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본업은 여전히 불륜 뒷조사… 흥신소 한 팀 하루 뛰는 값?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7월16일 09시59분    조회:86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전국에 3000곳 영업중… 불법과 합법 넘나드는 흥신소의 세계
성수기는 4~8월 야유회·동창회 등 잦은 봄에 눈맞는 경우 많아
여름 휴가 무렵에 절정… 찬바람 불면 움츠러들어


       
최근 서울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휴대전화와 차량 위치 정보, 택배 주소지 등 개인 정보를 불법으로 입수해 흥신소에 제공한 정보 브로커 3명과 흥신소 업자 5명, 가정주부 등 흥신소 의뢰인 34명을 입건했다. 경찰은 "요즘 흥신소들은 단순 미행이나 조사 범위를 벗어나 정보 조회 브로커들과 자료를 거래하고 위치 추적기 등을 이용한 불법 조사를 하고 있다"면서 "통신사 서버 해킹을 시도하는 등 활동 범위가 위험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고 했다.

 

                            김성규 기자
                 
배우자 불륜 뒷조사가 가장 많아

두 달 전 주부 정모(41)씨는 의사인 남편에게 다른 여자가 생겼다고 의심했다. 남편이 자신의 눈길을 피해 전화 통화나 문자를 하는 일이 잦아졌고 워크숍을 핑계로 며칠씩 출장 가는 일이 잦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씨 혼자서 남편의 외도를 알아낼 방법은 없었다. 생각 끝에 인터넷을 검색해 찾아간 곳이 강남역 인근의 한 흥신소였다. 정씨는 전직 경찰관이라는 흥신소 대표와의 상담을 통해 남편 외도를 확신하게 됐고, 그 자리에서 흥신소와 600만원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보름 뒤 정씨는 흥신소에서 서류 봉투 하나를 받았다. 그 안엔 남편이 젊은 여성과 레스토랑에서 저녁을 먹는 장면, 강남 인근 러브호텔에 들어가고 나오는 장면 등이 담긴 여러 장의 사진 파일과 상대 여성 신상을 담은 자료가 담겨 있었다. 정씨는 "흥신소 직원이 열흘간 고생고생해서 확보한 자료라는데, 상대 여성의 집은 물론 일하는 술집까지 나와 있어 깜짝 놀랐다"면서 "이 자료들은 남편과의 이혼소송에 이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처럼 의뢰인 요청을 받고 뭐든지 조사하고 알아봐 주는 업체가 흥신소다. '심부름센터' 혹은 '기획'이라는 간판으로 영업하기도 하는 흥신소는 전국적으로 3000개 업체가 영업 중이라고 한다. 흥신소가 하는 일은 다양하다. 그중 가장 많은 일감이 바람난 배우자 뒷조사다. 어느 흥신소든 일감의 60% 이상이 불륜과 관련돼 있다고 한다. 불륜 일감은 성수기가 있다. 4~8월이다. 업계 관계자는 "봄바람 난다는 말이 있듯, 봄에 야유회·동창회·교우회 등 외부 행사가 잦아 기혼 남녀들이 눈맞는 경우가 가장 많다"면서 "그렇게 맺어진 관계가 여름 휴가 무렵 절정에 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했다. 또 1~3월엔 개학·졸업·입학 등 집안 행사로 신경 쓸 곳 많아 외도 자체가 줄거나 외도를 의심할 틈이 없으며, 바람 부는 겨울엔 바람기 역시 움츠러든다는 게 이 업계의 분석이었다.


지난해 간통죄가 폐지되면서 수사 기관이 수사하지 않으니 흥신소가 특수(特需)를 누리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있었다. 하지만 흥신소들은 오히려 그 반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12년째 흥신소를 운영하는 김모씨는 "간통죄가 있을 땐 의뢰인들이 기초 조사를 위해 흥신소를 찾아왔고, 우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찰에 배우자를 고소했다"면서 "하지만 이젠 간통죄로 상대를 잡아넣을 수 없게 돼 불륜 조사 일감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흥신소 대표 신모씨도 "흥신소 의뢰비가 기본 수백만원이지만, 간통에 따른 이혼 위자료 규모는 1500만~2000만원으로 그리 많지 않다. 고객 입장에선 비용 대비 효과가 악화된 셈"이라면서 "우리 업체뿐 아니라 주변 다른 흥신소 역시 불륜 조사 의뢰가 줄어들었다는 반응이 많다"고 전했다.

일부 흥신소는 불륜 배우자와 뒷거래를 시도하기도 한다. 아내의 의뢰로 흥신소 뒷조사를 당했던 한 대기업 간부는 "흥신소 직원이 여자와 함께 있는 내 사진을 보여주며 '부인에게 넘겨줄까요, 아니면 우리에게 수고료를 줄래요'라는 제의를 받고 돈으로 그들을 입막음한 적이 있다"면서 "아마 아내에게서 받은 의뢰비보다 나에게 받아간 돈이 더 많을 것"이라고 했다.

흥신소의 그다음 일감은 사람 찾는 일이다. 헤어진 가족이나 가출한 배우자, 돈 떼먹고 도망간 사람, 재판 증인, 지명수배자의 소재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가끔 옛날 애인이나 집 나간 개 찾아달라는 의뢰인도 있다. 흥신소 관계자는 "조상 땅을 찾아달라는 고객도 있었다"면서 "아주 오래전엔 문중 토지 중에 국유지가 돼버린 땅이 있는데, 과거 지적(地籍) 자료를 찾아서 제출하면 국유지 관리법에 의거해 소유권을 넘겨받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다.

흥신소를 찾아오는 기업인도 적지 않다. 기업 영업비밀이나 기술이 유출됐을 경우, 직원이 회삿돈 들고 달아났을 경우 등 조용하게 사건을 처리하고 싶은 중소 기업인들이 흥신소에 일감을 준다고 한다. 가끔은 대기업 오너 일가가 흥신소에 용역을 주는데, 다른 형제나 가족의 비리나 문제점을 찾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의뢰인 만족시키려 불법 수단 동원

흥신소는 늘 불법과 합법을 넘나들며 일하는 업종이다. 고객이 원하는 결과물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불법적인 방법이 동원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최근 경찰 수사에서도 흥신소와 거래했던 정보 브로커들은 해커를 고용해 SK텔레콤의 위치 정보 서버를 해킹해 위치 자료를 빼냈고, 택배 기사를 통해 모바일 택배 관리 시스템에 접속한 뒤 고객의 택배 배송지 주소를 입수했다. 의뢰인 배우자 승용차에 위치 추적기를 달았다가 적발된 흥신소 업자들도 여럿이었다. 흥신소가 미행 과정에서 자주 활용하는 위치 추적기는 상대 동의 없이 차량에 다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

흥신소 직원들은 위치 추적기를 달 때 상대 차량 앞에 흥신소 차량을 바짝 붙인 후 트렁크를 열어놓고 자신들의 차량을 고치는 척하며 상대 차량에 위치 추적기를 설치한다. 예전엔 자석을 이용해 차 밑에 위치 추적기를 간단하게 붙였다가 자동차 정비소나 세차장에서 쉽게 들통나는 어설픈 흥신소 직원이 많았으나, 요즘은 범퍼 안쪽 빈 공간에 정교하게 붙여 위치 추적기를 찾아내려면 40만원을 주고 전문 업체를 불러야 한다.

개인 정보 보호가 과거보다 강화되고 공공 기관 정보 보안도 더 엄격해지고 있어 흥신소가 합법적으로 얻어낼 수 있는 자료가 거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흥신소들은 정보를 가진 기관이나 기업의 내부 관계자를 돈으로 매수한다. 구청이나 동사무소, 통신사 직원들을 잘 사귀어 놓고 그들을 통해 개인 정보 등을 입수하는 것이다. 한 흥신소 관계자는 "동사무소 공익근무요원들이 함께 일하기 좋았다. 자료 한 건당 5만~10만원씩 주고 정보를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구청 직원들에게 '돈 필요하면 연락하라'고 명함 뿌리면 얼마 뒤 급전 필요한 공무원들이 만나자고 전화 올 때가 있다"고 말했다. 제법 규모가 큰 흥신소는 아예 통신업체나 카드업체 콜센터에 자기 직원을 위장 취업시키는 경우도 있다.

일부 흥신소는 상대방 휴대전화 통화나 문자메시지 등을 엿듣거나 볼 수 있는 '스파이앱' 등 첨단 장비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파이앱을 상대 휴대전화기에 몰래 설치해놓기만 하면 상대의 대화나 통화, 카카오톡 대화 내용까지 모두 파악이 가능하다. 흥신소 관계자는 "중국 조선족들이 개발한 최신 스파이앱을 일주일 사용하는 데 150만원쯤 한다"면서 "배우자가 잘 때 몰래 설치하라고 안내한다"고 했다.

흥신소 직원들은 '작전' 과정에서 망신당하는 경우도 많다. 한 흥신소 업체 대표는 "직원 4명을 붙여 한 여자를 미행했는데, 이 여자가 광화문 교보빌딩 근처에서 경찰관 불러놓고 저 4명이 나를 쫓아오고 있으니 잡으라고 지목한 적도 있다"면서 "눈치 빠른 사람을 어설프게 미행하면 우리가 거꾸로 잡힌다"고 했다.

사설탐정 제도로 양성화 목소리도

흥신소 이용료는 전문 직원이 투입되면 시간당 5만원, 조수는 시간당 2만5000원이 기준이며, 여기에 차량, 카메라, 캠코더 대여비 등이 추가된다고 한다. 물론 구체적 비용은 의뢰인과의 흥정을 통해 결정되지만 3명 한 팀으로 일주일 미행 뒷조사에 700만원 안팎이다. 이번에 적발된 정보 브로커들은 주민등록 주소나 차량 조회, 주민번호 뒷자리 따기는 15만원, 가족관계 48만원, 위치 추적 30만원, 출입국 기록 45만원 등에 해당 정보를 흥신소에 넘겼고, 흥신소들은 여기에 마진을 붙여 의뢰인들에게 제공했다. 일부 흥신소는 국정원 직원, 검찰 수사관, 베테랑 경찰 출신이 대표이거나 직원들이라고 홍보하지만 의뢰인을 끌어들이기 위한 허위 과장 광고가 적지 않다고 한다.

일부에선 흥신소들을 음지(陰地)에 두지 말고 양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셜록 홈스'처럼 사설 탐정(민간조사원) 제도를 도입하자는 것이다. 민간조사원 제도 도입을 추진하는 대한민간조사협회 측은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사설탐정 자격을 부여해 수사력이 미치지 못하는 공간에 이들을 적극 활용하면 불법 흥신소나 심부름센터의 폐해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과 달리 우리나라엔 민간조사업 자체가 없어 흥신소들은 일반 서비스업으로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한다. 전·현직 경찰관들이 탐정 도입 추진을 위한 단체를 만드는 등 경찰은 탐정제에 호의적 입장을 보이는 반면, 대한변호사협회는 검찰과 경찰의 업무 영역을 민간에 맡기게 되면 사생활 침해와 정보 독점 등 더 많은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는 이유 등으로 탐정제를 반대하고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9
결과가 없습니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