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청룡
http://www.zoglo.net/blog/f_zhuqinglong 블로그홈 | 로그인
<< 5월 2024 >>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 -> 려행/소풍 -> 중국려행

나의카테고리 : 탐방기

조선관광(9)
2013년 03월 11일 10시 54분  조회:7645  추천:1  작성자: 주청룡
 발전하고 있는 평양

고려성균관을 다 참관하고 우리는 다시 뻐스에 몸을 실어 평양으로 달렸다. 평양에 도착하니 오후 4시가 좀 넘었다. 아직 저녁때 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았었다 그리하여 뻐스는 평양의 주요한 거리들을 돌면서 우리를 구경시키는것이였다. 평양시의 거리들은 정말 깨끗하고 새로 지은 고층건물들이 많았다.

지도원의 소개에 따르면 평양의 창전거리(仓田街)는 새로 건설한 구역으로서 올해 6월 완공됐다고 한다. 창전거리에는 고층건물이 가득 들어 섰는데 45층짜리 고층아빠트가 14동이 있으며 이 구역에 백화점, 식당, 목욕탕, 리발소 등 복무시설과 학교, 유치원 등 교육시설이 다 갖춰졌다고 한다.

사진(1): 평양시의 창전(田街)거리

거리를 지나면서 보면 녀성들의 복장도 새로운 양식을 따르는 것 같았다. 무릅까지 올라오는 짧은 치마에 굽높은 구두를 신고 머리단장도 새로운 스타일인 것 같았다.

그리고 핸드폰을 들고 통화를 하는 사람, 상점에서 짐꾸러미를 들고 나오는 녀성들의 밝은 모습, 아이들의 씽씽 로라스케트를 타면서 달리는 모습도 볼수 있었다.

사진(2): 핸드폰으로 통화를 하고 있는 조선녀성

사진(3): 물건을 가득 사든 녀성의 밝은 모습

사진(4): 로라스케트를 타고 있는 어린이들

평양시의 주요한 거리를 다 돌면서 구경을 한 다음 지도원은 평양에 왔다가 지하철을 안 타보겠는가고 하면서 모두 내리라는것이였다. 우리는 “그것도 좋지” 하며 내리여 지하철역으로 들어 갔는데 딱 한 정거장구역만 탄다는것이였다.

다른 여러 나라에 가서 지하철을 타 봐도 여러 개 층으로 꺾어 내려가면서 에스컬레이터(电动扶梯)가 있었는데 이곳의 지하철은 여러 층으로 꺾지 않고 지하 150m를 경사지게 곧추 내려가는것이였다. 마지막 끝은 아츠랗게 보이였다. 아마 이 역은 지하철이 서로 교차가 되는 곳이 아닌 모양이였다.

사진(5):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한 정거장 구간이라도 지하철을 타 봤으니 그래도 평양에 왔다가 지하철을 타 봤다고 말 할수 있었다. 2분이니 다음 역에 도착하였는데 올라 올때에 보니 여전히 에스컬레이터가 꺾지않고 곧추 지상으로 경사를 지어 올라가는것이였다.

평양시내의 주요한 거리, 주요한 관광명소를 다 구경하고 지하철까지 타 보았으니 평양시의 관광은 다한 셈이였다. 산에 가서는 등산을 하여야 했고 련며칠 대부분의 시간은 뻐스에서 보냈으니 관광이라는 것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였다. 다시 양각도 호텔로 돌아오니 사맥이 나른했다.

그리고 우리 관광팀에는 한국에서 카나다로 이민으로 가서 카나다에서 목사로 있다는 70대의로 로 부부가 연길로 친척방문을 왔다가 이번 금강산 관광으로 왔었는데 우리 팀의 조선 지도원은 가는 곳마다 그곳 사업일군들에게 소개를 하였는데 어디를 가나 반갑게 맞아주며 남측의 동포가 북으로 방문왔다고 그 분들에게는 특별히 관심을 돌리였다. 그 목사도 조선에서 태여났으며 어릴때에는 조선에서 자랐다는것이였다. 그러다가 조선전쟁이 폭발하기 직전에 남으로 갔다가 다시 돌아 못 오고 남에서 자라 후에는 카나다로 갔다는것이였다. 60여 년만에 고향땅을 밟았으니 그들의 감정이야 더 어떻다 말할수 없고 우리 집체적 행사외에 어디에서 누구를 만난다든가 하는 개별적인 행사도 많았다. 그럴때마다 조선의 동지들이 그들에게 여러모로 편리를 도모하여 주었다.

4박5일의 관광이라지만 마지막 날의 일정은 그저 비행기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것이였다. 아침 7시 반에 뻐스에 앉아 순항공항으로 가는길에 지도원은 4박5일, 길지는 않지만 그 동안 중국동포들과 같이 지내면서 많은 정을 부치였는데 인차 갈라지게 되는 그 아쉬운 마음을 달랠길 없다며 그도 눈물이 글썽하여 “잘있으라 다시 만나요/ 잘가시라 다시 만나요/ 목메여 소리 칩니다/ 안녕히 다시 만나요”하며 노래을 부르는것이였다. 그러자 뻐스안은 또 다시 쓸쓸한 분위기였다.

그의 노래가 끝나자 내가 “안녕 평양! 잘 있으라 조선!”하고 그의 노래에 대하여 답사를 하자 모두들 같이 “안녕 평양! 잘 있으라 조선!”하며 그에 대한 석별의 인사를 하는였다.

뻐스가 순항공항에 도착하자 모두들 내려 조선의 지도원, 안내원들과 쓸쓸한 심정으로 석별의 인사를 나누고 공항에 들어섰다.

이번 조선관광에서 많은 것을 학습하고 새로운 인식도 많이 가지여 얻은 수확도 많았지만 아쉬운 점도 없지 않았다. 그 아쉬운 점들이라면 하나는 금강산의 1만 2천봉, 세자하여도 다 셀수 없는 그 아름다운 절경들을 어찌 일일이 다 구경하랴만 그래도 이틀이란 시간이 짧았다는것이고 두번째로는 금수산에 가서 김일성주석의 유용를 참배하자고 하니 지금 김정일위원장의 유용을 함께 모시느라고 지금 한창 공사중이되여 못 들어 간다는것이였다. 세번째로는 조선의 지도원, 안내원들과 함께 찍은 사진을 중국에 돌아가서 이메일로 보내여 주자고 그들의 이메일 주소을 물었더니 국내에서는 이메일이 통할수 있지만 국외에까지는 안된다는것이였다. 그러니 그들과 함께 찍은 사진은 나 혼자서만이 두고 볼수 밖에 없는것이다.

사진(6) 평양순항공항

공항에서 출국수속을 다 마치니 조선시간으로 9시였다. 우리는 다시 고려항공기에 앉아 평을 떠나 연길로 날았다. 비행기가 순항공항에서 리륙하여 평양을 떠날 때 나는 다시 조선의 아름다운 강산을 내려다 보면서 속으로 “잘있으라 조선이여! 다시 만나자 조선이여!”하며 속으로 되뇌였다.

4박5일, 일생에서의 한 순간이라고 말할수 있지만 그래도 조상의 뼈가 묻히고 넋이 슴배인 고국땅을 밟은 그 기쁨, 조선의 아름다운 강산을 흔상한 그 즐거운 마음, 조선의 지도원과 안내원들과 맺은 혈육의 정, 조선의 력사와 문화를 더 한층 터득한 이번 조선려행은 나의 일생에서 영원히 잊을수 없는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것이다.

[전문 끝]
2012년 10월 20일

파일 [ 12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4 ]

4   작성자 : 본문필자
날자:2013-03-12 03:01:57
아래 세분들의 댓글에 감사를 드리며 3번님의 그러한 의문을 제기한데 대하여도 감사하게 생각하며 제가 본 정황들을 보충하여 드리려 합니다.

제가 이 글에서 제일 처음에 산마다 경사도가 약한 곳은 개간지로 만든 곳이 많았다는것은 언급한것이고 한국과 마찬가지로 흙 한점도 없는 바위가 드러난 산이 적지않게 있었습니다. 이렇게 바위가 드러난 곳과 개간지를 제외하고는 민둥산을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주민들의 가정살림은 들어가 보지 못하였기에 어떻다 말할수 없으며 거리에서의 시민들의 생활은 제가 본문에서 이야기한 그대로였습니다.

저의 기행문은 근근이 제 한 사람이 보고 느낀것을 쓴것이기에 완전하지 못합니다. 독자님들께서 참고로 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작성자 : 독자 2
날자:2013-03-12 01:38:06
글 잘 읽었읍니다.
그런데 좀 아쉬움이 있읍니다.
좋은 말씀만 하시는 것 같읍니다.
북한의 자연이 마냥 아름답다는 말씀도 이상하게 들립니다.
금강산 다녀온 다른 분들은 주위의 헐벗은 민둥산을 보니 가슴이 아프다고 하던데요.
주 선생님은 더 넓게 다니셨으니 북한의 헐벗은 자연과 주민들의 궁핍한 모습을 잘 관찰하셨을텐데 이에 대한 말씀은 전혀 안하고 있으니 아쉽습니다.

2   작성자 : 독자
날자:2013-03-11 19:49:28
기행문을 확실히 실감이 나게 잘 썼습니다. 정말 함께 유람하는 기분으로 잘 보았습니다.
1   작성자 : 나무군
날자:2013-03-11 13:18:42
주선생님의 덕분에 이 시골 나무군도 조선관광을 잘 하였습니다. 정말 글을 읽으면서 저도 직접 조선을 유람하는 감이 났습니다. 이때까지 여러 기행문을 보았지만 주선생님의 기행문처럼 이렇게 상세하고 실감이 나게 쓴 글은 처음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Total : 101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01 책 출간식과 함께 거행한 뜻깊은 70돐 축수연 2020-11-03 18 3821
100 연변인민방송 <행복한 세상 정다운 목소리> 2020-06-15 0 3653
99 서유럽려행기[32. 마지막회] 2020-04-04 0 3254
98 서유럽려행기[31] 2020-03-31 0 3408
97 서유럽려행기[30] 2020-03-27 0 3387
96 서유럽려행기[29] 2020-03-23 0 3319
95 서유럽려행기[28] 2020-03-18 0 3364
94 서유럽려행기[27] 2020-03-15 0 3461
93 서유럽려행기[26] 2020-03-11 0 3586
92 서유러려행기[25] 2020-03-08 0 3599
91 서유럽려행기[24] 2020-03-04 0 3712
90 서유럽여행기[23] 2020-03-01 0 3838
89 서유럽려행기[22] 2020-02-24 0 3885
88 서유럽려행기[21] 2020-02-19 0 3980
87 서유럽 려행기 [20] 2020-02-16 0 4221
86 서유럽려행기[19] 2020-02-12 0 4216
85 서유럽 려행기 (18) 2020-02-08 0 4178
84 서유럽 려행기 [17] 2020-02-03 0 4684
83 서유럽 려행기 [16] 2020-01-29 0 4371
82 서유럽 려행기 [15] 2020-01-24 0 4317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