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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 여성 인턴 - 미국 최강 자동차회사 CEO로
조글로미디어(ZOGLO) 2016년10월25일 08시51분    조회:3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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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몰하는 기업을 거침없이 살려낸 '인턴 신화', 메리 배라침몰하는 기업을 거침없이 살려낸 '인턴 신화', 메리 배라침몰하는 기업을 거침없이 살려낸 '인턴 신화', 메리 배라침몰하는 기업을 거침없이 살려낸 '인턴 신화', 메리 배라 


침몰하는 기업을 거침없이 살려낸 '인턴 신화', 메리 배라

'흙수저의 금수저 신화', '유리천장을 깬 여성 지도자', 'GM의 잔다르크'…
모두 제너럴 모터스(GM)의 CEO 메리 배라(Mary T. Barra)를 두고 하는 말이다.
남자판인 자동차계의 최초 여성 여도자로 우뚝서 기업의 위기까지 극복해낸 그의 이야기다.

"그가 자동차업계의 젊은 세대를 대변한다"

- 블룸버그통신

"여성이 美 최고 자동차업계의 수장에 오른 것은 대단한 일… 특히 메리 배라는 매우 유능한 자동차업계 경영인으로 그동안 여러 번 자신의 능력을 입증해왔다"
- 에드먼즈닷컴의 미셸 크랩스

2014년부터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Corporation, 이하 'GM')의 최고경영자(CEO)를 맡아온 메리 배라는 취임하자마자, 자동차의 점화장치 결함으로 인한 인명 피해와 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등 위기를 맞았다. 그는 기울어진 기업을 어떻게 회생시킬 것인지에 대한 세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위기의 GM을 회생시켜 다시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이끌어왔다.
'2016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명'
 

※ GM은 어떤 회사?
GM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업체 중 하나로, 여러 개의 자동차회사가 합병되어 1908년 설립되었다. 설립자는 윌리엄 듀랜트(William Durant, 1861~1947)로 GM의 모체 뷰익을 미시간주 플린트에 설립했다.
▶ 관련 키워드: GM 간략 정보


100년 넘는 역사의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이었지만, 점점 기울어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 2009년 파산보호를 신청했고, 2014년에는 대규모 리콜 사태 등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

 

최근, 종업원 수가 38만 6천 명에 이르며, 세계 50여 개 국가에 생산·디자인·조립라인을 갖고 있고 190개국 이상의 시장에서 3만 개 이상의 납품업체와 거래하고 있다.(2014년 기준) 또 세계 자동차업체 가운데 최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부문인 자동차 제조 외에도 금속제품, 디젤엔진, 가전기기, 군사방어체계, 우주항공 부문까지 사업 분야를 넓히고 있다. 한국의 GM대우는 2011년 1월 GM코리아로 회사명을 바꾸고 쉐보레 브랜드를 전격 도입했다.
파산했던 GM, 정부가 민간전문가에 맡겨 석달만에 구조조정案 끝내
GM 5개월새 2000만대 리콜…"무책임한 조직 문화가 위기 키워"
[2005년 특파원 칼럼] 제너럴 모터스(GM)의 위기

 

'흙수저의 금수저 신화'라
불리며 승승장구

메리는 인턴으로 시작해 최고경영자가 된 '인턴 신화'의 주인공이다. 그의 아버지는 GM의 폰티액 생산라인에서 거푸집을 만드는 기술직으로 39년간 근무했다. 어릴 때부터 자동차 엔지니어인 아버지를 보며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관심을 갖게 됐다.

그는 지금은 케터링 대학교로 바뀐 회사 부설 자동차대학인 '제너럴 모터스 인스티튜트'에서 전기 엔지니어링을 공부했다.(이곳에서 과학과 예술 부문 학사 학위를 받았다.) 18세에 GM의 엔지니어링 인턴사원으로 입사해 줄곧 생산라인에서 근무했다. 당시 그는 인터뷰에서 "아버지가 근무했던 폰티액 생산라인에 투입됐을 당시 어린 여성으로서 외롭고 힘들었다"며 당시 경험을 털어놨다.

인턴사원에서 미국 1위 車회사 GM CEO된 여성

 

플랜트 말단 엔지니어로 일하던 그녀가 경영자로서의 길을 걷게 된 건 1990년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석사(MBA)과정을 마치고 난 이후다. GM은 그녀의 잠재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그녀가 MBA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장학금까지 지원했다.

이후 잭 스미스 전 GM CEO의 비서로 발탁됐으며, 거기서 GM이라는 거대한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승승장구하던 그는 2009년부터는 글로벌 인재관리(HR) 부문을 맡았으며, GM의 구조조정을 이끌면서 개발비용을 줄이는 등 회사의 변화를 주도했다.
 

/조선비즈, 블룸버그

'GM 근로자의 딸'에서
'GM 총수'로…

이후 2011년 애커슨에 의해 글로벌 제품개발 부사장으로 발탁된 그는, 자동차 모델별 담당 임원수를 3명에서 1명으로 줄이고, GM의 자동차 플랫폼 종류를 단순화하고 호환 부품수를 줄여 생산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2014년 1월, GM의 CEO로 취임하며 남성 위주의 자동차 업계에 최초로 등장한 여성 리더로 주목을 받았다. 그는 2016년 올해로 37년째 GM에서 근무중이다.
GM 최초의 여성 CEO 임명에 한국GM은 초긴장
GM 첫 여성 CEO 메리 바라, 취임 첫해 급여는 47억 원
 

그러나 메리 배라는 GM 사령탑에 오른 뒤 불과 3개월여 만에 최악의 위기를 맞는다. GM의 차량들에서 잇따라 결함이 발견되면서 리콜 대상 차량이 수백만 대를 넘어섰다. 더구나 GM이 점화장치 결함을 알면서도 이를 10년 동안 숨기다 뒤늦게 리콜에 나섰다며 전 세계적인 비난까지 받았다. 메리 배라는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GM이 2004년 초 점화 장치 결함을 발견했다는 사실을 시인했다. GM은 그 뒤로도 관련 차량 260만대를 팔았고, 차량 결함 때문에 1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여론은 점차 악화되고 일부 언론에서는 메리 배라 대표가 위험한 사고의 원인이 된 자동차 부품 결함을 사전에 인지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의혹을 내비치기 시작했다. 메리의 대표 입지가 위태로워지는 듯했다.

 

※ GM 리콜 사태
차량의 안전장치 결함이 속속 드러나고 GM은 2014년, 결국 대규모 리콜 사태를 맞았다. 2014년 2월, 점화장치와 에어백 결함으로 쉐보레 코발트 등 260만 대를 리콜한 데 이어 전조등 결함, 앞좌석 안전벨트 분리, 기어와 변속기 접합 문제 등으로 잇따라 리콜을 실시했다. 불과 5개월 사이에 2000만 대의 차량을 리콜한 것은 자동차 업계에서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GM의 무책임한 조직 문화가 리콜 사태를 부른 것이라는 진단도 나오는 등 여론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리콜로 29억 달러(약 3조 4천억 원)라는 엄청난 재정적 손실을 입었으며, 신뢰를 잃은 GM의 회생 불가능하다는 예측이 이어졌다.

(오른쪽) 미국 연방 하원 에너지·상무 위원회 청문회에서 제너럴모터스(GM)의 메리 배라 최고경영자(CEO)가 증언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철저한 분석과 실행력으로
빠르게 정면승부

이에 대응해 메리 배라는 강하고 빠르게 움직이며, 정면승부를 택했다. 먼저 내부적으로는 상황의 전모를 파악하기 위해 리먼브라더스 파산 사태를 조사한 것으로 유명한 안톤 발루카스 변호사를 고용했다. 발루카스 변호사는 GM 내외부 관계자 230명을 인터뷰하고 수백만 페이지의 자료를 검토해 충실한 보고서를 만들어 보고했다. 발루카스 변호사 팀의 이 보고서는 메리 배라의 위기관리 전략의 기반이 되었다.

이후 메리 배라는 "조사보고서를 통해 GM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무능력과 이를 방치하는 패턴이 현 위기의 원인이라는 것을 발견했다"며 "실수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며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리고 바로 늑장 리콜의 책임을 물어 부회장과 디렉터 등을 포함해 총 직원 15명을 해고했다.

그는 이렇게 문제점을 있는 그대로 밝혔고, 동시에 점화장치 결함 피해자들을 위한 보상프로그램을 발표하며 보상에도 적극 나섰다. 이 보상 처리를 위해 9·11 테러 피해자와 영국 석유회사 BP의 멕시코만 원유유출 사고 피해 보상 업무를 맡았던 케네스 파인버그 변호사를 고용했다. '참사 처리의 달인'으로 불리는 파인버그 변호사는 소송보다는 타협을 이끌어내기로 유명한 협상가로 알려져 있다. 메리 배라의 위기관리 전략을 엿볼 수 있는 인선이었다.

GM 리콜 사태 해결사로 9·11테러 보상 전문가 고용

시간을 되돌릴 순 없지만 우리는
문제를 알자마자 즉각 행동했다

메리 배라가 청문회 출석 전 제출한
서면 답변서 中

그는 내부 정치 싸움에 연결되어 있는 여러 무능한 정적들을 견제하기 위해 제 3자 전문가들을 불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게 했다. 이런 정치적인 결단을 통해 자신과 오래된 내부 문제들과 단절했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그 기준에 따라 GM의 원칙에 반한 책임있는 인사들을 정리해 과거와의 단절을 이루어냈다. 외부적으로는 GM이 책임져야 할 피해자들과 가족들에게 전략적으로 보상 의지를 피력하며 여론을 관리했다.

그 이후, 불거진 수십 번의 리콜 사태도 동일한 원칙과 절차에 따라 흔들림 없이 대처해왔다. 그 결과 GM에 대한 불신은 점차 사라졌고, 소비자들도 GM 자동차를 다시 찾기 시작했다. CEO 취임 초기에 과연 여성 경영자가 계속되는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을지 의심의 눈으로 봤던 여론도 바뀌었다.

GM 수석부사장 겸 쉐보레 CEO 앨런 베이티 인터뷰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새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GM은 파산보호에서 졸업한 지 7년 만인 2016년 2분기, 가장 좋은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다가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다시 부상하게 된 것이다.
 
지난 6월, 메리 배라가 CNBC 인터뷰에서 소개한 일화에서 그의 한계 돌파 능력을 엿볼 수 있다.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 개발팀이 주어진 기한 안에는 주행거리를 어디까지 늘릴 수 있고, 주행거리를 더 늘리고자 한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했지요. 그래서 저는 말했죠. 처음 정한 기한 안에는 늘릴 수 없다고 말한 그 주행거리까지 늘려 보라고요. 개발팀은 죽을 고생을 했지만 결국 제가 말한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한계를 시험하는 도전 과제가 주어지면 몰입도가 높아지고 최고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는 올 1월 차량 공유서비스 업체인 '리프트(Lyft)'에 5억 달러를 출자했다. '우버(Uber)'와 함께 북미 차량 공유 서비스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는 '리프트' 인수로 디트로이트와 실리콘밸리가 동시에 들썩였다. 차량이 공유 대상이 됐을 때도 살아남는 길을 모색한 것이다. 이 결정 직후 열린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볼트 EV 양산형 모델을 선보이며 메리 베라는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새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포브스 '2016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중 5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가 지난 6월 발표한 '2016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리스트에서 메리 배라가 5위에 올랐다. (1위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2위는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3위는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4위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의 부인 멜린다 게이츠)

메리 배라의 자서전, 2014년 타임지 표지를 장식한 메리 배라

"힐러리 클린턴 정부의 부통령 후보로 거론됐다"
폭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는 10월 18일(현지 시각) 클린턴 캠프가 '부통령 후보군'으로 선정했던 39명을 공개했다. 이 명단은 위키리크스가 최근 공개한 존 포데스타 클린턴 선거대책본부장의 해킹된 이메일에 담겨 있었다. 포데스타 본부장은 지난 3월 17일 클린턴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 39명에 대해 "부통령 후보로 활동할 의향을 타진할 만한 인사"라며 "더하거나 빼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썼다.

이 명단에는 각종 정치인과 관료들과 함께, 기업인으로는 메리 배라도 포함됐다. (이 밖에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CEO, 메리 배라 제너럴모터스(GM) CEO, 어설라 번스 제록스 CEO, 무타 켄트 코카콜라 CEO, 주디스 로딘 록펠러재단 회장 등이 포함됐다.)

나를 美 부통령 후보로 봤다고?

입력 : 2016.10.25 08:30 | 수정 : 2016.10.25 09:42

 

"그가 자동차업계의 젊은 세대를 대변한다"
- 블룸버그통신

"여성이 美 최고 자동차업계의 수장에 오른 것은 대단한 일… 특히 메리 배라는 매우 유능한 자동차업계 경영인으로 그동안 여러 번 자신의 능력을 입증해왔다"
- 에드먼즈닷컴의 미셸 크랩스

2014년부터 미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Corporation, 이하 'GM')의 최고경영자(CEO)를 맡아온 메리 배라는 취임하자마자, 자동차의 점화장치 결함으로 인한 인명 피해와 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등 위기를 맞았다. 그는 기울어진 기업을 어떻게 회생시킬 것인지에 대한 세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위기의 GM을 회생시켜 다시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이끌어왔다.
'2016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명'
 

※ GM은 어떤 회사?
GM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업체 중 하나로, 여러 개의 자동차회사가 합병되어 1908년 설립되었다. 설립자는 윌리엄 듀랜트(William Durant, 1861~1947)로 GM의 모체 뷰익을 미시간주 플린트에 설립했다.
▶ 관련 키워드: GM 간략 정보


100년 넘는 역사의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이었지만, 점점 기울어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 2009년 파산보호를 신청했고, 2014년에는 대규모 리콜 사태 등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다.

 

최근, 종업원 수가 38만 6천 명에 이르며, 세계 50여 개 국가에 생산·디자인·조립라인을 갖고 있고 190개국 이상의 시장에서 3만 개 이상의 납품업체와 거래하고 있다.(2014년 기준) 또 세계 자동차업체 가운데 최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부문인 자동차 제조 외에도 금속제품, 디젤엔진, 가전기기, 군사방어체계, 우주항공 부문까지 사업 분야를 넓히고 있다. 한국의 GM대우는 2011년 1월 GM코리아로 회사명을 바꾸고 쉐보레 브랜드를 전격 도입했다.
파산했던 GM, 정부가 민간전문가에 맡겨 석달만에 구조조정案 끝내
GM 5개월새 2000만대 리콜…"무책임한 조직 문화가 위기 키워"
[2005년 특파원 칼럼] 제너럴 모터스(GM)의 위기

 

'흙수저의 금수저 신화'라
불리며 승승장구

메리는 인턴으로 시작해 최고경영자가 된 '인턴 신화'의 주인공이다. 그의 아버지는 GM의 폰티액 생산라인에서 거푸집을 만드는 기술직으로 39년간 근무했다. 어릴 때부터 자동차 엔지니어인 아버지를 보며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관심을 갖게 됐다.

그는 지금은 케터링 대학교로 바뀐 회사 부설 자동차대학인 '제너럴 모터스 인스티튜트'에서 전기 엔지니어링을 공부했다.(이곳에서 과학과 예술 부문 학사 학위를 받았다.) 18세에 GM의 엔지니어링 인턴사원으로 입사해 줄곧 생산라인에서 근무했다. 당시 그는 인터뷰에서 "아버지가 근무했던 폰티액 생산라인에 투입됐을 당시 어린 여성으로서 외롭고 힘들었다"며 당시 경험을 털어놨다.

인턴사원에서 미국 1위 車회사 GM CEO된 여성

 

플랜트 말단 엔지니어로 일하던 그녀가 경영자로서의 길을 걷게 된 건 1990년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석사(MBA)과정을 마치고 난 이후다. GM은 그녀의 잠재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그녀가 MBA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장학금까지 지원했다.

이후 잭 스미스 전 GM CEO의 비서로 발탁됐으며, 거기서 GM이라는 거대한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승승장구하던 그는 2009년부터는 글로벌 인재관리(HR) 부문을 맡았으며, GM의 구조조정을 이끌면서 개발비용을 줄이는 등 회사의 변화를 주도했다.
 

/조선비즈, 블룸버그

'GM 근로자의 딸'에서
'GM 총수'로…

이후 2011년 애커슨에 의해 글로벌 제품개발 부사장으로 발탁된 그는, 자동차 모델별 담당 임원수를 3명에서 1명으로 줄이고, GM의 자동차 플랫폼 종류를 단순화하고 호환 부품수를 줄여 생산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2014년 1월, GM의 CEO로 취임하며 남성 위주의 자동차 업계에 최초로 등장한 여성 리더로 주목을 받았다. 그는 2016년 올해로 37년째 GM에서 근무중이다.
GM 최초의 여성 CEO 임명에 한국GM은 초긴장
GM 첫 여성 CEO 메리 바라, 취임 첫해 급여는 47억 원
 

그러나 메리 배라는 GM 사령탑에 오른 뒤 불과 3개월여 만에 최악의 위기를 맞는다. GM의 차량들에서 잇따라 결함이 발견되면서 리콜 대상 차량이 수백만 대를 넘어섰다. 더구나 GM이 점화장치 결함을 알면서도 이를 10년 동안 숨기다 뒤늦게 리콜에 나섰다며 전 세계적인 비난까지 받았다. 메리 배라는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GM이 2004년 초 점화 장치 결함을 발견했다는 사실을 시인했다. GM은 그 뒤로도 관련 차량 260만대를 팔았고, 차량 결함 때문에 1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여론은 점차 악화되고 일부 언론에서는 메리 배라 대표가 위험한 사고의 원인이 된 자동차 부품 결함을 사전에 인지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의혹을 내비치기 시작했다. 메리의 대표 입지가 위태로워지는 듯했다.

 

※ GM 리콜 사태
차량의 안전장치 결함이 속속 드러나고 GM은 2014년, 결국 대규모 리콜 사태를 맞았다. 2014년 2월, 점화장치와 에어백 결함으로 쉐보레 코발트 등 260만 대를 리콜한 데 이어 전조등 결함, 앞좌석 안전벨트 분리, 기어와 변속기 접합 문제 등으로 잇따라 리콜을 실시했다. 불과 5개월 사이에 2000만 대의 차량을 리콜한 것은 자동차 업계에서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GM의 무책임한 조직 문화가 리콜 사태를 부른 것이라는 진단도 나오는 등 여론은 매우 부정적이었다. 리콜로 29억 달러(약 3조 4천억 원)라는 엄청난 재정적 손실을 입었으며, 신뢰를 잃은 GM의 회생 불가능하다는 예측이 이어졌다.

(오른쪽) 미국 연방 하원 에너지·상무 위원회 청문회에서 제너럴모터스(GM)의 메리 배라 최고경영자(CEO)가 증언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철저한 분석과 실행력으로
빠르게 정면승부

이에 대응해 메리 배라는 강하고 빠르게 움직이며, 정면승부를 택했다. 먼저 내부적으로는 상황의 전모를 파악하기 위해 리먼브라더스 파산 사태를 조사한 것으로 유명한 안톤 발루카스 변호사를 고용했다. 발루카스 변호사는 GM 내외부 관계자 230명을 인터뷰하고 수백만 페이지의 자료를 검토해 충실한 보고서를 만들어 보고했다. 발루카스 변호사 팀의 이 보고서는 메리 배라의 위기관리 전략의 기반이 되었다.

이후 메리 배라는 "조사보고서를 통해 GM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무능력과 이를 방치하는 패턴이 현 위기의 원인이라는 것을 발견했다"며 "실수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며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그리고 바로 늑장 리콜의 책임을 물어 부회장과 디렉터 등을 포함해 총 직원 15명을 해고했다.

그는 이렇게 문제점을 있는 그대로 밝혔고, 동시에 점화장치 결함 피해자들을 위한 보상프로그램을 발표하며 보상에도 적극 나섰다. 이 보상 처리를 위해 9·11 테러 피해자와 영국 석유회사 BP의 멕시코만 원유유출 사고 피해 보상 업무를 맡았던 케네스 파인버그 변호사를 고용했다. '참사 처리의 달인'으로 불리는 파인버그 변호사는 소송보다는 타협을 이끌어내기로 유명한 협상가로 알려져 있다. 메리 배라의 위기관리 전략을 엿볼 수 있는 인선이었다.

GM 리콜 사태 해결사로 9·11테러 보상 전문가 고용

시간을 되돌릴 순 없지만 우리는
문제를 알자마자 즉각 행동했다

메리 배라가 청문회 출석 전 제출한
서면 답변서 中

그는 내부 정치 싸움에 연결되어 있는 여러 무능한 정적들을 견제하기 위해 제 3자 전문가들을 불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게 했다. 이런 정치적인 결단을 통해 자신과 오래된 내부 문제들과 단절했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그 기준에 따라 GM의 원칙에 반한 책임있는 인사들을 정리해 과거와의 단절을 이루어냈다. 외부적으로는 GM이 책임져야 할 피해자들과 가족들에게 전략적으로 보상 의지를 피력하며 여론을 관리했다.

그 이후, 불거진 수십 번의 리콜 사태도 동일한 원칙과 절차에 따라 흔들림 없이 대처해왔다. 그 결과 GM에 대한 불신은 점차 사라졌고, 소비자들도 GM 자동차를 다시 찾기 시작했다. CEO 취임 초기에 과연 여성 경영자가 계속되는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을지 의심의 눈으로 봤던 여론도 바뀌었다.

GM 수석부사장 겸 쉐보레 CEO 앨런 베이티 인터뷰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새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GM은 파산보호에서 졸업한 지 7년 만인 2016년 2분기, 가장 좋은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다가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다시 부상하게 된 것이다.
 
지난 6월, 메리 배라가 CNBC 인터뷰에서 소개한 일화에서 그의 한계 돌파 능력을 엿볼 수 있다.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 개발팀이 주어진 기한 안에는 주행거리를 어디까지 늘릴 수 있고, 주행거리를 더 늘리고자 한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했지요. 그래서 저는 말했죠. 처음 정한 기한 안에는 늘릴 수 없다고 말한 그 주행거리까지 늘려 보라고요. 개발팀은 죽을 고생을 했지만 결국 제가 말한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한계를 시험하는 도전 과제가 주어지면 몰입도가 높아지고 최고 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는 올 1월 차량 공유서비스 업체인 '리프트(Lyft)'에 5억 달러를 출자했다. '우버(Uber)'와 함께 북미 차량 공유 서비스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는 '리프트' 인수로 디트로이트와 실리콘밸리가 동시에 들썩였다. 차량이 공유 대상이 됐을 때도 살아남는 길을 모색한 것이다. 이 결정 직후 열린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볼트 EV 양산형 모델을 선보이며 메리 베라는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새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포브스 '2016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중 5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가 지난 6월 발표한 '2016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리스트에서 메리 배라가 5위에 올랐다. (1위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2위는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3위는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4위는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의 부인 멜린다 게이츠)

메리 배라의 자서전, 2014년 타임지 표지를 장식한 메리 배라

"힐러리 클린턴 정부의 부통령 후보로 거론됐다"
폭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는 10월 18일(현지 시각) 클린턴 캠프가 '부통령 후보군'으로 선정했던 39명을 공개했다. 이 명단은 위키리크스가 최근 공개한 존 포데스타 클린턴 선거대책본부장의 해킹된 이메일에 담겨 있었다. 포데스타 본부장은 지난 3월 17일 클린턴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 39명에 대해 "부통령 후보로 활동할 의향을 타진할 만한 인사"라며 "더하거나 빼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썼다.

이 명단에는 각종 정치인과 관료들과 함께, 기업인으로는 메리 배라도 포함됐다. (이 밖에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CEO, 메리 배라 제너럴모터스(GM) CEO, 어설라 번스 제록스 CEO, 무타 켄트 코카콜라 CEO, 주디스 로딘 록펠러재단 회장 등이 포함됐다.)

나를 美 부통령 후보로 봤다고?

GM의 위기를 돌파한 뒤, 미국 내 매출 증가와 중국 시장에서 SUV 자동차 판매 향상 등이 그의 대표 실적이다. 이렇게 대표적인 남성 위주 조직에서 '유리 천장'을 박살내며 달려온 메리 배라의 관련 인맥을 모았다.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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