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천민
http://www.zoglo.net/blog/litianmin 블로그홈 | 로그인

※ 댓글

  •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칼럼/단상/수필

이중언어교육을 돌파구로 조선족교육교수질을 높이자
2005년 08월 22일 00시 00분  조회:4611  추천:65  작성자: 리천민
5、이중언어교육을 돌파구로 교육교수질을 높여야 한다.
계획경제로부터 시장경제에로의 전이, 특히는 21세기에 도래한 지식경제시대는 인재의 교류를 가속화하였으며 조선족학생들이 금후 생존하고 발전할수 있는 공간을 넓혀주었다. 이는 조선족교육이 가치지향상에서 학생들의 평생교육을 위해 복무하고 자치구역으로부터 전국에로, 더 나아가서는 세계에로 진출하는데 새로운 리념을 부여하였다. 시국의 변혁은 이중언어교수개혁을 진일보 다그칠것을 요구하고있고 두가지 언어가 겸통한 민족인재를 배양할것을 요구하고있다.
2002년의 전주 조선족교육개혁사업회의후 전주적인 범위에서 회의정신을 참답게 관철하여 이중언어교육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이중언어형》교원배양, 이중언어교수모식의 탐색 등 방면에서 진척이 빨랐고 훌륭한 성과도 거두었다. 그러나 많은 문제점도 따라서 출현하였는데 그 문제점들을 렬거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이중언어교수에 대한 사상인식이 통일되지 못하고 개혁에 대한 결심이 크지 못하며 력도가 부족하고 조직이 차하며 대담히 일을 밀고나가지 못하는 현상이 존재한다. 둘째, 이중언어교수의 함의에 대한 인식이 모호하고 목표가 명확하지 못하며 리론체계가 결핍하고 과학법칙을 위반하고 맹목적으로 조작하는 현상이 존재하였다. 셋째, 주당위와 주정부의 개혁지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급급히 성과를 거두려는 급진적인 경향이 엄중하며 이중언어학습에서 차지하는 본민족언어의 기초적지위를 약화시키고 본민족언어를 희생시키는 크나큰 대가로 제2언어의 습득을 이룩하려 하면서 한쪽을 돌보다가 다른 한쪽을 놓치는 현상을 초래하고있다. 넷째, 장원한 계획이 결핍하고 눈앞의 리익에만 급급하며 교육련접이 잘 되지 못하고 탈절되는 현상이 엄중하다. 다섯째, 통일적인 관리가 따라가지 못하고 이중언어교수의 발전이 불균형적이며 당지의 실정을 떠나서 맹목적으로 남의 모식을 그대로 옮겨오고 그대로 따르는 모식화경향이 엄중하다. 여섯째, 모식이 단일하고 학과가 단일하며 통합관념이 결핍하다. 일곱째, 교수용어를 이중언어화하는 실험가운데서 학과성격을 충격하면서 학과 교수를 언어과로 취급하는 경향이 존재한다. 여덟째, 이중언어교수에서 교원자질이 높지 못하고 수량도 부족하여 이중언어교수개혁의 수요에 적응하기 아주 어렵다. 이러한 문제들은 이중언어개혁의 순리로운 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있는데 깊이 사색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바라고 본다. 이미 거둔 성과를 발양하고 부족점을 극복하면서 이중언어교수개혁을 진일보 가강하여 두가지 언어가 겸통한 민족인재를 적극 배양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의견을 제출한다.
첫째、리념을 갱신하고 원칙이 바르게 이중언어교수개혁의 정확한 방향을 견지하여야한다.
(1)이중언어교육은 본민족교육의 표징성특징의 하나이고 민족교육개혁의 가장 중요한 중심고리로서 조선족교육의 전반적수준과 직접적으로 관계된다. 조선족교육개혁은 반드시 이중언어교수개혁을 돌파구로 하여야만이 성과를 이룩할수 있다. 시국의 변혁을 보아도 이중언어교육교수개혁을 늦출수 없다. 이중언어개혁은 반드시 다그쳐야 할뿐더러 이중언어개혁의 전통적이고 고정된 사유의 틀과 행위모식을 타개하고 개혁의 력도와 심도를 높여야 한다. 전주 조선족중소학교와 광범한 교육사업자들을 고무격려하여 그들이 대담히 개혁을 진행하고 과학적으로 실험하여 본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교수모식을 탐색함으로써 우리 주 조선족교육의 전반수준을 제고하는데 리롭게 해야 한다.
(2)조선족학교의 이중언어교수는 조선어를 기초언어로 하여 제2언어를 배우는 교수활동이며 본민족언어의 기초상에서 제2언어를 습득하는 실천성적인 학습과정이다. 조선족학교의 이중언어교수개혁목표는 언어학과의 효과적인 교수모식을 탐색하여 교수과정을 최적화하고 학생들의 학습방식을 개변하는것이며 이중언어학습을 비언어학과에 침투시켜 교수, 학습、활동가운데서의 이중언어화를 실현하는것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본민족언어에 대해 깊은 감정을 지니게 하고 착실히 장악하게 하는 동시에 한어학습의 동기와 열정을 불러일으켜 한어학습에 대한 자신심을 굳히고 량호한 습관을 양성하고 한어기초지식을 숙련하여 한어실용능력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외국어를 학습해야 할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게 하고 한가지 외국어를 초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미래의 발전을 위한 기초를 닦게 하여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이중언어가 겸통한 민족인재를 배양하고 학생들의 종신학습과 생존 및 발전을 위해 든든한 언어기초를 마련한다.
(3)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반드시 평생교육가치관을 수립해야 한다. 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중소학단계의 언어학습 특점과 우세를 정시하고 힘써 이중언어교수목표에 달성해야 할뿐만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미래에 낯을 돌려 학생들의 평생학습과 사회생존, 평생발전을 위한 든든한 언어적기초를 마련해주어야 한다. 때문에 우리의 배양목표는 중소학단계의 배양목표에만 머물러있어서는 안된다. 배양목표제정에서 반드시 고등학교에 입학한후의 조선족학생들의 학습적응성과 사회에 진출한후의 취업, 생존 및 발전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려면 언어학과에서 력도를 가강해야 할뿐만아니라 부분학과에서도 반드시 교수언어의 이중언어화를 실현해야 한다.
(4)이중언어교수개혁은 《언어보존성모식》을 견지하여야 한다. 이중언어교육모식에는 크게 《언어과도성모식》과 《언어보존성모식》이 있다. 전자는 제1언어로부터 제2언어로 과도할것을 주장하며 최종적으로는 제1언어를 포기하는 대가로 제2언어의 발전만을 도모한다. 후자는 주류언어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소수민족의 본민족언어를 발전시키는것도 견지하며 최종적으로는 이중언어를 겸통할수 있게 하는 목적에 도달하도록 한다. 조선어문은 우리 민족의 자랑이며 세계상에서 그 사용인수가 앞자리를 차지하는 언어로서 국제적지위가 상당하다. 때문에 반드시 《언어보존성모식》으로 이중언어교수개혁을 가강하여 최종적으로 이중언어를 겸통하는 목표에 도달해야 한다.우리 연변에서 전 세기 60년대부터 창설하고 지금까지 견지해온 《겸통식》모식 역시 언어보존식모식의 한 형식으로서 우리가 어디까지나 보완해 나아가야할 모식이다. 바람에 흔들리지 말고.
(5)《조선어를 정화하고 한어를 가강하며 외국어를 우질화(优化)한다》는 원칙의 함의를 정확히 리해하여야 한다. 《조선어를 정화하고 한어를 가강하며 외국어를 우질화한다》는것은 이중언어 교재와 과정(课程)이 낡고 교수내용중복이 엄중하며 이중언어교수수준이 사회의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외국어종류가 균형을 잃고 외국어언어환경이 현대교육발전요구에 비해 많이 뒤떨어진 등 조선족교육이 허다한 곤난에 직면한 특수한 시기에, 이중언어교육개혁의 길을 선택해야 하는 특정된 력사조건하에서 제출된것으로서 우리 주 이중언어교육교수사업의 방향과 원칙이다. 2년간 신편 이중언어교재의 편찬과 과정의 실시 등으로 하여 교재문제, 학과충돌문제 등이 일정하게 완화되였다. 그러나 상술한 원칙에 대하여 의연히 정확히 리해하고 준확히 파악해야 하며 참답게 실시해야 한다.
조선어문은 우리 조선족학생들의 본민족언어이고 제1언어이며 이중언어학습의 기초이다. 이중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제1언어의 든든한 기초가 없으면 제2언어를 학습하는데 큰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뿐만아니라 제2언어학습의 기초로 되고있는 제1언어의 기초가 든든하지 못한 조건하에서 제2언어로 사유할것을 요구하면 사유가 혼란되는 현상이 생기기 쉽고 학생들의 사유능력의 형성과 발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조선어를 정화한다》는것은 원교재에서 문법과 학술면에 치중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홀시한것, 과문내용이 낡고 현실을 리탈하고 아동들의 심리특점에 맞지 않는것, 조선어문교재와 한어문교재가 내용상에서 중복되는 현상이 엄중한것 등등 《번쇄하고(繁), 어렵고(难), 낡은(旧)》페단을 극복하고 신편교재사용과 교수중에서 편집의도를 준확하게 파악하고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조선어문사용능력을 제고하여 조선어를 정통하게 하는것이다. 이중언어학습에서 본민족언어가 기초적지위를 차지한다는 관점을 견지하는것은 학생들의 사유의 정상적인 발전과 관계되고 전반 조선민족의 문화취향과 관계되며 민족의 번영창성 및 전주 여러 민족의 안정단결과도 관계된다. 때문에 《조선어를 정화》함에 있어서 본민족언어가 이중언어학습에서의 기초적지위를 지키고 조선어문학과의 도구성과 인문성을 견지하여야 하며 중복교육현상을 피면하고 복잡한것을 간단하게 하고 알맹이를 취하여 실용적인것을 배우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조선어를 약화하라는것은 절대 아니다. 법적으로 제정한 교수시수를 줄이는것은 더구나 허용하지 않는다.
개혁개방은 우리 민족의 생존공간을 민족집거지역으로부터 전국에로, 나아가서 세계에로까지 확대시켰다.우리의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고 사회에 진출한후 한어를 떠날수 없다. 한어능력은 학생들의 평생 발전과 진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때문에 한어를 반드시 가강해야 한다. 《한어를 가강한다》는것은 식자량이 적고 열독량이 적고 내용이 낡은 등 원교재의 페단을 극복하고 교재를 개편하여 식자량을 증가하고 듣고 말하기 시간을 증설하며 열독량을 늘인다는것이며, 수업에서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종합능력을 힘써 제고시킨다는것이며, 부분학과에서 교수용어의 이중언어화를 실시하고 교내외에서 한어를 학습하는 량호한 언어환경을 적극적으로 창설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한어를 많이 접촉하게 하고 한어를 많이 사용하게 하여 한어수준제고에 힘씀으로써 학생들의 평생발전을 위해 든든한 언어적기초를 마련한다는것이다. 《한어를 가강》함에 있어서 그 내포된 뜻을 정확히 리해하고 오해를 제거해야 한다. 새과정의 법적교수시간결구를 절대 깨뜨리지 말아야 하며 마음대로 기타 학과의 교수시간을 줄여 한어학과의 교수시간을 증가하거나 학생부담을 더 가중하게 해서는 안된다. 마땅히 주요한 정력을 교수개혁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는데 두고 길을 탐색하고 학습방식을 개변하는것으로 학생들이 한어를 사용하는 실제적능력을 제고하여야 하며 이로써 《한어를 가강》하는 최종목적에 도달해야 한다.
국제화사회의 도래로 하여 국제적 교류와 소통이 빈번해졌다. 우리의 교육도 마땅히 이에 수응하여 세계에 낯을 돌리고 미래에 낯을 돌려야 한다.《외국어를 우질화한다》는것은 바로 이러한 력사적 배경하에서 제출된것으로서 그 취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의 어종결구를 우질화하여 일어를 보존할뿐만 아니라 영어도 설치하고 기타 어종도 자연적인 비례를 유지하게 해야 하며 어느 한가지 언어를 인위적으로 전부 말살해버려서는 안된다. 마땅히 학생들의 선택과 학부모의 의지를 존중하고 과학적으로 배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부모와 학생들이 맹목적으로 영어를 추구하는 영어붐의 경향에 대하여 알맞는 인도를 해야 하고 국제교류중 동부아세아지구에서의 일어의 국제적지위와 조선족학생들의 일어학습우세를 충분히 리용하여 외국어설치에서 일어의 비례를 보장하여야 한다. 만약 일어를 몽땅 페제한다면 력사적착오 혹은 크나큰 후회를 초래할줄로 생각된다. 둘째, 외국어를 학습하는 언어환경을 우질화해야 한다. 학교에서는 외국어방송전문프로그램, 벽문화에서의 외국어전문란, 외국어활동일, 학급문화창설에서의 언어각, 외국어교류일 등을 설치하는것으로 언어환경을 우질화하여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외국어도서를 접촉할수 있는 훌륭한 조건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외국어도서와 교원들을 위한 외국어학습자료를 적극 구입하여 학교도서실의 외국어장서량을 늘여야 하며 열람실을 정기적으로 개방하여야 한다. 넷째, 외국어교육과정을 우질화하고 교수행위를 규범화하여 언어응용에 관한 기본리념을 실천적의의가 있는 교수방식으로 전화시켜야 한다. 다섯째, 외국어학습을 시작하는 학년을 과학적으로 배치해야 하며 소학교에서 외국어학습을 시작한후 초중에 가서 또다시 령을 기점으로 하여 처음부터 배우는 엄중한 중복교육현상과 교육자원랑비현상을 조절해야 한다. 여섯째, 외국어교원의 민족비례를 우질화하고 강습력도를 가강하며 영어교원 강습 환경과 모식을 우질화하여 조선족학교에서 외국어교원이 모자라고 종합실력이 낮은 등 현실적문제를 힘써 개변하여 하루속히 구역외국어교육수준을 따라잡고 릉가하도록 하여야 한다.
《조선어를 정화하고 한어를 가강하며 외국어를 우질화한다》는것은 특정한 력사조건하에서 《조선족교육 개혁과 발전에 관한 중공연변주당위와 주인민정부의 약간한 의견》에서 제출한 이중언어교수개혁의 방향성원칙이며 일정한 시기동안 반드시 견지해야 할 원칙이다. 관건은 어떻게 정확히 리해하고 파악하며 어떻게 창조성적으로 정확히 실시하여 이중언어를 모두 구사할수 있는 민족인재를 많이 배양할것인가 하는것이 중요하다.
(6)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반드시 학과통합운영의 원칙을 견지하여야 한다. 이중언어교수개혁은 어느 한 언어학과만의 책임인것이 아니라 모든 학과의 책임이다. 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학과별로 나름대로 하는 전통적방식을 전반 학과를 통합운영하는 현대이중언어교육모식으로 바뀌여야 한다. 《연변조선족자치주교육조례》에서는 《조선족중소학교에서는 규범적인 조선언어문자로 교수를 진행하며 조건이 구비된 부분학과에서 자치주 교육행정주관부문의 비준을 거친후 한어로 교수를 진행할수 있다.》고 명확히 규정하였다. 한 방면으로는 조선어문, 한어, 외국어 학과사이의 업무련계를 가강하여 중복교육현상을 피면하고 세개 학과에 대한 통일관리를 실현하며 합작연구를 진행하고 전반 수준을 제고해야 한다. 다른 한방면으로는 부분학과에서 교수용어를 이중언어화하는 개혁을 가강하여 통합운영을 실현함으로써 조화로운 발전을 이룩하고 전반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7)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반드시 당지의 실정에 맞게 개혁을 진행하는 원칙을 견지하여야 한다. 부동한 현, 시와 지구, 부동한 학교의 언어환경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할뿐만아니라 부동한 학교의 교원들의 이중언어 수준과 능력 및 부동한 지구 학생들의 한어접수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인재시교하고 과학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표준을 통일하고 요구를 통일하고 모식을 통일하는 교조화를 피면하고 본지방, 본학교의 실제로부터 출발하여 본민족언어를 착실히 장악하게 하는 기초상에서 제2언어의 학습과정을 가강하는 원칙을 견지하며 과학적이고 창조성적으로 개혁을 진행하여야 한다.
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과학적으로, 계통적으로 운영하는 원칙을 견지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이중언어를 학습하는데는 과정이 있고 법칙이 있다. 때문에 이중언어교수에서 반드시 과학성과 과정성에 중시를 돌려야 한다. 조급히 서두르며 급급히 성과를 이룩하려 하거나 눈앞의 리익에만 급급해 하는 경향을 피면해야 한다. 이중언어학습에서 반드시 학생들로 하여금 제1언어로 번역사유를 진행한후 제2언어로 표달하던데로부터 제2언어로 사유하고 직접 제2언어로 표달하게 하는 학습과정과 과학적교육법칙을 준수하면서 착실하고 온당하게 추진시켜야 한다. 그리고 부동한 학년단계의 이중언어교수개혁진전을 과학적으로 안배하여야 한다. 특히는 소학교 저급학년단계에서 조선어문교수는 글자관, 한어교수는 병음관과 식자관, 외국어교수에서는 어음관을 잘 틀어쥐고 기초를 잘 닦도록 과정을 틀어쥐고 이중언어교수행정을 추진시켜야 한다. 조선어문신편교재와 한어교재가 수요하는 교수시수와 새과정의 교수시수지간의 모순을 타당하게 해결할것을 교육행정부문에 건의한다.
(8)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련접문제를 정확히 틀어쥐고 해결하여야 한다. 이중언어교수개혁은 어느 한 학년단계의 목표가 아니라 소학교로부터 고중에 이르기까지의 전반 과정에 관통되는 교육이다. 때문에 교육련접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나서고있다.《조선족교육 개혁과 발전에 관한 중공연변주당위와 주인민정부의 약간한 의견》에서는 《소학교와 초중 단계에서는 조, 한 <두가지 언어>를 병용하고 외국어를 겸용하며 고중단계에서는 조, 한, 외 <세가지 언어>를 병용하며 조선족학생들이 한어를 사용하는 실제적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고 지적하였다. 각 학교에서는 본학교 교원들의 실제수준과 감당능력에 근거하여 소학교 저급학년으로부터 고급학년에 이르기까지 실험학과의 과정설치와 교원배비를 과학적으로 계획하여야 하며 각 현, 시에서는 소학교단계와 초중단계의 련접문제를 충분히 고려하여 소학교 이중언어교수개혁 실험반의 학생들을 받아들일 준비사업을 사전에 잘 해놓고 부동한 학과의 이중언어형교원을 계획있게 배양해야 한다.
둘째、과당교수를 주요한 경로로 하여 이중언어를 겸통하게 하는 배양목표를 적극 달성한다.
(9)이중언어교수가운데서 새로운 과정리념을 수립하고 교원의 배역전변을 실현하고 교수의 본질적특징을 체현해야 한다. 이중언어학습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도록 학생들을 교육하며 정감, 태도상에서 이중언어학습에 열중하도록 하여야 한다. 실내수업에서 이중언어학습의 주동권과 학습의 시간, 공간을 학생들에게 돌려주고 알맹이를 가르치고 련습을 많이 하게 하며 사생지간, 학생지간의 상호교류를 가강하고 이중언어학습 참여정도를 제고하여 매개 학생들의 이중언어능력 형성과 발전을 돌보아야 한다.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중시를 돌리며 학습방식을 개변하고 언어실천속에서 깨닫고 내화하고 생성하는것에 중시를 돌려 능력을 형성하게 하며 과당수업효률을 힘써 제고하여야 한다.
(10)신형의 이중언어교수모식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연변조선족의 이중언어교수특색을 창조하여야 한다. 전주범위에서 실시하고있는 교수모식에는 다음과 같은것들이 있다. 조선어문학과의 《말하기를 주선으로 학생들의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종합능력을 전면적으로 제고시키는》 교수모식, 한어학과의 《<수업전, 과당활동, 과외활동>의 일체량익(一体两翼)식 대한어과당결구를 건립, 건전히 하여 한어소질을 전면적으로 제고시키는》 교수모식, 영어학과의 《임무형》교수모식, 일어학과의 《교수과정의 교제화로 학생들의 일어소질을 제고시키는》 교수모식 등이다. 이러한 교수모식들은 모두 우리 주 실제에 근거하여 장기간의 실천과 리론연구를 진행하여 총화해낸것이다. 이중언어 교수리론과 실천지간에 교량을 설치해준 이 모식들은 시간의 고험과 실천의 검증을 받은것으로서 널리 보급할 가치가 있다. 이 기초상에서 광대한 이중언어 교육사업자들과 교육연구일군들이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정신으로 원유의 교수모식을 더욱 완벽화하는 한편 더 나아가서 본학교의 실제와 부동한 학생들의 년령특점메 맞는 교수모식을 과감히 탐색하여 창조성적으로 교수를 진행할것을 희망한다. 교수모식은 교수사상을 락실하는 중요한 매개물로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모식화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부동한 지구, 부동한 학교, 부동한 교원과 학생들은 이중언어교수가운데서 모두 부동한 차이를 보여주고있다. 때문에 교수모식은 창조적으로 령활하게 운용하여야 효과를 낼수 있다.
(11)부분학과의 과당교수에서 《교수용어의 이중언어화》를 적극 실시해야 한다. 이중언어교수개혁을 구체적으로 실시하는 과정에서 부분학과에서의 교수용어이중화개혁력도를 가강하여 표준적인 조선어를 기초교수용어로 하는 전제하에 한어로 교수할수 있는 가능한 학과에서 교수용어의 이중언어화를 실현한다. 교수용어를 이중언어화하는 과정에서 기초교육단계의 12년을 하나의 옹근 실시단계로 확정하여 기초를 착실히 닦고 온당하게 추진시키는 원칙에 따라 전반 국면을 조절여야 하며 급급히 성과를 이룩하려는 경향을 삼가해야 한다. 소학교 저급학년단계의 교수에서는 조선어를 주요한 교수언어로 하고 판서도 조선문자를 위주로 하면서 수요에 따라 일부 학술명사에 상응한 한자를 달아주고 소학교 고급학년단계에서는 의연히 조선어를 주요한 교수언어로 하면서 한어를 곁들여 사용하고 판서에서도 조선문자를 위주로 하면서 일부 학술명사와 개념확정에서 한어를 리용하여 번역, 해석하며 학생들이 두가지 언어로 교류하는것을 고무격려할것을 건의한다. 초중단계에서는 조, 한 두가지 언어를 혼용하고 판서에서도 두가지 문자를 겸용할것을 건의한다. 고중단계에서는 점차적으로 교수용어와 판서를 모두 한어화할것을 건의한다. 기초교육단계의 전반 과정에 관통되는 교수용어이중언어화 실험행정은 반드시 부동한 지구, 부동한 학교의 실정에 근거하여 좀 더 빨리 진척시킬수도 있고 진척속도를 좀 더 늦출수도 있다. 그러나 눈앞의 리익에 급급하여 마구 서두르는 경향은 반드시 피면해야 한다. 이밖에 부분학과의 교수용어이중언어화개혁에서 반드시 부분학과의 교수목표를 완성하는것을 선결조건으로 하고 학과성격을 보증해야 하며 부분학과교수를 언어훈련과로 취급하는 경향을 피면해야 한다.
(12)이중언어를 학습하는 량호한 언어환경을 적극 창설해야 한다. 환경이 사람을 만든다. 량호한 언어환경은 이중언어교육교수수준을 제고하는데 적극적의의가 있다. 때문에 한방면으로는 과당교수에서 학생들이 이중언어교수에 적극 참여할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창설해주고 다른 한방면으로는 과내외에서 이중언어로 상호 교류를 진행할수 있는 언어환경을 창설해주어야 한다. 뿐만아니라 이중언어교육을 촉진할수 있는 보조적활동을 잘 조직하여야 한다. 《세가지언어》기본기능경연, 글짓기경연, 이야기모임, 변론회 등 활동을 계획있게 조직해야 한다.
셋째、교본강습을 리용하여 강유력한 《이중언어형》교원대오를 건설한다.
(13)이중언어교수력량을 조절하고 충실히 하여 이중언어교원자질결구를 최적화하여야 한다. 현단계에 있어서 조선족학교에 수준이 높은 《이중언어형》교원이 결핍한 상황은 이중언어교수개혁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데 영향을 주고있고 이중언어교수질에도 영향을 주고있다. 반드시 이중언어교수력량을 시급히 조절하고 충실히 하여 이중언어교원의 자질결구를 최적화해야 한다. 첫째로는 《조선족교육 개혁과 발전에 관한 중공연변주당위와 주인민정부의 약간한 의견》의 요구에 근거하여 《일정한 수량의 한족교원과 외국인교원이 조선족학교에서 글을 가르치는것을 제창하여 한어학과와 외국어학과에서 교수질을 보장하고》 둘째로는 비언어학과에서 교수용어의 이중언어화개혁실험을 감당할수 있는 《이중언어형》교원을 적극 배양하여 부분학과에서의 교수용어이중언어화개혁을 효과적으로 진척시키며 셋째로는 《연변주조선족교육조례》에서 제출한 《조선족교원이 한어를 배우고 사용하는것을 고무격려하고 조, 한 두가지 언어문자로 교수를 진행하는 교원에 대하여 마땅히 장려해주어야 한다》는 요구에 근거하여 광범한 교원들이 자주적으로 발전하는것을 격려하여 합격된 이중언어형교원으로 되게 해야 한다.
(14)광범한 교원들의 《세가지언어》기본공을 억세게 틀어쥐고 이중언어교수를 실행하는 능력을 제고해야 한다. 교원의 기본소질은 교수질의 여하를 결정한다. 때문에 광범한 교원들은 우선 학습자로 되여 자주적으로 학습하고 자주적으로 발전하여 이중언어를 겸통한 합격된 교원으로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조선족학교에서 사업하고있는 한족교원을 망라한 광범한 교원들은 규범적인 중국조선어를 알아야 한다. 교수에서 방언이거나 조선어문규범화방안요구를 벗어난 언어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교수용어를 반드시 규범화해야 한다. 한국의 우수한 민족전통문화와 건전한 선진문화를 인입할수도 있다. 그러나 언어학각도에서 조선어문의 표준에 맞지 않는 언어문자는 감별하여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는 교수용어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꼭 규범화한 중국조선어를 배울수 있게 해야 한다.
한어표준말시험을 계기로 표준말을 학습하는 열조를 일으켜 언어, 문자, 교제, 사작 등 방면에서의 광범한 교원들의 종합능력을 제고하도록 한다. 이는 한어학과교수와 부분학과 교수용어이중언어화의 수요일뿐만 아니라 표준적이고 규범적인 언어환경을 창설하는 수요이기도 하다. 때문에 사람마다 표준에 도달하고 사람마다 수확이 있도록 단단히 틀어쥐고 전반적인 제고를 이룩하도록 하여야 한다.
조선족학교의 광범한 교원들이 외국어학습의 긴박성에 대해 인식이 부족하고 위기감과 자각성이 없다. 이는 새로운 시기의 현대교육에 종사하는 교육사업자자신들의 전업성장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조선족교육의 비약적발전과 우질교육목표의 달성에도 영향을 준다. 때문에 광대한 교원들이 최저한 한가지 외국어는 익숙히 장악하도록 고무격려해주어 점차적으로 선진지구 교원들의 수준을 따라잡고 릉가하게 해야 한다.
(15)교본강습기제를 건립하여 교원강습 경로를 넓혀주어야 한다. 교원강습, 특히는 이중언어교수기능에 대한 강습은 언어기초에 대한 요구가 높아야 할뿐만 아니라 이중언어교육리론도 안받침되여야 한다. 학교는 교원강습의 주요한 진지이고 교본강습은 주요경로이다. 각 학교에서는 학습형조직을 건립하고 교본강습기제를 건전히 해야 하며 전업인솔、교원협동학습、자아반성 등 방식으로 교원의 전업성장을 촉진해야 한다. 교본학습이 학교마다 나름대로 독립작전을 해야 한다는것을 의미하는것이 아니다. 반드시 대외와의 련계를 가강하여 교육연구부문에서 조직하는 전업강습에 참가하고 학교지간에 정보를 소통하고 교수경험을 교류하여야 하며 조를 나누어 계획있게 조선족학교의 교원들을 한족학교에 파견하여 정기적인 언어강습을 받게 해야 한다. 교원강습부문에서는 조선족 영어교원에 대한 강습력도를 가강하고 통일적인 전망계획을 세우고 계획있게 영어교원에 대한 강습을 안배하여야 한다. 연변대학, 연변사범분원 등 본지방의 우세를 리용하여 속성반을 꾸려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등은 모두 효과적인 양성방법이다.
(16)이중언어교원서류를 건립하여 교원의 전업성장을 촉진한다. 교원들은 자주학습으로 자신의 전업발전을 촉진하여야 하고 학교에서는 매개 이중언어교원의 전업성장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중언어교원에 대해 규범관리를 가강하고 당안을 건립하고 이중언어교원의 이중언어전업성장, 이중언어교수성과, 이중언어교수연구성과 등을 기록하고 당안자료를 만듦으로써 강습, 총결과 표창에 모두 계획성이 있게끔 하여 광범한 교원들의 이중언어소질제고를 촉진할것을 요구한다. 이와 더불어 각 학교에서 교원 이중언어교수 사업터자격심사제도를 건립하고 한어표준말시험성적을 참고하는 등 방식으로 이중언어교수에서의 교원들의 사업터자격심사를 엄격히 해야 한다.
(17)이중언어교원들에 대한 층차건설을 심화하고 이중언어교원자원을 합리하게 배치해야 한다. 경쟁기제을 도입하여 조선족학교의 이중언어교원 래원경로를 넓혀야 한다. 우대정책으로 사회에서 공개초빙하는 방식으로 우수한 이중언어인재를 끌어들여야 하며 구라파, 미국, 일본 등지에 가서 연수한 자질이 높은 조선족교원들이 학교에 돌아와 외국어교육에 종사하는것을 고무격려하여야 한다. 교육행정부문에서 이중언어형교원을 합리하게 배치할것을 건의하는바 수요에 근거하여 한족학교에서 글을 가르치고있는 조선족교원을 조선족학교에 와서 이중언어교수사업에 종사하도록 조절할것을 건의한다. 이중언어교육의 성공적인 진전과 비약적인 발전을 위하여 이중언어교수 골간교원을 계획적으로 배양하고 이중언어형교원의 인재양성서류를 건립건전히 하여야 한다.
넷째、유효한 조치를 강구하여 이중언어교수개혁이 건강하고도 순리롭게 진행되도록 담보하여야 한다
(18)이중언어교육개혁에서 반드시 과정관리를 가강해야 한다. 각급 학교에서는 반드시 령도를 가강하고 이중언어교수개혁을 학교의 의사일정에 끌어올려야 하며 전문인원이 책임지고 계획있고 조직있게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개혁조치에 대해서는 충분히 론증하고 적극적으로 실험하면서 온당하게 추진시켜야 한다. 성공적인 경험에 대해서는 제때에 적극적으로 널리 보급해야 하며 개혁중에서 나타난 선진 단위와 개인은 표창하고 고무격려하며 개혁과정에서의 좌절과 잘못에 대해서는 탓하지 말고 개혁과정에서 오유를 범하는것을 허용하고 정확하게 인도해주어야지 개혁의 적극성을 말살하지 말아야 한다. 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투입을 증가하여 개혁에 필요한 인력과 재력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특히는 이중언어형교원배양과 현대과학기술시설의 투입은 이중언어교육의 우질화를 실현하는 근본적인 담보이기에 효과적인 조치를 강구하여 보장조치가 따라가야 한다.
(19)과학연구의 력도를 가강하여 이중언어교수개혁의 순리로운 진행을 담보해야 한다. 개혁은 연구와 실험이 필요하며 실천이 따라가야 한다. 실험에서는 반드시 리론의거가 있어야 하고 실천에는 정확한 향도가 있어야 한다. 때문에 이중언어교수개혁에서 과학연구가 선행되여야 한다. 교육연구부문에서는 기층학교에 심입하여 실천속에서 연구를 진행해야 하며 각 기층학교에서는 반드시 교본연구를 견지하여 적극적이고도 주동적으로 전업인솔을 쟁취하고 교원지간에 서로 돕게 하고 교원들이 자아반성을 습관화하도록 고무격려하며 경험교훈을 제때에 총화하게 해야 한다. 이중언어교육연구에서 조급정서를 피면하고 꾸준히 견지하여야 하며 이중언어학습법칙과 부동한 년령단계의 학생들의 특점으로부터 이중언어교수의 리론의거, 관리기제, 모식건설, 학습방식, 평가체계 등을 전면적으로 연구하여야 하며 연구에서 성과를 이룩하여야 한다.
(20)이중언어교육교수개혁의 평가체계를 건립하고 건전히 해야 한다. 이중언어교육교수평가체계를 건립함에 있어서 아래와 같은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첫째, 학생들의 언어사용종합능력을 평가하는 체계를 건립하여야 한다. 둘째, 《3중언어학과》의 구두시험체계를 건립해야 한다. 셋째, 국가급민족한어수준등급시험(MHK)실헙력도를 가강하여야 한다.넷째,각급 학교 졸업생들이 진학시험에 사용하는 언어문자의 평가체계를 건립하여 평가의 공능으로 이중언어교육개혁의 정상적인 진행을 담보하여야 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33 교육원리 (9)사과나누기원리 2006-01-07 114 6506
32 교육원리(10)동물유희원리 2006-01-07 116 6424
31 교육원리(7)로센쎄우반응원리 2005-12-30 131 6054
30 교육원리(8)나무그릇木碗원리 2005-12-30 117 7690
29 교육원리(5)와조원리 2005-12-26 92 5598
28 교육원리(6)못자리원리 2005-12-26 126 7497
27 교육원리(3)압정원리 2005-12-24 91 5802
26 교육원리(4)차도원리 2005-12-24 103 5807
25 뿌리조각원리(교육원리1) 2005-12-23 89 5678
24 교육원리(2)도강원리 2005-12-23 86 5689
23 이중언어교육을 돌파구로 조선족교육교수질을 높이자 2005-08-22 65 4611
22 화제5:조선족교육의 현주소에 대한 조명( 해나가는 일과 거둔 성취) 2005-07-23 72 4774
21 조선족교육에서 봉착한 문제점과 그 원인에 대한 분석 2005-07-23 49 4576
20 화제6:조선족교육개혁에서 지켜야 할 몇가지 원칙 2005-07-23 100 4782
19 화제7:조선족교육개혁을 다그칠 구체조치와 대책1—2 2005-07-23 68 4431
18 조선족교육개혁을 다그칠 구체조치와 대책3 2005-07-23 69 4665
17 교원대오건설 —조선족교육개혁을 다그칠 구체조치와 대책4 2005-07-23 79 4769
16 화제3: 제차 과정개혁에서의 개혁내용 2005-06-22 86 4183
15 화제4: 과정개혁실시책략 2005-06-22 90 4250
14 장님이 코끼리만지는 교원들 2005-06-21 36 3914
‹처음  이전 1 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