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아랍추장국련방 승무원이었던 연변 출신 한가영씨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5월5일 10시23분    조회:666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흑룡강신문=하얼빈)사람들은 가끔 하늘을 보며 “나도 저 새처럼 자유로이 날아 어디든 가고싶다”는 말을 하곤 한다. 자유로이 산다는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에 새가 부러워졌을거다. 오늘은 새처럼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선망의 대상이 될만한 분을 쫓아가보자.

  ▲아부다비 황궁

  두바이 려행이 성행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아랍추장국련방에 대해서도 조금 료해를 하게 됐다. 아부다비는 아랍추장국련방의 수도이다. 아랍추장국련방에는 세계적으로 5위안에 꼽히는 에티하드항공사가 있다. 정확히 말하면 아부다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아랍에티하드항공사~ 이 항공사에 연변출신의 승무원 한가영씨가 있다.

  ▲아랍에티하드항공사 승무원시절의 한가영씨(26세)

  소학교시절엔 실컷 놀아서 공부한 기억이 별로 없지만 초중부터는 뛰여난 성적을 유지했고 지금까지 쭉 공부가 가장 쉬웠다는 특별한 체질의 한가영씨, 연변1중 시절에도 공부를 잘했고 그후 부모님이 계시는 북경으로 가기 위해 화북전력대학에 간다. 수학이 전업이였던 그가 어떻게 승무원에 도전할 생각을 했을가? 그것도 국내 승무원도 아니고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아랍에티하드항공사의 승무원으로 말이다.

  아랍에티하드 승무원시험에 도전하게 된 계기

  한가영인터뷰: 제가 부모님의 소원대로 북경화북전력대학에 다니던 시절, 어딘가 탈출구를 찾고 싶었던 기간이 있었어요. 그때 두루 주변조사를 통해 대학에서 미국에 교환생으로 2년 갈수 있고 학위는 량쪽 학위를 모두 딸수 있단 사실을 알게 됐어요. 저는 원래 집행력이 강한지라 그 사실을 안후 즉시 미국에 교환생으로 류학을 갔습니다. 미국에 학습환경이 저한테 좀 맞는것 같아서 2년 더 연장해 모두 4년간의 미국생활을 하게 됐어요. 그리고 북경으로 돌아왔는데 룸메이트로 지내던 한국언니가 그 당시 항공사 직원이였는데 그 언니의 영향으로 아랍에티하드항공사의 존재를 알게 됐어요. 세계적으로 늘 5위안에 드는 항공사더라구요. 그 즉시 아랍에티하드항공사 승무원시험에 도전하기 위해 준비를 하게 됐습니다. 그 당시는 많은 사람들이 선망하는 직업이여서 저도 승무원 일을 해보고싶었어요.

  한가영씨는 어떤 우세를? 아랍에티하드 승무원시험의 표준은?

 

  한가영인터뷰: 저에게 있어 4년간의 미국류학생활이 많은 도움이 됐던것 같아요. 미국에서 학습하는 기간 영어에 능숙하게 됐고 현지인들처럼 미세한 단어의 차이까지 알게 되어 한마디 말을 하더라도 의미만 전달하는식의 영어가 아니라 분위기에 어울리는 서비스분야의 영어를 할수 있게 됐던 것이 저의 가장 큰 우세였던 것 같아요. 례를 들면 보다 승무원입장에서는 고객에게 를 사용해야 하는것입니다. 그냥 원해서 도와드리는것과 승무원으로서 응당 도워드려야 하는 경우는 다르니깐요. 같은 뜻의 말이지만 이런 미세한 차이가 있었는데 6차례의 면접에서 제가 모두 영어회화에서 표현이 좋았던 것 같아요. 나중에 알게된 사실이지만 48000명 중 15명만 뽑는 치렬한 경쟁률이였는데 저같은 회사경험이 없는 학교졸업생은 합격된 15명중 2명밖에 없었어요. 사실 이런 어려운 일인줄도 모르고 그 당시는 어린 나이에 그냥 용기와 배짱으로 도전할수 있었던것 같아요. 48000명이란 사실을 면접현장에 가서 알게 됐는데 나중에 면접에 합격되고나서는 참 제가 행운스럽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승무원시험의 표준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 여기 분들이 생각하는 만큼 무조건 얼굴 예쁘고 몸매 좋고 키가 크고 외국어 잘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의외로 아랍에티하드항공사같은 경우는 요구가 너무 높지는 않습니다. 승무원들도 나라별로 명액이 주어지기에 나라마다 인종마다 미적 기준이 다른 리유도 배제할수 없기때문에 아마 외모를 많이 보지 않는 같아요. 제가 지금까지 인상에 남는거라면 저희가 면접을 할 때 키에 대한 명확한 요구가 없었는데 212센치메터높이에 손이 닿을수 있어야 합격될수 있었어요. 키가 큰 사람은 물론 유리하지만 키가 작은데도 팔이 길어서 이 사항에 합격되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그리고 우리가 선호하는 마른 체형보다는 좀 살이 있고 하체가 튼실한 체형을 더 선호합니다. 딱히 수자적으로 규정된 요구같은건 없습니다.

  아랍에티하드 승무원들의 복장차림에는 어떤 규정이?

  한가영인터뷰: 복장차림이나 메이컵에 대해 규정된 사항들이 몇가지 있었어요.

  1. 헤어스타일은 단정해야 합니다. 짧은 머리는 귀밑까지 올정도 그대로 깔끔하게 빗고 긴 머리는 묶을 경우 하나로 묶는데 꼭 아래쪽에 묶어야 합니다.잔머리가 흩날리지 않게 헤어스프레이도 필수였습니다.

  2. 귀걸이는 귀구멍이 있는 사람은 걸고 없는 사람은 안걸어도 됩니다. 귀걸이는 무조건 진주귀걸이를 겁니다. 진주귀걸이도 제정된 사이즈가 있는데 잃어버리는 경우도 많아 한판에 100개씩 묶어 파는 진주귀걸이를 가방에 많이 넣고 다닙니다.

  3. 립스틱은 인종에 따라 바르는 색상이 다릅니다. 황인족은 레드,백인족은 버건디색상, 흑인족은 자주색을 발라야 합니다. 이외 색조화장도 다 몇호인지 정해진 수치대로 발라야 합니다.

  ▲에티하드항공사 본사 청사 앞에서

  ▲에티하드항공사 비행기 이륙전과 착륙후 승무원차림

  아랍에티하드 승무원들의 가방속엔 무엇이?

  한가영인터뷰: 승무원들이 가방에서는 휴지나 물이나 이런 려행자들에게 필요한 일상용품들은 없어요. 하지만 그 외 또 많은 필수품들을 챙겨갖고 다녀야 합니다.

  1. 히잡(Hijab) (현지발음으로 히잡~ 즉 얼굴가리는 천- 두바이에서는 보수적인 면이 있어 여성들이 얼굴을 가리는 습관이 있어 승무원들도 기내에서 내릴때는 천으로 가립니다.)

  2. 스카프

  3. 갈아입을 옷 (기내에서 입게 되는 승무원차림의 옷)

  4. 스타킹 (스타킹도 규정된 얇기의 어두운 살구색으로)

  5. 굽낮은 구두 (2.5~3센치메터, 비행기에 탑승하기전에는 7.5센치메터 높이의 높은 구두를 통일로 신고 탑승해서는 근무 복장차림에 낮은 굽으로 바꿔신습니다)

  6. 가디건 (개별적으로 쉴때,추울때 갈아입을 옷을 준비)

  7. 과일 도시락 (다이어트를 위해 개별적으로 준비하는 부분)

  8. 화장품 (장거리 비행일 경우 9시간 이상 비행하면 휴식이 필요하기에 승무원들이 기내에서 잠도 잘수 있습니다. 그래서 화장품은 장거리비행에서 필수입니다.)

  9. 필요한 서류들 (승무원들 매사람마다 작은 가방이 하나 있는데 일반적으로 여권을 비롯한 여러 가지 서류를 따로 챙겨넣습니다. 저희는 9가지가 있었어요. 면역주사를 맞은 증명서류, 안전점검을 했다는 증명서류 등등입니다. 그리고 공작카드가 꼭 들어있죠.)

  승무원시절 문화적으로 느낀 아주 신선한 충격

  한가영인터뷰: 제가 기내에서 아주 괴팍한 인도손님을 만나서 큰 사고가 있었어요. 저도 그 당시는 나이가 어려서 인내심도 별로 없었고 인도고객도 좀 막무가내였어요. 고객이 저한테 불평을 부리며 과일깎는 칼을 휘두르다가 제가 칼에 긁혀 피가 철철 나게 됐어요.저도 화난김에 커피 타기 위해 손에 들고 있던 더운물 보온병으로 인도고객의 머리를 쳤던적이 있어요. 일이 크게 번져 인도고객이 나중에 법정에 소송을 걸었고 항공사측에서 저를 위해 맞서줬어요. 우리가 익숙히 알고 알고 있는 일반 항공사였으면 아마 저의 불찰로, 서비스 태도가 안좋다는 리유로 저를 해고하는것으로 끝날지도 모르는 일이였는데 아랍에티하드항공사같은 경우는 사람이 1위, 서비스를 2위에 올려놓아요. 때문에 회사측에서 저를 위해 대변해주고 나중에 소송에서 이겨서 제가 치료비용까지 받아낼수 있었어요. 지금 생각해도 참 직원을 첫째로 하고 믿어주는 이런 항공사에 고마움이 느껴져요. 이런것이 문화의 차이란걸 그때 심각하게 느꼈던 것 같아요.

  승무원시절 가장 좋았던 점은?

  한가영인터뷰: 매개 항공사마다 승무원들을 위한 대우가 조금씩은 다릅니다. 아랍에티하드항공사는 세계적으로도 5위안에 꼽히는 항공사이기에 직원들을 위한 대우가 아주 좋았던것 같아요.

  저희 회사에는 120여개 나라에서 온 만여명의 승무원이 있는데 , 서로 리해하고 다름을 인정하고 있기때문에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를 덜 받아요. 선후배관념도 별로 없고 사무장, 기장, 승무원 할것없이 모두가 친구처럼 서로의 문화와 생각을 공유하며 일을 하죠.

 

  ▲승무원동료들과 함께

  업무환경외에도 또 하나 좋은점이 더 있어요. 항공사직원들에겐 티켓할인제도가 있어요. 90프로 할인인 경우가 많다보니 저는 비행기티켓이 그냥 뻐스표처럼 느껴지더라구요. 년초에 자기 주변의 가족들의 이름을 몇명적어 올리면 그 명단에 있는 분들은 1년내 역시 티켓할인을 받을수 있어요.

  평소에 항공사 비행일정도별로 많지 않아서 한가한 시간에는 거의 비행기를 타고 려행을 많이 다녔죠. 아주 자유롭게 려행다닐수 있고 부담없이 비행기를 탈수 있었던 것이 가장 좋았던 것 같아요. 덕분에 제가 엄마한테도 세계일주를 하다싶이 려행을 많이 시켜드렸죠.

  ▲항공사 본사가 있는 아부다비에서 관광하고 있는 한가영씨 부모님
 
  ▲밀란에서 려행중 한장
 
  ▲두바이 거리에서

  승무원시절 가장 힘들었던 점은?

  한가영인터뷰: 가장 힘든건 시차가 느껴지는 일이라서 몸이 힘든거에요. 시차로 인해서 하루가 37시간이 될때면 5끼니먹을때도 있고 또 반대로 하루가 너무 짧아져 하루에 한끼도 못먹을때도 있어요. 그러다보니 위기능도 약해지고 늘 소화제와 장 트러블약을 달고 살았고 잠을 잘 자지 못해 몸에 독소가 많이 쌓였던것 같아요. 그리고 비행하기 3시간전에 이미 준비를 마치고 집에서 대기 해야 돼요. 회사에서 데리러 오거든요. 그러면 적어도 회사차 대기 2시간전에 일어나서 짐을 싸고, 목적지의 특이사항 및 공항 출입국 주요내용을 체크하고, 자신뿐만 아니라 이번 비행의 동료들의 포지션 및 국적, 이름까지도 체크해야 되거든요.(매번 비행의 동료들은 다르답니다) 또 씻고 옷입고 화장하고 머리 정돈하는 등등 준비가 많아요. 그러다보니 10시간의 비행시간을 위해 저희는 준비과정까지 15시간의 일을 하는 셈이예요.

  승무원으로서 일반인에 비해 특별한 부분을 꼽으라면 ?

  한가영인터뷰: 승무원도 사실 다 일반사람이기에 뭐 특별할건 별로 없지만 이 한가지만은 특별한것 같아요. 저희 회사에도 장거리연애를 하는 승무원들이 많았어요. 저희한테는 항공티켓이 뻐스표나 기차표정도기에 승무원들은 장거리연애라 할지라도 한 도시에 사는것처럼 열흘에 한번이나 일주일에 한번정도 만날수도 있어요. 남자친구와 비행시간으로 16시간정도 되는 거리에 있다 해도 쌍방이 서로 일여덟시간씩 비행기를 타고 중간지점에서 만나면 가능하니깐 이런 방식의 연애가 많았어요. 일반인들이라면 티켓가격이 엄청나 불가능할 일처럼 보이지만 저희는 아랍에티하드 승무원이기에 가능했어요.

  앞으로의 타산은?

  한가영인터뷰: 제가 어린 나이에 아랍에티하드승무원이란 정규직에 임해 일을 해봤고 또 정규직을 하면서 자유로운 사업을 해보고싶어서 지금은 가게를 두개 경영하고 있어요. 사업까지 다 해보고나니 이젠 나이를 더 먹기전에 공부를 더 하고싶은 욕망이 생겼어요. 저는 진짜 공부가 재밌어서 하거든요. 필요에 의해 하는것이 아니예요. 아직 젊기도 하고, 또 가정이 있기전에 좀 더 배움에 시간을 투자하고 싶어서 현재는 카나다에 가서 공부할 준비를 슬슬 하고 있습니다. 사회에 나와서는 사업을 하든 어떤 일을 하든 주위의 환경요소, 경제적요소, 인맥요소 등으로 인해 자신의 생각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공부는 오로지 자기 혼자만 노력하면 되잖아요. 주위 환경과 상관없이~ 그래서 더 늦기전에 공부를 좀 더 해보고싶어요.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이 평생 이루지 못할수도 있는 자기가 하고싶은 일을, 한가영씨는 놀라운 집행력으로 하나하나 줄세워놓고 이뤄가고 있다. 그의 젊음이 부럽고, 공부가 제일 쉬웠다는 그 "공부체질"이 너무 부러울 따름이다. 놀라운 외국어실력과 놀라운 집행력에 뭐든 이뤄내는 뚝심까지~ 가졌으니 그를 당해낼 방법이 있을가? 꿈은 꿈일 때 아름답다지만 그는 꿈은 다 이뤄지기 때문에 아름답다고 할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수 있었던 서비스분야의 승무원사업이 오늘의 그를 만들어내는데 밑거름이 되지 않았을가 싶기도 하다.

  승무원일은 3년으로 마무리됐지만 그는 승무원으로 일하면서 진짜 인생의 날개를 가지게 됐다. 그는 꿈의 나래를 펼치고 오늘도 또 다른 하늘로 날아오를 준비를 하고 있다.

    /중국조선어방송넷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화가 리명식선생 화가 리명식선생은 자치주창립70돐을 뜻깊게 맞이하기 위해 퇴직후 여러해동안 고향의 정을 담아 30여점의 미술작품들을 알심들여 창작하였다. 그중 ,, 등 12점의 작품이 올해 전국미술계에서 지명도가 높은 북경 인민미술넷(人民美术网)에 발표되였다. 리명식선생은 자신이 태여나서 자란 아름다운 ...
  • 2022-07-24
  • 작은 체구에 늘 부드럽고 상냥한 미소를 띠고 있는 그녀지만 바이올린을 잡는 순간 카리스마가 넘친다. 때로는 차갑게, 때로는 뜨겁게 청중의 마음을 휘여잡으며 바이올린 선률에 젖어들게 한다. 바이올린만 손에 잡으면 그런 폭발적인 에너지가 어디서 뿜어져 나올가? 5살에 처음 바이올린을 잡기 시작했으니 사실상 칠십...
  • 2022-07-21
  • 조선족 남정 교수, 국의약계 최고영예 ‘국의대가’ 칭호를     7월 20일 오후, 국가인력자원사회보장부, 국가위생건강위원회, 국가중의약관리국은 텔레비죤전화회의 형식으로 국의대가, 전국명중의 표창대회를 개최했다. 길림성 장춘중의약대학부속병원 남정 교수가 제4기 ‘국의대가’ 칭...
  • 2022-07-21
  •   길림성농업과학원 시설농업련합연구팀 수석 전문가 김영덕 박사(1978년생)가 지난해 년말 길림성 ‘장백산 리더급 인재’, ‘기층 전문기술 인재’ 명단에 이름이 올랐다.       길림성 ‘장백산 리더급 인재’, ‘기층 전문기술 인재’는 산업발전을 이끌...
  • 2022-06-29
  • 중앙방송텔레비전총국 중앙방송 중국의 소리 특별기획 '선생' 시즌5는 덕성으로 기풍을 자양하는 대가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들의 업적과 수양의 흔적을 남기기 위해 만들어졌다. 중국 '형사경찰의 혼' 최도식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최도식, 1934년 출생. 중국 최초의 형사기술경찰, 중국 수석 총탄흔적감...
  • 2022-06-18
  •     료녕 조선족문단의 ‘징검돌’   -김광명 선생님에 대한 이야기      림금산  김창영   료녕 조선족문단이 전반 중국 조선족문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겸손’한 것이 틀림없다. 그러나 료녕 조선족문단도 그 나름대로의 형성과 발전을 거치면서 무...
  • 2022-05-18
  • 리창인 프로필   1934년 길림성 집안시 출생 연변대학 조문학부 졸업 료녕민족출판사 편심, 부총편집 심양시조문학회 회장 력임 연변작가협회 료녕작가협회 회원 중국민간문예가협회 회원   번역도서 《황하는 동으로 흐른다》(장편소설) 민담집 《천안삼거리 능수버들》, 강론집 《겨레의 꿈》(공저) 시조집 《...
  • 2022-05-17
  •   박동일사장 “맡은 바 일을 내 것으로 생각하고 혼을 담아 최선을 다했더니 어느새 내가 사장이 되더라. 그리고 모든 사람에 대해 흉보지 않고 흉내를 내면서 무조건 배우고 장점만 흡수해버렸더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뚝 서게 되더라.”       인터뷰초반부터 무심히 던져온 박...
  • 2022-05-11
  • “의림이는 공부뿐만 아니라 예체능에서도 뛰여난 다재다능한 학생입니다. 성실하고 배려심이 넘치기에 학생과 교원들 사이에서 평판이 좋으며 시종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하는 학생입니다..”   4월 26일, 올해 ‘전국 우수공청단원’으로 선정된 훈춘시제2고급중학교 3학년 1학급 김의림 학생...
  • 2022-05-11
  • 올해 ‘전국 우수공청단원’ 칭호를 수여 받은 연변1중 3학년 11학급 리한희(19세) 학생에 대해 그의 학급담임인 리정 교원은 4얼 25일 다음과 같이 평가를 전했다. “한희 학생은 우선 례의가 바르고 인품이 정직하고 곧아요. 학습성적은 학년에서 앞자리를 차지하고 학급활동에 있어서는 가장 필요할 때 ...
  • 2022-05-11
‹처음  이전 1 2 3 4 5 6 7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