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아름다운 추억 110] 집체호, 내 인생의 감로수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11월9일 00시00분    조회:1575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제2회 ‘아름다운 추억’ 수기 응모작품 (38)

▩김민철(연길)

 

하향 50주년 기념모임에서 수기 〈첫걸음〉을 발표하는 필자 김민철 

세상을 살면서 누구나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첫걸음을 걷는다. 그러나 긴 세월 속에서 줄곧 기억에 생생하고 평생에 득이 되는 뜻깊은 첫걸음은 몇번 안된다.

 

1968년 8월 9일, 사회진출의 첫걸음은 내 평생 잊지 못할 날이다.

그 날 우리 16명 동창들은 앞가슴 넘치는 붉은꽃을 달고 연변탄광 지도자들과 부모형제들의 열렬한 배웅을 받으며 광활한 천지로 달려갔다. 이는 우리의 인생궤도를 바꿔놓는 첫걸음이였다. 그 때로부터 우리의 야들야들한 손에는 연필 대신 굵직한 호미자루가 쥐여졌고 섬약한 어깨에는 책가방 대신 묵직한 낟알마대가 자리매김했으며 앞에 놓인 길은 더는 평탄하고 널직한 등교길이 아닌 무수한 걸림돌과 가시덤불로 뒤덮인 험준한 산악길이였다.

우리를 실은 해방표 자동차는 마치 미지의 앞날에 신비감을 더해주려는듯 뽀얀 먼지를 날리며 쏜살같이 내달린다. 차 우는 벌써 흥분에 넘친 18, 19세 철부지들의 오락판이다. ‘인기’가수 방응록과 김학석의 〈논물관리원〉,〈범진령〉 등 건드러진 노래가락이 련속 터지자 학교 선전대 활약분자들이였던 김명철, 장덕선, 리경자의 멋진 춤이 따른다. 환락의 도가니였다.

우리가 웃고 떠들며 도착한 곳은 화룡현 룡수공사 화수 7대였다. 30여호 살고 있는 이 마을은 화수골안 막바지에 자리잡은 두메산골이다. 우리를 바래여 따라왔던 몇몇 부모님들은 회칠도 하지 않은 초라한 초가집이며 누더기 걸치고 담배조리하는 초췌한 농촌아낙네들, 이곳저곳에 마구 널린 소똥무지를 보고는 상심의 눈물을 흘리며 돌아갔다.

그래도 우린 좋았다. 웃고 떠들며 주위의 환경에는 누구도 그닥 관심이 없었다. 저녁무렵 촌사에서 처음이라는 성대한 환영의식을 가졌다. 온 동네 남녀로소가 모여 벌린 술판, 춤판이 또 한번 우리를 격동시켰다.

그런데 저녁 내가 류숙하기로 된 로대장 리윤수 아바이 집에 들어서며 나는 무언가 부족함을 느꼈다. 전기가 없는 것이였다. 리아바이 말에 의하면 전기 외선은 이미 마을 앞까지 늘였지만 생산대의 자금난으로 집집의 전기를 이어놓지 못했단다. 순간 나는 친구들에게 미안했다. 이곳은 내가 대표로 되여 선정한 곳이니깐. 당시는 하향운동의 초기여서 룡수공사에는 이곳을 제외하고 16명이나 되는 대부대를 받겠다는 생산대가 없었다. 하는 수 없이 이곳을 정했지만 전기가 없을 줄은 꿈에도 생각 못한 것이였다.

그 날 밤 우리는 희미한 석유등잔 아래서 늦도록 이야기하다 잠들었다. 아침에 일어나니 석유연기에 그을린 우리의 코구멍은 석탄굴을 방불케 하였다.

우리가 시작한 처음 일은 녀자애들은 담배잎 따기, 남자애들은 집체호 짓기 토역일이였다. 생산대에서는 우리의 안치비용을 절약하려고 초가집을 짓기로 결정했다. 우선 기둥을 세우고 수수대로 외를 엮은 다음 흙을 이겨 벽을 바르면 되였다. 시간 단축을 위하여 우리를 포함한 생산대의 중로동력이 총동원되여 아침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일을 다그쳤다.

집체호 식구들이 투도에 영화구경을 갔다가 남긴 기념사진(앞 오른쪽 첫 사람 필자)

고된 로동에 시달려 우리는 저녁만 되면 잠자리 찾기가 바쁜데 그 때는 무슨 놈의 회의가 그렇게도 많은지 거의 매일이다 싶이 밤중까지 회의였다. 번마다 졸려서 꺼덕꺼덕하다 나니 무슨 내용이였는지 아무런 기억도 없다.

우리의 손바닥은 누구나 없이 물집투성이였고 어떤 애들은 지쳐 앓아눕기까지 했다. 다행히 탄광에서 자란 우리는 집에서도 일을 적잖게 했던 덕에 용케도 견뎌냈다. 그래도 난 친구들의 지친 모양에 마음이 무겁고 불편했다.

집체호 짓기가 마무리될 무렵 대대 안호은 주임의 제의로 안주임, 김희철 대장, 나까지 셋이서 전기문제를 해결하려고 연변탄광당위 김룡운 서기를 찾아갔다. 형편을 듣고난 김서기는 우리 광산의 자식들을 까막나라에서 살게 할 수는 없다면서 며칠 안으로 생산대의 전기문제를 해결해주겠다고 답복했다. 전기가 들어오던 날 지식청년들 덕분에 생산대에서 돈 한푼 팔지 않고 전기를 들여왔다며 기뻐 야단이던 김대장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

약 한달 남짓한 분투 끝에 200여평방 되는 집체호가 마을 중심에 덩실 솟았다. 이 때로부터 우리 16명은 한집식구가 되여 본격적인 살림살이를 하게 되였다.

처음 경험이 없는 우리는 밥 짓는 일을 당연히 녀자애들 몫으로 여겨 주방일은 녀자애들에게 도맡겼다. 그런데 생산대 일도 할라니 밥도 지을라니 녀자애들은 눈코 뜰 사이도 없었다. 더우기 키가 부엌높이 만한 똘똘이 구순복씨는 멜대로 물을 길을라 치면 설상가상이였다. 앞뒤 물통이 번갈아 땅에 부딪치며 물을 흘려 집에 오면 반통도 남지 않았다.

 

당시 집체호의 다섯처녀 

이를 지켜보던 빈하중농 호장 리윤수 아바이가 이렇게 나가다는 다섯 밖에 없는 보석 같은 계집애들을 지쳐죽인다면서 새 방안을 내놓았다. 우리는 그의 방안 대로 녀자애 한명에 남자 둘씩 한소조로 무어 한주일에 한번씩 륜번하기로 하고 당번인 녀자애는 생산대일을 탈리해 밥만 짓고 그들의 보수는 모두가 평균 부담하기로 했다. 속담에 “남녀가 합치면 일하기 쉽다”더니 당번인 남자애들은 앞다투어 부지런히 물을 긷고 나무를 패고 불을 때주며 녀자애들의 부담을 크게 덜었다.

 

밥 짓는 문제는 해결됐지만 먹거리가 큰 난제였다. 비록 하향 첫해에 나라에서 식량을 공급하기에 쌀은 문제가 아니였지만 채소가 큰 문제였다. 가끔 공사마을에서 채소를 사오고 일부 인심 좋은 동네분들이 종종 터밭 채소를 가져다주지만 역부족이였다.

하여 우리는 누가 간혹 집에 다녀오면 밑반찬을 가져오기로 했다. 아마 집에서 막내인 류성렬이가 제일 많이 가져온 것 같다. 근데 그는 갖고 온 먹거리를 단번에 내놓지 않고 때마다 조금씩 내놓는다. 하지만 이틀도 안돼 누가 훔쳤는지 고추장이며 썩두부들이 통채로 밥상에 버젓이 올라 삽시간에 거덜난다. 억이 막힌 성렬이는 또 누가 자기의 궤를 토벌했다고 투덜댄다. 썩 후에 알았지만 그 때 성렬이는 엿도 가져왔단다. 근데 그건 녀자애들 몫이고 남자애들은 구경도 못했다. 그래도 너무너무 감사하다. 그 때 맛들인 썩두부는 난 지금도 즐겨먹는다.

가을이 가고 초겨울이 잡아들자 우리의 채소는 더욱 문제였다. 반찬이란 다만 소금물에 삶은 멀건 무우국, 배추국이다. 이 때 동네에서 맏며느리감이라 소문이 자자한 최계순, 최량순, 김옥산 세 녀자애가 나를 보고 된장도 담그고 버려지는 쌀뜨물이 아까운데 돼지도 키우잔다. 너희들이 장을 담글 줄 아냐는 나의 물음에 그들은 장이 아니라 서슬만 있으면 두부도 앗을 자신이 있단다. 덕분에 우리는 그들이 손수 만든 천하일미 두부를 배터지게 먹은 적도 있다.

장을 담그는 날 온 집체호가 총동원되여 콩을 삶고 호미로 짓뭉개서는 메주를 빚어 새끼줄로 묶어 대들보에 달아맸다. 여기에 우스운 이야기도 있다. 설을 쇠자 5명의 상해지식청년들이 우리 집체호에 내려왔다. 첫날 대들보에 매달린 메주를 보고 호기심이 동한 그 애들이 이것이 뭔가 묻는다. 난 문득 메주를 한어로 뭐라 하는지 생각나지 않아 “콩지뢰”라고 대답했다. 그들은 폭발하냐고 또 묻는다. 난 머리에 떨어져 폭발하면 너희들은 끝장이라 했더니 그들은 슬금슬금 자리를 피해 앉는다.

우리가 키운 돼지는 무럭무럭 잘도 자라 어느새 중돼지가 됐다. 이듬해 어느 봄날 두마리의 돼지가 우리를 뛰쳐나와 집체호 터밭을 마구 뚜져댄다. 남자애들이 총동원되여 한놈은 쉽게 붙잡아 가두었지만 다른 한놈은 어찌도 역빠른지 붙잡을 수가 없었다. 이 때 뽈차개 태종수가 쏜살같이 뒤다리를 덥석 잡았지만 돼지가 죽기로 용 쓰는 탓에 돼지의 뒤다리가 뚝 부러졌다. 종수는 놀란 나머지 눈이 휘둥그래져서 어쩔 바를 모른다. 이 때 김대장이 언제 왔는지 “잘됐어. 온 동네가 군을 떼게 됐다.”며 즉시로 공사에 사람을 띄워 도살비준을 받아왔다. 덕분에 우리는 돼지고기 한사발씩 게눈 감추듯 맛나게 먹었다. 별미였다! 지금 생각해도 군침이 돈다.

화수골에는 메돼지도 많았다. 어느 하루 나와 허영일이가 나무하러 산에 올랐다. 중간쉼을 하는데 약 30메터 앞에서 메돼지 한마리가 슬렁슬렁 오더니 가둑나무 아래에 벌렁 누워 잠자면서 떠날 념을 하지 않았다. 이 때 영일이가 귀속말로 자기 아버지의 말에 의하면 소는 범과 싸워도 이긴다면서 소를 내몰아 메돼지를 잡잔다.

그 말을 곧이들은 나는 소고삐를 잡고 영일이는 큼직한 돌멩이 하나를 들고 메돼지를 향해 살금살금 다가갔다. 근데 메돼지와 10여메터 가까이에 이르자 소는 떡 버티고 서서 엉덩이를 아무리 밀어도 씩씩거리며 꼼짝도 않았다. 하는 수 없이 내가 소를 돌리는 순간 영일이가 돌멩이를 던졌다. 놀란 메돼지는 벌떡 일어서더니 우리 코앞으로 쏜살같이 도망갔다.

그 때 나는 난생처음으로 머리카락이 곤두서는 느낌을 체험했다. 그래도 영일이는 씁쓸해서 우리 아버지도 거짓말할 줄 아는구나 한다며 너스레를 떤다. 그러고 보니 세상에서 믿을 놈이 과연 없는 것 같았다.

당시 지식청년들에게는 ‘족제비’라는 딱지가 붙어있었다. 즉 닭 훔치는 족제비 맞잡이라는 데서다. 그러나 모범집체호인 우리는 실수로 닭을 잡아먹은 적은 있어도 훔친 일은 한번도 없다.

어느 날 저녁 뜨락에서 몇이 한담하는데 리철원이가 낮에 소방목하다가 닭무리가 귀찮게 굴어 무심히 돌멩이를 뿌렸는데 닭 한마리가 맞아죽어 겁 먹고 숲속에 감춰놨단다. 이게 웬 떡이냐? 난 당장 찾아오라고 했다. 이윽고 철원이가 마대에 닭을 둘둘 감고 왔다. 다른 애들이 잠들기를 기다려 몇이서 닭을 끓이고 ‘백계연’을 벌렸다.

공교롭게도 이 때 생산대 청년 리정수가 집체호 앞을 지나다 구수한 냄새를 맡고 문을 뚝 떼고 불쑥 들어왔다. 방법없이 함께 먹어야 했다. 그리고 남과 말하면 안된다고 재삼 당부했다. 그런데 이튿날 아침 정수가 하는 말이 어제 먹은 닭이 자기 집 거란다. 아침에 엄마가 수탉 한마리가 잃어졌다고 부산 떠는데 우리가 먹었다는 말을 차마 못하고 족제비가 먹었겠다고 말했단다. 다행이다. 모범집체호의 체면도 세웠고 닭도 공짜로 먹었으니 이거야말로 꿩 먹고 알 먹기이다.

세분의 선생님을 모시고 남긴 하향 50주년 기념 집체사진

1969년 6월 20일 화수골에는 꿩알 만큼한 우박을 동반한 특대 폭우가 반시간 가량 쏟아졌다. 삽시에 집채 같은 산홍수는 아름드리 나무를 송두리채 뽑았고 모내기를 갓 마친 논밭은 평지로 변했으며 한전의 곡식들은 앙상한 줄거리만 남았다. 농사가 거덜난 판이다.

이 홍수로 1대에서는 공소사 영업원 양금월 등 4명의 처녀애들이 목숨을 잃었다.

우리 7대의 일년농사는 겨우 3, 4개월 민식을 해결할 정도였다. 하향 1주년이 넘은 우리도 나라식량 공급이 끊기자 사원들과 마찬가지로 반소량(返销粮)을 먹어야 했다. 구제량은 곰팡이가 낀 통옥수수였다. 이런 옥수수로 밥을 지어서는 뜬 냄새가 지독하여 당초 먹을 수가 없었다. 하여 녀자애들은 옥수수를 물에 하루씩 담그어 곰팡이 냄새를 얼마간 제거한 후 촌의 발방아로 가루를 내여 옥수수떡을 만들었다. 당시 소다까지 긴장한 때라 떡은 돌멩이 마냥 굳었다.

녀자애들은 갖은 방법을 다해 우리의 식욕을 돋구려 애썼다. 떡은 손가락 두께 만큼 저미여 마치 맛나는 빵처럼 그릇에 곱게 쌓았다. 시각상의 미감으로 식욕을 자극하려는 것이다. 너무도 감격한 일이라 남자애들은 먹기 바쁜 대로 한두점씩 억지로 더 먹군 했다. 그 애들의 정성을 생각할 때마다 그들이 지은 밥을 한번 더 먹고 싶은 생각도 가끔 난다.

이런 와중에 우리는 틈틈이 오락판도 벌렸다. 오락이 시작되면 활보인 명철이가 대야에 물을 반 쯤 붓고 바가지를 엎어놓으면 세상에 둘도 없는 장단이고 예술에는 문외한인데 곡만은 어물쩍하게 넘기는 성렬이의 하모니카는 피아노도 무색하며 덕일, 영일, 철원이가 제멋대로 뽑아내는 노래는 가무단 가수의 화성 3인창도 울고 간다. 과연 철부지 때가 좋았다. 우리에게는 고생타령은 잠간이고 쾌락만은 영원한 것이였다.

1970년대 중반 우리 연변탄광에서는 로동자 모집이 시작되여 몇번에 걸쳐 9명의 남자애들이 집으로 돌아가고 나와 리성종이만 남았다. 너무도 조용하고 고독했다.

그 해 10월 또 한차례의 로동자 모집이 있었다. 고독에 시달리던 나는 대대 손서기의 극구 만류도 마다하고 떠나기로 작심했다. 그런데 먼저번 모집에서 체중 부족으로 불합격인 성종이가 걱정이였다. 신체검사 하는 날 나는 미리 체중 측정 상황을 살펴보았다. 다행히 체중검사는 옷을 입은 채로 앉은뱅이 큰 저울로 측정하였다.

수가 생겼다고 나는 다짜고짜로 성종이를 이끌고 룡수역으로 달려가 철길 밑 받침용 철판 두개를 주어 혁띠와 신끈으로 성종이의 배와 허리에 꽁꽁 동여매고 웃옷을 입히니 아무런 흔적도 없었다. 검사는 무사히 통과됐다. 그의 체중은 백근을 금방 넘겼다.

여전히 시름놓을 수 없는 그는 만약 이번에도 합격을 못하면 자기 혼자 어떻게 집체호에 남는가며 고민이였다. 난 이런 성종이가 안스러워 만약 네가 합격 못하면 나도 안 가겠다고 했더니 그도 시름을 좀 놓았다. 한달 후 합격통지서가 왔다. 그 날 둘은 거나하게 술도 많이 마셨다.

우리가 떠나는 날 남아있는 녀자애들과 상해애들이 동구밖까지 따라나왔다. 나의 손을 꼭 잡고 잘 가라고 인사하는 상해애들 눈에는 눈물이 고였고 나의 눈시울도 뜨거웠다. 그 애들의 눈물에는 리별의 설음도 있지만 자신들의 막막한 앞날에 대한 걱정과 슬픔이 더 많았을 것이다. 순간 나는 전쟁터에서 도망가는 ‘도주병’인 느낌에 기쁨이 가뭇없이 사라졌다. 나의 3년간 집체호 생활은 이렇게 끝났다.

고생은 헛되지 않았다. 우리는 그 곳에서 많은 무형재산을 물려받았다. 구수한 흙냄새에서 거짓 모르는 땅의 진실을 배웠고 역경 속에서 삶의 지혜를 터득했으며 농민들의 소박한 품성에서 참된 인간의 진맛을 깨달았다. 자랑스러운 것은 찌는듯한 뙤약볕에 벗겨진 한벌 또 한벌의 껍질을 영원한 밑거름으로 제2의 고향땅에 남겼고 하나 또 하나의 저수지에 뿌린 땀방울은 오늘도 생명수에 희석되여 고향의 땅을 적셔준다.

어느덧 50년이란 긴 세월이 흘러갔다. 그 기간 슬프고 유감스런 일이라면 함께 붉은꽃 달고 푸른 꿈을 키우려고 농촌으로 달려갔던 16명 형제자매중 7명이나 저세상 사람으로 되였고 살아있는 우리도 별로 해놓은 일 없이 인생의 가을을 맞게 된 것이다. 그러나 꿈은 여전하다. 해마다 이맘때 가을이 오면 고향산천에는 꿈의 상징인 들국화가 만발한다. 파아란 들국화로 단장된 저 언덕은 내 마음의 안식처이다. 우리의 꿈을 담은 저 들국화는 올해도 래년에도 곱게곱게 피여날 것이라고 나는 굳게 믿는다./길림신문

하향 50주년 기념모임에서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09
  • 지난 8월 23일 오전, 북경에 자리 잡고 있는 랑시주식유한회사(동사장 신동일)가 오상 조선족 수재민들에게 100만원 물자를 기증했다. 이날 수재물자 기증식은 오상시조선족중학교에서 열렸는데 랑시주식유한회사 신동억 가족대표와 신동철 동사장조리 등 4명이 신동일 동사장의 위탁을 받고 오상시에 와서 수재물자를 기증...
  • 2023-08-24
  • 5월 13일 아침 일찍 짐을 챙겼다. 두 밤을 지내며 홀랑 마음을 앗아간 보금자리를 떠나기 아쉬웠다. 하지만 더 좋은 호텔이 기다린다는 생각에 가볍게 문지방을 넘을 수 있었으니 사람의 마음은 참 간사하다. 우리가 투숙한 두번째 호텔의 이름은 림바란포레스트리조트(金巴兰森林度假酒店)이다. 발리는 이름이 길수록 호텔...
  • 2023-06-01
  • 아버지의 배웅 허향순   12년전 엄마를 하늘나라로 보낼 때 아버지는 너무나 억이 막혀 아무런 말씀도 못하고 그저 내내 손만 저으셨다. 나는 그 외롭고 허무한 손짓에서 슬픔과 아픔을 읽었다. 그 해 아버지는 81세였다. 아버지는 엄마를 떠나보내고 희망을 잃은 사람처럼 사셨다.    아버지는 고독을 견디...
  • 2023-03-20
  • [연변조선족녀성발전촉진회] 2022 총화대회 및 3.8절 행사 성황    이른 봄 피여나는 진래의 성미는 부지런한 연변녀성 우리들을 닮았다네 만산위의 허물 덮고 아름답게 피는 꽃 똘똘뭉쳐 피여난 진달래의 그 모습 나라 발전 민족 부흥 나눔 실천 앞장서는  거기가 어디냐 연변녀성발전촉진회&he...
  • 2023-03-06
  • 곰과 인연을 맺은 네 아이 엄마 최미화 '녀자'와 '곰', 두 단어는 원체 어울리지 않는 조합인 듯한데 네 아이를 둔 가냘픈 엄마가 육중한 곰 45마리를 거느린다고 하면 더욱더 믿어지지 않을 것이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말이 그저 나온 말이 아니였음을 실감하게 하는 이야기를 전하고저 한다. &...
  • 2023-01-08
  • 연변조선족자치주성립70돐 기념 기획보도   2008년 북경올림픽 대학생 지원자로 근무하면서 2008년 북경 올림픽에서 함께 대학생 지원자로 근무하는 조선족 총각을 만나서 사랑을 속삭일 때까지만 해도 저는 조선족 그리고 연변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2013년 봄에 그 총각을 따라 예비 시부모님을 뵈러...
  • 2022-08-29
  • 연변조선족자치주성립70돐기념 특별기획 박철원 선생 연변조선족자치주성립60돐을 경축하던 때가 어제같은데 세월이 빨리도 흘러 어느덧 자치주성립70돐을 곧 맞이하게 되였다. 어언 10년세월이 흘렀어도 자치주성립60돐 경축행사의 원만한 진행을 위해 ‘로인 선전 봉사자'로 뛰여다니던 자랑과 긍지는 줄곧 내 ...
  • 2022-08-16
  • 다년간 교육사업에 종사해온 황재형, 한수남 로부부가 청화대학생 둘을 양성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해 대학입시에서 상해의 조선족 응시생 김군림 학생이 상해시 3위의 우수한 성적으로 청화대학에 입학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김군림  학생은 어려서부터 자률적인 학습습관을 양성해왔고 품행도 단정하며 피아노 ...
  • 2022-08-11
  • 편집자의 말: 연변조선족자치주 성립 70돐을 맞으면서 본사 편집부에서는‘나와 연변’타이틀의 기획보도를 륙속 펴내게 된다. 외부 시각에서 바라본 백성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연변의 이모저모를 조명해보고 아름다운 연변이야기를 들려 주려고 한다. /길림신문사 편집부 [연변조선족자치주성립70돐 ...
  • 2022-07-25
  • 나에게는 누나가 없다. 그래서 청년시절까지는 누나가 있는 친구들을 몹시 부러워했다. 누나가 있으면 상냥하면서 부드러운 누나 사랑을 한껏 느끼면서 관심도 듬뿍 받고 응석을 부려도 좋을 것 같았다. 그렇다고 팔자에도 없는 ‘누나타령’을 하면서 아무나 누나라고 부를 수도 없는 노릇이였다.    ...
  • 2022-07-24
  • 며칠전 동생이 이쁜 장갑을 끼고 엄마집에 왔다. 엄마는 그 장갑을 한참이나 만지작거리다 오른손에 껴보시는 것이였다.    “엄마, 욕심나시면 끼세요. 수박색이여서 환하지도 않아 엄마 얼마든지 낄 수 있어요”   동생의 말에 엄마가 급히 거절하셨다. “내가 이런 장갑 어떻게 낀다고 그...
  • 2022-07-20
  • 고희를 넘긴 인생의 막바지에 들어 서면서 나는 자꾸 지나온 날들을 뒤돌아 보게 된다. 이중에서도 소학교 시절의 담임선생님을 잊을 수 없다. 그는 나의 꿈을 펼쳐주고 지식의 낟가리를 쌓아 주었으며 더우기는 위기일발의 시각에 나의 생명을 구해 주었다.   1954년 7월 나는 길림성 왕청현 동광진 동림소학교에 입...
  • 2022-07-14
  • 베네치아 려행을 끝내자마자 뻐스에 올랐는데 밤이 썩 깊어서야 로마에 도착했다. 이튿날,날씨부터 체크했다. 온도도 적당하고 해빛도 좋고 바람도 맞춤하고 게다가 도보려행이라니 얼씨구 신났다. 로마 일각 그런데 희한하게도 로마려행은 다른 나라 바티칸시국(梵蒂冈)으로부터 시작되였다. 로마시내에 박힌 자그마한...
  • 2022-06-18
  • 5월 20일 이른 아침 독일 퓌센에서 출발한 관광버스가 꽤 먼길을 달려 이딸리아 베네치아(威尼斯)에 도착했다. 수상도시 베네치아 (水城 威尼斯) 국내 일반인들이 알고있는 베네치아는 그저 물우에 떠있는 아름답고 환상적인 도시지만 연극인들에게는 좀 더 특별하고 신성한 도시로 다가온다. 그것은 베네치아가 세계적 ...
  • 2022-06-07
  •   작자 최청숙 우리 동네 삼꽃거리는 나에게 깊은 추억이 있는 거리입니다. 주덕해, 전인영, 요흔 등 분들이 살던 동네이고요 . 어린 시절 청년늪을 만드느라 땅을 파고 부르하통하의 물을 끌어올리는 것도 봤고요. 홍수에 제방뚝이 무너져 삼꽃거리가 강이 되여 파도 치던 일, 그래서 울 동네에서는 보따리...
  • 2022-06-05
  • 6년 전 이맘 때인 2016년 5월 19일 아침이였다. 독일 려행 준비를 마치고 스위스와 아쉬운 작별 인사를 나눴다. 역시 인간은 군거(群居)동물임이 틀림없다. 련 며칠 동행하면서 친절해진 동행들, 따뜻한 인사를 나누는 아침 얼굴이 화사하다. 버스 안, 처음과는 조금 달라져 간다. 여기저기 새 친구들 끼리끼리의 다...
  • 2022-06-05
  • 세계에서 제일 좋은 시계를 만드는 나라로만 알고 있던 스위스, 려행을 앞두고 지리 위치와 투어코스를 찾아봤다. 부유하고 평화롭고 그림처럼 아름다운 자연 풍경에 인심까지 넉넉하다는 스위스, 우리의 려행지는 루체른이란 작은 도시지만 본국 인들도 밀월을 즐길 때 자주 찾는 곳으로서 밀월마을 (蜜月小镇)이라는 별칭...
  • 2022-06-02
  • 나의 아버지는 어릴 때 일찍 어머니를 잃고 홀아버지의 슬하에서 자랐다. 그때 아버지의 나이는 12살, 삼촌은 7살, 고모가 3살로 한창 어머니품에서 응석 부릴 때였다. 개구쟁이로 뒹굴며 놀음에 빠질 나이였지만 아버지는 여념없이 밭일을 해야 했고 가무일까지 도와야 했다. 아버지는 손재간도 많았고 일솜씨도 좋았다. ...
  • 2022-06-02
  • 한국생활 체험기   동북지역의 편벽한 조선족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해온지 28년이 된다. 90년대초부터 한국열이 불면서 나는 한국에 대한 호기심이 아주 컸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전문 한국드라마, 뉴스를 시청하였다. 한국인 못지않게 드라마내용도 줄줄히 말할 수 있을 정도였다. 취업비자 h-2를 따낸지 3년이 되였지...
  • 2022-05-26
  • 80고개에 들어서서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며 곰곰히 생각해보니 화려하고 가슴이 부풀며 랑만적으로 보낸 시절이 아마도 지난 세기 60년대 농촌에서 농업 생산로동에 참가하면서 《연변일보》 통신원으로 있을 때인 것 같다. 나는 소학교 3학년 때부터 맏형님이 사다주는 《조선아동》문학잡지를 열독하면서 글쓰기를 좋아했...
  • 2022-05-25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