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보물 + 뒷간

[작문써클선생님께] - 동화를 어떻게 쓸가ㅠ...
2018년 01월 07일 23시 15분  조회:3089  추천:0  작성자: 죽림

동화 (童話)


- <문학>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童心)을 바탕으로 지은 이야기.
또는 그런 문예 작품. 대체로 공상적ㆍ서정적ㆍ교훈적인 내용으로 되어 있다.

 

- 동화란 어린이를 독자층으로 하는 문학의 한 장르이다.
한국에서는 흔히 어린이를 위한 옛날 이야기를 동화라고 이해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해석은 이 문학 유형이 갖고있는 고유한 특성을 간접적으로 설명한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전통적 의미에서 동화는 한 지방이나 국가에서 세대를 거치면서
자기 나라말로 구전된 것에서 그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통적 동화는 종류가 대단히 한정될 수 밖에 없다.
현대에 들어서 동화의 창작은 간과 할 수 없는 문학 작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동화쓰는 법
일본 '이시모리 노무오'  동화쓰는 법/// 동화작가 오수선 편집

1. 동화창작동기
① 추억을 동화로
② 들은 것을 동화로
③ 본 것을 동화로
④ 곁에 있는 것을 동화로
⑤ 연상을 바탕으로 해서 동화로
⑥ 상상을 바탕으로 동화로

2. 기본적인 자세
① 동심으로 돌아가 유쾌하게 마음을 털어놓고 써야 한다.
② 어린이의 양심에 사랑과 질실로 호소해야 한다.
③ 동심을 이해해야 한다.
④ 밝은 희망과 이상이 있어야 한다.
⑤ 표준어를 사용한다.
⑥ 공상은 관찰에서 추출되어야 한다.
⑦ 허구 속에 현실적인 감각을 담아야 한다.

3. 주제
  동심의 세계란 바로 동화의 세계. 주변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큰 이야기일수록 친밀감을 갖게 됨. 어린이들은 사소한 일에도 많은 관심을 가짐. 이런 점을 전제로 동화창작의 소재이며, 성장과정에 있는 어린이에게 강력한 교육적 영향을 발휘함.
① 동화의 이야기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
② 주제는 어린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선명하고 단순하며 재미있어야 함.
③ 주제는 어린이의 정서에 만족을 줄 수 있는 연령층을 고려
④ 어린이의 인격과 성격 형성에 도움이 되는 보편적이며 항구적인 주제이어야 함
⑤ 어린이의 심신 발달에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 교육적 소재로써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함.

4. 소재
① 인상적이고 친밀한 생활 주변적 소재
② 늘 이야기가 움직이는 황동적인, 사건중심적 내용
③ 현실에 기반을 둔 환상적 내용으로 어린이가 알고 싶어하던 미지의 세계를 그려야  함.
④ 동, 식물 내지는 삼라만상을 의인화한 내용으로 경이감을 줄 수 있는 것
⑤ 어린이의 심신 발달에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의적 교육적 소재로써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함.
⑥ 어린이의 호기심을 만족시키고 삶의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생활을 보다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소재.
⑦ 가정에서 깨달을 수 있는 상상적, 과학적, 종교적, 영적 소재

5. 등장인물
어린이의 사고는 어른들보다 단순 
① 줄거리 
② 인물의 성격
③ 서두에서부터 주인공이 등장하여 그 성격을 미리 제시해두는 것.
④ 쉽게 동일화가 이뤄 져 이야기 속에 끌어들여 그 인상이 오래 지속될 것.

6. 등장인물의 성격
① 시시때때로 변하는 성격보다는 단순하고 평면적인 성격
② 명확한 인상과 독특한 생동감을 주는 개성 있는 인물
③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인물
④ 극소수이긴 하지만 초 현실적인 인물이나 의인화 된 동식물도 등장.

& nbsp; 의인화 된 동화에서는 동식물, 자연사물이 인격화됨으로 어린이와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며, 따라서 어떤 때는 자연 사물 그 자체를 동화의 주격인물로 내세울 수도 있음.
동화 속에서 다루어지는 인물의 이야기들은 어린이 마음으로 연관되어야 한다는 동화 창작의 기본 태도를 결코 잊어서는 안됨.

6. 동화 속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빈도
주인공-어린이>노인>동물
어른(남자)-임금님>농부>나무꾼>부자>도둑
어른(여자)-농부와 어부아내>계모>할머니
어린이(남자)-막내아들>큰아들>머슴
어린이(여자)-공주님>딸
동물-호랑이>곰>토끼>거북이>사슴>개, 고양이>두꺼비>개구리>여우>뱀>까치

7. 사건과 스토리
동화의 생명은 스토리다. 스미스 여사는 말하기를 "어린이들은 순수하게 그리고 몰염치하다 할 만큼 즐거움을 위해서 동화를 읽음. 그러기에 '다음에는 무엇이 일어날까?' 하는 기분으로 독자를 몰아 넣고, 스토리 속에 놀라움과 서스펜스의 분위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작가는 이 '어째서' '왜'를 교묘하게 짜 넣으면 않 됨.

8. 사건과 스 사건과 스토리의 구성
① 무엇보다도 신나고 활동적인 사건 중심으로 전개
② 비유적인 것보다는 직설적인 스토리
③ 이야기의 진행은 속도 감이 있어야 함.
④ 단계적인 궁금증과 호기심을 유발시켜야 함.
⑤ 비극성보다는 행복함 종결이 바람직
⑥ 전체적인 내용이 간단하고 쉽게 요약 도리 수 있도록 함.
⑦ 대립과 반복에 의한 점층 적인 흥미 유발로 첫번보다는 다음자극이 더 큰 쾌감을 불러 일으키게 됨.
⑧ 스토리의 진행이 빈틈없이 짜여져서 명쾌한 해결에서 오는 쾌감을 맛보게 해야함

9. 구성
  동화의 구성은 희곡 구성과 비슷함. 프레이타고는 희곡구성의 5부 3점실을 발견해냈는데 동화도 이와 비슷한 구조인 기, 승, 전, 결의 4단계를 가지고 있음.
① 도입
   동화의 서두고 인물과 장소와 사건이 제시되어 독자로 하여금 궁금증을 불러일으킴.
② 전개
   도입에 이어서 사건이나 인물이 본 줄거리로 발전. 이 부분에서는 주로 갈등과 분규, 그리고 대립이 일어나는데, 복선, 생략, 서스펜스 등의 여러 기교를 유효 적절하게 사용하여 절정을 향해 집중적으로 끌어 올려야 함.
③ 절정
   인물이나 행동이 가장 잘 고조된 작품의 심장부이며, 결과에 대한 아동의 짐작에 성패를 좌우하는 절정 점이고, 둘 중의 어느것을 택일하느냐 하는 결단을 요구하는 갈림 점. 동화의 전체적인 의미를 계시하는 순간이 이 클라이맥스를 지나면서 일어남. 여기에서 소용돌이친 사건은 서서히 하강하여 결말을 향해 옮겨감.
④ 결말
   대단원이라고도 하며 동화의 극적 해결 부분. ㉠클라이맥스로 끝나는 경우와, ㉡클라이맥스와 동시에 끝나지 않고 지금까지 얽히고 설킨데 대한 설명을 가하고 독자의 궁금증을 풀어주면서 끝나는 경우도 있음.㉢여운을 남겨 궁금증을 느끼게 하면서 끝나는 경우.
⑤ 교훈은 동화의 감동에서 스스로 얻어지는 것이기에 교훈을 강요하는 일은 사족이 며 군더더기가 될 뿐.
구성의 진행 ㉠평면적 진행 ㉡입체적 진행 ㉢평행적 진행 ㉣대위법 ㉤반복법 등

10. 언어
① 미적 감동과 흥미감을 줄 수 있는 교육적인 언어이어야 함. 따라서 정서적인 안정감과 심성의 순화를 위한 고운말을 사용해야 함.
② 정확하고 바른 말이어야 하며 사투리나 난해한 말의 사용을 금해야 함.
③ 관념어를 피하고 구체적인 색채어나 의성어, 의태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생동감을 주어야 함.
④ 시, 청, 촉각어 등 감각적인 언어를 변화 있게 사용함.
⑤ 우리말의 특성을 잘 살려 리듬감 있는 말을 사용해야 함. 양성, 음성, 모음의 적저한 활용과 반복과 대조로 경쾌한 느낌을 주어야 함.

11. 문체 동화 창작에 있어서 가장 많은 제약을 받는 것은 문체.
① 생동감 있는 대화와 적절한 묘사, 율동적이고 간명한 서술이 표현의 생명.각 문장의 길이는 단문을 원칙으로 한 짧은 문장이어야 함.
② 서술의 시점에서는 옛이야기체를 벗어나서 일인칭 시점이나 작가 관찰자적 시점이 보다 나을 것.
③ 문체는 설화적인 구어체가 적당. 특히 어미에서 '~습니다.', '~입니다'등을 사용하여 친근감과 언어발달에 도움을 주어야 함.
④ 전래동요, 민요, 동시, 속담, 금언, 격언, 수수께끼 등을 포함한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다양한 변화를 주어야 함.
⑤ 낮은 연령층의 어린이가 대상일 경우에는 문장을 짧게 끊고 또한 반복하는 것이 좋음.
⑥ 아동에게 상상과 연상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비유법을 제한적으로 일부분만 사용할 순 있으나 지나치게 암시적인 것은 피해야 함.
⑦ 동화의 문장에서는 3인칭 대명사(그, 그녀, 그들)는 되도록 피하는데, 특히 유아동화에서는 더욱 그러함.
⑧ 아동들의 정감과 심리에 맞도록 적당한 리듬, 템포, 톤을 유지하고 있는 가를 살펴봐야 함.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11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33 한국 문학상들 모음 2015-02-12 0 4827
32 수수께끼 유머 100선 2015-02-11 0 4275
31 하늘이 주는 세번의 기회... 2015-02-11 0 4420
30 하루에 한가지씩... 2015-02-08 0 3722
29 연변방언 모음 2015-02-08 2 6742
28 방언, 그 재미... 2015-02-08 2 5486
27 방언詩 모음 2015-02-08 0 7343
26 영상시 제작 방법 2015-02-07 0 5647
25 시어록편 ㅡ 최룡관 정리 2015-02-04 3 4253
24 <<동방문학>>에 실린 하이퍼시 한수 2015-02-04 0 3371
23 이육사문학제 유치를 위해 뛰다 2015-02-03 0 5973
22 한국 교보문고 시집 광고 2015-02-03 0 4704
21 두만강여울소리 시탐구상 2015-02-03 0 5225
20 시;- 나의 새 일기장 2015-02-03 0 4738
19 가사와 시;- 다시 만납시다... 2015-02-03 0 4959
18 시;- 새벽(건), 새벽(곤). 2015-02-03 0 4685
17 가사;ㅡ <<하늘, 그리고 죽림동 아버님>>, 자웅편;- <<새벽, 그리고 죽림동 어머님>> 2015-02-03 0 4638
16 가사;ㅡ 두만강아가씨 2015-02-03 0 5118
15 흑룡강신문 윤운걸 보도 2015-02-03 0 5410
14 연변일보 해란강문학상 2015-02-03 0 3898
13 시;- 빛의 하루 2015-02-03 0 4781
12 시;- 나는 두만강 하얀 물새 2015-02-03 0 3621
11 가야하문학상 2015-02-02 0 3965
10 조글로 보도 2015-02-02 0 3628
9 길림신문 김태국 보도 2015-02-02 0 4525
8 한국 경북매일 기사 2015-02-02 0 3794
7 <<연변모이자>>기사 2015-02-02 0 4953
6 대구시인학교에서 2015-02-02 0 4638
5 흥천사에서 2015-02-02 0 3463
4 삼합 두만강역에서 2015-02-02 0 4475
3 시;- 8월의 그 어느날 2015-02-02 0 3706
2 시;- 새해를 위하여 2015-02-02 0 3566
1 그때 그시절... 2015-02-02 0 5273
‹처음  이전 73 74 75 76 77 78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