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대형련재]중국조선족력사(35)-‘옹성라자사건’과 왕덕림의 구국군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4월19일 08시42분    조회:65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애국사병 나라 주권 위하여 일본인 사살

왕덕림구국군 군사 일으켜 대일작전 펼쳐

애국사병의 정당행위

‘9.18’사변 후 동북 각지에서는 중국공산당의 전민항전의 호소와 전국인민들의 거세찬 항일물결의 추동 밑에 자발적인 항일무장투쟁이 일어났다.

1931년 12월 7일, 안도현 명월구에 주둔하고 있던 길림성방군 제677퇀 왕덕림3영의 애국사병들은 국가의 주권을 수호하기 위해 군사요충지인 포대산에 기여드는 만주철도주식회사의 사원 오또 오반지 등을 쏴죽였다. 이 사건을 ‘옹성라자사건’이라고 한다. ‘옹성라자사건’은 연변을 들썽해놓았다.

당시 명월구 복판에 있는 포대산 우에는 ‘로3영’이 주둔해있었고 포대산남쪽기슭에는 제9련의 병영이 있었다.

12월 7일, 일본 만주철도주식회사 돈화—도문선측량인원 7명이 9련 병사들이 거듭되는 경고도 아랑곳하지 않고 군사요충지인 포대산에 기여들어 정찰활동을 감행했다.

포대산을 지키고 있던 9련 2패의 서대성과 주덕재는 군사기지내에서 측량활동을 할 수 없으니 즉시 물러나가라고 거듭 경고하였다. 그러나 일본인들은 사병들의 경고를 듣는둥 마는둥 안하무인경으로 지형을 측량하기도 하고 이곳 저 곳 살피기도 하면서 제멋대로 놀았다. 일본인들의 무리한 태도에 격분한 애국사병들은 나라의 주권을 수호하고 군사요충지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정당방위를 할 수 밖에 없었다. 애국병사 서대성과 주덕재는 일본인들을 향하여 방아쇠를 당겼다. 되알진 총소리와 함께 일본인 2명이 당장에서 격사되였다. 나머지 일본인들은 겁을 먹고 부랴부랴 뺑소니쳤다.

애국사병들의 정당행위는 동만 각계 애국군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12월 18일, 중공동만특위에서는 〈민중에게 고하는 글〉과 〈사병에게 고하는 글〉을 련이어 발표하고 “중조 병사와 민중들은 일떠나 유격전을 벌리여 일본제국주의를 몰아내자”는 구호를 제기, 애국민중들은 시위투쟁과 파공, 동맹휴학을 단행하여 애국사병들을 성원할 것을 호소했다.

사건이 발생한 후 일본의 룡정주재 특무기관은 국자가에 사람을 파견하여 연길경비사령관에게 위협적인 공갈을 했다. 이미 룡정령사관에 ‘투항’을 표한바 있는 한간 길흥은 머리 숙여 사과함과 동시에 일본인들의 뜻에 쫓아 인차 사람을 명월구에 파견하여이른바 조사를 단행하게 했다. 아울러 한간 희흡과 비밀리에 상담한 후 죽은 두 일본인에게 무휼금 3천원씩 배상하기로 했다. 길흥의 매국적 행위는 애국관병의 분노를 자아냈다.

연변에 주재하고 있던 일본고문 등 사람들이 명월구에 와 ‘옹성라자사건’을 추궁하면서 주둔군을 향해 질문하자 3영 영장 왕덕림은 머리를 번쩍 추켜들고 호매롭게 대답했다.

“포대산은 아군의 군사요충지이기에 그 어떤 사람도 들어올 수 없다. 두 일본인들이 억지로 포대산에 기여오르다가 맞아죽었다. 이것은 우리의 정당한 임무집행이다.”

‘옹성라자사건’이 발생한 후 동북군 길림부사령관 공서 참모장 희흡은 일본침략자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하여 범을 산에서 떠나게 하는 수를 써서 명월구의 주둔군 ‘로3영’을 바꿔치우려 했다. 희흡은 새로 임명된 제27려 려장 왕수당을 보내여 이 일을 처리하게 했다.

왕덕림 구국군 일으켜

돈화에 도착한 왕수당은 즉각 명령을 내려 왕덕림의 ‘로3영’을 명월구에서 철수시킨 후 돈화에 집합하게 하고 군사회의를 소집했다. 회의에서 왕덕림을 퇀장으로 승급시키며 계속하여 ‘로3영’을 이끌고 흑룡강성에 가 항일하고 있는 마점산부대를 진압하라는 희흡의 명령을 전달했다. 산에서 범을 끌어내리려는 희흡의 음모를 간파한 왕덕림은 단연히 명령을 거부했다. 왕덕림은 대기하고 있는 기차에 오르지 않고 부대를 이끌어 액목에 간 후 항일에 나섰다.

왕덕림이 항일에 떨쳐나섰다는 소식이 삽시에 동만에 쫙 펴졌다. 왕덕림의 수하에서 련장으로 있던 오의성은 소식을 접한 후 즉시에 식당경영을 팽개치고 부대를 찾아와 함께 항일할 것을 결의하였다. 화룡현 이도구에서 경찰들을 이끌고 기의한 순관 시세영을 비롯한 원 동북군의 애국적인 장병들과 애국인사 및 청년학생들도 분분히 이 항일대오를 찾아왔다. 사하연의 대부호 대홍창은 일가로소 50여명과 함께 몇만관 되는 재산을 들고 와 왕덕림부대에 가입했다. 왕덕림부대가 북으로 전이하여 소성자에 이르렀을 때에는 벌써 1500여명으로 늘어났다.

1932년 2월, 왕덕림은 소성자에서 ‘만구위망, 수복동북’을 종지로 하는 항일구국군의설립을 정식으로 선고, 왕덕림이 총지휘를 맡고 공헌영이 부지휘, 오의성이 전적사령을 맡았다.

구국군이 설립되자 국민당투항파의 3인대표단 및 길동3현사신대표단이 련이어 찾아와 관직을 주고 요구를 들어주겠다는 등으로 왕덕림의 항일의지를 개변시키려 들었다. 이에 왕덕림은 단호하게 응대했다.

“공산당이건 국민당이건 난 관계치 않는다. 그저 항일하기만 하면 장한 것이다!”

당파거나 민족을 가리지 않고 힘을 합쳐 공동 항일하여 구국의 대업을 이루려는 왕덕림의 소박한 항일주장은 공산당과 동만의 광범한 민중의 크나큰 지지와 옹호를 받게 되였다.

공산당원 구국군서 활약

‘9.18’사변 후 중공만주성위와 각지 공산당조직에서는 련합하여 공동항일하기 위해 간부와 공산당원, 공청단원을 항일의용군 및 농민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항일대오 속으로 적극 파견하여 사업하게 하였다.

중공연화중심현위에서는 공산당원 리연록을 비밀리에 구국군내부에 파견하여 항일사업을 하게 하였다. 리연록은 왕덕림의 존중과 신임을 받고 구국군의 전적사령부 참모장 겸 제1보충퇀 퇀장을 담임했다. 리연록은 비밀리에 지하당지부를 건립한 후 통일전선사업을 했다.

중공왕청현위에서도 리광을 오의성부대에 파견하였다. 공산당원 호택민도 오의성부대에 파견되여가 참모장사업을 하였다. 리연록의 추천에 의해 지식분자출신의 공산당원 맹경청, 류정안이 구국군 총정부의장으로, 김대륜, 하검평이 총부선전부 정, 부 부장으로 초빙되기도 했다.

구국군은 항일구국의 기치를 추켜들고 연동 각지를 누비면서 일본침략군과 영용하게 접전하여 혁혁한 전과를 따냈다.

1932년 2월, 구국군은 돈화현성을 공격할 것을 결정한 후 부대를 움직였다. 2월 20일 새벽녘, 리연록이 이끄는 보충퇀과 오의성이 인솔하는 ‘로3영’ 선봉부대를 주력으로 한 구국군은 돈화를 향해 진격, 순식간에 돈화현성을 점령했다. 일본군과 괴뢰군은 400여명의 사망자를 냈다.

구국군은 이어 액목현성을 함락했다. 28일에는 또 교하현성을 공략했다. 구국군은 5개의 현성을 점령하면서 대량의 무기를 로획했는데 기관총 28정과 기타 여러 종류의총 1600자루를 로획하는 휘황한 전과를 올렸다. 구국군이 승리했다는 소식이 동만 각지에 전해지면서 광범한 대중을 크게 고무해주었다. 항일열정으로 끓어번진 광범한 군중들은 구국군의 승리를 환호하면서 열렬히 구국군에 입대하였다. 구국군의 대오는 어느새 4600여명으로 불었다.

왕덕림은 항일전쟁을 장기적으로 펼치기 위하여 녕안지구로 전략적인 대전이를 할 것을 결정, 부대를 이끌고 녕안을 향해 진군하려고 할 때 일본관동군 아마노려 단장이 인솔하는 일본군이 구국군을 추격해왔다. 이에 구국군은 인차 군사회의를 소집하고 경박호련환전역을 펼쳐 추격해오는 적을 소멸하기로 결정했다. 이리하여 3월 13일부터 27일까지 2주일동안 여러 차례의 전투를 벌려 적들에게 엄중한 타격을 주었다. 장봉매복전에서만도 일본군 100여명을 섬멸했을 뿐만 아니라 려단장 아마노 소장까지 사살하는 전과를 올렸다. 구국군의 성세가 높아가자 참군참전하는 사람들도 늘어나 이 때에는 만5천여명 대군으로 부대가 확대되기도 했다.

‘경박호련환전역’의 중대한 승리는 동만과 길동의 항일형세에 거대한 추동력이 되였다. ‘경박호련환적역’은 또 각지 괴로군들을 동요시키기도 했다. 많은 괴뢰군장병들은 주동적으로 구국군과 련계를 맺으면서 기의 혹은 구국군에 참가하려고 하였다. 당시 훈춘현내에는 길림성방군 제27려 678퇀 3개 영이 있었다.

1932년 4월, 중공 훈춘현위에서는 주운광, 백전태, 오빈, 윤석원, 향혜민 등을 이 부대에 파견하여 항일통일전선사업을 전개하게 하였다. 그들은 상층인물들과 병사들 사이에서 항일구국사상과 단결하여 공동의 원쑤를 쳐부셔야 한다는 혁명적 도리를 선전하였다. 그들의 열정적인 선전과 내심한 사상정치공작의 영향을 받은 적잖은 장병들이 공산유격대와 합작하여 공동항일할 것을 다짐했다. 이리하여 훈춘현성내의 제2영, 춘화진에 주둔하고 있던 제3영에 련이어 항일의 기치를 추켜들고 구국군대렬에 들어섰다.

그 해 9월, 항일유격대와 구국군은 훈춘현성, 류수하즈 등지에서 련합작전하여 일본침략자군을 습격, 전과를 올리기도 했다. 구국군은 4월에는 녕안을 점령하여 각계 민중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경박호련환전역’은 인민들에겐 지대한 고무였지만 일제에게는 침중한 타격이였다. 일제는 저들의 실패를 만회하기 위하여 4월 3일, 회녕에 주둔하고 있는 보병 제75련대장 이께다대좌가 인솔하는 제19사단의 2개의 보기포공 혼성대대를 출동시켜 악명 높은 ‘간도대토벌’을 대규모적으로 감행했다.

구국군은 전략적인 대이동을 승리적으로 완성한 후 녕안에서 길림성 경내의 여러 항일부대의 련석회의를 소집했다.

회의에서는 동녕을 구국군의 후방근거지로 한다고 결정했다. 회의에서는 또 리두를 길림항일련합군 총사령 겸 자위군 총지휘로, 정초를 호로군 총지휘로, 왕덕림을 구국군 총지휘로 결정하였다. 동시에 장진방을 21려 려장 겸 항일련합군좌로군 총지휘로 접임(接任)시키기로 결정했다. 녕안회의 후 길림성 각 갈래 항일부대는 호상 배합하면서 작전을 진행했다.

구국군의 실패

7월, 길동 각 항일부대는 녕안현 하성자에서 다시 소베노련석회의를 소집하였다. 회의에서 정식으로 길림항일련합군사령부를 설립, 각 군부 지휘를 총사령으로 결정했다. 왕덕림이 항일구국군 총사령으로 결정되였다.

1932년 9월, ‘9.18’사변이 1주년 되는 때 중공 훈춘현위에서는 마적달소학교에서 3000여명이 참가한 ‘병민련합대회’를 거행했다. 100여명의 구국군 장병이 대회에 참가했다. 이 때 구국군은 5~6만명으로 발전하였다. 구국군은 녕안을 중심으로 동만과 길동의 광활한 지역을 누비면서 일제침략군을 타격했다. 하여 일제의 가장 큰 우환으로 되였다. 일제는 대량의 병력을 집중하여 왕덕림부대를 향해 ‘토벌’ 을 감행했다. 1932년부터 연변, 왕청, 목단강, 할빈으로부터 출병한 일제군은 동녕일대를 향해 진공했다.

1933년 1월 1일, 일본군은 10사단 제8려단장 소베노 소장에게 지대를 편성하여 마도석을 진공할 것을 명령했다. 구국군 참모장 리련록은 보충1퇀, 2퇀 및 17퇀을 이끌고 마도석에 진을 치고 있었다. 일본군은 여러 차례 맹공격을 들이댔으나 어쩌지못했다. 오후, 구국군이 진지를 수리하고 있는데 적들이 장갑차와 중포로 맹공격해왔다. 전투는 긴장하고도 치렬하게 진행되였다. 아군이 차츰 적들이 공세에 눌리게 되자 리연록은 한갈래의 병력으로 하여금 엄호하게 하고호하림방향으로 철수했다. 결국 마도석은 적들의 손에 들어가게 되였다. 이리하여 전부의 중동로동선은 일본군의 통제에 들어가게 되였다. 적들은 병력을 집중하여 동녕의 구국군지휘부를 밀집 공격해 들어왔다. 1월 5일, 6,000여명의 일본군과 괴로군이 비행기의 배합하에 두갈래로 동녕현성에 박근해왔다. 구국군은 견뎌내지 못하고 철수하기만 했다. 동녕현성 바깥의 방선은 련속하여 적들의 손에 들어갔다. 형세는 점점 준엄해졌다.

1월 6일, 일제군은 또다시 병력을 증가하여 동녕을 맹공격했다. 적들에게 포위된 구국군은 고립적인 전투를 벌려오다 탄약마저 떨어지게 되였다. 이에 각 려와 상의한 후 왕덕림, 공헌영은 1월 13일 쏘련변계로 피해 들어가기로 했다. 1월 14일, 동녕은 적들의 손에 들어갔다. 이에 왕옥진부대는 적들에게 반변해버리고 구국군 전방사령 오의성만이 길동지구에서 항일을 견지하다가 1933년 12월 부대를 이끌고 쏘련국경을 넘어서고 말았다. 이로써 동만과 길동지구에서 1년 남짓 항일의 기치를 들고 싸우던 구국군은 엄중한 좌절을 당하게 되였다. 구국군의 일부 부대가 공산당이 령도하는 항일유격대와 합작하여 전투를 견지한외에 대부분 부대는 기본상 와해되면서 구국군의 무장항일은 실패를 선고하게 되였다.

연변일보 김철호 정리/길림신문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59
  • 편집자의 말 :   본지는 올해 중국인민해방군 건군 95돐을 경축하면서 2년반 동안 련재했던 항일전문연구가 리광인 선생의 을 이어 을 독자들에게 선보이고저 한다. 본편은 당년 가렬처절했던 남만의 항일무장싸움터에서 피흘려 싸운 조선족 당공작일군들과 장병들의 영웅형상을 처음으로 전방위적으로 체계적으로 부...
  • 2022-03-09
  • 리계순(녀) 동지는 1914년 11월에 길림성 화룡현 덕신사 금곡툰의 한 가난한 농민가정에서 태여났다. 리계순동지(자료사진) 리계순은 14살에 이 마을의 사립학교에서 공부했는데 어릴 때부터 공부를 잘하고 늘쌍 학교에서 조직하는 문예대에 참가하여 반일투쟁을 선전하였으며 아동단을 조직하여 마을에서 보초를 서주었다...
  • 2022-01-04
  • 저명한 항일혁명가들인 김순경의 오빠 김문철과 도개손     중국혁명속 조선족혁명사를 펼치면 지난세기 30년대 북경과 상해 공청단북평시위, 공청단중앙과 공청단강소성위, 할빈 공청단만주성위에서 활동한 저명한 항일녀성혁명가 김순경(金顺卿, 1913ㅡ1936)이 떠오른다. ...
  • 2021-06-25
  • 동만특위 부녀위원 김영신과 남편 한별 (1) 화룡시로혁명근거지건설추진회에서 장인촌 남쪽 옛 도대구 마을에 꾸린 ‘홍색장인강주체화랑’. (사진 양성지 제공)   1 1981년 6월 2일자 《연변일보》 3면에는 라는 1400자 정도의 짤막한 전기 한편이 실리였다. 필자가 정리하는 ‘청사에 길이 빛날 조선...
  • 2021-04-06
  • 1909년 10월 26일 아침, 안중근은 일찍 일어났다. 그는 맘속으로 이 날의 거사를 두고 다시 한번 맹세했다. 잠시 후 안중근은 입고 있던 옷을 모조리 벗고 검은색 모직품 신사복을 갈아입었다. 신사복 우에는 반코트를 걸치고 머리에는 납작한 모자를 썼다. 그리고는 권총을 손으로 매만지더니 수건으로 닦고 또 닦는다. 브...
  • 2020-10-26
  • 박수환 등 항일렬사의 발자취를 찾아. 지난 90년대 초반 연변력사연구소와 중국조선족사학회에서 조직한 어랑촌항일유격근거지 현지답사 사진. (1991년 5월 29일 현지촬영) 1 모두가 조선사람들로 구성된 항일련군 2군 6사의 녀전사들 가운데는 박수환(朴寿环,1909ㅡ1938)이라고 부르는 한 재봉대원이 있었다. 박수환 녀...
  • 2020-07-20
  • 반병률 교수, 최 장군 딸 증언 거쳐 최초 공개 1922년 극동민족대회 영상에서 최운산 추정 모습도 발견 1922년 1월 모스크바 극동민족대회에 참석한 홍범도 장군(왼쪽)과 최진동 장군이 레닌에게서 선물 받은 권총을 차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반병률 교수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일제강점기 독립군 부대 ...
  • 2019-12-30
  • 억울한 사건에 휘말려 수많은 조선족항일전사들 생사를 함께 하던 동지들의 총탄에 맞아 쓰러져 1932년 11월부터 1936년 2월까지 꼬박 3년 4개월 동안 동만의 공산당과 공청단 및 혁명대오내에서는 조선인 당원간부와 항일전사들만을 타격한 억울한 사건이 빚어졌다. 일제와 총칼을 맞대고 목숨을 걸고 싸우던 조선인전사들...
  • 2019-05-17
  • 대중적인 무장탈취투쟁 활발히 벌려 조선인 민중들 유격대건립에 앞장서 화룡현유격대 1931년 겨울부터 동만 각지에서는 항일유격대의 건립사업을 다그쳤다. 화룡현항일유격대의 건설사업도 1931년 ‘추수투쟁’과 1932년 ‘춘황투쟁’에서부터 시작되였다. 1930년 ‘붉은 5월 투쟁’후 중공...
  • 2019-04-24
  • 애국사병 나라 주권 위하여 일본인 사살 왕덕림구국군 군사 일으켜 대일작전 펼쳐 애국사병의 정당행위 ‘9.18’사변 후 동북 각지에서는 중국공산당의 전민항전의 호소와 전국인민들의 거세찬 항일물결의 추동 밑에 자발적인 항일무장투쟁이 일어났다. 1931년 12월 7일, 안도현 명월구에 주둔하고 있던 길림성방...
  • 2019-04-19
  • 용감하고 지혜롭게 일제의 무장을 탈취하고 토배기병기공장서 자체로 ‘연길폭탄’ 제조 명월구회의 1931년 10월 12일, 중공중앙은 만주 각급 공산당조직에 일제의 침략을 반대하는 대중적 투쟁을 벌리라고 호소한 후 공산당조직의 력량이 강하고 군중토대가 좋은 지방에서는 유격대를 창건하고 유격구를 개척하...
  • 2019-04-17
  • 농민들 지주의 낟가리 허물어 ‘감조감식’실현 지주들의 창고문 열어 소작농들의 봄량식 해결 1931년 9월 18일 밤, 일본관동군은 심양의 북대영을 공격하고 동북을 침략하는 전면적인 공격을 시작하였다. ‘9.18’사변이 발생한 이튿날 길림성방군 제27려 려장 길흥은 한간이며 길림부사령관공서 참모...
  • 2019-04-10
  • 제1편 동북항일련군 장교 동북항일련군 제1군―사급 이상 장령 류용국(劉用国, 1910—1933): 동북인민혁명군 제1군 독립사당위원회 서기 1910년에 출생하였고 중공만주성위에서 사업하였으며 1932년 11월 중공반석중심현위로 전근되였다. 12월, 중공반석중심현위 제2차 확대회의에서 현당위 위원이 되였으며 현당위 군...
  • 2018-11-26
  • 주동적으로 타격하면서 토벌계획 혼란시켜, 서부전선 전투부담 경감 아군의 철수 엄호 동부전선의 반일부대 “경신년 반‘토벌’전은 동부와 서부 두 전선으로 진행되였습니다. 그런데 사학계에서는 서부전선인 청산리전역만 말하는 페단이 있습니다. 일제의 토벌에 의해 반일부대주력은 연길현과 화룡...
  • 2018-11-01
  • 날랜 용사들 적들의 수송대 엄습 변절자에 의해 거사 물거품으로 원쑤를 갚자면 손에 무장을 연분홍진달래가 곱게 핀 나즈막한 언덕 아래에 15만원 탈취 거사 석비가 세워져있었다. 룡정에서 10리 쯤 떨어진 동량리어구이다. 석비정면에 한자로 ‘夺取十五万元事件遗址’ 라고 새겨져있었다. 륙도하가 눈앞에서 ...
  • 2018-09-13
  • 우후죽순마냥 궐기하는 반일무장단체들 무장투쟁 료원의 불길로 타올라   용감한 반일부대 장병들 무장한 적들과는 무장을 들고 싸워야 한다는 것이‘3.13'운동의 경험교훈이였다. 민족의 해방을 쟁취하는 데 있어서‘외교독립론'이거나 부패정부의 힘을 빈다는 것은 당치도 않은 일이라는 것을 피...
  • 2018-09-05
  • 중국조선인근대문화의 발상지 반일민족교육인재양성의 요람 1920년대 룡정시거리와 시장 명동의 5대 가족 선바위는 장려한 바위산이다. 지신진 신동골어구에 우뚝 솟은 선바위는 아무때 보아도 그렇다. 대지주 동한이 이곳 땅을 차지하고 있을 때만 하여도 선바위는 비둘기바위로 불리웠다고 한다. 깎아지른 층암절벽 사이...
  • 2018-08-22
  • 서전서숙 옛터 룡정시실험소학교 운동장 동쪽 구석에 두아름 되는 비술나무 한그루가 름름히 서있다. 비술나무에는 ‘서전서숙 기념나무’라는 패쪽이 걸려있는데 패쪽에는 이런 패문이 씌여져있다. 반일민족지사 리상설은 조선족의 후대교육을 위하여 1906년에 자기 재산을 내놓아 이곳에 서전서숙을 세웠다. 서...
  • 2018-08-16
  • 포산호의 억울함 태고연한 원시림과 잡목이 우거진 황지에서 흰옷의 그림자가 언뜰거린다. 엄동의 눈보라를 가르며 괭이가 언땅에 부딪치는 소리가 아츠럽다. 조선족 간민들에 의해 황지는 차츰 밭모양을 냈으며 마침내 옥답으로 변하여 조며 감자농사가 제법 잘되기 만했다. 한창 재미 나게 농사를 짓고 있을 때 난데없는...
  • 2018-07-26
  • 장백산‘정계비’ 청나라 강희황제는 일찍부터 《청일통지(淸一統志)》를 편찬하여 청나라경역을 명확히 하려고 하였다. 물론 청나라—조선 변계가 두만강, 압록강이라는 것은 명확했지만 상류지역은 지형이 복잡한 데다가 인가까지 없어 그 분계가 명확하지 못했다. 게다가 두 강 상류에서 조선사람들이 청...
  • 2018-07-26
‹처음  이전 1 2 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