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보물 + 뒷간

[민속] - 담배쌈지
2020년 04월 10일 22시 48분  조회:4055  추천:0  작성자: 죽림

e뮤지엄

담배쌈지

 

 

국적 > 시대 한국 > 조선()
재질 피모()
크기 너비 10.2 길이 12.9
용도 · 기능 주 > 생활용품 > 신변잡구 > 끽연구()
소장처 성균관대학교 박물관
유물번호 성균관대(성균관대) 000640-000

담배쌈지는 조선 중기 이후 선비들의 사랑방 기호품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잎담배 ·살담배 등의 담뱃잎을 보관하기 위한 흡연 용구 가운데 하나이다.

허리에 차고 다니는 주머니 모양의 것을 찰쌈지라 하고, 옷 소매나 호주머니에 넣어 다닐 수 있는 것을 쥘쌈지라 한다. 처음에는 간단한 종이나 기름종이에 싸서 가지고 다녔는데, 흡연자가 증가함에 따라 점차 상품화되면서 생산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찰쌈지는 비단 ·비로드 ·모직물(나사) 등으로 만들었고, 쥘쌈지는 헝겊 ·종이 ·가죽 등으로 2-3절로 접게 만들었다.

본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담배쌈지는 쥘쌈지이다.

너비가 10.2㎝, 길이가 12.9㎝로 아담하고 나즈막한 크기이다. 형태가 마치 입을 다물고 있는 조개를 연상시킨다. 상면 위에 구멍이 나있어 여기에 줄을 엮어 휴대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짙은 갈색을 띤다.

[네이버 지식백과] 담배쌈지 (e뮤지엄)

담배쌈지

담배쌈지

유형 물품
시대 조선
성격 일상생활용품, 주머니
재질 헝겊, 종이, 가죽
용도 보관용, 휴대용

정의

담배 또는 부시를 담는 주머니.

내용

담배를 넣는 것은 담배쌈지, 부시를 넣는 것은 부시쌈지라고 한다. 담배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조선 중기 광해군 때로 담배를 잘게 썰어 대통에 넣고 피웠기 때문에, 썬 담배를 쌈지에 담아 허리띠에 차고 다녔다.

재료로는 기름에 결은 종이나 헝겊, 가죽을 사용하는데, 속에는 특히 사라지를 덧넣기도 하였다. 형태는 다양하나 대개 염낭이나 귀주머니 형태로 만들었다. 또, 성냥이 없던 당시에는 부싯돌에 부싯깃을 놓고 부싯쇠로 마찰시켜 불을 피웠으므로 이들을 쌈지에 담아 가지고 다녔다.

부시쌈지는 대개 장방형으로 되어 있는데, 재료는 담배쌈지와 같고 형태는 양쪽 주머니에 넣어 접게 된 것, 한 면에 주머니가 2, 3개 있어 차곡차곡 넣고 둘둘 마는 것 등이 있었다. 이들 쌈지에도 수를 놓아 모양을 내었다.

참고문헌

  • 『한국복식사(韓國服飾史)』(석주선, 보진재, 1978)
  • 『한국(韓國)의 자수(刺繡)』(허동화, 삼성출판사, 1978)

관련이미지 4

  • 부시쌈지 
  •  
  • 쌈지 
  •  
  • 쌈지 
  •  
  • 쌈지 
  •  
  •  
  •  
  •  
  •  
  •  
  •  
  •  
부시쌈지

부시쌈지담배 또는 부시를 담는 주머니.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민속박물관 소장.

이미지 갤러리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네이버 지식백과]쌈지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뮤지엄

부시쌈지

 

 

부시쌈지

 

국적 > 시대 한국 > 조선()
재질 사직 > 견()
크기 가로 9.5 세로 16.5 끈길이 26
용도 · 기능 주 > 생활용품 > 조명구 > 발화구()
소장처 국립민속박물관
유물번호 민속(민속) 004127-000

부시쌈지[화도낭()]는 부시를 담는 주머니이다. 쌈지는 부시와 담배를 넣어 휴대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을 말하며, 넣는 물건에 따라 각각 부시쌈지·담배쌈지라 한다. 부시는 불을 일으키는 도구로, 부시·부싯돌·부싯깃이 한 벌을 이루며 성냥이 없던 시절 담배 피울 때 사용하였다.

부시는 부싯쇠·부쇠·부수·화도()라고도 하는데 대개 손가락 길이 정도의 쇳조각으로 되어 있다. 주머니칼을 접은 것과 비슷한 형태로, 보통 얇은 쇳조각(강철)을 그대로 이용하지만 상류계급에서는 손잡이를 가죽으로 입히고 여러 가지 장식을 하기도 한다. 부싯돌[화석()·수석()]은 흔히 차돌이라고 부르는 아주 단단한 돌로, 백색·회색·갈색·흑색 등 여러 가지 색을 띠며 반투명 또는 불투명하기도 하다. 부싯깃[화용()·화융()]은 불을 쉽게 붙이기 위한 것으로, 쑥잎(다부치)등을 불에 볶아 곱게 비벼서 만들거나 솜이나 백지 따위를 잿물에 여러 번 묻혀서 만들며 산간에서는 칡잎을 비벼서 만든다. 불을 일으킬 때, 부싯돌에 부싯깃을 엄지손톱으로 바짝 눌러 쥐고 다른 손으로는 부시를 잡아 세게 치면 불꽃이 부싯깃에 옮겨 붙어 불을 얻을 수 있다.

이들 부시를 담는 부시쌈지는 대개 장방형으로 되어 있는데, 재료로는 기름에 결은 종이나 헝겊, 가죽(나 )을 사용하였다. 형태는 양쪽 주머니에 넣어 접게 된 것, 한 면에 주머니가 2, 3개 있어 차곡차곡 넣고 둘둘 마는 것 등이 있었다. 쌈지에는 수를 놓아 모양을 내었다. 부시 한 벌을 넣어서 휴대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부시쌈지라고 하는 반면,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은 부시통이라고 하였다.

이 부시쌈지는 엷은 밤색 견으로 만든 주머니로 둘둘 말도록 되어 있다.

<유사·관련 용어>
부쇠주머니, 부쇠주멩기, 화도낭()
부시, 부싯돌, 부싯깃, 담배쌈지, 쌈지, 주머니, 부싯쇠·부쇠, 부수, 화도()
차돌·화석()
수석()
화용()
화융()·수리치, 술의초()
쑥잎, 활철광, 부시

참고문헌

  • 불의 민속(국립민속박물관, 1996년)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부시, 쌈지-(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년)
  • 우리의 부엌살림 (윤숙자, 박록담, 삶과 꿈, 1997년)
  • 민족생활어사전-쌈지-(이훈종, 한길사, 1992년)
  • 광주민속박물관(광주민속박물관, 1990년)
  • 한국 민속의 세계 4(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1년)
  • 담인복식미술관(1999년, 이화여자대학교 담인 복식미술관)
  • 한국민속대사전(한국민속사전 편찬위원회, 1991년)
  • 불의 민속(국립민속박물관, 1996년)

    [네이버 지식백과] 부시쌈지 (e뮤지엄)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11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2953 [세상만사] - 연주는 계속 되고지고... 2020-06-01 0 3187
2952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농사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5-31 0 3011
2951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력사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5-28 0 3483
2950 [그것이 알고싶다] - "미술계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5-28 0 3448
2949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대기오염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5-17 0 3137
2948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력사는 력사로 존중해야... 2020-05-14 0 3162
2947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기후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5-09 0 3141
2946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메돼지병",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5-09 0 3525
2945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동물보호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5-03 0 3551
2944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음료수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5-03 0 3537
2943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황새야, 별탈없이 잘 자라거라... 2020-04-26 0 3114
2942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인간들 문제", 애매한 꽃들만 탈... 2020-04-24 0 3480
2941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동물원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22 0 3424
2940 [그것이 알고싶다] -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2020-04-22 0 3167
2939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벌레문제", 심중하게 처리해야... 2020-04-22 0 3604
2938 [잊혀진 민속] - 담뱃대 2020-04-21 0 3781
2937 [그것이 알고싶다] - 지구의 날 2020-04-21 0 3365
2936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매연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20 0 3298
2935 [우리의 것] - 활쏘기 2020-04-20 0 3101
2934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먼지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20 0 2974
2933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방사능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18 0 3395
2932 [민속] - 인절미(찰떡) 2020-04-15 0 5103
2931 [잊혀진 민속] - 뻥튀기 2020-04-13 0 3492
2930 [잊혀진 민속] - 짚신 2020-04-13 0 3893
2929 [잊혀진 민속] - 미투리 2020-04-13 0 4169
2928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대기오염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13 0 3332
2927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동물보호",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11 0 2907
2926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메뚜기 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10 0 3342
2925 [민속] - 담배쌈지 2020-04-10 0 4055
2924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히말라야, 계속 같이 놀쟈..." 2020-04-10 0 3328
2923 [세계속에서] - 원주민들과 비상사태... 2020-04-10 0 3009
2922 [별의별] - "거리두기" 2020-04-10 0 3109
2921 [세계속에서] - 봉쇄령길에 피여난 "모성애꽃" 2020-04-10 0 2596
2920 [세계속에서] - 인간들 때문에 욕보는 꽃들... 2020-04-10 0 2892
2919 [민속] - 통발 2020-04-07 0 3292
2918 [민속] - 뚝배기 2020-04-07 0 2873
2917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비닐문제",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07 0 3223
2916 [민속] - 이남박 2020-04-05 0 3210
2915 [민속] - 함지박 2020-04-05 0 3172
2914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식량위기", 남의 일이 아니다... 2020-04-04 0 3048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