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어릴 적엔 연길이 세상의 전부인 줄…”
조글로미디어(ZOGLO) 2022년8월23일 00시00분    조회:16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image.png

애급에서 배낭려행을 즐기는 려행애호가 박미화.

“어릴 적엔 내가 태여나서 살고 있는 연길이 제일 크고 좋은 줄로만 알았습니다.”

8일, 연길시 하남가두에 거주하는 려행애호가 박미화(53세)는 이같이 말하면서 자신의 삶에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 려행이야기들을 터놓았다.

1970년, 연길시 보통가정에서 태여난 박미화는 어릴 적엔 고향 연길외에 다른 곳을 가보지 못해 자기의 고향이 가장 크고 좋다고 생각하면서 자랐다.

6살쯤 왕청에 있는 친척집을 놀러 간 박미화는 연길이 세상의 전부인 줄로만 알았는데 다른 곳도 있다는 것을 처음 접했고 같은 연변이지만 연길과 조금 다른 왕청의 거리, 환경과 사람들을 보면서 신비함을 금치 못했다.

소학교에 입학하자 박미화의 아버지가 지구는 둥글고 세상은 아주 넓다고 가르쳐주었다.

박미화는 “제 려행인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은 아버지였습니다. 아버지는 책이나 텔레비죤에서 외국이나 타지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함께 관람하고 설명해주면서 세상은 넓고 아름다운 곳이 아주 많기에 많이 나가보고 견식을 넓혀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고 말했다.

1992년, 장춘우전학원에 입학한 박미화는 대학생 신분으로 상해에 갈 기회를 얻게 되였다. 비록 학술회 때문에 상해로 가는 것이였지만 가는 내내 설레고 신났다. 박미화는  친구와 함께 기차를 타고 상해로 떠났는데 지금처럼 고속철도가 아닌 기차로 가다보니 장장 이틀이 걸려서야 상해에 도착할 수 있었다. 힘든 것도 잠시 상해 기차역에 내린 박미화는 대도시의 황홀한 모습에 눈이 번쩍 띄였다.

“내가 사는 중국이 맞는가?”

박미화는 고층건물이 즐비한 상해의 풍경을 바라보면서 “와, 와” 하고 연신 감탄을 금치 못했다. 상해는 고층건물들이 우후죽순마냥 일떠섰는가 하면 연길에서 보기 드문 차량들이 길을 가득 메웠다. 그때 박미화는 우물 안의 개구리 신세인 것만 같은 자신의 처지를 알게 됐고 많은 곳을 가봐야 견식을 넓힐 수 있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하여 그 후부터는 방학기간마다 평소 모은 용돈으로 청도, 남경 등 곳을 관광하면서 려행을 즐겼다.

대학 졸업 후 박미화는 연길시우전국에 배치를 받았고 2000년에 단위의 파견으로 독일에 연수를 가 평일엔 일을 배우고 주말엔 관광을 다녔다. 당시 유럽인들은 생활을 즐길 줄 알았는데 아글타글 돈을 모으는 것보다 순간순간을 즐기며 삶에 여유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었다.

그때 박미화는 처음으로 느꼈다. 려행이란 젊어서 힘들게 일하여 번 돈으로 로후에 려행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젊어서 많이 걷고 많이 보면서 문화와 력사를 배우고 아름다운 경치를 관람하고 현지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으로서 지금 당장 호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않아도 젊음의 패기로 두 발과 눈으로 려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고향으로 돌아온 박미화는 그때부터 배낭 하나를 달랑 메고 려행을 즐기기 시작했다. 평소 아껴먹고 아껴쓰고 생활하면서 모은 돈으로 전국 곳곳을 다니면서 그 지역의 문화에 대해 배우고 력사를 알아나가는 재미가 쏠쏠했다.

박미화에게 가장 잊을 수 없는 려행지가 어디였냐고 묻자 그는 고민할 시간도 없이 서장이라고 답했다.

당시 여러가지 원인으로 마음이 답답했던 박미화는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경치가 좋은 서장에 가 힐링하려고 려행 목적지를 서장으로 선택했다. 당시 서장으로 가려면 교통도 좋지 않고 여러곳을 경유해서 가야 하는 데다 서장에는 소매치기가 많다고 많은 이들이 박미화의 서장려행을 만류했다. 하지만 소문과는 달리 서장에 도착하니 서장사람들은 착하고 후더웠으며 낯선 곳에서 온 그를 친절하게 대했다.

박미화의 마음을 가장 많이 사로잡은 건 부다라궁의 경이로운 아름다움이였다. 려행을 통해 서장의 력사와 문화를 다시한번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였다. 뿐만 아니라 복잡한 생활속에서 삶에 지쳐있을 때 중국에서 가장 아름답고 가슴 벅찬 풍경을 보고 나니 모든 욕심이 사라지고 마음의 병조차 저절로 치유되는 느낌이 들었다.

지금처럼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은 10년 전 박미화는 서장려행을 통해 아름다운 풍경과 문화 그리고 당지 사람들의 따뜻한 마음을 눈과 마음에 담아왔고 이후 꼭 다시 서장에 놀러 가리라 마음을 먹었다.

배낭 하나를 달랑 메고 떠나는 려행의 매력에 빠진 박미화는 그 후에도 산서성, 해남성, 귀주성 등 조국의 방방곡곡을 돌며 아름다운 관광지의 다양한 사람들과 접하다 보니 성격이 쾌활해지고 마음 또한 넉넉해졌다.

중국려행을 웬만큼 하고 요령이 생긴 박미화는 외국 배낭려행에도 도전했다. 스리랑카, 애급, 케니아, 타이…그중에서 가장 잊을 수 없는 외국 려행은 찬란한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풍경으로 유명한 스리랑카 려행이였다.

려행을 떠나기 전부터 박미화는 어디가서나 사용이 가능한 영어를 자습하고 스스로 지도를 보면서 스리랑카에 대한 려행계획을 세웠는데 그야말로 찾아가는 즐거움, 배우는 즐거움으로 성취감은 배가 되였다.

뿐만 아니라 박미화는 매번 려행이 끝난 후 집으로 돌아와서는 려행을 돌이켜보며 려행의 묘미를 글로 옮겨담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행여 학습한 것을 까먹을가 봐 영어학습도 게을리하지 않고 꾸준히 견지했다.

평소 검소한 박미화는 여느 녀성들처럼 가방, 옷, 귀금속 등 사치품을 마구 구매하거나 돈을 절대 허투로 쓰지 않는다. 직장 동료들이 ‘짠돌이’ 박미화에게 돈을 아껴 어디에 쓸 계획인가고 물으면 그는 항상 돈을 모아 또 다른 려행을 떠날 예정이라고 답한다.

박미화는 “50년 전에는 작은 연길이 세상의 전부인 줄로만 알았는데 려행을 다니다 보니 세상은 넓고 아름다운 곳은 너무 많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였습니다.”고 말했다.

곧 퇴직을 앞두고 있는 박미화의 가슴속에는 오늘도 세계일주 배낭려행의 꿈이 무르익어가고 있다.

  김란화 기자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5
결과가 없습니다.
‹처음  이전 1 2 3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