돈 주고 사서 정기적으로 교체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다른 면도날보다 싸게 배송까지 해주면 호응이 있을 거라 판단했습니다."

김정환 대표는 아이디어만 갖고 프랑스 ‘BIC’을 찾아갔다. "미국에서 대학을 나왔는데요. 미국에서 BIC 면도기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일회용 라이터나 볼펜 회사로 알려져 있는데, 알고 보면 세계 3대 면도기 회사입니다. 연간 26억개를 팝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선 볼펜보다 면도기로 유명하죠. 그만큼 품질이 보증됐다는 뜻입니다."

설득 끝에 국내 공급권을 가져오는 데 성공했다. 글로벌 기업이 동양 청년의 호기를 인정한 것이다. 올해 초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해 런칭 10달 만에 첫 달의 15배로 매출이 커졌다. 사이트에 들어온 소비자 중 실제 구매한 사람의 비율을 나타내는 구매전환율은 11%로, 이커머스 평균의 5배에 이른다. 아내가 남편을 위해, 여자친구가 남자친구를 위해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경쟁사 대비 최대 절반 수준으로 낮은 가격이 최고 비결이다. 첫 달 100원만 내면 체험할 수 있는 패키지(https://bit.ly/36dXlcu)가 큰 인기다.

-앞으로 비전이 뭔가요.
"미국에 달러쉐이브 클럽이 있습니다. 미국의 면도기 배송 서비스 회사인데요. 회사 가치가 급성장하면서 유니레버에 10억달러에 매각됐습니다. 편리와 가격을 모두 잡은 배송 서비스에 모두가 공감하면서 높은 평가를 받은 거죠. 미국은 달러쉐이브 클럽이 나온 뒤로 면도날 가격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우리도 그런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면도날 뿐 아니라 다양한 남성 제품에서 가격과 편리 모두 좋은 가치를 드리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유니드컴즈 임직원들 /유니드컴즈 제공
유니드컴즈 임직원들 /유니드컴즈 제공
◇아시아에서 10개 뿐인 페이스북의 파트너 기업

유니드컴즈는 기업들의 타깃광고를 도와주는 스타트업이다. 기업이 광고를 할 때는 실제 물건을 살만한 사람이 광고를 보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야 클릭당 실질 광고비용을 낮추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유니드컴즈가 그 서비스를 한다.

시스템이 호응을 얻으면서 미국 페이스북이 파트너 기업으로 선정했다. 아시아에는 10곳 뿐이다. 기업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을 연동시켜, 기업이 원하는 고객에게 맞춤형 페이스북 광고를 내보내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전형신 대표는 디자인 영상을 전공했고, 공동 창업자는 철학과를 나왔다. 가장 친했던 두 ‘베프’는 대학 졸업과 함께 창업에 도전했다. "자연스러웠어요.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동업을 얘기했고, 그냥 시작했어요." 공동 창업자가 졸업한 연세대 창업센터에서 시작했다. 다양한 시도 끝에 타깃 광고 서비스를 안착시켰다.

-사업하는 분들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요.
"사업 접을 때마다 무척 고통스러웠습니다. 무작정 도전하는 것도 좋지만, 반드시 아이템을 검증받고 도전해야 합니다. 내가 제공하려는 게 필수재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진짜 원하는 것인지 검증받는 거죠. 얼마든지 대체될 수 있는 아이템이라면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 걸 찾아야 합니다."

 

소셜네크워크에 올라온 콤부차 즐기는 사람 /부루구루 제공
◇레이디 가가, 미란다 커가 즐기는 음료 만드는 카이스트 졸업생

식음료 스타트업 부루구루. brewing(양조)을 잘하는 guru(도사)란 뜻이다. 주력품목은 콤부차. 콤부로 만든 차가 아니다. 콤부차(kombucha) 그 자체로 하나의 단어다. 녹차나 홍차를 우려낸 뒤 유기농 사탕수수와 몸에 좋은 유익균(유산균 같은 프로바이오틱스)을 넣어 발효시킨 음료다.

장 건강에 좋아 소화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 증강과 각종 해독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다. 미란다 커, 아만다 사이프리드, 레이디 가가 등 헐리우드 연예인들이 몸매 관리를 위해 마시면서 전세계로 유행이 확산되고 있다. "맛은 탄산과 청량감이 특징인데요. 칼로리가 콜라의 절반 정도라 햄버거나 치킨 먹을 때 콜라 대신 즐기면 좋습니다."

아직까지 대중적이진 않다. 제조기업도 몇 되지 않는다. 부루구루(http://bit.ly/2QJgyhB)가 그중 하나다. 콤부차는 맥주 만드는 것과 제조공정이 비슷하다. 수제 맥주 만들던 콤부차 기술자가 많다. 박상재 대표도 마찬가지다. 카이스트 MBA 다닐 때 우연히 맥주 공장 견학간 걸 계기로 맥주 만들기에 푹 빠졌다가, 기숙사에서 몰래 맥주 만들다 쫓겨날 뻔한 적도 있다. 결국 학교 졸업하면서 바로 서울 성수동에 술집을 겸한 수제맥주 회사를 차렸습니다. 인기 예능 ‘수요미식회’에도 소개되면서 크게 히트를 쳤고, 뒤이어 만든 게 콤부차 음료다.

-앞으로 회사 비전을 알려 주세요.
"모든 사람이 콤부차를 알고, 1년에 한두캔 정도는 즐기는 음료가 되면 좋겠습니다. 브루잉(양조)은 콤
부차 뿐 아니라 커피, 차, 맥주 등 거의 모든 음료에 적용됩니다. 이 모든 음료를 만드는 회사가 되고 싶습니다. 그때 그때 트렌드를 반영해서 발빠르게 제품을 낼 계획입니다. 숙취해소, 비타민첨가, 스포츠드링크 같은 기능성 음료도 좋습니다. 트렌디하면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회사란 평가를 듣고 싶습니다. 스타트업 보다는 21세기형 제조업으로 불리고 싶습니다."


조선일보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서울신문] QR페이 방식의 카카오페이로 카페에서 결제하는 모습.“드디어 찾았다. QR페이 되는 식당!” 서울시가 QR페이를 기반으로 한 ‘제로페이’를 준비 중이다. QR코드를 기반으로 한 앱투앱 결제는 수수료가 없어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QR페이...
  • 2018-09-01
  • 건강 의료 콘텐츠 플랫폼 기업 코메디닷컴(대표 이성주·사진 왼쪽)은 27일 블록체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위힐드(대표 김태남·오른쪽)와 블록체인 기반의 환자 유래 의료 데이터(PGHD) 플랫폼 개발과 암호화폐 공개(ICO)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위힐드는 LG전자 출신으로 국내 최대 암호...
  • 2018-08-29
  • 한국중기중앙회 中 옌지서 정책토론회    “北 인력 활용땐 中企 구인난 해소… 북한도 고임금 일자리 생겨 윈윈”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남북 경협을 비롯한 동북아 경제협력 활성화는 한국 중소기업들에 큰 기회”라며 “한국 중소기업이 북한 인력을 쓸 수 ...
  • 2018-08-29
  •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남성 화장품 시장 "나도 K-팝 스타처럼…" 화장 연령 낮아지고 표현 더 섬세해져  화장하는 남자가 어색하다고? 그럼 이 남자들은 어떤가. 워너원 강다니엘(위)과 방탄소년단 뷔./각 소속사 프랑스 명품 샤넬이 다음 달 1일 남성 전용 색조 화장품을 출시한다. 샤넬이 남성 향수와 기초...
  • 2018-08-27
  • 중국 베이징의 한 고급 아파트 앞에서 좌판을 깐 노점상. [EPA 연합뉴스] 주택가격ㆍ임대료 급등…소득 대부분 대출금에 증시급락, 위안화 하락, 미중 무역전쟁 등 악재 중 내수부양 전략 힘 받기 어려울듯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베이징에서 회계사로 일하는 천쓰치(30ㆍ여)는 한달 수입이 9577위안(약 157...
  • 2018-08-24
  • 중국의 혁신 속도가 무섭다. 정부는 대중창업(大衆創業)과 만중혁신(萬衆創新)을 주창하며 혁신을 이끌고,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로 대표되는 기업은 통신 및 에너지, 엔터테인먼트 등 전 산업에 걸쳐 4차 산업혁명 역량을 뽐내고 있다. 가장 격렬한 분야가 소비 유통 시장이다. ‘모바일 혁명’은 편의점...
  • 2018-08-14
  • 알리바바와 손잡고 가을부터  토종업체 추격에 파격 서비스  베이징서 내년 전역으로 확대 세계 최대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가 토종업체 급부상 등으로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국 커피시장 수성을 위해 알리바바그룹 산하 온라인 음식 배달업체와 손잡고 음료 및 스낵 배달서비스에 뛰어든다. 미·중 무역전쟁...
  • 2018-07-31
  • [인민망 한국어판 7월 25일] 중국 최대 차량 공유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일본 도쿄에서 소프트뱅크와 합자회사(디디모빌리티재팬, Didi Mobility Japan)를 설립한다고 지난 19일 발표했다. 디디모빌리티재팬은 일본 현지인과 외국인 관광객에 모바일 콜택시, 스마트 교통 해결방안 등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디디추...
  • 2018-07-26
  • 정보유출 등 잇단 악재에 '이용자 수·성장률 둔화' 우려 증폭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기자 = 페이스북에 최악의 하루였다. 가짜 뉴스 파문과 개인 정보 유출 스캔들이 이용자 수 증가 둔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25일(현지시간) 장 마감 직후 발표된 2분기(4∼6월) 실적을 통해 확인되면서 시간외 거...
  • 2018-07-26
  • 북한 남성. [중앙포토] 최근 북한 남성 사이에서 '샘물장사' 열풍이 일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북한에서 종잣돈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샘물장사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매체는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서 "요즘 도시에서 출근 문...
  • 2018-07-16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의주화장품공장을 방문해 고품질 화장품을 대량 생산해 주민들에게 공급하라고 지시했지만, 비싼 가격 탓에 ‘짝퉁’ 화장품이 주민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4일 보도했다.  신의주화장품공장에서 생산하는 화장품 브랜드 ‘봄향기’는 한...
  • 2018-07-05
  • 中 관영매체 보도…전문가 "北개방시 주목받을 것"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접경 신의주 화장품공장을 방문한 후 북한 화장품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3일 보도했다.   또한 북한 개방시 화장품산업이 중국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문가들이 내...
  • 2018-07-04
  • 중국 정부, 연말까지 30개 도시서 부동산 투기 합동 단속 중국의 아파트 건설 현장(EPA=연합뉴스)   지난 28일 블룸버그와 로이터 통신은 중국 정부가 하반기부터 부동산 투기를 적극 단속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주택도시농촌건설부(주택부)는 내달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동안 전국 30개 도시에서 무허가 중...
  • 2018-07-02
  • 1일 발생한 '노밀 사태' 기내식 업체 교체하다가 발생 당초 중국 하이난그룹과 30년 계약 올 3월 제조공장 불난 뒤 단기계약 '급선회'지난 1일 아시아나항공 국제선 항공기 51편이 잇따라 지연 운항했다. 항공기에 기내식을 싣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날 오후 2시 30분 출발하는 런던 행 비행기로 휴가를 떠...
  • 2018-07-02
  • - 인건비 부담없애 고임금 대안으로 떠오르는 무인매장 - 투잡하려는 직장인 자영업자 무인매장 창업 선호 - 커피부터 간식,화장품,육류,의류,문구 무인매장등 다양 [이데일리 류성 산업전문기자] 서울 강남에서 5평 남짓한 테이크아웃 커피숍을 경영하던 김모씨는 지난해 10월 결국 사업을 접었다. 장사가 안되서가 아니다...
  • 2018-07-02
  • '2018 중소기업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서 전문가 주장 사전 의향조사서 中企협동조합 3곳중2곳 "참여 의향" 22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중기중앙회) © News1 (제주=뉴스1) 곽선미 기자 = 중소기업들의 남...
  • 2018-06-24
  • “낮은 인건비·우수한 노동력 매력적” 개혁개방 앞두고 비즈니스 참관 몰려  北최대 상품전 참가기업 70%가 중국 삼성물산·KT·롯데도 대북 TF 꾸려 “중국 기업들은 지금 북한과의 사업 기회를 붙잡아야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과 활발한 교역활동을 펼...
  • 2018-06-23
  • 신세계·롯데 조 단위 투자…SK도 전열 재정비 (지디넷코리아=안희정 기자)"한국형 아마존이 되겠다."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이 시장 1위 정복을 위한 실탄 확보 경쟁에 본격 나섰다. 유통시장 '쩐의 전쟁'에 시동을 건 것은 오프라인 유통기업인 신세계와 롯데였다. 두 회사는 올해 초 이커머스 투자 본...
  • 2018-06-20
  • 소비자원 5월 다소비 가공식품 판매가격 분석 결과 서울시내 대형 마트[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콜라와 즉석밥 등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가격이 1년 새 최대 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5월 다소비 가공식품 3...
  • 2018-06-11
  • 연평균 증가율 1990년대 12.0%→2000년대 2.8%→2010년대 1.7%로 급락 1인 가구 증가에 저성장·최저임금 인상 겹쳐…"급격한 퇴출 막아야" (세종=연합뉴스) 정책팀 = 560만 자영업자들에게 드리운 그늘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2000년대 들어 급격하게 둔화하기 시작한 자영업자의 수익 증가율이 지난해...
  • 2018-06-10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