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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형수술 후 불만족, 의료기관 차원의 해결 방안은?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11월25일 11시15분    조회:2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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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형 전 걱정 1위 부작용(43.7%), 소비자 안심 제도 구축해야
 
성형수술을 결심하기까지 고민은 무엇일까? 지난 17일 10대에서 39세 연령층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오픈서베이, 스마트폰 앱으로 조사)에 따르면 성형수술을 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437명(29.1%) 중 성형수술 결정 전 가장 큰 고민에 대해 부작용이라고 답한 이들이 191명(43.7%)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경제적 부담이 115명(26.3%), 수술에 대한 공포와 통증이 62명(14.2%), 수술 후 일상복귀가 55명(12.6%), 주변 시선이 14명(3.2%) 순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럴 때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상은 무엇일까? 앞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재수술이 766명(51.1%)으로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금전적인 피해보상이 560명(37.3%), 수술비 환불이 158명(10.5%) 순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금전적인 보상보다도 재수술을 해서라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 번의 수술 후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재수술을 보장하는 병원을 찾기는 쉽지 않다.
 
성형 후 불만족을 토로하는 이들의 상당수는 성형 후 부작용이 의심되어 해당 병원에 문의했을 때 ‘기다려라’라는 대답을 들었다고 전한다. 결과가 나올 때까지 좀 더 기다리라는 것이다. 물론 성형 후 부기가 빠지고 진정이 되기 위해서는 얼마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작 수술을 받은 당사자들의 마음은 애가 타기 마련이다. 최근 광대뼈 축소 수술을 받은 후 무작정 기다리라는 말만 믿고 있다가 부작용 증상이 더 악화하였던 사례가 보도되기도 했다.
 
나무성형외과 곽인수 원장은 “성형 후 부작용이나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온 것을 소비자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소비자가 안심하고 성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이 책임감을 가지고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수술책임보증제와 같은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수술 전 환자유치를 위한 마케팅에만 열을 올릴 것이 아니라 보다 장기적으로 안전하면서도 만족도가 높은 수술을 위한 제도를 시행하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라 덧붙인다.
 
나무성형외과는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술책임보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수술책임보증제는 ‘수술결과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끝까지 책임지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장하는 것’, ‘환자의 상태를 정밀 분석하고 무리한 성형을 권유하지 않는 것’. ‘각 분야 전문 의료진 배정’, ‘수술 후 불편함과 불안감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제도이다. 이를 위해서 수술 후 회복 기간별 예후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나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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