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조선족 클라리넷 예술의 정초자 백문순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11월22일 15시12분    조회:5984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백문순
 
젊은 시절의 음악가 백문순

 

-연변가무단의 첫 클라리넷 연주자 백문순은 음악가 백철의 아버지

일전에 필자는 저명한 재미조선족 음악가 백철클라리넷리스트를 취재하면서 그의 뒤에 서 계시는 크고 위대한 산, 백철씨의 아버지 백문순음악가와 어머니 최금성무용가의 존함을 듣게 되였다. “부모는 자식을 쏘아 올리는 활이다.” 는 칼릴 지브란의 명언을 새삼스럽게 떠올리면서 다시 한번 백철음악가와 최금성무용가를 모시고 고 백문순음악가의 빛나는 예술 발지취를 더듬어보았다.

백문순(1930년-2007년)은 중국 당대의 걸출한 제1대 클라리넷예술가이며 우리 민족 클라리넷예술의 정초자이다.

그는 연변가무단과 연변대학 예술학원에서 클라리넷연주가이자 교육자로서 사명감을 지니고 서방의 클라리넷 음악을 연변에 전파함과 동시에 우리 민족 예술과 결부시켜 발전시키기 위하여 한평생 자신의 모든 열정과 사랑을 고스란히 바쳤다.

1964년부터 연변가무단 부단장이였던 그는 문화대혁명의 거친 대폭풍속에서 억울한 루명을 쓰고 농촌에 내려가 박해를 받다가 몇년후 명예를 회복했고 1976년까지 다시 부단장직을 담임하였다.

보총과 클라리넷을 함께 어깨에 멘 소년군인 선전대

룡정시 조양천진의 빈곤한 농민의 가정에서 태여난 백문순은 음악에 남다른 흥취를 가지고 허세록선생이 지도하는 중학생관악대에서 클라리넷을 배우게 되였다.

1946년, 16살 되던 해에 백문순은 조국 해방전쟁에 참가하여 보총과 클라리넷을 량쪽 어깨에 메고 동북길동군구 51부대 정치부 문예선전대에 편입되였다.

포성이 울부짖고 총탄알이 비발치는 전쟁가운데서 백문순은 최전방 주력부대들에게 탄약 등을 운송하는 임무를 수행하면서도 클라리넷을 가슴에 꼭 품고 목숨같이 소중히 보호하였다.

전쟁이 멈추는 시간들을 리용하여 문예선전대에서 위문공연을 할 때면 그는 감미로운 클라리넷 음악과 우렁찬 개선가로 전사들의 사기를 북돋우어주고 필승의 신념을 안겨 주었다.

1948년 동북길동군구 가무단은 연변가무단으로 거듭났고 백문순은 명실공히 연변가무단의 첫 클라리넷 연주자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독일 클라리넷예술가의 특수교육을 받다

1954년 연변가무단에서는 백문순, 안국민, 방초선, 리원경 등을 당시 음악실력이 우수했던 쏘련주재 대련 태평양함대 가무단에 보내여 음악재능을 키우게 하였다.

독일 교수님과 함께 한 백문순(뒤줄 왼쪽 첫번째) (1956년)

1956년 중국문화부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클라리넷 연주가이자 교육가인 오스카 크리스맨 (Oska Christman)을 동부 독일에서 초빙하여 국가차원에서 중국 제일대 클라리넷 전문인재를 배양하기 위한 특수반을 창설하였다. 전국적으로 엄격한 시험을 거쳐 크리스맨 선생이 직접 10명을 선발하였고 기존의 중앙악단 4명의 연주가들을 포함하여 도합 14명으로 구성되였다.

독일교수님은 전문반학생들한테 요구가 엄격했을뿐만아니라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해주었고 매개 학생들의 음악풍격에 중시를 돌리면서 고전음악, 랑만파, 인상파, 근대음악등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풍부하고 다채로은 클라리넷 지식과 연주법을 가르쳐주었다.일심정력으로 배움에 열중하던 전문반학생들은 졸업후 중국 클라리넷 발전에 마멸할수 없는 공헌을 하였는바 올해가 그 졸업 60주년을 맞아 그 의미가 더욱 깊다.

클라리넷의 다양한 음색에 매력을 느끼고 있었던 백문순은 목마른 사람이 물마시듯 독일전문가의 특수교육을 흡취하였고 중앙악단에서 일년간 경험을 쌓은후 연변의 민족예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국가의 계획에 따라 연변가무단에 돌아왔다.

“클라리넷을 사랑한 진정한 음악인”

백문순음악가의 안해인 최금성무용가는“남편은 클라리넷을 정말 좋아한 진정한 음악인이였다”면서 밖에서는 물론 집에서도 늘 음악을 듣고 클라리넷을 부는 연습을 했고 학생들을 가르쳤다고 말했다.“다른 취미생활들을 하기엔 시간이 아깝다”며 클라리넷을 중심으로 모든 일들을 하였다고 회억하였다.

1950년 10월 5일 백문순은 연변가무단과 함께 국경 1주년 경축공연에 참가하여 감격스럽게도 모주석 ,주은래, 주덕 등 중앙지도자들의 접견을 받았다.

1956년,북경천교극장에서 열린 제1차 전국대합창콩클에서 연변가무단의 합창단과 교향악단은 김철 작사, 정진옥 작곡으로 된 《장백의 노래》교성곡을 뜨거운 감격의 하모니로 연출해냄으로써 1등의 월계관을 따냈다.

 

북경 천교극장에서 열린 제1차 전국 대합창콩클 (1956년)

그 이듬해에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6차세계청년련환절에 연변가무단은 중국을 대표해 《장백의 노래》를 다시 한번 세계무대에 올려 은상을 수상함으로써 연변조선족을 세계만방에 알리고 중국을 위하여 영예를 떨치였다.

백문순은 수석클라리넷연주자로 연변가무단의 력사에 길이 빛날 력사적무대들을 장식하였다.

그는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연변의 클라리넷예술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청춘의 정열을 불태우며 1956년에 《전국문화계통선진사업자》로 1957년에 《전국선진사업자》로 당선되였다.

1958년에 백문순은 중국문화부 예술방문단 성원으로 조선을 방문하였고 1960년에는 중국서북지구 순회연출단에 참가하는 등 전국 방방곡곡에 순회공연을 다니며 명성을 떨치 였으며 1992년에는 향항중국예술절 공연에 참가하였다.

1962년 《9.3》공연시 《목동무곡》연주, 왼쪽으로부터 김성민, 백문순, 김홍수(더블 베이스)

연변가무단시절 30여년동안 그는 자치주내 농촌, 광산, 공장, 병영, 학교 등을 찿아 다니며 이루 헤아릴수 없이 많은 순회공연을 다니면서 광범한 대중들의 문화생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헌신적으로 사업했다.

그는 연변음악가협회 리사,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 회원, 중국음악가협회 회원직을 담임하였고 1960년부터 1982년까지 연변조선족자치주정협위원을 력임하였다.

중국클라리넷 음악사상 첫 레코드 출판

1964년 중국레코드회사에서는 클라리넷 예술사상 최초로 백문순클라리넷독주 레코드를 제작하였다.

그가 연주한 클라리넷 독주곡들인 안국민선생이 작곡한 《농악놀이》와 《풍년가》, 정진옥선생이 작곡한 《목동무곡》등은 클라리넷민족음악의 전범이 되여 음악계는 물론 전국각지 광범한 청중들의 높은 평가과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백문순을 일명 《백퉁소》라고도 불렀다.

그는 전병록한테서 퉁소연주와 함께 그 제작법을 배웠고 1952년에 퉁소개량에 재능을 보이면서 민악대를 조직하여 퉁소놀이합주공연을 함과 동시에 민족정서가 농후한 《라질리》(벌목가) 를 연변에 보급시키고 대중화시켰다.

하늘의 뭇별처럼 많은 제자들

백문순은 연변가무단에 있는 동안 연변예술학교에 클라리넷 대과교원으로 파견되여 독일교재의 기본원리와 로씨야음악교재, 및 중국교재들을 결부하여 전면적인 클라리넷 연주법과 리론을 가르쳤고 또 특정된 력사배경하에서 동북3성에 있는 수많은 조선족공농병제자들을  배양하였다.당시 클라리넷예술계에서 권위였던 백문순을 찾아 동북지대는 물론 제남군분구 문공단 연원들을 비롯하여 중학생으로부터 예술일군들, 개인뿐만아니라 단체로, 길게는 5~6년, 짧게는 하루 클라리넷을 배우러 오는 학생들이 구름처럼 모여 들었다.

최금성무용가는 남편을 떠올리면서 “클라리넷을 배우러 집에 찿아오는 학생들도 참 많았어요.그럴때마다 남편은 늘 반갑게 맞아주었고 만사를 제쳐놓고 열정적으로 가르쳐주었어요. 지금 세월처럼 돈받고 배워준적은 없어요.”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작 아들 백철을 가르칠때에는 시간이 없어 바쁘다고 차일피일 미루어서 제가 잔소리를 많이 했어요.”하고 푸념도 내비쳤다.

귀건강 때문에 상해에 일년동안 머무르면서 치료받는 동안에도 백문순은 상해음악학원의 요청에 따라 선뜻이 클라리넷을 가르쳤다.

1976년부터 1978년 은퇴할때까지 백문순은 연변대학 예술학원에 전근하여 부교도주임과 길림예술학원 연변분원에서 음악계 부주임(부교수)으로 임직하였다.

그는 여생의 정력을 다하여 그동안 쌓아온 깊은 음악수양과 풍부한 년륜으로 클라리넷에 관한 모든 지식들을 남김없이 제자들에게 전수하였다.

 

1950년 국경 1주년 기념공연을 맞으며 모주석께 드릴 두루마기를 둘러싸고 (뒤줄 왼쪽 세번째 백문순)

연변클라리넷예술의 한시대를 풍미한 백문순이 배양한 제자들가운데는 흑룡강성교향악단 클라리넷 수석(首席)김수산, 심양음악학원 관현악단 지휘가 권태성, 길림성 연변가무단 부단장 리용호 등을 비롯하여 북경중앙음악학원과 상해음악학원 등 여러 음악학원을 걸쳐 전국각지에 분포되여 있다. 뿐만 아니라 일본 동경에서 음악편집으로 재능을 떨치는 전만석, 재미클라리넷 교수 백철 등을 비롯하여 해외에서 활약하는 제자들도 적지 않다.

《할빈클라리넷 예술의 발전사》에서 김수산은 “백문순선생님은 나한테 클라리넷을 배워주는 3년 남짓한 동안 돈 한푼 받지 않으셨고 또 나를 중앙가무단에 있는 지인 백철민교수님한테 추천해 주시고 입학할수 있도록 끝까지 밀어 주셨다”고 고마움을 기록했다.

백문순 예술생애 55주년 축제

2000년 8월 “중국연길클라리넷교학연주교류회”가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 연변대학예술학원, 연변음악가협회, 연변가무단의 주체로 성황리에 거행되였다.

원 국제클라리넷협회 주석이며 세계 저명한 클라리넷 연주가인 찌라더이란터, 국제클라리넷협회 주석 러버트쓰피린, 세계클라리넷대사 쵸나선커러 등 국제적으로 명망이 높은 음악가들이 행사를 함께 했다.

대회기간에 우리 나라의 저명한 조선족클라리넷티스트 백문순의 70세 생신을 맞으며 그동안 클라리넷음악계에 대한 그의 공로를 기리기 위한 《백문순선생예술생애 55주년음악회》가 뜻깊게 열렸다.

백문순 55주년 예술생애 축제에서(오른쪽으로부터 백문순,도춘효,영어번역을 담당한 며느리)

중앙음악학원 클라리넷교수이며 중국클라리넷협회 주석이며 중국문화부교육사 사장(司长)인 도춘효(군악단시절 백철의 은사님)와 북경, 상해, 광주, 서안, 천진 등 각 음악대학교의 교수와 학생 및 주내 음악계인사 500여명이 행사에 참가하였다.

국제성적인 이번 행사에서 백문순을 수석으로 국내외 60여명의 저명한 클라리넷티스트들이 국가 1급 지휘자인 안국민선생의 지휘하에 웅장하고 아름다운 클라리넷합주곡을 연주하는 쾌거를 올렸다.

연변클라리넷음악계의 한획을 긋는 이 력사적무대에 특별히 중국과 세계클라리넷 음악계를 누비고 있는 2세 백철이 함께 하여 한결 이채를 돋구고 신선한 충격을 선물하였다.

《청출어람》이라고 1999년에 백철은 중국인으로서 가장 최초로 미국에서 클라리넷 솔로음반을 발표하여 국제음악계의 주목을 모았다.

2004년에 두번째 솔로음반  《20세기의 헌신》을 중국에서 발표하였는데 그중에는 백철이 국제년례회의에서 전문가들의 절찬을 받았던 우리 민족의 넋을 고스란히 담은 《아리랑클라리넷 변주곡》도 들어있다.

음반출판을 축하하여 이스라엘클라리넷협회 주석 에바는(Eva Wasserman)“가장 현대적이고 훌륭한 쿨라리넷 솔로음반으로서 감정과 령혼이 살아숨쉬고 있다. <아리랑>이 있어서 음반이 더욱 완더플하다”고 높이 평가하였다.

클라리넷예술에 대한 백문순의 한결같은 사랑과 진정한 음악가로서의 참된 삶의 향기는 당년에 그가 하늘높이 멀리 쏘아올린 화살 ,아들 백철의 “훌륭한 음악가가 되기전에 훌륭한 인격을 갖춘 사람이 되여야 한다”는 철학과 더불어 중국과 세계무대에 아름답게 전해지고 있다.

/길림신문 미국특파원 리화옥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44
  • 북의 왕 진경수와의 인터뷰 진경수가 맨 처음 살았던 동네는 사면이 산에 빙 둘려 있었다. 실제로 초기의 이주민들은 꽁꽁 쌓인 보루와 같다는 의미로 동네를 위자구라고 불렀다고 한다. 위자구는 연변의 국경도시 도문에서 서쪽으로 꽤나 떨어진 시골이다. 에울 위가 동음의 갈대 위로 바뀌어 쓰인 것은 후날의 이야기이다...
  • 2021-04-14
  •        한동안 우리의 안방을 뜨겁게 달구었던 '트롯 전국체전'이 드디어 끝났다. 다재다능 실력파 엔터테이너 김윤길 가수는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감성으로 수많은 팬들의 마음을 들었다 놨다 하더니 이번에는 '불후의 명곡'500회에 출연해 또 한 번 만능 싱어송라이터의 실...
  • 2021-04-13
  •  구성지고 신명나는 우리 민족의 소리 - 판소리에 현대음악을 접목시켜 틱톡이라는 새로운 매개체를 통하여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가 있다. 바로 현재 연변가무단에서 판소리 전승자, 민요가수로 활약중인 최              구성지고 신명나는 우리 민족의 소리 - ...
  • 2021-03-08
  • 국제미술전시행사의 총괄 기획인 허문길 화백   ▲사진설명: 허문길 화백    2월 22일 주칭다오 한국총영사관 김경한 총영사는 조선족 출신 허문길 화백을 면담하면서 중한 양국간의 문화교류행사에 대해 진지한 자문을 구했다.      그렇다면 허문길 화백은 누구인가.    허문길...
  • 2021-02-26
  • 함박눈이 펑펑 쏟아지고 땅거미가 어둑어둑 깔리는 1월 12일 초저녁, 전화기 건너편으로 또랑또랑하고 자신감에 찬 목소리가 은은하게 울려 퍼진다. 코로나19로 직접 만나지 못했지만 충분히 최련화 가수의 에너지가 느껴지는 순간이였다. 최련화 가수는 각종 무대와 경연프로그램을 휩쓸고 있는 요즘 말로 한창 주가를 올...
  • 2021-02-19
  • 《길림성식물지》(총3권)출판을 위해 90대 고령에도 수년간이나 연길시 조양천진 삼성촌 5대에 거주하면서 일에 여념없는 원 연변농학원 교수 96세의 김수철옹, 오늘도 그는 사진기를 들고 박람회 관람을 다닌다.   작품을 롄즈에 담는 김수철옹   지난해 12월 29일, 화가인 마동석의 작품이 며칠전인 26일부터 ...
  • 2021-01-14
  •             허옥련 씨(조선족)는 독주, 실내악, 교향악 등 분야에서 두루 성과를 이룬 첼리스트이다. 현재 중국교향악단 수석 첼리스트, 아시아교향악단 객석 첼리스트, 중앙음악학원 객원교수를 맏고 있다. 30여년의 음악생애에서 세계 여러 걸출한 예술가 례를 들면 Zubin Mehta, C...
  • 2021-01-05
  • 최연화 가수     조선족 최연화 가수가 20일 방송된 한국 KBS1 '전국노래자랑' 연말 특집 '전국 가수 노래자랑'에서 호소력 높은 가창력으로 930점의 높은 점수로 결선에 진출하여 27일 방송되는 결선 무대에서 시청자들과 만나게 된다.   '전국 가수노래자랑'은 무대를 잃어버린 가수들...
  • 2020-12-22
  • 요즘 틱톡을 통해 노래를 부르는 한 조선족 가수를 봤다. 의연히 카리스마 넘치는 그녀는 1988의 주제곡 “걱정말아요 그대”를 부르며 행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었다. 물론 1분도 안되는 사이 내 마음도 이미 그녀의 가창력에 매료되여 있음을 발견했다.           ...
  • 2020-11-26
  •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마이클 라빈이 연주한 , 그만의 섬세한 테크닉이 틱틱거리는 레코드판 특유의 잡음을 뚫고 나온다. 음악이 담은 울적함에 빠져 허우적대다 돌아오는 기차시간을 놓칠 번했다. 간편한 음악감상 방식에 길들여진 귀가 호강하는 순간이였다. “어떠세요? 파일로 듣는 것과는 확실히 다르죠? 레코드판...
  • 2020-11-25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