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3개 나라서 공부한 연변의 김명교, 석사는 하버드에서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6월1일 11시30분    조회:542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김명교

초중은 연변 2중, 고중과 대학은 한국, 석사는 미국서

세계 최고의 명문대 하버드대학교 졸업식이 5월 25일, 매사츄세츠주에 있는 보스턴 케임브리지에서 자긍심에 찬 졸업생들과 축하 메시지를 전하는 친지들로 축제의 분위기속에서 성황리에 펼쳐졌다.

이 영광스러운 자리에 ‘동아시아 지역학’을 전공한 연변의 수재 김명교양이 자랑스럽게도 세계 각국에서 모여 온 여러가지 피부색을 띤 수재들과 어깨 나란히 석사과정 졸업의 기쁨을 만끽하였다.

하버드대 석사졸업식에서의 김명교

김명교는 1992년에 아버지 김홍일과 어머니 리미화의 딸로 연길에서 태여났다. 길림대학 물리학과를 함께 졸업한 부모들이 1997년에 한국으로 류학가는 바람에 김명교는 다섯살 때부터 11년간이나 부모님의 빈자리를 느끼며 유년시기를 보냈다.

하지만 성격이 활달하고 씩씩하며 진취심이 강한 김명교는 연변 2중 초중부를 훌륭하게 마치고 연변 2중 고중부 통지서를 받았다.

그 사이 김명교의 아버지는 어렵게 학비와 생활비를 장만하면서 서울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삼성전기에 취직했다. 딸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아놓고 2008년에 명교를 한국에 전학시켰다.

학제가 다르다 보니 김명교는 한양 외국어고등학교 고중 1학년 후학기부터 중국의 교육제도와는 커리큘럼(교육과정)이 완전히 다른 고중생활을 시작했다. 중국어학교를 다니면서 조선어문 기초는 닦아놓았지만 한국의 고중국어를 따라 가기에 버거웠고 특히 한국사는 완전히 공백이였다.

중국에서의 뛰여난 학습성적이 한국에서는 밑바닥을 헤매는 신세였고 같은 민족이면서도 서로 다른 문화배경속에서 자라온 교우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해 자존심이 떨어지는 것이 무엇보다 힘들었다.

하지만 김명교는‘연변소녀’의 자존심을 내걸고 2년반 동안의 각고 끝에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힘들었던 고중시절을 우수한 성적으로 마쳤다. 2011년 김명교는 한국 명문대의 문을 자신있게 두드리고 하버드 석사공부까지 마치게 되였다.

김명교가 하나하나, 한단계한단계 계단을 톺아오른 과정을 들어보도록 하자.

필자: 연변에서 공부한 기반이 한국 연세대 진학에 도움이 되였는가?

김명교: 한국 연세대학 언더우드국제대학교는 2005년 연세대의 독립학부로 설립되였습니다. 다양한 문화배경을 가진 여러 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특히 미국 대학교의 커리큘럼을 도입한 한국 최초의 국제대학으로서 모든 전공과 교수가 영어로만 진행됩니다.

부모님께서 저에게 한국에서 외국어고등학교를 다닐 수 있는 특수한 교육환경을 마련해주셨기에 언더우드입학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저의가 중국 연변에서 성장했다는 다문화적 배경이 언더우드입시에서 무엇보다도 매력적이였음을 뒤늦게야 알게 되였습니다.

새옹지마라고 그처럼 힘들었던 고중시절이 오히려 저의 인생에서 역전을 꿈꿀 수 있는 기회와 발판이 되여주었습니다.

필자: 대학시절에서 얻은 가장 소중한 점이라면?

김명교: 저의 개인적인 자질이나 호기심들이 언더우드와 적성이 맞아서 4년동안 즐겁게 학문에 열중할 수 있었고 학생회, yearbook(연감), 주말 브런치(오전 중간의 식사) 행사 등 다양한 동아리행사에 적극적이고도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은 것 같습니다.

그중 가장 소중한 성과라면 저의 사고력의 향상과 해방이라고 생각합니다. 언더우드는 중국에서부터 한국으로, 국가와 사회가 바뀐 환경에서 ‘정치외교’를 전공으로 선택한 저에게 새로운 지적인 사고의 세계를 펼쳐주었습니다. 지금까지 받아온 중국이나 한국 교육과는 달리 언더우드에서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최대한 키워주고 장려하는 리념하에 정확한 답이 없는 질문들을 던져줌으로 하여 저의 사고의 자유와 령역을 무한히 넓혀주었습니다.

필자: 사춘기에 한국에 전학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고민해 본적이 있는가?

김명교: 처음 한국에 갔을 때 저는 사춘기 소녀의 예민성으로 한국사회에서 느껴지는 연변사람들에 대한 좋지 않은 시선때문에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혹시라도 뻐스에서 연변사람들의 억양만 들어도 자신이 부끄러워지면서 피하고 싶었고 제가 조선족이라는 것을 주위 사람들이 알가봐 두려워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과중한 학업 부담 때문에 그 이상 깊게 고민할 마음의 여유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대학교에 진학해서 비로서 그때 왜 부끄러워 했는지에 대하여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되고 개인적으로 정말 의미있는 시간들을 가지게 되였으며 중국의 조선족이라는 정체성을 확고하게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중국에서 온 많은 조선족들이 한국에서 3D업종에 종사하면서 힘들게 살아가는 모습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였고 국가란 무엇이며 민족이란 무엇인가에 물음표를 던지고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였습니다.

부모와 함께

필자: 명교양의 인생에 특별한 영향력을 준 사람은 ?

김명교: 언더우드에서 저의 인생의 멘토이신 Chad B. Denton 은사님을 만나게 되였습니다.

박학다식하시고 년륜과 권위가 있으신 챠드 은사님은 제가 지적으로 문화적으로 인간적으로 성숙되여 가는 과정을 지켜봐 주신 분입니다. 저로 하여금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과 믿음을 가지게 하고 제 자신이 아주 가치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일깨워 준 멘토입니다. 제가 인격적으로 존경하고 선망하는 멘토 은사님의 고무와 격려는 저의 꿈에 힘 있는 날개를 달아주었습니다.

은사님께서 아마 제가 하버드를 지망할 때도 강한 추천서를 써주셨기에 오늘의 이 자리가 있게 되였습니다( 웃음) .

필자: 하버드 석사과정 진학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학비와 생활비는 어떻게 해결하였는가?

김명교: 언더우드는 세계적인 안목을 가지고 하버드대학을 상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멘토교수님의 적극적인 격려와 같은 환경에서 공부한 선배들의 선례를 통하여 저는 희망을 보았고 분발할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되였습니다.

4년동안의 노력은 저를 배반하지 않더라구요. 저는 2014년 하버드에 지원하면서 하버드 법인재단인 ‘Harberd Yenching Institute’에 장학금 신청을 하였습니다. 놀랍게도 학비와 생활비 전액을 면제받을 수 있는 행운을 얻게 되였습니다. 2015년 2월에 하버드에 입학하였습니다.

또한 부모님과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공간적으로 독립한다고 선포하기도 했습니다 (웃음) .

필자: 하버드대의 가장 뚜렷한 장점은? 최고 명문대의 위상을 지켜갈 수 있는 비결은?

김명교: 하버드의 장점은 학생들의 현재보다는 미래의 가능성을 발견, 예측하고 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처럼 한국에서 석사과정을 지원하는 학생을 믿어주고 억소리 나는 경제적 자금을 아낌없이 지원해 준다는 것은 미래지향적이며 교육본질에 대한 존중이 없이는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하버드는 꾸준히 동문들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에서 보내주는 기부금으로 막강한 경제력을 확보하고 세계 최고의 교수진들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그 학문적 권위와 문화적 위상을 굳건히 지켜가고 있다고 봅니다.

필자: 수재들 사이의 경쟁이 치렬할텐데 이겨내는 비결이 있는가?

김명교: 대학원에 와서는 더 이상 주위 학생들과 횡적인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저의 연구분야에서 자신이 정해 놓은 높은 기대치와 도전을 하게 됩니다. 저는 대학교시절부터 흥취를 가지고 있던 ‘동아시아 지역학’을 전공으로 선택했고 자신의 가능성에 도전해 왔습니다.

자신에 대한 기대가 높다보니 그에 따르는 결과에 대해 불만족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고 초조하고 우울한 시간들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자기만의 시간과 흥취를 누리고 장려하는 교육문화권에서 성장하지 못했던 탓에 저는 주위의 다른 학생들처럼 운동이나 게임같은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줄 모릅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보다 현실에 가까운 기대치를 조률하면서 긍정적인 마음과 자세로 연구에 림했습니다.

필자: <연변조선족 이주>를 주제로 석사과정 졸업론문을 쓰게 된 계기는 ?

김명교: 론문은 저의 특수한 교육배경으로부터 관찰, 조사한 3개국‘문화려행기’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중국 변경지대에 살고 있는 우리 조선족이 겪는 주요 정치적, 사회적 변동 그리고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수가 70만명에 달한다는 점에 대한 사회의 몰리해, 미국인들이 중국조선족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하버드에 와서 새삼스럽게 느꼈습니다.

중국 소수민족의 하나로 우리 조선족의 이주와 조선족사회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버드라는 무대를 통하여 미국 세상에 널리 알리고 싶은 야망으로 석사론문을 쓰게 되였습니다.

필자: 해외에 있는 조선족들을 상대로 인터넷설문조사를 진행할 때 필자도 적극 호응하고 싶었다. 애로사항은?

김명교: 저는 우선 작년 여름방학에 석사론문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고향 연변을 답사하였습니다. 80년대 초의 개혁개방이 연변의 경제문화사회사업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지에 초점을 두고 민족별, 직업분포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관찰, 조사해보는 것이 저의 목표였습니다. 연변의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떠난 애로사항에 부딪치면서 저는 한달남짓한 사이에 연변에서 발로 뛰면서 해당 부문을 찿아가고 사람들을 만나면서 동분서주하였습니다.

금년 2월 연변의 경제, 사회상황이 연변 조선족이주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탐구, 연구하고저 디아스포라(흩어진 상황) 해외 조선족들을 대상으로 심도깊고 폭 넓은 인터넷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60대이상은 컴퓨터사용에 익숙하지 못하여 응답하지 못하는 애로사항들도 있었습니다.

필자: 앞으로의 계획은?

김명교: 고향 연변과 우리 민족에 대한 애착과 사랑으로 나름대로 혼신의 정력을 몰부어 졸업론문을 완성하였습니다. 좋은 연구결실이 맺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저는 계속하여 중국 국내 소수민족, 즉 사회적 소수집단들의 인구류동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아직 이 면의 연구가 하버드에서는 미개척지로 남아있어 지도교수님이 없습니다.

석사를 졸업한 후 저는 우선 뉴욕 할렘에 있는‘데모크라시 프렙 차터 스쿨’공립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앞으로의 연구방향과 커리어(자기능력)에 대해 좀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렵니다.

‘동아시아 지역학’이 저의 전공인 것만큼 미국학생들한테 우리 민족 언어를 가르친다는 것 또한 가슴 뛰는 새로운 도전이 될겁니다.

일단 기회가 있으면 두려움없이 도전하는 것이 저의 성미입니다. 과감하게 도전하는 과정에서 쌓아가는 경험들은 모두 의미가 있고 귀중한 것이니깐요.

그리고 6월부터 북경대학에서 미국대학생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면서 9주 동안의 여름방학을 꽉 채우게 됩니다. 한국어 전직교사로 출마하기 전의 의미있는 교사체험이 될것 같아 기대됩니다.

길림신문 / 리화옥 미국특파원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39
  •   1966년생 김영애 교사는 교학 31년차에 접어든 베테랑 교사다. 1985년 안산시조선족학교를 졸업한 그는 료녕사범대학 정치학과를 졸업한 뒤 1989년, 당연하다는 듯이 모교에 돌아와 교편을 잡기 시작했다.     “내 동생같이, 내 자식같이 대하자”라는 마인드로 늘 자신을 관리해온 김영애 교...
  • 2021-02-04
  •     지난 8일 대련리공대학 환경학원 조선족 전섭(60)교수가 중국공학계(工程界)최고상을 수상했다.   학술보고를 하고 있는 전섭교수. /자료사진   이날 북경에서 제13회 광화공학과학기술상(光华工程科技奖)발표식이 열렸는데 이날 원사 한명이 광화공학과학기술 성과상을 수상하고 코로나와의 사투에서...
  • 2020-11-11
  • 공훈교사상을 수상한 현건 교원   흑룡강성 명문고중의 하나인 대경실험중학교 건교 35주년 경축을 맞아 현건(조선족, 60)교사가 공훈교사상을 수상했다.   할빈사범대학 수학학부를 졸업한 현교사는 대경실험중학교에서 꼬박 34년간 청춘과 모든 정력을 교육사업에 바쳤다.   장기간의 교수실천에서 현교사는 과당수...
  • 2020-10-30
  • 녕안시 조선족중학교 최화길 선생님 녕안시 조선족중학교에서 최화길(58세) 선생님이라면 그 누구나 엄지 손가락을 내보인다.  뜨거운 사업열정과 헌신정신, 독특한 조선어문 교수방법 등으로 유명한 분이다. 학생들을 잘 가르쳐서 정평이 나있는 외에도 최화길 선생님은 학생들로 하여금 푸근하고도 넉넉한 아버지와...
  • 2020-10-13
  •   심양시조선족제6중학교에서 근무한 지 15년 동안 영어교사, 담임, 단지부 서기, 판공실(办公室) 주임을 력임한 리영 교사는 번마다 자신의 어깨에 놓여진 책임에 충실하면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연구하고 총화하는 일을 멈춘 적이 없다.     심양시조선족제6중학교 졸업생인 리영 교사는 자신에...
  • 2020-08-23
  •           제3화 유머러스하고 친구 같은  우리 선생님   오늘 소개할 주인공은 연길시 중앙소학교 6학년 1반 담임을 맡고 있는 임영선 교원이다.   “교원사업은 평범한 사업인 것 같지만 미래를 향한 사업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 학부모들이 가장 사랑하는 자식들을...
  • 2020-08-19
  • 오늘 소개할 주인공은 현재 신흥소학교 3, 4 학년 가야금 수업을 맡고 있는 조용군 교원이다.    의도치 않게  자리잡게 된 직업,   지금은 천직으로     “어렸을때부터 선생님이 되겠다는 꿈을 가져본적은 없었습니다. 정말 우연한 기회에 선생님이라는 직...
  • 2020-08-17
  • 심양시소가툰구조선족중심소학교 량화윤 교원     한 반급을 책임지는 담임으로서, 한 과목을 가르치는 교원으로서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선택하라면 량화윤 교원(1975년생)은 학생들과의 ‘공감’이라고 말한다. 소통을 통해 공감하고 배려하는 순간 뿜어져 나오는 그 시너지는 학생은 물론 자신에게...
  • 2020-08-10
  • 올해로 31년째 교학 1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백영분 교원은 심양대학 사범학원을 졸업한 후 심양시조선족제2중학교에 배치되여 력사교원으로 교단에 섰다. 기초지식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기초지식을 확고하게 다지는 것을 시종 과당교수에 침투시켜왔다. 충분한 수업준비를 통해 력사지식점을 이야기형식으로 학생들...
  • 2020-06-19
  • 지난 5월 20일 료양 시위, 시정부는 료양시위 5층 회의실에서 ‘2020년 료양 5.1 로동상 표창대회’를 화상회의로 개최하였다. 동시에 2개 현(시)와 5개 구에 분회장을 설치하였다. 이날 표창대회에서 52개 단위가 ‘2020년 료양 5.1 로동상’을, 122명이 ‘2020년 료양 5.1 로동메달’을, ...
  • 2020-05-25
‹처음  이전 1 2 3 4 5 6 7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