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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유경제, 거품 꺼지나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11월22일 07시46분    조회:2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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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 난립 경쟁에 사람들이 물품도 안 돌려줘

방치된 공유자전거 8만4,000여대가 항저우의 한 공터에 수거된 모습. 차이나와이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중국의 공유경제 시장에 경고등이 켜졌다. 성장이 주춤하고 독과점이 심화하면서 또 다른 공급과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중국 관영 CCTV는 21일 공유경제 시장과 관련, “성장세가 둔화되고 일부 대기업이 시장을 장악하면서 중소기업이 대거 정리되는 조정이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10월 출자금 2,800만위안(약 46억3,000만원)으로 시작해 올해 1월 4억위안(약 662억원)을 투자받으면서 공유자전거 업계의 3위로 화려하게 도약했던 블루고고의 파산 소식을 전하면서다. 무리하게 해외진출을 추진하던 블루고고는 지난 4월부터 자금난에 시달리다가 16일 공식적으로 파산을 선언했다. 

블루고고의 파산에 따라 그간 산발적으로만 거론돼온 ‘공유경제 거품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당장 사업 방식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유휴자원을 활용해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연결해주는 게 아니라 대규모 자본을 투여한 인터넷 기반의 단기 렌트형이다 보니 관련업체가 늘어나면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다. 당연히 선두권 1,2개 업체로의 집중화 현상이 불가피하고 결과적으로는 심각한 자원 낭비로 이어진다. 100여개 업체까지 늘어난 공유자전거만 해도 모바이크와 오포 외엔 인지도가 10%를 넘어가는 업체가 드물고, 올해 들어선 성장세도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다. 

사회 전반의 문화ㆍ도덕적 수준과의 괴리도 공유경제의 발목을 잡는 요인 중 하나다. 베이징에선 지난 8월 한 공유서비스업체가 설치한 1,000개 이상의 공유접이식 의자가 하루 만에 절반 이상 사라졌고, 상하이의 한 공유우산업체는 사업 개시 한 달여 만에 30만개 이상의 공유우산 대부분을 분실해 사업을 접어야 했다. 공유자전거를 사유화해 사용하는 이들도 부지기수다.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익 창출을 기대하고 대규모 자본 투입에만 집중할 경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중국의 공유경제는 과거 공동소유의 공산경제가 창업 붐과 인터넷 혁신에 기반해 현대적으로 재구성된 것이란 호평을 받아왔다. 실제 중국에선 공유경제의 영역이 차량 호출과 자전거에 이어 휴대폰 배터리, 농구공, 우산, 세탁기, 헬스기구, 수면방 등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월 기준으로 공유경제 서비스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종사자는 6억명으로 추산된다. 중국 정부는 2025년에 공유경제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대규모 자본을 바탕으로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한 만큼 자금 조달길이 막히면 심각한 위기에 봉착할 가능성도 그만큼 클 수밖에 없다. 베이징청년보는 “성장세가 꺾이고 일부 업체의 독과점이 심화하면서 전반적으로 마태(Matthew)효과(부익부 빈익빈)가 뚜렷해지고 있다”면서 “단기수익에만 집중할 경우 공유경제 붐이 또 다른 공급과잉의 주범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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