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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출 약발 고작 2주?… 대중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3월13일 08시28분    조회:11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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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계 ‘섹시 마케팅’의 한계



 
무명의 걸그룹 스텔라의 ‘마리오네트’ 뮤직 비디오(뮤비)로 뜨거웠던 적이 있다.

마리오네트 뮤비는 2월 12일 공개되자마자 3대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 1위에 올랐다. 20∼23세 멤버 4명이 엉덩이와 가슴골이 훤히 드러난 옷을 입고 엉덩이를 문지르며 춤추는 영상이었다. 소속사는 “2011년 데뷔한 무명의 그룹으로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린 것만으로도 엄청난 성공”이라고 자평했다.

하지만 뮤비가 공개된 지 한 달이 지난 요즘 스텔라를 얘기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대중의 관심은 2주를 넘기지 못했다. 스텔라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의 인기도를 가늠할 수 있는 가온차트의 소셜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뒤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노출 효과는 음원 매출로 이어지지도 않았다.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공짜로 볼 수 있는 노출만 소비할 뿐 노래를 듣기 위해 지갑을 열지는 않았다. 가온차트에 따르면 마리오네트는 음원 공개 2주째 35위까지 올랐지만 3주째엔 70위로 떨어졌다. 지상파 가요 순위 프로그램에도 출연했지만 노출과 안무 수위를 낮추자 대중의 관심도 시들해졌다.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김진우 수석연구위원은 “음원 출시 초기 2주간 매출이 전체 매출의 40∼48%에 이른다”며 “화제가 된 정도에 비해 스텔라 매출은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방송인 클라라(본명 이성민·27)의 인기 그래프도 내실 없는 노출 마케팅의 한계를 보여준다. 무명 생활을 8년째 이어오던 클라라는 지난해 5월 3일 몸에 딱 들러붙는 레깅스를 입고 프로야구 시구를 하는 장면이 공개된 후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섹시 이미지가 굳어질까 봐 겁난다”는 눈물의 인터뷰, 수영복 차림의 물놀이 영상, 침대 화보 등이 줄줄이 공개되면서 포털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 지위를 이어갔다. 노출 효과를 업고 케이블 채널의 드라마 ‘응급남녀’에도 캐스팅됐다. 하지만 연기력이 받쳐주지 않는 노출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최근에는 속옷 매장에서 독한 노출을 보여줬지만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도 오르지 못했다.

한 대형 기획사 관계자는 “노출은 단기간에 대중의 시선을 끌 수 있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낮은 수준의 마케팅이어서 노출만으로 인기를 오래 유지하기 힘들다”며 “넓은 연령대의 팬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는 데다 노출로 형성된 이미지는 이후 활동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진우 수석연구위원은 “가수나 연기자들은 짧은 성공이 아닌 장기적 안목에서 자신의 커리어에 노출 마케팅이 도움이 되는지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모든 연예인들의 노출 마케팅 성적표가 스텔라나 클라라식 그래프를 그리는 건 아니다. 스텔라 못지않은 섹시 콘셉트로 주목받은 걸그룹 걸스데이의 ‘섬싱’은 올 1월 나온 후 가온차트에 6위로 진입했으며 9주째 50위권을 지키고 있다. 차우진 대중음악평론가는 “걸스데이 노래는 후렴구가 흡인력이 있고 안무도 노래에 어울리게 잘 짰다”며 “인기의 지속력은 결국 콘텐츠의 질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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