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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마을 새마을5]성산(聖山)에 만든 하늘동네의 이야기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8월1일 09시11분    조회: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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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옛 마을 새 마을,우리네 전설은 이어진다

--베이징 김호림 특별기고--


  (흑룡강신문=하얼빈) 솔직히 그곳의 첫 이주민은 언제부터 살고 있었는지 잘 모른다. 전호산 촌장은 촌락에 앞서 산민(山民)이 벌써 내두산(奶頭山)의 산속에 살고 있었다고 말한다. 내두산은 장백산 천지 폭포의 북쪽에 위치하는데, 쌍을 이룬 둥그런 모양 때문에 지은 이름이다.

  촌락은 1931년 내두산의 바로 동쪽에 생겼다고 안도현(安圖縣) 지명지(地名志)가 전한다. 하늘 중턱에 걸린 이 동네도 부근 산의 이름을 그대로 따서 ‘내두산촌’이라고 부른다.

  그때 마을에서는 땅에 주로 감자와 보리를 심고 있었다. 고원 지대라서 기온이 낮아 소출이 그다지 많지 못했다. 보릿고개면 집마다 곳간이 비어서 사람들은 너남 없이 늘 배를 곯았다고 한다. 다들 산에 들어가서 뭔가 먹을 음식을 찾았다.

  “마침 산비탈에서 감자를 숨긴 움을 찾았는데요, 진작 녹말이 되어 있더라고 합니다.”

 

내두산 산기슭에 여진족 원류라고 이름한 풍경구가 서있다.

 

  전호산씨는 이렇게 그가 전해들은 마을 할머니의 이야기를 전했다. 그 할머니가 아직 현존한다면 약 120세의 고령이니 적어도 지난 세기 20년대 내두산 일대에는 인가가 있었다는 것이다.

  옛날 누군가 감자를 숨겼다고 하는 움은 마을 남쪽의 ‘왕더기’ 부근에 있었다. ‘더기’가 높은 지대의 평평한 땅이니 ‘왕더기’는 그 땅이 아주 크다는 이야기가 되겠다. 근처에는 또 ‘서울 막’ 등 선민(先民)이 살면서 지은 옛 이름도 있었다.

  마을 동쪽의 밭에서는 또 마제(磨製) 석기가 발견되어 이 고장에서 인간의 역사는 상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밭에서 돌도끼를 주었다고 하는 림씨는 이날 일행이 농가에서 식사하면서 만난 촌민이다. 그는 일행에게 돌도끼를 자랑하면서 아쉬움을 금치 못하고 있었다.

  “도끼의 뒤쪽 모서리가 부러졌는데요, 어디에 떨어졌는지 끝내 찾지 못했습니다.”

  사실상 림씨는 내두산 현지의 태생이 아니다. 약 30년 전 내두산에 사냥을 왔다가 결혼하고 이 마을에 자리를 잡았다고 한다. 조금은 비유가 이상하지만, 정말로 내두산의 ‘노다지’는 노루가 아닌 처녀로 탈바꿈한 것이다.

 

마을 부근의 밭에서 발견된 석기 조각

 

  내두산에는 ‘노다지’의 천지라고 림씨가 거듭 말하고 있었다. 산에 노루는 물론이요, 곰이며 멧돼지, 담비 따위가 수림을 이루고 있다는 것. 그가 이곳에 장가를 왔던 지난 세기 80년대 담비의 모피는 벌써 천정부지로 치닫고 있었다.

  “이곳의 사람들은 여인들도 산짐승을 잡을 줄 알아요.”

  해마다 가을철이면 여인들은 또 산에 올라 삼을 팠다고 림씨가 말했다. 마을 동쪽 20리 되는 곳의 산에 삼이 많다는 것. 그러나 지금은 삼을 캐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한다. 인삼이 너무 많아서 산삼이 오히려 가짜로 간주된다는 것.

  “그럼 솥에 삶은 닭은 내두산에서 자란 닭인가요? 아니면 마당에서 키운 닭인가요?”

  농담은 두발이 달린 듯 냉큼 밥상에 뛰어오른다. 물론 이날 주인집에서 밥상에 올린 요리는 마당에서 기른 닭이었다.

  기실 야생동물 보호조례가 실시되면서 수렵꾼은 거의 다 자취를 감추고 있었다. 현성으로 나가는 길목에는 또 전문 야생동물 불법매매를 차단하기 위한 검문소가 생겼다. 그럴지라도 불법 포획자들이 돼지 대가리에 멧돼지 몸뚱이를 합체로 만드는 등 야생동물을 ‘집짐승’으로 둔갑하여 검문소를 통과하는 일이 종종 생긴다고 한다.

  이야기가 그만 다른 데로 흘렀다. 1644년, 만주족은 중원에 입주한 후 장백산 일대를 선조의 발상지로 삼아 성지(聖地)로 간주하고 봉금(封禁)지역으로 만들었다. 장백산 일대는 인가가 차츰 없어졌으며 고목이 하늘을 찌르고 야수가 출몰했다. 1881년, 청(淸)나라는 봉금지역을 개방했으며 이에 따라 인적이 늘어나게 되었다.

 

항일밀영과 포대 등 유적이 있는 산기슭에 기념비가 서있다.
 

 

  내두산 기슭의 촌민은 함경북도 갑산 일대의 간민(墾民)은 여느 이주민처럼 강이 아니라 두만강 발원지 부근의 마른 땅을 건너고 있었다. 전호산씨는 내두산에서 국경 건너 이국의 촌락까지 1박 2일이면 도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갑산 일대의 간민이 내두산에 진출한 게 꼭 언제라고 분명하게 선을 그을 수 없다고 하는 설이 나올 법 한다. 그러나 확실한 건 1935년 겨울 내두산에 새로운 항일유격대 근거지가 창설되었다는 것이다. 동북인민혁명군 제2군의 일부였다. 동북인민혁명군은 1931년 ‘9.18’ 사변 후 중국공산당이 동북지역에서 영도한 항일무장이다.

  내두산은 일본과 만주 군경의 거점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으며 또 남만의 무송(撫松)과의 사이를 울창한 수림으로 가로막고 있었다. 또 그 전부터 조선과 안도로 통하는 통로가 있었는데, 내두산 촌락은 200리 무인지경을 지나는 노정에 있는 유일한 주민지대였다.

  1936년 1월, 일본군은 8백여 명의 군사를 인솔하여 내두산 유격구를 진공했다고 중국의 관방 간행물 «당건설(黨建)»이 전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제2군의 창시자인 항일명장 왕덕태(王德泰)가 2개 중대의 병력을 지휘하여 300여명의 적군을 섬멸, 제2군의 전사(戰史)에서 적은 병력으로 많은 병력을 이긴 전례를 만들었으며 내두산 항일부대 근거지를 보위했다. 그때부터 내두산 마을 동북쪽의 무명의 산은 현지인들에 의해 ‘왕덕태의 산’이라고 불렸다는 것.

 

내두산촌의 조선족 상여문화제의 일각.

 

  산기슭에 세운 석비로 일행을 안내했던 림씨는 산 이름을 속명 ‘포대산(砲臺山)’이라고 부르고 있었다. 포대산이 그에게 남긴 기억은 산마루의 포대나 밀영이었으며 언제인가 출토되었다는 탄알 깍지나 쇠솥 등 기물이었다.

  촌장 전호산씨가 입에 올린 옛 이야기는 이목구비를 갖춘 항일부대 대원이었다. “김정숙이 여성대원들과 함께 마을 학교의 아동 단원을 거느렸다고 하던데요.”

  그 무렵 김일성(전 조선 국가주석)이 일본군의 탄환을 피했던 고목은 바로 마을 동쪽의 산비탈에 있었다고 전호산씨가 말한다. 이 고목은 마을 주변에 있던 원시림과 더불어 지난 세기 80년대에 소실되었다고 한다.

  내두산의 이 항일부대는 유격구를 개설한 후 이윽고 동북항일연군 제2군에 개편되며 1936년 가을 일본군의 ‘포위숙청’으로 인해 내두산 근거지에서 철수한다. 동만 지역의 제일 마지막 항일유격 근거지는 이로써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첩첩산중의 유격구에 불안을 느낀 일본군은 미구에 내두산에 무장이민을 파견했다. 전호산씨는 이 자위단이 들어서면서 마을은 또 ‘백호동(百戶洞)’이라고 불렸다고 말했다. “그들이 총 100자루를 어깨에 메고 들어왔다고 해요.”

  일본군은 내두산에 산재한 사람들을 한데 모여 집단부락을 세우고 나무로 2,3m 높이의 목책을 세웠다. 집단부락은 동북 지역에서 일본이 주민을 일정지역에 집결시키고 주민과 항일세력의 연계를 차단하기 위한 수단으로 건설한 촌락이다. 이 공작에 의해 동북 지역에서 1933년부터 1939년까지 건설된 집단부락은 1만 3,451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일행을 내두산까지 안내했던 연변의 소설가 김춘택씨는 그가 살던 고등리(高登里)는 내두산의 목책과 달리 풀이 무성한 저습지의 뗏장으로 성벽을 세웠다고 말했다. 고등리는 1938년 가을, 강원도 동명의 마을 이주민들로 인해 지은 이름인데, 내두산의 북쪽으로 130리 정도 상거한다.

  고등리에도 조선인 항일부대의 일부 흔적이 있었다. 북쪽 대사하(大沙河) 근처의 산기슭에 일명 ‘김일성의 금점굴’이라고 불리는 웅덩이가 있다는 것. 김일성이 금맥을 발견하여 이 웅덩이를 파고 강냉이의 알갱이 크기의 금을 한 보자기나 캤다고 한다.

  실제로 고등리의 첫 이주민인 할아버지가 김춘택씨에게 전한 이야기이다.

  “언제인가 조선인 부대가 집단부락의 경찰력을 습격하고 백여 마리의 소를 노획한 적 있는데요, 마을 청장년들이 소의 뒷다리를 어깨에 메고 함께 유격구까지 운반했다고 합니다.”

  이 유격구가 바로 훗날 내두산으로 이전되었던 안도 부근의 화룡현(和龍縣) 차창즈(車場子) 근거지이다.

  내두산에 있던 집단부락의 목책은 지난 세기 80년대 전부 사라졌다. 마을에서 저마다 바자를 세우거나 장작으로 목책을 사용했던 것이다. 이맘때까지 마을에 흥성했던 소학교와 농촌중학교도 차츰 줄어들더니 미구에 겨끔내기로 가뭇없이 사라졌다. 도시 진출과 해외 노무의 바람은 심산속의 이 마을에도 불어들고 있었다.

  보름날의 달밤에 산비탈에서 소발구에 올라 곡식을 실을 때면 멀리 천지의 폭포가 우중충한 달빛 아래 하늘에 걸리던 내두산촌의 그림 같은 옛 풍경은 슬픈 옛 이야기로 어디론가 멀어지고 있었다.

  전호산씨는 마을에 호적으로는 120여 가구 되지만 실은 50여 가구라고 알려준다. “1976년에 논을 개간했는데요, 사람이 없어서 다시 밭으로 되어버렸습니다.”

  내두산의 원근에 소문이 있던 감자도 마침내 옛말로 되었다. 멧돼지가 출몰하면서 땅을 헤집었으며 감자 농사를 할 수 없었다. 그래서 밭에 돈이 될 만한 곡식으로 10년 전에는 해바라기, 근년에는 또 호박을 심는다고 한다.

  그러고 보면 내두산에 현존하는 옛 실상(實像)은 상두(喪頭)뿐만 아닐지 한다. 상두는 상여의 속된 말로 상례 때 시신을 운반하는 기구를 말하며 죽음의 전통의례와 상징의 세계이다. 상여라는 이 말은 조선 후기 관혼상제의 «사례편람(四禮便覽)»에서 처음 등장한다.

  “이 상두는 우리밖에 없어요, 상두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유일한 고장이죠.”

  전호산씨는 내두산촌의 제일 높은 조직은 기실 그가 촌장으로 있는 촌민회가 아니라 상여회라고 말한다. 상여회는 매년 12월 20일 총화를 하는데, 상여회에 가입하지 않으면 상례 비용은 따로 지불해야 한다. 입사를 한 후 또 상례에 참여하지 못하면 촌장이라도 벌금을 내야 한다는 것.

  “우리 마을을 조선족 장례문화의 표현기지로 만들자고 춘택이가 주장하고 있어요.”

  조선족의 장례풍속은 2009년 길림성의 무형 문화재로 등록된 대상이다. 인제 상여를 내두촌의 관광품목으로 내세우자는 김춘택씨의 주장은 마을의 동조를 받고 있었다. 그러나 허약한 노인들만 잔존한 마을에서 무거운 상여를 메는 상여꾼도 찾기 힘든 현 주소이다. 김춘택씨는 연길에서 행사 때마다 상여꾼을 따로 찾아와야 할 것 같다고 혼잣말처럼 말했다.

  그러고 보니 이 글의 이야기는 궁극적으로 다른 물곬에 흘러들고 있는 것 같다. 기실 작가로서의 김춘택씨가 그리고 있는 큰 그림은 이 상여뿐만 아니었다. 성산의 기슭 내두산에 중국 조선족문인의 창작기지를 만들고 하늘 아래의 첫 동네에서 민족의 하얀 혼을 불러일으키고 싶다고 한다.

  “지금 내두산공원 편액을 만들었고 또 일부 소설비와 시비, 노래비를 세웠습니다.”

  문득 조무래기의 오구작작 떠드는 소리가 들렸다. 마을의 정말 오랜만의 일이라고 누군가 말한다. 이날 마침 제사를 지내기 위해 주인집에 손님이 찾아오면서 그가 부근 현성에서 아들딸을 데리고 왔던 것이다. 이윽고 제사상 앞에서 곡을 하듯 망자에게 이야기를 읊조리는 주인집 노인의 목소리가 창밖으로 새어나가고 있었다.

  밖에 나서니 마을에는 벌써 어둠이 깊게 깔리고 있었다. 귓가에 간간이 울리는 곡소리는 마치 내두산의 상여가처럼 그 무슨 마지막 작품을 애절하게 연주하고 있는 듯했다.

“간다, 간다, 나는 간다고 하거늘
눈물을 흘려서 뭣하나? 한숨은 쉬어서 뭣하나?
상사듸여! 상사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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