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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죽음을 명상하고 그 생각을 닦는가?
2007년 11월 14일 03시 23분  조회:1323  추천:93  작성자: 명상클럽

八.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슈라아바스티이의 제타숲 <외로운 이 돕는 동산>에 계시면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죽음이라는 생각을 닦고 죽음을 깊이 생각하여야 하느니라."
때에 그 자리의 어떤 비구는 세존께 사뢰었다.
"저는 항상 죽음이라는 생각을 닦고 죽음을 깊이 생각하나이다."
"너는 어떻게 죽음을 생각하고 그 생각을 닦는가."
"죽음을 생각할 때에 '이레 동안 살면서 일곱 가지 각의(覺意)를 생각하면 여래님 법에 많은 이익이 있고, 죽은 뒤에는 원한이 없을 것이라'고 여기나이다. 세존이시여, 저는 이렇게 죽음을 생각하나이다."
"말 마라, 말 말라, 비구야. 그것은 죽음을 생각하는 행이 아니다, 그것은 방일하는 법이니라."
또 어떤 비구는 사뢰었다.
"저는 능히 죽음이라는 생각을 닦나이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어떻게 죽음이라는 생각을 닦는가."
"저는 이렇게 생각하나이다. '엿새 동안 살면서 여래님의 바른 법을 생각한 뒤에 곧 목숨을 마치면 그것은 매우 유익한 일이라'고 이렇게 죽음을 생각하나이다."
"말 마라, 말 말라, 비구야. 너도 또한 방일하는 법이다. 그것은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니라."

또 어떤 비구는 사뢰었다.
"저는 닷새 동안 살려고 하나이다."
이렇게 나흘, 사흘, 이틀, 하루라고 말하였다.
그 때에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말 마라, 말 말라, 비구들이여. 그것도 다 방일하는 법이다.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니라."

또 어떤 비구는 사뢰었다.
"저는 능히 죽음이라는 생각을 닦나이다. 저는 때가 되어 가사를 입고 바루를 가지고 슈라아바스티이에 가서 걸식하고는 도로 슈라아바스티이에서 나와 절로 돌아와 고요한 방에 들어가 일곱 가지 각의를 생각하다가, 목숨을 마치면 그것이 곧 죽음을 생각하는 것이라 여기옵니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말 마라, 말 말라, 비구야. 그것도 죽음을 생각하고 그 생각을 닦는 것이 아니다. 너희 여러 비구들이 말한 것은 다 방일한 행이요 죽음을 생각하고 수행하는 법이 아니니라."

그 때에 세존께서는 거듭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저 박칼리이 같은 비구는 참으로 죽음을 생각한다 할 수 있다.
그는 잘 죽음을 생각하고 이 몸의 오로(惡露)의 더러움을 싫어하였다. 만일 비구로서 죽음을 생각하는 그 생각을 매어 앞에 두고, 마음이 움직이지 않고 드나드는 숨길의 가고 오는 수를 줄곧 생각하면서 그 중간에 일곱 가지 각의를 깊이 생각하면 여래 법에 많은 이익이 될 것이다. 왜 그러냐하면 모든 법은 다 비고 고요하여 생기는 것이나 사라지는 것이 모두 허깨비로서 진실이 없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만일 드나드는 숨길 속에서 죽음을 생각하면 곧 생, 노, 병, 사와 근심, 걱정, 고통, 번민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그 때에 비구들은 부처님 말씀을 듣고 기뻐하여 받들어 행하다.
七覺意者。何等為七所謂念覺意如來之所說。法覺意.精進覺意.喜覺意.猗覺意.定覺意.護覺意。是謂。世尊。有此七覺意者。正謂此耳

(八)
聞如是
一時。佛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
爾時。世尊告諸比丘。汝等當修行死想。思惟死想
時。彼座上有一比丘白世尊言。我常修行.思惟死想
世尊告曰。汝云何思惟.修行死想

比丘白佛言。思惟死想時。意欲存七日。思惟七覺意。於如來法中多所饒益。死後無恨。如是。世尊。我思惟死想

世尊告曰。止。止。比丘。此非行死想之行。此名為放逸之法

復有一比丘白世尊言。我能堪任修行死想
世尊告曰。汝云何修行.思惟死想
比丘白佛言。我今作是念。意欲存在六日。思惟如來正法已。便取命終。此則有所增益。如是思惟死想
世尊告曰。止。止。比丘。汝亦是放逸之法。非思惟死想也

復有比丘白佛言。欲存在五日。或言四日。或言三日.二日.一日者
爾時。世尊告諸比丘。止。止。比丘。此亦是放逸之法。非為思惟死想

爾時。復有一比丘白世尊言。我能堪忍修行死想
比丘白佛言。我到時。著衣持鉢。入舍衛城乞食已。還出舍衛城。歸所在。入靜室中。思惟七覺意而取命終。此則思惟死想
世尊告曰。止。止。比丘。此亦非思惟.修行死想。汝等諸比丘所說者。皆是放逸之行。非是修行死想之法

是時。世尊重告比丘。其能如婆迦利比丘者。此則名為思惟死想彼比丘者。善能思惟死想

厭患此身惡露不淨。若比丘思惟死想。繫意在前。心不移動。念出入息往還之數。於其中間思惟七覺意。則於如來法多所饒益。所以然者。一切諸行皆空.皆寂.起者.滅者皆是幻化。無有真實

是故。比丘。當於出入息中思惟死想。便脫生.老.病.死.愁.憂.苦.惱。

如是。比丘。當知作如是學
爾時。諸比丘聞佛所說。歡喜奉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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