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봇나무’를 닮은 음악인생…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3월16일 08시50분    조회:772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최창규

평생영예칭호 수상자 최창규

연변에서는 어디를 가나 봇나무를 쉽게 만날 수 있다. 춥고 황량한 벌판일 수록 더욱 꿋꿋하게 군집을 이루며 살아가는 봇나무는 아름다운 자태와 굳센 의지가 회자되면서 세인들의 칭송을 받아왔다.
 

지난 1월 29일에 만난 최창규옹(84세), 그가 창작한 우리 민족의 우수한 관현악곡작품 <봇나무>처럼 그의 음악인생 역시 세파 속에서 흔들림없이 자라온 ‘봇나무’와도 같았다.

 

음악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최창규옹은 혹시 이 생에 음악을 만나지 않았더라면 지금쯤은 어떤 삶을 살았을가라는 생각을 가져본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아마 나는 살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을 이으며 그는 음악과 함께 울고 웃던 지난 60여 년을 회억했다.
 

1935년에 태여난 그는 중화인민공화국의 파란만장한 력사를 직접 보아온 산증인이다. 지난 세기 40년대 말, 꿈 많은 소년이던 그는 자신의 음악적 천부를 스스럼없이 드러내기 시작했고 어머니의 지지에 힘입어 바이올린과 손풍금을 배우기 시작했다.
 

음악예술이 선물하는 미지의 세계에 빠져 자신의 재능을 키우며 그는 문득 제대로 된 음악을 하려면 기초적인 지식과 리론부터 익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당시로운 꽤 얻기 어려운 일본어로 된 음악리론집 《악전》을 구해 스스로 공부하기 시작했고 끝내는 조선평양음악대학에 가서 공부를 하겠다는 욕심까지 생겼다. 하지만 1950년 6월 25일에 발발한 조선전쟁은 최창규옹의 배움의 길을 막았다. 하여 그는 아쉬운대로 꿈을 접고 당시 할빈에서 로씨야인들이 운영하는 학교인 할빈쏘련고등음악학교에 입학하게 됐다. 그 곳에서 1년 남짓 공부했으나 결국 아들의 뒤바라지를 위해 온갖 고생을 마다하지 않는 어머니가 안쓰러워 공부를 접고 고향에 돌아왔다.
 

1952년, 최창규옹은 그에게 바이올린을 가르치던 김재창 선생의 추천으로 연변문공단(현 연변가무단) 바이올린 연주원으로 취직하게 되나 어린 나이 탓에 정규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고 물러나게 됐다. 이어 화룡중학교의 음악선생님으로 취직, 하지만 그 곳에서도 자신과 나이가 비슷한 학생들을 가르쳐야 했던 18살의 앳된 선생님은 우여곡절이 많았다. 결국 반년 후 학교에서 나와 당시 장춘으로 이주했던 조선영화촬영소 본부에 악대 대원으로 가입, 나중에는 중국 탄광 문공단(심양)에서 3년 동안 악대 대원으로 있었다. 그렇게 5년 동안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한 채 ‘떠돌이’ 생활을 하면서 최창규옹은 끝내 자신의 가장 원하던 바를 알게 됐다.
 

“민족음악을 하고 싶었다. 그 것이야말로 내가 해야 할 일 같았다.”
 

이처럼 민족음악에 대한 사랑이 더욱 간절해지자 1957년, 그는 끝내 다시 연변문공단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1995년까지 장장 40년, 그는 더이상 한눈을 팔지 않고 오로지 민족음악예술사업을 위해 자신의 젊은 날을 바쳤다.

 

<봇나무> 그리고 그의 음악들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설 수 있는 가곡의 창작보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할 법한 관현악 창작에 매달린데는 최창규옹만의 리유가 따로 있었다.

어릴 때부터 그는 노래보다는 악기에 더 관심이 많았으며 여러가지 악기가 혼연일체로 되여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하모니는 종종 그의 넋을 빼앗아갈 때가 많았다.
 

그는 훌륭한 음악은 선률도 아름다워야 하거니와 ‘음악의 두께’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즉 화성, 다성부, 곡식, 배기법 등은 작품을 완성하는데 그 어느 것도 빠질 수 없다. 그는 특히 화성기법의 사용에 심혈을 기울였는데 그 것을 어떻게 달리 쓰느냐에 따라서 음악의 전체 색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의 이런 창작리념이 가장 잘 돋보이는 작품은 바로 관현악곡 <봇나무>이다. 1991년에 창작한 이 작품은 최창규옹이 자신의 모든 음악지식과 리론을 총동원 해서 창작한 작품으로 화성기법이 유난히 돋보이는데 전통적인 화성 외에도 중중음 화성과 같은 것들을 도입했으며 악기의 배합에 있어서도 교묘하다. 따라서 <봇나무>는 리론과 예술성이 잘 매치된, 우리 민족 관혁작품 가운데서 수작으로 꼽히고 있다.
 

조선족녀성의 깨끗하고 단아한 이미지와 고난 앞에서 굴할 줄 모르고 진리를 향해 나아가는 굳센 의지를 형상화한 <봇나무>는 애초에는 무용곡으로 시작됐지만 반복적인 수개를 거쳐 지금의 관혁악작품으로 탄생했다.
 

최창규옹은 편곡에도 조예가 깊다. 매 한개 곡을 편곡할 때면 그는 새로운 기법을 도입하기를 즐겼으며 1992년 리승숙 안무의 무용곡 <처녀지>를 편곡할 때에는 당시 연변에서 처음으로 12음수법을 도입해 업계의 긍정을 받았다.
 

‘옛 것의 장점을 취해 오늘에 유용하게 하고 외국의 장점을 취해 중국에 도움되게 쓰다.’ 모택동이 연안문예좌담회에서 했던 이 발언은 이후 최창규옹의 창작방향을 가리켜주었다.
 

그는 “요즘에 와서 우리의 음악이 많은 발전을 가져왔지만 여전히 ‘옛 것’과 ‘외국의 것’을 ‘우리 것’과 교묘하게 매치시키는데 아쉬움이 보여진다”고 말하면서 “특히나 예술에서 민족적인 것들이 사라지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통적인 것과 현대적인 것, 민족적인 것과 세계적인 것을 작품 속에 절적하게 녹여내야 조선족 특색의 음악을 잘 살릴 수 있다”고 짚었다. 또한 “음악창작에 있어 리론적인 깊이가 약한 부족점도 보여진다”며 후배들이 기악작품 창작에 심혈을 기울여줄 것을 바랐다.
 

“요즘 들어 우리 민족의 기악작품 발전은 미미하다. 관현악작품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교향악은 거의 없는 상태다. 악대의 편제도 완벽하지 못하지만 작품이 거의 없다는 것이 더 안타깝다. 리론적인 학습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더욱 깊이있는 관혁악작품들을 창작해내 고향인민들의 문화수양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요즘처럼 돈으로 예술의 가치를 흥정하는 현실에도 진정으로 고독을 이겨내며 명리의 유혹에 젖어들지 않고 마음을 다해 꾸준히 음악을 연구하는 그런 자세로 임했으면 좋겠다.”
 

최창규옹이 후배들에게 남기는 당부의 말이다.

 

연변일보 글·사진 박진화 기자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44
  • "양국 전통극 합동 공연으로 문화교류 추진하겠다" 중국 국가 1급 조선족 배우 광리 추이[한국국제교류재단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해외에서 전통극 공연을 하면 객석의 중국 이민자들이 고향에 온 듯하다며 눈물을 흘립니다. 전통극은 문화의 뿌리죠. 풍부한 문화적 유산을 가진 양국의 전통극이 한 무대에...
  • 2019-03-27
  •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감독 장률을 만나다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의 감독 장률은 일상에서 영화를 길어 올린다. 장률이라는 이름이 마치 현악기 같다고 생각했다. ‘장’이라는 음절의 팽팽함과 ‘률’이라는 음절의 울림이 공존하는, 손으로 튕기거나 활로 켜서 소리낸 듯한...
  • 2018-11-13
  •       안승필 작곡가, 선조들이 물려준 유산의 코드 풀기 위해 애썼다   (흑룡강신문=하얼빈) 채복숙 기자 = 아리랑은 한민족의 가장 대표적인 민요로서,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시대와 지역, 그리고 이념을 뛰어넘어 민족문화의 상징 중 하나로 되었다. 기쁨과 슬픔, 고난과 희망, 미래에 대한 열망을 담...
  • 2018-10-25
  • 연변이 낳은 조선족 성악가 방춘월의 추구와 도전 1990년대부터 연변의 방송과 무대를 주름잡으며 독특하고 매력적인 음색으로 대중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던 방춘월, 오늘날 그는 멋진 실력으로 성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저명한 성악가로 활동하고 있다. 성악가 메조소프라노 방춘월은 현재 천진음악대학교의 성악교수...
  • 2018-10-23
  •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조선족악기 제작기예 전승인 조기덕 소장의 소신 조선족악기박물관을 고찰하는 연길시 지도자들에게 민족악기 발전상황을 소개하고 있는 조기덕 소장(왼쪽). 최근 우리 나라 제5차 국가급 조선족악기 제작기예 무형문화유산 전승인으로 된 연길시민족악기연구소 조기덕 소장(76세)은 &ldquo...
  • 2018-10-20
  • 무대 련금술사 김태홍 화백 “내가 만약 이 길을 안 걷고 다른 일을 하게 됐다면 지금쯤 어떻게 시간을 보낼가 고민할 겁니다. 난 지금도 시간이 없어서 쩔쩔 매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가장 행복한 사람인 겁니다. 내가 가장 잘한 일은 변함없이 이 일에 열중한 것입니다.” 지난달 고향을 찾은 김태홍...
  • 2018-09-12
  •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 명예회장 박장수 “후세대들의 밑거름이 되여주고싶다”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 설립자 박장수 선생은 평생을 민족음악발전을 위한 '심부름군'으로 헌신하고 있다. 중국조선족음악연구회가 중국음악가협회 클라리넷학회와 손잡고 연변대학에서 “중국조선족클라리넷...
  • 2018-09-04
  • (흑룡강신문=하얼빈) 채복숙 기자= 오페라 '원야(原野)', '홍하곡(红河谷)'을 지휘해 중국예술제에서 두 번이나 중국 최고의 무대공연 예술상인 문화(文华) 대상을 획득, 중국오페라 '목란시편(木兰诗篇)'으로 미국 무대에서 대 성공, 중국오페라 '귀비 도일(贵妃东渡)'로 일본에서 큰 호...
  • 2018-08-22
  •  천불지산의 여덟 번째 이야기 5월의 마을에 피어난 마지막 감자꽃     학교의 이름이자 마을의 이름이었다. 1920년경에 학교를 세웠는데, 원동(元東)학교라고 불렸다. 원동학교는 주변의 조선인들을 하나로 묶는&nb...
  • 2018-07-29
  •     (흑룡강신문=하얼빈) 류설화 연변특파원= 18일인 어제, 중국조선족음악계의 큰 별인 작곡가 박서성 선생이 갑자기 서거했다는 소식은 많은 이들을 침통한 슬픔에 잠기게 했다.      ‘선생님은 내게 음악을 가르쳐주셨을 뿐만 아니라 인간과 인생의 도리도 깨우쳐주신 아버지같은 분이셨습...
  • 2018-07-19
‹처음  이전 2 3 4 5 6 7 8 9 10 11 1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