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한국교수 파격 발언..."조선족은 우리의 미래일 수 있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7월10일 11시08분    조회:477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신혜란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의 저자 신혜란교수 인터뷰

   

 

▲사진= 한국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신혜란 교수.

     “조선족은 우리의 미래일 수도 있다” 조선족 관련 연구를 발표하고 나서 이런 파격적인 발언을 했다는 서울대 신혜란교수가 쓴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라는 책은 제목부터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그 동안 조선족에 대한 한국사회의 반응은 폭력, 인신매매, 장기적출 등 비뚤어진 시각 뿐이었고 조선족의 집단 이주에 대한 언론들의 초점도 불법 이주나 가족 해체, 3D업종 종사 등에 맞춰졌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조선족에 대한 한국인들의 이해는 거의 백지화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신혜란교수는 세계화, 변화하는 중국에서 조선족이 살아가려는 전략과 그 변화의 진화 과정에 눈길을 돌렸다고 했다. 조선족에 대한 입체적, 역사적, 다각적인 각도의 조명이 필요한 시기 이런 책이 나왔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신혜란교수에게 조선족이란?

  지난 6월 25일 오후 필자는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신혜란교수의 연구실 문을 노크했다. 이주자 연구와 도시 정치를 연구하는 신교수가 조선족에게 관심의 눈길을 돌리게 된 계기는 런던에서 아들을 낳고 나서 아들을 돌봐줄 도우미가 필요했는데 주위사람들의 소개로 조선족 도우미를 찾게 되면서부터다. 그때 처음으로 조선족을 접하게 되었는데 한국에서 몇 년간 가사도우미를 했던 경험이 있는 그 조선족아주머니는 애를 돌보는 일과 가사일도 맘에 들게 척척 잘했을 뿐만 아니라 성격이 화끈하여 조선족들의 이야기도 틈만 나면 들려주었다고 한다.

  그렇게 조선족에 눈을 뜨고 나서 2012년에 지인의 요청으로 “객지에 사는 사람들이 공감할 글”을 쓰기로 하면서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는 글을 쓰기 시작했다.

  이 책을 쓰기까지 신혜란교수는 런던에서 3년, 한국에서 3년, 중국 청도에서 1년 동안 수많은 조선족을 인터뷰했다. 인터뷰는 사실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처음 인터뷰할 때 너무 힘들어서 6번을 하고 몇 달을 쉬었어요.”

   

 

 

▲사진= 한국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신혜란 교수.

   

  연구자의 입장에서 가능한 담담한 태도로 들었지만 자신이 전혀 모르는 브로커를 통한 입국이며 불법체류자로 살아가는 조선족의 이주의 삶 이야기가 신교수에겐 너무나 생소하고 가슴 아프고 힘들게 다가왔다. 포기하고 싶었지만 이미 조선족의 이야기가 그녀 안에 가득 쌓이고 있었다.

  런던의 뉴몰든, 중국의 청도, 한국의 대림에서 만난 조선족들은 모두 달랐다. “청도의 조선족들은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해줬지만 한국이나 뉴몰든의 조선족들은 달랐어요. 쿨하다고 해야 하나? 아무리 아는 사람을 통해서 소개를 받아도 딱 잘라서 거절을 하더라고요. 특히 한국에 나온 조선족들은 아마도 한국인들에게 당한 서러움이 많아서 그런지 제가 한국인이라고 하면 이야기를 안 하려고 해요.”

  이렇게 인터뷰에 브레이크가 걸리자 한동안 그녀는 조선족이 많이 가는 사우나에 일부러 자주 다녔다. 가서 무작정 조선족들에게 말 걸기를 시도했으나 조선족들은 단마디로 응대만 할 뿐이었다. 이렇게 무시로 다가가고 여러 번 거절당하고 사적인 질문을 던지면서 조선족을 “괴롭혔다”. 이 책은 이렇게 만나고 들은 조선족들의 이야기를 모은 것이다.

   

  ‘떠남’을 선택한 사람들

  조선족의 ‘떠남’에 대해 신혜란교수는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조선족은 20세기 초에 한국을 떠나 중국으로 가서 소수 민족으로 살았다. 조상에게서 떠나온 이들의 삶을 배운 후손들은 세계화, 중국의 성장, 한-중 관계 개선 속에서 떠나는 삶의 진화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중국에서 소수 민족으로 살아가던 조선족들은 지난 20년 동안 세계 곳곳에 진출했다. 조선족의 이주는 빠르고 넓다. 1992년 전에는 190만 명 정도이던 조선족 중 60만여 명이 90개국 넘는 나라로 이주했다.

   

 

   

 

  이동성, 떠나기, 셀 수 없이 많은 ‘아마도’라는 미래 계획 등으로 흔들리는 개인의 삶은 세계화의 완성이다. 이런 이동에는 이민을 뜻하는 장거리의 영속적 이주뿐 아니라 일상에서 벌어지는 이동, 출장, 짧은 휴가 여행, 이사, 답사, 어학연수, 인턴십 프로그램 대비 단기 이주도 들어간다. 조선족은 그런 이동을 조금 일찍 시작했다. 사람들의 존재가 점점 더 불안해지는 경향이 어쩔 수 없는 흐름이라면, 조선족은 일찌감치 불안한 사람들이었다. 그래서 나는 묻는다. 혹시 우리는 모두 조선족일까? 아직 아니어도 그렇게 나아가고 있는 걸까?

  조선족들은 이런 새로운 떠남에 적응해 살고 있다. 시대를 앞서가는 경험을 하는 셈이니 훗날 혁신의 선두 주자로 평가받을지도 모른다.

  조선족은 외국으로 갈 뿐 아니라 중국 안에서도 멀리 뿔뿔이 흩어져 산다. (중략) 그 결정의 토대가 ‘지정학적 눈치’다. 지정학적 지식을 깔고 전문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조선족들 사이에는 ‘어디는 요즘 어떻다’고 하는 전세계적 ‘카더라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다. 일단 이민자들은 내가 결행한 떠나기가 맞는 판단인지 불안하기 때문에 두 나라의 형편을 늘 비교하게 된다. 조선족은 두 나라뿐 아니라 다른 곳에도 가능성을 열어두는 만큼 범위가 훨씬 넓어진다. 거기에서 도는 얘기는 다름 아니라 조선족이 가서 할만한 일들이 지닌 전망이다. 국가별 발전 현황과 전망에 기대어 가늠한다.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

  신혜란교수는 몇 년에 걸쳐 조선족이야기를 쓰면서 내내 이주자로 살고 있는 것처럼 느꼈다고 했다. 인천에서 태어난 그녀는 서울을 거쳐 부산으로 갔다가 다시 서울로 왔고 그 후 로스앤젤레스, 런던을 거쳐 서울로 왔다. 서울에 와 학부, 석사, 박사, 교수 단계마다 학교가 계속 바뀌고, 전공이 바뀌고, 결혼을 한 일도 연거푸 새로운 환경에 놓인 이주자가 되는 과정이었다.

  제목을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라고 정한 것도 요즘은 이주자의 마인드로 살아가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든 다른 사회든 예전에 비해 지금 다니는 직장에 충성을 다하지 않고 늘 구인 사이트를 기웃거리는 사람이 늘어난 현실은 조선족들에게 일어난 변화랑 다를 바 없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신혜란교수는 또 요즘 인터뷰를 통해 만난 조선족들의 소개로 대림 PC 방을 전전하는 조선족 4세의 모습을 보고 그들의 이야기도 다루고 싶다는 생각을 비쳤다.

 

  다문화시대에 조선족을 잘 이해하고 포용해야 한다고들 생각하지만 신혜란교수가 이 책을 쓴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이동의 시대를 살아가는 조선족”, 그 안에서 벌어지는 몸부림을 이해하면 자기와 타인의 모습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왜냐하면 이주의 역사 속에 내가, 조선족이, 내 가족과 친구들이 있었다. 자본이 이곳에서 저곳으로, 또다시 다른 곳으로 이동하듯이 내 삶도 지리적 이동을 한다. 궁극적으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모두 조선족”이다.

  “이주자를 긍정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이주자는 좀 더 낳은 삶을 위한 용기가 필요하다”고 신혜란교수는 말했다. 요즘은 이주자의 양상도 다양해졌다. 전에는 잘 사는 나라로 이주했지만 지금은 다양한 나라로 이주한다. 이주했다가 자기 나라로 돌아가지 않고 다른 나라로 가거나 두 나라 사이를 왔다 갔다 반복 이주하는 것처럼 다양해졌다. 전에는 잘 사는 나라로 대거 이주해서 그 나라에 뿌리박고 살려고 했다면 지금은 소규모 이동이 다양해졌다. 또한 난민과 이주자 구별도 잘 되지 않고 결혼이주-노동이주 구별도 힘들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영화 '차이나 블루'와 '황해'를 보는 시선

  신혜란교수는 이 두 영화에서 보여주지 않은 면은 조선족의 진화라고 말한다.

  “사회주의 중국의 농촌에서 지내다가 자본주의 한국의 도시에 와 고생도 많이 하고 더 큰 불평등에 빠지기도 했지만 학습 효과는 컸고 성공한 조선족도 늘어나고 있다. 조선족의 유목민적 특징은 21세기에 큰 장점일 수 있다. 중국이 부상하고 한국과 조선이 통일된 후에 조선족이 할 수 있는 일도 더 많다. 서울 가리봉과 구로 지역은 어떻게 변할지, 2020년이나 2030년쯤에 이곳을 배경으로 영화를 찍는다면 무엇을 볼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했다.

  

 

 

▲사진= 가리봉동. /자료사진

  

  “조선족은 우리의 미래일 수도 있다”

  조선족 관련 연구를 발표한 뒤 토론에서 신혜란교수가 이 말을 하자 대부분 말도 안된다는 반응을 내비쳤다고 한다. 그것은 미래라는 말은 보통 더 발전한 사회를 뜻하고, 앞서간 사회가 지니는 장점과 단점을 어떻게 취하고 버릴 지를 말할 때 쓰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조선족이 미래라니 과연 무슨 의미인가?

  자본이 국경을 더 자유롭게 넘나들게 된 변화가 기본적 세계화라면 사람의 이동, 생각의 이동, 정책의 이동은 본격적 세계화다. 요즘처럼 많은 나라의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구하기 힘들 때, 자기 나라나 도시에서만 직업을 찾지 않고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나라에서 기회를 찾으려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지리적으로 활동 무대가 넓어진데다 노동시장도 유연해졌기 때문이다.

  또 단일민족의 신화 속에서 다른 인종에게 심한 거부감을 갖고 있던 한국사회에 이주자들이 자리를 잡으면서 한국 사회도 어쩔 수 없이 서서히 변화에 적응할 수 밖에 없다. 2015년 신혜란교수가 맡은 한 대학원 세미나 수업은 6개국 출신의 학생들이 들어올 만큼 다국적으로 변했다. 그런 변화가 개인의 삶에도 들어온다.

  경쟁에 내몰린 개인들의 삶은 늘 불안하다. 불안해서 살기가 힘들고 비정규직이 싫다고 하지만 정규직 일자리에 들어가서도 좀더 나은 조건을 찾아 늘 기웃거린다. 좀 더 나은 미래를 찾아서, 정말 더 좋다는 보장이 없는데도 그 미래를 좇아 가족을 두고 떠난다. 궁극적으로 세계는 지금 이주의 시대다.

  부유하는 사람들이 어디든 정착해서 살고 싶어하는 듯하지만, 그 갈망만큼이나 떠도는 삶에 익숙해져 벗어나지 못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필연적으로’ 떠나게 된다고나 할까.

  이런 면에서 볼 때 “조선족은 우리의 미래”라고 할 수 있다는것이다.

  흑룡강신문/특별기고 곽미란

     

   곽미란 약력

  · 1976년 흑룡강 출생.

    · 숭실사이버대학 문예창작학과 졸업.

    · 에세이집 “서른아홉 다시 봄” 출간.

    · 수필, 시, 소설, 인물기사 다수 발표.

    · “중국당대시경”의 번역 몇 편집에 참여.

    · “동북아신문” 기자, · 재한문인협회 수필분과 분과장.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타는 목마름으로’으로 유명한 반체체 저항시인 김지하가 8일 별세했다. 향년 81세. 8일 오후 토지문화재단에 따르면 김 시인은 최근 1년여 동안 투병생활을 한 끝에 이날 오후 원주 자택에서 타계했다. 고인은 독재권력에 맞서 자유의 증언을 계속해온 양심적인 행동인으로 유명했다. 1969년 ‘시...
  • 2022-05-08
  • 현재 갑작스레 들이 닥친 코로나19 오미크론 사태로 상해시는 준엄한 시련에 직면했다. 당중앙과 국무원의 정확한 결책과 상해시위, 시정부의 지휘하에 상해 및 상해 지원 의료일군들은 개인의 안위를 뒤로하고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며 방역제1선에서 전력투구하고 있다. 그중에는 흑룡강출신의 조선족 박진호 의사도 있다...
  • 2022-05-07
  • 5월 연길신화서점(2층)에서 “그림으로 위안과 회복의 마음”을 전하는 페델스갤러리 리려평(27세)의 작품전시회가 열리면서 서점을 찾는 시민들에게 새로운 종합그림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생명의 빛》을 설명하고 있는 그림 작가 리려평(李丽平) 자화상으로 시작한 첫 작품 《시작》 전시장의 첫머리에 놓여...
  • 2022-05-06
  • 전국 우수교사 수학 특급교사 현건   최근 현건 교사가 대경일보 고중입시를 준비하는 학부모회의 채널 기자의 취재를 접수하고 있다.   전국 우수교사 수학 특급교사 현건(61)은 흑룡강성 대경실험중학교에서 34년간 수학교사, 고중 수학올림픽 지도교사로 활약하며 도합 68명을 청화대학, 북경대학에 진학시켰...
  • 2022-03-31
  • ‘책강의’ 내용을 꼼꼼히 준비하는 김령. “책의 바다에 빠진 지 5년째, 그동안 읽은 책이 얼추 600권이다. 평균 1년에 150권, 2~3일에 한권의 속도로 읽고 있다. 오로지 책이 좋아서.” ‘책수다’라는 위챗 공식계정의 서평을 읽다가 알찬 계정의 내용에 매료되여 22일 운영자 김령(상해...
  • 2022-03-26
  • 우일성 연구원(좌1)이 박사생들과 연구실에서 함께 하고 있다. /본인제공  중국과학원 물리연구소에서 물리전공 학과 선도자(带头人)로 활약하는 걸출한 조선족 과학자가 있다. 그 주인공은 우일성 연구원(二级正高)이다.  우연구원은 1964년생이며 길림성 반석시 명성진의 한 의사집안 아홉 형제 중 막내로 태여...
  • 2022-03-22
  •     료양료화병원 감염관리과 주관간호사 김단(조선족)이 3월 7일에 열린 료양시‘3.8’홍기수(단체) 및 녀걸건공기준병(문명강) 표창대회에서 료양시‘3.8’홍기수 영예를 안았다.       김단(녀, 35세)은 2009년 6월에 연변대학 간호학전공을 졸업, 대학 1학년부터 학급장...
  • 2022-03-21
  • 푸근한 미소가 인상적인 연변대학부속병원 심혈관내과 겸 심장쇠약쎈터 주임의사이며 석사연구생 지도교수인 정대식 박사(58세), 기자가 그를 처음 만나게 된 건 병원이 아닌 뜻밖의 장소였다. 바로 지난해 11월말 개최되였던 제5회 계림문화상 시상식 현장이다. 조선어 컴퓨터 타자법을 익히지 못해 휴대폰 자판으로 한자...
  • 2022-03-21
  • 조선족구기예술가 김성일 국내외 무대서 명성 떨쳐 ‘귀할수록 값이 간다.’는 말이 있듯이 예술분야에도 희귀한 재주를 갖춘 사람은 어데 가나 환영을 받는다. 입으로 다양한 동물의 소리를 내는 건 물론 입김으로 진동을 일으킬 수 있는 물건이면 모두 악기처럼 불 수 있는 구기(口技)예술인 김성일이 그런 사...
  • 2022-03-11
  • 김철우 시인의 신나는 문학인생 인(瘾), 끊을 수 없는 연(缘)     웨이하이시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의 유명한 시인 김철우씨를 말하자면 인차 떠오르는 단어가 있다. 인(瘾)이다.   “낼모레 내 나이 팔순이오. 이젠 그만 써야지. 주책이야.”   어제 이런 말씀을 해놓고 한두달 후면 어느...
  • 2022-03-03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