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불닭' 15억개1조어치 팔았다···불황에 매운맛 전성시대
조글로미디어(ZOGLO) 2019년5월8일 08시28분    조회:1673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한 소비자가 매운 라면을 먹고 있다.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강렬한 맛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중앙포토]

  
#. 직장인 이해(26)씨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찾는다. 그는 “매운 음식을 먹은 다음 날이면 항상 속이 아파 고생하지만, 스트레스가 쌓이면 또 자극적인 음식을 찾는다”며 “최근 마라탕을 자주 먹는데 한국 음식에서 맛볼 수 없는 특유의 알싸한 맛 때문에 중독됐다”고 말했다.  
  
#. 전업주부인 김민경(43)씨는 하루가 멀다 하고 매운 음식을 찾는 가족 때문에 걱정이 많다. 김씨는 “아이들이 SNS에 올라오는 매운 음식 콘텐트를 보거나 공부에 스트레스는 받을 때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찾는다”라며 “매운맛 라면이나 가정간편식을 항상 구비해 놓는다”고 말했다.   
  
매운맛 전성시대다.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강렬한 맛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서다. 매운 중국음식 마라탕이 젊은이 사이에서 대세음식으로 떠오르는가 하면 매운맛 과자, 청양고추를 넣은 라면 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매운맛은 맛이 아닌 통증으로 두뇌와 감정을 자극해 감성을 활성화하거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운맛이 인기를 끌면서 외식업계 트렌드도 바뀌고 있다. 얼얼한 매운맛이 특징인 중국 음식 마라탕과 마라샹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검색하면 10만 건 넘게 검색될 만큼 트렌디한 매운맛으로 주목받고 있다.   
  
식품업계도 잇따라 매운맛 제품을 선보이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청양고추, 레드페퍼, 와사비와 같은 다양한 매운맛을 활용한 ‘신(辛) 마케팅’ 전략이다.   
  
오리온이 출시한 감자엔소스닷 청양데리야끼소스맛 제품.

오리온이 출시한 감자엔소스닷 청양데리야끼소스맛 제품.

  
오리온은 이달 초 ‘감자엔소스닷청양데리야끼소스맛’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달큰한 데리야끼소스에 한국인이 좋아하는 청양고추의 매콤함을 더했다. 1인 가구 증가와 경기 침체 여파로 집에서 혼술을 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맥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안주형 과자로 개발된 제품이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 시제품을 맛본 소비자에게 “맵단짠(맵고 달고 짠) 3박자의 환상적인 맥주 짝꿍” “청양고추의 개운한 매콤함이 계속 끌린다”와 같은 호평을 받았다.   
  
오리온의 이영균 상무는 “알싸하고 매콤한 맛은 한국인이 선호하는 맛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소한 스트레스 해소용이나 혼술족 안주로 인기를 끌면서 불황기에 새로운 맛 트렌드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양 핵불닭볶음면

삼양 핵불닭볶음면

  
삼양식품은 기존 불닭볶음면보다 더 매운 ‘핵불닭볶음면’을 지난해 말부터 생산하고 있다. 최근엔 국내에서 가장 높은 스코빌 지수(SHU) 1만2000의 ‘핵불닭볶음면 미니’를 출시했다.  
  
스코빌 지수는 매운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고추에 포함된 캡사이신의 농도를 계량화해 표시한 수치다. 삼양식품의 불닭 브랜드는 지난해 국내외에서 2825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첫 출시 이후 15억개 이상 판매됐다. 이 제품은 올 상반기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 
   
오뚜기가 최근 출시한 '와사비 진짜쫄면'.

오뚜기가 최근 출시한 '와사비 진짜쫄면'.

  
오뚜기는진짜쫄면의 후속 제품으로 ‘와사비 진짜쫄면’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콤한 쫄면에 고추냉이(와사비)를 첨가해 먹는 트렌드에 착안한 제품이다.  
  
빙그레도 대표 스낵 브랜드인 꽃게랑에 매운맛을 더한 ‘꽃게랑 청양고추’를 선보였다. 출시 전 시행한 소비자 조사에서 새로운 매운맛에 대한 수요가 많았던 것에서 출발한 제품이다.   
  
빙그레의 '꽃게랑 청양고추'.

빙그레의 '꽃게랑 청양고추'.

  
간편식도 매운맛이 대세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지난해 말 ‘CU마라탕면’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입소문을 타고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30만 개를 넘어섰다. 육두구, 화자오, 후추, 정향, 팔각 등이 들어가 마라는 저릴 마(麻), 매울 라(辣)를 써 혀가 마비될 정도로 맵고 얼얼하다는 뜻이 있다. 
  
CU마라탕면

CU마라탕면

  
 

매운맛 열풍에 대해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매운맛은 불경기의 아이콘”이라며 “경제 불황 시기에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소비자는 매운맛을 더 찾는다. 관련 업계는 매운맛의 인기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고 상품 개발이나 마케팅에 공을 들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하지만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 윤영호 서울대 가정의학과 교수는 “캡사이신은 뇌를 자극해 진통제 역할을 하는 엔도르핀을 분비해 기분을 좋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며 “다만 매운 음식은 위 점막을 손상해 위궤양이나 위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중앙일보]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출처=luckincoffee 공식 홈페이지]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스타벅스의 적(敵)은 스타벅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스타벅스에 견줄만한 경쟁자가 없고 독보적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 내에서는 이런 말이 통하지 않는다. 강력한 라이벌, 루이싱커피(瑞幸, Luckin)가 등장하면서부터다. 창업...
  • 2019-05-02
  • [출처 셔터스톡]   마윈[출처 바이두백과] 2017년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열린 글로벌 서밋(Global Summit)에서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은 “8년 후에는 집값이 파값과 같은 값어치밖에 되지 않을 것(房价如葱)”이라고 말했다. 물론 정말로 파값과 같아지는 것이 아니라 이전까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
  • 2019-04-21
  • 가스레인지 대신 전기레인지 구입 인덕션 비율 하이라이트 넘어서 에어프라이어도 전자레인지 추월 "불 없는 전열기구 주방가전 석권" [ 윤진우 기자 ] 전기레인지가 주방가전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았다. 전기레인지는 가스레인지 대비 4배 가량 비싸지만 "안전하고 편리하다" "조리시간이 단축된다" "디자인과 내구성이 우...
  • 2019-04-19
  • 지난해보다 7계단 상승, 밀레니얼 세대에겐 '탑10' 브랜드로 꼽혀 [서울경제] 삼성전자가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 12위를 차지했다. 미국에 본사를 두지 않은 외국 브랜드 가운데서는 1위다.  11일 미국의 유력 여론조사업체인 ‘모닝 컨설트’가 최근 발표한 ‘미국에서...
  • 2019-04-11
  • 면세점, 판매액 30%가량 중국 여행업자·보따리상에게 지급 서울의 한 면세점 앞 중국인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국내 면세업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1∼2월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정작 실속은 중국이 챙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면세업계 큰 손인...
  • 2019-04-11
  • 지난 8일 북한, 평양 대성백화점 대대적 공개 中 글로벌타임스 "대북 수출 기회 늘어날 수 도" 유엔 대북 제재 수위 높아···교역 확대 쉽지 않아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개업을 앞둔 평양 대성백화점을 현지 시찰했다고 조선중앙TV가 지난 8일 보도했다. 사진은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끝낸 대성백화점...
  • 2019-04-09
  • 우리 커피 한잔 할까?단맛, 쓴맛, 신맛… 마음대로 골라 마셔봐   커피 사러 갔는데 출입구 안쪽에 서 있던 직원이 문을 열어준다. 주문대 앞에선 바리스타가 먼저 말을 건넨다. "고객님, 여섯 나라 원두가 준비돼 있습니다. 단맛과 신맛, 쓴맛 중에 어떤 걸 좋아하시나요?" 주문을 마치고 포장하려니 "원하는 ...
  • 2019-04-09
  • 브루킹스-FT 타이거 ‘동시에 나타나는 경기둔화’ 진단 세계 경제 성장 모멘텀 잃어…2019년 반등 가능성 낮아 美ㆍ中 무역협상 장기화, 하반기 경제 불확실성마저 높이고 있어 WTO, IMF 등 국제 기구가 잇따라 세계 경제에 대한 암울한 전망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브루킹스연구소와 파이...
  • 2019-04-08
  • 싱글침대[신세계백화점 제공]/연합뉴스 [서울경제] 수면부족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늘어나면서 ‘꿀잠’에 목마른 소비자들을 겨냥한 숙면 용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3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2014년 3%에 불과했던 침대 매출 신장률은 지난해 14.7%까지 뛰었다.  특히 최근에는 숙면에 방해를 받지 ...
  • 2019-04-03
  • [머니투데이 박진영 기자, 김태현 기자, 조성훈 기자] [편집자주] 중국 보따리상 '따이궁'은 연간 20조원을 바라보는 한국 면세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최대 고객이다. 하지만 따이궁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면세시장이 극복해야할 과제로 꼽힌다. 수십만명으로 추정되는 따이궁 대해부를 통해 한국 면세시장의 현주소...
  • 2019-04-03
  • 소니·삼성전자·샤프 등 잇따라 중국 공장 철수 (지디넷코리아=유효정 중국 전문기자)한 때 글로벌 전자업체들한테는 주요 '생산기지'로 여겨졌던 중국이 최근 2년만에 '외산의 무덤'으로 변하고 있다. 소니·삼성전자·샤프 등이 중국 공장을 잇따라 폐쇄하고 있다. 중국 내 인건...
  • 2019-04-01
  • 대한항공 주주총회 결과·의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7일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연임에 실패하며 대한항공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게 됐다. 사진은 조 회장이 지난 2016년 12월 6일 ‘박근혜정부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하는 모습. 뉴시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
  • 2019-03-28
  • 오비맥주[연합뉴스 자료 이미지]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오비맥주는 다음 달 4일부터 '카스',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5.3% 인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표 제품인 '카스' 병맥주 500㎖의 출고가는 1천147원에서 1천203.22원으로...
  • 2019-03-26
  • 반도체 뿐 아니라 전기차배터리·AI 등 해외기지 메카로 육성 첨단도시로 변모한 시안 글로벌 대기업 2000곳·중기 4000곳 37개 대학·3000여개 연구기관 있어 산학연 인프라 이미 조성 2012년 깃발 꽂은 삼성전자 中 투자 중 역대 최대 규모 반도체 슈퍼사이클 둔화에도 지속 투자 입장 유지 삼성S...
  • 2019-03-25
  • 앞다퉈 배송 로봇 개발하고 회원제 무료 배송으로 유혹 밀키트 업체는 수익성 고전 지난 2월 미국의 배달 스타트업 ‘포스트메이츠’가 18억5000만달러(약 2조원) 규모의 기업 공개(IPO)를 신청했다. 포스트메이츠는 식당이나 상점의 음식, 식료품 배달에 집중하는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업체다. IPO에 성공하면...
  • 2019-03-24
  • 텐센트 등 민영 기업 총수 5인, 中 개혁개방 40년 3大 어려움 논하다 [인민망 한국어판 11월 9일] 지난 1일 오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민영기업 좌담회를 열었다. 같은날 오후 중국 중앙방송(CCTV) 재경 채널의 ‘대화’ 프로그램에는 다섯 명의 민영 기업 총수들이 출연했다. 이들이 운영하는 기업의...
  • 2018-11-12
  • 10월 1~7일, 작년보다 30% 늘어   서울 명동 부근 롯데백화점은 이달 초 중국 국경절 연휴(10월 1~7일)를 겨냥한 마케팅을 펼쳤다. 중국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로 돈을 내면 15%를 상품권으로 돌려주고, 5만원 넘게 결제하면 5000원을 깎아줬다.  제한됐던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이 올해 재개되면서 '...
  • 2018-10-11
  • 달라진 브라 광고 “편안해도 당신은 아름다워요.” 배우 이하늬가 등장하는 속옷 브랜드 비너스의 올해 가을 광고 캠페인이다. 기존 볼륨감 있는 바디 라인을 강조하던 광고와는 사뭇 결이 다르다. 딱 붙는 드레스 대신 중성적인 느낌을 주는 블랙 재킷을 입고 등장한 모델은 브라의 기능에 대한 딱딱한 설...
  • 2018-10-07
  • 상반기 88만건… 작년 총량 넘어 "중국 IT·가전, 품질까지 좋아져" 온라인 쇼핑몰 G마켓은 추석 명절 연휴를 겨냥해 해외 직구(직접 구매) 카테고리에 '대륙의 실수 스마트워치편' 코너를 따로 만들었다. 한국 직구 소비자를 위해 중국 전자업체 샤오미·레노보를 비롯해 현지 중소기업 제...
  • 2018-09-26
  • 中자본의 화장품 브랜드 '비브라스·OMM, 명동 매장 한산 韓서 인기 얻어야 中서 잘 팔려 화장품은 한국콜마·코스맥스 韓 제조사임을 강조 비브라스 명동 플래그십 스토어 모습.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한국인이신가요. 중국인이신가요." 지난달 27일 국내 쇼핑 중심지 명동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연 중...
  • 2018-09-05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