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순위제, 이럴거면 폐지가 정답
조글로미디어(ZOGLO) 2013년10월12일 08시55분    조회:1550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가요 프로그램 순위제가 부활한 지 7개월이 지났다. 방송사에선 저마다 '가수들 간 경쟁구도를 만들어 시청률을 높이겠다''K-POP 가수들에게 경쟁을 통한 신선한 자극을 주겠다'등 명분을 내걸었지만 실효는 전혀 없었다. 오히려 명분은 오간데 없고 논란만 무성하다.

먼저 시청률이 기대와는 달리, 꿈쩍도 안했다. 전과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떨어졌다. 랭킹에 대한 신뢰도 역시 현저히 낮다. MBC·KBS· SBS 간 집계·채점 기준이 천차만별이라 순위도 다양하게 나올 수밖에 없다. 차트에 따라 인기곡이 달라지는 실정이니 시청자들이 납득할리 없다. 채점 부문 역시도 신뢰도가 떨어진다. 유튜브 조회수, SNS 점수, 음원 점수, 방송 점수 모두 대중의 기호보다는 소속사의 입김이나 파워가 개입될 여지가 크다. 가요 기획사의 전반적인 분위기 역시, 순위제 폐지에 동조하는 분위기.

시행 7개월째 논란만 키우고 있는 가요 프로그램 순위제의 문제점을 살펴봤다.

▶시청률 효과 결국 없었다.

시청률 효과는 없었다고 보는게 맞다. 9월 29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는 시청률 4.0%(닐슨 코리아)를 찍었다. 시행 전(3월10일) 시청률 4.2%보다 오히려 떨어졌다. 10월 5일 MBC '쇼! 음악중심'의 시청률은 3.6%로 시행 전인 4월13일 시청률(3.0%)과 별반 차이가 없다. 3%가 나오지 않는 주도 있다. 결과적으로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선택은 실패로 돌아갔다.

순위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점도 남는다. 집계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단 걸 감안한다해도 '히트곡'은 뻔한데 차트는 너무 들쑥날쑥이다. 4일자 '뮤직뱅크' 차트를 살펴보면 버스커 버스커가 신곡 '처음엔 사랑이란게'로 1위에 오른 가운데, 지드래곤, 버스커 버스커(잘할 걸), 엑소, 소유+매드클라운, 임창정, 크레용팝, FTISLAND, 레이디스 코드, 드렁큰 타이거 t 윤미래 Bizzy가 차례대로 2위부터 10위까지 올랐다.

 
하지만 5일자 '쇼! 음악중심' 차트를 살펴보면 1위를 제외하고는 '뮤직뱅크'와 대부분의 순위가 다르다. '뮤직뱅크'에서 각각 19위, 12위인 블락비와 신용재가 '쇼! 음악중심'에서는 5위와 8위로 등장했다. '뮤직뱅크'에서 9위에 오른 레이디스 코드 역시 14위에 그쳤다.

'인기가요' 차트 역시 타 방송 차트와는 순위에 많은 차이가 있다. 6일자에는 블락비의 '빛이 되어줘'가 다른 차트와는 달리, 4위로 순위가 껑충 뛰었고, f(x) '첫 사랑니'는 여전히 7위에 올라있다. 이 곡은 '뮤직뱅크'와 '쇼! 음악중심'에서 각각 30위, 11위에 랭크돼 있다. 한 가요 기획사 대표는 "3사 차트의 산정 기준 중 음원 점수가 60%가 넘는다. 음원 차트에서 순위가 높은 곡이 톱10에 들 가능성이 높다는 얘긴데, 3사 차트를 보면 순위가 크게 다를 때가 많다. 어떤 곡은 한 차트에서는 1위 후보, 다른 차트에서는 10위권 밖일 때도 있다. 3사 방송국의 1위가 다 다를 때도 있다. 차트에 의문점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차트 성적, 현재 인기 정확하게 반영할까.

차트에 대한 시청자들의 불신은 산정 기준이 신뢰를 잃으면서 심화됐다. 음원 차트의 경우, '음원 사재기' 등이 알려지면서 공정성이 흔들렸다. 유튜브 등 SNS 점수도 최근 '유튜브 조회수 조작' 등이 보도돼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 방송횟수 점수와 생방송 문자투표 등도 거대 기획사와 강력한 팬덤을 가진 아이돌에게만 유리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 특히 방송횟수 점수, 문자투표, SNS 등은 순위 산정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끼치지만 대중의 선호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차트 간 특이점을 살펴보자면 '뮤직뱅크'에는 방송횟수 점수가 20% 포함된다. 예능 프로그램이 끝난 뒤 플레이되는 뮤직비디오 등의 횟수를 합산해 점수를 내는 방식. 방송 PR을 담당하는 매니저의 능력에 의해 결정되는 점수라고 봐도 무방하다. 한 중견 가요 기획사 매니저는 "앨범이 나오면 예능 프로그램 PD들에게 제일 먼저 부탁해야 하는게 뮤직비디오 플레이다. 매니저의 능력에 따라, 0점도 나올 수 있고 1000점도 얻을 수 있는게 방송 점수다. 회사의 규모, 아티스트 파워 점수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밝혔다.

'인기가요' 차트에서 35%의 비중을 차지하는 SNS 점수도 논란거리다. 대형 기획사에 점수를 더 주기 위한 항목이라는 지적. 대형 기획사의 경우 SNS팀을 따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마케팅 업체에 맡겨 SNS 홍보를 하는 경우도 흔하다. 한 가요 기획사 홍보실 직원은 "K-POP의 세계화에 발맞춰 유튜브·트위터 점수 등을 만들었다지만, 사실상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돌을 위한 점수라고 보는게 맞다. 조용필의 '바운스'가 SNS 점수 0점을 받았던 촌극을 떠올려보라. 이게 왜 필요한 점수인지 사실 잘 모르겠다"고 전했다.

'쇼!음악중심'에는 동영상 점수, 문자투표 점수가 각각 10%씩 포함됐다. '쇼! 음악중심' 민철기 PD는 동영상 점수와 문자투표가 대중의 기호와 상관없을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일부 시인했다. 민 PD는 "맞는 말이다. 그런데 순위제라는 틀 안에서 어떤 기준에 높은 비중을 둬도 이런 문제는 생길 수밖에 없다. 음원 비중을 높이면 '음원형' 가수들에게만 좋은거 아니냐. 방송 3사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자투표는 생방송에 시청자를 유입시키기 위해서다. ARS를 없앤다면 생방송의 긴박감이 떨어진다. 순위가 미리 정해지는 것을 막기위해서 어쩔 수 없다"고 설명했다. 순위제 폐지 계획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지 계속 고민 중이지만 당장 폐지할 계획은 없다. 3월 초에 기준을 세웠다가 중간에 시스템을 바꿨는데도 문제가 여전히 있는건 사실이다"라고 답했다.

▶3사 가요순위프로그램 순위 산정 방식

KBS 2TV '뮤직뱅크'

디지털 음원 65%(멜론·벅스·올레·소리바다. 벨소리·컬러링 10% 반영) + 방송횟수 20%(KBS 프로그램 출연·BGM 등) + 시청자 선호도 10%(한국방송리서치 의뢰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비 2만명 모집단 대상 좋아하는 곡 3곡 설문조사) + 음반판매 5%

MBC '쇼! 음악중심'

음원+음반 점수 70% + 동영상 점수 10% + 시청자위원회 투표(2000명) 10% + 생방송 문자투표 10%

SBS '인기가요'

음원 점수 60%+SNS 점수 35%+시청자 사전투표 점수 5%+실시간 투표점수 10%

순위제, 이럴거면 폐지가 정답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6071
  • 걸그룹 포미닛 현아가 파격 섹시를 선보였다. 현아는 16일 오후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두 장의 사진을 공개했는데, 독특한 스타킹과 속옷 노출 등 파격적인 노출을 감행해 눈길을 끈다.  사진에서 금발 단발로 변신한 현아는 흰색 크롭티에 검은색 시스루 하의를 매치했다. 특히 구슬로 둘러싸여진 선글라스로 포...
  • 2013-10-17
  • 그룹 원더걸스 선예가 득녀했다. 선예는 17일 자신의 트위터에 "많은 분의 기도와 응원 덕분에 예쁜 딸 홈벌쓰로 8시간 만에 순산했습니다. 탄생 축하 선물도 정말 감사드려요. 건강히 잘 키우겠습니다"는 글을 게재했다. 선예는 출산 소식과 함께 갓 태어난 딸의 얼굴과 손발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선예...
  • 2013-10-17
  •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가 중국에서 영화로 리메이크돼 개봉을 앞두고 있다. 15일 베이징에서 영화 '미안하다, 사랑한다'(對不起, 我愛你) 개봉 전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날 온라인 상에서는 영화의 예고편과 캐릭터 포스터도 함께 공개됐다. 2004년 한국은 물론 일본, 중화...
  • 2013-10-17
  •   중국 영화계 거장 장이머우(장예모) 감독의 산아제한 정책 위반 관련 조사가 반년 동안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6일 중국 다수 언론은 지난 5월 초 장이머우 감독이 한 명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뒤 장쑤성 우시시 관련부문에서 장이머우의 위반 사항과 관련한 조사가...
  • 2013-10-17
  •   '100억 소녀' 수지가 4개월 연속 광고 호감도 1위를 차지했다. 수지는 한국CM전략연구소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광고모델 호감도 선정됐다. 지난 6·7·8월에 이어 9월까지 광고 호감도 1위에 오르는 등 '100억 소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지난달 16위였던 '피겨...
  • 2013-10-16
  •     할리우드 스타 휴 잭맨이 베이징 여행 인증샷을 공개했다. 휴 잭맨은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베이징에서의 멋진 첫째 날" "대단한 중국 만리장성 방문. 베이징 정말 놀라워요"라는 메시지와 함께 사진들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서 휴 잭맨은 검은색 가죽 재킷에 검은 진을 입고 만리장성을 배경...
  • 2013-10-16
  • 바바라 팔빈이 세련된 섹시미를 발산하는 빅토리아 시크릿 광고 이미지를 공개했다. / 바바라 팔빈 인스타그램 헝가리 출신 모델 바바라 팔빈(20)이 육감적인 몸매가 돋보이는 화보 사진을 공개했다. 팔빈은 자신의 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다이아몬드처럼 밝게 빛나는"이라는 글과 함께 새하얀 속옷을 입은 사진을 올렸...
  • 2013-10-16
  •     중화권 배우들의 개런티 순위표가 온라인 상에 공개돼 네티즌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15일 중국 여러 언론은 전날인 14일 중국 SNS인 웨이보에 공개된 개런티 순위표를 토대로 액션스타 리롄제(이연걸)의 몸값이 중화권 배우 중 최고 자리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1위를 차지한 리롄제의 영화 한...
  • 2013-10-16
  •   오지은의 물벼락 댄스 '오지은 물벼락 댄스' 배우 오지은의 물벼락 댄스가 새삼 화제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오지은 물벼락 댄스 대박'라는 글과 함께 사진이 게재됐다. 공개된 사진 속 오지은은 물에 흠뻑 젖은 채 섹시한 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특히 찢어진 치마에 섹시한 몸동작...
  • 2013-10-15
  •   한승연 엄친딸 고백 '한승연 엄친딸 고백' 걸그룹 카라의 멤버 한승연이 미국 명문고 출신임이 밝혀져 화제다.   한승연은 최근 녹화가 진행된 KBS2 '1대 100'에 출연해 퀴즈에 임하는 자신의 각오를 밝히던 중 명문고 출신의 엄친딸임을 고백했다. 이날 한승연은 "뉴저지에서 랭킹 높은 국립...
  • 2013-10-15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