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메이드인 차이나', 보이는 변화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7월14일 08시56분    조회:245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한 일련의 데이터에 따르면 '메이드인 차이나'는 현재 적극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국가통계국 서비스업 조사센터, 중국물류와 구매연합회에서 발표한 6월 중국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0%로서 마침 임계점에 처해있다. 이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가 올해 3월이래 연속 4개월간 임계치를 초월하거나 임계치 평형선을 유지한 것으로서 전반 제조업이 생산안정세를 보이고 있음을 표명한다. 특히 첨단기술 제조업과 장비제조업 성장이 가속화되어 PMI는 각각 51.3%와 51.1%를 나타냈으며 이는 제조업 전반 평균수준을 초월했고 2분기이래 쾌속적인 발전세를 보였다.

'메이드인 차이나'는 세계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은 상표중의 하나이다. 30여년의 쾌속적인 발전을 거쳐 중국은 이미 최대 '세계공장'으로 부상되었으며 의류에서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중국제조의 상품이 전세계를 휩쓸고 있다. '메이드인 차이나'는 중국경제 사회발전을 지탱하고 있는 동시에 세계 경제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역량으로 각광받고 있다.

2008년 세계금융위기 후 선진국은 실물경제를 발전시키는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시작했고 점차 '재공업화'전략을 실시했으며 일부 개도국에서도 대책을 세워 세계 산업 재분공에 적극 참여하기 시작했다. 중국 제조업은 선진국과 기타 개도국의 '이중압력'에 직면했으며 '메이드인 차이나'는 조속히 새로운 역점을 찾아 경쟁의 새로운 우세를 찾을 것이 필요했다.

2015년 5월, 국무원은 '중국제조 2025'를 정식 인쇄 발행했다. 미래 10년간 제조강국 건설을 이끄는 행동지침과 미래 30년간 제조강국 실현 목표의 강령문서로서 '중국제조 2025'는 '중국제조'에서 '중국창조', '중국지조(智造)'로의 전환과 업그레이드의 길을 시작했다.

새로운 세계산업경쟁 구조에서 '메이드인 차이나'의 우세는 어디에 있고 그 업그레이드의 길은 어떻게 실현할까?

세계 제일의 제조업규모와 독립적이고 완정된 산업체계, 유인우주, 슈퍼컴퓨터, 고속철장비 등 국제경쟁력을 갖고 있는 우세산업과 선도기업, 13억 인구의 세계 최대 소비시장 등은 여전히 세계 산업사슬 중 대체할 수 없는 '메이드인 차이나'의 우세와 지위로서 중국제조의 지속 발전의 동력이고 제조 강국을 건설하는 기초와 조건이다.

중국제조의 우세는 낮은 노동력원가에서 구현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고 기술혁신과 상업모식 혁신을 적극 추진하여 품질의 제고와 원가 우세의 이중 제고를 실현해야 한다. 노동밀집형 저급별 가공에서 중고급 수출에 이르기까지 오늘의 '메이드인 차이나'는 저부가가치와 거친 가공의 저가격 제품이 아닌 자주적 재산권과 정밀한 제조를 갖춘 높은 가격대성능비의 제품을 대표하며 자본밀집형 산업과 기술밀집형 산업은 점차 '메이드인 차이나'가 세계 경쟁에 참여하는 주요 고리로 부상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메이드인 차이나'의 최근년래 거대한 변화이고 미래 중국제조의 출로이기도 하다.

또한 차세대 정보기술과 제조업의 깊은 융합은 산업변혁에 심원한 영향을 일으키고 있으며 새로운 생산방식과 산업형태, 산업모식과 경제성장점을 형성하고 있다. 이는 중국 제조업의 전환과 업그레이드, 혁신발전에 중대한 기회를 제공했다.

공업과 정보화부 조사연구에 따르면 2015년 하반기부터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등을 위주로 한 중국 제조업 핵심지역에서의 공업로봇, 3D프린터 등 새로운 장비와 기술 응용은 뚜렷이 가속화되고 있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등 새로운 기술과 생산방식 역시 대규모로 이용되고 있다.

과학기술과 정보기술혁명의 성과를 충분히 이용하여 '메이드인 차이나'는 현재 새로운 활력과 동력을 내뿜고 있으며 새로운 이미지로 세계 제조업 경쟁행열에 진출하고 있다.

번역/편집: 박선화 
중국국제방송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868
  • 최근 발표한 일련의 데이터에 따르면 '메이드인 차이나'는 현재 적극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국가통계국 서비스업 조사센터, 중국물류와 구매연합회에서 발표한 6월 중국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0.0%로서 마침 임계점에 처해있다. 이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가 올해 3월이래 연속 4개월간 임계치를 초월...
  • 2016-07-14
  • 中国高铁路网中长期规划示意图(来源网络,非官方图) 原标题:李克强主持召开国务院常务会议(2016年6月29日) 国务院总理李克强6月29日主持召开国务院常务会议,部署促进川陕革命老区振兴发展,推动老区加快致富全面奔小康;原则通过《中长期铁路网规划》,以交通大动脉建设支撑经济社会升级发展。 会议指出,川陕革命老...
  • 2016-06-30
  • 중국 국가네트워크 안전과 정보화 지도소조판공실은 28일 "모바일 인터넷응용프로그램(APP) 정보서비스 관리 규정(이하 "규정"으로 약함)"을 발표했습니다. 국가네트워크 안전과 정보화 지도소조판공실 책임자는 "규정"의 출범은 APP 정보서비스의 규범관리를 강화하고 업계의 건전하고 질서있는 발전을 촉진하며 공민과...
  • 2016-06-28
  • "3인 가족 하루 노는데 46만원… 中가정 月가처분소득의 절반"   세계 여섯 번째이자, 중국의 첫 디즈니랜드인 상하이 디즈니랜드가 16일 개장한다. 로버트 아이거 월트디즈니 CEO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 달 남짓한 시범 운영 기간에 60만명이 방문하는 등 중국시장의 엄청난 잠재력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 2016-06-16
  • 브랜드는 한 나라의 경쟁력과 국제지위의 핵심적 구현이며 더욱이 기업의 생명과 영혼이 깃들어 있다. 경제협력발전기구의 통계에 따르면 유명 브랜드는 전 세계 상표 총량의 3%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세계 시장의 40%의 할당과 50%의 매출액을 차지한다. 세계 경제경쟁 중 희소자원으로서 유명 브랜드는 소수의 선진국에 의...
  • 2016-06-14
  • (原标题:问题的关键在于跨越“中等收入陷阱”以后 从国际经验看如何长期保持增长动力)     当前,我国已经进入上中等收入阶段。综合来看,再用六七年时间跨越“中等收入陷阱”、进入高收入国家行列,并无太大悬念。问题的关键是,进入高收入阶段以后,我国同欧美发达国家依然存在较大差距...
  • 2016-06-12
  • 올해에 들어서 우리 나라 부동산가격이 급등했다. 주요 대도시 부동산가격이 대폭 상승하면서 북경과 상해, 심수 등 대도시 주변의 소도시와 절강지역 주변의 현급 도시를 포함한 전국 24개 소도시의 주택 가격도 따라 상승했다. 중국부동산수치연구원 진성원장은, 일부 중소도시 주택가격이 상승세를 보인것은 국가도시군...
  • 2016-06-08
  • 중공중앙정치국이 5월 27일 회의를 소집하고 베이징(北京) 도시 부중심 계획건설과 경진기(京津冀 베이징-천진-하북) 협동발전을 진일보 추진할데 관한 업무를 배치했습니다. 습근평 (習近平) 중공중앙 총서기가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회의는 당중앙과 국무원의 영도아래 베이징과 천진(天津), 하북(河北) 3개 성, 시의 관...
  • 2016-05-28
  • 심단양(沈丹陽) 중국상무부 보도대변인은 일전에 베이징에서 중국은 세계무역기구 규칙에 부합되는 조치로 가공무역기업에 대한 중서부지역의 유치력을 높여 가공무역이 국내에 머물게 할 것이라고 표했습니다. 중국 국무원이 최근에 발표한 '대외무역의 안정 및 호전에 관한 약간의 의견'에서는 대외무역을 진작시...
  • 2016-05-28
  • (왼쪽부터) 왕젠린 완다그룹 회장, 리옌훙 바이두 회장과 마화텅 텐센트 회장의 개인정보도 유출됐다.    [사진=트위터 캡처]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IT업계의 삼두마차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 등 IT업계 리더의 개인정보가 한 네티즌에 의해 유출돼 중국 사회에 &...
  • 2016-05-25
‹처음  이전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