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희
http://www.zoglo.net/blog/piaowenxi 블로그홈 | 로그인
<< 4월 2024 >>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나의카테고리 : 칼럼

영화 <황해>에 대하여 나도 몇마디
2011년 03월 19일 00시 59분  조회:8573  추천:102  작성자: 박문희
 


영화 <황해>에 대하여 나도 몇마디





조글로포럼 홈페이지 톱자리에 한국 영화평론가 이안씨의 <타자화된 조선족, 이탈리아계 마피아 묘사하듯>이 석달이 넘도록 그냥 걸려서 “문근영에서 '살인자'로…나는 황해가 불편하다”고 토로한다. 며칠전에야 나홍진감독의 영화 <황해>와 그의 데뷔작 <추격자>를 보았다. 아마 상당수 논자들은 <황해>를 단지 일확천금의 상업성효과만 꾀한, 또한 그것을 위해 조선족을 이용하고, 따라서 사람을 불안해지게 하거나 분노를 느끼게 할수밖에 없는, 그런 무책임한 영화로만 보는것 같다. 그러나 내가 본 <황해>는 그게 아니다.


엇갈리는 평가


이 영화에 대해 다양한 평가들이 있다. 조선족들중 이 영화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조선족의 현실을 엄중히 왜곡하고 조선족이미지를 엄중히 해쳤다는 견해가 그것이다. 이런 견해에는 “조선족 범죄집단”과 “조선족”을 동등한 개념으로 취급하는 페단이 있다. 그외 이 영화는 단지 영화일뿐이므로 너무 현실에 가져다 맞추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도 있다. 


한국인들의 반향을 보면 대체로 복잡하게 얽힌 영화의 스토리와 인물관계의 이해에 신경을 많이 쓰는 모습이 역력하다. 그러면서 나름대로 영화의 의미도 잘 풀어내고 있는데, 영화를 재미와 자극으로 보면서 거기서 뭔가 계발도 얻는 이런 감상법에 대해 나는 긍정적으로 본다.


영화평론가들의 시각은 물론 조금 깊다. 영화가 내포한 의미에 대해서, 이안은 이 영화를 통해 보는 “조선족들에게 뿌려진 폭력의 근원은 아주 분명하다...병에 걸려들게 한건 한국사회다”라는 심각한 논점을 펴내기도 하지만, 웬일인지 “폭력에 의한 ‘떼죽음의 배경’이 고작 ‘치정문제’”라며 “칼깨나 쓰는 작자들을 줄줄이 거느렸으면서 굳이 연변까지 가서 목돈들여 살인청부할 대상을 찾는다는것은 너무 부도덕하거니와 설득력도 없”고 “그렇다고 인간본성에 대한 성찰이나 반성을 이끌어내지도 못한다”면서 논리의 전개를 접어버린다. 상업성영화를 두고 혹평이 아닌가 싶다. 


장르문제


이안씨는 나아가 영화평에서 “불과 5년전만 하더라도 <댄서의 순정>에서 자본의 힘에 팔려와 공권력의 감시를 받으면서도 꿈과 사랑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우리사회가 잃어버린 가치를 돌이켜보게하는 애처롭고 사랑스러운 소녀의 모습”이었던 “조선족의 이미지”는 이제 <황해>를 통해 “소름끼치게 무시무시한 살인자무리”로 바뀌었다면서 역시 “조선족 범죄집단”과 “조선족전체”를 구별하기를 거부한다.


영화의 장르를 말해야 한다. 장르면에서 <댄서의 순정>은 사랑주제의 영화이고 <황해>는 범죄영화에 속한다. 두 영화를 억지로 연계시키는것은 이치에 맞지도 않거니와 여론을 이상하게 오도할수 있다. 


영화 <황해>는 장르로 말하면 범죄영화로 분류되는 비극과 스릴러사이 영화라고 볼수있다. 범죄영화의 하위분류로 범죄드라마영화, 범죄미스테리영화, 범죄스릴러영화, 범죄코미디영화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영화는 주로 범죄스릴러영화의 범주에 속하며, 그러나 상당히 잘 짜인 드라마요소와 미스테리요소도 가지고있다. 범죄문제를 취급한 스릴러영화를 사랑영화 찍듯 찍을수는 없는것이다.


이 영화에 나오는 조선족, 그리고 “조선족 비하”문제


영화 <황해>의 이야기는 조선족중심으로 전개된다. 우선 주인공 김구남을 비롯해 사건에 조선족이 많이 등장한다. 예컨대, 조폭두목 면정학과 그의 패거리들, 한국 조폭두목 김태원의 운전수에 고용된 2명, HK은행 김정환과장에 이용된 몇명, 그외에도 가리봉동의 이른바의 “불체자”들 등이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조선족은 범법의 성격과 정도가 부동하지만 “불체자”들을 망라해서 대부분 범법자들이다.


조선족이 다수 등장하기에 “조선족 범죄집단”과 “조선족전체”를 동등한 개념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생기기 쉽다. 그러나 이 두가지는 반드시 철저히 갈라보아야 할 개념이다. 안 그러면 실제로 조선족전체를 범죄집단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되기때문이다.


조선족조폭의 잔인성에 대한 묘사를 조선족에 대한 비하로 보는것은 무리다. 조폭은 한국에서나 중국에서나 다 사회음지의 독버섯같은 존재로서 현실에서의 그들의 잔인성이 결코 영화에서 표현되는 잔인성에 떨어진다고 볼수 없다. 영화에서 아무런 저항수단도 없는 불쌍한 “불체자”들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휘두르던 한국조폭은 조선족조폭만 만나면 쩔쩔매는 비겁한 무리로 둔갑한다. 이에 반해 조선족조폭은 잔혹은 할지라도 항상 당당하게 그려지고있는데, 흥미로운 부분이다. 실제 이 영화에서 비하한것은 한국의 공권력이다. 비하라는 낱말을 조폭무리에 가져다 붙일수는 없다. 조폭무리에는 폭로만이 어울릴뿐이다. 


“흥행에 성공한 영화”, 상업효과만 노렸나?


범죄영화로 분류되는 비극과 스릴러 사이 영화로서의 이 영화가 상업효과를 노린것은 두말할것 없다. 데뷔작 <추격자>와 그를 이은 영화 <황해>는 모두 강자극적수법을 구사해 흥행에 성공했다. 그럼에도 나는 이 영화가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문제를 진실하게 다뤘다고 본다. 중한양국의 범죄문제를 다루면서 특히 한국과 중국조선족 조폭사회가 결탁해 저지르는 대표적 범죄사건의 연관성을 극명하게 보여줬기때문이다. 그 진실은 예술의 진실에만 그치는것이 아니고, 한국사회와 조선족사회의 어두운면에 대한 고발로 이어지고있다.


이 영화에서 보면 청부살인사건의 단초제공자는 피살자와 형제관계이던 한국 조폭두목 김태원과 은행직원 김정환과장이고 중국의 조선족조폭두목 면정학은 돈을 위해, 김구남이는 면정학에 이용된, 사랑하는 아내를 찾아오기 위해 살인청부를 받고 한국행을 한 범행자이다. “조선족들에게 뿌려진 폭력의 근원은 아주 분명하다...병에 걸려들게 한건 한국사회다”라는 이안평론가의 말을 새삼 되새겨보게하는 구도이다.


“실화”에 근거


나홍진감독은 영화에 나오는 조선족의 범죄는 모두 금세기 초에 발생한 “실화”에 근거했다고 매스컴에 전한다. 나감독의 말을 믿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다. 사건발생 당시에서 여러 해 지난 2011년 오늘현재와는 거리감이 있을수 있지만, 실제로 중한수교후 조선족의 이민붐이 일면서 점차 불거진 각종 모순이 보다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인 시점이 바로 그 시기다.  


한국 악덕고용주의 만행을 도화선으로 조선족 6인이 한국인을 포함한 선원 11인을 무자비하게 죽여 바다에 던진, 세상을 경악케 한 “페스카마호선상살인사건”, 사업알선의 명의로 농민위주의 18만 가난한 조선족을 사기쳐 그들을 죽음의 나락에로 밀어넣었던 “한국초청사기사건” 등으로 조선족의 반한감정을 비롯해 중한 동족간 갈등이 극에 달했던 시기도 바로 그때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갈등이 조선족일부에서 표현된 반한감정의 소산이었던것은 아니다. 중한조폭의 결탁범행도 양국 동족간 갈등을 부추긴 요소로 작용했기때문이다.


조폭문제



한국진출붐이 일기전 중국 동북3성에서 조폭집단이 이미 활동하고있었다. 2003년 3월 20일자 한국 “시사저널”은 “한·중 조폭, 손잡고 날뛴다”는 제하의 뉴스에서 “국내에 밀입국한 조선족 조직폭력단이 한국 조직폭력단과 손잡고 마약·밀수·살인청부 등 각종 이권에 개입하면서 범죄세계에서 한·중국경이 사라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1990년대 중반, 그러니 중한수교후 몇년 안되어 중국경내에서 활동하던 조폭들이 하나 둘 한국에 진출해 곳곳에서 뿌리를 내리면서 한국내 조폭세력과 각종 연계를 맺었는데, 그들은 한국내 조선족 밀집거주지역인 서울 가리봉동 조선족타운과 안산 원곡동·원산동에 자리한 조선족타운을 근거지로 평소에는 조선족을 상대로 금품갈취를 일삼는 등 범죄를 저지르다가, 한국인이 의뢰해오는 청부폭력을 수행하고 뒷돈을 받기도 한다는것이다.


당시 서울 가리봉동, 대림동, 가산동, 봉천동, 신림동 일대와 경기도 안산시에도 생겨난 조선족타운에 자리잡은 조선족조폭은 중국조선족사회에서 10여개 파벌을 형성하며 활동해 왔던 이들이며, 잔인함으로 악명이 자자했다고 한다. 서울 가리봉동 일대는 연변의 용정 등 지역을 무대로 활동하던 일명 “뱀파”, “호박파”, “승리파” 조직이 장악했으며 안산시의 조선족타운은 흑룡강성과 상해 출신 두 분파의 주된 활동무대라는것이다.


중국내 한국행사기행각을 살펴보면 연수생초청사기, 친지방문초청사기 및 유학생명의의 초청사기, 위장결혼사기, 한국방취제를 빙자한 사기행각이 다년간 살판쳐왔는데, 그 이면의 진실은 한국조폭과 조선족조폭의 결탁이었던것이다. 한국경찰은 “한국내 조폭과 조선족조폭은 줄곧 조선족불법송출에 깊숙이 개입해왔다”면서 “한국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중국으로 도피한 조폭출신들이 현지 조선족조폭과 손잡고 서류를 위조해 대규모 초청사기를 벌인다”고 했다.


한국경찰은 “한국인 범죄조직이 불법체류자라는 약점을 구실로 조선족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다”고 했다. 조선족을 상대로 고리대부업, 인신매매, 성매매나 살인폭행 등 청부업무를 맡겨왔는데, 그 원인은 조선족이 범행을 저질러도 지문감식이 불가능한데다, 중국으로 돌아가거나 종적을 감추면 “완전범죄”가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라는것이다.


한국사회와 중국사회의 음지에 기생하는 독버섯같은 조폭사회의 존재는 회의의 여지도 없는 현실이며 따라서 우리는 <황해>의 스토리가 현실과는 무관한 허구가 아님을 알수 있다.


“영화의 본질은 조선족에 대한 애정”


나홍진감독은 <황해>시사회에서 중국조선족 비하논란에 대해 “다소 과격하게 비쳐지는 부분이 있겠지만 이 영화의 본질은 조선족에 대한 애정”이라고 했다. 영화를 본뒤 나는 이 말의 진정성을 실감할수 있었다. 그 “애정”은 주로 두가지 형태로 표현되는데, 하나는 주인공 김구남에 대한 감정이입을 통해 표현되고, 다른 하나는 돈을 벌기 위해 한국행을 선택한 조선족의 불행한 처지에 대한 삽입적묘사를 통해 표현되고있다. 


주인공 김구남을 통해---


이 영화의 주인공 김구남은 어머니를 모시고 아내와 어린 딸을 둔, 평범한 택시운전수이다. 힘도, 돈도, 빽도 없는 그는 이 사회의 소외계층에 속한 인물이다. 사회의 관심에서 소외된 사람들은 흔히 범죄의 어두운 구석에 노출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사회의 관심과 사랑이 이 계층에 특별히 기울여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화가 부각한 김구남은 우선 시종 아내를 사랑한 남편이며, 그가 살인청부를 맡은것도 애오라지 잃어버린 가정을 되찾기 위해서다. 이 영화는 스릴러영화이지만, 어찌보면 아내를 사랑한 남편이 사랑을 찾아 떠난 피눈물의 사랑영화라고 봐도 틀리지 않는다. 한국에 돈벌러 간 아내는 기별이 없다. 소식이 없으면 무조건 다른 남자와 눈맞아 돌아간게라는 여론이 돌고 어머니도 며느리를 갈보라고 욕하며 면가도 아내에 대해 모욕적언사를 던지지만, 그리고 아내가 다른 남자와 몸섞는 환각에도 여러번 빠지지만, 이 모든것은 아내를 찾아와야겠다는 그의 결심만 더욱 굳혀줄뿐이다.


살인피의자로 경찰에 쫓기면서 비참한 자신의 신세에 혼자 서럽게 우는 구남, 자신이 실제 살인자는 아니지만 살인청부를 했다는것에 죄책감을 느끼는 구남, 자신을 살인범죄의 심연속에 몰아넣고 목적을 달성하자 자신을 “토사구팽”하려드는 조폭두목 면정학에 이를 갈며 절규하는 구남, 피튕기는 사투끝에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구남이 피를 너무 많이 흘렸던 관계로 귀국선에서 “아내”의 유골함을 껴안은채 고달픈 인생을 마감하고 차디찬 황해바다에 던져지는 광경을 지켜보면서 관중들은 솟구치는 동정심을 금치 못한다.

 

한편 주인공 김구남은 죄인임을 떠나서 “영웅”으로 부각된다. 종종 서로 겹치는 다양한 하위장르를 거느리고있는 스릴러영화는 일반적으로 빠른 전개, 빈발하는 액션, 재능있는 영웅이 대결하는 강력한 악당을 갖게 되는데, 김구남의 상대는 공권력의 경찰에 강력한 조폭무리까지 가세한다. 면정학과의 피비린 대결에서 도끼를 들고 까맣게 달려드는 조폭무리를 따돌릴뿐만아니라 근 100명 되는 한국경찰의 삼엄한 포위까지 유유히 뚫고나온다. 거의 불사신에 가깝다.


한국경찰은 영화에서 더 이상 무능할수 없는 “밥통”들로 그려지고있다. 철통같은 버스안 뒷자리에 앉은 구남도 놓치고 마는데, 경황망조한 경찰이 땅바닥에 납작 엎드려 구남에게 총겨누던 손을 덜덜 떨다가 동료경관을 쏘아죽이고는 대성통곡하는 장면, 신랄한 풍자를 넘어 매도수준이다. 나감독의 데뷔작 <추격자>에 나오는 경찰들도 어처구니없기는 마찬가지다. 나홍진감독은 "살인자들이 활개치고 살인이 일어나게 방치한 사회에 대한 분노때문에 <추격자>를 쓰게 됐다"고 밝혔다. 하다면 <황해>를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돈을 벌기 위해 한국행을 선택한 조선족의 불우처지에 대한 묘사를 통해--


주인공을 조선족으로 내세운 영화답게, 이 영화에서는 처처에서 한국에 진출한 조선족들의 불우한 처지에 대한 묘사를 접할 수 있다.


가리봉동 “불체자”들이 한국조폭들에게 이유없이 당하는 처참한 장면, 구남이 양꼬치집에서 "괜히 사고치면 바로 쫓겨나니 그냥 돈이나 벌다가라"고 귀띔받는 장면, 수산물유통업자에 의해 조선족여성이 토막살해 당했다는 뉴스보도, 구남이 아내의 사체확인과정에 자기가 의뢰한 흥신소 직원에게 사기를 당하는 모습...등에 대한 묘사를 통해 우리는 같은 동포사회의 일원으로 한국에 가서도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차별과 멸시를 받으며 범죄에 노출되어 고달프게 살아가는 조선족들의 현실에 대한 안타까운 감독의 시선을 느낄수 있다.


맺는 말


오늘 세상은 금전이 모든것을 지배하는 풍조에 깊이 물들어있다. 돈때문에 웃고울고 돈때문에 서로 속이고 이용하며 돈때문에 살인도 저지른다. 한국사회와 중국조선족사회가 서로 얽힌 거의 전부의 범죄사건에서 “금전”은 마귀와도 같은 존재라 할수 있다. 그것은 항상 여자, 지위, 권력과도 연관되는데, 영화 <황해>속의 “여자”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피비린 사투를 금전과 권력, 지위를 둘러싸고 벌어진 악성사건으로 바꾸어도 조금도 안될것 없다. 영화 속의 “여자”는 상징물일뿐이다.


우리 대부분 사람들이 지금 살아가고 있는 세계와 조폭들의 세계는 분명 다른 세계이다. 때문에 우리는 평소에 그 세계의 존재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실 조폭세계는 결코 우리와 완전히 단절되어 있는 세계가 아니며 그 세계의 어두운 그림자는 연수생초청사기, 친지방문초청사기 및 유학생명의의 초청사기, 위장결혼사기, 한국방취제를 빙자한 사기행각 등 한국행사기행각에서도 드러나듯이 늘 우리 주변에 드리워져있는것이다. 그것의 존재는 결코 선량한 사람들의 의사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


그 그림자가 드리운 처처에서 우리의 형제자매들이 비일비재로 유린당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에 너무도 무감각하다. 기실 두려운것은 어두운 그림자 자체보다도 그것에 대한 우리의 심각한 불감증이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영화 <황해>가 우리에게 경종을 울려주었다고 보는것이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전체 [ 17 ]

17   작성자 : 늦봄
날자:2011-05-04 10:29:57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다.
16   작성자 : leegukjin
날자:2011-03-21 10:38:59
객관적인 논평 잘 보았습니다.
15   작성자 : 한류1번지
날자:2011-03-21 10:05:05
현재 최고의 한류스타인 소녀시대의 시원한 춤과 노래를 박문희 선생님께 소녀시대 >>> http://www.youtube.com/watch_popup?v=VcvCBTulPh0&vq=medium
14   작성자 : 다양한
날자:2011-03-21 09:42:09
좋은 이미지를 수호하고 개선하려는 뜻은 좋지만 방법 또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요. 조선족의 입장과 처지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제 멋대로 평가하고 제 생각하며 심지어 상상력까지 부여하여 이미지 창출까지 하지요... 황해 영화야 우리가 보면 연변 사투리때문에 금방 구분이 되지만 중국어로 번역이 된 영화를 보니 연변 사투리 이런건 전부 사라져 전혀 구분이 안되지요. 뭐라고 하겠어요? 꼬리빵즈란 말밖에 안한답니다. 홍콩과 중국의 인터넷에 무성했던 아리랑 그룹 사태랑 보면...... 누구의 구미에 맞는 말과 행동 이미지 창출을 했는지....전혀 조선족에겐 도움이 안되는 일이지요...더 말해야 무엇하겠습니까?
13   작성자 : 박문희
날자:2011-03-21 09:25:19
다양한 시각님, 그리고 위에 나두님, 918님... 좀 더 보충할 필요가 있다싶어서 다시 들어왔습니다. 여러분들의 심정과 말씀 이해가 됩니다. 가뜩이나 적지 않은 한국분들이 못미더워하는 시선을 조선족에게 던지고있는 상황에서 영화에서처럼 섬뜩한 이미지보다는 우리 다수가 지니고있는 우수성을 많이, 잘 전하는게 더 요긴하지 않겠냐 하는 심정이 아니겠습니까! 저도 꼭같은 심정이라는것을 말씀드립니다. 저 한국의 언론에 대해서도 비판한 적이 있는데, 한국이 미워서가 아니라 한국의 주류언론이 무작정 색안경을 끼고 중국을 보고 비난하는데 대해, 그것이 중한양국, 양국국민 따라서 양국 동족에 다 해를 끼치고있다는데 대한 안타까움 때문이었습니다. 영화, 중국조선족의 좋은 이미지 부각해라...좋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한국의 영화감독들을 보고 이런 영화는 찍고 저런 영화는 찍지 말라 이렇게 요구할수 있느냐입니다. 공권력인 경찰도 여지없이 싸잡아 매도하는 감독들에게 이런 요구를 한다는게 우선 말이 안되고요, 그러나 영화가 나온뒤 영화를 정확하게 평가해줘야지 무작정 반발하는 식으로 나오는것은 스스로를 깎아내리는 결과만 낳게 됨을 유의하자는 겁니다. 동기는 좋은데 결과는 그 반대라는 것입니다. 참 말이 나온김에 참고로 하는 얘깁니다만, 요새 박광성 중앙민족대 교수의 “연변의 특산이 뭐예요”라는 글을 가지고 토론이 한창 진행중이던데요, 토론의 일부 내용을 보고 참 안타까움을 금할수 없었습니다. 밖에서나 연변에 진출하신 한국분들의 의견이 관심과 안타까움에서 나온 말씀들인게 분명하고 제기된 일부 문제는 그게 사실이라면 분명 개진이 필요하고 개진하면 효과도 좋고 연변의 이미지도 자연 높아지겠는데, 그런 말씀들에 고마워 할대신 불쾌감만 털어놓고 어떤 분은 빈정대기까지 하더군요. 연변 이미지를 수호하고 개선하려는건지 아니면 어쩌자는건지 헷갈리기만 하더군요...... 식상한 말만 늘여놓아 미안합니다.
12   작성자 :
날자:2011-03-20 15:21:41
알구님은 잘도 아시네. 내 말은 한국에서 일어난 한국인의 공포이야기다 이걸로 안다 이거다. 혹시 한국인이겠지 은근슬쩍 자기를 추슬리며 으시대면서 남을 까대는......
11   작성자 : 알구
날자:2011-03-20 13:32:52
윗 분께서 이 글은 한국인의 시각이라는데 한국에서 이 영화를 공포/스릴러영화라고 했습데다. 중국인의 시각은 황하를 공포영화라 한다는데 공포/스릴러영화와 공포영화가 다른가요? 참 알구나 말하는건지 혼돈됩니다.
10   작성자 : 다양한 시각
날자:2011-03-20 08:51:48
이 글은 한국인의 시각이다. 조선족이 보는 시각은 좀 다를 수도 있는데 조선족의 시각을 비난했군...그럼 중국인의 시각을 함 보자. 중국사람들은 황해를 한국의 공포영화라고 한다. 한국영화이고 배우도 한국배우이니 그럴 수 밖에...세상에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좀 전하시지...대장금 처럼 음식문화라도....보다가 더러워서 도저히 끝까지 볼 수가 없었다
9   작성자 : 老바디
날자:2011-03-20 04:22:41
영화를 영화 그 자체 그리고 예술을 예술 그 자체 마지막으로 연기력을 연기력 그 자체로 보신 박문희님의 예리한 평론을 잘 읽고 갑니다. 영화를 영화 그 자체로 볼수 없다는것이 서글퍼 질뿐입니다.
8   작성자 : 박문희
날자:2011-03-20 03:54:12
나두님, 918님, 글 봐주시고 토론까지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러면서 저의 생각도 첨부할가 합니다. 연변의 현실문제를 말하고자 하는데, 연변이 10여년전보다 많이 변모한건 사실입니다. 아마 그때의 흔적이 다 사라져서 다른 지역을 촬영지로 선택했는지도 모를일입니다. 영화에서 한국의 환경도 어수선한 곳을 택한곳이 적잖아요. 아마 영화자체가 어두운것이 돼서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꼬리빵즈” 문제는, 너무 민감하게 생각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사실 그 시기, 한국 가는 조선족분들이 오륙만 지어 칠팔만원 되는 돈을 꿀 수가 없어서 한족들에게서 고리대를 꾸어가지고 나간 경우가 많습니다. 개별적 한족들도 고리대를 놓는것을 조선족들의 고혈을 짜내는 절호의 기회로 삼았던것이죠. 한족들에게 저금이 더 많았으니 가능했던것입니다. 고리대를 놓은 사람이 한족뿐만이 아닙니다. 조선족도 분명 있어요. 영화에서도 이것이 반영되는데, 구남이 꾼돈이 바로 한족이 놓은 고리대입니다. 그러나 돈을 꾼 조선족들이 사기를 당해 돈만 떼우고 한국에 나가지 못하게 되자 돈을 받지 못할가바 안달아난 고리대업자들의 빚재촉이 심해서 집팔고 가산 털고 한지에 나앉은 사람이 많고 그것도 모자라 살길이 아주 막히자 부득이 자살을 택한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이런 가슴아픈 사연이 기수부지입니다. 고리대업자들한테 욕같은건 약과고 폭력을 당해 불구자가 되고 맞아 죽은 사람이 한둘이 아니예요. 이런 것을 생각이나 해보셨습니까? “꼬리빵즈”라는 욕은 지금 사이트를 들춰보아도 바로 나옵니다. 그렇다고 그것을 전반 한족이 공동히 쓰는 언어라고 볼수있나요? 제정신가진 대다수 한족은 이런 언어를 쓰지 않으며 이런 말을 쓰는데 다 반감을 가집니다. 민족이 문제가 아니고, 현실 사회에 이런 부류의 인간은 민족을 떠나서 어디나 다 존재한다는 겁니다. 그들의 존재로 해서, 그런 부정적인 모습을 어떤 작품에 반영한다해서 민족단결이 바로 파괴되는것이 아닙니다. 요는 전반 사회의 기풍과 법제의식을 바로세우는거죠. 설명이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작성자 : 박문희
날자:2011-03-20 03:46:22
예리한 시각님 고무격려 고맙구요, 추천기사 잘 봤습니다. “황해”와 “추격자”를 보면서 하정우, 김윤석의 실감나는 연기에 많이 끌렸습니다. 거의 환상의 콤비였죠. 하정우씨가 “나에게 영화는 쌀로 밥을 짓는 것이고, 그림을 그리는 것은 그 남은 밥을 가지고 술을 만드는 것”이라는 말을 했군요.
6   작성자 : 희망의 향기
날자:2011-03-20 02:02:14
안녕하십니까? 박문희님의 평론을 읽구갑니다 ^^ 황해라는 이 영화는 한번 찾아 봐야겟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십시요~
5   작성자 : 918
날자:2011-03-19 16:29:44
나두님의 말씀이 정답인것 같습니다. 무릇 어떤 예술이든 지금에 와서는 상업성을 띠지만 돈때문에 현실을 외곡하고 과장하고 각종 수단을 쓸수 있지만 생활의 진실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활동사진을 찍을 사람이야 없겟지요? 연변 조선족의 진실한 모습을 담았더면 그게 얼마나 심각할지라도 모두 받아들일것입니다. 나두님의 말씀에 나도 동조합니다.
4   작성자 : 나두
날자:2011-03-19 12:43:16
영화"황해"를 좋은 쪽으로만 보셨네요. ㅋㅋ 우선 조선족 비하 문제를 떠나서 영화 감독님이 이 영화를 위하여 연변을 직접 방문하고 듣고 보고 느낀것으로 이번 영화를 제작하였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보면 제가 보기에도 영화에 나온 곳이 연변인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어쩌면 전문적으로 뒤 골목만 찍었는지.. 특히 앞부분에서 주연 김구남이 마작을 놀때 한족 사람이 김구남을 보고 "高丽棒子“ 라고 하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다른 곳도 아니구 연변조선족자치주에서 조선족을 "高丽棒子“라고 욕하는것은 미치지 않은 이상 나올수 없는 단어 입니다. 이런 제일 기초적인 것도 제대로 이해 못하면서 연변에 와서 직접 보고 듣고 느낀것을 가지고 영화를 제작하였다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말입니다. 전반적으로 그냥 다른 영화 처럼 추리로 영화 "황해" 만들어 냇다고 하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조선족 실제 생활을 바탕으로 했다고 하니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우리 연변에 대하여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보면 연변 조선족들이 다 이러케 생활하는 줄로 알것입니다. 자기 개인적인 판단으로 실화를 바탕으로 "영화"를 만들었다고 하는 자체가 틀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영화에 대한 조선족 비하 문제가 나온것이고. 영화에서 조선족 비하문제가 확실하게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3   작성자 : 예리한 시각
날자:2011-03-19 04:43:08
박문희님의 영화평 잘 읽었읍니다. 황해 영화를 보면서 생각 못했던 예리한 시각입니다. 황해를 별 기대없이 봤는데 기대이상이었읍니다. 잔인한 장면들이 섬뜩하기는 하지만 한국영화의 제작수준이 상당하구나 하는 것을 느낄 수있었읍니다. 주연을 맞은 배우 하정우의 부친이 한국의 유명 탈랜트인 김용건씨라는 사실도 흥미가 있더군요. 하정우는 그림에도 재질이 있어 이번에 개인전을 연다고 합니다. 조선일보에 실린 하정우가 기사를 읽으니 그가 좀 달리 보입니다. 관련기사 링크 --->http://art.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3/18/2011031800757.html http://art.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3/18/2011031800757.html
2   작성자 : 봄 햇살
날자:2011-03-22 11:32:54
정말 오랜만에 지역과 민족을 배재한 객관적인 논평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주~~~~욱 부탁 드립니다
1   작성자 : 지나다
날자:2011-03-22 11:59:54
지역과 민족을 배제했다? 무슨 이론이십니까?
Total : 102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02 백여년만에 돌아온 출해구 2023-05-16 0 483
101 최룡관시비 중국조선족민속원서 제막 2020-07-13 0 2292
100 조미 간 극적 사태에서 조선의 변화를 본다 2018-05-27 0 2589
99 남북 정상회담을 기대한다 2018-02-12 1 2833
98 곪은 상처는 터뜨려야 아문다 2015-12-31 5 5795
97 길림신문 초창기의 추억 2015-12-31 2 5287
96 희로애락이 엉킨 로인세계 2015-03-10 3 5277
95 홍보시대 간판아리아【3】 2015-01-22 17 6524
94 홍보시대 간판아리아【2】 2014-11-05 21 6648
93 홍보시대 간판아리아【1】 2014-10-04 25 6782
92 중한일《론어비림조성서화대전》한국에서 2014-04-29 4 5107
91 오덕장로주의 전설 리동춘 2014-04-28 4 5289
90 《생명은 타지 않으면 썩는다》 2014-02-08 19 5586
89 사진시대 촬영공부론 2013-01-26 25 6673
88 민족은 문화의 개념이지 혈통의 개념이 아니다 2011-11-12 33 9730
87 된장술의 탄생과 그 산고 2011-11-09 28 10532
86 스티브 잡스의 “공개유언” 2011-10-08 25 11602
85 조선 양대특구 공동개발의 감동 2011-06-10 40 6791
84 “김정일 중국방문” 소감 2011-05-27 68 9195
83 지구촌 재앙의 메시지 2011-05-12 60 7853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